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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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06 (+106) | 2408 | 마나 | 480 (+23.5) | 879.5 |
공격력 | 55 (+3.1) | 107.7 | 공격 속도 | 0.656 (+1.7%) | 0.846 |
5초당 체력회복 | 6.26 (+0.6) | 16.46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21 (+4.7) | 100.9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마법 관통력 +0.87x9
- 레벨당 체력 +1.34x9
- 레벨당 쿨감소 -0.092%x3
- 주문력 +1.19x6
- 공격 속도 +4.5%x1
- 주문력 +4.95x2
- 마법 관통력+7.83
- 체력+217.08
- 쿨감소-4.968%
- 주문력+17.04
- 공격 속도+4.5%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유체화의 경우에는 라인전이 상당히 무난해 일방적으로 압도하거나 싸울일이 없어 힐의 도움이 필요 없을경우에 들어주면 더 좋은 효율을 볼 수 있습니다. 한타단계에서 유체화를 쓰면서 카이팅을 하면 적 입장에서 는 정말로 까다롭습니다.
탈진의 경우에는 상당히 좋은 스펠이기는 하나.
탈진의 묘미는 나는 덜맞고 적은 확정적으로 탈진 시간동안 때리고인데
직스의 경우에는 탈진을 걸어도 최대 스킬 한사이클 돌리는게 다이기 때문에
정말 견딜 수 없는 순간 폭딜을 넣는 친구들 => 리븐, 제드 등이 있을때만 들어주는게 좋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5.5/5/4.5/4초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직스 역시 밀려나지만 피해는 입지 않습니다.
포탑의 체력이 25/27.5/30/32.5/35% 밑으로 내려가면, 휴대용 폭약이 마법공학 폭발을 일으키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한 번 지뢰를 밟은 챔피언은 다음 지뢰를 밟으면 40%의 피해만 입습니다.
지뢰는 10초 후에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95/7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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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스는 아리같은 챔프처럼 wreqr(돌아오는q맞추기)r 뭐 이런식의 콤보가 따로 있진않습니다.
그냥 느낌가는 대로 스킬을 사용하는건데 순서에 맞춰서 사용하기보다는
그 순간 순간의 상황을 파악하여 활용하는것이 더 중요합니다.
+
페이커가 직스잡고 플래이하는거 봤는데 확실히 다르더라고요. 무빙은 당연하고 스킬샷 적중률이 말도 안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mfaIEQEpVck
제가 봤었던 경기 하이라이트 영상입니다.
사실 이거 보다보면 직스가 좋은챔피언이 아니라 그냥 페이커 op라는 말이 절로 나오긴 하지만
스킬 사용한는 것들 하나하나 보면 따로 공략을 볼 필요없이 너무 완벽한 플레이입니다.
시간나면 한번 봐보세요 ㅎㅎ
저같은경우는 스킬 적중률을 높히기 위해서 스마트캐스팅을 안쓰는데 쓰면 반응성이라던가 스킬 콤보가 더 빠르게 나갈 수 있습니다. 확실히 라인전에서 견제하기는 q,e정도는 스마트캐스팅을 쓰면 견제력이라던가 반응성이 빨라집니다. 원래는 q,e만 스마트 캐스팅 쓰는게 w나 r을 사용할때 방해를 줘서 (상당히 단순한 인간이라 다 스마트이거나 아닌거에만 익숙했었습니다.) 사용 안했었는데 요즘에 많이 연습이 되서 q하고 e는 스마트캐스팅을 사용하는 편입니다.
다만 이건 개인적인 취향이니 개인적으로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Q 적챔프가 적 미니언 근처에 있을때 미니언을 공격하면서 같이 딜넣기
중요도 ★★★★★
-직스로 딜교하는 기본적인 소양입니다. 라인이 밀어진다는 단점이 있지만 직스는 멀리서도 cs수급이 가능하기때문에 적 정글러가 안보이면 중앙을 넘지 않는 선에서 딜교를 해주자.
E 로 적의 동선을 강제하기, 진영 파괴하기
중요도 ★★★★★
위에 페이커 동영상을 보다보면 나오기도 하지만 e는 단순히 딜보다는 한타에서 진영파괴용으로 도주시 경로 방해용도로 정말로 유용합니다. 특히 깔려있는 시간이 상당히 길기때문에 좁은 길목에 뿌려놔주면 적이 포기하거나 밟거나 인데 e를 밟게되면 q도 거의 확정적으로 맞게되기때문에 적의 체력을 많이 소진시킬 수 있으며 e를 많이 밟게되면 상상이상으로 강한 딜이 나오게 됩니다. 때문에 한타가 시작했을때 진입하는 적들을 위해서 우리팀 원딜이나 자기 자신 앞에 깔아놔주면 적이 무의식적으로 밟다가 죽는경우가 많습니다.
