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9명
44.4% (4표)
0% (0표)
55.6% (5표)
나미, 파도 소환사
Nami, the Tidecaller
0
0
0
5/9
님미's의 나미의 정석 (12.17ver)

- 님미(2014-12-17, 조회수: 6431)

시즌3에 나미를 모스트로 플레이 해왔지만

차마 시즌4에서만큼은 나미만으로 티어를 올리기엔

사실상 무리였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티어를 올려놔야 사람들이 믿고

인정해주지 않을까해서 어떻게든 티어를 올려본 결과

지금에 이르렀습니다.

 

 

요즘 나미는 현 서포터의 메타에 살짝 벗어나있어서 사실상 인기가 있진 않습니다.

혹여나, 정말 서포터로서 그리고 Nami(나미)로 티어를 올리신 분들이라면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현재 필자의 모스트5에도 들지 않는 미천한 나미입니다. 필자도 웬만하면 일반겜에선 하고있고

최대한 승리에 대한 효율을 높이기 위해 많이 연구중에 있으며, 되도록 렝겜에서 그 진가를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중입니다. 그럼 서론을 마치고 본론으로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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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렝겜 모스트2로 열심히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럭저럭 할만하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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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하다 연패로 골1로 강등됨ㅋㅋ 어떻게든 복구해놓겠습니다 ㅠ

 

나미, 파도 소환사
소환사 주문 회복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60 (+88) 2056 마나 365 (+43.0) 1096
공격력 54 (+3.1) 106.7 공격 속도 0.643 (+2.6%) 0.927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9 (+5.2) 11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1
  • 체력 +3.47
    x1
  • 방어 +0.91
    x1
  • 마법 관통력 +0.87
    x1
  • 방어 +1
    x1
  • 10초당 금 +0.25
    x1
  • 체력 +8
    x1
  • 마법 저항력 +1.34
    x9
  • 체력 +26
    x1
  • 이동 속도 +1.5%
    x1
  • 10초당 금 +1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13
  • 마법 관통력
    +1.49
  • 체력
    +37.47
  • 방어
    +1.91
  • 10초당 금
    +1.25
  • 마법 저항력
    +12.06
  • 이동 속도
    +1.5%
총 가격 : 8,505 IP

사실 룬은 법칙마냥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개인의 취향별로, 직접 써보고 룬을 맞추는게 가장 바람직합니다.

(참고로 필자는 AD룬페이지 왕룬에 치명박아놓고 아직도 쓰는중...)

 

나미에게 있어 룬은 라인전에서 최대한 생존력을 높여주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죽는것보다 방룬이 아깝다면 차라리 뒤로가기 눌러주세요. 최대한 오래 살아남아야 라인전 이후가 수월해집니다.

 

저는 시즌3때부터 나미를 연구해왔으며 쌍관/마관부터 해서 체룬, 이속룬까지 여러가지 해본 결과에 따라

여러분들께 알려드리겠습니다.

 

1.방룬세팅

1-1. 빨룬-방어, 노랑-방룬, 파랑-마법저항, 왕룬-체력or이속

최대한의 생존을 목표로 하는 세팅이며 가장 무난합니다. 노랑에 방룬이 너프를 먹었다해도 어쩔수 없죠. 써야지..

한번 물리면 생사의 기로에 서게되는 나미로서는 이 방법이 최선입니다. 피하던지, 버티던지.

 

 

1-2. 빨룬-방어, 노랑-체력, 파랑-마법저항, 왕룬-체력or이속(확정)

바뀐거라곤 노랑룬이 바뀐건데 사실 이 차이가 큽니다. 방어9개가 사라진다는거 자체가 첫귀가전의 라인전에서

체감상으로 느껴집니다. 위의 1-1룬과는 달리 평타 1~2대까지 더 버텨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평타 1~2대면 정말 큰 차이입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못해보고 일방적으로 1~2대 맞는건 답이 없는거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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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개같은서포터들 많습니다. 방어보다 체력이 더 낫습니다.

예를들면 Lux(럭스)Vel'Koz(벨코즈)Brand(브랜드)Xerath(제라스)Zilean(질리언) 이런애들때문에 너프된 방룬보다 체룬이 좋습니다.

 

 

2.짤짤이식 세팅

2-1. 빨룬-마관or쌍관, 노랑-방룬or체력, 파랑-마법저항, 왕룬-체력or이속

보통 라인전에서 얘가 나보다 안되겠구나 싶은애들, 무빙만 된다면 어느정도 무섭지 않은애들 상대로

이렇게 들어주셔도 되지만, 말씀드렸지만 상대적으로 나미를 상대로 상성이 안좋은 챔들에게만 써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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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쓰지마세요. 마관? 쌍관? 이런거 들어봤자 우리 원딜님 피회복에 아무런 도움 안되고, 유틸형서포터인 나미한테

딜넣는걸 바라는건 사치입니다.

 

 

 

2-2. 빨룬-방어, 노랑-방룬or체력, 파랑-고정주문력, 왕룬-체력or이속(확정)

달라진게 좀 크죠? 사실상 이 룬세팅은 상대 조합에 월등히 AD챔이 많거나, 상대 서포터가 준탱커역할을

하는 챔일경우에 2-2식으로 들어주시면 됩니다. 주문력을 올려주는 덕분에 Ebb and Flow(밀물 썰물)의 회복량을 높여준다는 점에서

의외의 효과를 보여주는 룬세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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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개같은서포터들 있죠? 그런애들 상대로는 전혀 쓸모없으니 1-2 룬들고 가세요. 딜교는 커녕 근처도 못가요.

 

 

 

※마관/쌍관 솔직히 말씀드릴께요. 둘다 하기나름이라 보시면 되지만 되도록이면 비싼 쌍관보단 마관을

더 추천합니다. 여유가 되신다면 쌍관끼셔도 되구요. 나미가 평타로 이득볼일? 사실 나미에게 평타를 허용한

자체가 그 상황에서 나미가 유리하게 전개되었다는 뜻이구요. 뜬금포 견제로 나미가 평짤? 하면 죽어요. 베인이 앞구르기 하는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웬만한 서포터들은 대부분이 좋은 CC기를 보유한애들인데 무슨 탑티모마냥

평짤? 거리유지가 중점인 나미에게 있어서 먼저 뜬금없이 평짤이란 말도 안되는 행위입니다. 혹여나

평짤 전후로 Aqua Prison(물의 감옥)맞춘경우/맞출경우에 한에서 평짤을 하세요. 웬만한 상대분들도 바보가 아닙니다.

 

 

 

진심 마관/쌍관 쓰지마세요. 그냥 파랑룬에 고정주문력 넣어서 쓰세요.

초반에 꿀빨고싶다면 회복력과 딜링을 동시에 도와주는 주문력룬 끼세요. 룬을 초반에만 유용하다는 마인드를

갖고계신분이라면 특히.

 

룬세팅과 마찬가지로 특성 또한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릅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로 사실 게임시작할때 상대팀에 따라서특성을 다시 찍곤 하는데

제가 추천하는 특성 몇가지들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오펜

마술: 쿨감에 민감한분들은 찍으셔도 됩니다만, 저는 안찍습니다. 어차피 탱템두르면서 자연스럽게

쿨감이 붙고, 초반에 쿨이 모자르지 않고 마나만 모자를 뿐이죠.

 

디펜

막기: 진짜 깨알특성. 이것을 찍느냐 안찍느냐에서 아프냐, 안아프냐가 결정될 정도로 생각외로

초반 라인전에서 효율이 좋습니다. 상대 원딜+서폿 모두 평짤을 좋아하는친구들이라면 꼭 2개 주세요.

 

마법의 갑옷: 이게 사실은 저도 참 애매합니다. 좋은지 않좋은지를 모르겠어요. 찍어놓고 크게 체감상 변하는게

없더군요. 웬만하면 주지맙시다. 이걸 찍는다고 해서 초반에 좋은것도 모르겠고, 후반에 방템두르고 나서도

크게 좋은점을 못느끼겠습니다.

