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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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틀린, 필트오버의 보안관
Caitlyn, The Sheriff of Pilto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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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의 여왕, 케이틀린

- 재훈군(2014-12-12, 조회수: 10138)

허허허... 케이틀린을 들고 탑을 가다니 

이런 미X새X라고 말씀하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케이틀린은 정말 강력하기에 

아칼리나 이렐리아 같은 기동력 좋은 챔프가 아닌 이상

절대 지지는 않습니다.


케이틀린, 필트오버의 보안관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80 (+107) 2399 마나 313.8 (+40) 993.8
공격력 60 (+3.8) 124.6 공격 속도 0.681 (+4%) 1.144
5초당 체력회복 3.5 (+0.55) 12.85 5초당 마나회복 7.42 (+0.7) 19.32
방어력 27 (+4.7) 106.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650.0 650.0
  • 방어구 관통력 +1.6
    x3
  • 공격력 +0.95
    x6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4.8
  • 공격력
    +12.4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5,214 IP
초반 딜교에서 이기려면 필수적인 것이 방어구 관통력입니다.

물론, 방관 대신에 공격력으로 모두 채워도 상관없습니다.

Mark 정도야 뭐, 알아서 채우셔도 무관하고, 방어룬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케이틀린은 몸뚱아리가 너무 연약하기 때문에 쉽게 죽어버립니다.

따라서 탑 케틀이라면 방어룬이 필수입니다.

Riven(리븐) 리븐이나 Jax(잭스) 잭스가 탑에 온다면

방어룬이 상당한 이득을 줍니다.

방어룬을 끼지 않았을 때 보다 최소 4초 ~ 길게는 12초 까지 도주 시간 확보가 가능하며

그 정도 시간이면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 90구경 투망의 쿨타임에 근접하기 때문에 도주가 가능해 집니다.

리븐이가 Broken Wings(부러진 날개) Ki Shout(기 폭발) ... 등으로 때리려고 하면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 90구경 투망을 리븐이 얼굴에 맞춰줍니다.

그리고 평짤과 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를 이용해서 딜을 넣으며 뒤로 빼세요. 어느정도 딜이 들어가면 리븐이가 도주합니다.

추격을 하며 딜을 넣되, 항상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 90구경 투망이 준비될 수 있도록

쿨타임 관리와 마나 관리에 신경을 써 주어야 합니다.

마나가 없는데 추격하다간 Broken Wings(부러진 날개) Ki Shout(기 폭발)Valor(용맹)Wind Slash(바람 가르기) 요 네가지 스킬 콤보로 인해

흑색 화면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러니 절대적으로 추격을 하되 사거리를 주어서는 안됍니다.

심지어 추격을 하며 Ace in the Hole(비장의 한 발) 까지 사용하면 필킬까지 노려볼 수 있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이렇습니다.

물론,

마법의 갑옷 x2 대신에 무기 연성광란 이 두개를 해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안전을 선호한다면 마법의 갑옷 x2, 안전보다는 딜이다 하면 무기 연성광란 이 두개가 좋습니다.


당연히 스펠은 힐, 점멸입니다.

물론 Teleport(순간이동)와 Flash(점멸)를 들어도 되지만, 이럴경우 기동력이 강한 챔프를 상대하기가 

몹시 힘들어집니다. 대신에 만만한 상대를 만났다 하면, Teleport(순간이동)로 로밍을 가면 됩니다.

당연히 이익분기점을 채우고 나서 로밍을 다니셔야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Exhaust(탈진)와 Flash(점멸) 드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Exhaust(탈진)으로 공속 저하 시키고 탕탕탕 딜을 넣으면 되긴 하는데

킬을 따기가 힘듭니다.

Ignite(점화)와 Flash(점멸)를 든 경우에는 Heal(회복)이 없기 때문에 사거리에 굉장히 신경을 쓰셔야 됩니다.