E 깔아 놓고 동선 강제한후 Q맞추고 W맞춰서 E도 밟게 하고 Q 다시 맞추기
중요도 ★★★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쓰게되는 순간이 나옵니다. 사실상 여기에 궁까지 사용하게되면 유일하게 직스가 써먹을 수 있는 스킬 콤보라고 할 수 있었는데 e를 밟으면 거의 확정적으로 q를 맞출수있기때문에 딜교환에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W는 도주용뿐만이아니라 공격용으로도 쓸줄 알아야됩니다.
중요도 ★★★★★
특히 적을 끊어먹을때나 뒤에서 아군이 오고있을때 w로 잠시동안 에어본을 시켜주면서 호응을 해주는게 중요합니다. 단, 역갱의 위험이 있거나 적위치가 확보가 안될때는 신중히 써야됨.
Q 첫 거리 마스터하기
중요도 ★★★★
Q는 3번 튕기는데 그 리듬을 잘 익혀놔야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첫 q가 날라가는 거리를 정확하게 인지해서 라인전에서 사거리에 들어왔을때 정확하게 맞춰주는게 중요합니다. 특히 소규모 교전에서 첫번째 q 거리에서 q를 못맞춰준다면 이길 싸움도 지게됩니다.
궁은 직스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데 후반 한타때 이거 3명 이상 맞추면 그 한타 지기가 힘듭니다.
정말 궁은 신중에 신중을 다해서 쏴야됩니다.
팁을 주자면 시작하자마자 쏘면서 진형 붕괴 용으로 쓸수도 있고 마무리용으로도 쓸 수 있습니다.
제가 가장 선호하는건 한타가 시작되고 스킬쿨들이 한싸이클씩 돌았을쯤 궁을 적군 원딜 중심으로 뿌려주면 원딜은 피하기위해서 최소 플빠지고 맞으면 원딜은 ㅈ되는거죠.
솔직히 다른거 다 못해도 라인전에서 파밍만하현서 미드타워 수성해주고 분당 CS 준수하게 유지해주면서 템만 쭉쭉 뽑아도 궁딜이 잘나와서 한타때 궁만 3인 이상만 맞춰줘도 밥값은 한겁니다.
만약에 말렸다 싶으면 그때부터 나는 라인클리어하는 기계다 라고 생각하면서 라인유지 해주고 궁만 잘박다보면 회복 되있을겁니다.
직스가 좋은게 망해도 1인분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벤추천
최근패치에서 너프먹긴 했지만 여전히 개xx
노 답
에서 칼질을 좀 더 심하게 받아서 요즘 잘 안보이게 됬던데
여전히 랭에서는 대부분 벤이라서 (사실 요즘엔 자기팀 못하게 하기용인듯)
못만나보고 있습니다. 딜은 여전하기 때문에 좀 위험하긴 하지만
이제는 좀 할만해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1. 조급해하지 않는다.
2. 스킬은 신중하게.
3. 라인에서 미니언을 타고다니는 야스오를 노리기보다는 미니언을 빠르게 정리하여 야스오의 플레이를 제한하자 입니다.
사실상 우리팀 정글이 미드를 파주지 않는다면 이친구의 왕귀를 막기 힘들고 게다가 정말 골때리는게 직스가 생존용으로 w를 쓰면 셀프 에어본이 되기때문에 위험한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팀 견제도 할겸 벤을 해줍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하지만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카타가 킬을 먹어버린다면 좀 곤란해집니다.
최근에 너프를 많이 먹어서 더더더 쉬워졌습니다.
심지어 모든 스킬 사용시 경직이 되기때문에 (무빙캐스팅이 안되기 때문에) 직스가 딜교하기도 상당히 편하고 유리몸이라서 상당히 상대하기가 편함.
라인에서 솔킬을 따겠다는 생각을 가질필요는 없습니다.
부담없이 견제만 해주면서 적 정글러 동선 항상 생각하면서 플레이하면됩니다.
w만 잘쓰면 갱 웬만하면 안당하기때문에 충분히 괜찮습니다.
적 정글러 동선 대충이나마 파악하는 Tip.
와드박는건 기본중에 기본이니 생략하고
그것보다는 정글러는 항상 갱킹 or 역갱을 하기위해서 각을보는 존재들이라는걸 잊으면 안됩니다.
그말은 즉 우리 탑이 라인을 밀고있는 상태고 내가 집을가고 봇이 라인이 당겨져있으면? 적 정글은 탑으로 동선을 가기 마련이죠.
그말은 탑과 봇이 라인이 당겨져 있는데 내가 미드에서 라인을 밀고있는데 적 정글이 동선이 파악이 안된다면 적 정글은 미드로 오고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만약에 적 정글러가 탑에서 모습을 보였거나 갱을 하고 피가 많은 상태라면 미드를 오고있을 확률이 높아지는 거죠. 이런식으로 작은 정보들을 이용해서 추측을 함으로써 적 정글이 어디로 올까를 끊임없이 생각하면서 플레이를 해야됩니다.