 

꿋꿋함 : 후반엔 몰라도 초반 라인전에서 만큼은 막기와 함께 큰 도움을 주는 특성입니다.

 

고참병의 흉터 : 안찍으면 손해

 

파괴전차 : 처음엔 무조껀 찍는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문득 생각이 들더군요. 얘도 마법의 갑옷이녀석처럼 크게 효율이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서요. 근데, 찍을땐 몰라도 안찍으면 느껴집니다 ...

 

강건함저항력 : 요즘 추세가 서폿이 유틸에 21개까지 투자하는 시대는 살짝 지난듯 합니다. 이 공략을 보시는분들에

따라 다르시겠지만 저 또한 상대조합보고 찍는걸 결정합니다.

 

유틸

 

재빠른 발놀림 : 거의 밥줄에 가깝죠. 이걸 찍다가 안찍으면 적응안되요. 마치 비데쓰다가 휴지쓰는 것처럼...

 

명상 : 찍는분들도 계시고 안찍고 디펜에 더 투자하시는분들도 계십니다.

 

연금술사 : 개꿀.

 

요리의 대가 : 사람의 취향에 따라 달라집니다. Nami(나미)Health Potion(체력 물약)대신 Mana Potion(마나 물약)를 선호하는 챔이라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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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가 제가 연구해본 결과 써도 괜찮은 특성들입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 취향껏 주세요.

 

Flash(점멸)필수이며 나머지 1개는 선택입니다.

 

Heal(회복)Exhaust(탈진)은 선택입니다. 상대 듀오조합이 2:2 맞다이에 약할것 같으면 Exhaust(탈진)들고,

웬지 우리듀오보다 강할 것 같으면 Heal(회복)입니다.

 

보통 맞다이할때 Exhaust(탈진)걸고 굳히기 들어가거나 Heal(회복)걸고 죽을때 까지 맞딜하거나 도망가거나 입니다.

 

 

 

Exhaust(탈진)Flash(점멸)

황금스펠입니다. 서포터가 꼭 들어야한다고 라이엇께서 노랑색으로 깔맞춤해줬습니다. 꼭 들어주세요.

밀려오는 파도 (Surging Tides)
나미의 스킬에 맞은 아군 챔피언은 이동 속도가 100(+0.25AP) 상승했다 1.5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물의 감옥 (Aqua Prison)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지정한 위치로 물방울을 보내면, 적에게 90/145/200/255/31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875)
밀물 썰물 (Ebb and Flow)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밀려드는 파도를 보내 아군이나 적을 번갈아 맞힙니다.

아군을 맞힐 때: 55/80/105/130/155(+0.4AP)만큼 치유하고, 근처 적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적을 맞힐 때: 60/95/130/165/200 (+0.5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근처 아군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각 대상에는 한 번만 튕기며, 최대 3명의 대상에게 튕깁니다. 피해량과 치유량은 한 번 튕길 때마다 10% 감소합니다. 감소량은 (+100AP당 10%)씩 조정되어, 200AP가 되면 감소가 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725)
파도 소환사의 축복 (Tidecaller's Blessing)
마나 소모: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아군 챔피언을 6초 동안, 혹은 3번의 기본 공격 및 스킬을 강화시켜 기본 공격으로 20/30/40/50/60 (+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공격 당한 적에게 1초 동안 15/20/25/30/35%(+0.05AP%) 느리게 만듭니다. (사정거리: 800)
해일 (Tidal Wav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나미가 있는 위치에서 해일을 소환합니다.

해일은 적들을 공중에 띄우며 70%의 둔화를 적용하고 150/250/3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해일이 이동한 거리가 길수록 둔화 지속 시간도 길어지며, 최소 2초에서 최장 4초 지속됩니다.

해일 안의 아군에겐 밀려오는 파도의 추가 이동 속도가 두 배로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27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여러번 연구해본 결과, 이게 최고의 스킬트리입니다.

Ebb and Flow(밀물 썰물)는 찍으면 찍을수록 양날의검 입니다. 찍을수록 옵션은 좋아질뿐,

마나효율은 최악입니다. 대부분의 Nami(나미)유저들이 공감하는 마나부족사태의

범인이 바로 Ebb and Flow(밀물 썰물)입니다. 라인전 상대듀오가 Nami(나미)에게 어이없이 평짤을 허용한다는 건 라인전을

이기고 있다는 뜻이며, 4렙부터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을 계속 찍어주세요.

라인전이 힘들경우에는 라인전 끝날때까지 Ebb and Flow(밀물 썰물)계속 찍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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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에 나미가 계속해서 Ebb and Flow(밀물 썰물)를 단순 회복용으로만 사용한다면?

시도때도없이 쳐맞는 원딜님을 위해 Ebb and Flow(밀물 썰물)가 쿨 될때마다 원딜에게 회복용으로만 사용한다. 그러다 마나가 앵꼬나는데

 

1. 어쩌다 물려서 어찌할바 없이 그냥 쳐맞다 상대에게 킬주고 상대듀오의 템이 호화롭게 되면서 봇터짐.

2. 그냥 집갔는데 포탑은 터져있고 여유롭게 용쳐묵한 상대봇듀는 미드에서 깽판친다.

1회용 회복약정도로 Ebb and Flow(밀물 썰물)을 생각한다면 진짜 나미 접어야합니다. 내 아까운 마나를 사용한만큼 150%의 효율을 뽑기 위해선 3방모두 튕기면 되겠지만 봇라인에서 3방 모두 튕기는건 무리고, 적어도 2방은 튕겨야 본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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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미지면에서 볼때, Aqua Prison(물의 감옥)>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Ebb and Flow(밀물 썰물)순서이며, Aqua Prison(물의 감옥)은 확정타가 아닌지라 사실상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

딜넣는데 효율이 좋습니다.

(예외가 있다면, Ebb and Flow(밀물 썰물)은 알게모르게 딜교에서 기적을 일으킵니다 ㅡㅡ.. 킬딸의 주범이 되기도 하죠.)

  

 

 

 

스킬 활용 팁

 예전에 한번 썻을때도 말씀드렸지만,

 

Aqua Prison(물의 감옥)은 어느정도 연습을 통해서 숙달하셔야 합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Rocket Grab(로켓 손)처럼 못맞추면 바로 손해로 이어지진

않지만, 어느정도 역습의 기회가 될 수도 있다는점을 염두하셔야 합니다.

 

Ebb and Flow(밀물 썰물)은 제가 예전에 썻던 공략에서는 Vladimir(블라디미르)의 평Transfusion(수혈)처럼 지속적으로 괴롭히라고 써놨지만

티어가 높아질 수록 그럴 기회도 없고, 하다가 물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필자는 이래서 한동안 Nami(나미)

접었죠 ...  되도록이면 상황 보시면서 Ebb and Flow(밀물 썰물)평으로 간보시면 되요. 남용하시진 말구요. 요즘은 상대 피깍는것

보다 내 마나가 떨어지는게 더 손해같음 ㅡㅡ.. 그 이유는 조금있다가 설명드릴께요.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은 최고의 OP성 스킬입니다. 물론 Nami(나미)를 잘 모르는 우리팀 원딜한테 살짝 속상한 적도

많게 하는 스킬이구요. 1개 찍었을때는 그냥 슬로우용으로 보이겠으나 3개부터 평타뎀지가 말도안되게 박힙니다.

평타가 날아가는 도중에도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걸면 적용이 되니까 센스껏 사용하세요.

