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8명
75% (6표)
0% (0표)
25% (2표)
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Blitzcrank, The Great Steam Golem
0
21
9
6/8
시즌5)브실골티어급상승 블리츠로 꿀빨기!!

- Madblitz(2015-04-05, 조회수: 58946)

 

안녕하세요 블리츠많이하는 KOR서포터

 겉멋하면리신이지 입니다.

   (닉변했으나 될수있으면 주인정신으로 다시 닉변할 예정입니다 ㅎㅎ..)

 

이 공략을 시작하기에 앞서 이공략글은 브실골의 하위티어를위한 공략글임을 알립니다.

 

상위티어이신분들은 뒤로가기 부탁드립니다.

 궁금한점 물어보고싶으신점 블리츠에대해서 어떻게해야될지 궁금하다 하는점이 있으시는분들 친추도받습니다. !!

(친창이좀 남아있네요 ㅎㅎ..)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조회수 300 감사합니다!

조회수 1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5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10000 감사합니다!!!

 

 

 

중간 공략 수정 12월16일

룬수정&머리글수정 서머너 스펠수정

 

1월5일 공략 전체적 수정

 

3월 31일 업데이트후 한번더 전체적 공략 수정

4월 5일 머리말수정, 마스터리수정

 댓글참고 즈성님 감사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개인소장겸 이번시즌을 마무리하며

다음시즌에 돌아볼겸 겸사겸사해서 공략글 올려봅니다.

 

제 공략은 정말 제특성을 살린

자신만의 스타일을살린 그런 공략입니다!!

그렇기에 단점이있다고 생각되시면

댓글로남겨주세요 .

 

 

이건 제 방송국 주소입니다.

www.afreeca.com/104jj 

방송을 요즘 안하기때문에 방송 켜기를 원하는분들이 많아지면 다시 켜도록하겠습니다.

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09) 2503 마나 267.2 (+40.0) 947.2
공격력 60 (+3.5) 119.5 공격 속도 0.625 (+1.13%) 0.745
5초당 체력회복 7.5 (+0.75) 20.25 5초당 마나회복 8.5 (+0.8) 22.1
방어력 37 (+4.7) 116.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25.0 125.0
  • 마나 +5.91
    x9
  • 방어 +1
    x2
  • 체력 +8
    x7
  • 마나 +11.25
    x9
  • 방어 +4.26
    x2
  • 이동 속도 +1.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나
    +154.44
  • 방어
    +10.52
  • 체력
    +56
  • 이동 속도
    +1.5%
총 가격 : 17,424 IP

아래 사진들은 실제 제가 사용중인 블리츠 룬들입니다.

실제로 저는 맨위 267마나통을 주로 사용중입니다.

<룬 설명 전>

(바쁘신분들 급하신분들은 아래로내려 룬설명만보세요)

 

시즌3에는 일반적으로쓰이는 ap룬을 들고 마나가 부족하지만 궁딜과 q딜에 집중되는 룬을 사용하였지만

 

블리츠를 100판이상할때부터 그랩을 좀더많이할수있는 기회를만들고 패시브를 활용해서 죽지않으며 낚시가능한룬을 사용해보면 어떨까?싶었습니다.

 

그래서 시즌4에는 노랑에만 고정 방어를박고 나머지에는 마나를 박아두는 무식한짓을 현재까지 쭈욱 이어하고있지만

적 원딜러에게 평짤을 맞아 다는 데미지 치고는 정말 다름없을정도로 미미하게 적용했고

 2대2 싸움구도가 일어났을때 그룬들이 방어 마저를 대신한 값을 톡톡히 치루었습니다.

 

피가없는 블리츠의 모습을보고 플을 과감히 빼서 들어왔다가 패시브때문에 죽지않고 오히려 끌려 역관광되는경우들이 다반수였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적블리츠보면서 체력을보지 마나를보지는않잖아요 마나가 없지않은이상 마나통이 얼마인지 보는사람도 별로없고 안그래요 브실골?

 다들 그러듯 초반에 꼭 사용해야할마나만 사용하고 나머지를 이용한 패시브 활용을 위해서 고정방어에 올마나룬을 사용한바 있었고 지금도 사용중이지만 손에익지않은분에게는 다소 무리감이 있어보일수있는 룬이라고 생각되어 두번째 룬을 게시해두었습니다.

 

<룬설명>

 

-----빨강------

일단 빨강에서는 두가지 갈래로 선택을 해줍시다.

1. 마나를 박을것이냐

2. 공격을박을것이냐

-이것에대해서 두개의 선택을둔이유는

마나를 어쩌피 파랑에서 박을거기때문에 기본적인 마나보다 양이 많기떄문에 적절한양을섞고 e데미지를 극대화 시켜 나도 딜링할것이다라는분들이 꾀나 계시기 때문에 선택형으로 두었습니다.

-----노랑------

노랑룬에서는 두가지 종류의 룬을 박아줍니다.

1.방어룬 2개

2. 체력룬 7개

여기서 방어룬을 2개밖에안드는 이유가 뭐냐라고 물으실수있습니다.

