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8명
75% (6표)
0% (0표)
25% (2표)
카르마, 깨우친 자
Karma, The Enlightened One
21
0
9
미입력
6/8
라인카르마 너프

- 노숙깐다(2015-06-06, 조회수: 26699)

이번 패치이후 라인카르마 개 쓰레기 노딜챔 다됬내요.
RW 딜안들어가는게 너무큽니다....
물론 서폿이나 정글을 연구해 볼 가치도 있곘고
RW로 피수급이 좀 더 쉬워졌다고는 하나
딜이 너무 적어져서 일단 라인은 좀 무리인것 같내요.
시작하기전 인증

로딩창에서 간단하게 보실 분들을 위한 마스터리&템트리

미드카르마

서머너 스펠
무조건Flash(점멸)Ignite(점화)듭니다.

마스터리



시작템

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코어템
(모렐로노미콘)or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Void Staff(공허의 지팡이)(고정템)+(리안드리의 고통)Abyssal Scepter(심연의 홀)Guardian Angel(수호 천사)
상대가 AD면 모렐로 AP면 성배
템뽑는순서는 유동적


서폿카르마

서머너 스펠
Flash(점멸)Exhaust(탈진)가장무난  
Flash(점멸)Ignite(점화)라인전을 강하게하고싶고 상대에 체젠게이가 있을때
Flash(점멸)Heal(회복)원딜이 베리어들었을때


마스터리

상대 라인전을 못이길것같을때
일반적인 상황일때


템트리

시작템
(주문도둑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와드 토템 (장신구)) or (주문도둑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Sight Ward(투명 와드)(와드 토템 (장신구))
코어템
(루비 시야석)(서리 여왕의 지배)(미카엘의 도가니)


2013

-11월30일 미드 카르마 공략 업로드 
-12월1일 운영법 업데이트
-12월2일 서폿 카르마 공략 업로드
-12월3일 챔프상대법 업데이트
-12월8일 엑셀공략진입 감사드립니다.
-12월9일 챔프상대법 업데이트
-12월11일 공략의 전체적인 틀 수정, 템트리 수정
-12월21일 머리말 추가
-12월22일 챔프상대법 업데이트, BGM 수정
-12월23일 서폿상대법 추가, 챔프 상대법 수정
-12월28일 템트리 수정
-12월29일 마스터리 수정

2014

-1월3일 챔프상대법 업데이트
-1월11일 템트리 대폭 변경, 챔프 상대법 추가
-1월15일 챔프상대법 수정, 스킬트리 수정
-1월18일 템트리 수정, BGM Daishi Dance - Romance For Journey 로 변경
-1월19일 마스터리 수정
-1월27일 서폿 템트리 수정
-1월29일 서폿 마스터리 추가, 챔프상대법 업데이트
-2월2일 BGM 삭제
-2월8일 스킬트리 수정
-2월9일 말머리 대폭수정, 템트리 수정, 마스터리 수정, 챔프상대법 업데이트
-2월11일 전체적인 자잘한 수정
-2월15일 챔프상대법 업데이트, 룬 추가
-2월17일 룬 대폭수정
-2월18일 챔프상대법 업데이트
-2월19일 챔프상대법 업데이트
-2월21일 챔프상대법 업데이트
-2월28일 챔프상대법 업데이트
-3월9일 템트리 수정, 챔프 상대법 업데이트
-3월16일 룬 수정, 템트리 수정
-3월17일 챔프상대법 업데이트
-3월18일 마스터리 수정, 아이템 수정
-3월26일 템트리 수정
-3월29일 템트리 수정, 마스터리 수정, 룬 수정, 챔프 상대법 수정
-4월8일 챔프상대법 수정
-4월 26일 룬 대 개편, 특성 수정, 아이템 수정
-6월2일 룬, 마스터리, 스펠, 아이템 개편

들어가기전에.....

미드 카르마의 장점

준수한 라인클리어 능력

이속버프 스킬중 top수준의 이속증가량+광역실드를 제공하는 R-E 스킬

잃은체력의 40프로까지 회복하는 R-W 스킬

광역딜링+슬로우+2차데미지를 가진 R-Q 스킬


미드 카르마의 단점

플레이시 숙련도를 요함

나름 유통기한이 있는 편


서폿 카르마의 장점

현존하는 모든 서포터중 top수준의 딜링

안티탱커 역할을 소화가능

다량의 cc기 보유

광역실드 보유


서폿 카르마의 단점

소나의 크레센도 애니의 티버같은 광역cc기의 부재

말릴경우 이도저도 아닌 챔프가 되어버림
카르마, 깨우친 자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9) 2483 마나 374 (+40) 1054
공격력 51 (+3.3) 107.1 공격 속도 0.625 (+2.3%) 0.869
5초당 체력회복 5.62 (+0.55) 14.97 5초당 마나회복 13 (+0.8) 26.6
방어력 28 (+5) 113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25.0 525.0
1.표식

표식같은경우 크게 2가지를 듭니다.
쌍관과 마관인데요, 전 쌍관x7 마관x2를 듭니다.
적용시키면 마관이 6.0 방관이 6.3이 들어갑니다.
마관x9를 쓰게되면 마관만 7.8이 들어갑니다.
카르마는 Mantra(만트라)의 쿨감소를 위해서도 그렇고
스킬콤보를 사용함에 있어서도 그렇고 평타가 필수적입니다.
그렇기때문에 마관 1.8을 포기하고 방관 6.3을 드는게 더 효율적이라 판단 하였습니다.
쌍관이 없으시면 올마관 들어주세요.

2.인장

인장은 고정방어와 성장체력만 사용중입니다.
미드에 갈 경우에는 상대가 AD면 고정방어를
상대가 AP면 성장체력을 들고 있습니다.
서폿을 하게되면 무조건 고정방어 들고 있습니다.
(추후 고정체력룬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3.문양

문양은 표식이나 인장과는 달리 상당히 다양하게 들고있습니다.
가장 무난한건 고정주문력x9
쿨감 10프로를 얻기위해서는 성장쿨감x3 고정쿨감x6 (18레벨기준 10.01프로가 됩니다.)
상대가 강해보일 때 드는 고정마저x9 등등...
선택은 자유입니다.
자신이 편한 룬을 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서폿카르마일경우에는 고정주문력을 추천드립니다.
고정주문력룬이 2렙싸움에서 상당한 위력을 발휘합니다.

