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명
33.3% (2표)
0% (0표)
66.7% (4표)
블라디미르, 진홍빛 사신
Vladimir, The Crimson Reaper
21
9
0
미입력
4/6
천상계 kfo 블라디미르 분석후 참고용 공략

- Blinker23(2014-12-12, 조회수: 21671)

저는 kfo님은  아니지만 시즌3에도 잘 사용 안하던 블라디로 다이아1 천상계 구간에서 오랫동안 블라디 사용하다 시즌4에서는 결국 챌린저 구간에서 블라디 사용하시는 kfo님을 오랜기간 블라디를 좋아해서 틈틈히 분석하고 저도 그분처럼 따라했는데 효과적이였고 그걸 제 참고용이자 다른분들 혹시 도움이 될까해서 적어 봅니다. 

참고로 저는 다이아3에서 서식하는 유저입니다; 닉은 사정상 공개를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kfo님 뿐만 아니라 시즌4에는 닉변을 하셨는지 모르겠지만 시즌3 다이아1 구간에 계시던 관우장군 님 (블라디, 나서스 장인) 방송에서 배운 지식들도 나름 정리하였습니다.
블라디미르, 진홍빛 사신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유체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7 (+110) 2477 마나 0 (+0.0) 0
공격력 55 (+3) 106 공격 속도 0.658 (+2%) 0.882
5초당 체력회복 7.01 (+0.6) 17.21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27 (+4.5) 103.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450.0 450.0
  • 마법 관통력 +0.87
    x1
  • 방어 +1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레벨당 쿨감소 -0.092%
    x1
  • 이동 속도 +1.5%
    x1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0.87
  • 방어
    +1
  • 마법 저항력
    +3.006
  • 쿨감소
    -1.656%
  • 이동 속도
    +1.5%
  • 주문력
    +4.95
총 가격 : 3,484 IP
kfo 님이 지금도 가장 흔히 쓰시고 아프리카 방송 홈에도 공개한 룬 세팅입니다.

여럿 방송과 리플레이를 본 바로는 

ad 상대로는 마관, 고정방어, 성장 쿨감 그리고 이속룬

ap 상대로는 마관, 성장체력, 성장 마방 그리고 주문력 룬.

케일 티모 케넨 이런 애들도 결국 ap 상대라 생각하시고 하면 됩니다. 블라디 플레이스타일 때문에 어짜피 평타 자주 때리는 각을 그렇게 많이 주질 않게 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도살자 1% 쿨감을 포기하고 들어도 되지만 쿨감 1%가 시간이 지날수록 더 중요합니다. 초반에만 반짝 좋을수도.


주문 연성 다른 공략에는 평q 혹은 더 많은 평타후 q를 사용하면 유용해서 사용한다고 적혀 있으나 사실 이것 대신 위험한 게임을 희생 하자니 잃은 체력의 5%가 회복되기 때문에 라인전과 한타 모두에서 블라디에게 매우 유용하고 비전 검 대마법사 를 포기하기도 애매합니다. 이건 순전 라인전 이득을 위해서 찍는 건데 블라디 자체가 라인에서 조차 빨리 스킬을 사용하고 후퇴하고 다시 스킬쿨 돌아왔을때 스킬을 사용하는 식이라 사실 상대에게 평타를 한대 이상 칠 기회가 어짜피 많지 않습니다.

예전엔 0/9/21 유틸블라디 그리고 많은 공략에선 아직도 디팬 위주의 9/21/0 을 제시하지만 21/9/0이 체감상 확실히 달랐습니다. kfo님은 이 한가지 특성만 사용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다들 장단점이 틀리지만 제 느낌은 9/21/0 은 딜이 필요할때 부족하고, 어차피 초반에 대부분 챔프들 상대로 밀리는건 변함이 없고 한타에서 탱킹이 더 된다고 느끼지도 못합니다. 0/9/21 도 마찬가지로 라인전은 어짜피 그대로 힘들고 이속과 서머너 쿨감이 그닥 필요한지 느끼지 못했습니다.
미드: Flash(점멸)Ghost(유체화)

탑: Teleport(순간이동)Ghost(유체화)  상성상 라인전이 힘들다 라고 느낄때 들어 줍니다.

