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ttle Cast Prime Cho'gath
초가스에 관심있는 분들은 초가스 카페 http://cafe.naver.com/chogaths 로 놀러오세요! 초가스 유저들의 정보교류의 장입니다.
미드초가스는 애초부터 목적이 상대를 카운터쳐서 크지 못하게 하는 데에 있습니다.
(이따금씩 혼자 쓸어버리는 경우도 있지만 그건 상대 미드가 너무 못하는 것이겠죠?)
그렇기 때문에 무리한 선픽은 오히려 패배하기 위한 지름길이 되며 상대를 먼저 파악하거나 아군의 조합에 따라 픽
을 골라야 합니다. 아군에게 두 명 이상의 메인딜러가 없다면, 메인딜러가 원딜 뿐이라면 왠만해선 픽하지 맙시다. 후반에 딜이 딸려서 아무것도 못합니다. 물론 중반에 끝낸다면 상관없지만.실론즈 중하위권에서는 그냥 강캐.
[생각보다 미드초가스 1픽 박으면 다들 탑초가스나 정글초가스로 알고 미드를 맘대로 정하곤 합니다. 사실 그럴수밖에 없는게 저티어 솔랭이다보니 남을 믿으면 진다 이런 마인드가 강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그래서 초가스 1픽했는데 상대 1픽이 바로 카타리나나 제드를 픽하는 경우가 참 많았습니다. 지금도 마찬가지.]
이제 훼이크픽 안통합니다. 초가스 자체 픽률도 어마어마하게 높아졌고 챔프들의 지속적인 고통스러운 상처 삭제와 침묵 삭제로 인해 장시간 광역침묵기와 탱킹이 되는 초가스의 인기가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고위 티어에서도 심심찮게 보이는 탑/미드 초가스 덕에 초가스 인기가 늘어나는 것은 좋지만 그만큼 파훼법이 많이 연구되는 터라 캐스터 챔프가 많은 팀에서는 오히려 초가스를 먼저 쫓아내버리고 게릴라전으로 물몸들을 제거하는 플레이를 많이 하더라구요. 한타가 벌어져야 뭘 하는데 이런 게릴라전에는 초가스가 좀 취약합니다;; ㅠㅠ 서폿과 함께 시야장악을 합시다.
지적 좀 많이 해주세요.
14게임만에 겨우 1% 올렸습니다 헉헉 요즘 롤을 잘 안해서..;;
2014년까지의 기록
2015.1.10 기록(중간에 다른 챔프로 한 건 뺐습니다.) 곧 완전히 1200을 찍을 것 같습니다.
아무무닉은 공개한 이유가 탈주범이라서입니다. 시작부터 블루먹고 갑자기 탈주 ㅡㅡ 진짜 운영싸움으로 4:5를 이기긴 했습니다만 후... 지금 생각해도 딥빡. 정말 힘들게 이겼습니다. 진 게임은 중간에 갑자기 pvp 오류로... 심지어 피방에서도 pvp 오류가 자주 발생하는데 라이엇은 서버 패치를 아예 안 하나 봅니다. 집컴만 그러면 이해하는데 다섯 곳의 피방에서 같은 증상이 나타나더군요. 그 게임할 때 뻘데스만 세 번 당했습니다. 한타하는 도중이나 끝나고 딸피라 빼는 도중에 갑자기 '재접속 중입니다'가 뜨더니 회색화면... 뭐하자는건지 ㅡㅡ
초가스의 라인전 기반은 최강의 버그판정 광역침묵스킬 W입니다!
캐스팅 타임 동안에 범위 내에 있어도, 발동 시 범위 내에 있어도 반드시 쳐맞게 되는 괴랄한 판정!
정말 불행히도 판정 버그가 고쳐진 것 같습니다. 자주 활용하던 버그성 판정이 사라져서 많이 힘들어졌습니다. 젠장... 그래도 침묵은 op입니다.
2014.12.12 몇몇 챔프 상대법과 절대 상종도 하지 말아야 할 적 챔프를 추가했습니다.
2014.12.15 아이템 트리를 가갑에서 프하로 수정하고(프하가 훨 좋습니다) 챔프 상대법을 수정했습니다.
2014.12.16 챔프 상대법을 추가 수정하였습니다. 약간 오류가 있었습니다. 죄송합니다.
2015.01.01 새해 기념으로 한 번 점검했다가 챔프 상대법에 있는 오류를 추가 수정하였습니다. 죄송합니다. 초가스와 맞지 않는 정글러 추가했습니다.