제가 듣기로 이번업데이트에 노랑룬에서 체력룬이 좋아졌다는소식을들었습니다.

 그렇기에 방어에투자하는것도좋지만 체력에투자하여 초반싸움에 조금더 치열하게 딜을맞아주며 원딜에게 이득이되는 행동을 하게 만들기위해 이렇게 셋팅하였습니다. 여기서 부족한 룬은 왕룬에서 박아줍니다.

 

-----파랑------

약속한대로 올고정마나를 들어줍시다.

이게핵심입니다.

 

-----왕룬------

여기에는 노랑룬에서 체력룬을 들어주어 부족한 방어력을 올려움으로서 조금더 단단한 블리츠의 형태를 잡아줌과동시에 이속룬 하나를 박아줍시다. 하나가 뭔소용이겠냐 싶으신분들 계실텐데 정말 그하나가 그랩의 성공률을바꿀수도있습니다. 여기서 핵심은 블리츠에게있어서 최고의 무기는 w스킬과 함께 뛰어난기동력과 맵장악으로 라인에만있는것이아닌 로밍으로 승부 보는것입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저는 전시즌에 0/9/21 을 사용했었습니다 디펜스보단 유틸리티에 좀더 투자하여 골드획득량과 놓친경험치를 복구하기위한 추가경험치와 비스킷등등을 위하여

 

시즌4를 골드1로마무리지으며 골드5와는 사뭇 다른느낌이였습니다.

 

골드 5나 1/2이나 그게그거지 어쩌피 골드아니냐 그러는데

 

다이아도 5랑 다이아1 50점이상은 완전 다른세계인듯 보이는데 골드 5에서 1차이가 그래도 없지않아있지않겠습니까

 

골드5와 실버구간에서는 원딜과 서폿의 귀환시간이따로따로인경우가많았으며 그것떄문에 경험치손해를 보는경우가 종종있었으며

 

전투떄 또한 방어에 투자를 9밖에하지않아도 라인전에서 체력이 유지되는등

 

나미 쓰레쉬 잔나같은 짤짤이챔프를 상대로만나도 평타견제가 거의없기떄문에 방어에 마스터리를 치중하는건

 

오히려 라인전을 버리고 한타형으로 가는 블리츠였습니다 하지만

 

골드 상위티어를 오며 원딜과 귀환시간이 겹치는경우 라인을 적절히밀어두고 가는경우를 알고 언제 어떻게 해두고 귀환해야하는지

개념이서있는 원딜러들이많았으며 짤짤이챔프를 만났을떄 부쉬장악이 되지않으면 너무많이맞아 포션이빠지게되어 싸우기전에 포션이 없는상황이 종종일어나기 태반이였습니다

 

 

그렇기에 좀더 짤짤이에잘버티며 교전중에서도 블리츠의 딸피를 유혹하여 낚시를하는경우까지 만들기위해 0/21/9를 현재 사용중입니다.

 

조금더 더말해보자면

디펜스 아래에서 두번째인 숨돌리기라는 포인트에서 볼수있듯이 체력량이25퍼센트아래일때 피해에대한 치유량을 올려주기때문에 라인을 유지함에있어서 조금씩은 깨알의 체력을 보충해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전설의 수호자 봇라인전은 대부분 2인으로 이루어져있기때문에 방어력과 마저를 올려주기때문에 정말 효율적입니다.

특히 디펜스의 마지막 단계 불굴 이게 정말 꿀효율입니다 군중제어효과 15퍼센트 감소이니 한타도중에 cc 를 맞은후에 빠르게 cc를 해제시켜주어서 또한번의 그랩각을 만들수 있게 도와줍니다.

블리츠가 끼는 스펠에대한 관찰

Ghost(유체화) - 이거켜고 한타후 나만남으면 농락이나 하고놀아야지or

              엄청난속도로 로밍후 복귀하여 바로 싸울래 ㅋㅋ

Heal(회복) - 원딜이드는데 이걸들겠다는건 원딜보고 베리어들라하고 니만은꼭살린다라는 생각의 서포터

 

Revive(부활) - 우리어머니 어디계신지 살아는계신지 궁금하냐?

 

Smite(강타) - 음.. 가끔 cs를 바로처리안해주는 원딜러떄문에 치르는 블리츠의 곤욕을 해결하기위해 사용하는 스펠. 하지만 그리비추천해요

 

Clarity(총명) - 총명해져서 뭐하려는가 룬자체가 마나여서  필요없어요

 

Teleport(순간이동) - 가끔 로밍형 블리츠로 딱이에요 1레벨에 미드를찔러주며 적 포탑근처에 지워지지않을위치에 1분와드를박고  소환사주문을빼주고 봇에서 2렙을찍은후 텔로 미드갱을가는것또한 나쁘지않아요 하지만 브실골에선 잘버텨주는원딜이 없으므로 비추합니다

 