Ignite(점화)Ghost(유체화) 초중반 라인전에서 확실히 킬각이 나올 상성이면 좋습니다.

Ignite(점화)Flash(점멸) 리븐 상대론 스팰 이렇게 드세요



탑에선 거의 모든판 힘든 라인전을 해야하기 때문에 텔포를 듭니다. 최근 블라디가 다시 조명받을 수도 있는 큰 이유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자르반 궁 말고는 플레쉬가 유체화보다 좋다는 느낌을 받질 못했습니다. 라이즈는 궁으로 이속 증가가 있지만 블라디는 없어서 유체화가 특히 한타에서 정말 중요합니다.
핏빛 계약 (Crimson Pact)
추가 체력 30당 블라디미르의 주문력이 1 증가하고, 추가 주문력 1마다 체력이 1.6만큼 증가합니다.
수혈 (Transfusion)
재사용 대기시간: 9/7.9/6.8/5.7/4.6초
블라디미르가 상대의 생명력을 흡수하여 80/100/120/140/160(+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자신의 체력을 20/25/30/35/40 (+0.35AP) 회복시킵니다.
수혈을 두 번 사용한 뒤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오면 핏빛 격노상태가 됩니다.

핏빛 격노: 블라디미르의 이동 속도가 잠깐 동안 증가하고 2.5초 동안 수혈의 피해량이 85%만큼 늘어나며, 30~200 + 잃은 체력의 5%(+0.4 AP)만큼 추가로 체력을 회복합니다.(미니언 상대로는 체력 회복 효과가 35%로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600)
피의 웅덩이 (Sanguine Pool)
체력 소모: 현재의 26%
재사용 대기시간: 28/25/22/19/16초
블라디미르가 적의 공격을 받지 않도록 2초 동안 피의 웅덩이로 변하며 그 위에 있는 적의 속도를 40% 늦춥니다.

블라디미르는 웅덩이 위에 있는 적에게 지속 시간 동안 80/135/190/245/300 (+추가 체력의 0.15%)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감소 전 피해량의 30%를 체력으로 회복합니다.(미니언 대상 60%)
선혈의 파도 사용 중 피의 웅덩이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범위: 300)
선혈의 파도 (Tides of Blood)
체력 소모: 최대 체력의 2~8%
재사용 대기시간: 13/11/9/7/5초
첫 번째 사용시: 블라디미르가 정신 집중을 하며 최대 체력의 8%까지 희생해 피의 웅덩이를 채웁니다. 선혈의 파도의 피해량도 같은 양만큼 늘어납니다. 웅덩이가 가득차면 블라디미르의 이동 속도가 느려집니다.
두 번째 사용시: 1.5초 후 혹은 스킬을 재사용하면 주변의 적에게 파도를 방출해 30/45/60/75/90(+0.025 체력)(+0.35 AP)에서 60/90/120/150/180(+0.06 체력)(+0.8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40/45/50/55/60%만큼 둔화시킵니다. 파도가 일단 적에게 적중하면 그 뒤로 넘어가지 않습니다. (범위: 600)
혈사병 (Hemoplague)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블라디미르가 혈사병으로 목표 지역을 오염시키며, 혈사병에 감염된 적은 4초 동안 받는 모든 피해가 10% 증가합니다.

4초 뒤 감염된 적은 150/250/35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0/250/350(+0.7AP) 만큼 블라디미르의 체력이 회복됩니다. 두 번째로 적중한 적 챔피언부터는 한명당 회복량이 40%씩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700, 범위: 3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을 읽어 보시면 특별한 설명이 필요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2렙에 w냐 e냐는 정글 호응 혹은 상대 정글의 빠른 갱 때문에 w를 찍고 e는 라인이 당겨져 타워 아래서 cs 챙겨야 하거나 초반에 딜교가 필요한 상대일때. 

e 자체가 체젠/주문흡혈 증강 때문에 회복력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으로 얻는 체젠과 q에서 주문흡혈이 라인 유지하는데 상당히 쏠쏠합니다. 1스택 정도는 eq 그리고 체젠으로 회복된다고 판단하셔도 무방합니다. 이 때문에 2렙때 e를 찍습니다.

