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7명
83.8% (31표)
0% (0표)
16.2% (6표)
올라프, 광전사
Olaf, The Berser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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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5 정글 올라프 개론 (11/07 업뎃)

- 엄청큰그릇(2015-11-07, 조회수: 511794)

전시즌 다이아3입니다. 더 이상 친추는 받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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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라프는 '뛰어난 정글 장악 능력을 갖추고 있는 정글러'입니다. 초반 정글러 간의 1:1 대결 및 소규모 교전에서 강력한 힘을 발휘하며, 특히 정글러 간의 1:1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최고의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빠른 정글링을 통해 상대 정글보다 초반 레벨 및 골드 수급량에서 앞설 수 있으며, 카정을 통해 상대 정글을 압박하는데 역시 굉장히 용이합니다. 잘 성장한 올라프는 한타나 소규모 교전에서 CC기를 받아내면서 상대 주요 딜러들에게 파고 들어서 위협적인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현재 올라프 정글은 아이템 변화로 인한 간접버프와 정글 환경의 변화로 사용하기에 굉장히 좋은 상황입니다.

 

1) 먼저 아이템 변화로 인한 간접버프를 살펴보면 올라프가 주력으로 사용하는 아이템인 '잿불거인'의 초반 체력 증가, '칠흑의 양날도끼', '망자의 갑옷' '스테락의 도전' 등의 효율이 좋은 아이템의 추가, '망령의 두건' '정령의 형상''벤시의 장막' 등 마방템등의 버프 등이 있습니다. 칠흙의 양날도끼는 올라프에게 매력적인 옵션이 굉장히 많고, 망자의 갑옷은 한타에서 올라프의 딜러 마크 능력을 크게 올려주며, 스테락의 도전은 탈출기가 없어 한번 들어가면 빠져나오기 힘든 올라프와 안성맞춤입니다.

 

2) 정글 환경의 변화를 살펴보면, 최근 포식자가 연달아 너프를 먹으면서 신짜오, 케일, 마스터이 등의 올라프 상대로 강력한 챔피언들이 간접 너프를 먹었고, 정글의 여왕 엘리스나 케일, 이블린은 스킬 및 기본 스탯의 너프를 받았습니다. 반대로 용사와 잿불거인의 깨알같은 버프와 몇몇 정글러의 버프로 인해 아무무, 람머스와 같은 초식 챔피언들이나 리신, 렝가와 같은 챔프들이 다시 떠오르고 있습니다. 올라프는 리신, 렝가와 같은 챔프들을 상대로 초중반 구간에 더 강력한 교전 능력으로 난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고, 아무무, 람머스와 같은 CC기 기반 초식 챔피언들을 상대로 기본적으로 강력한 모습을 보이기에 올라프에게 굉장히 유리한 메타라 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안티 딜탱/탱커의 선두주자 다리우스 및 난전에서 강력한 피오라의 너프, 딜탱에게 강력한 베인의 너프 등의 영향으로 올라프는 리메이크 이후 최근 다시 급격히 승률이 오르며 2013년도 이후 역대 가장 높은 승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올라프의 승률 변화. 패치에 따라 승률이 상승하고 있다.

(http://champion.gg/champion/Olaf/Jungle)


 

 본 공략에서는 지금까지 올라프로 수많은 게임을 하면서 경험하고 체득한 부분을 담아내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정글 먹이사슬의 정점, 올라프의 공략을 소개하겠습니다.

올라프, 광전사
소환사 주문 강타 유체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5 (+119) 2668 마나 315.6 (+50.0) 1165.6
공격력 68 (+4.7) 147.9 공격 속도 0.625 (+3%) 0.944
5초당 체력회복 6.5 (+0.6) 16.7 5초당 마나회복 7.5 (+0.6) 17.7
방어력 35 (+5.2) 123.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50 1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3
  • 쿨감소 -0.83%
    x6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9.018
  • 쿨감소
    -4.98%
총 가격 : 8,907 IP

*핵심: 절대 공속룬은 들지 않습니다. 올라프는 공속룬 들면 오히려 정글 속도가 느려집니다. 보통 일반적인 정글러들은 공속룬을 들면 정글링이 빨라지지만 스킬 데미지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올라프는 정글링이 느려지는데다가 당연히 갱킹이나 소규모 교전에서도 공속룬이 더 불리합니다. 게다가 올라프는 전 챔프에서 공속이 공동 1등일뿐만 아니라 정글링을 할 때에 Berserker Rage(광전사의 분노)Vicious Strikes(광포한 공격)에서 나오는 공속을 이용하기 때문에 공속은 충분히 빠르며, 따라서 공격력에 투자하여 스킬과 평타의 데미지를 높이는 것이 정글링이 더 빠릅니다. 참고로 왕룬 빨강룬에 공속을 박아버리면 칼날부리의 잔몹들이 역류 두방에 정리되지 않아 귀찮은 상황도 나옵니다.


 
빨강룬-공격력
 가장 기본적인 선택입니다. Undertow(역류)와 Reckless Swing(무모한 강타)의 스킬 계수은 AD계수일 뿐더러, Reckless Swing(무모한 강타) 트루뎀이다보니 방관이 적용되지 않으므로 방관은 박지 않습니다. 취향에 따라 치명타룬을 하나 박아도 좋습니다.
 
노랑룬-고정방어력/성장방어력/성장체력
 
 고정 방어력은 너프되었지만 여전히 좋은 선택입니다. 후반을 바라본다면 6렙 넘어서부터 고정 방어력의 효율을 능가하는 성장 방어력을 들거나 혹은 성장 체력을 드시는 것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5.5 패치 이후에는 정글 몹들이 약해지다보니 성장방어력이나 성장체력을 들어서 올라프가 아슬아슬한 피로 패시브를 이용해 빠르게 정글을 도는 것도 괜찮습니다. 다만 올라프 정글링이 까다롭다보니 초심자분보다는 숙달되신 분들이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파랑룬-쿨감 & (고정마저 또는 성장마저)
 
쿨감룬은 6개 박아서 특성과 더불어 쿨감 10프로를 맞춥니다. 칠흙의 양날도끼가 등장하기 이전에는 쿨감을 맞추기 쉽지 않아 쿨감으로 모두 박았는데 새로 생기면서 쿨감을 상당히 도와주다보니 9개에 모두 쿨감을 박을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나머지 3개에는 상대 정글이나 조합을 보면서 성장 마저를 낄지, 고정 마저를 낄지, 아니면 아예 쿨감을 박을지 결정합니다. 
 