 

Tidal Wave(해일)에 대해서 위에 설명이 없죠?? 말이 필요없는 스킬이라 생각합니다. 이니쉬용으로는 부적절하며

우리팀에서 이니시걸때, 또는 상대팀에서 이니시 들어올때 맞받아치는 스킬입니다. 에어본이 그렇게

높지 않은게 단점이고, Crescendo(크레센도)보다 범위는 길지만 에어본 지속시간이 Crescendo(크레센도)의 스턴보다 짧다는게 아쉽지만

슬로우가 걸린다는 점때문에 이니쉬 들어갈때 써주면 안정적으로 우리팀원들이 진입하면서 상대딜러를 끊어

주게 도와준다는 점에서 좋은 스킬이라 생각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우선 제 템트리의 핵심은 Chalice of Harmony(조화의 성배)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입니다. 사실상 템트리라는게 유동적으로 가는게 원칙이지만

제 경험상 대부분이 성배와 장막으로 나뉘었습니다. 원하시지 않는 분이라면 지금이라도 뒤로가기 눌러주세요.

 

 

 

시작~첫귀환전까지의 라인전(1Round)

 

사실 서포터로서의 스타팅템은 여러가지입니다.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들고오는 깡패들과 Doran's Ring(도란의 반지)들고오는 싸이코들도 존재하며, (고대 주화)(고대유물 방패)(주문도둑의 검) 요 3개중 하나를

선택하는게 평범한 서폿들의 특징인데, Nami(나미)는 대부분이 (주문도둑의 검)들고오는데,

저는 무조건 (고대 주화)들고 시작합니다. 예외는 없습니다.

상대에 따라 취향껏 들고갑니다. 요즘 서포터들은 (고대 주화)(고대유물 방패)(주문도둑의 검)뿐만 아니라 Ruby Crystal(루비 수정)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로 선택하면서

시작부터 상대와 심리싸움이 되었습니다.

 

평범하게 시작하고 싶다면 (고대 주화), 괴롭히고 싶다면 (주문도둑의 검),

1렙부터 상대를 죽이고싶다면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너무 힘들다면 Ruby Crystal(루비 수정) 이런식으로 나뉩니다.

 

 

Nami(나미)(주문도둑의 검)을 들고올 경우엔 도박하는 경우이며, 골드부터는 상대듀오들이 (주문도둑의 검)에 대해

관대하지 못합니다. 아니, 찔러볼 거리부터 해서 각조차 쉽게 내주지 않습니다.

이런 상대라면 도둑검으로 찔러봐도 됩니다. Volibear(볼리베어)Braum(브라움)Alistar(알리스타)

 

 

 

상대원딜이 Lucian(루시안)Sivir(시비르)이면서(사거리 짧은애들),

 상대서포터가 Nidalee(니달리)Annie(애니)Taric(타릭)Alistar(알리스타)Volibear(볼리베어)Braum(브라움) 이런애들일 경우면서

동시에, 1렙부터 상대원딜을 구석탱이로 보내버리고 싶을땐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들어주세요.

1렙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찍고 상대원딜을 미친듯이 때려주세요. 1렙맞다이를 친다해도 나는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방룬입니다.

 

 

 

상대 서포터부터 포킹챔프일땐 Ruby Crystal(루비 수정)들고 버티세요. 보통 이런애들입니다.Brand(브랜드)Xerath(제라스)Karma(카르마) 얘네입니다.

특히 저런애들은 와드따윈 생략하는 경우가 많아서 포킹으로 라인 쳐밀어대는게 상습적인지라 갱콜 갱콜

 

 

 

 

그렇다면, 선템에다 + Sight Ward(투명 와드)한개를 사고 가는것에 대해선 적절한가? 입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웬만하면 가지마세요. 들고간다는 것 자체가 상대보다 물약이 적다는 것을 의미하며

특성에 욕심을 찍지 않은분이라면 더더욱 들고가지마세요. 요즘 핫한 준탱커역할을 하는 챔들은

(고대유물 방패)또는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거의 확정)들고 맞다이칠 준비를 하고 라인에 들어옵니다. 도박이라고 보기엔

(시야석)이후로 대놓고 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사는 챔들 또한 늘고있는 추세인지라, 거기에 맞대응해주세요.

노와드로 오는애들은 갱에 취약하니까 갱콜하면 되잖아? 라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저런애들은 기회만 노릴뿐이지

웬만하면 라인을 밀지않습니다. 만약 템 저따위로 들고와서 라인밀면 진짜 갱콜하세요.

 

 

 

 

첫귀환 후 라인전 끝날때 까지(2Round)

이제부터 제 템트리의 꽃인 Chalice of Harmony(조화의 성배)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Chalice of Harmony(조화의 성배)의 경우, 상대 탑/미드/정글러 중에서 AP챔이 존재할 경우 무조건 확정입니다.

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의 경우는 그에 반대로 상대팀에 AP딜러가 아예 존재하지 않을경우에 거의 확정입니다.

신발 또한 마찬가지로 상대팀에 AP챔이 존재하지 않으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 그 외에는 무조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갑니다.

Chalice of Harmony(조화의 성배)와 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을 올리는 타이밍은 Philosopher's Stone(유목민의 메달)(시야석)이 둘다 나온 다음에 올려주시면 되구요.

혹시나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까지의 돈이 충분하시다면 차라리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을 올리세요.

라인전이 끝날 때 까지의 목표는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미카엘의 도가니)+(시야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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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이 되는데로 자유롭게 올리되, Malady(금지된 우상)을 올린 후에 돈이 부족해서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까진 못올렸지만 다음 귀환에서

(불타는 향로)를 올릴 돈이 된다면 차라리 Philosopher's Stone(유목민의 메달)+(불타는 향로)로 가세요. 최고입니다.

 

 ※(불타는 향로)의 추가.

이게 상상 이상으로 꿀템입니다. 의외로 Ebb and Flow(밀물 썰물)받은 아군챔들이 핫식스를 먹은것마냥 한타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최대 2명에게 추가버프를 줄 수있는점에서 의외로 가성비 좋은 템이라 할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속붙는게 더 좋아서 샀다가 몇번 쓰고나서 깨달았음 ..)

라인전이 끝나기전에 (불타는 향로)떳으면 상대봇을 터트립니다. 어쩌다 돈이생겨서 미리사둔Malady(금지된 우상)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이거 올리려다

(불타는 향로)올리고 라인복귀했는데 Ebb and Flow(밀물 썰물)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받은 우리원딜이 상대원딜을 찢어발기더군요.

신발 없이 Philosopher's Stone(유목민의 메달)+(불타는 향로)만 해도 이속이 짱짱합니다.

 

 

 

 

※여기서 잠깐, 무조건 (미카엘의 도가니)를 올려야 하느냐?

우선적으로 이 글을 보고계신분들이라면 (미카엘의 도가니)가 풀지못하는 스킬들에 대해 먼저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Cleanse(정화)(미카엘의 도가니)은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만큼 스킬들을 풀어내지 못합니다. 명심하세요. (제드궁/블라디궁 등등)

 대신 체력을 회복(진짜 깨알)시켜주기 때문에 너무나도 소중한템입니다.

 

 

 

 

 

라인전이 끝나고 나서 게임 끝날때 까지 (Final Round)

이제부터 사실상 유동적인 템트리를 추구해야 합니다. 저는 일단 최대한 쿨감40%를 맞추도록 노력하고 있고

그렇기 때문에 

상대팀이 3AP이상 조합일때,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10%)+(지휘관의 깃발)(10%)+(미카엘의 도가니)(10%)+(불타는 향로)(10%)+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 (루비 시야석)

상대팀이 올AD 조합일때,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10%)+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20%)+(불타는 향로)(10%)+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 Ninja Tabi(닌자의 신발) + (루비 시야석)

상대팀이 1AP이상일때,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10%)+(미카엘의 도가니)(10%)+(불타는 향로)(10%)+(얼어붙은 건틀릿)(10%)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 (루비 시야석)

이런식으로 템트리를 올렸습니다.

 

 ※올AD 상대할땐 (얼어붙은 건틀릿)->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으로 템트리 변경.