Cleanse(정화) - 넌죽어라 나는 살꺼다? or 난 블리츠의 이속을 중요시하고 그랩을 꼭써야될떄 못쓰게될까바 들고다닌다? 근데 이거또한 부활처럼 완벽히 비추합니다

 

barrier(방어막) - 방어막이라.. 서폿이 이거들면 원딜은 할말 이거밖에 더있을까요

원딜 : 아 ㅅㅂ 블리츠스펠봐 ;;

 

Exhaust(탈진) - 이건뭐 서폿이라면 당연히 들어야할 공식같은 종류이다 되도록 필수적으로 들어주는 습관을 들어주자 트롤하게될때도 스펠은 제대로 들어주자

어정쩡하게 이기고있다면 스펠하나쯤으로 한타를 완전히 이기게 되서 트롤업고 이겼네 라는 말 한번쯤 들어볼수 있을겁니다.

 

Ignite(점화)- 이 스펠은 지속 전투력을 자랑하는 소라카와

전투시 엄청난 회복량을 자랑하여 그 싸움을 뒤집는 역전의 대명사 피들스틱에게 적절한 스펠이다. 만약 소라카와 피들이나온다면 꼭들어주는편이좋아요.

 

Flash(점멸)- 안들껍니까?

 

마나 보호막 (Mana Barrier)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블리츠는 체력이 20% 이하로 내려가면 마나 보호막을 활성화합니다. 마나 방어막은 블리츠크랭크 최대 마나의 30%에 해당하는 방어막으로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마나 방어막은 90초에 한번씩 발동됩니다.
로켓 손 (Rocket Grab)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블리츠크랭크가 오른손을 발사하여 피격당하는 적을 기절시키고 105/155/205/255/305 (+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적을 자신 쪽으로 끌어당깁니다. (사정거리: 1150)
폭주 (Overdrive)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블리츠크랭크가 힘을 충전하여 5초 동안 이동 속도가 70/75/80/85/90% 증가했다가 점차 원래대로 돌아오고 공격 속도가 30/40/50/60/70% 증가합니다. 이때 공격하면 적중 시 대상 최대 체력의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폭주 효과가 끝나면 블리츠크랭크가 1.5초 동안 30% 둔화됩니다.

몬스터 및 미니언에게는 적중 시 60~220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동 속도는 2.5초 동안 10%까지 느려집니다.
강철 주먹 (Power Fist)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블리츠크랭크가 주먹에 힘을 모아 다음 공격 시 적을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우고 공격력의 180% + (0.25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정전기장 (Static Field)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60/40/20초
기본 지속 효과: 스킬이 재사용 대기 상태가 아닐 때 블리츠크랭크의 주먹에 번개가 충전되어 공격 대상에게 표식을 남깁니다. 1초가 지나면 해당 적이 감전되어 50/100/150 (+0.4AP) (+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용 시: 블리츠크랭크가 과충전해 주변 적들에게 275/400/52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또한 적들의 보호막도 파괴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4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로켓 손
(Rocket Grab)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블리츠크랭크가 오른손을 발사하여 피격당하는 적을 기절시키고 80/135/190/245/3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적을 자신 쪽으로 끌어당깁니다.
사정거리: 925

 

이걸 간단히 설명하자면 손에 정말 잘익어있거나 거리계산이 맥시멈사거리까지 계산가능한사람이라면 스마트키를 쓰는것이 좋으나 근 500판이다되가는 저조차 정확도를 위하여 스마트키는자제하는편입니다

(물론 스마트키 쓴다고 정확도가 떨어지는건아닙니다 ^^..)


폭주
(Overdrive)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블리츠크랭크가 힘을 충전하여 8초 동안 이동 속도가 16/20/24/28/32% 증가하고 공격 속도가 30/38/46/54/62% 증가합니다.

이스킬이 없다면 블리츠는 완벽한뚜벅이밖에 되지않습니다 특히나 저는 그랩을선마하는편이지만

좀더 확실히 다가가서 띄우고 그랩하는식의 플레이로 확실한 플레이를 원하신다면 폭주선마도

나쁘지않은 선택입니다. 여기서 시즌3의 w선마 단점이였던것은 마나소모가 컷었단점인데

이번패치로 마나소비량이 고정된거같습니다. 떄문에 q선마와 w선마는 개인취향이라보면될거같네요


강철 주먹
(Power Fist)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블리츠크랭크가 공격력을 두 배로 높이고 적을 공중에 띄웁니다.

 

이스킬에서 봐야할점은 공격력의 두 배!! 로 떄린다는 점이죠. 그렇기때문에

마나룬을 사용하기 힘드신분들은 공격룬이박혀있는 ad룬을끼시고 플레이를하는것도 나쁘지않습니다

아마ap룬을드셔서 그랩과 궁으로 딜을넣으시는 것보다 ad룬을들고 e를 자주떄려주시는게 더 딜이클수있지만

블리츠크랭크가 근거리 챔프이니만큼 가까이가기에 힘든건 사실입니다.