왕룬-공격력
 빨강룬에 공격력을 박은 것과 비슷한 이유입니다. 취향에 따라 이속룬을 섞어도 좋습니다. 한개 정도는 공격력룬을 박아야(빨강에 모두 공격력 룬을 박는다고 가정했을 때에) 3렙 때에 칼날부리가 역류 두방에 정리되다보니 공격력룬 하나 정도는 기본으로 박읍시다.
-시즌 5의 올라프의 특성은 21/9/0 혹은 9/21/0 으로 올립니다.
 시즌 초반에는 정글몹의 데미지가 굉장히 강력하여 원활한 정글링을 위해 9/21/0을 사용해야했으나 몇번의 추가적인 패치와 마체테 마나회복량 증가 등의 버프에 의해 현재는 올라프가 정글링을 하는데 큰 지장이 없습니다. 오히려 최근 각종 데이터를 보면 21/9/0의 승률이 더 높게 나타납니다. 아군의 조합에 따라 탱킹이 필요한지 딜링이 필요한지 판단하여 9/21/0으로 할지 21/9/0으로 할지 결정하도록 합시다.
 
21/9/0 마스터리의 예)
 
 
9/21/0 마스터리의 예)
 
물론 특성은 개인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굉장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공격 특성: 
마술,무술 연마,짐승 같은 힘은 올라프에게 필수입니다. 
 나머지 중에서는 양날의 검(양날의 검)과 약점 노출(약점 노출) 중에 취향에 맞춰서 원하시는 마스터리를 찍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약점 노출의 피해량 증가가 자기 자신이 가하는 딜에는 포함되지 않는 것으로 바뀌면서 약점 노출 대신에 양날의 검을 찍는 편입니다.

 

* 올라프의 스킬 중 Reckless Swing(무모한 강타)는 트루데미지라는 독특한 특징이 있습니다. 오펜스의 특성 중에 스킬의 데미지를 올려주는 대파괴(대파괴),주문 연성(주문 연성),처형인(처형인)은 Reckless Swing(무모한 강타)의 데미지를 올려주지 않습니다.


 

*방어 특성:
 고참병의 흉터,파괴전차억압 은 올라프에게 필수적인 특성입니다. 특히나 억압은 올라프의 Undertow(역류)에 붙은 슬로우나 란두인 액티브 효과에도 발동되므로 핵심적인 특성입니다. (*잠수함 패치가 되면서 더 이상 공속 감소에는 억압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나머지는 상대방 조합에서 광역 마법데미지가 많을 경우에는 저항력회피술을 가고, 물리데미지가 많은 경우에는 강건함이중 갑옷을 올립니다.
올라프는 Ragnarok(라그나로크)을 통해서 상대팀의 씨씨기를 무시하며 주요 딜러를 타겟으로 하여 Undertow(역류)와 Reckless Swing(무모한 강타) 스킬로 해당 챔피언을 마크하는 올라프의 특성 상 Ghost(유체화)를 듭니다. 올라프는 Undertow(역류)와 Reckless Swing(무모한 강타)의 스킬 메카니즘이나 Ragnarok(라그나로크)의 특성을 고려했을 때 롤 내 모든 챔피언을 통틀어 가장 Ghost(유체화)와 궁합이 좋습니다.
 

올라프의 이동 자체를 차단할 수 있는 Jarvan IV(자르반 4세)-Cataclysm(대격변)이나 애니비아Anivia(애니비아)-Crystallize(결정화), 아지르Azir(아지르)-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가 상대방에 있는 경우에는 점멸을 씁니다. 또한 아군 이니시가 없고 상대방의 딜러를 물기 힘든 조합의 경우에는 올라프의 진입이 굉장히 어려우므로 점멸을 들기도 합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올라프 대신에 이니시를 걸 수 있는 챔피언이나 아군 챔피언을 확실히 보호할 수 있는 챔피언을 뽀는 것이 낫습니다.)
광전사의 분노 (Berserker Rage)
올라프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50~100%의 공격 속도와 8~25%의 생명력 흡수를 얻습니다.

체력이 30%일 때 최대가 됩니다.
역류 (Undertow)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올라프가 도끼를 던져 60/110/160/210/260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최대 2.5초 동안 25/30/35/40/45% 둔화시킵니다. (지속시간은 도끼가 날아간 거리에 비례합니다.) 도끼에 맞은 적 챔피언은 4초 동안 방어력이 20% 감소합니다.

올라프가 도끼를 집으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돌려받습니다.(재사용 최소 대기시간 2.5초)

몬스터 대상 추가 피해 10/25/40/55/70 (사정거리: 400~1000)
버티기 (Tough It Out)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5초 동안 올라프의 공격 속도가 40/50/60/70/80% 증가하고 2.5초 동안 10/40/70/100/130 (+잃은 체력의 17.5% (현재 체력의 30%를 넘을 수 없음))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무모한 강타 (Reckless Swing)
체력 소모: 가한 총 피해의 3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올라프가 맹렬한 기세로 도끼를 휘둘러 대상에게 70/115/160/205/250 (+0.5AD)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이 스킬의 소모값은 가한 총 피해의 30%에 해당되며, 대상을 처치한 경우 소모값을 되돌려받습니다.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몬스터 공격 시 2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325)
라그나로크 (Ragnaro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기본 지속 효과: 올라프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10/15/20 증가합니다.

사용 시: 올라프가 자신에게 걸린 모든 이동 불가 및 방해 효과를 정화하고 3초 동안 해당 효과에 면역 상태가 됩니다. 활성화 중 올라프가 10/20/30 (+0.25 AD)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기본 공격이나 무모한 강타로 챔피언을 적중하면 이 스킬의 지속시간을 2.5초 연장합니다.