Will of the Ancients(고대인의 의지)가 나온 시점부터 e스택 유지해야 합니다. 혹은 상황봐서 킬각/갱호응을 위해 스택 채우시면 됩니다. 다 상황에 따라 맞추세요.

한타에서 reqw 존야 eq 몇초후 eqw하는 블라디의 딜은 정말 상상을 초월합니다. w와 존야 타이밍은 유저의 판단에 맞기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모두 가격이 만만치 않아서 탑에 서는 블라디가 언제 커서 캐리하냐는 말이 흔한데 사실 코어템보다도 중요한건 블라디가 한타를 어떻게 했느냐라고 생각합니다. 1.5 (흡총, 팔목보호대, 두건 +1코어)에서 2코어템 +똥신인 상태에서도 적절한 스킬활용으로 한타의 결과는 극과 극입니다.  

시작탬은 무조건 도란쉴드 입니다. 80체력 그리고 체젠은 블라디에게 초반 어려운 라인전을 푸는데 핵심입니다. 그 어떤 다른 템 시작도 도란 쉴드보다 안좋다고 대부분의 블라디 장인들은 평합니다. 실제로 천갑+포션 들던 상대에게 도란쉴드 들고 도란쉴드에 플레이스타일을 맞추는게 블라디에게 더 효과적이라고 느끼실 겁니다.

쿨감신은 탬에서 20% + 마스터리 3-4% + 영약 10% 면 충분합니다. ap 상대론 성장 쿨감이니 더욱 필요가 없고 마관신은 블라디 궁 그리고 흡혈에 끼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어짜피 w나 존야 쓰면 eq 쿨 돌아옴.

위의 코어템 4개가 완성되면 조합상 뭐가 필요한지 보시고 유동적이게 뽑으시면 됩니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Void Staff(공허의 지팡이)Abyssal Scepter(심연의 홀)Guardian Angel(수호 천사)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리안드리의 고통)선에서 판 흐름에 따라 맞추시면 됩니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요새 쓸만하다는 평이 잦지만 뭔가 코어탬 이후 탱도 딜도 둘다 안된다는 생각이 듭니다 차라리 방어/마방 높이는게 더 좋다 생각합니다. 아니면 확실히 딜을 올리던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븐
kfo님이 픽/밴에서 상대 리븐이 탑이 확정이 됬는데 탑블라디 고르는 판은 정말 손꼽을 정도로 적습니다 . 숙련도가 높아야하는 챔프라 못하는 상대라면 걱정이 없지만 상위 레이팅 올라가면서 점점 상대하기 싫어집니다.

q에어본을 w 로 막자니 w 풀리면 스턴 먹고 얻어 터집니다. 플레쉬로 리븐 궁을 피하더라도 다음 플레쉬 없을때 고통입니다. 신발을 생각보다 빨리 올려서 q에어본을 w로 피하고 리븐과 거리 유지후 w 쿨을 차분히 기다리며 피 유지합시다. 그래도 힘듬.

조합상 한타에서 리븐이 CC에 묶여 활약하기 힘든 그림이 나오면 후반에 숨좀 쉴만 해질수도 있슴.
트린다미어
닭 키고 걸어서 평타치려 추격 -> 블라디 qe 스킬 사용후 w로 평타 안맞고 뒤로 뺌 -> 트린 e로 추격 그리고 고스트 키면서 무한으로 때립니다. 그동안 블라디는 쿨이 돌아와서 간신히 피채우는데... 해적검/몰왕검 액티브 쓰고 또 맞습니다. 궁때문에 머 어떻게 하기도 힘듭니다. ㅠㅠ 사려도 힘듬.

