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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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80 (+107) | 2399 | 마나 | 313.8 (+40) | 993.8 |
공격력 | 60 (+3.8) | 124.6 | 공격 속도 | 0.681 (+4%) | 1.144 |
5초당 체력회복 | 3.5 (+0.55) | 12.85 | 5초당 마나회복 | 7.42 (+0.7) | 19.32 |
방어력 | 27 (+4.7) | 106.9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650.0 | 650.0 |
- 방어구 관통력 +1.6x3
- 공격력 +0.95x6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공격력 +2.25x3
- 방어구 관통력+4.8
- 공격력+12.45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헤드샷은 60/90/120%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90구경 투망 및 요들잡이 덫에 적중한 적을 대상으로 할 때는 사거리가 두 배로 늘어납니다. 요들잡이 덫에 적중한 적을 대상으로 헤드샷은 요들잡이 덫 레벨에 따라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헤드샷 피해량은 레벨, 치명타 확률, 치명타 피해량(치명타 확률의 85%)(치명타 피해량의 100%)에 비례합니다.
헤드샷은 챔피언이 아닌 유닛에게 50%/25%/0%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덫에 걸린 대상이 추가로 입는 피해는 요들잡이 덫 스킬 레벨에 비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덫으로 위치가 드러난 대상에게는 항상 1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250)
재사용 대기시간: 26/22/18/14/10초
덫은 30/35/40/45/50초 동안 지속되며, 한 번에 3/3/4/4/5개의 덫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덫에 걸린 적은 헤드샷으로 40/85/130/175/220 (+0.4 추가AD) 증가된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135)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다른 적 챔피언이 총알을 대신 맞을 수도 있습니다.
피해량이 현재 치명타 확률에 비례하여 0~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3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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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짤을 사정없이 두들기며 이 생길 때 마다 -를 날리세요.
상대가 케이틀린을 노린다 하면 상대보다 미니언 1개 ~ 2개 정도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에 를 깔아주고
돌진해서 때리려고 하면 를 맞춰서 이속을 감퇴 시킨 후 평짤-평짤..., 콤보를 사정없이 때려서
피를 깍아 줍니다. 그리고 상대가 피가 부족해서 도주하려고 한다면,
- 평짤 콤보 - 하면 필킬입니다.
그러나 이기다가도 지는 경우가 생기는데,
중요한 상황에서 사거리 준수 위반 또는 가 빗나갔을 경우입니다.
그럴경우 무조건 죽습니다.
탑케이틀린을 하기 전에 맞추는 연습부터 하고 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당연한 것이지만 상대보다 CS를 아주 잘 드셔야 됩니다.
상대가 20분에 CS 160개 정도를 먹었다고 하면,
당신은 20분에 CS 180개 정도는 드셔야 딜교가 수월해집니다.
20분에 CS가
160개 - 난위도가 최상으로 올라갑니다
180개 - 난위도가 보통으로 유지됩니다.
200개 - 난위도가 아주쉬움이 되어버립니다.
물론 상대편이 비슷한 수치만큼 먹었다면 위 언급은 무효입니다.
정확한 수치는 딱히 정해진 것이 없고, 평을 이용해
CS를 못먹게 방해를 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어쨋든 CS 갯수가 상대보다 20개 정도 앞서야 "탑에서 누구 똥냄새 나지 않냐?"라는 말이 안나옵니다.
물론 플레이하면서 실수를 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탑 케이틀린은 원딜과는 다르게 보다는 를 첫스킬로 맞이 하시는 것이 케이틀린의 건강에 좋습니다.
를 바닥에 깔아서 부쉬를 통한 2렙갱, 3렙갱을 막고, 더 나아가서 상대에게 심리적 압박을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요들 덫은 상당히 걸구적 거리고, 밟을 경우 케이틀린이 사정없이 를 두들길 기회를 주게 됩니다.
1렙때 찍은 를 탑 첫번째 부쉬에 항상 유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탑 케이틀린은 원딜 케이틀린 보다는 난위도가 어려운 듯 하면서도 쉬운 것 같기도 한 아주 애매한 난위도 입니다.
하지만, 중간이란게 없는 아주 쉽거나 아주 어렵거나 둘중 하나가 될 수 밖에 없는 것이 탑 케이틀린입니다.
