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100% (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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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윅, 피의 사냥꾼
Warwick, The Blood Hunter
15
12
3
1/1
[정글] 너프되고나서하는 정글op 딜탱워윅

- 치이오라버니(2014-12-14, 조회수: 8675)

안녕하세요 현제 골1에 서식중인 정글러

치이오라버니 입니다.

시즌 3때부터 워윅을 해왔는데 이번 프리시즌 정글 개편 후 워윅만큼 좋은 챔피언은 없다고 봅니다. 비록 이번 4.21패치이후 너프를 먹게 되었지만 아직 워윅은 op챔입니다. 너프먹어서 밴안당할때 꿀빠시길.

 

 

 

4.21패치노트中-Warwick(워윅)너프

 

 

 W - 사냥 본능

지속 시간: 10초 6초
 
 
 
 

R - 무한의 구속

총 기본 마법 피해량: 250/335/420 150/250/350
 
 
 
 
미치겠네요...하지만 아직 4랩용이나 정글포션없이도는것 가능합니다.
공략보고 잘 따라와주시길
워윅, 피의 사냥꾼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99) 2303 마나 280 (+35.0) 875
공격력 65 (+3) 116 공격 속도 0.679 (+2.3%) 0.944
5초당 체력회복 3.75 (+0.75) 16.5 5초당 마나회복 7.47 (+0.58) 17.24
방어력 33 (+4.4) 107.8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1
  • 공격 속도 +1.7%
    x1
  • 방어 +1
    x1
  • 레벨당 방어 +0.167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공격 속도 +4.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0.95
  • 공격 속도
    +6.2%
  • 방어
    +4.006
  • 마법 저항력
    +3.006
총 가격 : 2,254 IP

룬은 취향입니다.

 

표식: 공속이나 고정공격력을 들도록 합니다. 보통 워윅은 공속룬을 듭니다. 고정공격은 너프전에는 메리트가 있었으나 W 공속 너프가 뼈아프기 때문에 공속룬을 추천드립니다.

 

인장: 안정적인 용을 위해서는 고정방어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효율은 성장방어가 더 좋으므로 섞어드시거나 성장방어쪽을 추천드립니다.

 

문양: 성장마저를 듭니다. 정글을 돌때 마저는 별 필요가 없습니다. 갱을다니기 시작하는 6랩이후부터는 고정마저나 성장마저나 별 차이가 없고, 후반에 성장마저가 더 효율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필자는 섞어듭니다)

 

정수: 공속 고정입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특성은 15/12/3 이 제일 좋다고 봅니다.

 

21/9/0, 9/21/0, 18/12/0 다 해봤습니다. 그러나 빠른 솔용과 갱킹력, 안정적인 정글링, 딜 모두를 생각한다면 이 특성이 제일 좋다고 생각됩니다.

 

오펜특성에서는

양날의 검는 가지 않습니다. 워윅은 때리는 경우보다 맞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받는 딜이 1%늘어난다는건 좋지 않다고 판단했습니다.

도살자포식들은 정글인 워윅에게 나쁘지는 않지만 유틸에 이속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위험한 게임는 2:2교전시나 한타때 생존율을 높여주는 매우 좋은 특성이니 꼭 찍도록 합니다.

장군추가공격력을 증가시켜주는데 공템을 몰락밖에 안가는 워윅에게는 비효율이라 찍지 않습니다.

 

디펜특성에서는

마법의 갑옷을 찍는대신질긴 피부를 찍었습니다. 칼날 갑옷를 가기 위해서죠

여기서 하나 팁을 드리자면 용의 평타가 스킬판정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칼날 갑옷의 대미지는 더이상 들어가지 않습니다. 심술두꺼비의 버프 '독버섯의 산물' 도 안들어갑니다.

정글링을 하기에는 마저보다는 방어력이 중요하니 저항력보다는강건함에 2포를 투자합니다.

 

남은 3포는 유틸의 명상재빠른 발놀림 이 둘중 찍는데 마나관리가 가능하다면 재빠른 발놀림를 갑니다. 이속은 매우 중요하거든요.

Smite(강타)는 필수

 

Flash(점멸)플궁을 쓰기 위해서 꼭 필요합니다.

 

Exhaust(탈진)Ignite(점화)말고는 트롤이고요, 카정으로 인한 1대1에서 이기시려면 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강타점멸이 제일 좋습니다.