또한 1초 동안 적 챔피언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20/45/70% 상승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Ragnarok(라그나로크)은 반드시 찍고, Undertow(역류)선마 이후 Reckless Swing(무모한 강타)Vicious Strikes(광포한 공격) 순서로 마스터하시면 됩니다. 3렙까지 Q-W-Q를 찍는 것이 정글링에 도움이 됩니다. 탑올라프는 때에 따라서는 Undertow(역류)를 몇개 찍은 후에 Reckless Swing(무모한 강타)를 선마하기도 하지만 정글 올라프는 무조건 Undertow(역류)선마입니다.

 

스킬 콤보

 Undertow(역류)를 던져서 맞추면서 접근하여 Reckless Swing(무모한 강타)를 써준 후에 바로 Vicious Strikes(광포한 공격)를 키고 도끼가 떨어져있는 곳으로 조금씩 무빙하면서 적에게 평타를 날립니다. 도끼를 줍거나 쿨이 돌아오면 Undertow(역류)를 던져서 맞추면서 위의 과정을 무한반복합니다. Q-E-평-평..-Q(도끼 주우면)의 반복입니다.  Reckless Swing(무모한 강타)는 325의 사정거리를 가진 스킬일 뿐만 아니라 평타치면 쿨 감소합니다.

 

Ragnarok(라그나로크) 타이밍은 상대방이 cc기가 있을 경우 cc기를 써주는 타이밍에 맞춰서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만 상대방이 cc기가 없는 경우에는 접근하기 위한 용도로 써주면 되겠습니다.


스킬 활용 팁

Undertow(역류)는 떨어진 도끼를 주우면 쿨이 4.5초 줄어드는 것을 이용하여, 상대방을 추노하거나 맞다이할 때에 도끼를 주워 다시 던지며 싸웁니다. 스킬 설명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이속 감소의 효과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하므로 도끼를 줍자마자 던지는 것이 좀 더 맞추기 편합니다. 벽에 닿으면 바로 벽 앞으로 떨어지므로 정글링에서 사용하기 좋습니다. 초반 정글링에 있어서 올라프 마나 부족의 주 원인이므로 마나 관리를 생각하며 사용합시다. 


*Undertow(역류)를 던지면 도끼가 떨어진 곳에 아주 잠깐 시야가 살짝 생깁니다. 부쉬를 체크해보고 싶으면 도끼 던지세요. 바론이나 인베 등을 확인할 때에 유용합니다.


 

Vicious Strikes(광포한 공격)는 공속 및 생명력 흡수율을 크게 늘려주어 정글링 및 맞다이 상황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상대 챔피언에게 평타를 날릴 때에 맞춰 써줍시다. 특히나 체력이 바닥일수록 체력회복효과가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딸피인 상황에서 점화를 맞아 죽을 위기에 처했을 때 W를 키고 열심히 미니언을 패면 아슬아슬하게 생존할 수도 있습니다.


 

Reckless Swing(무모한 강타)는 대상을 처치한 경우에는 사용한 체력이 반환되며, 상대방에게 고정데미지를 입힙니다. 체력소모가 있으므로 정글링 할 때 무작정 쓰기보다는 막타 용으로 사용합니다. 용이나 바론을 먹을 때에는 마치 엘리스 Q처럼 강타와 함께 써주면 스마 싸움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기본 공격 시에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씩 감소하고 평타보다도 사정거리가 상당히 긴 만큼, 상대에게 달려가면서 키보드에서 E를 연타하면서 먼저 Reckless Swing(무모한 강타)를 날리고 평타를 날려줄 수 있도록 합시다.


 

 Ragnarok(라그나로크)는 올라프의 상징입니다. CC기 무시 효과 이외에도 기본 지속 효과인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이 사라지고 대신에 추가 공격력과 상대 챔피언을 향한 추가 이속이 생깁니다. 니달리나 마이, 루시안같이 CC기 없는 챔피언과 싸울 때는 궁을 아끼지 말고 거침없이 씁시다. 

 

 스턴이 아닌 띄우기(에어본)나 밀치기(넉백)는 당한 후에 궁을 쓰더라도 에어본이나 넉백 효과가 적용됩니다. 예측해서 해당 스킬을 씹어줍시다. 

 

예) 알리스타의 Pulverize(분쇄)나 Headbutt(박치기) , 블츠의 Power Fist(강철 주먹), 그라가스의 Explosive Cask(술통 폭발), 리신의 Dragon's Rage(용의 분노), 트리의 Burst Shot(대구경 탄환), 베인의 Condemn(선고), 제이스의 Thundering Blow/Acceleration Gate(천둥 강타/가속 관문) 나르의 GNAR!(나르!)같은 스킬은 상대방의 모션을 보고 대처하는 것이 힘들 수 있으므로 예측해서 궁으로 씹어줍시다. 당한 후에는 써봤자 날아가는 것은 똑같지

 

 

*바드의 궁과 올라프의 궁의 관계는 굉장히 특이합니다. 바드의 궁을 맞은 상태에서는 올라프가 궁을 못킵니다. 근데 바드의 궁을 맞기 전에 올라프가 궁을 먼저 키면 바드의 궁을 씹을 수 있습니다. 씹을지 안씹을지는 올라프가 결정 가능합니다.

 

*아지르의 궁의 경우, 올라프가 궁을 쓰면 올라프는 밀려나지 않으나 아지르의 궁을 통과할 수도 없습니다. (마치 애니비아 벽과 같은 효과)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으로 마체테와 2포션은 정글러의 기본입니다.
 
첫 정글을 돌고 귀환하면 마테체 업글에서 두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마테체 업글은 척후병의 샤브르? 추적자의 검?

 
1) 척후병의 샤브르를 가는 경우
엘리스, 볼리베어와 같은 강력한 1:1 능력을 보유한 챔프나 슬로우가 큰 소용이 없는 마스터이, 카직스 등을 상대할 때에는  (척후병의 사브르)이 좋습니다. 강타를 사용한 챔피언으로부터 받는 데미지 20% 감소 및 상대에게 가하는 도트데미지는 정글러 간의 1:1이 잦은 올라프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은신챔프인 렝가트위치, 르블랑(패시브), 베인 등을 상대할 때에 미리 강타를 써두면 깨알같이 표식으로 은신이 드러나기 때문에 유용하게 쓰일 때가 많습니다.
 