당연하겟지만 매우 열심히 연습하면 탑 케틀을 하다가 오랜만에 원딜 케틀을 해볼까?하고 원딜을 했을 때,
뭔가 정말 쉽다라는 느낌을 받을수 있습니다. 일레귤러 케이스인 만큼, 똥을 쌀 경우 부모님께서
사라지는 마술을 보게 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종잇장같은 케이틀린의 몸이 녹습니다.
(이런경우는 방템을 선템을 가는걸 추천합니다)
6렙되기 전에 확실히 밟지 않으면 HELL이 될겁니다.
심지어 포탑 허그를 하더라도 순삭당해 죽어버립니다.
순삭당하기 아주 좋아요. 게다가 사거리를 아주 잘 준수해도, 심지어 E를 잘 맞춰도
이놈한테 잘못걸리면 순삭당해요. 이런경우는 방템을 선템을 가는걸 추천합니다.
확실한건 6렙되기 전에 확실히 밟지 않으면 HELL이 될겁니다.
안그러면 얘가 6렙 되기도 전에 털털 털려버립니다.
케이틀린에게 아칼리, 탈론보다 더 힘든 상대가 이렐리아입니다.
6렙이 되기도 전에 케이틀린이 확실히 밟혀버립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Q와 평타만 잘넣어도 딜교는 무조건 이기며
리븐은 엄청난 CS 손실을 격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리븐을 만난다면 마음껏 비아냥 거리도록 하시면 되겟습니다.
Q와 평타를 이용해서 찢어 밟을 수 있습니다.
물론, E를 맞추지 못한다던가 카이팅을 잘 못한다면 당연히 케이틀린이 패배합니다.
게다가 우리의 케이틀린에게는 E(투망)가 있어요.
요놈을 이용하면 솔~! 이걸 맞을법도 한데 맞기 전에 튈 수가 있어요.
물론 이런 경우에도 실수를 하면 금방 썰려버리는게 케이틀린입니다.
그런데 6렙 전에 확실히 밟지 못했다면 그냥 HELL이 되어버립니다.
몸이 허약한 케이틀린은 그저 울며 비명을 지르게 될 겁니다.
케이틀린으로 정글을 돌면 개가 될 정도로 욕을 먹으실 수 있습니다. 안될것 까지는 없고... 그저 엄청 힘들고 어려울 것이라는 점... 당연히 이 공략은 탑 케이틀린을 위한 공략이므로 앞서서 대부분 설명했습니다.
평타, Q, 헤드샷,, 투망이 주요 수단이 될 것이구요,
상대방이 CS를 먹는걸 계속 방해를 해야 중후반에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포탑을 철거하세요. 그리고 나서 로밍을 다니시길.
포탑을 철거하지 못했다면 그저 손가락만 쭉쭉 빨면서 상대 탑과 놀아줘야 되는 사태가 벌어집니다.
또, 탑에 있는 최상단 포탑을 지키는 것을 기본으로 해야합니다. 안그럼 패망.(백도어에 당합니다. 100%)
후반이요? 중반처럼 하시다가 한타할 때 딜 확실하게 넣으시구요,
쉽게 잘라 버릴 수 있는 상대부터 차근차근 없애주시면 되겟습니다.
원딜과 동일합니다. 뒤에서 딜을 넣으시면 됩니다.
그저 평범하게 원딜인 것처럼 뒤에서 프리딜을 넣어 줍니다.
당연하게도 크지 못했다면 팀파이트(한타)시에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대응법이랄 것 까지는 없고, 투망과 Q, W(덫)을 이용해 적절히 대응 하시면 되겟습니다.
랭겜에서는 절대 꺼내서는 안되는 금기이기도 하고,
만약 상대하기 쉬운 챔이 나왔다고 하면 그냥 마음편히 케틀을 골라주세요.
단, 5인중에 상대하기 힘든 챔프(다른 라인이더라도)가 둘 이상이면
케틀을 고이 마음속에 모셔두세요. 한타에서 완전히 패망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팀을 확실하게 케리할 수도 있지만 리스크가 매우 큰 선택이므로 승급전에서는 어떠한 경우라도 픽하지 않기를.
그리고 탑케틀 특성상 일반겜에서 무수한 연습을 하시고 랭겜에 들고 나가시면 빛을 보실 수 있을겝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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