많은 연구를 했습니다. 요즘 미드에 AD챔이 자주 오게되는데, 어차피 그래봤자 상대팀의 원딜을 제외하면

다 한타에서 달라붙는애들인데 굳이 (얼어붙은 건틀릿)이 필요할까? 차라리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으로 손발을 오그라들게 만드는게

낫지 않을까? 해서 올렸는데, 값도 좀 더 저렴하고 의외로 효과가 괜찮았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모르가나
봇라인 디펜딩챔피언
라인전에서 속박 맞아주면 그 게임 졌다고 보면됩니다.
또한, 속박을 피한다해도 어떻게 해줄수가 없어서 카운터입니다.
우리 원딜 CS먹는자리에 W만 깔아도 짜증나는데 나미의 CC기들이 전부
블랙쉴드에 씹힙니다. 한타에서도 나미보다 나쁘지않으며 롤에서 가장 사거리가 길고
지속시간이 긴 속박이 있기때문에 다른 CC기와의 연계가 매우 황당합니다.
카르마
봇라인 최고의 공격형 서포터입니다.
유틸면에서도 나쁘지 않지만 라인전에서 서포터가 가져선 안될
말도안되는 화력으로 압도합니다. 마나연비 또한 나미보다 나쁘지 않으니 차라리
후반 바라보고 임하는게 좋습니다.
레오나
원거리 견제에다 유틸성까지 골고루 갖춘 나미가 쫄보가 되게 만드는 챔프입니다.
미니언을 뚫고 들어오는 칼빵 덕분에 원딜과 거리유지 잘하는 레오나는 종이몸인 나미에겐
넘사벽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나미
나미가 상대하기 쉬운 상대는 단.언.컨.데 없습니다.
봇라인은 2명이서 꾸려나가는 라인인데 상대서폿보다 상성에서 앞선다해서 우리 원딜이
못하면 아무것도 아니게 됩니다.

 

 

 

 

 

1Round 운영법

 첫귀환 전까지는 궂이 앞에서 깝칠 필요가 없어요. 상대챔 봐가면서 하셔도 되지만,

우선 제가 말하고 싶은점은 Nami(나미)의 위치선정이죠.

 

항상 유동적으로 무빙하지만 최대한 아군 원딜과의 거리에 대해 주목하셔야 하는데,

 

웬만하면 아군원딜 빽업 가능한 거리 까지가 Nami(나미)가 깝칠 수 있는 경계선이라는 사실만

 

명심하세요. Aqua Prison(물의 감옥)을 맞춘다 해서 킬따는건 아닙니다. 거기다가 먼저 물린다 해도 무조건

킬 내주는건 아니구요. 아군원길과의 거리가 중요한 포인트며 다른 서폿도 마찬가지 입니다.

여기에 한가지 단점이라면, Nami(나미)의 유효사거리가 어떻게 보면 길고, 어떻게 보면 짧다는게 문제.

뒤에 챔피언에 따라 상대법에 더 자세히 적어드리겠습니다.

 

첫귀환전까지의 목표는 단언컨데 킬 안내주고 타워지키는게 가장 평타입니다.

이득은 상대봇듀를 킬따냇거나 딜교에서 우위를 점해서 1~2웨이브를 더 섭취하고 귀환입니다.

 

 

 

※예외가 되는 1렙맞다이(평짤도박)가 나미보다 약한 챔피언들

Vayne(베인)- 1렙에 은화살찍는 베인을 본적이 없네요. 상대서포터에 따라 다르겠지만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1포션으로 시작해서 1:1각 나오면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평평평, 베인 울어요.

 

 

Lucian(루시안)-조건부로 약한챔피언입니다. 기본적으로 사거리가 나미보다 짧은 깜댕이인데, Piercing Light(꿰뚫는 빛)요것만 주의하면

얘도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평평평에 쫄보됩니다.

 

 

Sivir(시비르)- 얘는 다른걸떠나서 Boomerang Blade(부메랑 검)이거 아파지기 전까지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평평평이 가능합니다.

시간이 조금 지나면 Spell Shield(주문 방어막)덕분에 Aqua Prison(물의 감옥)요게 안맞기때문에 시작부터 압박하세요.

 

 

 

2Round 운영법

 이제 어느정도 템이 나와서 라인전이 수월해지는 시점입니다. 이때부터 어느정도 마나소모량을

버틸 수 있기 때문에 제법 매끄럽게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시점부터는 팀과의 소통이 가장 중요하며

빠르게 포탑을 밀지 또는 밀릴지, 조금 더 라인전을 오래끌지, 합류할지, 로밍갈지에 대해 생각해볼 시점입니다.

 

Final Round 운영법

 라인전이 끝나고 한타페이즈에 접어들게 되면 Nami(나미)의 위치는 [선두팀탱커 중간Nami(나미) 후미원딜]로서 딜러보다 앞에,

탱커보단 뒤에 위치하면서 앞에 위치한 챔들이 상대팀이랑 간보는 중에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Ebb and Flow(밀물 썰물)걸어주면서

 

기다리다가 이니쉬 걸면 Tidal Wave(해일)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 오버파워콤보를 보여주시고, 상대팀이 아군 딜러쪽에 붙으면

(미카엘의 도가니)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Ebb and Flow(밀물 썰물)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로 아군을 보조해주고, Aqua Prison(물의 감옥)(얼어붙은 건틀릿)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으로 상대팀을 빡치게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Nami(나미)가 앞에서 짤넣는다고 설치면 상대쪽에서 그냥 먼저 물어버리는 경우도 생깁니다.

서포터를 왜 먼저 무냐?라는 생각하신 분들도 계실텐데, 한타전에 어떤챔이든 먼저 끊으면 끊을 수록 좋은데

Nami(나미)의 경우 탱템을 둘러도 몸도 그렇게 좋은편도 아닌지라 앞에서 알짱대다가 먼저 물리게 되면 바로 순삭됩니다.

그와중에 상대 궁을 모두 받아먹고 죽으면 억울하진 않겠지만 만약 그렇게되면 상대팀은 킬하나 먹고 뒤로 뺍니다

한타 안해줘요ㅠ.. 몸이 좋은편이 아니라서 기절/속박 이런거 하나만 걸려도 죽는게 Nami(나미)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사실상 Nami(나미)가 상대하기 쉬운 서포터들은 몇개 안되며, 그 몇개 또한 상대원딜의 역량에 따라서 난이도 또한

급 높아지므로 완벽하게 쉬운 서폿챔은 없습니다. 이 점 유의하시고 이 공략 왜이렇게 부정적이냐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이런 방식으로 한다는 점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봇라인에선 쉽다/어렵다를 따지는 라인이

아닙니다. 예전부터 느껴왔지만 '상대 스킬 뭐 빠지면 그때 들어가라' 이런식의 공략은 자제합니다.

애초에 상대 스킬하나 빼내는게 쉬운일이면 공략할 일도 없겠죠.

 

 

Nidalee(니달리) : 요즘 사실상 서포터로서 보기는 렝에서는 멸종됬고 일반에서만 간혹 목격되는 짐승입니다.

무서운 점은 시야확보가 안된 부쉬속에서 평짤 +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이 무서운데, 이 점 덕분에 아군 원딜과 Nami(나미)

(와드 토템 (장신구))은 항상 부쉬에 박게 되죠. 무빙만 잘하면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보다 더 좁밥스러운 챔이며, 무엇보다도 Primal Surge(태고의 생명력/할퀴기)

덕분에 라인에서 오래 버티지만 CC기를 보유하지 못한 덕분에 킬 확정력이 많이 떨어집니다.

6렙 후에 Aspect Of The Cougar(쿠거의 상)의 폭딜이 무섭긴 하나 모태 종이몸인 덕분에 Aqua Prison(물의 감옥)박고 아군원딜과 딜 넣어주면

Aqua Prison(물의 감옥)이 풀리기도 전에 풀피가 빨피로 둔갑하는 마법을 보게되는 그나마 상대하기 쉬운챔프입니다.