특히 우리 정글이 적 미드를 갱킹하기 위해서 꾀 오랜 시간을 투자하고 적 미드가 지속적으로 라인을 민는데 적 정글 동선이 파악이 안된다면 우리 정글보고 갱을 포기하라고 하는것도 필요합니다. 역갱 가능성이 높기때문이죠.
때문에 적정글 위치가 확실하지 않을때 라인클리어를 해야할때면 확실하게 하되 중앙을 넘어가지 않는선에서 멀찍하게 클리어를 해주는식으로 운영을 해야됩니다.
그렇다면 만약 우리가 적 정글에 와딩을 잘해놔서 적 정글위치를 정확하게 안다면?
그걸 이용해서 내가 갱각을 열어줌으로써 역갱을 보던가 아니면 w를 이용해 살아나가면서 적 정글을 미드로 유도해서 다른 라인에서 이득을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럴때는 덥쳐지기를 기다리기 보다는 먼저 선빵을 때리면서 공격하는게 스킬대부분이 논타겟인 직스에게는 더 유리한 방법입니다.
위에서부터도 그렇고 공략 전체적으로 라인푸쉬 이후 이동을 강조하는데 그럴때 해야되는게 와딩을 통해서 정보를 얻고 적정글로 들어가거나 탑을 가거나 봇을 가거나 해서 소규모 교전을 여는게 더욱 수월해지고 혹시 위의 행동을 하지 못하더라도 나는 손해를 보지 않는 선에서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직스가 로밍력이 타 챔프에 비해서 좋은편은 아니지만 초반에 소규모 교전에서 직스가 절때로 약한편이 아니라 라인 쭉쭉 밀어놓고 적정글러 동선 파악해서 강제로 소규모 교전을 자주 열면 이득을 보면서 스노우볼 굴리기가 좋습니다.
로밍이 좋은편이 아니라면서 왜 소규모 교전을 여냐고 물어볼 수도있는데
위에서 말했듯이 라인푸쉬를 잘 해놨다면 적미드는 직스의 로밍을 따라가는게 상당히 부담스럽게됨. 때문에 적 미드가 이동이 힘들기 때문에 이득을 볼 수 있는것입니다. 직스의 라인클리어 능력은 롤에서 5위안에 들기때문에. 끊임없는 움직임으로 변수가 스노우볼을 굴리기 쉽고 또한 궁을 이용한 유연한 라인 관리 능력은 직스만의 강점이죠.
그리고 직스는 한타에서 궁이 정말로 중요한데 궁은 딱 한타이밍 늦게쏴주는면서 최대한 많이 맞춰주는게 좋습니다.
무슨말이냐면 우리팀 또는 적의 이니시가 들어가고 스킬이 한사이클 지난후에 보면 적 딜러라인이 우리 탱커라인을 공격하기위해 뭉쳐있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이때 궁을 써주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궁을 킬딸용으로 쓰면 만약 그 한타에서 궁을 조금 더 일찍 쐈다면 그 한타는 대승할 한타였을것입니다. 킬에 욕심내지말고 팀을위해서 궁을 쓰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게다가 한타 초반에 써야되는 이유가 또 있는데 애초에 딸피일때는 직스궁을 기를 쓰고 피하지만 체력 여유가 있을때는 대부분 직스궁딜을 무시하고 포지션 유지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게다가 직스가 잘 안나오는 요즘에는 더더욱 심해졌죠. 때문에 그냥 맞으면 폭딜들어가서 한타 이기는거고 무서움을 알아서 피하려고 해도 진영 붕괴되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진형이 붕괴가 된다면 뭐가 장점이냐면
우리팀이 이니시했을때는 그대로 각개격파해서 쓸어버릴수있고
우리팀이 이니시 당했을때는 역관광을 할 수 있는 토대가 됩니다.
라인전에서 욕심만 안부리면됨. 애초에 직스는 5:5로 파밍구도만 가도 상당히 좋은 챔피언입니다!
특히 제드, 피즈 이런 암살자류한테 초반에 무리하게 깝치기보다는 최소한의 견제만 하면서 라인쭉쭉밀어서 킬각 안주고 적도 미드에 묶어놓는게 훨신 좋습니다.
블루는 꼭꼭 챙겨먹도록 하고 1랩궁은 그렇게 쌔지 않음으로 라인클리어를 순식간에 하고 집을 가는것도 좋음.
궁저격은 정말로 확실한 경우가 아니면 자제하는게 좋음.
직스는 누킹도 되지만 한타 시간이 길어질수록 엄청난 딜을 뿜어낼수있습니다.
끝까지 졸렬하게 살아남아서 스킬을 맞추는게 중요합니다.
포인트는 스킬을 맞추는거입니다 특히 궁을 맞춰주고 E를 적절하게 깔아야되는데 이는 여러번 하다보면 감이 잡히실 겁니다.
궁만 잘깔면 1.5인분 완료입니다.
