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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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10 (+99) | 2293 | 마나 | 400 (+0.0) | 400 |
공격력 | 64 (+3.38) | 121.4 | 공격 속도 | 0.666 (+3%) | 1.006 |
5초당 체력회복 | 8.5 (+0.75) | 21.25 | 5초당 마나회복 | 50 (+0) | 50 |
방어력 | 34 (+4.2) | 105.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1 - 공격력 +0.95x1
- 공격 속도 +1.7%x1
- 방어 +1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1
- 레벨당 쿨감소 -0.092%x1
- 방어 +4.26x1
- 공격력 +2.25x1
- 공격 속도 +4.5%x1
- 방어구 관통력+1.13
- 마법 관통력+0.62
- 공격력+3.2
- 공격 속도+6.2%
- 방어+13.26
- 마법 저항력+3.006
- 쿨감소-1.656%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쉔은 스킬로 조종할 수 있는 기의 검을 통해 힘을 발휘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7.25/6.5/5.75/5초
쉔의 다음 기본 공격 3회는 대상 최대 체력 2/2.5/3/3.5/4(+0.05AP)% + 10/16/22/28/34/40 (1/4/7/10/13/16레벨에서)의 추가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의 검이 적 챔피언에게 부딪힌 경우, 강화된 공격은 4/4.5/5/5.5/6(+0.07AP)% + 10/16/22/28/34/4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50%의 추가 공격 속도가 적용됩니다.
각 공격은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30~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결계 안에 보호할 아군 챔피언이 없으면, 2초가 지나기 전까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도발 당한 챔피언당 30/40/5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120)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120/220/320 (+추가 체력의 15%)(+1.35AP)(아군의 현재 체력에 비례해 192/352/512 (+추가 체력의 24%)(+2.16AP)까지 증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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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전 시 Q로 짤짤이 넣어주다가 갱이 왔거나 킬각이 보일 시 E로 들어가서 Q평평평평평평
일단 Q선마를 기본으로 하고 다음으로 E를 마스터합니다.
Q 다음에 E를 마스터 하는 이유로는 개인적으로 쉔은 라인전이 그렇게 약하다고 보지 않습니다.
쉔이 2렙때 미니언 많은 상태에서 선도발로 싸움걸어서 쉔이기는 챔프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포탑 사거리 밖에서 빽도발을 사용해주시면 상대는 포탑 1~2대 맞고 라인전 여유롭게 가져갈수도 있고요.
그리고 중반 한타 때 도발 한번 긋는거 하고 두 번 긋는거의 차이는 크다고 봅니다.
고로 라인전이 무난하고 괜찮으시다면 Q다음에 E를 마스터하는것이 개인적으로 더 좋다고 봅니다.
하지만 럼블, 니달리, 티모 같은 챔피언이 나올때는 라인전이 매우 힘드므로 Q다음에 W를 마스터 해주셔야합니다.
- 날카로운 검
(Vorpal Blade)
- 기력 소모: 60
- 재사용 대기시간: 6/5.5/5/4.5/4초
- 대상 유닛에게 60/100/140/180/220 (+0.6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5초 동안 표식을 남깁니다.
이 대상에게 아군이 스킬을 쓰거나 기본 공격을 하면 3초에 걸쳐 아군이 6/10/14/18/22 + (쉔의 최대 체력의 1.5%)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날카로운 검으로 적을 처치하면 즉시 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 사정거리: 475
무난한 상대로는 견제기 힘든상대로는 파밍기로 쓸 수 있는 쉔의 딜링스킬 Q입니다.
초반에 Q는 별로 데미지를 주지 않지만 Q가 3렙이 되는 5렙부터 Q 한대맞을때마다
상대가 Q를 맞을때 이전에 Q를 맞췄을때보다 데미지가 더 잘 들어가는 것을 볼수있습니다.
한타 때 원딜이 때리고있는 적에게 Q를 던져서 원딜이 더 오랫동안 딜을 넣을 수 있게 해줍시다.
하지만 한타 때 Q를 막 써버리면 도발을 써야할 때 기력이 부족해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사용을 안하시는 게 낫습니다.