 

 

※간단 공략

무빙과 시야확보가 우선시 되야 하며, CC기가 딱히 없기 때문에 우리 원딜과 함께 Nidalee(니달리)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

안맞는 각도(미니언 뒤, 또는 깡무빙으로)에서 상대 원딜이 cs못먹게 괴롭혀주면 사실 별거 없는 챔프.

Bushwhack((매복 덫 / 급습)밞은 후에 맞는 데미지가 상상을 초월하니, 최대한 안밞거나 라인 밀어놨을때 미리 가서 제거해주는게

현명함. 첫템으로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들고 2:2 1렙맞다이 치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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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프이후로 아주 쓰래기됬습니다. 덕분에 다른라인에서는 AP니달리가 다시 픽되지만 서포터로서 

상대가 니달리 픽했으면 상대원딜이 닷지합니다.

 

 

 

Lux(럭스) : 렝에서는 절대 보기힘든 서포터인데, 생각보다 긴 사거리 덕분에 신발을 사오기 전까진 피하는데

애로사항이 꽃피게 됨.Illumination(광채)라는 패시브 덕분에 수많은 Lux(럭스)충들이 들이대다가 Aqua Prison(물의 감옥)맞고 스펠하나 빼는게

대부분이긴 하나, Lux(럭스)의 선마스킬이 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이면 Lux(럭스)의 마나가 오링나거나

신발사오기 전까지 지옥을 경험을 하게됨. 상대듀오와 우리듀오가 서로 킬뎃없이 cs만 먹었을 땐,

맞딜에서 절대 이길 수가 없으니 최대한 Aqua Prison(물의 감옥)이후에 지옥을 보여줘서 노이로제걸리게 해줘야함.

 

※간단공략

Lux(럭스)는 CC기가 아닌 단지 깡딜 덕분에 무빙이 받쳐줘야 하는챔중에 하나입니다. 정신나간 럭스는

시작부터 주문력이 40이상입니다. 가위바위보 싸움이라 생각하고 첫템으로 (고대 주화)orRuby Crystal(루비 수정)선택하세요.

 

 

 

Leona(레오나): 필자는 시즌3 초반에는 그냥 좁밥인줄 알았습니다. 예전엔 지금처럼 준탱커의 역할보단 짤짤이식 서포터가

유행이었고 애초에 Leona(레오나)유저들의 수준이 급증가하는 덕분에 지금은 진짜 피하고 싶은 챔중에 하나입니다.

Ebb and Flow(밀물 썰물)넣는 짤짤이로 플레이 하다간 도망가는 길에 뒤에서 칼꽂고 '잡았다 요놈' 합니다 ㅡㅡ..

6렙전까진 무빙이 받쳐줘야하며, 정 괴롭히고 싶다면 Zenith Blade(천공의 검)사거리 밖에서 상대 원딜만 2:1로 괴롭혀주세요.

근데, 그게 안됨ㅋㅋ 애초에 Zenith Blade(천공의 검)스킬 자체가 미니언을 뚫고 들어오는거라 진심 개짜증남. 그렇다고 해서

Eclipse(일식)쓰기 전에 Aqua Prison(물의 감옥)넣고 딜 포커싱해도 Aqua Prison(물의 감옥)풀리지마자 Eclipse(일식)쓰고 도주하면 솔직히 못잡음. 점멸도 못뺌..
Eclipse(일식)을 쓴 것과 안쓴것과 차이가 심하긴 하지만, 애초에 템을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이딴거 들고오는데 어떻게 킬따 ㅡㅡ..

 

※간단 공략

Zenith Blade(천공의 검)의 사거리가 그리 길진 않지만 어찌됬든 남용하진 않으니까 빼게되면 필자 몫까지 괴롭혀주세요.

가장 중요한건 1렙때의 기싸움이 가장중요합니다. 얘는 라인전 극초반에 부쉬안에서 와드나 지우면서

숨어사는편인데, 그때 기를 눌러버리는게 중요합니다. 그때 제가 하지말라고 했던 평+Ebb and Flow(밀물 썰물)해도되요.

그만큼 아주 반 죽여놔야합니다. 종종 발끈해서 Flash(점멸)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하는 애들도 있긴해도, 괜찮아요.

저는 후픽으로 Leona(레오나)픽되면 얘가 부쉬에 있는거 뻔히 알면서 거기다가 (와드 토템 (장신구))박습니다. 몇대라도

더 때려줄려구요 ㅡㅡ... 아예 미리 박아도 되지만, 박는게 걸리면 얘가 부쉬로 안들어옴 ㅋㅋ

 참고로 티어가 높을수록 Solar Flare(흑점 폭발)은 타겟팅 수준으로 변하니까 6렙때  2:2 영혼의 맞다이 치게되면

Leona(레오나)는 없다 생각하고 상대 원딜만 죽어라 물어주는게 정답. 한타든 짤라먹기든 어딜가나 인정받는 챔.

그래서 더 짜증남... 첫템으로 (고대 주화)or Ruby Crystal(루비 수정)고정입니다. (주문도둑의 검)으로 꿀빨 각이 나와도 Zenith Blade(천공의 검)요걸로 뚫고옵니다.

 

 

 

 

Malphite(말파이트) : 예전에 제가 쓴 공략에선 좁밥취급했지만 알고보니까 좁밥은 아니네요.

 맘놓고 평Ebb and Flow(밀물 썰물)난사를 했는데, 실드만 깎이면 Nami(나미)만 손ㅋ해

보통 Malphite(말파이트)Seismic Shard(지진의 파편)선마하면서 굴렁쇠를 죽어라 던지는데, 처음에는 그냥 버틸만 했다가 얘가 3개찍고 나면

데미지 넣는 소리가 달라짐...

 

※간단 공략

6렙이후에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을 매우매우 조심하세요. 굴렁쇠질만 꾸준히 하고 마나 꾸준히 모은 말파의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Seismic Shard(지진의 파편)Ground Slam(지면 강타)

콤보는 말이 필요없습니다. 아군 원딜과 함께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맞으면 둘중하나는 무지개다리 건넙니다.

그러므로, 딱히 6렙전까지 무서운 CC기를 보유하지 않기 때문에 상대원딜 cs섭취하는것만 방해하고

집다녀와도 이득. 첫템으로 (주문도둑의 검)or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들고 상대원딜을 격하게 때려주세요.

 

 

 

Morgana(모르가나) : 한때, 필자가 정말 싫어했지만 요즘 렝에서도 자주보임..

Soul Siphon(영혼 흡수)라는 말도안되는 패시브 덕분에 우리 원딜님 cs먹는자리에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깔고 피회복을 하길래

Aqua Prison(물의 감옥)한번 살포시 쏘러 가다가 Dark Binding(어둠의 속박)피했는데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라는 말도안되는 스킬때문에 Nami(나미)

Aqua Prison(물의 감옥)가 안박히는 기적을 몸소 보여주는 짜증남을 더해서, 우리 정글러 출동해서  

3:2 싸움에서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Dark Binding(어둠의 속박)걸고 딱히 무빙없이 있어도 딸피가 반피로 올라가는 생명력을 갖고 계신

덕분에 필자가 정말 싫어했습니다. 닷지가 정답. 지금도 후픽으로 모르가나 뜨면 발작을 합니다.

 

※간단 공략

Dark Binding(어둠의 속박)자체가 누굴 뚫지 못하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그렇게 위협적이지 못합니다. 물론 맞으면 답없고..

사실 짜증나는건 우리 원딜 입장에선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Nami(나미)의 입장에선 Black Shield(칠흑의 방패)인데 Nami(나미)가 뭘 해줄 수가 없어서

답답하게 만듭니다. 위협적이다기 보단 짜증날 뿐인데,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한타에서도

Nami(나미)보다 우월하기 때문에 모르가나를 상대할땐 스펠을 점화/점멸들어주세요.