2) 추적자의 검을 가는 경우
(추적자의 검)을 가는 경우, 갱킹에 더 힘을 줄 수 있으며, 한타에서 챔피언 마크에 유리합니다. 확정적으로 슬로우를 날릴 수 있는 추적자의 검을 먼저 쓴 후에 Q를 던지면 좀 더 수월하게 도끼를 맞출 수 있습니다. 특히나 추적자의 검의 효과가 변경되면서 슬로우는 감소하였지만 이속을 훔치게 되어 q를 통한 슬로우가 핵심인 올라프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위에서 나열한 챔프들을 제외한다면 추적자의 검이 더 쉽고 편하게 쓸 수 있습니다.

*정글 상위템은 잿불거인? 용사?

 

 정글 상위템은 조합에 따라(자신이 탱킹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한지, 딜링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한지), 혹은 흥한 정도에 따라 용사와 잿불거인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용사의 경우 최근 버프로 인해 다시 충분히 괜찮은 옵션이 되었습니다. 한타에서 내게 딜링이 집중되지 않는 조합이고 초반에 잘 풀려서 내가 캐리할 수 있겠다 싶으면 갑시다.
 잿불거인은 칠흙의 양날도끼의 조합 시너지 및 후반 탱킹 아이템의 효율 증가를 가져다줄 수 있는 가장 보편적인 선택입니다. 탱템은 물론이요, 칠흙의 양날도끼를 비롯해서 스테락의 도전, 거대한 히드라와 같은 체력+공격력이 붙은 아이템들과도 시너지가 좋습니다.

 
*핵심 아이템
Ninja Tabi(닌자의 신발)닌자의 신발: 올라프는 헤르메스의 강인함 특성이 필요없을 뿐더러 원딜을 마크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닌자의 신발은 저렴하여 올라프가 이속을 빠르게 갖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칠흑의 양날도끼: 상당량의 체력과 쿨감, 공격력을 갖추고 있어서 탱킹과 딜링 양쪽에 큰 도움이 되며, 이속 증가 패시브도 매우 쏠쏠합니다. 물리 데미지를 가할 때마다 방어력이 5% 감소하는 옵션은 방관을 올리지 않는 정글올라프에게 애매한 옵션이긴 하지만 충분히 써먹을만합니다. 올라프에게 중요한 옵션들을 가진 팔방미인 아이템으로, 탑올라프와 정글 올라프에게 매우 유용합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망자의 갑옷: 뚜벅이를 위한 신템으로, 굉장히 준수한 체력과 방어력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속도 증가와 슬로우, 그리고 깨알같은 데미지가 있어 상대방 딜러를 무는데 굉장히 좋은 아이템이기에 올라프와 시너지가 우수합니다. 방템 중에서는 가장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다만 아군 딜러를 보호해야할 상황에는 망자의 갑옷 대신 란두인의 예언을 가는 것이 좋습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란두인의 예언: 상당량의 체력과 방어력을 갖추고 있어서 탱킹에 큰 도움이 되며, 때리는 상대의 공속을 감소시키는 패시브와 치명타 감소 및 광역 이속 슬로우의 액티브는 한타에서 빛을 발합니다. 다만 너프를 먹으면서 신템인 망자의 갑옷에 비해 체력 값이 아쉬운 부분이 있으므로 망자의 갑옷보다 먼저 택할 경우에는 액티브의 효율적인 활용이 필요합니다. 치명타가 주력인 챔프(야스오, 트타, 베인, 갱플)가 상대방에 있을 경우나 상대방 딜러를 물기보다는 아군 딜러를 보호해야할 상황에는 망자의 갑옷보다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스테락의 도전: 한타에서 한번 들어가면 빠져나오기 쉽지 않은 올라프에게 굉장히 매력적인 아이템입니다. 체력 비례가 있어 후반으로 갈수록 탄력을 받는다는 측면도 좋습니다. 다섯번째나 마지막 아이템으로 선택하곤 합니다. 올라프의 아이템 중에서도 통계상으로 굉장히 승률이 높은 아이템으로, 효율이 높습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정령의 형상: 상당량의 체력과 마법저항력을 갖추고 있어 AP 상대로 탱킹에 도움이 되며, 패시브는 올라프의 패시브 및 W와 상당한 시너지를 발휘합니다. 또한 올라프에게 중요한 쿨감 10%를 갖추고 있습니다. 상대가 2AP이거나 잘큰 AP 인 경우에 네번째 아이템으로 선택하며, 3AP 이상인 경우에는 세번째 아이템으로 선택합니다. 올 AD 조합에서는 가지 않습니다. 극후반에는 쿨감이 풀로 갖춰친 상황이라면 벤시로 바꾸고, 쿨감이 여전히 필요하다면 강철의 솔라리 등으로 대체합시다.
 
 
(시야석)시야석: 최근에서는 시야장악을 위해  (시야석)을 정글러가 가는 경우가 부쩍 늘었습니다. 상대방 정글러를 압박하기 좋은 올라프와 잘 맞는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여유가 된다면 가줍시다. 시야석을 가는 타이밍은 보통 신발 업그레이드 이후가 좋습니다.

*그 밖의 고려할 아이템

-상대방의 AD가 잘 컸으면 추가적으로 Thornmail(가시 갑옷)을 가고 AP가 잘 컸으면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와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을 갑시다. 상대방의 딜이 너무 쎄서 들어가자마자 순식간에 녹아버린다 싶으면 Guardian Angel(수호 천사)을 올립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은  가격 및 세부 옵션이 너프를 먹었고, 과거에는 특성 억압과의 시너지가 좋았으나 억압이 잠수함 너프로 공속 감소에 적용되지 않으면서 굉장히 우선순위가 떨어졌습니다. 게다가 쿨감을 만족시킬 수 있는 칠흑의 양날도끼 아이템이 생겼습니다. 상대방의 공속 감소가 필요한 상황에 맞춰서 선택하도록 합시다.
 