2015.01.10 스킬 부분에서 W에 대한 설명 부분이 틀린게 있어서 수정했습니다. 챔프 상대법 중 오리아나와 르블랑 부분에 좀 더 자세한 설명을 썼습니다. 어째 하면 할수록 이 둘이 점점 쉬워지는 느낌이 드네요. 물론 상위권은 다르겠지만...
2015.02.15 새로운 시즌이 시작되고 사실 좀 많이 망했습니다. 다시 올라가는 중입니다. 몇 판 하면서 다시 알아낸 점과 챔피언 공략법을 수정했습니다. 리산드라와 트리스타나의 난이도를 하향했습니다. 그래도 빡세요.
2015.03.04 개강과 기타 사정으로 인해 사실상 공략을 방치해놨는데 빨간색의 반열에 오르다니 영광입니다! 그런데 정작 저 자신은 여전히 mmr이 1200대를 못벗어나고 있네요 ㅠㅠ 수정할 부분은 계속해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졸업작품 1차심사를 통과한 후에 본격적으로 달려봐야겠죠! 피즈랑 질리언 공략부분 수정했습니다. 질리언 난이도가 노답급에서 어려움 급으로 너프를 당했네요! 상대하기 쉬운 챔프 B3를 수정했습니다. 베이가여...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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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4.4 (+94) | 2242.4 | 마나 | 272.2 (+40.0) | 952.2 |
공격력 | 69 (+4.2) | 140.4 | 공격 속도 | 0.625 (+1.44%) | 0.778 |
5초당 체력회복 | 8.93 (+0.85) | 23.38 | 5초당 마나회복 | 7.21 (+0.45) | 14.86 |
방어력 | 38 (+5) | 123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 속도 +1.7%x9
- 레벨당 방어 +0.167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9
- 이동 속도 +1.5%x3
- 공격 속도+15.3%
- 방어+27.054
- 마법 저항력+27.054
- 이동 속도+4.5%
공속룬은 초가스의 기본 공속과 공속성장률이 극악 중에서 극악이기 때문에 라인지박령의 힘을 활용하기 위해 박아둡니다. 평짤 e 효과를 보기 위해서도 공속이 좋습니다. 어차피 미드는 라인이 짧고 와딩만 잘 해놓는다면 갱오기전에 쉽게 라인 당길 수 있으니 자신의 판단력이 좋다고 생각되면 괜찮습니다. 아예 딜을 팍팍 넣고 싶다면 마관도 괜찮습니다. 이속 왕룬은 뚜벅이 좀...;;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점화전멸이 진리
폭
시즌3 소환사의 진노 특성이 있었을땐 참 좋았는데 지금은 그닥
갱승 위기에 쓰면 둘 다 도망칠수도 있지만 카운터픽 골라놓고 이러고 싶어요?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재사용 대기시간: 11/10.5/10/9.5/9초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200 (사정거리: 500)
재사용 대기시간: 80/70/60초
- 미니언과 에픽 몬스터가 아닌 일반 몬스터 처치로는 최대 6중첩까지만 얻을 수 있습니다.
초가스가 10중첩 시 최대 크기에 도달하고 공격 범위 보너스도 최대가 됩니다. (사정거리: 200)
- 1
- 2
- 3
- 4
- 5
- 6
- 7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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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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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라인전 구간에서는 오로지 W침묵짤짤이로 딜교합니다. 스킬 기반 챔프는 침묵이 걸린 순간 본능적으로 뒤로 빠지는 습관이 생깁니다.(상위권은 파열 예상하고 무빙하니 주의) 그 때 예상파열 박아넣으면 바로 뜨게되니 평평궁점화로 끝장을 냅시다. e때문에 평딜이 더 많이 박혀서 데미지가 쏠쏠합다. 1렙 e는 생각보다 엄청 아프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고 미드라서 라인밀어봤자 금세 복귀됩니다. 당연히 와드는 박아놔야하고. 그리고 제발 먼저 파열쓰지 맙시다. 마나도 없고 쿨타임동안 갱당해서 죽고싶나요...
일단 상대에 침묵을 맞췄을 때를 가정해봅시다. 침묵을 맞으면 점멸도, 도주기도, 돌진기도 다 안됩니다. 정화가 없는 이상 말이죠. 그런데 미드에 누가 정화를 들고 오겠습니까...
침묵을 맞추고 나면 상대는 본능적으로 뒤로 빠집니다. 와리가리해도 미니언 사이에 끼어있을때 침묵을 걸면 바둥거리기만 합니다. 딱 그 타이밍에 예측 파열을 박아넣으면 뜨게 됩니다. 그 타이밍에 앞으로 다가서서 평타를 두번 때려줍니다. 궁 발동시간이 빨라져서 점멸을 써도 딜이 박힙니다. 그리고 점화까지 박아주면 쉽게 솔킬을 낼 수 있습니다. 공속룬이 없으면 평타 두번 때리는 사이에 침묵이 끝나고 점멸로 탈출하니 주의.