다른 스킬들은 정말로 이건 당연하면서도 다들 못하는건데
e는 우리 원딜 카이팅 돕는용 or 적 원딜 카이팅 방해용으로 까는게 좋고.
q는 최대한 적 원딜 or 누커를 맞춘다는 생각으로 뿌려주다보면 한대만 맞으면 종이몸들이 헤롱헤롱하는걸 볼 수 있음으로 잘 던져봅시다.
w는 우리팀에게 승기가 넘어왔거나 이니시가 환상적이라 추가 cc를 넣어줄 필요가있을때 만 공격용으로 사용하고 나머지는 대부분 도주용으로 사용하자. 우리원딜을 살려주는 용도로 써도 괜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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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직스의 유일한 단점은 선공권이 없다는것입니다.
때문에 라인전에서 강력한 선공권을 가지고 있는 챔프들한테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선공권이란 라인전에서 먼저 딜교환을 걸 수 있는 능력이라 할 수 있는데. 고
예를 들면 신드라의 Q+E라던가 제드의 궁극기 같이 확정적으로 싸움을 먼저 걸수있는 능력이죠.
다만 애니라던가 브랜드 같이 강력한 선공권이 있지만 사정거리가 직스에 비해 매우 짧아서 플래쉬와 혼합해서 사용해야된다던가 조건부 스턴이 있는 친구들은 라인전에서 충분히 이겨낼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될점: 난이도 차이의 기준은 동실력, 동티어 기준이며 자기보다 손이 좋으면 EASY에 있는 친구들이 전장을 지배하는 모습은 쉽게 나옴으로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특별편: 요즘 미드 대세픽에 대한 고찰
요즘 미드는 정말로 춘추 전국시대라고 평할 수 있을만큼 수많은 픽이 등장합니다. Fow에서 픽률 분석을 보면 상위권 픽률에 미드챔프가 없는걸 볼 수있는데 이는 수많은 픽이 나타난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다만 여전히 카타/제드/르블랑 씹사기 3형제는 개노답임으로 필벤이고
나머지 픽들에서는 요즘 다시 등장하는 트페나 초가스, 카시오페아나 아리 카서스등은 직스가 충분히 견뎌낼 수 있는 상대들입니다.
HARD NORMAL EASY
HARD: 직스의 파밍을 강제로 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챔프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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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RD에 속한 챔피언들을 상대할때 공통적으로 주의해야되는점★
기본적으로 HARD에 속한 챔피언들은 직스를 뛰어 넘는 라인전 능력을 가지고 있음. 때문에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아군 정글러의 갱킹이 필수라고 할 수 있음.
하지만
이런 사실을 적 정글러도 알고있을것이라는걸 항상 생각하면서 언제나 역갱킹을 조심해야됨.
우리 정글러의 갱각=적 정글러의 역갱각 이라는 사실을 항상 생각하면서 아군 정글러의 갱킹을 바란다면 무조건 와딩을 하면서 정보를 모아 적 정글러의 역갱 위험이 없을때 갱콜을 해야되며. 만약 적 정글러의 위치가 파악되지 않는다면 직스는 아무리 망해도 파밍은 할 수 있기때문에 아군 정글러에게 정글링 혹은 탑 봇을 노리게 함으로써 다른곳에서 이득을 취하게 하는게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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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드라: 직스입장에서는 한없이 두렵고 힘듬. 2랩부터 18랩까지 언제나 킬각을 줄 수 있고 멀리서 Q로만 파밍하려고 해도 바로 들어와서 직스를 찢어버릴 수 있음. 대 신드라전의 포인트는 빠르게 성배를 갖추고 피가 3/4 이하로 떠러질때는 최대한 사리면서 갱콜을 해야됨. 다만 아무리 신드라라도 3번 튕기는 Q로 파밍하는건 막지 못하기 때문에 피가 3/4 이하로 내려갔을대는 최소한의 파밍만 해주면서 (여기서 최소한의 파밍이란 오직 2번째 혹은 3번째로 튕기는 Q를 이용하여 파밍하는것으로 E나 W의 사용은 최소화 시켜야됨.) 라인에서 버텨반 주고 6이됬을때 첫궁을 과감하게 한라인 클리어에 사용해주면서 강제로 집갈 타이밍을 만들어 주는게 좋음.
이런식으로 사리면서 플레이 하면서 킬만 안주면 신드라는 힘이 빠지게 되있음. 이런 이유때문에 재밋게도 신드라 유저도 직스상대 하는걸 별로 안좋아함.
4월 22일 기준: 요즘 이친구가 안보입니다. HARD에서 NORMAL로 내려도 될것같군요.
야스오: 4.21버프로 깡패 야스오가 복귀한것같음. W스킬로 직스의 스킬들을 막고 패시브로 포킹도 어느정도 면역이 되고 기동성이 너무좋은대다가 초반부 q쿨도 줄어서 타워에 cs박아버리는것도 힘듬. 라인을 밀기보다는 멀리서 파밍만 하는게 좋음.