-위의 아이템 이외에도 공격쪽에 힘을 기울이고 싶으면 아래의 아이템 3종류를 추천합니다. 마방이 필요할 경우 올라프의 생존력에도 도움이 되는 Hexdrinker(주문포식자)-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을 갑니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순간적인 폭발력으로 한타에서 상대방 딜러를 제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는 분명히 통계상으로 승률은 괜찮게 나오는 아이템이긴 한데 워낙에 선택하는 사람이 적어서 해당 아이템이 올라프에게 좋은 아이템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확신이 없습니다. 아이템의 액티브 효과를 적재적소에 쓴다면 괜찮아보입니다,
 
-신발 업그레이드는 (닌자의 신발: 왜곡),(닌자의 신발: 민병대)을 추천합니다. 수세적인 상황에서는 민병대로 빠른 합류 및 억제기 앞 전투를 벌일 수 있고, 유리한 상황에서는 왜곡으로 유체화의 효율 및 쿨타임 감소를 극대화하여 10초 동안 상대방 딜러를 더 마크하기 쉬워집니다.
 
-영약은 (분노의 영약)가 (강철의 영약)보다 확실히 좋습니다. 공격력 25 증가 이외에도 물리 데미지를 가할 경우에 입힌 피해량 10% 옵션이 굉장히 유용한데다(평타말고 Q로 맞춰도 피회복이 됩니다!) 강철의 영약에서 강인함이나 크기가 커지는 옵션이 올라프에게 크게 중요하지 않다는 점도 큽니다.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은 한타에서 짧은 시간 내에 많은 딜을 받아내야하는 올라프의 특성 상 포킹메타에 최적화되어있는 워모그는 상대 조합에 맞춰서 선택하도록 합시다.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올라프는 탱커가 아니라 상대방 딜러진을 무는 브루저입니다. 초중반부터 탑의 라인관리가 필수적인 탑올라프는 해당 아이템을 고려할만 하지만 정글 올라프에게는 큰 메리트가  없습니다. 상대방 진영에 들어가서 광역딜을 넣는 것이 아니므로 차라리 쿨감에 신경을 써서 Q와 E로 적 딜러에게 위협을 가하거나 확실한 탱킹에 도움을 주는 란두인을 갑시다. 게다가 잿불거인과 패시브가 겹치기 때문에 잿불거인을 갈 경우에는 갈 필요가 없습니다.

 
*정당한 영광에 대하여
 
-(정당한 영광)하향된 이후로는 잘 택하지 않습니다. 체력이 500으로 깍이고 재사용 시간이 증가하는 너프를 먹었기에 스탯이 아쉬울 뿐만 아니라, 하위템이 정글러에게 가치가 떨어지는 카탈리스트가 끼어 있다보니 루비수정이나 수정 팔 보호구에서 일시불로 올릴 수 있는 상황이 아니면 애매한 구간이 생깁니다. 아군 조합이 브루저 위주의 조합이거나 상대 조합이 포킹 조합이라 필수적으로 가야 하는 상황이 아닌 이상, 선택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요하다면 일시불로 구매할 수 있을때 구매하거나 아니면 팀원과의 협의를 통해 천천히 올리는 등 그때 그때 상황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이템은 항상 유동적입니다. 상대방의 조합에 따라 결정합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베인
탑 올라프, 정글 올라프 모두에게 카운터 역할을 합니다. 올라프의 역류를 피하기가 수월한데다가 트루 데미지를 통해서 올라프를 순식간에 녹일 수 있습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올라프가 베인을 이기기 어려워집니다. 최대한 상대방의 선고를 궁으로 씹으면서 베인을 물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케일
개인적으로 가장 싫어하는 정글러이자 라이너입니다. 6렙 전까지는 올라프가 카정으로 쉽게 제압할 수 있으나 어느 정도 성장하기 시작하면 말리기 쉽지 않고, 특히나 한타에서는 올라프가 특정 상대 딜러를 무는 것을 케일이 궁으로 카운터 칠 수 있습니다. 올라프로 유명한 전프로 KT 라간이 언급한 공인 올라프 카운터 챔피언이기도 합니다. 초반에 케일이 약한 구간에 최대한 이득을 볼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킨드레드
최근 가장 까다롭다고 느끼는 OP챔피언입니다. 마치 베인처럼 올라프의 역류를 Q로 피할 수 있고, 시간이 지날수록 강력한 현재 체력 데미지로 올라프를 녹일 수 있으며, 궁을 통해 상대 딜러를 녹이러 들어온 올라프를 카운터칠 수 있습니다. 초반에 카정으로 승부를 보려고 해도 벽을 넘어버리며 도망치면 닭 쫓던 개가 지붕 쳐다보는 꼴입니다. 밴이 최선의 대처라고 생각하고, 만약에 상대하게 된다면 케일과 마찬가지로 초반에 최대한 이득을 봅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람머스
올라프는 CC기를 기반으로 하는 초식 챔피언에게 강한 면모를 보입니다.

방템 위주로 가는 람머스에게 올라프의 트루 데미지는 상당한 타격이며, CC기가 통하지 않기 때문에 올라프의 카정에 굉장히 무력합니다. 또한 람머스는 2:2, 3:3 등의 소규모 교전에서 올라프의 존재감을 이기기 힘들고, 역갱을 치더라도 승리를 장담하기 어렵습니다.
람머스 정글의 갱킹 루트는 정형화되어있으므로 와딩을 통해 람머스의 위치를 꾸준히 파악하면서 우리편이 갱을 당하는 것을 막고, 역으로 카정이나 역갱, 라인 개입 등으로 차이를 벌리면 무난히 이기실 수 있습니다. 한타에서는 람머스가 Q로 구르면서 진입할텐데, 올라프가 앞에서 궁을 쓰고 구르기를 받아내면서 싸우면 람머스가 한타에서 할 수 있는 것이 얼마 없습니다.
아무무
올라프는 CC기를 기반으로 하는 초식 챔피언에게 강한 면모를 보입니다.

전통의 카운터입니다. 특히 람머스의 Q와 같은 도망갈 수 있는 수단이 없는 아무무는 카정에 굉장히 취약합니다. 아무무의 궁과 Q가 별 효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 역시 아무무에게 굉장히 괴롭습니다.
아무무는 정글링이 상당히 빠른편이기 때문에 아무무가 성장하도록 두면 나중에 한타에서 강력한 CC기로 커다란 존재감을 발휘할 수 있으므로 아무무 상대로는 카정이 가장 큰 핵심입니다. 상대방 정글의 레이스쪽이나 블루쪽, 늑대쪽 등에 철저히 와딩해놓고 아무무 말려죽이기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무를 최대한 마크하는 식으로 플레이합시다.
노틸러스
올라프는 CC기를 기반으로 하는 초식 챔피언에게 강한 면모를 보입니다.

