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6명
69.6% (32표)
0% (0표)
30.4% (14표)
이즈리얼, 방탕한 탐험가
Ezreal, The Prodigal Explorer
21
8
1
32/46
(개편)쿨감을 중시한 선 정수약탈자 이즈리얼

- 7985246(2015-08-09, 조회수: 171181)

 저는 주 포지션이 탑인 플래 2 유저입니다. 원딜은 부 포지션일 뿐이지만, 그 중에서 가장 자주 플레이하는 이즈리얼의 특이한 템트리를 소개시켜 드리고자 공략을 씁니다. 바로 사람들이 많이들 기피하곤 하는 '정수약탈자'를 활용하는 아이템 트리입니다.


1) 정수약탈자 아이템 트리의 특징

 바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이후 쿨감) 옵션이 붙어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B.F 대검의 상위 아이템을 본다면 무한의 대검(이후 인피)은 공격적인 아이템, 피바라기와 헤르메스의 시미터는 방어적인 아이템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 중 정수약탈자는 가장 밸런스가 맞으면서도 돈 효율이 좋은 아이템이라고 자신있게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3200골드에 생명력 흡수와 마나 흡수가 있음으로 인해서 유지력도 잡을 수 있고 쿨감도 있으므로 공격적인 면으로도(신비한 화살의 쿨타임 감소), 방어적인 면으로도(비전 이동의 쿨타임 감소) 아이템 빌드를 올릴 수 있습니다. B.F 대검의 상위템 중 이렇게 돈 효율이 좋은 아이템은 없어요.

 그리고 그 후에 야만의 몽둥이(이후 브루탈)와 아이오니아 장화(이후 쿨감신)를 구비함으로써 최소의 돈으로 최대의 피해를 입히는 게 가능한 아이템 트리가 완성됩니다.

2) 정수약탈자 아이템 트리의 장점

 우선 첫째로, 빠르게 쿨감 40%가 맞춰지므로 (이런 말을 공략에서 하면 안되긴 합니다만)존나 재밌습니다. 진짜 존나 재밌어요. 이거 뽕맛 한 번 보시면 헤어 나올 수가 없을 겁니다. 광휘의 검이 맞춰지면서부터는 딜이 폭발하면서 비전 이동 쿨타임까지 굉장히 짧은 템트리이므로 중반 타이밍에 엄청난 활약을 할 수 있습니다.
 둘째, 유지력이 선트포나 선여눈 빌드에 비해 굉장히 뛰어나므로 (실제로 평타를 자주 친다면 여눈보다 마나가 잘 들어옵니다.) 라인전이 불리해도 버티는 데 유용합니다. 궁극기 쿨타임이 짧아서 망했을 때 버스 타기도 좋아요,

3) 정수약탈자 아이템 트리의 단점

 첫째, 초반에 B.F 대검을 살만한 돈이 모이지 않는다면 힘들어집니다. 저는 적응해서 흡혈의 낫과 체력 포션 2개, 마나 포션 1개로 B.F 대검까지 벌레같이 버티는 게 익숙해졌지만 처음 하신다면 마나도 부족하고 힘드실 겁니다. 유지력을 중시한 룬이나 특성을 써보시는 것도 좋아요.
 둘째, 바로 가장 큰 팀원들의 눈총입니다. 정수약탈자를 가는 순간 3, 4킬을 먹은 이즈리얼이라도 팀원들이 '그러니까 딜이 안나오지 ㅉㅉ'라고 말하는 게 일상이 됩니다. 실질적으로 딜은 피바라기보다 잘나오는 아이템인데도 말이죠.



15.05.27 추가)


칠흑의 양날도끼가 패치됐지만 아마도 활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칠흑의 양날도끼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일단 

1) 물리 피해를 여러번 광역으로 입힐 수 있는 챔피언(예: 탈론, 미스 포츈 등)

2) 그 챔피언의 다른 핵심 아이템과 시너지 효과가 날 것(정수 약탈자와 칠흑의 양날도끼를 가버리면 쿨감 옵션이 오버되는 경우가 많고 삼위일체를 올릴 때 돈의 낭비가 생김)

등등의 조건을 만족해야 하는데 정수약탈자를 핵심 아이템으로 가는 이즈리얼은 그 조건을 만족하기가 힘듭니다. 정 가고싶으신 분들은 (정수 약탈자)Phage(탐식의 망치)Sheen(광휘의 검)(얼어붙은 건틀릿)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순으로 아이템을 빌드하시거나 룬과 특성으로 쿨감 10%를 셋팅한 후 (정수 약탈자)Phage(탐식의 망치)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순으로 아이템을 빌드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하지만 아래 아이템트리 설명에서 나오겠지만 정수 약탈자와 얼어붙은 건틀릿의 시너지는 별로 좋지 않으므로 웬만하면 몰락한 왕의 검을 활용하는 빌드를 사용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전 오리지날 빌드쪽이 손에 익어서 그런가 칠흑은 영 땡기지가 않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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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수 약탈자를 가기만 하면 진 이유가 제 탓이 되는 게 싫어서 공략을 씁니다.