끝없는 허기 (Eternal Hunger)
워윅이 기본 공격 시 12~46 (+0.15 추가 AD) (+0.1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워윅의 체력이 50% 아래로 내려가면 끝없는 허기로 입힌 피해량의 10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워윅의 체력이 25% 아래로 내려가면 체력 회복량은 입힌 피해량의 250%로 증가합니다.
야수의 송곳니 (Jaws of the Beast)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워윅이 앞으로 도약하여 대상을 뭅니다. 키를 게속 누르고 있으면 대상에게 고정되어 뒤에서 덮칩니다.

키에서 손을 떼면 (120% 총 공격력) + (+0.9AP) + 대상 최대 체력의 6/7/8/9/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도 함께 적용됩니다. 워윅은 입힌 피해의 25/37.5/50/62.5/75%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피의 사냥 (Blood Hunt)
마나 소모: 55
재사용 대기시간: 80/70/60/50/40초
기본 지속 효과: 체력이 50% 미만인 적을 감지합니다. 해당 챔피언을 향해 이동할 경우 이동속도가 35/42.5/50/57.5/65% 증가합니다. 해당 챔피언에게 스킬 및 기본 공격을 가할 경우 공격 속도가 70/80/90/100/110% 증가합니다. 적의 체력이 25% 이하일 경우 이 효과들은 200% 증가합니다.

사용 시: 잠시 동안 모든 적의 위치를 감지하여 체력과 상관없이 가장 가까이에 있는 적 챔피언에게 8초 동안 이 스킬의 기본 지속 효과를 적용합니다. 발견된 챔피언이 없으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0% 감소합니다.

평상시 워윅은 아군에게 피해를 입어 체력이 50% 아래로 떨어진 적만 감지할 수 있습니다.
원시의 포효 (Primal Howl)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2.5초 동안 워윅이 입는 피해가 35/40/45/50/55% 감소합니다. 지속 시간이 종료되거나 스킬을 재사용하면 워윅이 포효하며 근처의 모든 적을 1초 동안 도망치게합니다.
무한의 구속 (Infinite Dures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워윅이 2.5초 동안 이동할 수 있는 거리만큼 도약해 첫 번째로 부딪힌 적 챔피언을 1.5초 동안 제압하고 175/350/525 (+1.675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 시 효과는 3회 적용됩니다. 무한의 구속 지속시간 동안 워윅은 입힌 피해의 10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은 조금 복잡하게 찍습니다.

 

솔직히 말해서는 이번 W너프가 너무 뼈아프네요;; 궁대미지는 어쩔수 없다고 쳐도 정글링이나 갱킹 난이도가 모두 높아졌습니다.

 

저는 W선마를 가는데요 그 이유는 W버프로 어시를 먹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글링을 돌거나 갱킹을 갈때는 Q가 W보다 더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미지가 더 잘나오기 때문이죠.

하지만 포식자의 스텍을 쌓기 위해서는 W쿨을 줄여 어시를 차곡차곡 쌓아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Q는 고정된 대미지 또는 적 최대 채력에 비례한 대미지중 높은 수치를 입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대미지가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워윅의 모든 스킬은 스마트키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사용하지 않는다면 플궁할때 딜레이가 생깁니다.

스킬 콤보

 갱킹을 갈 때에는 Infinite Duress(무한의 구속)를 써주시고  평-Hungering Strike(갈망의 일격)-평평평 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Flash(점멸)Infinite Duress(무한의 구속)을 이용한다면 더욱더 강력한 갱킹이 가능합니다.

만약 (척후병의 사브르)(추적자의 검)이것들을 가시게 된다면 (척후병의 사브르)는 궁쓰기 전에, (추적자의 검)는 궁쓴 후에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Flash(점멸))-((척후병의 사브르))-Infinite Duress(무한의 구속)-((추적자의 검))-평-Hungering Strike(갈망의 일격)-평평평

스킬 활용 팁

 워윅은 스킬 중 cc기가 Infinite Duress(무한의 구속)의 제압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웬만하면 6랩이전에는 갱을 가지 않습니다.

Flash(점멸)Infinite Duress(무한의 구속)은 사정거리가 1100 이나 되기 때문에 갱킹이나 한타때 엄청난 효율을 보여줍니다.