4.정수

왕룬같은경우는 이속x2 고정주문력x1이나
고정주문력x3 들고 있습니다.
이또한 취향에 맞게 들어주시되
서폿카르마는 고정주문력x3 추천드립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미드카르마는 21/0/9 특성을 기본으로 합니다.

재빠른 발놀림에 포인트를 준 이유는 카르마의Inspire(고무)와 시너지가 좋기 때문입니다.
개인 취향에따라 명상에 포인트를 주셔도 되지만, 카르마는 라인전에서 그리 마나가 많이 필요한 챔프가 아닙니다.
-Inspire(고무)스킬은 1렙만찍어도 40프로의 이동속도 상승효과를 주는데,
카르마의 기본이동속도 335에재빠른 발놀림특성의 1.5퍼센트 그리고 1렙Inspire(고무)의 40퍼센트 이속버프를 합치면 총 41.5프로의 버프를 받아 474의 이동속도가 나옵니다.
하지만 재빠른 발놀림를 찍지않을경우엔 335에 40프로가 추가되어 134가 늘어나 총 469의 이동속도가 나옵니다.
거기에 신발까지 추가한다고 하면 점점 차이가 나는게 느껴지죠.
위험한 게임이 어시스트를 먹을때도 체력과 마나를 회복해주기 떄문에 무조건 찍습니다. 꿀특성입니다.
약점 노출같은경우 자기 자신한테도 적용되니 역시 꿀특성입니다.


서폿 카르마 특성
카르마의 강력한 라인전을 그대로 살릴수있는 가장 특화된 마스터리입니다.
표식에 쌍관 문양에 고정주문력 정수에 고정주문력을 넣었을때 주문력이 26인데,
1렙에 특성에서 7을 얻고 주문도둑의 5까지 더하면 38이라는 상당히 높은 주문력을 갖고 시작하게 됩니다.
공격적으로 플레이하실때 좋은 특성입니다.
굉장히 탱키하며 유틸쪽은 어느정도 필요한건 다 가져갈수 있게 되있습니다.
하지만 오펜에 투자를 못하게되서 그부분은 좀 그렇내요.
상대가 애니,레오나일 때 좋은 특성이기도 합니다.
미드카르마의 기본스펠입니다.
Ignite(점화)를 드는 이유
-카르마의 콤보 자체가 어느정도 근접을 해서 넣어야되기 때문입니다.
니달리같이 거의 포킹으로만 (쿠거폼이 있긴하지만) 먹고사는 챔프가 아니기때문에 베리어같은 생존스펠보단 점화가 낫습니다.
무조건 점화만 듭니다. 카르마에겐 점화만큼 어울리는 스펠이 없습니다.

서폿카르마의 기본스펠은Flash(점멸)Exhaust(탈진)이며,
상황에따라 Flash(점멸)Ignite(점화)을 들기도 합니다.
-보통 상대 서폿이 Soraka(소라카)면 자주 듭니다.
Heal(회복)같은경우 우리팀 원딜이 베리어를 들었다면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Ghost(유체화)Revive(부활)Smite(강타)Clarity(총명)Clairvoyance(천리안)
-트롤링 전용 스펠. 절대 들지 맙시다.
열정 응집 (Gathering Fire)
카르마가 스킬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힐 때마다 만트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합니다.
내면의 열정 (Inner Flam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에너지의 구체를 발사하여, 적과 닿으면 폭발하며 해당 범위 내의 적들에게 70/120/170/220/27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35%의 둔화를 겁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영혼의 불꽃 : 40/100/160/220 (+0.3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떨어진 위치 혹은 사거리 끝에 원형의 불꽃을 남겨 범위 안의 적에게 50% 둔화를 겁니다. 1.5초 후 원이 터지면서 해당 범위 안의 적에게 40/130/220/31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50)
굳은 결의 (Focused Resolv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카르마를 대상 적 챔피언과 연결시켜 절대 시야를 얻고, 2초에 걸쳐 40/65/90/115/14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으면 대상 적을 1.6/1.7/1.8/1.9/2초 동안 제 자리에 묶습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재생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17% (+0.01% AP)를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거나 대상이 죽으면 다시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 (+0.01% AP)를 회복합니다.

굳은 결의 스킬의 속박 효과 지속 시간이 0.5/0.75/1/1.25 초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고무 (Inspir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카르마가 아군 챔피언에게 2.5초 동안 80/125/170/215/260 (+0.6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우고 1.5초 동안 이동 속도를 40% 상승시킵니다.

만트라: 카르마가 힘을 집중해 아군 챔피언에게 + 50/90/130/170 (+0.4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웁니다. 넘쳐나는 힘은 주변 챔피언들에게도 + 45/81/117/153 (+0.405AP)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씌우고 이동 속도를 12% 상승시킵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700)
만트라 (Mantra)
재사용 대기시간: 40/38/36/34초
카르마가 8초 동안 다음 스킬을 강화하여 추가 효과를 부여합니다.

영혼의 불꽃 :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원모양의 불꽃을 남겨, 적들의 이동 속도를 대폭 늦추고 잠시 후 피해를 입힙니다.
재생 :적과 연결되어 있는 동안 끈이 대상에게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만큼 체력을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을 경우, 카르마는 다시 일정량 체력을 회복합니다.
저항 : 보호막 시전 대상 주변의 아군 챔피언들에게 보호막이 씌워지고 이동 속도가 상승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미드카르마 스킬트리

 왜 Inner Flame(내면의 열정)선마 이후 Focused Resolve(굳은 결의)를 마스터 하는가?

-Focused Resolve(굳은 결의)는 찍을수록 속박의 시간이 늘어나므로 한타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이전인 중후반에 마스터를하여

라인전에서 적을 압살하는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Inspire(고무)같은경우 팀에 꼭 지켜줘야 하는 캐릭터가 있다. (원딜몰아주기 등등) 하면 2번째로 선마합니다.