역시 전통의 카운터입니다. w를 제외하고 패시브, Q, E, 궁극기 모두 강력한 CC기를 가진 노틸러스는 CC기를 무시하는 올라프를 상대로 정말 답이 없습니다.
노틸러스를 상대로 할 때에는 6렙 전까지는 성장 및 라인 압박 위주로 하다가 6렙 이후로 노틸러스를 카정 및 역갱으로 마크하면 쉽게 승리할 수 있습니다. 노틸러스가 끼어있는 소규모 교전 및 한타에서는 노틸러스의 Q를 대신 맞아주면서 노틸러스의 대가리를 찍어버리면 걸어다니는 CC기 셔틀 노틸러스가 CC기를 쓰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올라프로 할 때 가장 쉽다고 느끼는 챔피언입니다.

 올라프는 판테온이나 아트록스, 우디르같은 정글러에게 상당히 강한 면모를 보입니다. 각 정글러의 CC기를 타이밍 맞춰 씹으면서 맞다이하시면 손쉽게 이깁니다. 그 이외에 리신이나 렝가, 피들 등을 상대로는 올라프가 기본적으로 우위를 가집니다. 반대로 볼리베어나 마스터이, 케일, 신짜오 등을 상대로는 까다롭습니다.


 Lee Sin(리 신)리신: 리신이 먼저 Q를 맞추더라도 올라프가 1:1로 리신을 제압할 수 있습니다. 다만 리신은 올라프를 궁으로 차버릴 수 있으므로 리신의 궁을 예측하여 궁으로 씹는 것이 핵심 포인트입니다. 덤으로 서로 딸피인 상황에서 리신이 Q를 맞추고 진입할 때 타이밍을 잘 맞춰서 Q와 E를 날려주면 Q의 데미지가 들어오기 전에 리신을 죽일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올라프가 한타에서의 존재감이 더 큽니다.

 

 

Jarvan IV(자르반 4세)자르반: 기본적으로 정글에서 1:1 조우 시 올라프의 우세이며 2:2 소규모 교전 역시 올라프가 유리하나 한타에서 자르반은 올라프를 완전히 마크할 수 있습니다. 대격변으로 올라프를 가두게 되면 한타에서 올라프에게 생명줄이나 다름없는 유체화 시간과 궁 타임을 허무하게 소모하게 될 뿐만 아니라 해당 시간 동안 올라프는 상대방의 주요 딜러를 마크할 수 없습니다. 또한 중반 이후 시야장악 하러 돌아다니는 올라프를 상대로 대격변으로 완전히 퇴로를 차단하고 끊어먹을 수 있어 까다롭습니다. 최근에는 잘 안나오기는 하지만 여전히 위협적입니다

 

 

Elise(엘리스)엘리스: 다시 돌아온 정글의 여왕입니다. 6렙 이전에 올라프를 상대로 주도권을 잡을 수 있다보니 올라프에게 부담스럽습니다. 올라프가 먼저 엘리스를 발견하고 역류를 맞춰서 싸운다 할지라도 올라프가 E를 찍으러 돌진하는 과정에서 먼저 엘리스에게 고치를 맞은 후에 엘리스 풀콤보를 맞게 되고, 이후 올라프가 붙어서 맞다이를 하더라도 E로 시간을 끌면서 자신의 스킬 쿨을 벌거나 도망치거나 추노하는 등 엘리스가 주도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보니 까다롭습니다. 초반에는 되도록이면 레벨링과 백업 위주로 플레이하면서 6렙을 최대한 빨리 찍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Rengar(렝가)렝가5스택을 쌓은 렝가를 상대에게 선공당하지만 않으면 올라프의 승리입니다. 특히나 렝가는 카정에 생각보다 무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다만 렝가의 궁을 통한 강제 이니시니 짤라먹기를 항상 유의해야합니다. 상대 정글에 충분히 와딩을 하시고, 렝가가 궁을 썼다는 생각이 들면 미친듯이 후퇴핑을 찍어서 아군이 당하는 것을 막읍시다. 정글 아이템으로 (척후병의 사브르: 용사)를 올리면 렝가가 궁으로 도망가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정글 맞다이에서도 유리해지기 때문에 핵심 아이템입니다.

Fiddlesticks(피들스틱)피들스틱: w너프로 상대하기 굉장히 편해졌습니다. 정글에서 1:1로 만났을때 까마귀+공포+흡수에 당하더라도 흡수 사정거리에서 살짝 빠진 다음에 다시 도끼를 던져서 들어가면 질 수가 없고, 그냥 흡수를 맞으면서 싸워도 올라프가 이깁니다. 중반부터는 반드시 시야석을 사서 피들의 깜짝궁만 조심한다면 어렵지 않습니다. 피들스틱은 항상 존야, 공포, 엄청난 데미지의 궁으로 커다란 변수를 가지고 있는만큼 신중을 기합시다.
 

Volibear(볼리베어)볼리베어: 볼리베어와의 초반 맞다이는 점화 없는 정글 올라프의 필패입니다. 적 정글과의 1:1은 피하면서 빠른 정글링과 갱킹으로 플레이하면 올라프가 더 빠른 성장을 통해 앞서나갈 수 있습니다.

Khazix(카직스)카직스초반에는 올라프가 유리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카직스가 유리해집니다. 특히나 한타에서 카직스가 날뛰는 것을 막기 어렵습니다. 올라프가 유리한 초반에 카정 및 갱킹, 라인 압박 등으로 이득을 보면서 빠른 템포로 스노우볼을 굴릴 수 있도록 합시다.