Infinite Duress(무한의 구속)에는 적중시 발생 효과, 즉 평타를 쳤을 때에 발생하는 효과가 5번 일어나니 참고하시길.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템은 마체테 2포를 듭니다. 4랩솔용을 하기 위해서는 포션이 적어도 2개이상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어짜피 살꺼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서 미리 사두자는 말입니다.

 

워윅은 봇듀에게 리쉬를 받지 않아도 정글 첫바퀴를 포션없이 돌 수 있습니다. 윗버프부터 시작하거나, 상대의 윗버프부터 시작해도 되는게 워윅입니다. 포션은 첫바퀴때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한바퀴를 돌면 돈은 900정도가 되는데요, 그러면 (경비대의 길잡이)(추적자의 검)(척후병의 사브르)중 하나를 골라줍니다.

필자는 (경비대의 길잡이)를 가는데 이유는 (추적자의 검)(척후병의 사브르)요것들을 가게되면 강타를 정글몹에게 쓰지 않게 되기 때문입니다. 쿨이 차더라도 망설여서 안쓰고 아끼게 되어서 가지 않습니다.

 

12/14 수정: (경비대의 길잡이)의 강타쿨감 15초가 없어졌었네요... (경비대의 길잡이)는 웬만하면 가지맙시다.

 

(척후병의 사브르)는 표식을 상대에게 남겨 추가 고정 피해가 있기 때문에 궁과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어 워윅에게 좋은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12/14 수정: (척후병의 사브르)는 평타당 추가 피해가 아니고, 평타를 치면 3초동안 정해진 추가 피해를 입히게 바뀌어 예전같은 효율은 못냅니다. 그래도 좋은 템인건 마찬가지이니 맞다이를 하실꺼면(척후병의 사브르)를, cc기를 원하시면(추적자의 검)를 가도록 합시다.

 

포식자를 제일 먼저 올립니다. 스텍을 쌓는게 중요하기 때문이죠. 이번패치로 인해 포식자의 기본 마뎀이 40->25로 줄었지만 포식자를 안간다면 정글워윅을 하는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2번째템은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이나Wit's End(마법사의 최후)이 둘중 하나를 고르도록 합니다. 상대의 AP챔이 잘 컷을 경우에만 Wit's End(마법사의 최후)를 가고, 아닐 경우에는 대부분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을 올리게 됩니다. 이 두 아이템은 모두 워윅의 궁에 추가 피해를 줍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은 기본 공격 적중 시 대상의 현채 체력의 8%에 해당하는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Wit's End(마법사의 최후)는 기본 공격 적중 시 42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Infinite Duress(무한의 구속)에는 이게 (경비대의 길잡이: 포식자)와 함께 5번 들어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제 공략에서는 하나만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둘다 갑니다. 둘다 간다면 공속은 W를 켰을 시에 최대공속에 육박하게 되고, 궁에 방탬안간 쳄피언은 거의 한방에 골로 가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한타가 시작된다면 방템을 꼭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워윅의 특정상 맞으면서 싸우게 되고, 포커싱을 받으면 피흡할 틈도 없이 녹아버려서 방템은 꼭 가야합니다.

갈만한 방템을 나열해보자면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Spirit Visage(정령의 형상)Thornmail(가시 갑옷)Banshee's Veil(밴시의 장막)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요정도가 있겠네요.

일단 Wit's End(마법사의 최후)에 마저가 붙어있다는 것을 고려하시고 사시길 바랍니다.

AD상대로는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를 제일 추천합니다. Thornmail(가시 갑옷)이나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도 나쁘진 않지만 피통을 늘려주지 않기 때문에 조금 아쉬운 느낌이 있습니다. 어짜피 신발은 닌탭을 갈꺼니 평댐은 어느정도 커버가 된다고 봅니다.

AP상대로는Spirit Visage(정령의 형상)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중에 선택하면 됩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가 현존하는 마방템중 가장 좋은거라고는 하지만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의 쿨감이나 힐증가는 워윅에게 꿀이라고 생각합니다. 한방에 짤리는게 아니라면 저는 보통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를 갑니다.

 

신발은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Ninja Tabi(닌자의 신발)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이것들중 고르면 됩니다.

초반에는 무조건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를 올립니다. 이속증가가 갱에는 꼭 필요하기 때문이죠.