대 야스오 전의 포인트는 우리팀 미니언이 미드에 도착하는 순간에 야스오가 E로 빠르게 파고드는 걸 조심해야되고. (즉. 우리팀 미니언이 미드로 오는 동안에는 미니언으로부터 떨어져있거나 적 미니언을 빠르게 정리하는 식으로 야스오가 우리 미니언을 탈 기회를 박탈해야됨.)
대치상황에서도 짧아진 Q쿨로 인해 초반부터 시작되는 E와 Q를 유기적으로 이용하는 와리가리가 극혐이기 때문에 몸이 종이장과 같은 직스는 빠르게 찢길 수 있음으로 계속 사리면서 에어본과 우리 미니언을 타고 들어오는 플레이에 말리지 않는것이 중요함.
한가지 팁을 주자면 야스오 상대할때는 꼭 FOW나 OP.GG를 들어가서 흡혈룬을 끼었나 안끼었나를 확인 한 후에
흡혈룬이 없고. 첫템이 도란검 1포라면 견제를 꾸준히 해줘도 좋고
왕룬에 흡혈룬을 3개 박고 도란검을 들고 온상대라면 견제보다는 라인 클리어 위주로 플레이를 해주는게 좋음.
르블랑: 패기에서 지지 않는게 포인트. 한Q한Q에 혼을 담도록 하고 정말로 거리유지를 잘해야됨. 르블랑 Q거리를 주면 W까지 무조건 맞는다고 생각해야되기때문에 Q거리도 안주는게 포인트. 하지만 르블랑 유저들이 Q거리를 내주면 무조건 W까지 쓴다는것을 이용해 W를 빼게 해여 갱유도를 할 수 도 있으나 이거는 1) 풀피일때, 2) 적정글이 확실히 주변에 없을때. 만 사용하자.
르블랑도 상당히 유리몸이기 때문에 6랩전에 직스의 견제가 성공적이라면 어느정도 성장의 억제를 시킬 수 있으나. 무난하게 6랩찍으면 르블랑이 플 qrw나 wqqe등의 강제로 들어오면서 킬각을 노릴텐데 직스가 너무 물몸이라 죽을 수 도 있으니 6랩 타이밍전에 꼭 집에 들려서 성배까지 뽑아주고 라인을 쭉쭉 밀어주면서 최대한 딜교를 피하면서 로밍도 억제해주자. 선공권이 르블랑한테 있어서 까다롭긴 하지만 사리면 충분히 상대가 가능한 상대. 후반가면 직스가 더 좋다.
다만 후반에도 언제나 한타에서 파고들어와 직스를 원콤낼 수 있으니 중간에 벤쉬를 가주면서 르블랑이 할게 없게 만들어주는게 좋다.
제드:제드는 위에서도 말했듯이 6랩전에는 그렇게 어려운 챔프는 아님. 항상 미니언 뒤에 있으면서 Q풀딜을 맞는걸 피해주고 제드 그림자 위치를 항상 확인해주면서 제드가 W를 썼을때 들어오지 않는다고 방심하지말고 그림자로부터는 거리를 유지해주는게 좋음. 다만 이를 역으로 이용해서 갱호응도 가능함. 이 이외에는 갱당하는거 말고는 6랩전 제드를 압도할 수 있음. 하지만 6랩을 찍는 순간부터는 강제로 들어와서 직스가 점멸이 없고 제드에게 궁거리를 줘버린다면 허무하게 킬이 바로나오는 경우가 생김. 때문에 제드만큼은 다른템 다 제쳐두고 선존야를 가주면서 첫번째 궁타이밍에서 점멸로 살아가고 두번째 궁타이밍때 존야로 살아나는게 가장 이상적인 시나리오. 다만 선존야를 간상태에서 블루가 없을때는 정말로 마나관리가 힘들고 딜로스가 생길 수 있음으로 블루는 꼭 챙겨주자. 혹여나 초반 교전에서 킬을 먹어 제드와 레벨차이가 2랩 이상 나게됬을경우에는 여눈정도를 섞어주면서 존야를 올려도 괜찮음.
피즈:6랩전에는 이런 호구도 없을정도로 정말로 쉬움. 혹시라도 피즈가 Q로 들어와준다면 직스의 W로 떨어져 주면서 평타를 2대 이상 맞지 않도록 조심하고 바로 딜교환을 꾸준히 해주면 피즈를 디나이 할 수 있음. 하지만. 6랩이후론 궁을 맞았다면 거의 확정적으로 킬이 나올 위험이 있으니 항상 궁을 조심하고 최대한 피해주자. 하지만 이를 역이용하여 라인을 밀어둔후 궁을 맞아주고 역으로 잡아내는 방법도 있는데 이방법은 소환사 주문이 있을때만 사용해주자. 요즘 AD피즈도 간간히 보이는데 AD피즈의 경우도 역시 상대법은 크게 다르지 않다.