또는 상대가 강할경우에도 E를 2번째로 선마합니다.




스킬 콤보

1.라인전 기본콤보

상대가Focused Resolve(굳은 결의)사정거리에 들어왔을때Inspire(고무)를 켜주면서Focused Resolve(굳은 결의)쓰시고 거의 묶일쯤에 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를 맞춰주세요.

그래야 후딜까지 다 들어갑니다.

그 후 평타 쳐주시면 됩니다.


2.역관광콤보 (자신이 딸피고 상대방이 피가많아 상대가먼저들어올경우)

Mantra(만트라)Focused Resolve(굳은 결의)로 피흡과 속박(이거 진짜어마어마합니다. 피 30프로정도남은상태에서 걸면 거의 80프로정도까지찹니다.)

그후 Inner Flame(내면의 열정)해주시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카르마의 스킬들은Mantra(만트라)로 인해 강화가 됩니다.

한타때의Mantra(만트라)Inspire(고무)는 한타를 열어버리는 용도로 쓰고

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는 주딜링이며

Mantra(만트라)Focused Resolve(굳은 결의)는 흡혈과 조건부속박입니다. 

한타때 미드카르마는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를 최대한 많은 상대에게 맞출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범위가 상당하고 슬로우도 상당히 강합니다만

일단 관통이 되지 않기떄문에 신중한 사용을 요합니다.

만약 자신이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를 쓸 상황이 아니거나 같은팀에 시비르+승천의부적을 든 서폿 이런식의 조합이 있다면

이속으로 이니시를 걸자고 오더를 내려서Mantra(만트라)Inspire(고무)를 써도 좋습니다.

자신이 먼저 물렸다면Mantra(만트라)Focused Resolve(굳은 결의)를 사용하여 피흡을한뒤Inspire(고무)로 뒤로빠진후 딜링합니다.


-꿀팁하나 드리겠습니다.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75043 이분 공략에서 봤던건데

Inspire(고무)자신에게 사용을 다른키로 지정해두고 해놓으면 굉장히편합니다. (필자는 C)



서폿카르마 스킬트리

 서폿카르마같은경우Inner Flame(내면의 열정)선마 이후Inspire(고무)를 마스터 합니다.

상황에따라Focused Resolve(굳은 결의)를 두번째로 마스터하는경우도 있습니다만, 기본적으론Inspire(고무)를 마스터합니다.


왜냐? 서폿카르마가 딜이 쌘건 사실입니다만, 미드카르마 수준의 딜이 나오진 않습니다.

그러므로 차라리Mantra(만트라)Inspire(고무)를 사용하여 초반한타에서의 이득을 노리는게 더 낫다고 판단했기때문입니다.

또한 원딜지키는데에도 E스킬이 훨씬 좋습니다.


위의 템만 보지마시고 아래의 글을 꼭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미드카르마 스타트템
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카르마의 초반 강력함을 살리고 갈 수 있으며
초반에 필요한 모든 옵션이 담겨있습니다.
무조건 도란스타트 합니다.

미드카르마 코어템
6월2일 템트리 대 개편

이제 리안드리는 선택적으로 갑니다.
여타 AP메이지와 비슷한 템트리로 가시면 됩니다.


고정템
(모렐로노미콘)or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상대가 AD일경우 모렐로 AP일경우 성배 가줍니다.
어느 상황에서든 위 템은 갑니다.


코어템
(모렐로노미콘)or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Void Staff(공허의 지팡이)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위 코어템 이외의 갈만한 템들


Guardian Angel(수호 천사)극후반에 나짤리면 진다! 싶을때 갑니다.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상대팀의 AP누커가 너무 잘컸다 싶으면 갑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이걸사면 아칸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로썬 꿀템인듯 합니다.
(리안드리의 고통)상대 탱커를 녹여야하고 체력을 뻥튀기해서 생존에 신경쓰려면 갑니다. (시즌5시작이후 다시 연구중)
Lich Bane(리치베인)(연구중)

템트리는 유동적이여야 하며
집에 갔는데 900원정도가 있다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Sight Ward(투명 와드)
1000원정도가 있다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Sight Ward(투명 와드)Health Potion(체력 물약)
그이상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등등....
이런식으로 사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초반부터 킬을 많이먹었다면 모렐로or성배 뽑은 이후에 라바돈 사시는걸 적극 권장드립니다.
겜을 일찍 터트릴 수 있어요.

서폿카르마 템트리

시작템-(주문도둑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와드 토템 (장신구)) or (주문도둑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Sight Ward(투명 와드)(와드 토템 (장신구))


코어템-(서리 여왕의 지배)(루비 시야석)(미카엘의 도가니)

시즌3때는 서폿이 가난해서, 아무리 잘뽑아도 성배수준이였는데 이젠 성배에 기타 템까지 뽑을수 있게됬죠.
딜이 잘뽑히는 카르마에겐 간접상향이나 다름없습니다.
또한 시작템인 주문도둑검의 상향은 카르마에게 또 다른 간접상향입니다. 무조건 주문도둑검 갑니다.

템뽑는 순서는 유동적입니다.
무조건(서리 여왕의 지배)뽑아주세요. 승천의부적보다 낫습니다.


-그 외 코어템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액티브효과가 꿀같고 탱킹이면 탱킹 한타면 한타 모두 되는 만능템입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아칸이 될 수 있는 템입니다. 상대에 포킹챔이 있거나 르블랑이있으면 개핵꿀템이에요.
Thornmail(가시 갑옷)탱카르마를 해서 상대 딜을 어느정도 맞을수 있으며, 상대 AD가 잘컸을때만 갑니다. (특히 원딜)
Zeke's Herald(지크의 전령)우리팀이 올 AD면 갈만한 템입니다.
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흥했다면 어시먹기 쉬운 카르마에겐 메자이가 꿀입니다.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을 가는경우
민병대와 함께사용하여 빠른 라인복귀가 필요하다.
와딩하러갈때 짤리는경우가 잦다. (적팀에 렝가 카직스등의 암살챔프가 있을때 조금이라도 생존율을 높이기위함)
이번 패치로 싸지긴 했는데 더 써봐야할것같내요.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을 가는경우
딜을 좀더 보충하고싶다.
우리팀 딜러들의 딜이 상대딜러보다 상대적으로 약해서 나라도 딜링해야겠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을 가는경우
상대팀에 아무무,피들같은 하드cc기 챔프가 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룰루
다이애나
오리아나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탈론
제드
추가공략 부분에 상대법이 작성되어있으니 그걸 봐주세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카르마는 라인전이 굉장히 강한편이기 때문에

라인전을 강하게 이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에따른 리스크, 즉 상대방의 갱킹은 와딩으로 방어 해야겠죠.