후반되면 보통 트린이 스플릿 하는데 이를 막을 미드라이너 (제드 혹은 잘큰 다른 미드 챔프)가 아니면 영영 운영에 말리거나 트린이 없을때 한타에서 크게 이득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럼블
럼블이 4-5렙에 강력한데 이 타이밍 전까진 럼블이 어떤 스킬을 찍었느냐에 따라 생각보다 우위를 가질수도 있습니다. 그 이후론 모기 바베큐 시작입니다. 다만 럼블은 갱에 취약하기 때문에 정글/미드가 갱 와주면 좋은 결과가 나올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말파이트
궁이 블라디 w에 씹힌다는건 정말 말파에게 치명적인 소식입니다. 말파는 마나 관리가 매우 어렵고 타워 아래에서 cs 먹는데 근접이라 된통 혼나기 마련입니다. 라인에서 이득보기 힘들다고 판단하고 텔포들고 로밍 다니는데 여기서 이득을 꼭 봐야하는 말파라 블라디가 우위에 있습니다.
쉔은 잘 안나오는 픽이지만 가끔 등장하면 숙련도가 상당히 높은 플레이어고 궁으로 확실하게 이득을 챙깁니다. 하지만 라인 푸쉬가 전혀 안되고 e 자체가 블라디 w에 씹혀서 쉽습니다.
갱플랭크
주문포식자 올린 타이밍에 갑작스런 맞다이를 주위해야함. 주문포식자 안가면 그냥 골드로저 코스프레 하는구나 하면 됩니다.
블라디에게 강한 챔프: 돌진기+ 라인유지력 = 리븐, 트린 등등.
블라디에게 약한 챔프: 라인 유지력 구리고 주요스킬이 블라디 w로 씹히는 애들 = 말파, 제드 등등.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전의 핵심은 상대 챔프 스킬 이해와 w 사용 타이밍, 초반 타워 허깅, 언제 상대보다 더 강하게 푸쉬를 해서 타워 아래서 쪽쪽 피 빨면서 괴롭혀야 할지에 대한 판단, 그리고 탬트리 판단 입니다.


모든 상대로 먼저 흡총트리를 가는게 최선의 선택은 아닙니다. 때론 팔목보호대나 조개가 더 중요합니다.

 

초반 운영법

 상대보다 약하면 타워 허깅 상대보다 강하면 강하게 압박하되 상대 정글러 위치 생각하면서 플레이.

 

중반 운영법

 코어템이 장착되어 상대라이너보다 유리하다 판단되면 강력히 푸쉬하고 라인에서 각나오면 킬먹고 아니면 텔포 혹은 로밍을 통해 한타에서 이득을 취득한다.

 

후반 운영법

 한타 잘해라. 블라디 자신의 w 타이밍과 궁이 몇명에게 뭍었나도 중요하지만 아군과의 호흡이 사실 제일 중요하다. 특히 한타에서 유체화 진입 -> eq 그리고 바로 w 쓰는 사람들 정---말 많은데 꼭 그게 좋은 선택은 아닙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딜은 딜대로 넣고 어그로는 어그로대로 끄는 것이 목표. 

 

챔피언별 대응법

 초반에 대부분의 상대에게 힘드니 버티고 버틴다. 라인에서 확실한 각이 아니면 일기토를 벌이지 말라 (특히 Hexdrinker(주문포식자)에 낚이지 마라). 이 공략에서 소개한 룬페이지 2개를 명심하고 그것대로 플레이하기 바람 (성장 마방, 이속+성장 쿨감) 그리만 하면 정말로 신기하게 라인에서 상대보다 강한 타이밍이 나옵니다.

 

마치며

 공략이 많이 필요한 챔프가 아니지만 소개한 룬과 특성을 토대로 플레이하면 다른 룬 특성에 비해 블라디에게 더 효과적인걸 체감하실거라 보장합니다. 아이템 트리는 순전 경험을 토대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챔피언 별로 따로 소개하는건 아닌것 같습니다. 블라디라는 챔프를 확실히 이해하면 간단한 이 공략이 정말 도움이 될거라 확신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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