정전기장
(Static Field)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기본 지속 효과: 번개가 블리츠크랭크 주변의 적을 무작위로 내리쳐 2.5초에 한 번씩 100/200/300 (+0.2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주변 적에게 250/375/5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주변 적들을 0.5초동안 침묵 상태로 만듭니다. 기본 지속 효과 효과는 재사용 대기시간 중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450

블리츠에게 있어서 가장중요한 스킬입니다.

바로 정전기장이라는 궁극기 스킬인데요 이스킬은 마나소모가 크지만 챔프들에게있어 궁이라는것치롬 쿨타임이

짧은편이기때문에 딜교시 자주써주시는것이좋습니다. 물론 함부로 막쓰라는게아닙니다

저기보시면 기본지속효과에 번개가떨어지는 지속효과가있는데요 주변에 미니언이 많은편이아니라면 그번개가 캐릭터를 떄릴확률이있고 그딜이 무시못할딜이기에 만약 미니언없이 지속교전이 예상되는데 그교전이 1분이상 지속될거같다면 궁을빠르게쓰고 한번더 쓸수있게 쿨을돌려주시는편을 택하셔도되구요 원딜에게 따라붙으며 번개를떨어뜨려주는것도 나쁘지않은 생각입니다.

 

또한 이스킬에는 짧은 침묵이들어있습니다.  0.5초지만무시하지못할 능력치죠

그렇기떄문에 카타리나 피들스틱과같이 돌아가는스킬또는 기를모아사용하는스킬을 끈을수있는 능력이있기도하며

 

라인전상황에서 Graves(그레이브즈) 나 Lucian(루시안)이  Quickdraw(빨리 뽑기)(빨리뽑기)나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끈질긴추격) 등으로 빠져나갈거같아

그랩이맞지 않을거같은경우에는 Static Field(정전기장)Rocket Grab(로켓 손) 이렇게 0.5초침묵과함께 그랩을 걸어주시면 스킬로빼지못하게되어

결국 Power Fist(강철 주먹)어퍼컷먹고 원딜과함꼐 후두려떄려서 반피이상나가거나 서머스스펠이 빠지는 경우를 만들어내게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블리츠크랭크의 선템!

 

마나수정에 2포를가줍시다 룬대로라면 체력포션이아닌 쿠키가 됩니다

 

룬과함께 패시브를 극대화해 사용하기에 적절하며 블리츠에게있어서 효율을뽑을수있는템 여신의눈물입니다

그렇기떄문에 여눈의 하위템인 마나수정과 2포를가줍시다 여기서 마나포션을들지않는이유는 저렇게템을사면

 

시작시에 마나량이 700을조금넘기도하며 블리츠의 마나젠이있기때문에 마나는 걱정안하셔도됩니다

또한 와드토템을사는것과 그 퍼렁퍼렁한 시야밝혀주는템을 사는건 선택입니다. 개인취향이죠 (취존해줍시다)

 

물론 상위티어분들과 몇몇분들은 선여눈 템트리를 혐오스럽게 생각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그럴일은 없지만 만약 블리츠하면 떠오르는 메라선수가 대회에 블리츠를들고 저와같이 선여눈템트리를간다면

몇몇분들의 생각이조금 바뀔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핵심아이템!

1. 여신의 눈물

으로 말하면 스킬사용당 4의마나통을추가시켜주는 블리츠의 꿀같은친구라할수있습니다.

여눈의 효율은 특히나 킬이 많이나오는 낮은 티어대일수록 더욱 효율이 높다보면되는데요

티어가높은 플레 다이아 등등의 천상계에서는 다량의 킬을 볼수있는 판은 쉽게 볼수없습니다.

하지만 브론즈 실버 골드의 공통점은 생각이 다른사람도있지만

대부분의 생각은 비슷비슷하며 한타에서 무리를하여 킬을따내고 죽는경우가 많기떄문에

다량의 킬을볼수있지요 마치 서든어택을하듯 100킬이상이나는판도 심심치않게볼수있습니다

 

(나머지템이 다나왔음에도불구하고 게임이 끝나지않았는데 돈이남아돌정도면 여눈을 대천사로 업그레이드해주세요)

윗티어대에선 볼수없는 서폿의 풀템을 종종볼수있습니다

 

 

2. 시야석

이건뭐.. 말더하면 손아프다 싶을정도로 서폿에게 중요한템인거 아시죠?

뭐 공략을 보시러왔다면.. 아는분이겠죠!

 

 

3. 기동력의장화

블리츠에게있어서 두가지의 생명같은존재를 뽑자면 저는 마나와 이동속도를 뽑을거같습니다.

특히나 장악되어있는 맵을 빠르게 이동하며 시야가 장악된 장소에서 급습하여 그랩으로 적을 당황하게만들어 죽이는게 블리츠크랭크니까요

또한 민병대를가는이유는 한타에서 서폿은 여러모로 많은 것들을 만들어냅니다. 물론 정상 라이너라는가정하에 말이죠.