먼저 한명을 녹이는 방법으로 가야합니다. 모르가나가 스킬 3개를 모두 찍는 3렙때부터 어려워지기 때문에

1~2렙때 아주 뽕을 뽑아야 합니다. 필자 경험상 보통 모르가나는 1렙에 W를 찍고 인베상황이나 다른 특이사항이

생기게 되면 Q를 찍으며 E부터 찍는 경우는 인베당했을때 급하게 찍는경우에 해당합니다.

라인전 첫 진입당시 모르가나는 돈벌기위해서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요거부터 우리 듀오쪽에 뿌리는데 돈주는것 뿐만아니라

데미지 들어갈때마다 (주문도둑의 검)의 추가데미지 10씩 꼬박꼬박 들어갑니다. 장판만 넓고 시전사거리는 그리 긴 편은 아니니까 선Q를 찍고 물어버리시거나 남자답게 상대원딜과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찍고 2:1 맞다이 치세요.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빠진 모르가나는 그냥 평타셔틀입니다. 참고로 1렙에 Dark Binding(어둠의 속박)찍었다면 피하고 2:1 맞다이 치세요. 위에 말씀드렸지만 못피하면 답없습니다.

(적어도 우리 원딜이 상대원딜보다 잘해야 하며, 동실력 Nami(나미)Morgana(모르가나)의 싸움은 혈압만 올립니다.)

첫템으로 뭘가도 고통입니다. 그냥 그 상황을 즐기세요.

 

 

Lulu(룰루) : 요즘은 봇에서 잘 안보이는 중2병 요들인데(요들들이 다 중2병이긴 한데) Nami(나미)와 비슷한 구도를

갖고 있기때문에 손 클라스에 따라 다릅니다. 첫 귀환전에 누가 마나를 더 많이 남겼느냐가 중요하며

Lulu(룰루)가 알짱대면서 우리 원딜한테 짤짤이 하지 못하도록 거리유지하면서 대치하는게 중요합니다.

Lulu(룰루)Aqua Prison(물의 감옥)맞으면 거의 확정으로  Ebb and Flow(밀물 썰물)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로 때려주면 알아서 도망치는데,Nami(나미)Whimsy(변덕쟁이)만 맞으면

거리에 따라 얼마 맞지 않고 오히려 역공 할수 있지만, Glitterlance(반짝반짝 창)Whimsy(변덕쟁이)Help, Pix!(도와줘, 픽스!) 다맞으면 똑같은꼴 나기 때문에

정말 신중하게 플레이하셔야 합니다.

 

 

※간단 공략

어떤 원딜이 잘하느냐도 중요하지만 Nami(나미)Lulu(룰루)가 서로 어떻게 상대 원딜을 괴롭혔냐에 따라

달라지기도 합니다. Nami(나미)Lulu(룰루)는 서로를 견제하는 경우는 드물구요.(물리는 것과는 다름...)

다른서포터들과 달리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들고 맞다이가 안통합니다. (고대 주화)or(주문도둑의 검)가서 재주껏 싸우세요. 완전 손싸움입니다.

 

 

 

 

 

Braum(브라움) : 누군가에게는 지옥일지라도, Nami(나미)에게는 그닥...

무서운 편은 아닙니다. Stand Behind Me(내가 지킨다)덕분에 철저한 거리유지가 필수구요. Unbreakable(불굴)이라는 요상한 스킬이

있어도 Morgana(모르가나)Black Shield(칠흑의 방패)만큼은 아니니까 그나마 다행인 편. 원거리 견제기인 Winter's Bite(동상)보다 보통 뒤에서

묵묵히 자기팀의 원딜을 애정스러운 눈빛으로 바라보다가 Stand Behind Me(내가 지킨다)로 달려와서 Winter's Bite(동상)던지고 맞딜하는 식인데

그나마 상대하기 편한점은 Zenith Blade(천공의 검)던지고 물어뜯으러 가는 누구와는 다르게 Winter's Bite(동상)이 관통도 안되고,

맞으면 슬로우긴한데 달려들면 Aqua Prison(물의 감옥)로 충분히 빼낼 수 있어서 정말 다행입니다.

 

※간단 공략

공략이랄것 까진 없고, 하던대로 하시면 되요. 다른 서포터들보다도 더 쉽다고 생각합니다.

모르가나와는 정 반대로 그냥 원하시는거 들고가세요.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 말이 필요없는 손싸움. 누군가에겐 지옥이 될수도, 누군가에겐 천국이 될수도 있습니다.

얘가 그렇게 단단한 편은 아닌데, 이상하게 한타에서 탱템없이 딸피로 살아남는 경우가 많이 발생할

정도로 미스테리한 친구입니다.(패시브 OP설..)

 

※간단 공략

그냥 누가 더 Rocket Grab(로켓 손)을 잘 끄느냐와 잘 피하느냐의 싸움이 됩니다. 애초에 각을 내주지 않으면

얘도 무리해서 던지진 않아요. 예전엔 Rocket Grab(로켓 손)으로 끌리고 나서 Tidal Wave(해일)쓰면 쓰는 모션도중에 Power Fist(강철 주먹)맞고

캔슬되서 쿨만 돌아갔는데, 요즘은 안그래요. 껄껄, 아예 끌리질 맙시다.

그랩을 잘 못피하는분이라면 Ruby Crystal(루비 수정)들고 버티세요. 보통 (주문도둑의 검)or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들고 블츠 무시하고 원딜만 죽어라 때려요.

 

 

 

 

Thresh(쓰레쉬) : 시즌3때 얘 때문에 Nami(나미)를 픽 안하게 됬죠... 하는짓은 밀리챔(근거리챔)인데 평타판정이

원거리인지라 말도안되는 몸뚱아리에 평타 짤짤이만 해도 정말 거슬렸고 모든 스킬들이 서포터로서

완벽한 스킬들인지라 하나부터 열까지 필자를 화나게 만들었죠. 근데 지금은 별로... 얘도 칼던지는 누구와

마찬가지로 선Doran's Shield(도란의 방패)가면 정말 골때려요. 필자는 아직도 레오나랑 쓰레쉬 누가 더 싫으냐고 물어보면

쓰레쉬라고 대답할 겁니다.

 

※간단 공략

Leona(레오나)와는 다르게 1렙 싸움도 나쁘지 않고, 괜히 잘못 싸움걸었다가 평Flay(사슬 채찍)에 걸려서 상대한테 딜폭발

당하면 어휴... 튼튼한거 믿고 대놓고 평짤하러 다닐 정도로 자신감 넘치는 친구면 Aqua Prison(물의 감옥)을 선물해 주시고

부쉬안에서 기회만 엿보는 멍청한녀석이면 상대 원딜만 죽어라 패주면 되지만, 거리유지 잘 하면서

묵묵히 영혼 모으면서 내가 하는 견제에 맞대응하는 애면 라인 밀렸을 때 갱콜하세요.

Death Sentence(사형 선고)하나 뺏다해서 X밥취급받는 챔이 아니라는것만 알아두세요. 어떤 스킬이든지 연계가 되니까 무서운겁니다.

가위바위보싸움인데 (고대유물 방패)사온 쓰래쉬라면 (주문도둑의 검),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로 출발했다면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입니다.

 

 

 

 

 

Alistar(알리스타) : Nami(나미)유저들이 가장 상대하기 좋은 챔중 하나로 손꼽힌 핑크핑크소 입니다.

이유는 단 한가지, 얘가 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쓰면 그냥 Aqua Prison(물의 감옥)으로 묶어놓고 줘 패면 되고 애시당초

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을 써본사람들은 아시겠지만 어느정도 거리유지가 잘 안되면 그냥 마나만 날리는 경우도

발생하며, 타이밍 조차도 어렵기 때문에 심해에서는 Nami(나미)Alistar(알리스타)만나면 한우먹는 날 이었습니다.