무조건 공격적으로 하세요.



서폿 카르마 또한 라인전을 공격적으로 이끄셔야합니다.

부쉬 드시고 지속적인 평짤과 Q견제를 날려주세요.

미니언 안맞추면서 Q견제하는건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갱호응은 W와 E로 해주시면 됩니다.


 

초반 운영법

 보통의 경우는, 도란링의 우월한 딜과 함께 견제를 해 주세요.

또한 카르마의 Q는 범위데미지 이기 떄문에, cs먹으러 올때마다 때려주시면 됩니다.


다만, 카르마가 초중반엔 물몸인 점을 이용하여 상대방의 갱킹이 적극적일겁니다.

그럴경우,Mantra(만트라)Focused Resolve(굳은 결의)를 통한 피흡으로 조져주시면 됩니다.

상대방이 카르마가 피흡을 못한다고 생각해서 무리하는경우가 있으니까요.


만약 상대방이 카운터가 나오면 조금 사려주시면서 하세요. (그렇다고 공격적 성향을 포기하란게 아닙니다.)

카르마의 Inner Flame(내면의 열정)는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범위데미지긴 하지만

오리아나의 Command: Attack(명령: 공격)라던지 그라가스의 Barrel Roll(술통 굴리기)아리의 Orb of Deception(현혹의 구슬)처럼 관통되진 않아요.

초반에 딜교하면 집니다. 물론 각이 나오기만 하면 이기는데 상대가 각을 쉽게 줄까요?



서폿 카르마는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공격적으로 운영하시되

초반엔 생각보다 단단하지 못하므로 무리한 딜교는 자제합시다. (딜교환시 E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세요.)

또한 초반 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의 딜량은 상상을 초월하므로, 1렙때부터 두 봇듀오에게 맞추어 초반부터 디나이시킬수 있도록 합시다.


 

중반 운영법

 카르마가 쌔지는 타이밍입니다.

또한 한타가 열리기 시작할겁니다. 한타시작하기전Inner Flame(내면의 열정)로 견제해주시고 (Mantra(만트라)을 아끼라는 의미입니다.)

한타 시작하면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써주신후 Focused Resolve(굳은 결의)로 달라붙는 탱커 묶어주시고Inspire(고무)쓰시면서 뺀 뒤에 재진입 타이밍 보시고 다시 들어가셔서Inner Flame(내면의 열정)써주세요.



서폿 카르마는Mantra(만트라)Inspire(고무)로 한타를 열어주시고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액티브 써주시고

Focused Resolve(굳은 결의)로 딜러 또는 우리팀 원딜에게 달라붙은 탱커를 묶고Inner Flame(내면의 열정)로 후속딜 넣어주시면 되며

그다음에 (미카엘의 도가니)로 우리팀 딜러 cc기 풀어주시면 됩니다.

그 이후에는 E-W로 추노해주세요.


 

후반 운영법

 위와 거의 동일합니다만

만약 딜이 정말 잘 나온다 싶으시면 팀을위한 유틸성 (속박 실드등)보다는 딜링에 치중하여

원딜 옆이나 원딜바로앞쪽에 자리잡고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를 쓰셔서 딜링해주세요.

물론, 상대가Focused Resolve(굳은 결의)범위에 들어온다면 지체없이 써주세요. 



서폿 카르마도 위와 거의 동일하게 운영합니다.

다만 차이점이 있다면 바론한타인데요, 바론한타 할때는 Q짤 날리시다가

R-E로 한번에 진입하셔서 썰어먹으시면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미드는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로 딜링

Focused Resolve(굳은 결의)로 딜러묶고

Inspire(고무)로 생존과 추노 해주시면 됩니다.




서폿은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Mantra(만트라)Inspire(고무)로 이니시

Focused Resolve(굳은 결의)로 딜러묶고

Inner Flame(내면의 열정)로 딜링 해주시면 됩니다.


미드든 서폿이든 카르마는 포지셔닝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전 보통 서폿은 원딜바로앞에, 미드는 원딜바로옆이나 원딜뒤에 자리를잡습니다.

그게 원딜지키기에도 좋고 딜링하기도 편합니다.

 

미드 챔피언별 대응법

들어가기전에 알려드립니다.

상대가 풀발해서 들어오면 Mantra(만트라)Focused Resolve(굳은 결의) 꼭 써주세요. 이거 적은흡혈 아니니까요.

어떤상대를 만나든 Mantra(만트라)Focused Resolve(굳은 결의)잘쓰면 죽을거 안죽을수있고 못죽일거 역관광시켜서 죽일수있습니다.


Talon(탈론)

-보통보다 조금 쉽거나 조금 어렵습니다. (상대의 손의차이)

Cutthroat(목 긋기)로 들어오면 잠깐 침묵이되고 그뒤에Rake(갈퀴손)를 쓸텐데 쫄지마시고Mantra(만트라)Focused Resolve(굳은 결의)쓰시면서Inspire(고무)로 뺴주세요.

그러면 탈론은 스킬 2~3개가 빠진상태라 그 직후의 딜교에서 훨씬 우위이므로 딜교환 적극적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라인전같은경우Rake(갈퀴손)이거 안맞으시면 됩니다. 맞게되더라도Inspire(고무)써서 피해량을 최소화시키세요.

또한 카르마의 스킬 특성상 근접캐릭터에게 강한편이므로 cs디나이시키기가 수월한 편입니다.

초반엔 디나이 시키기 쉽습니다.

허나 킬주면 당연히... 카르마가 탈론을 막기란 불가능해집니다.

로밍이 강한 탈론이기에 맞로밍과 와딩은 필수입니다.