초반 5렙 때 WQ를 제대로 맞추면 2초 간 때릴 기회가 있습니다. 이 때 평타 두 대를 잘 때려놓으면 워낙 기본 ad가 높은 초가스에게 E도 있어서 데미지가 어마어마합니다. 이 콤보를 잘 활용하면 5렙 갱킬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미드초가스와 잘 어울리는 정글러는 리신과 렝가입니다. 에어본만 잘 맞춰주면 갱킬은 아주 당연합니다.
파열은 상대가 걸릴수밖에 없는 상황, 스킬이 다 빠진 상황, 점멸이 없는 상황, 여러명이 미니언 사이에 낀 상황에서만 먼저 사용합시다. 즉, 정글러로 인해 cc기를 걸린 상태나 한타 이니시 때만 쓰자는 겁니다. 한타를 제외하고 1:1 싸움에서는 왠만해선 항상 선 침묵을 활용해 상대의 스킬이나 스펠 사용을 막고 파열로 띄우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미드초가스의 컨셉은 극딜이 아니라 딜탱입니다. 다른 공략 보면 극딜도 보이는데 그건 그 분의 손부터 이미 op이기 때문이지 전...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 그리고 제가 딜탱형이 취향이기도 해서 말이죠 ㅎㅎㅎㅎ 딜탱이기 때문에 왠만해선 빨간 장신구 중후반부터 들어줍시다. 그리고 라인전에서의 승리를 보장하고 시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딜템을 자신감있게 들어주도록 합시다. 대신 로아와 라일라이는 조합 시 체력만 1000이나 피뻥되면서 주문력도 준수하게 올려주기 때문에 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라일라이는 깨알같은 15%슬로우가 붙어있기 때문에 추노에 유리합니다. 특히 뚜벅이들에게 강력하죠. 초가스가 레드를 먹은 상태에서 e를 묻히면 상대 이속은 거의 20~30% 감소하여 왠만한 슬로우 스킬 급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초가스는 피가 달지 않는데 상대는 쫙쫙 나갑니다.
위의 템트리는 상대가 ad ap 적절한 조합형이다 일때 입니다.
상대가 올 ad이다
상대의 회복력이 어마어마하다면 존야나 라일라이를 모렐로로 바꿔주세요
상대가 ap에 지나치게 치중되어있다(원딜도 ap 스킬이 주딜이다) [상대 물몸 캐스터, 원딜은 가볍게 원콤냅니다]
피흡이 어마어마한 친구들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중요한 것은 파밍파밍. 딜교 져도 패시브 덕에 cs만 잘챙기면 적만 손해봅니다. 트타가 초가스에게 강한 이유가 고통스러운 상처때문에 패시브가 핵너프를 먹는 것 때문이라 파밍의 이득이 거의 없기 때문이죠. 거기다 원거리라 계속 디나이당해요;;
주딜교수단은 w짤. w의 버그성 판정만 잘쓰면 적은 고통스럽습니다.
정글 호응의 선조건은 적절한 타이밍의 침묵입니다. 선 에어본 아닙니다. 초가스와 잘 맞는 정글러는 역시 cc기를 보유한 친구들입니다. 아래는 초가스와 맞지않는 정글러입니다. 가급적이면 이런 정글러는 피하세요.
뭐 그래도 정글러의 손이 뛰어나면 초가스와 맞지 않는 정글러는 없습니다. 정글과 타라인은 잘컷는데 초가스만 망했다면 당신의 손을 탓하세요...;;
저렙부터 wq콤보쓰는 미친짓은 하지맙시다. 원콤이거나 딸피로 만들 상황이 아니면 절대로!(4렙 전엔 하지 마세요.) 마나가 넘쳐나는것도 아니잖아요. 마나 관리하면서 w짤로 괴롭힙니다. 어차피 미드라 라인 금세 복구되고 패시브로 마나도 알아서 찹니다. 거기다 도란링까지 합쳐지면 단번에 복구되죠. 단, 양쪽 와딩은 초가스에게 필수입니다.