근데 티어가 올라가고 나서 부터 광우병 걸린 미국소마냥 기회만 되면 Flash(점멸)쓰고 Pulverize(분쇄)하질 않나..

한타에서는 Malphite(말파이트)에 맘먹는 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덕분에 아주 미쳐버리겠습니다.

 

 

※간단 공략

Alistar(알리스타)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를 완전하게 마스터했다는 전제하에 쓰겠습니다.

Nami(나미)Alistar(알리스타)를 X밥취급할수 있는 구간은 3렙전까지, Leona(레오나)와 마찬가지입니다.

Flash(점멸)을 빼지 않는이상 Nami(나미)의 지느러미도 건들지 못합니다. 하지만,

3렙부터는 얘기가 달라집니다. 쳐맞은게 억울해서인지 미친듯이 Triumphant Roar(승리의 포효)하면서 라인밉니다.

(미니언을 회복시키면서 라인미는 챔프는 얘밖에 없을듯...) 거기다가 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연계는 솔직히

Zenith Blade(천공의 검)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랑 다른게 없다 생각합니다. 아니,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 않음...

Alistar(알리스타)도 바보가 아니라서 절대 Nami(나미)를 보자마자 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하지 않습니다. 아예 상대조차 안함 ㅡㅡ..

그냥 너는 때려라 나는 Triumphant Roar(승리의 포효)한다는 식으로 기회보면서 버티다가 거리되고 각 나오면

원딜이나 나미한테 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박습니다. 괜히 원딜이랑 붙어다니면 X되는거 한순간 입니다.

물론 Alistar(알리스타)가 우리 원딜을 물었으면 Nami(나미)도 반드시 Aqua Prison(물의 감옥)로 상대원딜 묶어야 합니다.

라인 유지력자체가 Ebb and Flow(밀물 썰물)보다 Triumphant Roar(승리의 포효)더 좋기 때문에 길게 끌면 끌수록 안좋게 흘러갈 수도 있습니다.

라인전이 끝나면 Nami(나미)가 더욱 월등해지니까, 혹시나 말리셨더라도 후반바라보면 됩니다.

첫템은 (주문도둑의 검)들고 빼꼼히 와리가리하는 알리스타만 때리거나,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들고 알리 무시하고 상대원딜과

2:1 맞다이치시면 됩니다. 다만 우리원딜과 어느정도 거리가 있는 상태에서 견제하셔야합니다.

 

 

 

 

Zyra(자이라) :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의 판정은 좋으나 투사체가 느리고, Deadly Bloom(치명적인 꽃)은 발동이 느려서 신발 없이도 어느정도

무빙만 좋다면 상대하긴 편하나, 문제는 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

몇몇분들의 의견이 각각 다른데, 제 생각으로는 요 잡초들은 근거리잡초면 때려 죽여도 상관없지만

원거리잡초면 피하세요. 진심 원딜정도는 아니지만 잡초 한대 한대가 Zyra(자이라)한테 싸대기맞는것 같음..

스킬 연계로 빨아먹는 챔인지라 Zyra(자이라)를 스킬 하나하나의 결정력보다 연계를 통한 데미지가 장난은 아닌듯,

 

 

※간단 공략

이런애들 특징이 물몸이라서 Aqua Prison(물의 감옥)한번 맞추고 난 후에 딜이 포커싱만 되면 금방 식물인간으로 만들어

버립니다. 그걸 아는 Zyra(자이라)이기 때문에 쉽게 거리를 내주지 않구요. 의외로 마나소모량이 적어서

맞 소모전으로 가게되면 Nami(나미)의 마나가 X인지라... 정신없이 스킬 난사하는 Zyra(자이라)

알아서 라인을 밀게됩니다. 그리고, 사람마다 다르지만 제가 볼땐 Tidal Wave(해일)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

서로 거기서 거기라고 생각합니다. 에어본에다가  잘맞추면 OP, 못맞추면 망하는...

첫템은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또는 (고대 주화)입니다. (주문도둑의 검)들고 맞다이치기엔 CC기를 맞던 안맞던 자이라쪽이 더 쌔요.

 

 

 

 

 

Karma(카르마) : 나는 무슨 Ezreal(이즈리얼)가 두명있는줄... 궁극기 자체가 없지만, 그렇다고 Mantra(만트라)가 나쁜 스킬이

아니기 때문에..(오히려 더 좋을지도?) 아무튼, 마나소모량이 그렇게 크진 않은데 비해 Inner Flame(내면의 열정)

데미지가 상상을 초월합니다. 거리유지를 떠나서 틈만나면 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을 날리는데 듀오와 함께

포탑 허깅해도 Inner Flame(내면의 열정)을 난사하는건 마찬가지입니다... 제 생각으로는 봇라인에서 만나면

거리유지하기 가장 힘든챔은 Karma(카르마)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간단 공략

Karma(카르마)Mantra(만트라)후의 부가옵션에 대해선 따로 설명드리지 않겠습니다. 우선 원거리 견제부터 해서

근거리 맞다이까지 다재다능한 챔프이며, 라인이 밀리게 되면 포탑안에까지 견제를 일삼는 악녀입니다.

Focused Resolve(굳은 결의)Aqua Prison(물의 감옥)로 맞대응 하시고, Inner Flame(내면의 열정)날리면 Ebb and Flow(밀물 썰물)로 빨아먹으면 되지 라고 하고싶지만 애시당초

Ebb and Flow(밀물 썰물)날리러 가다가 Focused Resolve(굳은 결의)걸리면 어휴... 다행인 점은 주력짤짤이인 Inner Flame(내면의 열정)이 관통을 하지않는다는 점과

의외로 투사체가 커서 앞에 미니언이 빗겨맞아도 폭발한다는점, 거기에 폭발때문에 뒤에있으면 나도 맞는다는

점 ㅡㅡ...  우선 카르마의 깡딜이 상당히 쌥니다. 맞딜할 생각을 버리시고 6렙까지 원딜과 함께 버티세요. 카르마의 주 짤짤이 Q덕분에 자연스럽게 라인 깽겨집니다. 포탑과 친구먹고 원딜님 CS섭취하시는거 바라보다가 6렙이후에 나미가 Q맞추면 킬각나옵니다. 6렙전까진 사리세요. Mantra(만트라)가 빠지냐 안빠지냐의 차이를 떠나서 카르마 스킬들이 맞다이에 매우 적합하니까요.

 

 

Sona(소나) : 부쉬에 숨어있다가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평으로 짤짤이치는것만 주의하세요. Power Chord(파워 코드)요거 묻어서 나오는평타는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요거보다 더 아파요. 어렵진 않습니다. 마나싸움이라 생각하면 됩니다만, 마나연비가 안좋은 나미입장에서는 스킬을 신중하게 사용해야하죠.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평하러오면 Ebb and Flow(밀물 썰물)평으로 맞딜하지마시고 Aqua Prison(물의 감옥)으로 가두고

우리 원딜과 함께 아주 손버릇을 고쳐주세요.

 

 

Soraka(소라카) : 리메이크되고 소라카보다 상대원딜이 더 변태가 됬습니다. 소라카잡을땐 2가지만 기억해주세요.

1. Starcall(별부름)의 회복효과는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에 붙어있습니다. 즉,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이거 배우기전에 별똥별의 회복효과는 없습니다.

 

2.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쓰면 소라카 피통이 까입니다.

 

리메이크가 참 골때리게됬죠. 리메이크전에 상대팀이 나미집어가면 소라카를 픽했던 필자인데, 지금은 안합니다.

상대 서포터가 소라카라면 1~2렙싸움이 첫귀환까지갑니다. 시작부터 압박하면 소라카 귀환전까지 포탑옆에 짱박혀서 아무것도 못합니다. 위에 기억해야하는 2가지 보이시죠?