쿨감이 부족하다고 느끼신다면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를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나 한타가 시작되고 나서는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Ninja Tabi(닌자의 신발)이 둘중 하나를 꼭 가시길 바랍니다.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는 전투 중일때는 이속증가분이 다른 신발보다 낮습니다. 그래서 한타를 할 시에는 비효율적입니다.

저는 보통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보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를 선호하는데 그 이유는 Wit's End(마법사의 최후)에는 마저가 붙어있기 때문입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이거 하나로는 방어력이 부족한 감이 없지 않아서 후반가면 아픈 원딜이나 AD들의 대미지를 어느정도 막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CC기가 너무 매섭다 싶으면 (강철의 영약)를 빨아준다면 팀원전체에게 이속증가를, 그리고 강인함도 얻을 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 신
카정오지마
샤코
점화들지마

워윅에게 카운터라하자면 카정오는 챔프들밖에 없다고 봅니다. 정글링을 방해받는다면 힘들고, 킬을 주게 된다면 게임이 터질수도 있습니다.

그외에는 갱킹을 가는 6랩전에 게임이 터지는 경우가 되겠네요. 하지만 그것은 챔피언의 차이나 카운터라기보다는 정글러의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6랩전에 터지지만 않는다면 워윅은 게임을 캐리할 수 있습니다.

 워윅은 너프 이후에도 4랩솔용, 즉 5분용이 가능합니다. 정글템+Dagger(단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가 있다면 손쉽게 용을 잡을 수 있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워윅은 정글링 우선입니다.

 6랩전에는 갱을 가지 않습니다. 가면 꼭 딸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용을 먹는것이 더 이득입니다. 소라게를 잘 활용하시고, 핑와는 필수이며 용주변의 상대시야를 차단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초반 운영법

 너프 이후에도 워윅은 리쉬를 안받아도 됩니다. 상대버프를 시작해도 되고, 아군의 위쪽버프부터 먹어도 무방합니다. 4랩솔용을 하기 위해서는 첫정글을 이렇게 도시면 됩니다.

골렘-레드-칼날부리-어스름늑대-블루-심술두꺼비     (포션은 하나도 쓰지 않습니다)

이렇게 딱 한바퀴를 빠르게 돌고 귀환을 누르면 4:22초, 마을에 도착하면 4:30이 됩니다.

그러면 바로(척후병의 사브르)or(경비대의 길잡이)or(추적자의 검)+Dagger(단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이렇게 탬이 나오는데요, 이템이 나왔다면 바로 용으로 달려가서 드시면 됩니다.

용의 평타가 기본공격 판정이아니라 스킬공격 판정으로 변한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중반 운영법

6랩 이후에는 어떤 라인을 가더라도 역갱이 아닌 이상 1킬정도는 낼 수 있다고 봅니다. Infinite Duress(무한의 구속)를 이용한 강력한 갱킹력을 보여주시길.

 

용시간을 잘 보면서 핑와와 렌즈, 칼날부리 버프를 이용해 용주위의 와드를 제거해주시고, 소라게를 꼭 먹어주도록 합니다.

 

와드는 자주 사시길

 

후반 운영법

 워윅과 1대1을 해서 이길 챔피언은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템이 어느정도 나온 워윅은 좀비가 되어 있을껍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상대 딜러에게 Infinite Duress(무한의 구속)을 넣어주시면 거의 이겻다고 보면 됩니다. 아니라면 우리팀에게 들어오는 적의 암살자를 물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니쉬가 걸려서 LeBlanc(르블랑)이 딜러를 문다,

Distortion(왜곡)로 들어오자마자 Infinite Duress(무한의 구속)을 걸어준다면 제압상태에서 우리팀에게 포커싱을 받아 아무것도 못하고 녹게 될껍니다.

이런식으로

Zed(제드)Katarina(카타리나)Talon(탈론)LeBlanc(르블랑) 이런애들을 들어오자마자 물거나, 상대방의 원딜을 물어주신다면 한타를 승리로 이끌어나갈 수 있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워윅 크게 너프를 먹었지만 아직 쓸만합니다.

밴안당할때 꿀빱시다.

 

공략에 부족한점이 있다면 댓글로 이유남겨주시고, 배드주신다면 그것또한 이유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차후 수정해나가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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