아주 작은 한방이라도 허용하지 않는 것이 케이틀린의 생존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물론,

한대도 안맞을 자신이 있다, 그리고 상대를 밟을 자신 있다는 확신이 있으시면 Heal(회복)대신에 

Ignite(점화)를 드는 것은 당연합니다.
헤드샷 (Headshot)
5번째 기본 공격마다 케이틀린이 헤드샷을 발사합니다. 수풀 아에서 공격하면 헤드샷에 필요한 기본 공격을 2회 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헤드샷은 60/90/120%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90구경 투망 및 요들잡이 덫에 적중한 적을 대상으로 할 때는 사거리가 두 배로 늘어납니다. 요들잡이 덫에 적중한 적을 대상으로 헤드샷은 요들잡이 덫 레벨에 따라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헤드샷 피해량은 레벨, 치명타 확률, 치명타 피해량(치명타 확률의 85%)(치명타 피해량의 100%)에 비례합니다.
헤드샷은 챔피언이 아닌 유닛에게 50%/25%/0%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덫에 걸린 대상이 추가로 입는 피해는 요들잡이 덫 스킬 레벨에 비례합니다.
필트오버 피스메이커 (Piltover Peacemaker)
마나 소모: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1초동안 조준한 후, 좁게 적을 관통하는 총알을 발사 50/90/130/170/210 (+1.25/1.45/1.65/1.85/2.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시 탄도체 유효 범위가 넓어지지만, 60%의 피해를 입힙니다.

덫으로 위치가 드러난 대상에게는 항상 1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250)
요들잡이 덫 (Yordle Snap Trap)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26/22/18/14/10초
적 챔피언이 걸리면 1.5초 동안 행동 불가 상태가 되고 이후 짧은 시간 동안 모습이 드러나는 덫을 설치합니다.

덫은 30/35/40/45/50초 동안 지속되며, 한 번에 3/3/4/4/5개의 덫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덫에 걸린 적은 헤드샷으로 40/85/130/175/220 (+0.4 추가AD) 증가된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135)
90구경 투망 (90 Caliber Net)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투망을 발사하여 80/130/180/230/28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의 이동속도를 1초 동안 50% 늦춥니다. 케이틀린은 뒤로 밀려납니다. (사정거리: 950)
비장의 한 발 (Ace in the Hol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공을 들인 완벽한 사격을 하여 2000/2500/3000 거리 안에 있는 적에게 300/500/700 (+1.0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다른 적 챔피언이 총알을 대신 맞을 수도 있습니다.
피해량이 현재 치명타 확률에 비례하여 0~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3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평짤을 사정없이 두들기며 Headshot(헤드샷: 카운트)이 생길 때 마다 Headshot(헤드샷: 카운트)-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를 날리세요.

상대가 케이틀린을 노린다 하면 상대보다 미니언 1개 ~ 2개 정도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에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를 깔아주고


돌진해서 때리려고 하면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를 맞춰서 이속을 감퇴 시킨 후 평짤-평짤...Headshot(헤드샷: 카운트)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콤보를 사정없이 때려서


피를 깍아 줍니다. 그리고 상대가 피가 부족해서 도주하려고 한다면, 

Flash(점멸) - 평짤 Headshot(헤드샷: 카운트)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콤보 - Ace in the Hole(비장의 한 발)하면 필킬입니다.


그러나 이기다가도 지는 경우가 생기는데, 


중요한 상황에서 사거리 준수 위반 또는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가 빗나갔을 경우입니다.


그럴경우 무조건 죽습니다.


탑케이틀린을 하기 전에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맞추는 연습부터 하고 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당연한 것이지만 상대보다 CS를 아주 잘 드셔야 됩니다. 


상대가 20분에 CS 160개 정도를 먹었다고 하면,


당신은 20분에 CS 180개 정도는 드셔야 딜교가 수월해집니다.


20분에 CS가


160개 - 난위도가 최상으로 올라갑니다


180개 - 난위도가 보통으로 유지됩니다.


200개 - 난위도가 아주쉬움이 되어버립니다.


물론 상대편이 비슷한 수치만큼 먹었다면 위 언급은 무효입니다.


정확한 수치는 딱히 정해진 것이 없고, Headshot(헤드샷: 카운트)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90 Caliber Net(90구경 투망)평을 이용해


CS를 못먹게 방해를 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어쨋든 CS 갯수가 상대보다 20개 정도 앞서야 "탑에서 누구 똥냄새 나지 않냐?"라는 말이 안나옵니다.


물론 플레이하면서 실수를 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스킬 활용 팁

 탑 케이틀린은 원딜과는 다르게 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보다는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를 첫스킬로 맞이 하시는 것이 케이틀린의 건강에 좋습니다.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를 바닥에 깔아서 부쉬를 통한 2렙갱, 3렙갱을 막고, 더 나아가서 상대에게 심리적 압박을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요들 덫은 상당히 걸구적 거리고, 밟을 경우 케이틀린이 사정없이 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를 두들길 기회를 주게 됩니다.