Zed(제드)

-보통수준입니다.

Death Mark(죽음의 표식)으로 들어오면Mantra(만트라)Focused Resolve(굳은 결의)로 피흡해주시고 빼주세요. 그다음에 표식딜은 Inspire(고무)로 씹어주시고요.

라인전에서는 견제기 안맞게 조심해주시고, 초반에 적극적으로 딜교해주세요.

6렙찍히는타이밍엔 Mantra(만트라)아껴주시면서 사려주세요.

제드가 궁쓴다고 속박을 바로써버리면 씹혀버립니다. 바로쓰시면 안되요.


Riven(리븐)

-너프를 먹긴 했지만 여전히 강력한 리븐입니다.

Valor(용맹)후 Ki Shout(기 폭발)Broken Wings(부러진 날개)등 연계기를 사용하여 피를빼버리고 Wind Slash(바람 가르기)으로 마무리해버리는데요

일단 접근하면 Inspire(고무)로 빼주세요. 그리고나서 Focused Resolve(굳은 결의)를 사용해서 묶고 떄려주세요.

Focused Resolve(굳은 결의)먼저쓰게되면 스킬 다맞습니다.

또한Inner Flame(내면의 열정)마스터이후 Inspire(고무)마스터를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룬도 이속룬 추천드리며 고티어 신발도 최대한 빨리뽑는게 중요합니다.


Ahri(아리)

-힘듭니다.

그라가스와 같이 아리의 Orb of Deception(현혹의 구슬)는 관통스킬이기 때문에 견제에서 손해를 봅니다.

또한 Inner Flame(내면의 열정)각이 나온다는것은 아리입장에선 Charm(매혹)각이 나온다는것과 같죠.

게다가 이자식 essence theft(정기 흡수)이거덕분에 라인유지력도 굉장합니다.

아리 역시 가능하면 Charm(매혹)빼주고 정글러 호출합시다. 


Orianna(오리아나)

-아리보다 더 어려운편입니다.

Command: Attack(명령: 공격)가 관통되는 스킬이라 역시 견제에서 손해를봅니다.

맞다이도 성립이 안됩니다.

아리같은경우에는 맞다이를 치면 카르마가 풀콤보를 맞더라도 오리아나보다 덜 아프고,

예전처럼 Orb of Deception(현혹의 구슬)를 못맞춰도  Spirit Rush(혼령 질주)Fox-Fire(여우불)만으로 딜이 나오질 않는데다 풀콤보를 넣은 이후 할게 평타밖에 없어서 카르마가 역관광이라도 시키는데

얘는 Command: Attack(명령: 공격)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쓰고 Command: Shockwave(명령: 충격파)쓴뒤에 카르마가 맞딜할라고하면 지한테 Command: Protect(명령: 보호)로 보호막씌우고 Clockwork Windup(시계태엽 감기)평타 계속떄리니 미칠지경....

이게 무한정 반복됩니다. 열에 아홉은 못이깁니다.


Nidalee(니달리)

-포킹 vs 포킹입니다.

사실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이건 미니언을 끼기만 하면 잘 안맞기때문에 크게 상관이 없는데,

오히려 변수는 Aspect Of The Cougar(쿠거의 상)폼의 콤보입니다.

일단 초반 라인전같은경우 카르마의 Inner Flame(내면의 열정)가 범위데미지이기때문에 딜교에선 이득을 봅니다만

실상 피를 보면 니달리가 훨씬 앞서있습니다. Primal Surge(태고의 생명력/할퀴기)때문이죠.

그렇다고 카르마가 피가 적느냐? 그것또한 아닙니다. Inner Flame(내면의 열정)의 사거리가 길지 않은 카르마는 스킬을 맞추기위해

니달리에게 상당히 접근해있어서 니달리가 창을 맞춘다고 해도 딜이 많이 안들어갑니다. Inspire(고무)스킬도 있으니까요.

다만 6렙이후에는 Aspect Of The Cougar(쿠거의 상)폼으로 접근해서 콤보를넣게되면 카르마가 Mantra(만트라)가 없을경우 굉장한 손해를보기때문에

6렙이후엔 노마나다 싶으시면 바로 집가주세요.


Akali(아칼리)

-초반에 킬주면 망합니다.

극초반 라인전같은경우 카르마가 짤짤이로 압살해버립니다만

6렙딜교때 Mantra(만트라)Focused Resolve(굳은 결의)가 없다거나 하면 아칼리는 피흡되고 카르마는 피 쭉쭉나가는 그런상황이 나옵니다.

6렙이후 킬각을 조심하셔야 하며 만트라를 아낍시다.

아칼리가 로밍을갔다싶으면 라인을밀지마시고 맞로밍가세요.

리븐과 마찬가지로 Inner Flame(내면의 열정)이후 Inspire(고무)선마 추천드립니다.

결정적으로, 아칼리는 표식 터지는게 쌔지 스킬자체의 데미지는 약합니다.

그러므로 그 약한 스킬만으로 버티는 초반라인전에서 압살시키도록 합시다.


Kayle(케일)

-쉽습니다.

케일은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스킬로 인해 어쩔수없이 라인을 밀수밖에 없습니다.

이 말은, 카르마도 같이 라인을 밀어도 괜찮다는 의미죠.

그렇다면, 당연히 범위데미지인 카르마의 Inner Flame(내면의 열정)가 딜교환에서 우위에 섭니다.

그리고 스타트템이 플라스크라 체력관리도 쉬운편이구요.

또한, 케일의 Reckoning(징벌)같은경우 카르마가 Inspire(고무)로 60~70퍼의 데미지를 상쇄시켜버리기때문에, 케일은 딜교환에서 이득을 못봅니다.

결론은, 카르마가 딜교환에서 매우 유리하단거죠.

딜교환 계속 해주시다가 정글러 콜 한번 해주시면 쉽게 땁니다. 초반 케일의 궁 지속시간은 그리 긴편이 아니기때문에 포킹으로 충분히 잡습니다.


Ryze(라이즈)

-최근 버프로 다시 보이는 빡빡이입니다.

쉬운편입니다. 다만 Rune Prison(룬 감옥)이후 들어오는 말뚝딜은 장난아니고

초반 Overload(과부하)평의 딜이 생각보다 쌥니다.