 혹시 해보시고 괜찮은 템트리다 싶으시면 다른 지인분들께도 추천드려 주세요! 파랑 이즈도 원래라면 욕을 먹는 템트리였지만, 사람들이 조금씩 써가면서 프로도 쓰고 그렇게 퍼졌습니다. 그렇게 퍼져서 인정받는다면 굉장히 뿌듯할 듯하네요.

참고: 이 공략은 초보 분들을 위한 이즈리얼 공략글이 아니라 그저 템트리를 소개하는 글일 뿐입니다. 현재 주류 템트리는 여눈을 가는 파랑이즈와 삼위일체를 먼저 가는 트포이즈이고 이 템트리는 다른 템트리와 운용법이 조금 다르므로 기본적인 이즈리얼 테크닉이나 스킬 활용은 다른 공략글에서 참고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즈리얼, 방탕한 탐험가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02) 2334 마나 375 (+50.0) 1225
공격력 60 (+2.75) 106.8 공격 속도 0.625 (+2.5%) 0.891
5초당 체력회복 4 (+0.65) 15.05 5초당 마나회복 8.5 (+1) 25.5
방어력 24 (+4.7) 103.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공격력 +0.95
    x9
  • 체력 +8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체력
    +72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10,752 IP
 공격 속도 룬은 취향에 맞춰 박아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이즈리얼에게 공속룬은 별로 효율이 좋다고 생각되진 않아요. 기본 공격 속도, 성장 공격 속도도 원딜의 하위권일 뿐더러 공격 속도를 활용할만한 스킬도 없습니다. 오히려 추천드리는 것은 방어구 관통력 룬입니다.

 방어구 관통력 룬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체력 위주의 탱커'를 잡기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정 방어구 관통력이 있다면 몰락한 왕의 검을 가지 않아도 체력을 주로 올리는 탱커들을 잡을 수 있게 됩니다.(사실 템트리 유동적으로 가기 귀찮아서 겜 시작하기 전에 룬으로 바꿈)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1) 공격 특성

 마술 특성은 쿨감 40%를 맞추기 위해, 포식은 B.F 대검을 맞추려면 라인 유지력이 필수이므로 찍었고 약점 노출은 포킹할 때 팀원의 소소한 딜량 증가를 위해 찍었습니다.

2) 보조 특성

 귀환 강화가 파괴전차보다 낫지 않을까 싶어서... 님들은 그냥 맘대로 찍으세여
 딱히 드릴 말씀이 없네요. 정화나 보호막이나 탈진 정도가 고려해 볼만한 주문인 듯합니다.
끓어오르는 주문의 힘 (Rising Spell Force)
이즈리얼이 스킬을 적중시키면 공격 속도가 6초간 10% 증가합니다. (최대 5회 중첩)
신비한 화살 (Mystic Shot)
마나 소모: 28/31/34/37/40
재사용 대기시간: 5.5/5.25/5/4.75/4.5초
이즈리얼이 에너지 화살을 발사하여 20/45/70/95/120 (+1.3 AD) (+0.15 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명중 시 발생 효과 적용).

신비한 화살이 명중할 경우 이즈리얼의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150)
정수의 흐름 (Essence Flux)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이즈리얼이 구체를 발사해 처음으로 적중한 챔피언이나 목표물에 4초 동안 남아있게 합니다.

구체에 적중된 적에게 스킬이나 기본 공격을 가하면 폭발하며 80/135/190/245/300(+1.0 추가AD) (+0.7/0.75/0.80/0.85/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로 구체를 폭발시키면 해당 스킬로 소모한 마나 + 60의 마나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1150)
비전 이동 (Arcane Shift)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26/23/20/17/14초
이즈리얼이 지정한 위치로 순간 이동하며 가장 가까이 있는 적에게 유도 화살을 발사하여 80/130/180/230/280 (+0.5 AD)(+0.7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75 / 마법 화살 사정거리 : 375)
정조준 일격 (Trueshot Barra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이즈리얼이 1초 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에너지 미사일 탄막을 발사하여 미사일에 맞는 각 유닛에게 350/550/750 (+1.0 추가AD)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 및 미니언에게는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Rising Spell Force(끓어오르는 주문의 힘)


 우선 첫 번째로 패시브, '끓어오르는 주문의 힘'입니다. 이즈리얼이 공속템이 다른 원딜에 비해 그렇게 중요하지 않은 이유 첫 번째죠.