탈론:목긋기가 다리긋기로 바뀌면서 직스한테 어느정도 숨통의 트이긴 했으나 7랩 타이밍에 강력하게 들어오는 콤보는 상당히 위협적임. 탈론 한정으로 스펠을 방어막을 들어주는걸 추천하고 다만 적 탈론의 피가 3/4정도의 피로 직스에게 킬을 노리면서 들어온다면 방어막을써주고 과감하게 궁을 날려서 맞딜을 하면 같이 죽거나 탈론만 죽이고 끝날수 있음. 탈론이 들어왔다고 당황하지말고 침착하게 싸워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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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rmal: 직스가 파밍하는데에는 전혀 문제 없으나 솔킬 또는 디나이 할순 없거나 조건부 디나이가 가능한 친구들.
갈리오: 모든 AP들을 카운터 칠 수 있다는 갈리오. 라인클리어도 좋고 견제력도 좋지만 플+궁의 콤보 외에는 직스를 잡을 수단은 없으며 태생적으로 근접딜러라 직스가 무난하게 상대할 수 있을듯. 한번도 만나보지 못한상대라서 확실하게 말해주긴 힘듬.
다이애나: 6랩전까지도 변태같이 포션빨면서 버티는데 6랩이후로는 초 HARD 난이도로 돌변. r로 들어올때 w로 끊어 주고 일방적인 딜교를 해주자 이번 패치(4.21) 영향으로 돌진을 끊어도 q쿨이 초기화가 되기때문에 6랩이후로 더 힘들어졌음. 일단 암살자 챔프가 적 미드에 있을때는 킬을 절때 안주면서 라인 푸쉬만 하면 된다는 생각으로 임하면 됨. 전성기때에 비하면 상당히 초라한 스펙을 가지고 있고 Q거리도 상당히 짧기때문에 Q를 피하는데 집중해주자. Q피하는 팁은 뒷무빙보단 앞무빙이 피할 확률이 더 높아짐. 또한 다이애나가 평타를 쳐서 패시브를 활성화 했을때는 Q각을 주지 않도록 조금 뒤로 물러나주자. 선공권이 있긴하지만 조건부기때문에 직스가 파밍하는데는 무리가 없음으로 조용히 왕귀를 노려주자.
럭스: cc기가 있다는걸 제외하곤 모든면에선 직스 하위호환인듯. 초반에 e짤짤이에 겁내지말고 같이 딜교환 해주자.
다만 초반 딜교환이 럭스의 실드로 인해 실패로 돌아가고 일방적인 딜교환의 상황이 나온다면 6랩이 됬을때 빠르게 집을 가주도록 하고 라인 푸쉬능력은 직스가 더 좋기때문에 Q각을 내주지 않는선에서 파밍을 꾸준히 해주면 어려울것 없음. 도주기도 없기때문에 갱을 부르는것도 좋은 선택.
룰루: 너프되기 전에도 별로 안어려웠는데 너프까지 먹고 직스에게 한끗빨 떨어진 챔프. 정신나간 유틸성으로 솔킬을 내는건 사실상 불가능 하지만 라인클리어 자체도 직스가 조금더 빠르고 포킹력 또한 직스가 근소 우위기 때문에 라인전 자체에서는 유리함. 한타에서는 팀의 조합에 따라 기여도가 천차만별로 나뉘는데 적조합이 극 돌진조합이라면 위험하지만 그게 아니라면 그나마 직스가 유리하기 때문에 룰루와의 한타에서는 직스가 근소우위를 점할 수 있다.
리산드라: 탑에서 근딜상대로 뛰어난 라인클리어 능력과 갱호응 능력으로 먹고사는 챔프지만 미드에서는 탑보다 위력이 조금 덜한듯한 느낌. 라인푸쉬만 해줘도 CS와 싸우기 위해서 마나 부족에 허덕이는 챔프고 만약에 CS먹는데 스킬을 아낀다면 80% 갱이 온다는 것임으로 조심해주면 디나이는 못할지언정 성장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고 한타에서도 직스가 활약할 수 있게됨. 다만 뛰어난 강제이니시를 가지고있기때문에 적 조합이 만약에 리산드라 외에 또다른 하드 이니시에이터 또는 직스를 물 수 있는 챔프가 존재한다면 직스픽을 고려해보는게 좋음.
브랜드: 폭딜이 상당히 위협적이지만 q각만 내주지 않는선에서 거리유지만 하면 위험할게 없는친구.
빅토르: 리메이크 이후에 상당히 까다로워지긴 했지만 직스의 라인푸쉬를 대응하는 정도밖에 못하는 친구.
아리: 6랩전에 쉽고 6랩이후에 까다로운데 그냥 맞딜을 해주지 말자. 점멸을 아끼는 순간 화면이 회색이 된다.
아칼리: 6랩이후에 노답급으로 쌔지니 6랩이후론 그냥 파밍만해도 이득이다. 조급해하지말자. 혹시라도 6랩전에 갱킹으로 킬을 줬다면 자벨을 올려서라도 원콤을 막아야된다. 피즈랑 상대법이 비슷함.