예를들자면 바론싸움을하려는데 시야장악에서 밀리는데 적챔프가 한두명이없다면 빠르게 집에가서 시야석을충전하여

민병대에 광속질주를 켜고 달려야할떄가 많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기동력장화에 민병대는 필수라볼수있겠죠?

 

4.승천의부적

위에서말했듯 블리츠에게있어서 생명같은 이동속도 급증가를 보여주는 템입니다. 시즌3에 슈렐리아템과 유사함을보여주죠 하지만 블리츠의 생명 이속과는 다르게 근처에있는 팀원에게도 이속이 증가됨으로써 적을 당황하게만들거나 위험에처한 아군을 위험에서 조금은 뺴내어줄수있는 템이라고 봅니다.

 

 

 

5. 미카엘의 도가니

이템또한 완벽하게 서포터를위해 만들어진템이라 봐도 과언이아닐정도입니다.

가난한 서폿에게 있어서 한타중 위험을 도사리고있는 주딜러와 탱커 또는 자신에게 사용하여 적이 걸어온 cc기를 풀어줄수있을뿐만아니라 소량의 피회복이 판을 뒤집는다고 봐야하겠죠 또한 이번에 템조합식이 바뀌면서 마나재생과 쿨감이 생기니만큼 가격대는올라갔지만 그만큼 블리츠에게는 잘어우려진다고 생각됩니다.

6. 벤시의 장막 핑와 (가능하다면 벤시)

벤시의장막이란템은 원딜과 미드라이너에게 효과적이지만 그앞에서 서포팅을하는서포터의 입장에서볼떄&적의 주딜러를끌어오기위해 앞장서는 블리츠란챔프의 입장에서볼떄 밴시는 적의 cc한번을막아주어 달려가는도중 쓰레쉬의e를맞고 그랩각을포기해야되는그런상황 덫을밟는상황 그런경우를 대비하여 가줍시다

 

 

7. 와드토템

제템트리대로라면 초반에 적부쉬를 볼수있는방법이 직접들어가거나 와드를박거나인데 와드가없기떄문에 필수로 가줍시다.

(초반템으로 와드토템을 사준후 여눈과 기동력신이나오고 슬슬 시야석이나올때가 되기전인 체력수정을 살때 함께 렌즈로 갈아끼워준후 9레벨에는 렌즈를 업그레이드하여 맵장악을할수있도록 유의해줍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모르가나
모르가나에게있어서 블랙쉴드라는 이름으로불리우는 스킬은 자신에게만씌우는게아닌 다른챔프에게도 씌울수있기에 이또한 정말 멍청하지않은이상 끌기힘든챔프입니다

또한 끌어낸다해도 속박걸고 장판깔면 오히려 손해보는쪽이 블리츠쪽이 될수도있어서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편입니다
시비르
시비르의 마나보호막에 예전엔 마나를소모하여 액티브온을 시켰지만.. 어느순간부터인가 마나소모량이없다보니 블리츠 쓰레쉬등의 그랩류 챔피언 암살자 챔피언에게있어 깨알 짜증남을 선사하는 스킬이 된만큼 블리츠에게도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라인전에선 초반에 선레벨가져오며 땡겨오는것도 좋구요 그게안된다면 와드안박혀잇는부쉬속에서 공략해주는것도 좋습니다.
6레벨이후에 정글러가 갱을왔다면 e를 못쓰게하거나 e를벗겨내고 그랩을 맞추기위해 궁q를 써주는 습관을 가지도록 합시다.
알리스타
어떻게보면 알리스타만큼 플레이하기 힘든챔프도 없을수있지만 그만큼 까다로울수있는챔프입니다. 라인전에서 약캐라고 불리우는 알리스타는 절대 라인전에서 약캐가 아님을 밝히며
6렙전에는 쉬운챔프에 속한다는걸 말씀드립니다.
이놈이랑은 마인드와 손의차이라고 보시면 될거같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징크스
이런 징크스 애쉬같이 스킬무빙이 불가능한 챔프는 정말 블리츠에게있어서 조금만연습하면
상대하기 정말정말쉬워지죠 허나 역관광이 가능한 캐릭터인만큼 조심해주도록 합시다.
공략보고 들이댔다간 돌아가기 쉽상입니다.
애니
top2!

그렇습니다 귀엽지만 스턴이무서운 챔프 애니입니다
하지만 이챔프는 골드대에서 잘하는분을뵈기 힘들기도하지만 애니란챔프자체는 정말 쇠약한 몸을 가지고있습니다. 그렇기떄문에 2레벨타이밍 또는 갱타이밍에 원딜도중요하지만 이 애니서폿을 끌어내줌으로써 소환사스펠을버리게하거나 킬을내는 또는 운좋으면 스펠을버리게하며 킬내는 상황 연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6레벨이후에는 무척힘들게됩니다 챔프하나가 더생성되며 있는것만으로 스플래쉬 데미지를주니까말이죠)
소나
top1