Master Yi(마스터 이)마스터이 마스터이와 올라프의 상성은 레벨 6을 기점으로 급격히 바뀝니다. 레벨 6 이전에는 특별한 이동기가 없는 마스터이는 올라프의 카정 및 역갱에 굉장히 무력하여 스펠이 빠지거나 죽기 쉽상이지만 궁을 찍은 후에는 슬로우에 면역이 되면서 올라프의 위협에서 쉽게 벗어날 수 있고, 오히려 거꾸로 Q와 궁으로 유체화로 도망가는 올라프를 추격할 수 있습니다. 정글아이템 및 코어템을 든 후에는 올라프가 마스터이를 상대로 1:1에서 이기기 힘들며, 한타에서 역시 CC기가 없는 올라프는 마스터이의 초기화를 막을 수 없습니다. 마스터이가 6렙 이전에는 카정을 통해 마스터이를 최대한 괴롭혀서 성장을 늦추고, 마스터이가 6렙을 찍은 후부터는 마스터이는 라인 개입이 적은 정글러이므로 올라프로 여러 라인을 풀어주면서 이득을 봅시다.

 

올라프가 유리한 조합은?

 올라프는 1)이니시를 걸 수 있고, 2)같이 들어갈 수 있는 아군 챔프가 있을 때에 가장 빛을 발합니다. 올라프는 스스로는 이니시 하기 굉장히 힘들 뿐만이 아니라 혼자 상대방의 진영에 들어갔다가는 쉽게 점사당해서 녹습니다. Leona(레오나)Lissandra(리산드라)Malphite(말파이트)Wukong(오공)Rumble(럼블)과 같이 확실한 이니시를 가지고 있고 같이 상대방의 진영을 붕괴시킬 수 있는 챔피언과 함께라면 오랫동안 살아남으면서 상대방의 주요 딜러를 쉽게 물 수 있어 큰 존재감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혹은 아예 원거리에서 상대방과 거리를 둘 수 있는 포킹 조합에서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도끼를 통해 포킹을 해줄 수 있고, 진입하는 상대에게는 상대의 cc기를 궁으로 무시하며 슬로우를 걸어 아군의 주요 딜러를 보호해줄 수 있습니다. 가령 아무무나 노틸의 Q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거나 세주아니의 궁각을 방해한다거나 람머스가 굴러들어올때 대신 먼저 부딪친다거나 하는 등의 역할로 상대 이니시에이터를 방해하고, 추가적으로 아군 딜러를 물기 위해 진입할 주요 챔프들에게는 도끼를 던지고 찍고 하면서 올라프에게 딜이 집중되도록 하여 아군 딜러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올라프 정글링

 올라프의 정글링은 특별한 점이 많아서 따로 기술합니다. 올라프 정글은 정글 클리어가 모든 챔피언 중에 가장 빠릅니다.  노리쉬의 경우에도 포션을 하나도 쓰지 않고 3:27~3:33의 시간으로 첫번째 정글을 클리어 가능합니다. 마체테 마나회복 옵션 버프 이후에는 더 빨라졌습니다. 리쉬가 포함될 경우에는 3:25에 클리어하기도 합니다.

 역류(q)의 방향 및 리셋낮은 피의 정글링을 통한 w와 패시브 활용을 중점적으로 보시면 됩니다. 상대방 정글의 개입이 없을 것이라는 확신이 있으면 아래 동영상과 같이 낮은 피로 정글링을 하는 것이 훨씬 빠르고 포션 관리도 가능합니다. 아래 영상을 촬영할 당시보다 지금이 마나회복 증가로 인해 더 정글링이 빠릅니다. 아래 영상에서 칼날부리에서 두번째 역류를 실수해서 잔몹 하나를 못맞추는 바람에 3:31로 클리어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3:30 클리어했을듯.


 

핵심포인트

 

1. 첫 정글은 낮은 피로 정글링을 돌자. 

 

2. 역류로 정글몹을 다 맞추자. 레드나 블루에서 역류를 2마리에게 맞추는 각도로 던지시는 분들이 있는데 3마리에게 다 맞추는 각도가 충분히 나옵니다. 역류를 하나 이상에게 더 맞출 수록 평타를 한대 이상 절약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칼날부리는 도끼로 4마리를 다 맞출 수 있고, 도끼 두방이면 잔몹들을 다 정리할 수 있습니다.

 

3. 마나가 충분하면 도끼를 줍자. 물론 도끼를 주우러 갈 때에도 평타를 치면서 무빙하세요. 역류가 최소 사정거리가 있지만 벽에는 막히기 때문에 벽 가까이서 던지면 제자리에서도 도끼 회수가 가능한건 덤. 두꺼비를 잡을 때에 벽에 가까이 가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4. 올라프는 두꺼비 스타트가 가장 빠르다. 올라프가 초반 정글링에서 마나 소모가 크기 때문에 레드버프보다 블루버프 효율이 높습니다. 두번째 스마는 레드에 쓰는 것이 피회복 옵션으로 인해 안정적입니다. 즉, 레드 진영에서 올라프를 고르는 편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상대방이 2렙 찌르기가 들어올 수 있는 리신같은 챔피언이 있다거나 아니면 대놓고 초반 킬을 노리는 점화 이블린같은 경우에는 저렇게 돌다가 비명횡사할 수 있으며, 아군이 칼날부리를 먹고 텔로 탑에 복귀하는 챔프의 경우에는 저런 정글링이 효율적이지 않으므로 상황에 맞춰서 유동적으로 돌도록 합시다.

 

 항상 상대방의 정글 시작 위치 및 리쉬 정도를 파악하고 (상대 봇라인의 피나 움직임을 통해서), 상대방 정글이 하드리쉬를 받고 2렙 찌르기를 올 것 같다 싶으면 빠르게 버프몹을 처리하고 와드 박은 후에 집가는 등의 유연성을 발휘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탑이 아군 정글을 먹고 복귀하는 경우에는 두꺼비-블루-늑대-집-레드 등의 정글링을 하여 동선을 효율적으로 관리합시다.

 초반 1렙 교전에서는 최강 챔프 중에 하나입니다. 1렙에 총 4번의 역류를 쓸 수 있습니다. 광역 데미지와 슬로우를 주는 올라프는 초반 교전에서 엄청난 힘을 발휘합니다. 특히 난전 형식의 싸움이 될 경우 도끼를 계속해서 주우면서 역류를 날려주면 올라프 있는 쪽이 필승입니다.