하지만 극초반과, 후반라인전을 제외하면 카르마가 압살이 가능합니다.

허나 킬 어시 조금씩 줏어먹게되면 대장군 라이즈를 보실수있습니다. ^오^


Ziggs(직스)

-최근 버프먹어서 짱짱쌘 직스입니다.

포킹과 포킹의 싸움인데 솔직히 직스포킹이 훨씬 더 강합니다. 거기다가 평타강화인 Short Fuse(짧은 도화선)도 있는데다

도주기인 Satchel Charge(휴대용 폭약)까지 있구요.

라인전에서 서로서로 솔킬 안따이고 무난하게 크는걸 추천드립니다.

Inner Flame(내면의 열정)마스터 이후 Inspire(고무)마스터 추천드립니다.


Morgana(모르가나)

-쉬운편입니다.

모르가나의 Dark Binding(어둠의 속박)같은경우 Inspire(고무)로 피하기가 쉬우며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장판역시 Inspire(고무)로 빠져나오기 쉽습니다.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도 Inspire(고무)를 활용하여 빠져나오기가 타 챔프보다 쉬운편이구요.

라인전같은경우에도 카르마가 조금 더 유리하게 흘러갑니다.

하지만 카르마가 마음먹고 킬따려고 하면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로 Focused Resolve(굳은 결의)를 씹어버립니다.

정글러 호출하면 충분히 딸수있으니 정글러 호출하세요. 모르가나는 생존기가 없으니까요.


Katarina(카타리나)

-폭딜 최강자 카타리나입니다.

일단 궁찍기전 라인전은 카르마가 완전히 이겨버립니다.

카타리나의 Bouncing Blade(단검 투척)는 Inspire(고무)로 가볍게 씹어주시고

Shunpo(순보)로 들어오면 바로 눈앞에다  Inner Flame(내면의 열정)써주시고 Focused Resolve(굳은 결의)건뒤 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날리는식의 딜교를 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6렙이후에는 아무래도 궁이 있기때문에 사려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카타리나는 로밍이 정말 좋은편이므로, 카타리나가 사라진다 싶으면 바로 따라가서 같이 싸워주세요.


Vladimir(블라디미르)

-모기입니다.

말그대로 모기에요 그냥 피를 졸라게 빨아대는데 이게 딜은 그렇게 안쌥니다 초반엔

그리고 레벨링이 되기 이전의 블라디는 라인클리어가 고인수준이므로 적극적으로 푸쉬해주세요.

딜교환시에는 Focused Resolve(굳은 결의)가 어차피 Sanguine Pool(피의 웅덩이)를 써도 먹혀들어가므로 부담없이 딜교하시면 됩니다.


Karthus(카서스)

-파밍형챔프인 카서스입니다.

콤보를 근접해서 넣어야하는 카르마인데, 다이다이를 뜨려고 근접하면 Defile(부패)슬로우맥이고 Wall of Pain(고통의 벽)장판깐다음에 Lay Waste(황폐화)딱콩딱콩거리는데 미쳐버립니다. 카르마가 먼저 녹이면 좋은데 중반에 그정도 딜이 안나오면 다이다이는 그냥 포기하시구요 같이 큰다고 생각하시면서 여눈을 가져가시고 여눈트리를 올려주세요.

그러면서 꼭! 로밍을 적극적으로 다녀주셔야 합니다.

라인전 자체는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Ezreal(이즈리얼)

-미드이즈입니다.


라인전 그렇게 어렵지 않고 마나관리만 신경써주셔도 필승입니다. 

(마나가 없을경우 AD챔인 이즈가 다이다이 무조건 이깁니다.)

Arcane Shift(비전 이동)빠지면 무조건 다이다이 까시면 됩니다.


Lee Sin(리 신)

-ㄴ...눈이안보여!


초반라인전 가볍게 씹어드시면 됩니다. 

디나이를 잘 시키시게 되면 Q로 미니언먹는 리신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대한 미니언옆에 붙어서 Q 피해주시고 라인 미실때 와딩 꼭 해주세요.

또한 6렙때 공간 내주시면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Dragon's Rage(용의 분노)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Tempest(폭풍 / 무력화)평 이콤보에 순삭당할수도 있으니 조심하세요.

이친구랑은 다이다이 깔 일도 적은편이고 다이다이 하다가 중간에 분명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로 뺄거기때문에 점화가 그리 큰 효율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베리어 추천드립니다.


Yasuo(야스오)

-너프로 위력이 많이 떨어진 야스오입니다.

Way of the Wanderer(낭인의 길)패시브를 까기위해 무조건 쌍관룬들고 평타 쳐주세요. Steel Tempest(강철 폭풍)쓸때 모션이 있으므로 그떄 치시면 좋습니다.

Wind Wall(바람 장막)는 쿨타임이 길기때문에 맞다이하실때 RQ씹히는거만 주의해주시면 됩니다.

Steel Tempest(강철 폭풍)같은경우는 스택이 2가 쌓일경우 에어본이 나가는데요, 에어본은 무조건 피해주셔야됩니다.

어떤경우가됬든 피합니다. 맞을경우 갱킹이나 솔킬각을 줄수 있기때문에 꼭 피해주세요.

야스오와의 기본 딜교방법은 평타로Way of the Wanderer(낭인의 길)를 빼주시고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날리신뒤에 평타입니다.

평타가 op입니다.


Anivia(애니비아)

-쓰는사람만 쓴다는 애니비아입니다.

어려운편입니다.

초반 평타견제가 좀 아픈편이고 패시브때문에 초반엔 킬내기도 쉽지 않습니다.

또한 대부분 애니비아 쓰시는분들은 애니비아에대한 숙련도가 높으신분들이 많아서 힘들기도 하구요.

아무튼Flash Frost(냉기 폭발)이건 무조건 피해주셔야되고 Crystallize(결정화)갱호응 조심해주세요. 킬내려다가 Glacial Storm(얼음 폭풍)Flash Frost(냉기 폭발)Frostbite(동상)에 역관광당하기도 쉬우니 무리한딜교는 삼가합시다.