소나네요? 난 이놈만큼 이쁜놈도 별로없는거같더라.. 기껏해야,, 케틀 미포정도..?ㅋㅋㅋ
하튼 이런말은 생략하고 이놈같은경우로 위에 케이스와 같습니다 물몸인데다가 짤짤이만조심하며 플레이한다면 애니보다 더욱 쉽게 상대하실수있습니다.
하지만 6렙이후엔 춤을추게하는 강력한 cc 기를보유함으로써 6렙이 소나에겐 블리츠를 겁줄수있는 전환의 타이밍이라볼수있죠. 하지만 정말 거리 완벽히 유지하며 짤짤이 확실히 넣는 소나가 아닌이상 6레벨전 라인전 터지기 쉽상입니다

서폿 캐릭터별 상대법

Garen(가렌)(★★☆☆☆)

서폿으로 얘가 나오기에 무리감이있죠.. 하지만 나온다면.. 단단히 준비하고나온만큼

커버치기 힘든놈이니 주의해줍시다. 얘는 절대로 먼저끌어내서는안되요 그럼 바로 원딜에게 q쓰고다가갈테니 적원딜을 주로끌어내며 가렌이 딜링못하도록 띄우고 내쪽으로 땡겨줍시다

 

Galio(갈리오)(★★★☆☆)

갈리오서폿 요즘들어 제랭크에서는 간간히보이는챔프인데요 이챔프는q딜링이 주로라고보면됩니다

될수있는한 피해주며 6렙이후는 궁이빠졌을때만 끌어주는편이좋구요 적이 궁을쓰는도중에 우리도 궁이나 그랩을 맞춰주면 적궁이 풀린다는걸 알아둡시다 블리츠궁에게는 깨알 0.5초 침묵이있으니까요

 

Nami(나미)(★★★★☆)

짤짤이와 힐링을이용한챔프입니다  여기서 말씀드리고싶은점은 짤짤이를 넣는챔프중에 단단한 챔프는 찾기힘듭니다.

(ex : 잔나 소나 소라카 룰루) 그렇기에 나미가 Caitlyn(케이틀린)orDraven(드레이븐)orGraves(그레이브즈)처럼 평타가 강력하거나 초반딜링이 강한 챔프라면 주로 원딜러를 끌어주되 우리팀원딜의 상황은 보고끌어줍시다.

 

또한 지속교전이 예상된다면 나미의 q가 빠진상태에서 싸워주도록합시다. 

나미의q한번이 라인전을 뒤바꿀수도있습니다.

 

Nidalee(니달리) (★★☆☆☆)

요즘잘안보이는 서폿이지만 이챔프가 서폿으로왔다면 이챔프가 장악할 부쉬에 와드는 박아둡시다.

q짤짤이를 피하는것만큼 중요한건 없어요

 

Leona(레오나)(★★★★☆)

상대하기 힘든챔프중하나입니다 흔히 블리츠의 카운터라고 많이 뽑히죠 블리츠는 쓰레쉬알리처럼 걷어내거나 지킬스킬이 블리츠에게는 존재하지않습니다. 기껏해야 그랩과 에어본인데 이챔프가 우리원딜에게 들어올시간동안 적원딜을 원딜과함께 패며 최대한 원딜에게 딜링해주며 플레이합시다 초반 2렙 3렙쯔음까지는블리츠의Power Fist(강철 주먹)가 정말 강력합니다.

 

Rengar(렝가)(★★★☆☆)

이또한 니달리처럼 잘보이지는않지만 라인형 캐릭터 정글형캐릭터이기때문에 초반딜을 뽑아내기 쉬운챔프입니다 다른공략에서처럼 렝가의 5번째 스텍스킬은 피해줍시다. 그게최선입니다 또한 먼저 끌어내는행동은 부쉬안에서는 하지마세요 패치전만큼은아니더라도 무한점프가 가능한챔프이므로 많이 힘드실꺼에요

 

Lulu(룰루)(★★★☆☆)

 이또한 위에서 말했던것처럼 짤짤이형챔프인데 이챔프는강력한짤짤이를가지고있고 쉴드도있지만 그만큼 물몸인 챔프입니다 최대한 이를끌어내주지만  위처럼 적원딜이 사거리가 길고 딜링이 강한챔프라면 최대한 적원딜을 때려줍시다. 잘못하면 우리원딜 룰루w걸려서 딜로스생기며 손해만 될수있어요

 

Morgana(모르가나)(★★★★☆)

 이번시즌에 승리의 모르가나를 받으며 시즌초 챔프 사용자들이많았지만 흔히쓰이지는않습니다. 하지만 블리츠의 최대장점 그랩을 씹어먹는 블랙쉴드라는 장점을가지고있는챔프입니다.  라인전사용중 w를쓰며달려가다 컨트롤3을 누르면 낚시로 블랙쉴드빼는경우가있으니 소소한팁 가져가세요 아참 6레벨에는 블리츠궁이 모르가나의 블랙쉴드보다 많은양을 가지고있습니다. 하위티어에서는 블랙쉴드를 선마하는 모르가나가 없기때문에 확실합니다.