애니비아: 킬욕심 내지말고 파밍파밍. 갱에 매우취약하니 갱을 부르자.
애니: 6랩타이밍에 원콤만 조심해주면 스킬사정거리가 매우 짧기때문에 직스가 상대하기가 상당히 쉬움.
오리아나: 손싸움이지만 갱회피나 호응면에서 직스가 더 좋기때문에 라인전에서는 직스가 조금더 우위에 있는듯.
다만 직스가 무리하게 오리아나에게 q견제를 하려고 하면 오리아나의 q 사정거리가 직스의 첫번째 q보다 길기때문에 딜교환에서 손해를 볼 수있기 때문에 서로 5:5 파밍구도로 가면서 갱으로 킬을 노려주자.
제라스: 제라스는 직스보다 우월한 사정거리를 가지고 있기때문에 초반에 상대적으로 고톹받을 수 있지만. 제라스의 스킬들은 모두 경직상태가 김으로 이를 노리면 딜교환에서 동률을 가져갈 수 있음. 미니언이랑 제라스의 q를 같이 맞는 경우를 항상 경계해야되며 라인이 밀렸을 경우에는 갱각을 노려보고 제라스가 상대적으로 실력이 떨어져 딜교환에서 우위를 점한다면 충분한 딜교를 통해 큰 이득을 볼 수 있다.
제이스: 제이스는 상당히 까다로운 상대이긴 하지만 직스가 어느정도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에 노말임.
상대하는 과정에서 W를 꼭 아껴두도록하고 제이스가 과감하게 해머폼으로 돌진해 들어올때는 W로 거리를 벌려준후 스킬을 아끼지 않고 궁까지 쓰면서 같이 싸워주면 이겨낼 수 있음.
만약에 제이스 캐논폼의 q를 맞지 않은 상태인데 제이스가 q로 들어온다면 과감하게 플래쉬를 써서 q딜을 씹고 해머폼상태에서 딜로스가 생긴 제이스를 상대로 킬을 만들어 낼 수 있음.
하지만 사각에서 해머폼으로 포킹하는걸 맞아주면 힘들수도 있으니 경계하는걸 잊지말자.
요즘 카서스가 많이 나오는데 요즘 플레이를 잘 안해서 확실한 공략은 모르겠으나 직스입장에서 힘들게 전혀 없어보이는 챔프입니다.
카시에 대해서 써보려고 카시 장인의 공략도 참조해봤는데 보통 직스를 쉬움난이도에 두시더라고요. 하지만 직스입장에서도 카시는 그렇게 힘든 상대가 아닙니다. 사정거리도 그렇게 쉽사리 내줄일도 없는대다가 도주기가 없기때문에 포킹을 맞출 가능성이 높으며 게다가 라인클리어가 직스가 훨씬 좋기때문에 이편에서도 이득이며 한타때도 궁을 카시 위주로 써준다면 직스궁을 거의 피하기 힘든 카시를 어느정도 견재할 수 있습니다.
EASY: 미드로 나타나 주면 한없이 고맙고 디나이까지 시킬 수 있는 친구들
리븐: 만약에 리븐을 탑에서 만나게 된다면 정말로 무섭겠지만 상대적으로 동선이 훨씬 짧고 부쉬를 이용한 변칙플래이가 힘든 미드에서는 직스가 쉽게 이길 수 있음.
리븐은 상당히 유리몸이기때문에 리븐이 1랩때 q를 찍었다면 적어도 q 2번 대쉬 거리정도(대략 직스가 평타로 견제할수 있는 거리에서 살짝 벗어난정도)에서 직스 q 견제를 해주면서 라인을 밀어주면서 딜교환을 해주고 이렇게 됬을때 선 2랩을 무조건 먼저 가져갈 수 있기때문에 2랩을 찍자마자 바로 평타견제까지 같이 해주다가 리븐이 2랩 찍고 딜교하러 들어오면 바로 w로 달아나 주면서 계속 견제를 해주면됨.
포인트는 리븐이 각종 스킬콤보를 쓰면서 접근하는건데 미드의 특성상. 그리고 직스의 특성상 리븐이 무리하면서 들어와주면 같이 패주면 딜교를 이길 수 있음. 다만 이는 리븐이 q두번+e를 대쉬기로 사용했을때고 리븐이 플 w, 또는 ew각을 줘서 적 q평 3번을 다 맞아줘버린다면 킬이 나올 수 있음으로 거리유지를 잘해줘야됨.
하지만 위의 변칙상황을 제외하고는 직스가 거리유지만 해주면서 라인만 밀면 이런 호구도 또 없음으로 잘 대항 해주면 됨.
라이즈: 평타칠생각하지말고 짤은 q로만 넣고 라인푸쉬를 지속적으로 해주자. 점멸 w로인한 갱호응이 상당히 위협적이지만 그게 끝. 라이즈팀에 하드 이니시에이터가 있으면 좀 위협적이지만 그렇지 않을경우에는 직스에게 후반가도 그닥 위협적이지 않은 상대.
