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4명
21.4% (3표)
0% (0표)
78.6% (11표)
자크, 비밀 병기
Zac, the Secret Weapon
9
21
0
11/14
<시즌5> (BJ갓자크/前국내자크1위) 不老不死 [ 불로불사 ] 죽지 않는 탑자크

- 갓쟈크(2014-12-11, 조회수: 11852)

안녕하세요 아프리카 BJ갓자크 입니다.

자크 요즘 고인 챔프라고 알려져 있는대 그건 착각입니다.

저가 생각하기로는 자크가 모든 챔프중에서 한타력이 top3안에 들어간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공략 글은 자크 유저가 ㅠㅠ 없다보니까 쓰게 됀거구요 많이 부족하지만 봐주세요.

자크, 비밀 병기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84.6 (+109) 2537.6 마나 0 (+0.0) 0
공격력 59.7 (+3.38) 117 공격 속도 0.653 (+1.6%) 0.831
5초당 체력회복 5 (+0.55) 14.3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75 175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5
  • 마법 관통력 +0.63
    x4
  • 마법 관통력 +2.01
    x1
  • 주문력 +4.9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12.36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5.03
  • 주문력
    +9.9
총 가격 : 7,477 IP

기본적으로 자크룬은 이렇게 듭니다.

1.마법 관통력 9

  고정 방어 9개

  성장마저 5개/마관 4개

  왕룬 주문력 2개/마관 1개

저가 마관에 집착하는 이유는 자크가 라인전 할떄 주문력만 집중적으로 올리는 것 보다는 주문력이랑 마관이랑 같이 올려주는게 나은 것 같다고 봅니다. 주문력만 무작정 올리고 라인에 서게되면 상대방이 마저템 하나만 나와도 딜 뽑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마관에 이렇게 힘을 실어주면 딜교하기가 수월해 집니다.

 

상대방이 올 AD일때

2.주문력 9개

  고정방어 9개

  고정방어 4개/마관5개

  왕룬 주문력1개/고정방어2개

 처음에 그냥 룬으로 방어를 집중적으로 높히고 도란방패 시작을 해서 CS를 수월하게 먹고 딜가면 라인전은 절대로 질 수 가없습니다.

 

상대방이 3~4 AP일때

3.성장 마저 5개/마관4개

  고정방어4개/고정마저4개

  성장마저5개/마관4개

  왕룬 주문력 1개/마관2개

거의 3~4AP경우에는 정글러 개입도 있으니까 처음부터 아에 마저로 칭칭감아주고 주문력을 좀 올려주고 마관에 신경써줍니다. 라인을 떙겨서 CS를 챙기고 로밍을 선택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탑자크 이기 떄문에 딜위주 보다는 탱위주로 가는걸 추천하기 떄문에 오펜에 9개 넣어주고 나머지는 디펜에 21개를 투자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탑자크는 점멸,점화가 필수 입니다. 타워 어그로를 끌고 1:2로도 딸 수 있기떄문에 강력 추천합니다.

 

다른 자크 유저들은 텔도 든다고 하시는대, 상대방 챔프의 따라서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상대방이 압박이 강한 챔프(라이즈,요릭,탑원딜)같은 경우는 라인킬 딸 생각보다는 최대한 텔을 활용해서 CS도 조금이라도 더 챙기고 타워라도 커버하는게 나은 것 같다고 봅니다.

 

 

 

세포 분열 (Cell Division)
자크는 스킬로 적을 맞힐 때마다 몸에서 조각이 떨어져 나갑니다. 이 조각들을 다시 흡수하면 최대 체력의 5/6/7/8%(바운스! 스킬 레벨에 따라)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자크는 치명상을 입으면 4조각으로 갈라졌다가 다시 합쳐지려고 모입니다. 몸 조각 중 하나라도 8/7/6/5/4초(1/6/10/13/17레벨) 동안 생존할 경우, 살아남은 조각의 체력에 비례한 체력을 가지고 부활합니다. 각각의 조각은 자크의 최대 체력,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일부를 보유합니다.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5분입니다.
탄성 주먹 (Stretching Strike)
체력 소모: 8%
재사용 대기시간: 14/12.5/11/9.5/8초
자크가 팔을 뻗어 처음 맞힌 적을 붙잡고 40/55/70/85/100 (+0.3 AP)(+최대 체력의 4%)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40% 둔화를 겁니다. 자크의 다음 기본 공격은 원거리 펀치로 바뀌어 첫 번째 공격과 똑같은 마법 피해와 둔화 효과를 입힙니다.

자크가 다른 대상을 공격하면 둘을 서로에게 집어던져 충돌 시 광역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불안정 물질 (Unstable Matter)
체력 소모: 4%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자크의 몸이 터져서 주위에 있는 적 모두에게 40/50/60/70/80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6/7/8%) (+주문력 100당 3%)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과 몬스터 상대 최대 피해량: 200)

신체 조각 하나를 흡수하면 불안정 물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초 줄어듭니다.
새총 발사 (Elastic Slingshot)
체력 소모: 4%
재사용 대기시간: 22/19/16/13/10초
첫 번째 사용 시: 자크가 마우스 커서 방향을 바라본 채 0.9/1/1.1/1.2/1.3초 동안 힘을 모읍니다.