- 닌자 방어술
(Feint)
- 기력 소모: 50
-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 쉔이 방어 태세를 갖추고 다음 공격에서 60/100/140/180/220 (+0.6AP)의 피해를 막아냅니다. 3초 동안 지속됩니다. 닌자방어술이 활성화되는 동안 기의 일격 발동 대기시간이 추가로 1초 단축됩니다.
쉔의 탱킹기술인 닌자 방어술인데요. Q다음에 W를 마스터하는 스킬트리로 가실 때,
라인 프리징과 버티기를 더 수월하게 해주고 딜교 때 상대의 공격을 덜 받고 딜교환을 할 수 있게됩니다.
자신이 견제기가 너무 강한 상대에게 말릴대로 말려서 자신이 Q로 견제조차 못할지경이면 W를 선마해서
최대한 같이 크는 방법이 있습니다.
- 그림자 돌진
(Shadow Dash)
- 기력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 쉔이 한 방향으로 돌진하여 챔피언들에게 50/85/120/155/19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챔피언들을 1.5초 동안 도발합니다.
도발 당한 적들은 쉔을 공격하게 되지만, 기본 공격으로 주는 피해량이 50% 감소합니다.
도발 당한 챔피언 당 4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 사정거리: 600
쉔의 최상급 갱호응 기술이자 한타기여도를 보장해주는 도발입니다.
쉔의 도발 활용은 라인전 시 갱호응, 미니언이 많을 때 딜교수단으로 활용이 가능하고
한타 시에는 이니시에이팅, 딜러 보호 등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Q선마 후 E마스터 시, 중반 한타 때 한타가 길어질 경우, 한타때 도발을 2번이나 그을 수 있어
엄청난 한타기여를 하실 수가 있습니다.
도발+점멸
말 그대로 도발 사용 도중에 점멸을 써서 최대한 많은 적에게
도발을 거는 것을 말하는데 이것만 있으시다면 3~4인 도발도 가능하고
상대가 자리 잡은 것에 따라 5인도발도 노려보실수 있습니다.
참고로 도발+점멸은 도발 긋고 나서 점멸 이동거리로 아직 쉔 몸에 남아있는 도발 판정으로
도발을 거는 기술이기 때문에 도발을 긋고 점멸을 쓴 사이의 있는 적은 도발에 걸리지 않습니다!
위 사진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쉔의 도발에 익숙하신 분들은 스마트키를 쓰셔도 상관없으나
쉔을 처음 써보거나 도발거리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e스킬만 스마트키를 쓰지 않거나,
스마트키 설정 맨 밑, 즉시 사용시 사거리 표시를 체크하여 해주시면 쉽게 도발 점멸을 쓰실 수 있습니다.
- 단결된 의지
(Stand United)
- 재사용 대기시간: 200/180/160초
- 3초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쉔이 대상 챔피언의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250/550/850 (+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 사정거리: 전지역
쉔을 픽하는 이유이자, 쉔의 꽃이라고 말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을 배우면 전 cs 하나 먹을때마다 맵 한번을 봅니다.
쉔은 이 스킬을 통해서 위험에 빠진 아군을 살리고 상황에 따라 역관광으로 적을 딸 수도 있습니다.
이 궁극기를 통해서 취할 수 있는 최고의 이득은 봇에서 양쪽 정글 모두가 개입해 3:3 한타 상황일 시,
쉔이 궁극기로 피가 적은 아군을 살리거나 적한테 돌진을 한 아군을 돕고 역관광을 한 뒤,
용을 챙기거나 포탑을 민 것 정도가 되겠네요.
쉔은 하드cc기(에어본, 기절, 침묵, 속박 등)를 맞으면 궁이 끊기기 때문에 궁을 사용 시, 수풀 안에서 사용하시거나
라인이 당겨졌을시, 포탑안에서 궁극기를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쉔은 이 스킬 때문이라도 맵리딩을 필수로 해야하기때문에 꼭 맵을 자주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게임 중 왼쪽의 챔피언 얼굴에 클릭을 하셔도 궁을 타실 수 있습니다.
아군의 피가 급격히 깎여나가고 있을때, 자신도 맵을 볼 여유가 없다면 이 방법이 유용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라인전에서부터 강력하고 도발로 딜교환을 걸어주셔도 쉬바나가 e를 맞추고
w키고 평q평을 하는게 더 아픕니다. 라인을 당기고 cs를 먹으려 해도
쉬바나는 e로 cs를 먹을 수 있을 뿐만이 아니라 e를 맞으면 매우 아픕니다.