 풀스택을 쌓을 시 50%의 공격속도 보너스가 생깁니다.


 저같은 경우 이 패시브와, 삼위일체, 요우무에서의 공속만으로 해결하고 룬과 특성에는 공격속도에 투자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이즈리얼의 기본 공격속도와 성장 공격속도가 다른 원딜에 비해 높지 않고, 평타의 비중 또한 이 템트리는 크지 않기 때문에 공격속도가 느리다는 체감은 들지 않으실 겁니다.



Mystic Shot(신비한 화살)


 두 번째로 q스킬, '신비한 화살'입니다. 이 공략에서의 이즈리얼이 공속템이 중요하지 않은 이유 두 번째입니다.


 주문검 옵션과의 시너지가 굉장히 좋고, 쿨타임이 짧아서 주요한 딜링 스킬입니다.


 그리고 이 공략에서 이 스킬의 중요도는 더욱 높아집니다. 바로 적중 시 다른 모든 스킬의 쿨타임을 1초 줄여주는 효과 때문입니다.


 q스킬을 마스터 할 시 q스킬의 쿨타임은 2.4초, 적중할 시 쿨타임은 1.4초입니다. 무려 모든 스킬의 쿨타임이 1초 줄어들 가능성이 1.4초마다 생긴다는 거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옵션이 중첩되면 중첩될 수록 이 시너지가 엄청나집니다. 절대 가볍게 볼 대목이 아니죠.



Essence Flux(정수의 흐름)


세 번째로 w스킬, '정수의 흐름'입니다.


다르게 말할 건 없습니다만, w스킬을 딜링용으로 쓰기보단 저는 카이팅할 때 뒤로 쓰고 비전으로 자체적으로 효과를 받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러면 w의 적중으로 인한 패시브 1스택, 비전이동의 적중으로 인한 패시브 1스택, w스킬의 자체적인 공격속도 증가 효과를 다 받음으로 인해서 딜 넣기가 훨씬 수월해집니다. 힘드시겠지만 익숙해지신다면 한타때의 딜량이 비교가 불가능하죠.


참고로 쿨감이 40%가 된다면 w를 아군에게 쓰는 것 만으로 패시브의 유지가 가능해집니다.



Arcane Shift(비전 이동)


 네 번째로 e스킬, '비전 이동'입니다.


 판정이 리그 내에서 손에 꼽을 정도로 좋은 스킬로 언제나 거론됩니다.


 이 스킬 또한 말씀드릴 건 별로 없네요. 쿨타임 감소로 인한 이득은 q스킬의 설명에 이미 나와있으니 말입니다. 6.6초의 이동기가 1.4초마다 1초씩 쿨타임이 줄어드는 게 얼마나 큰 이득인지는 해보시면 아실겁니다.



Trueshot Barrage(정조준 일격)


 마지막으로 r스킬, 이즈리얼의 궁극기 '정조준 일격'입니다.


 다른 공략에서도 익히 보셨겠지만 전투가 일어난다면 최우선으로 쓰시는 게 좋습니다. 패시브 스택도 쌓이고, 한타 중에서 여러 번 맞출 q스킬의 쿨타임 감소 효과를 누릴 수도 있고, 무엇보다 전투가 시작할 때 진형이 흐트러지지 않고 여러명을 맞추기 쉽기 때문입니다.


 쿨타임 감소율이 40%에 달한다면 48초, 여기저기 다니면서 q스킬을 자주 맞추고 다닌다면 30초대도 바라볼 수 있는 게 이 템트리의 장점이죠.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초반에 세 가지 아이템의 공통점이 보이시나요? 바로 쿨감 옵션이 달려있다는 점입니다.  정수 약탈자 10%, 야만의 몽둥이 10%, 아이오니아 신발 15%. 특성까지 합하면 정확하게 쿨감 40%가 완성됩니다.

 5500골드로 굉장히 빠른 타이밍에 완성되는 쿨감 40%는 적팀 입장에서 엄청난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여눈 이즈와는 다른 타이밍에 나오는 폭발적인 딜과 유틸성이 핵심입니다. 트포까지 나오면 그 타이밍에 대부분은 이즈를 딜량으로 이길 챔프가 없을 겁니다.