로밍이 좋은 챔프는 아니니 로밍으로 이득을 취합시다.


Lulu(룰루)

-최근 뜨고있는 미드룰루입니다.

견제가 너무 빡샙니다.

Help, Pix!(도와줘, 픽스!)를 붙인뒤에 Glitterlance(반짝반짝 창)를 쓰는데 일단 피하기도 쉽지않고Inspire(고무)타이밍 잡기도 쉬운편이 아닙니다.

그리고 Glitterlance(반짝반짝 창)슬로우가 무려 80퍼센트라 잘못하면 갱당할수도 있습니다. 피하는게 쉬운편은 아니지만 피하셔야합니다.

또한Whimsy(변덕쟁이)같은경우 딜교할때 갑자기 동물로 변해버리면 답이안나옵니다. 

생존기인 Help, Pix!(도와줘, 픽스!)와 Wild Growth(급성장)까지 보유했습니다. (사실 이게 제일 빡치죠.. 다 잡은건데 살아가는상황이 많습니다.)

하지만 로밍이 강력한편이 아니고,Whimsy(변덕쟁이)의 쿨타임이 짧은편이 아니기때문에

스킬이 빠지면 바로 딜교거세요. 이길 가능성이 생깁니다.

만약 라인전에서 이득을 못보실것같으면 로밍 자주 다녀주세요.


Annie(애니)

-최근 서폿으로 쓰이긴 하지만 여전히 강력한 누커인 애니입니다.

일단 6렙때의 Summon: Tibbers(소환: 티버)Disintegrate(붕괴)Incinerate(소각)평평평 콤보는 장난아니게 쌥니다.

6렙이됬는데 피가 반피 아래라면 무조건 집을 갑시다.

평타사거리가 긴편이지만 모션이 좋지못하기때문에 그 긴 모션동안에Inner Flame(내면의 열정)날려주시면 적중률이 높아집니다.

애니의 스킬쿨 확인이 되었고, 패시브인Pyromania(방화광)의 스택이 1개정도라면 딜교 거시면 무조건 이깁니다.

애니가 몸이 튼튼한 챔프도 아니고 스턴없으면 그리 위력적이지 못한편이니까요.


Tristana(트리스타나)

-미드AP트타입니다.

Rocket Jump(로켓 점프)로 날라와서 슬로우맥이고Explosive Shot(폭발 탄환)Burst Shot(대구경 탄환)을 씁니다.

이콤보에 보통 반피가량 까입니다. 

다만, 리치베인이 나오기 전의 트타는 이 콤보 이후에 평타가 거의 아프지 않으므로 무조건 딜교합니다.

그럼 서로서로 피가 빠지게되는데 카르마는Inspire(고무)와 템중하나인(수정 플라스크)로 딜을 어느정도 버틸수 있기때문에

소모전을 할시 유리합니다.

그 뒤에 로밍을 다닙시다. 라인전 해서 이득될게 없습니다.


Xin Zhao(신 짜오)

-미드짜장입니다.

보통 미드짜오는Audacious Charge(대담한 돌격)로 들어오면서Battle Cry(전투의 외침) 를키고Three Talon Strike(삼조격)로 띄운후에 계속 평타딜을 넣는데요,

이때 카르마는Inspire(고무)로 딜을 최소화 시킨 후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를 날리시거나Mantra(만트라)Focused Resolve(굳은 결의)이후 추가딜을 넣으셔도 됩니다.

아주 많이 어려운 챔프는 아니지만 순간폭딜이 굉장한 챔프입니다.

로밍같은경우 짜오도 로밍이 나쁜챔프가 아니니 꼭 맞로밍 가주시기 바랍니다.

정 폭딜을 견디기 힘드시면 팔목보호대 빨리 뽑으셔도 상관 없습니다.


Pantheon(판테온)

-빵테입니다.

초반에 딜이 엄청 쌔지만 중후반에 통기한이 오면서 힘이 후달리는 그런녀석입니다.

하지만 라인전에선 무지막지하게 강력하고,Aegis of Zeonia(제오니아의 방패)를 통한 갱호응은 정말 뛰어납니다.

또한 6렙이후에는Grand Skyfall (대강하)로 로밍력이 강력합니다.

다만 극초반엔 견제에서 앞설수있고, 초반에 1~2킬 주지않는이상 괜찮습니다. 후반가면 유리합니다.

하지만 초반에 1~2킬 주시면 그대로 게임이 터져버릴수도 있습니다.


Diana(다이애나)

-폭딜이 강력한 다이애나입니다.

다이애나같은경우 근접해서 싸우면 백프로 지게되있습니다.

Moonsilver Blade(서늘한 달빛 검)패시브하며Pale Cascade(은빛 가호)Moonfall(달빛 낙하)까지 모두 근접해서 싸우라고 만들어진 스킬 투성이입니다.

그러므로Crescent Strike (초승달 검기)를 맞으셨다면 6렙이후에는 무조건 빼주시고 그 이후에 짤짤이 날려주세요.

로밍 적극적으로 다니시는걸 권장드리며, 딜교중에Crescent Strike (초승달 검기)를 못맞췄는데Lunar Rush(월광 쇄도)로 들어온다 그러시면 싸워주셔도 됩니다만 의외의 폭딜이 나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주세요. 다이애나 개객끼...


Malzahar(말자하)

-AP말자하는 보지 못했는데 AD말자하는 딱 한번 봤습니다.

딱 한번 본거라 그렇게 신뢰될 대응법은 아니지만 일단 적어봅니다.

AD말자하같은경우는 딜이Summon Voidling(공허충 소환)요녀석한테서 나옵니다.

그런데 저 공허충은 일단 어떤 대상이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요스킬에 감염되면 그 감염된 대상을 때리게 됩니다.

그래서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쓰고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로묶은뒤에 공허충딜로 죽이는건데, 뭐 그렇게 강력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로밍을한번갔다오면 포탑이 터져버릴확률이 높으므로 라인전에서 압살시킵시다.


Nasus(나서스)

-미드나서스입니다.