그리고 쉬바나는 라인푸쉬력이 높고 q가 포탑에 들어가서
함부로 궁을 탔을땐 금방 1차포탑이 밀립니다.
게다가 쉬바나는 탱템을 올려도 딜이 나오는 캐릭터라서
중반부터의 스플릿 주도권은 앵간하면 쉬바나가 잡고있는 편이라
쉬바나는 상대하기 매우 어려운 챔피언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쉔은 초반에 엄청 몸이 약하고 q짤짤이라 해봤자 그렇게 쌔지도 않은데
특히 블라디는 원거리에서 eq를 하면서 체력을 회복하고 저는 계속해서 깎입니다.
하지만 무난무난하게 버틴다고 해서 되는 문제가 아닌게
어떻게 버틴다해도 한타기여도는 블라디가 더 높습니다.
하지만 블라디는 포탑철거가 느린 챔피언이고 쉔의 궁을 끊을 하드cc기가 없으므로
궁으로 바텀을 키운다는 생각으로 라인전을 임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타워허깅하면서 cs 챙기려고 해도 q의 사정거리가 긴탓에 계속 맞아주게 되고요
점화나르면 진짜 이 악물고 버티다가 바텀키우는 식으로 키워주면되는데
텔나르면 분노좀 채우다가 텔포로 따라와서 역으로 당하게 됩니다.
한타도 나르가 정말 좋아서 가능하면 밴하고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레넥톤은 거의 스킬로만 데미지를 입히는 ad스킬딜러인데
초반에 천갑옷 5포 사신뒤 타워허깅하면서 q파밍 하다가 썬파 나오는 시점부터
쉔이 레넥톤을 상대로 딜교를 이기게 됩니다.
레넥톤은 초반 강함을 이용해서 킬이득, 포탑이득, cs이득으로 상대 탑라이너와
1코어 이상의 격차를 벌려서 후반의 쓰래기성을 커버하는 챔피언인데
초반에 쉔이 q파밍으로 사리면서 썬파만 뽑아주면 그 뒤 딜교환을 이기게되고
나중에 스플릿할때도 만나서 후려패면 쉔이 이기기 때문에 쉔이 더 우위입니다.
말파이트는 초반에 쉔의 q의 대응수단은 맞q밖에 없는데
이러면 말파이트의 마나가 쭉쭉 닳게됩니다.
초반부터 과감하게 선도발로 지속적으로 딜교환 해주시면
말파 상대로 라인전 우위를 점하실수 있을겁니다.
말파이트가 6렙 일때 갱호응만 조심합시다.
저는 텔쉔을 선호하지만 뽀삐가 나올 때에는 점화를 드는 편인데요.
뽀삐는 라인전이 너무 약해서 쉔한테도 질 정도입니다.
q 계속 던져주시고 선 도발로 싸움 거셔서 지속적으로 딜교환해주시고
킬각 나오시면 eq평평점화평평평으로 솔킬도 노려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뽀삐와 같이크면 한타때 우리팀 딜러가 녹아버려서
절대 같이큰다는 생각 가지시지 마시고 초반에 꼭 적극적인 딜교환을 해주셔서
솔킬을 따시거나 갱을 부르셔서 쉔의 우월한 갱호응 능력으로 킬을 따주시기 바랍니다.
쉔의 라인전은 라인전이 진짜 약한 몇몇 챔피언을 제외하시면 기본적으로 사리기입니다.
라인전 강캐 상대로는 q로 파밍하시고 솔킬만 안따여야겠다는 생각으로 라인전에 임하며,
궁을 통해 미드와 바텀을 키운다는 자세를 가지셔야 합니다.
최대한 버티고 상대 탑라이너에게 솔킬을 안따이는 걸 목표로 최상급 갱호응 기술 도발로 이득을 취하셔야합니다.
그래도 q로 상대에게 견제를 꾸준히하시고 라인전 때 못먹은 cs는 중반 쉔의 장점인 스플릿 푸쉬를 하실때
라인전 때 못먹은 cs를 채운다는 생각으로 먹을 수 있는 cs는 먹되 무리하게 짤짤이 다 맞아주면서 cs를
먹지 않는게 정말 중요합니다.