 대부분 라위까진 고정적으로 갑니다. 마지막템은 좋아하는 거 가세요. 저는 피바라기 갑니다. 고려할만한 다른 아이템이라면 헤르메스의 시미터, 밴쉬의 장막, 무한의 대검, 몰락한 왕의 검 등이 있겠습니다. 정 적팀 렝가같은 놈이 잘 커서 살기가 워낙 힘들다 싶으시면 존야의 모래시계도 추천드릴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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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많은 사람들이 마나무네정수약탈자를 비교하시곤 합니다. 물론 마나무네가 1000원 싸다는 장점은 굉장히 크긴 합니다만 능력치 면에서 비교가 되지 않죠. 게다가 마나무네가 마나를 다 쌓았다고 해도 쿨감과 전투 지속력에서는 확실한 우위입니다.

 그리고 별로 쓸 말이 없어서 정수약탈자에 대한 오해라도 풀어보려고 합니다.

 정수약탈자 툴팁을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마나 흡수량은 '기본 공격으로 가한 피해량의 2~8%'입니다. 이 기본 공격에 아무래도 주문검 효과의 데미지도 같이 계산되는 듯합니다. 그래서 광휘의 검이 나오고 나서부터는 마나가 반 이하일 때 q를 쏴서 맞추면 거의 q 마나가 대부분 회복됩니다. 지존짱짱;

 그리고 다음 줄을 읽어보세요. '잃은 마나량에 비례' 보이시나요? 최대 마나량을 키우면 마나를 잃기는 힘들어져서 최대 마나량과 정수약탈자는 조합이 좋지 않습니다. 주문검 효과가 워낙 이즈리얼과 조합이 좋아서 트포를 가긴 하지만 얼건이나 여눈만은 가지 말아주시길 바랍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첫 귀환 전까진 물론 다른 이즈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쿨감 40%를 바라보며 꾸준히 파밍을 해주세요.

 

초반 운영법

 정수약탈자가 나온다면 의외로 잘 나오는 딜에 놀라실 겁니다. 가격이 비싸지고 공격력이 오른 이후로는 절대 다른 템에 밀리는 효율이 아니에요. 일단 흡혈, 흡마나 옵션으로 인해서 라인 유지력이 대폭 늘어나므로, 한방에 몰아치는 것은 힘들지만 느긋하게 라인전을 이끌어 나간다면 충분히 강력합니다. 맞다이에도 그리 꿀리진 않으니 무리하지 마시고 플레이하세요.

 

중반 운영법

 브루탈과 쿨감신이 나온 타이밍에는 아마 다른 이즈와는 다른 듯한 굉장히 새로운 느낌을 받으실 겁니다.


평q만 맞춰도 적의 피가 너덜너덜하고, 용한타에선 브루져가 물어도 비전을 두세 번 쓰면서 빠져나가고, 궁극기로 라인정리하고 집을 갔다 오니 다시 궁이 차있고, 등등 말이죠. 거기서 트포 하위템들을 하나하나 맞추다 보면 브루져도 이길 수 있을만한 딜과 유틸성을 체감하실 겁니다.


   후반 운영법

 

 여눈을 가지 않아서 후반 뒷심은 조금 딸릴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다른 이즈와 다르게 초중반의 강력함을 토대로 스노우볼을 굴린다면 충분히 승리를 거머쥘 수 있으실 겁니다. 마지막 템은 여러분이 좋아하시는 아이템을 하나 구비하시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비전의 쿨감을 믿고 조금 더 공격적으로 플레이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q를 연속적으로 맞춘다면 후반 한타에선 비전 쿨이 정말 3~4초대인 것처럼 느껴질 정도로 짧거든요. 적 딜러가 피가 적은데도 우리 브루져의 돌진기가 빠졌다면 대신 들어가서 죽이고, 점멸등의 도주기로 다시 위치를 잡으실 수도 있구요. 더 이상 여기서 말해봤자 아마 입롤만 될 테니 나머지는 여러분이 결정하실 사항입니다.

 

 

마치며

 이 템트리를 보고 정수약탈자가 재평가됐으면 하는 바람에 공략을 씁니다.


 더 이상 정수약탈자를 가서 졌다는 소리는 듣고싶지 않네요.


 혹시라도 질문, 의견, 태클 있으신 분들은 댓글이나 쪽지를 주시기 바랍니다. 아마 댓글은 자주 확인을 못할 가능성이 높으니 쪽지를 주신다면 빠르게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댓글에 굉장히 꿀팁을 써주신 분이 많습니다. 힘드시겠지만 댓글도 읽으시면 조금 더 참고가 되실 것입니다.


 아직은 연구중인 템트리이고, 프로들이 연구하는 것보단 안좋을 지 모르지만 여러분들이 함께 연구해주신다면 프로들이 언젠가 써줄 지 누가 압니까?


 공략 보고 연승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공략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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