두 번째 사용 시: 자크가 지정한 위치로 날아가 부딪친 적 모두를 0.5~1초 뒤로 밀어내며 60/105/150/195/24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 챔피언을 하나 맞힐 때마다 조각이 하나씩 생성됩니다.

이동 시 취소되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소모값이 절반만큼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1200/1350/1500/1650/1800)
바운스! (Let's Bounce!)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자크가 4회 튀어 올라 적을 1초 동안 밀어내고 140/210/280(+0.4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여러 번 적중당한 적은 50% 감소한 피해를 입고 공중으로 띄워지지 않습니다.

바운스!에 적중당한 적은 1초 동안 20% 둔화됩니다.

지속시간 동안 자크의 이동 속도가 점점 빨라지며 자크가 튀어 오르는 동안 불안정 물질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각을 흡수하면 최대 체력의 1/2/3%를 추가로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700/850/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는 E>W>Q>R>W /

자크가 w 패치가 돼서 엄청 좋아졌죠.. 하지만 예외는 있습니다 만약에 탑이 원거리 딜러일경우 저 스킬트리로 가시고

 

근거리 딜러일경우:

/W/>Q>E>W>W>R>E마스터 W 마스터 Q 마스터 식으로 해주는게 좋습니다

 아래 글 내용에서 읽으시면 E로 최대한 로밍각과 갱호응을 더 잘 잡아주기 위해서 E마스터를 먼저 해주는 겁니당..

스킬 콤보

 스킬 콤보는 E>W>Q>R>W /

스킬 활용 팁

 라인전에서 Q를 잘쓰고 젤리를 먹느냐 마느냐가 제일 중요합니다. 일단 Q를 스마트키 쓰시는걸 추천합니다. 부쉬를 활용해서 E각을 쟤고 되도록이면 상대방 스킬이 빠질떄를 기다리다가 빠진 순간 딜교를 시도해줍니다. 상대방이 반피정도가 되면 왠만하면 킬각이니까 딜교를 머리속으로 잘 생각하시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극딜 템

다른 분들이 가엔을 왜 안넣냐고 하시는대 자크한테 가엔은 그렇게 효율이 좋지 않다고 봅니다..

가엔을 갈바에는 저는  마관템 하나를 더 가겠습니다. 자크는 이미 패시브가 있기떄문에 충분히 어그로도 되고 굳이 가엔으로 다시 살아나서 딜 좀이라도 넣을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

저항 공성기라는 탬이 새로 옵션이 바뀌 었다고 들었어요

란두인과 비교하자면 기본 옵션이 다르다고 할 수 있는대

만약에 상대방이 올 ad일떄 가갑,썬파,란두로도 약간 부족하긴하죠 그래서 이탬으로 방어력과 체력 쿨감 체력 재생을 더해준다면 더 잘 풀리는 한타를 할 수가 있죠, 거기다가 포탑을 3초간 공격 할 수 없게 만드는대 이게 장점이죠 별로 필요없는 옵션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은대 상대방이 불리한 상황에서 타워허그를 노리는대 이탬을 가시면 더 편하게 한타를 할 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븐
리븐이 상대면 처음 코어탬은 태양 불꽃 망토입니다.
이건 그냥 리븐이랑 라인전 경험이 많아야.. 이기는 거라서 조금 힘드실거에요
리븐이 q 2타 하고 q3타 에어본으로 넘어갈때 점프로 먼저 끊어주시면 딜교는 수월하게 하실 수가 있습니다.
리븐이 궁키고 돌진하면 탬차이 보고 이길 각이시면 궁으로 밀어내시고 젤리 주워먹으면서 w 피흡 간당간당 해주시면 1:1 싸움에서는 왠만하면 이깁니다.
케넨
음.. 이자식은 진짜 개꼴통인대
저가 마저탬을 가면 ad를가고 물방탬을가면 ap를 가서 진짜 골치아픕니다.
케넨이랑 라인전 할때에는 cs먹게끔 q2~3 정도 찍어주시고 w2에 점프선마를 갑니다
그래야 갱 호응이 편하고 라인전떄도 상대방 갱 대처를 잘 할 수가 있습니다.
럼블
럼블이 상대면 처음에 두건을 가고 가면을 올려서 라인전 최대한 버팀과 동시에 킬각을 만들어 내는 것 도 나쁘지 않아요.
라인전 자체로 보면 자크가 럼블을 이기기 진짜 힘들지만 q1,w3,e마스터 하시고 최대한 부쉬활용 하시면서 럼블 작살 피해주시고 킬각 노리는 것도 괜찮은 생각이라고 생각합니다/
럼블이 스킬 1~2개 써서 과열 됄거같으면 바로 싸움을 거시면 왠만하면 이겨요 중요한건 궁을 쓰시면서 젤리를 2개이상 놓치면 힘듭니다../
선두건>가면>비사지>리안드리>(상대방 조합봐서 란두or벤시)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그나마 상대하기 쉬운 챔프가 쉔이죠 쉔의 주요 역활은 로밍이거나 라인 굳히기인대 쉔이 궁을 쓰면 자크는 끊을 수 있는 스킬이 2개이기 떄문에 왠만하면 다끊습니다..물론 역량차이긴 하지만
라인전때 선 태불망을 가셔서 맞딜을 수월하게 해주고 빨리 라인을 태불망 옵션으로 밀어주는게 좋습니다