1렙때 찍은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를 탑 첫번째 부쉬에 항상 유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난위도에 관한 언급

  탑 케이틀린은 원딜 케이틀린 보다는 난위도가 어려운 듯 하면서도 쉬운 것 같기도 한 아주 애매한 난위도 입니다.


하지만, 중간이란게 없는 아주 쉽거나 아주 어렵거나 둘중 하나가 될 수 밖에 없는 것이 탑 케이틀린입니다.


당연하겟지만 매우 열심히 연습하면 탑 케틀을 하다가 오랜만에 원딜 케틀을 해볼까?하고 원딜을 했을 때,


뭔가 정말 쉽다라는 느낌을 받을수 있습니다. 일레귤러 케이스인 만큼, 똥을 쌀 경우 부모님께서


사라지는 마술을 보게 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모든 챔프가 그렇든 아이템은 항상 상황에 맞게 가야 합니다.

내가 컷는데 나를 안때리네? 또는 날 때릴 수 있으면 때려바라~! 하는 경우엔

방템 말고 공템 하나를 더 껴 주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무한의 대검이 반듯이 첫번째 코어템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시고,

신발 뽑기 전에 무한의 대검이 나올 수 있는 상황이라면

무조건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무한의 대검을 뽑아주세요.

무대 나오면 딜교에서 상대보다 훨씬 앞설 수 있습니다. 물론,

상대방이 너무 아프거나 너무 못살게 군다!하면 (스태틱의 단검)스태이틱 보다는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피바라기 또는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최후의 속삭임 먼저 뽑으시면 됩니다.

그러면 상대방이 못살게 굴 생각을 못할겁니다. 왜냐구요?

아파요.

윽수로 아파요.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이 두 조합은 미친 폭딜이라기 보다는 좀비을 가능케 해 줍니다.

(스태틱의 단검)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이 두 조합은 치명타를 피해량으로 전환하는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의 특성 때문에 정말 아프게 됩니다.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이 두 조합은 방어구 관통에 공격력입니다. 허허 상상에 맞깁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아칼리
아칼리요? 허허허 죽었다고 생각하세요

종잇장같은 케이틀린의 몸이 녹습니다.

(이런경우는 방템을 선템을 가는걸 추천합니다)

6렙되기 전에 확실히 밟지 않으면 HELL이 될겁니다.

심지어 포탑 허그를 하더라도 순삭당해 죽어버립니다.
탈론
아칼리... 보다 더한놈입니다.

순삭당하기 아주 좋아요. 게다가 사거리를 아주 잘 준수해도, 심지어 E를 잘 맞춰도

이놈한테 잘못걸리면 순삭당해요. 이런경우는 방템을 선템을 가는걸 추천합니다.

확실한건 6렙되기 전에 확실히 밟지 않으면 HELL이 될겁니다.
이렐리아
그냥 미드한테 스왑해주면 안돼?라고 양해를 구하는 편이 훨씬 이득입니다.

안그러면 얘가 6렙 되기도 전에 털털 털려버립니다.

케이틀린에게 아칼리, 탈론보다 더 힘든 상대가 이렐리아입니다.

6렙이 되기도 전에 케이틀린이 확실히 밟혀버립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븐
리븐은 상대하기가 아주쉽습니다.

Q와 평타만 잘넣어도 딜교는 무조건 이기며

리븐은 엄청난 CS 손실을 격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리븐을 만난다면 마음껏 비아냥 거리도록 하시면 되겟습니다.

Q와 평타를 이용해서 찢어 밟을 수 있습니다.

물론, E를 맞추지 못한다던가 카이팅을 잘 못한다면 당연히 케이틀린이 패배합니다.
야스오
솔~! 이러면서 쏘는 태풍만 잘 피하면 100%이깁니다.

게다가 우리의 케이틀린에게는 E(투망)가 있어요.

요놈을 이용하면 솔~! 이걸 맞을법도 한데 맞기 전에 튈 수가 있어요.

물론 이런 경우에도 실수를 하면 금방 썰려버리는게 케이틀린입니다.
트린다미어
이 아저씨는 애쉬 남편인데요, 6렙전에 확실히 밟아 놓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6렙 전에 확실히 밟지 못했다면 그냥 HELL이 되어버립니다.

몸이 허약한 케이틀린은 그저 울며 비명을 지르게 될 겁니다.
탑 케이틀린은 정말 어려운듯 하면서도 쉬운거 같은 매우 애매한 선택입니다.