근데 모르가나가 5렙 블리츠가 6렙이라면 궁q를써주도록합시다

 

LeBlanc(르블랑) (★★★★☆)

진짜 짜증나는서폿입니다. 그랩을 씹어먹는 이동기에 cc도있고 딜링도 딜링대로 가능한 챔프인데요 이챔프가 서폿으로왔다면 오는딜막아내고 원딜만 끌어주도록 합시다. 딱히 말할내용이업네요.. 말그대로 짜증나는편이기에

 

Sona(소나)(★☆☆☆☆)

짤짤이형챔프입니다. 물몸챔프이기며 블리츠에게있어서 상대하기 쉬운챔프입니다. 특히 2레벨에 끌어내어 띄워주면 블리츠 딜만으로 소나의 반피정도 나가기때문에 이챔프가 나온다면 최대한 끌어내줍시다.

 

Soraka(소라카)(★★★★☆)

이챔프가 나오면 Ignite(점화)먼저들어주세요 또한 이챔프는 q로인한 자신의 체력을회복하기도하고 e로 침묵과 속박을 만들어내기때문에 이챔프가 적서폿으로 만나게됬다면 e가빠진상태일때 싸워줍시다. 하지만 q로이용하는 피흡수량은 적고 w를사용할때 나가는 피량도 비슷하기때문에라인전에서는 원딜보다는 얘를 끌어줍시다. 원딜끌어내는거보다는 얘를끌어내는게 더이득을보는방법입니다.

또한 지속싸움이 예상되면 Ignite(점화)를먼저 걸고 싸워주세요

 

Thresh(쓰레쉬)(★★★☆☆)

저는 블리츠가나오면 쓰레쉬를뽑고 쓰레쉬가나오면 블리츠를뽑습니다. 그만큼 손싸움인 챔프이지만 둘이 동시에 그랩했을경우 쓰레쉬가 끌린다는점 알아두고 게임합시다.

 

Alistar(알리스타)(★★★★★)

일단 한마디 말하고 시작할께요 "어렵습니다"

얘가 나왔다면 주로 렙부터 5렙까지 싸워야합니다 6렙이후라면 궁이빠졌을경우 싸우는걸추천하구요

이챔프를끌었을경우 qe라면 알리는안띄워지고 블리츠만띄워지고 오히려 역관광을당하지만 Overdrive(폭주)를 켜둔상태라면 동시에 띄워집니다 그렇기에 적어도 역관광은 시킬수없으니 이런소소한 꿀팁 챙겨가세요

 

Zyra(자이라)(★★★★☆)

자이라 q와 e에는 스킬이 사용되는 쿨타임이 짧지만있기때문에 qww를 사용할수있고 eww등등 이렇게 사용할수있으며 그곳에 그랩을한다면 그랩이 씹힐수있기때문에 식물을주의해주도록하구요 e에 속박이있고 6렙이후에는 cc가 더있기때문에 조심해줍시다. 물론 이챔프도 몸이좋은편에 속하지는 않습니다.

 

Janna(잔나)(★★★★☆)

후방에서 짤짤이를 방어를 넣어주며 사거리넓은q를이용하여 cc를 넣으면서도 우리원딜이 어그로가끌렸다면 e를 걸어주어 딜링을 최소화하면서 6렙이후에는 궁으로 밀쳐내거나 땡겨낼수있으므로 조심합시다.

 

Zilean(질리언)(★★☆☆☆)

 q깡딜도 쎄지만 사정거리도 길기때문에 짜증나는챔프이지만 위에서 반복해말했던것처럼 짤짤이챔프기에 체력이 적은편입니다. 끌어낸다면 소환사주문쯤은 빼낼수있습니다. 하지만 6렙부터는 끌어낸다면 빠르게 죽일수는있지만 질리언 챔프의 궁이 소생이기때문에 어그로가분산되어 오히려 역관광당할수있기에 조심해줍시다.

 

Fiddlesticks(피들스틱)(★★☆☆☆)

이챔프나오면 무조건 소환사주문은 Ignite(점화)를들어줍시다.6렙이후로는 라인전에서 피들은 궁을 사용하기 힘들게하기위해 와드작업을 꼼꼼히해줍시다. Fiddlesticks(피들스틱)는 궁사용을위해 기를모으는시간에 궁으로 끈어낼수있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블리츠란 캐릭터는 근거리 캐릭이며 이공략에서 마나룬을들고있으며 마나수정이기때문에 초반에 라인을 밀어 선2렙을보며 이득을 보기엔 다소 무리가있는 전략이므로 선2레벨보단 후2레벨이 되기까지 미니언 뒤or 부쉬에 숨으셔서 안정적으로 이끌어나가시다가 라인전에서 그랩은 되도록 물몸챔프를 끌어줍시다.