 

 Q각을 잘쟤고 부쉬 활용을 하면서 E각을 쟨다음에 딜교를 해주고 집을 가면 무조건 와드를 1~2개이상을 사서 상대방 정글,탑,미드 동선을 확인해 줍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처음에는 상대방 탑이 원거리면 q를 3개정도 찍어주시고 w 하나와 e선마를 해줍니다

 만약에 근거리 딜러일 경우 q1 w3 e선마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e선마를 하는 이유가 자크가 라인에도 힘쓰는건 좋지만 로밍을가서 최대한 미드, 윗라인 정글까지 커버해주면서 게임을 이끌어가는게 좋습니다

e선마 필수적인 이유: 자크가 보이는 곳에서 들어가는 것 보다는 상대방 시야 바깥 족에서 들어가기 좋은 챔프이기 떄문에 로밍각을 확실하게 잡을려면 점프를 마스터해서 거리를 늘려주는게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처음에 무조건 시작은 도란방패로 가셔서 안전하게 파밍만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젤리도 주워먹는건 필수구요!!

 

중반 운영법

 15분정도에는 장신구를 렌즈로 바꾸시고 핑와하나와 와드를 꾸준히 사줘서 미드,윗정글 커버해주시고 상대방 정글 시야를 먹어주는게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팀원들과 같이 동행하면서 렌즈 업글을 하시고 시야를 넓혀가면서 한타각을 쟤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자크이고 정글이 자르반이나 마오카이 일 경우 정글러한테 이니시는 필요없고 딜러들은 지켜달라고 하면 됍니다

자크 자체만으로 탱과 딜이 돼기 떄문에 적 딜러진을 분산시켜버려서 혼자 이니시해도 충분할겁니다.

자크가 딜러진을 분산시킬떄 상대방 이니시 챔프도 우리팀 딜러들은 노릴 수 있기 떄문에 사전에 정글러한테 이니시 걸지말고 딜러들 지키면서 한타하는게 좋다고 말하는게 좋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상대방 조합에 따라 제일 마크해야할 챔프를 1~2순위로 보셔서 란두같은걸로 이속을 느리게해주고 딜을 최소한 못넣게 마크해주는게 좋습니다

상대방 딜러가 점멸을 뺴서 거리가 좀 벌어진다 싶으면 바로 우리 앞라인에 복귀해서 우리팀 딜러진을 지키는게 좋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가렌: 가렌은 참.. 골치아프죠 체젠이 버프를 먹어버려서 라인전 솔킬도 힘들게 돼었구요 하지만 가렌 상대법은 처음에 q1 ,w4,e2개를 찍으시고 라인전할때에는 가렌이 침욱을 걸려고 q를 쓰고 달려오면 바로 앞에 점프를 찍어서 넉백을 시켜주고 킬 각을 쟤시면 됍니다

 

 

니달리: 니달리가 힘든게..  부쉬 활용하면서 평타 짤짤이를 치면 cs도 먹기 힘들고 바로 집에 귀환하게 돼죠 만약에 우리 정글러가 초반에 갱킹좋은 정글러면 점화를 들어서 킬각을 쟤보시는 것도 좋고 좀 안정적이지 않은 챔프일 경우는 정글러보고 미드,봇만 가주라고 하고 텔을 들어서 니달리 cs방해와 라인 유지를 해줘서 니달리 로밍을 방지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요릭: 요릭이란 챔프도..정말;; 노답인게 마방을 둘러도 아프고 물방을 둘러도 아픕니다 차라리 탱을 두르지 마시고 리안드리를 가고 점화를 드신다음에 정글러를 콜 하셔서 킬각을 쟤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저생각이지만 탱을 가면 오히려 라인전이 더힘들어 지더라구요.. 딜도 안박히고 엄청 아프기까지해서 물론 취향이지만 저가 추천해드리고 싶은 것은 선가면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렐리아: 왠만하면 이렐같은 챔프는 타워 쪽으로 cs를 떙겨서 파밍하시고 다이브 유도를해서 궁으로 최대한 타워 쪽으로 밀어넣고 젤리 주워먹으면서 피흡을 해주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마치며

 저가.. 공략을 처음 써보기도 하고 컴맹이라서 추가 설명을 못드린게 있네요..

혹시 궁금하신거 있으시면 아프리카 검색창에 BJ갓자크 치시고 방명록에 댓글 달아주시면 저가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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