쉔의 장점인 스플릿 푸쉬로 운영을 해야합니다. 시즌5 프리시즌 패치에 따라 용이 정말 중요하게 되었으니
탑을 밀면서 용 쪽을 보시다가 강제이니쉬가 걸리면 이니쉬가 걸린 아군이나 원딜에게 궁을 써서 한타를 해주시고
탑을 막으러 한명이 올라올 시, 강제 이니쉬를 걸거나 용을 먹어라고 한뒤 궁으로 합류 해 5:4 한타를 열어주시면 됩니다.
텔포나 궁이 없으실 때는, 팀원들을 따라다니면서 한타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후반에도 역시 쉔은 스플릿푸쉬를 하면서 운영을 해야합니다.
만약 우리팀에 용스택을 3스택 이상 쌓았다면 탑을 푸쉬해주면서 아군이 용 한타를 준비하시고
우리팀이 용스택이 낮으면 바텀을 밀어 바론을 챙기려고 하시면 됩니다.
후반엔 한명 짤린게 정말 큰 손해를 입을 수 있으니 무엇보다도 자신이 안짤리는게 중요하고
궁을 통해 짤릴것같은 아군을 지켜주면서 한타를 하시면됩니다.
우리팀이 이니쉬를 걸었을 때, 이니시를 건 탱커에게 궁을 쓰고 탱커와함께 도발로 적 딜러진을 물어주도록 합시다.
우리팀이 이니쉬를 걸렸을 때, 원딜이나 미드에게 궁을 쓰시고 도발을 우리팀 딜러를 무는 브루저들에게 걸어서
우리팀 딜러진들이 최대한 딜을 잘 넣을 수 있게 합시다.
상황에 관계없이 우리팀 원딜이나 미드가 잘컸을경우 원딜이나 미드를 지키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제가 만나 본 챔피언만 적도록 하겠습니다.
가렌 난이도 : Easy ~ Normal
잘크나 못크나인 롤 대표 뚜벅이 탑챔프 가렌입니다.
가렌은 순간돌진기가 없으며 이동관련이라 해봤자 Q의 이속증가 뿐인 뚜벅이 챔프입니다.
일단 만나자마자 꼽고 시작합니다. 설마 쓰면서 달려와 우리미니언 공격 다 맞을 일은 없겠죠
패시브가 돌아오지 않게 짤 계속해주시고 가렌은 라인전이 쎈편이니 되도록이면 맞다이는 사려줍시다.
짤 계속 하다가 쓰고 달려오면 로 빠지는 식의 플레이 해주시다가 갱오면 호응해줘서
따두도록 합시다. 무난하게 견제플래이로 패시브만 안돌아오게 해주시면 됩니다.
뒤에서 사리면서 피를 채우면 가렌은 파밍기가 없어서 CS를 손해보는거니 이득이고요
정말 상대하기 무난한 챔프입니다
첫템 : 첫코어 :
갱플랭크 난이도 : Easy ~ Normal
스킬 하나하나가 OP로 보이지만 모아놓으니 애매하게 된 갱플랭크입니다.
1렙에 딱콩을 맞되, 평타는 계속 맞지않도록 합시다.
2랩부터는 바로 도발찍고 딜교환 갑니다.
들어가서 해주시면 갱플이 스킬을 쓸텐데
이런식으로 마나를 빼는식으로 플래이를 해줘야합니다.
갱플은 라는 정화 상위호환의 수은급 생존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쿨타임은 쉔의 보다 길어서 만약 내가 로 딜교환을 걸어서 갱플 귤이 빠졌다면
갱을 불러 E쿨타임이 돌아오자마자 갱호응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쉔의 궁을 CC기가 없는 갱플은 쉔이 바텀에 궁을 타봤자 할수있는건 바텀에을 써주는거 밖에없으니
마나 빼는 플래이 이외의 무리한 딜교환은 하지마시고 바텀을 키운다는 생각으로 라인전에 임해주시면 됩니다.
첫템 : 첫코어 :
그라가스 난이도 : Normal ~ Hard
한때 미드 최강챔피언에서 스킬셋 바뀌고 탑으로 떴다가 w너프먹고 가라앉은 그라가스입니다.
w 마나소모때문에 이제 막쓰지 못하기는 하나 술마시고있으면 뒤로 슬 빠져줍시다.