1렙에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찍으면 상대원딜만 찢어주세요. 그러면 뒤에있는 소라카가 걸래짝이되있을겁니다. 단, 옛날에 비해 쿨탐이 상당히 짧습니다. 죽인다는생각보단 괴롭힌다는 생각으로 피를 까주시면 되요.

그 이외에 Starcall(별부름)or Equinox(별의 균형)찍었을땐 무빙만 잘해주시면 소라카 무시하고 상대원딜 장애인됩니다. Starcall(별부름)요거는 피하기 쉽고 Equinox(별의 균형)는 처음침묵은 어쩔수없다만 그냥 걸어나와도 속박 안걸립니다. Nevermove(부동진)요거보다 더 피하기 쉬워요.

 

주의할점은 소라카는 라인전이 끝나고 중후반에 OP챔프입니다. 서포터중에 왕귀하는 챔프가 있다면 소라카입니다.

라인전을 아주 짚밞아논다는 생각으로 시작하시면됩니다.

 

Annie(애니) : 평타가 스킬사거리보다 긴 골때리는 챔프입니다. (주문도둑의 검)+Molten Shield(용암 방패)평짤에 붙는 추뎀덕분에 우리 원딜도 몸사리게 됩니다. 평짤하러 걸어나오면 Aqua Prison(물의 감옥)가두고 원딜과함께 풀콤보 넣어주시면 됩니다만, 물방울 못맞추면 물방울 쿨차기 전까지 라인을 장악합니다. 6렙이후에는 전혀 싸움이 안되기때문에 6렙전에 킬따는방법을 추천드립니다.

 

 

Janna(잔나) : 요즘 픽 자주됩니다. 시작부터 이속이 남들보다 빠르기때문에 스킬맞추는것도 힘들면서 동시에 부쉬에다가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설계해놓는것을 특히 주의해주세요.  또한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덕분에 1렙에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맞다이가 안통합니다. 1렙에 Aqua Prison(물의 감옥)찍어주세요.

 

 

Xerath(제라스) : 1렙에 꼭 Aqua Prison(물의 감옥)찍어주세요. 지금껏 만난 제라스중에 1렙때 Arcanopulse(비전 파동)안찍은 제라스를 본적이 없습니다.

Arcanopulse(비전 파동)이거 쓰려고 기모으고 앞으로 오는제라스를 꼭 가둬서 스펠좀 빼놔야 얘 쫄보됩니다. 시작부터 제라스보다

더 압박하시면 압박덕분에 상대쪽으로 라인이 밀리지만 제라스가 짤넣으려고 Arcanopulse(비전 파동)로 라인밀어줌. 자체적으로

마나수급이 되기때문에 깽판부리는것에 대해 무리는 없지만 라인이 밀린 상태인데 라인주도권을 우리가 갖고있다면

어찌할바를 모르는 상대듀오를 보게됩니다. 단, 절대 포탑까지 라인을 땡기지마세요. 포탑허깅하게 만드는게

제라스서폿의 역할입니다. 그때부터 포탑무시하고 디나이가 시작되요.

 

 

Zilean(질리언) : 어려운편은 아닙니다만, 조금 껄끄럽습니다. Time Bomb(시한 폭탄)의 사거리는 그리 긴편이 아니니까 다가오면 Aqua Prison(물의 감옥)꼭 맞추시고 Ebb and Flow(밀물 썰물)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까지 뽀너스로 넣어주신후에 유유히 빼주시면 됩니다. Time Bomb(시한 폭탄)걸렸을땐 우리 원딜과의 거리를 좀 두시고 우리 미니언쪽에 몸을 비비시면 저절로 라인이 땡겨지니까 잘 활용하시구요. 여기까진 그렇게 중요한건 아니지만

이제부터 중요한점을 말씀드리자면 역시나 Chrono Shift(시간 역행)입니다.  이게 2가지로 나뉘는데

 

바로 2:2 맞다이 도중 상대 원딜이 딸피인 상황에서 황금시계가 전신을 핥고 있을때 이걸 죽여? 말어?

나미와 우리 원딜중 딜포커싱당하는 쪽의 피통이 간당간당하다면 차라리 죽이고 되살아나는 시간동안에 질리언을

끔살시키면 다시 살아난 원딜따위야 다시 죽이면 되.지.만? 질리언의 피통이 아직 쌩쌩하면 Aqua Prison(물의 감옥)으로 최대한 시간을 번 후에 Chrono Shift(시간 역행)빠지는 순간 원딜을 끔살하시면  됩니다. 단, 이도저도 아닌상황에서 누가봐도 우리가 불리한 경우에는 도망가는게 정답. 지속시간이 의외로 긴 편입니다.

 

 

Vel'Koz(벨코즈) : 떠오르는 포킹형 서포터인 벨코즈입니다. 모든스킬이 포킹스킬이란 점을 명심해두세요.

즉, 피하기만 하면 된다는 뜻입니다.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는 벨코즈의 주 포킹수단이면서 동시에 그나마 피하기 쉬운 스킬입니다.

날리고 나서 갈라지는 투사체는 관통이 되지 않는다는점 꼭 숙지하세요.(1타맞았다고 2타째에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 다음은 평타보다 더 평타같은 스킬인 Void Rift(공허 균열)입니다. 2개를 모아서 연속으로 쓸 때가 많이 있지만 Q에비해 사거리가 체감상 짧게보입니다.(그래서 평타같음 ㅡㅡ..) 스킬자체는 위협적이지 않으나 직접적으로 Organic Deconstruction(유기물 분해)요 패시브를 터트리기에 가장 좋은 스킬입니다. 스킬 한두대 맞았다면 내몸에서 저 빌어먹을 촉수애꾸의 패시브가 빠지길 기다리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하드CC기이자 주 생존수단인 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 사거리가 짧은편은 아니지만 가장 목숨과 연관된 스킬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사용하는 벨꽂휴입니다. 마지막으로 Life Form Disintegration Ray(생물 분해 광선)(일명 오줌광선), 혹여나 Aqua Prison(물의 감옥)Tidal Wave(해일)로 끊을 생각은 하지마세요. 투사체 날아가는 시간까지 생각하면 1/4~1/2는 이미 쳐맞고 끊는것이나 다름없습니다. 마우스 커서방향으로 움직이지만 빠르게 요리조리 돌리지는 못하기 때문에 차라리 점멸쓰고 역관광시키는걸 추천합니다.

(아.. 스킬 하나하나 설명하면서 공략쓴건 또 오랜만이네 ..)

 

마치며

 Nami(나미)라는 챔 자체가 요즘 메타에 살짝 어울리지 않는 챔입니다. 사거리가 긴챔이 아니라

Ebb and Flow(밀물 썰물)짤짤이 넣는것도 목숨걸고 해야하고, OP취급받는 Aqua Prison(물의 감옥)역시 느려터져서 예측샷이나 웬만한 바보들을

상대하지 않는이상 맞추기도 어렵고 티어가 높아질 수록 Aqua Prison(물의 감옥)하나 빠지면 역습당할 일도 많아지게 되며

상대적으로 긴 사거리를 견제보다 수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위안이 되는건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인데

보통 1타까진 맞는데, 2/3타는 맞추기 어렵습니다. 웬만하면 다 도망가거든요 껄껄...

그럼에도 불구하고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로 시작하는 세미탱커로서 역할도 되는 요즘 잘나가는 서폿챔들에게 꿇리지 않으려고

룬/특성을 최대한 튼튼하게 맞추고 살아보려 발버둥을 쳐도 어휴...

 

나미는 손에 익을수록 1인분 이상해주는 서포터입니다. 이 공략대로 일단 써보고 나서 평가해주세요.

개인적으로 다른 공략들보다 제가 직접해본게 나미에 가장 잘맞는것 같습니다.

 

Nami(나미)는 OP챔이 아닙니다. 현존하는 Nami(나미)장인들이 OP라서 잘하는게 아니라 연습을 통해 실전에서

활용하는 것일 뿐입니다. 그저 노력하면 팀의 OP챔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챔프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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