원딜끌어야지 원딜끌어야지하는데 적서폿이 소나다? 그렇게되면 원딜은 미니언뒤에 사리며 cs먹기떄문에 각이안나오기떄문에 그런원딜보다는 소나를끌어주는듯 플레이해주는게 라인전에서이득입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은 위에서맗했듯 조금 사려주는플레이를합시다 기다려야 복이오죠 그리고 2레벨에는 우리원딜이 베인이 아닌이상 무조건e를찍어 끌고떙겨줍시다.(베인을잡고 맞딜을 이길생각이라면.. 서폿에대해 처음부터 하나하나배워오세요. 물론변수는 있겠지만..ㅎㅎ?) 초반에 공격력의 두배나되는 딜을 맞고 안아퍼할 캐릭터는 없습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쯤이면 대략 블리츠가 6렙이상을찍었을경우군요 골드대에선 라인스왑을보기어렵기떄문에 바텀라인전을기준으로

중반운영법을 풀어본다면 기동력장화에 여신의눈물이 나온시점에 6레벨의 블리츠는 정말 강력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집에가기전 원딜과 라인을 쭉밀어두고 삼거리와 용앞에와딩을해준후 집을갓다가 바로  미드에 들려 스펠이나 킬을따내줌으로써 힘든미드도 역전의 발판을 내딛을수있게 만들어줍시다. 그런 소소한 루트가 게임을 뒤집습니다

 

물론 라인싸움다하고 왜 와드를박냐 와드낭비다 그럴수있는데 어쩌피 시야석에 다른라인을 바로 로밍가주기때문에 원딜이 버틸수있는 상황을 최대한도로 만들어주고 다른라인에 가야하기떄문이죠

 

아무리 다른라인가서 킬따낸다해도 우리원딜이따여있으면 적 원딜과 서폿이 더 근엄해져 돌아와서 봇이 이기기 힘들어지는 시나리오가 탄생하며 마지막엔 에휴 봇똥.. 이란말을 들을수도있으니 각별히 조심하세요

 

물론 로밍타이밍을알고 로밍을 서폿으로 간다는거자체가 서폿이란자리 블리츠란캐릭터를 숙지하고있을때 구상하기 쉬워지는거죠

 

이번 프리시즌부터의 다른점은 전시즌과 차이가 큰데 적이 바론을먹는경우에는 용5스텍을 선택하고 운영을한다해도 정말큰 손실은아닌 경우가 되어버렸습니다 떄문에 용타이밍 tab눌러서 체크잘해주시고 제때제때 먹을수있도록 시야장악해주는것도중요합니다

 

후반 운영법

 블리츠에게있어서 후반운영법은 따른것이없습니다 빠른맵장악과 그랩을사용하여 주딜러를 잘라먹는 형식으로 플레이하여 바론 또는 타워를 빠르게 꺰으로써 이득을보는게 블리츠의 후반운영법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팀파이트하는경우 블리츠가 할수있는건 0.5초의 짧은침묵 주딜러를 e로띄워줌으로써 잠깐의 딜로스를 만들어내는일q로 끌어내어 잘라먹는 일이 서폿 블리츠로써의 역할입니다. 만약 적탑라이너가 리븐같은 진입기있는 폭딜러라면 그랩으로 끌어내기보단 그랩으로 뗴어내고 띄워주고 침묵을거는용도로 사용해야합니다

 

또한 요즘핫한 정글 핫밴률1위 핫승률1위하면 정글워윅이 떠오르고있죠

워윅의 궁은 블리츠의 Rocket Grab(로켓 손)Power Fist(강철 주먹)Static Field(정전기장) 으로 충분히 끈어내어 살릴수있는점 유의하시구요

 

챔피언별 대응법

 블리츠는 진입기 챔프에 약하다해도 과언이아닙니다.그러므로 알리스타 레오나같은챔프가 나올경우 되도록 타워를 끼고 싸워줄수있도록합니다.

요즘골드상위티어대에서는 나미 잔나 쓰레쉬가 주로보이는데요 이셋챔프의 공통점은 짤짤이가 가능한 원거리 모션챔프라는겁니다 이챔프들의 짤짤이를 최대한 덜맞는쪽으로하지만 원딜이맞을각이라면 대신맞아줍시다.

패시브도있는데 원딜피빠지면 라인유지력도떨어지고 2vs2 파이트상황에서 정말 힘든상황 이루어집니다

또한 잔나와 나미같은 챔프라면 되도록 서폿을끌어내는쪽으로 해줍시다

원딜을끌어낸다면 에어본 느려짐등등을 완벽히 서포팅하며 피회복시켜주거나 방어막을 이용하여 딜로스를 뿜어내게만들겁니다.

하지만 무작정 적원딜과 우리원딜의 상성도 보지않은채 싸운다는건 서폿으로서의 자질이 떨어진다는걸 증명하는꼴이됩니다.

 

마치며

블리츠의 그랩은 자신감에서부터 나옵니다 블리츠잡은이상 적의 기에 눌리지말고 할거는하고 빼야할껀빼는 자신감있는 플레이 기대하며 이쯤에서 공략글 마칩니다. 이렇게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구요 엑셀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읽느라 수고많으셨어요

 

궁금하신점은 덧글로남겨주시구요 BJ 서폿많이함 방송 즐겨찾기해주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방송국 링크 :www.afreeca.com/104j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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