그라가스 상대로는 무난히 파밍하는게 답입니다. 포탑안에서 궁써도 그라가스가 궁으로 끊습니다.
심지어 궁 쿨타임도 그라가스가 100초 정도 더 짧기때문에 쓸거면 그라가스가 궁을 뺀뒤 써줍시다.
솔킬 절대 불가능하고 그라가스도 맞다이가 쌔니 맞다이는 유리한 상황이 아니면 하지맙시다.
첫템 : 첫코어 : or
나르 난이도 : Hard
카운터 픽에서도 언급했다싶이 답이 안나오는 챔피언입니다.
335라는 낮은 이속을 가진 챔피언에게 는 너무 아픕니다.
쉴틈없이 날려대는 와 평타는 짤짤이에 약한 쉔을 괴롭히는데,
라인을 당겨도 로 견제와 파밍을 하면서 쉔을 계속 고통줍니다.
얘를 상대로는 반드시 선마 후 마스터를 해줍시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나르는 쉔의 궁을 끊을 방법이 메가나르로 변신해서 쓰는 스킬 밖에 없으므로
버티고 버텨서 바텀을 키운다는 생각으로 라인전을 해줍시다.
나르가 을 들었다면 유전자가 90이상 된 상태에서 관리 중이라면 바로 싸움걸어서
분노만 폭발하게 한 뒤 빼고 메가나르가 풀리면 궁을 써주도록 합시다.
첫템 : 첫 코어 :
나서스 난이도 : Easy ~ Normal
나서스는 초반에 약하지만 스택으로 25~35분 동안의 핫타임동안 게임을 터뜨리는 챔피언입니다.
무조건 듭시다. 들면 나서스가 중반에 우리팀 터뜨리고 다니게 하고싶다는 소리입니다.
나서스는 초반 라인전이 쉔보다도 약합니다. 초반 지속적인 딜교환으로 최소 1킬을 따서 말려줘야지
중반의 위력을 낮출 수 있고, 중반 부터의 스플릿 주도권도 어느정도 되찾게 됩니다.
1렙부터 영혼을 담은 짤과 을 날려주시면서 킬각 잡아주시다가 3~4렙 때
평평평평평평평 이런식으로 한번 따주시는 게 좋고
지속적인 갱 콜이 나서스의 파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첫템 : 첫 코어 :
니달리 난이도 : Normal ~ Hard
탑에서 지속적인 짤짤이로 적을 괴롭히는 니달리입니다.
의 AD계수가 너프먹고 AP로도 탑을 올라오는 니달리입니다.
역시 니달리도 선마 후 마스터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니달리가 AD이든 AP이든 일단 부쉬에서 평타랑 를 던지면서 을 까는건 똑같지만
니달리가 견제에 취해서 내가 뒤로 빠져 있을때 부쉬에서 나와 우리미니언 쪽으로 와서 나 평타를 치려할 때,
바로 걸어서 견제로 고통 받았던거 조금이라도 갚아줍시다.
니달리는 쉔의 궁을 끊을 스킬이 없어서 6렙 후 바텀을 키운다는 생각으로 라인전을 임해주되,
니달리는 포탑철거와 라인클리어가 빠른 편이니 라인이 당겨진 채로 궁을 타게 될 경우,
가능하면 정글에게 탑 커버를 부탁하도록 합시다.
첫템 : 첫 코어: 니달리 첫템이 나 일시, // 첫템이 일시, or
다리우스 난이도 : Normal
다리우스는 엄청나게 강력한 라인전을 바탕으로 적 탑라이너와 격차를 벌려 스노우볼을 굴리는 챔피언입니다.
다리우스를 만났을 시, 로 막타만 먹으면서 파밍을 합시다. 쉔은 버티기에 특화가 된 챔피언이라
다리우스 같은 초반 근접ad강캐를 상대로 수월하게 라인전을 풀어가실 수 있습니다.
다리우스는 내가 라인을 당겼을 때, 이외의 파밍기가 없습니다.
그리고 맞았더라도 데미지 때문에 포탑이 다리우스를 때리기 때문에 다리우스 입장에서는 곤란합니다.