말자하: 수은이 싸지고 나서 이런 호구도 없어짐. 그냥 도란x2-수은-여눈 or 성배 정도 테크 타주고 궁박힐때마다 수은쓰고 같이 딜하면 이길 수 있음. 라인 푸쉬가 직스만큼 빠르니 성배 나올때까진 좀 뒤쳐질 수 있겠지만 마음 천천히 먹고 크면 말자하는 할게 없어짐.
스웨인: 뚜벅이에 스킬사거리가 별로 안길고 라인푸쉬가 고자기때문에 라인푸쉬해주면서 타워에 박아놓고 로밍 or 우리정글과 적정글 카정을 다녀주자. 무리한 딜교환은 적에게 부동진각을 주는 빌미가 될 수 있음으로 무리한 딜교환은 삼가고 스펠은 무조건 힐.
카사딘: 6랩전까지 강한 디나이가 가능하고 6랩 이후에는 까다로워지는데 이때부터는 라인클리어에 집중하면서 로밍을 막아주면 충분히 카사딘의 성장을 억제할 수 있음.
카타리나: 호구. 다만 3랩부터 만약에 딜교환을 하려고 한다면 e를 타고 들어왔을때 나도 e를 깔아주고 w로 거리를 벌린다음 평타로 때려주고. 6랩 이후에 들어올때는 궁을 무조건 바로 w로 끊어줄수 있도록 경계만 해주면 좋습니다.
미니언에게 튕겨서 오는 q까지 모두 안맞는건 힘들더라도 카타의 q짤을 확정적으로 계속 맞아준다면 킬각을 줄수도 있으니. 거리유지를 잘하셔야됩니다. 타겟형 돌진기로 롤 내에서 매우 좋은 돌진기를 가지고 있음으로 직스가 qew중 2개의 스킬을 동시에 빼게되면 카타가 쉽게 들어올수 있음으로 스킬을 다 사용해서 라인클리어를 하는 경우는 카타가 파밍을 위해 q와 w를 뺏을때만 사용해 줍시다.
트위스티드페이트: 직스가 라인푸쉬가 근소하게 나마 좋기 때문에 라인을 계속 밀어주는게 중요함. 갱호응이 상당히 좋기때문에 경계하는게 좋고. 갱각을 만드는 방법은 집에 간척하면 트페의 본능상 라인을 밀수밖에없고 이때 정글러와 매복한후 잡는게 가장 효과가 좋음. 이는 게임 시작전에 정글러와 얘기를 해놓는게 좋음.
피들스틱: 질수가 없다. 정화만 들어주면 피들스틱이 엄청나게 고통받는 모습을 볼 수 있음.
니달리: Q를 맞은 상태에서 들어오는 폭딜을 조심해야되는데 니달리의 점프를 직스의 W로 끊을 수 있기때문에 끊을 수 만있다면 상당히 유리하게 될 수 있고 혹시나 못끊는다고 해도 킬만 나오지 않는다면 라인클리어가 안좋은 편이기 때문에 라인을 꾸준하게 밀어주자.
모데카이저: 모데카이저의 원천은 라인푸쉬를 하면서 실드를 통해서 딜교환을 해주는건데 직스 역시도 라인 푸쉬를 하면서 모데카이저의 실드를 뚫고 딜교환을 해줄 수 있음. 거의 모든 경우에서 모데한테 킬을 내주거나 라인푸쉬에서 밀리게 되는경우는 없음으로 무난하게 상대 가능한 챔프.
기본적으로 라인전을 잘한다, 한타를 잘한다 등은 그 챔피언에 대한 이해도가 싸이고 싸워야 할때와 자기가 싸워야 하는 방법을 잘 알아야됩니다.
직스는 기본적으로 라인전에서 1랩이 상당히 강함으로 1랩 딜교를 잘해줘야됩니다. 그리고 그후로도 거의 모든 캐릭터를 상대로 라인을 풀어갈 수 있습니다.
직스가 본격적으로 활약을 하게되는건 q와 e로 원거리 미니언이 한번에 다 정리 될때부터 운영이 시작됩니다.
라인을 빠르게 밀어주고 적정글이나 탑봇으로 계속로밍가면서 라인을 풀어주면서 스노우볼을 굴려야되는데 이는 프로들의 경기를 풀영상으로 자주 본다거나 정글포지션을 접해보다보면 깨닳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궁같은 경우는 라인전이 아직 진행중일때는 궁을 라인 정리용으로 사용해도 되는데 라인전이 끝난 이후에는 궁은 꼭 아껴두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빅웨이브가 너무크고 라인정리하러가면 운영적으로 힘들어지겠다 싶으면 과감하게 정리하는데 써주는면서 밀어주는 라인을 만들어 적 챔프 한명을 밀리는 라인으로 보내놓고 오브젝트 컨트롤이나 강제 이니시로 게임을 유리하게 풀어 나갈 수 있습니다.
그럼 다들 열롤 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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