닷지하세요 닷지. 절대 못막습니다. 로밍을 가자니 나서스가 프리파밍이고

갱을 불러도 타워허깅해대고 궁으로 체력뻥튀기시키고

라인전을 계속 하자니 이득보는게 없고 그냥 닷지가 최곱니다.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요즘 잘 안보이는 트페입니다.

트페가 라인전이 강력한 챔프가 아니기때문에 무조건 초반에 압살시키셔야합니다.

또한 트페의 궁인Destiny(운명)은 시전중에 카르마의Focused Resolve(굳은 결의)에 걸려 속박이되면 끊깁니다.

기본적인 딜교법은Pick a Card(카드 뽑기)빠지면 바로Inspire(고무)로 거리좁히고Focused Resolve(굳은 결의)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입니다.

이콤보 한두번만 해주시면 이미 피 다빠지고 킬각 나옵니다.

맞로밍간다고Teleport(순간이동)들지 마시고Ignite(점화)들어서 그냥 라인전을 이겨버린다는 생각으로 해주세요.


Swain(스웨인)

-왕귀챔 스웨인입니다.

보통 라인전에서 스웨인은Decrepify(노쇠화)Torment(고통)로 견제를 하게되고Decrepify(노쇠화)Torment(고통)Nevermove(부동진)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으로 킬을 땁니다.

개인적으로는 어렵다고 생각하는데, 이유는 일단 카르마의 콤보가 어느정도 근접을 해서 넣어야되는 콤보인데

스웨인이Decrepify(노쇠화)를 걸어버리면 카르마로써는 뺄수밖에 없기떄문이죠.

또한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같은경우 카르마의 딜을 상쇄시키는 격이 되기때문에 딜교가 힘듭니다.

여눈템트리를 택해서 같이 왕귀하거나 초반부터 라인전을 강하게 이끄셔서 디나이를 시켜주세요.

또한Decrepify(노쇠화)Nevermove(부동진)빠지는거 보이면 바로 싸움거세요.

둘중하나 빠져있는 스웨인이랑 싸우면 이길확률이 높고, 빠지지 않은상태에서 싸우면 백프로 집니다.

맞다이시 점화 없으면 빼주세요. 점화 필수입니다.

서폿 챔피언별 대응법

Sona(소나)

-소나입니다. 

시즌4가 되면서 예전처럼 초반의 무시무시한 견제를 할순 없게됬죠. 

덕분에 같은 견제형 서폿인 카르마는 초반에 이녀석을 W찍게 만들수 있게 됬습니다.

6렙때의 Crescendo(크레센도)갱호응만 조심하시면 크게 위협될만한 요소는 없습니다.


Thresh(쓰레쉬)

-그랩형 챔피언중 하나인 쓰레쉬입니다.

궁극기인 The Box(영혼 감옥)도 한타때 좋고 Dark Passage(어둠의 통로)로 정글러 호출도 수월합니다.

일단 중요한건 Death Sentence(사형 선고)를 피하는거고,

두번째는 Flay(사슬 채찍)The Box(영혼 감옥)콤보에 주의하셔야 하며

Dark Passage(어둠의 통로)를 던진다 싶으면 그냥 바로 빼세요. 정글러 호출콜일수도 있으니까요.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이녀석도 그랩형 챔피언이죠.

일단 최대한 공격적으로 운영해주시고, Overdrive(폭주)키고 달려온다고 해서 쫄진 마세요.

Inspire(고무)를 써서 백무빙하신 뒤에 다시 견제해주세요.

이녀석 상대로는 평타도 적절히 섞어주시는게 좋습니다.


Leona(레오나)

-제가 제일 싫어하는 레오나입니다.

스킬들이 죄다 혐오스러운 cc기 투성인데다가 생각보다 쓰기도 쉬운편이라 많은분들이 쓰시기 때문이죠.

일단은 Zenith Blade(천공의 검)를 피해주시구요, 만약 맞게되면 바로 Focused Resolve(굳은 결의)쓰시고 2:2싸움 유도하신 뒤 원딜에게 Inspire(고무)를 써주시고 딜링하시거나 아예Mantra(만트라)Inspire(고무)를 써서 약간의 딜링+실드 둘다 가져가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니면 극단적으로는 그냥 Inspire(고무)키고 바로 튀어주세요.

또한,레오나는 갱호응력이 뛰어난 편이니 조심해주세요.


Janna(잔나)

-쉽습니다.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요거 갱호응시 사기니까 무조건 피해주셔야 하고

기타 짤짤이같은건 Inspire(고무)로 씹어주시되 마나관리를 잘 해주세요.

한타떄 Monsoon(계절풍)을 쓰고 넉백됬다 그러면 넉백끝나자마자 Inspire(고무)쓰시고 달려가서Focused Resolve(굳은 결의) 써주세요.


Taric(타릭)

-제가 두번째로 싫어하는 타릭입니다.

일단 확정스턴인Dazzle(황홀한 강타)요녀석이 있고,Imbue(원기 부여)로 체력회복에다가Radiance(영롱한 빛)역시 한타때 존재감이 대단하고

라인전에선Gemcraft(보석학)로 추뎀을 줄수있는데다 탱킹까지 뛰어나 여러모로 짜증납니다.

일단은 무조건 정글러에게 봇갱콜을 해야합니다. 그리고Mantra(만트라)Inspire(고무)후 W로 갱호응 해주세요.

어차피 Q넣어봤자 딜 되게 안들어갑니다.


Lulu(룰루)

-미드에서 뜨고있지만 원래포지션은 서포터인 룰루입니다.

Glitterlance(반짝반짝 창)가 무려 80퍼센트 슬로우라 갱호응과 짤짤이시 매우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고

딜교환중에Whimsy(변덕쟁이)로 변이를 시켜버릴수도 있고Help, Pix!(도와줘, 픽스!)로 여러가지 콤보또한 구사가능하며Wild Growth(급성장)으로 생존과 갱호응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스킬쿨이 긴편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짤짤이로 피를 빼주시고 한번 딜교환 해주신 후에 갱킹부르면 100프로 땁니다.

Wild Growth(급성장)없으면 그냥 들이대세요. 이깁니다. 

역갱에는 주의해주시구요.


마치며

부족한 공략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속적인 수정으로 보답하겠습니다.

이유있는 배드는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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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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