그리고 다리우스가 궁을 끊을 수단은 밖에없는데, 포탑안에서 에 끌렸을 시, 걸고 싸워줍시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다리우스는 갱에 취약하니 초반에 갱을 불러서 초반에 말리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첫템 : 첫 코어 :
럼블 난이도 : Normal ~ Hard
럼블은 스킬로 열관리를 하면서 라인전을 하는 챔프입니다.
얘는 아마 만나자마자 쓰면서 파밍할텐데, 화염방사가 끝날때까지 기다렸다가 화염방사가 끝나면
파밍을 해주도록 합시다. 그리고 은 첫번째걸 맞으면 두번째 걸 맞을 확률이 높아지는데, 이건 되도록이면
피해주도록 합시다. 이 뜰때까지 파밍하다가 선마 후 마스터를 해줍시다.
얘는 뎀때문에 가 아닌 을 가주셔야하는데요, 가 떴다면, 딜교환을 해주도록 합시다.
얘 역시 갱에 취약해서 초반에 갱을 불러 따주시면 라인전을 수월하게 하실 수 있을겁니다.
첫템 : 첫 코어 :
레넥톤 난이도 : Easy ~ Normal
레넥톤도 다리우스와 마찬가지로 초반 강함을 이용하여 격차를 벌리는 탑 챔피언입니다.
얘도 q파밍을 하시면서 버텨줍시다. 초반 라인전만 깡패지, 만 뜨면 라인전 관계가 뒤바껴 버립니다.
얘는 때문에 갱 회피가 좋은 편인데, 가 빠진걸 보고 갱을 부르고, 2렙 분노 쌓은 상태로 시작하는
폭딜 콤보만 조심하시면 어려울 것이 없는 상대입니다.
뜰때까지 참으셨다가 뜨면 바로 후려패면 됩니다.
첫템 : 첫 코어 :
렝가 난이도 : Normal
탑 렝가는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와 를 통한 강력한 라인푸쉬와 포탑철거 때문에 역시 을 타신 후에 빠르게 복귀를
추천드립니다.
로 인한 갱호응도 뛰어나기 때문에 맞다이를 조심해주시고
를 이용해서 부쉬에서 깔짝거리는 놈은 뒤로 을 걸어서 다시 수풀 돌아가기 전에
미니언 좀 맞고 가게 해줍시다
역시 얘도 라인을 당기면서 라인전을 임해주시면 파밍수단이 기껏해야 뿐이라서
라인당기시면서 갱콜 하시면 되겠습니다
깔짝거리면서 딜교환해서 킬각 노릴텐데 이거 주의해 줍시다
첫템 : 첫 코어 :
룰루 난이도 : Hard
일단 저는 적 탑이 룰루인 것 같으면 쉔을 픽하지 않는 편입니다.
얘는 진짜 미칠듯한 평짤과 짤로 성장마저가 없는 쉔을 괴롭힙니다
그래도 가끔씩 친구들이랑 일반돌릴때 얘 나오면 그냥 친구한테 갱 많이 오라고 할 정도입니다
룰루가 AD든 AP든 적 룰루가 평짤에 취해서 평타 때릴려고 좀 앞에 나오면 걸어서 딜교환 이득보시고
선마 후 마스터 스킬트리 타시거나 6렙전에 에 포인트 한개 더 주셔도 됩니다
6렙전에 킬 안따이고 버틴다는 생각하시고 갱을 믿읍시다 그리고 6렙 후에 다른 라인 지원을 목표로 합시다
첫템 : 첫코어 : 룰루 첫템이 나 일시, // 첫템이 일시, or
추후 추가 예정입니다
확실히 쉔은 라인전 약캐이고, 캐리를 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챔피언입니다.
하지만 적 캐리형 탑솔러들과 비슷하게 크면서 궁으로 바텀이나 미드를 키우고 중반에 운영을 함으로써
우리팀에게 이득을 취하게해서 팀원들을 서포팅하기에 정말 좋습니다.
쉬바나를 포함해서 티모 케넨 블라디 나르 등 짤짤이 탑솔러들에게 취약한 모습을 보이는 쉔이지만
근접 AD캐리형 탑솔 챔피언들이 이득을 못보게 하고 우리팀원을 키워 승리를 할 수있는 아직도 좋은 챔피언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 공략이 쉔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만 공략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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