정글 올라프의 강력한 구간에 대하여

 

게임 시간에 따른 정글 올라프의 승률 변화


 위의 그래프는 정글 올라프가 어떤 구간에서 힘을 발휘하는지 가장 잘 알려주는 그래프입니다. 올라프는 초중반에 강력한 힘을 발휘하고 후반으로 갈수록 힘이 빠지는 챔프입니다. 올라프 정글을 할 경우 초반에 갱킹, 카정 등으로 조그만한 이득이라도 만들어내고 이를 바탕으로 운영을 통해 스노우볼을 굴려야 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소위 막싸움으로 가면서 후반으로 이어질 경우 올라프는 마스터이, 에코, 이블린, 렝가, 케일같은 챔프보다도 힘이 더 빠질 수 밖에 없습니다. 운영이 상대적으로 수월한 상위 랭크일수록 올라프의 승률이 높은 것과 일맥상통합니다(11/06 fow 기준으로 승률이 브론즈


초반 운영법

 항상 마나 관리에 유념하세요. 초반 구간에 마나 부족에 심하게 시달립니다. 집 가서 마나 포션 두개 이상은 사는 것이 좋습니다. 갱킹을 가거나 카정을 갈 때 최소 마나 200 정도는 가지고 갑시다. 

 (*후반 갈수록 마나는 풍족해집니다. 왜냐면 올라프가 마나를 쓰는 곳은 딱 2개, 마나 60을 소모하는 역류와 30을 소모하는 광포한 공격인데 스킬 레벨을 올려도 마나 소모량이 증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 

 올라프가 매우 강력한 타이밍이므로 최대한 상대 정글러를 압박하면서 이곳 저곳을 찌르며 아군 라인들을 풀어주도록 합시다. 올라프는 역갱에 굉장히 능하므로 상대 정글러의 갱킹 루트가 확인된다면 역갱으로 큰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올라프는 갱킹시 CC기가 부족하긴 하나 데미지가 상당히 잘 나오므로  CC기가 있는 챔프가 라인에 섰을 경우에는 쉽게 갱킹이 가능합니다. 그 밖에도 특정 라인이 힘들다 싶을때 가서 도끼를 한두방만 맞추고 빠지면 해당 라인을 쉽게 풀어줄 수 있습니다.

올라프는 갱킹 시에는 도끼를 맞추는 것이 가장 핵심입니다. 도끼로 맞춰서 상대 챔프에게 슬로우를 걸었고 상대가 포탑에서 멀리 있어서 충분히 추노할 각이 나온다 싶으면 바로 즉각적으로 유체화를 켜서 돌진하면서 도끼로 찍어버리세요. 올라프의 유체화와 상대방의 점멸을 서로 교환할 경우, 유체화는 쿨타임이 210초이고 점멸은 쿨타임이 300초이기 때문에 올라프에게 다시 한번 기회가 돌아옵니다. 올라프에게 유체화가 돌아오는 타이밍에 맞춰서 다시 한번 해당 라인을 찔러봅시다. 

 

중반 운영법

  올라프는 후반으로 갈수록 힘이 빠지는 챔프로, 초반 올라프의 우위에서 얻은 이득을 바탕으로 운영을 통해 스노우볼을 굴려야합니다. 상대방 정글에 와딩을 하여 상대방 정글의 동선을 꾸준히 파악합시다. 상대방 정글이 갱킹갈 때에는 백핑을 찍어 아군이 갱킹을 당하는 것을 막고, 그 동안에 상대방 정글을 카정하거나 역갱을 치거나 다이브갱을 치거나 혹은 용이나 버프몹과 같은 오브젝트를 얻어서 이득을 계속 불려나갑시다.  올라프는 타워을 두고 싸우는 정식 5:5 한타보다 용 및 정글에서 싸우는 난전을 좋아하는 챔프입니다. 용과 버프몹의 젠을 확인하고 용 싸움이나 버프몹을 둘러싼 난전을 일으켜서 올라프의 존재감을 발휘합시다.

 

후반 운영법

 정글 올라프의 커다란 장점 중 하나는 뛰어난 라인 클리어 능력 및 포킹 능력입니다. 초중반에 아군이 밀릴 때는 같이 라인을 밀어서 아군이 집에 가기 수월하게 도와준다거나 갱킹 후에는 라인 관리를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서로 뭉치는 후반에 빈라인이 있으면 빠르게 라인클리어 및 라인을 밀고 빠르게 합류하여 라인 관리에서 이득을 가져갈 수 있으며, 서로 대치 상황에서는 빠른 미니언 정리하고 도끼를 통한 포킹으로 상대방에게 피해를 입히고 슬로우로 가하여 아군에게 유리한 상황을 만듭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브루저, 딜탱인 올라프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은 상대 주요 딜러를 무는 것입니다. 잘 큰 상대방의 원딜이나 미드라이너를 물어서 아군 딜러를 상대 딜러로부터 보호함과 동시에 상대 딜러를 위협합시다. 때때로 아군 특정 라이너가 상당한 딜을 뽑을 수 있을 때에는 들어오는 탱커 및 브루저들에게 슬로우로 마크하며 아군 라이너를 보호하며 플레이하는 것도 좋습니다.

 올라프는 상대방에게 진입하는 것은 쉽지만 빠져나오기는 쉽지 않습니다. 들어올 때는  마음대로지만 나갈 때는 아니란다.항상 상대방의 딜량을 계산하고 올라프의 궁타임과 유체화 타임을 몸으로 체득하여 언제 빠져야할지 생각합시다. 올라프는 딜탱이며 체력이 낮을수록 빠른 공속과 뛰어난 체력회복으로 전투 능력이 향상됩니다. 적 딜러를 물다가 허무하게 녹기보다는 중간중간에 계속 빠졌다고 들어갔다가를 반복하며 오래 생존하여 어그로 분산을 노리고 적에게 최대한 많은 딜을 넣읍시다.



마치며

  현재 다양한 탑 및 정글 챔피언들이 연달아 너프를 먹으면서 정글 올라프와 탑 올라프가 모두 뜨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올라프는 탑, 정글의 양자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대에게 큰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정글 올라프는 탑 올라프와는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는 정글 챔피언인만큼 많은 분들이 제 공략을 보고 정글 올라프를 플레이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기간 동안 올라프를 플레이하면서 느끼고 경험한 바를 바탕으로 공략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올라프 정글에 도움이 되었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부족한 부분이나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 혹은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 댓글을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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