이쯤되면 솔킬이나 갱킬을 이미 따거나 1렙 이상 차이가 벌어져야합니다. 그래야 이 공략의 미드초가스가 목적하는 바를 달성하는 것이니까요. 그리고 본격적으로 소규모 한타가 벌어지는데 3대3싸움에 강한게 초가스입니다. 2인침묵만 캐스터 챔프에게 잘 걸어줘도 2초 이내에 딜차이가 심각해집니다.(w마스터 시 2.5초) 소규모한타나 용싸움을 유도해 이득을 챙깁시다. 아니면 라인별 지박령짓으로 모든 1차포탑을 밀어버리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미드초가스 캐리를 원한다면 13렙 이내에 게임을 터트려야합니다. 로밍 다니는 건 좋은데 상대가 자신보다 로밍력이 뛰어나다면 역로밍 추천합니다. 그리고 미아 바로바로 쳐주세요. 적어도 다른 라이너가 이길 생각이 있으면 알아서 빠져줄겁니다. mmr 이 수준에서 기대하기엔 힘들지만 그래도 잘 들어주는 사람은 반응해줍니다.
이때가 미드초가스가 욕먹는 구간입니다. 본격적으로 탱커들에게 휘말리는 시기. 어중간한 딜탱이라 양팀이 비등비등하면 파열침묵셔틀 꼴 납니다. 중반에 이겨놓으면 여전히 활약이 높을테지만 그게 아니면 팀원과의 연계 cc기에 모든 걸 걸어야합니다. 하지만 고랭커 극딜초가스 가시는 분들은 이 구간에서도 어마어마한 활약을 하시더라구요.
상대가 이니시를 걸때 암살자나 캐스터 챔프에게 침묵을 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니시하거나 견제할때만 선파열을 씁니다. 손 좀 되는 애들은 스킬쓰면서 파열 다 피하기 때문에 항상 침묵을 적 딜러가 들어올 때 먼저 써주고 씹고태웁니다. 그리고 전위에 서서 다른 탱커들과 함께 맞아줘야합니다. 미드초가스는 한타에선 뒤에서 딜넣는게 아니라 변태같이 쳐맞으며 딜넣어야합니다. cc기 조합은 말파, 레오나, 소나, 브라움, 리븐, 오공 등 에어본이나 스턴, 제압계열이 초가스와 호흡이 좋습니다. 정화나 수은으로 풀어도 행동딜레이때문에 약간 멈칫하는데 그것때문에 파열맞고 뜨곤 합니다. 선침묵 걸어서 스킬로 탈출을 막는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궁으로 킬각보지 말고 유리몸 딜러한테 그냥 쓰세요. 킬은 팀원들에게 맡깁시다. 어차피 한타 본격적인 상황에서는 초가스가 템이 충분하기 때문에 다른 딜러들을 키우는 게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제가 상대해본 미드챔프만 쓰겠습니다. 그리고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3에 쓴 것은 제외하겠습니다.
쉬움
보통
어려움
이런 개떡같은(픽하지 말자)
주의점은 르블랑과 초가스는 서로에게 보통난이도 정도라는 것. 르블랑은 침묵만 조심하면 되니까 말입니다. ad 르블랑에 초가스가 밀리긴 하지만 중반까지 끌고나가면 르블랑이 할 게 없습니다.
미래병기와 고대 유물의 싸움은 누가 이길까요?
[라인전에서 카타에게 먼저 파열쓰는 건 정말 브론즈5임을 입증하는 짓이니 하지 마세요.] 한타 시에는 파열만 쓰고 침묵은 아끼고 있다가 카타가 들어오는 순간 침묵걸고 냠냠하면 멍하니 서있다가 죽습니다. 대신 잘하는 카타는 침묵과 파열 둘 다 빠지기를 기다리고 있겠죠. 아니면 적군 cc기 챔프가 초가스에게 스턴이나 침묵을 걸고 들어오기도 합니다. 심리전이 중요합니다. 대리라고 카타 고르는 사람들 있는데 팀원들이 정신만 차리면 대리고뭐고 가볍게 씹어버립니다. 이미 솔킬을 두어번 이상 따놓은 상태라면 카타가 로밍에서 3킬을 먹든 4킬을 먹든 원콤내고 432원부터 500원까지 즐겁게 가져갑니다. 저정도 먹고나면 이상하게 초가스한테 덤벼들더군요. 대신 판단력 좋은 카타는 절대로 초가스에게 1:1 안걸으니 주의. 거기다가 초가스가 피관리를 잘한다 싶으면 갱을 절대 오지 못하게 하는 카타도 있습니다. 이런 카타는 초가스에게 킬을 주지 않고 로밍으로 커서 돌아오는 경우가 있으니 적극적으로 밀어버리던가 와딩을 통해 역로밍을 갑시다. 적어도 플레최상이나 다이아급이 대리하지 않는이상 충분히 이겨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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