그런데

탑에 Riven(리븐)Teemo(티모)Jax(잭스)Yasuo(야스오)Heimerdinger(하이머딩거)Aatrox(아트록스)Malphite(말파이트)Ryze(라이즈)Nidalee(니달리)Nunu(누누)Darius(다리우스)Gragas(그라가스)Garen(가렌)Nasus(나서스)Volibear(볼리베어)Xin Zhao(신 짜오)Alistar(알리스타)Azir(아지르)Jarvan IV(자르반 4세)Zed(제드)Shyvana(쉬바나)Blitzcrank(블리츠크랭크)Poppy(뽀삐)Rengar(렝가)Renekton(레넥톤)Rumble(럼블)Rammus(람머스)Nautilus(노틸러스)Nocturne(녹턴)Gangplank(갱플랭크)Singed(신지드)Wukong(오공)Olaf(올라프)Yorick(요릭)Udyr(우디르)Warwick(워윅)Khazix(카직스)Trundle(트런들)Sion(사이온)Mordekaiser(모데카이저)Dr. Mundo(문도 박사)Vi(바이)Lee Sin(리 신) 요런 놈들이 왔다구요? 허허허! 그냥 웃으면서 실컷 때리고 괴롭혀서 밟아주시면 되겟습니다.

Hecarim(헤카림) 요놈은 조금 많이 번거로울 뿐이지 상대하기 힘든 챔프는 아닙니다.

Fiora(피오라) 피오라요? 아칼리만큼 어렵기도 하지만 리븐만큼 상대하기 쉽기도 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사거리 준수와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만 잘 쏴서 맞춘다면 필승입니다. Viktor(빅토르) 빅토르. 허허 레이져를 피할 수 없다면 집니다. 반듯이 피하세요.

당연히 이 이야기는 100% 장담하건데 지나치게 라인을 밀어버리면 100% 완패가 되어버리므로 

적당히 밀고 당기면서 눈치를 봐가며 포탑을 철거해야 승리를 장담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탑갱을 자주 부를 필요는 없고 포탑 철거할 때 와서 도와달라고 요청을 하시면 되겟습니다.
(정확히는 망봐달라고... 아잉 무서웡~이씽....)

 

 

라인 / 정글 운영법

  케이틀린으로 정글을 돌면 개가 될 정도로 욕을 먹으실 수 있습니다. 안될것 까지는 없고... 그저 엄청 힘들고 어려울 것이라는 점... 당연히 이 공략은 탑 케이틀린을 위한 공략이므로 앞서서 대부분 설명했습니다.

초반 운영법 (1렙 ~ 5렙)

  평타, Q, 헤드샷,, 투망이 주요 수단이 될 것이구요,

  상대방이 CS를 먹는걸 계속 방해를 해야 중후반에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6렙 ~ 12렙)

  포탑을 철거하세요. 그리고 나서 로밍을 다니시길.

  포탑을 철거하지 못했다면 그저 손가락만 쭉쭉 빨면서 상대 탑과 놀아줘야 되는 사태가 벌어집니다.

  또, 탑에 있는 최상단 포탑을 지키는 것을 기본으로 해야합니다. 안그럼 패망.(백도어에 당합니다. 100%)

 

후반 운영법 (13렙 ~ 18렙)

  후반이요? 중반처럼 하시다가 한타할 때 딜 확실하게 넣으시구요,

  쉽게 잘라 버릴 수 있는 상대부터 차근차근 없애주시면 되겟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원딜과 동일합니다. 뒤에서 딜을 넣으시면 됩니다.

 그저 평범하게 원딜인 것처럼 뒤에서 프리딜을 넣어 줍니다.

 

 당연하게도 크지 못했다면 팀파이트(한타)시에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대응법이랄 것 까지는 없고, 투망과 Q, W(덫)을 이용해 적절히 대응 하시면 되겟습니다.

 

마치며

 랭겜에서는 절대 꺼내서는 안되는 금기이기도 하고,

 만약 상대하기 쉬운 챔이 나왔다고 하면 그냥 마음편히 케틀을 골라주세요.

 단, 5인중에 상대하기 힘든 챔프(다른 라인이더라도)가 둘 이상이면

 케틀을 고이 마음속에 모셔두세요. 한타에서 완전히 패망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팀을 확실하게 케리할 수도 있지만 리스크가 매우 큰 선택이므로 승급전에서는 어떠한 경우라도 픽하지 않기를.


 그리고 탑케틀 특성상 일반겜에서 무수한 연습을 하시고 랭겜에 들고 나가시면 빛을 보실 수 있을겝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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