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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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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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파이트, 거석의 파편
Malphite, The Shard of the Monoli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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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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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불꽃 암파이트

- Greif(2014-12-14, 조회수: 3199)


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YXrvr

 

 

 베드 액셀 신경 안 씀.

 

 

이 것 만큼은 잊지 말자! 1

 

 

 

우리는 한타만 한다! 

이 공략의 핵심은 죽음불꽃 손아귀를 선템으로 올려 상대로 하여금 강제로 라인전을 끝내버리고 한타를 유도해 승리를 거머쥐는 것

 

 

 

 

 

이 것 만큼은 잊지 말자! 2

 

 

 

제드를 위한! 제드의! 제드만의 말파이트

 

 

 

 이 글을 읽기 전에, 말파이트는 결코 만만한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잊지 말자

 

 

 

 

 

※주의※제드 충들이 이 글을 싫어합니다.

※랭겜에서 쓰시면 아니되옵니다.

 

 

 

목차

0. 서문

1. 글이 제시하는 방향

2. 말파이트의 장점과 단점

3. 룬

4. 마스터리

5. 서머너 스펠

6. 스킬

7. 스킬 활용 팁

8. 죽음 불꽃 손아귀를 선템으로 올리는까닭

9. 이 공략의 핵심

10. 라인 운영법

11. 이기고 싶다면

12. 팀파이트 시 역할

13. 챔피언 별 대응법

14. 도움을 주신 분

15. 마치며

 

추가 목차

:스킬정보,성능 및 평가

 

 

 

업데이트 정보

2013 12 31-BGM 삽입 및 목차 구성, 글의 구조 정리

2014-01-21-목차에 스킬정보,성능 및 평가 추가

2014-04-16-추가 정리ㅣ

 

 

 

 

서문

 

 

 

 

 고대 룬테라의 문서 中

 

…빠르게 흐르던 생각이 발걸음과 함께 불현듯 멈추었다.
이유는 모르지만 자신의 등뒤로 섬짓한 기운이 훑고 지나간 듯 느껴졌을 뿐이다. 이상하게 하늘과 땅의 배경이 다르게 움직이는 것 같았다. 비명소리도 내지 못한 채, 순식간에 무참히 파괴된 육신은 그자리를 나뒹굴었다.

 

 

 

고대 룬테라 전쟁이 일어나기 전인 아주 머나먼 옜날. 고대의 어떠한 세계에 압파이트라고 불리우는 종족이 있었다. 무자비하고, 무지막지한 그들은 마치 전차와도 같았다.
그들이 지나간 길에는 아직 식지도 않은 피가 흐르는 시체로 가득했다.
"파.괘.한.다."
압파이트에게는 상대방으로 하여금 강한 위압감을 느끼게 만드는 묘한 힘이 있었다. 어느 날, 치렁치렁한 로브와 지팡이를 든 노인이 그들의 앞에 나타났다. 고요한 신색에선 일견 보아 저절로 위풍이 흘러져나온다.
손색이 없는 절정 고수의 면모였다. 발로란 대륙의 숨은 권력자인 소환사. 소환 협회를 샌님들이 다니기 좋아하는 학회라고 생각하는 건 발로란의 대륙을 모르는 사람이다. 그들에게도 엄연히 급수라는 것이 있고
차이가 있다. 노인의 현기로운 눈동자와 그 분위기는 범상치 않은 것이었다.
당시 그 일대에는 아무런 바람도 불어오지 않았지만, 그래서일까. 압파이트들과 소환사 그 둘 모두가 숨을 죽이고 있는 것 처럼 느껴졌다.
그렇게 얼마가 지나서였을까. 소환사의 신형은 애초에 존재도 하지 않았다는 듯, 흔적도 없이 사라져버렸다.

그리고 룬테라 전쟁 이후, 그들은 애초에 존재도 하지 않았다는 듯, 흔적도 없이 사라져버렸다.

하지만 옛 서적의 그들과 아주 똑같이 묘사 된 이들이 나타났는데, 그들은 온몸을 온갖 탱템으로 떡칠하고 있었다. 그들은 압파이트들과 같이 무자비하고, 무지막지했으나, 달랐다. 눈을 비비고 다시 봐도
옛 적 압파이트들의 위압감을 찾아볼 수가 없었던 것이다. 그리고 그들의 싸움은 그저, 덩치 좋은 말들이 투닥거리는 것만 같았다.(그래서 말파이트라카더라) 
리그 오브 레전드의 학회에서는 그들의 향후에 대해 확실히 조사를 해봐야될 여지가 생겼다.

 

 

 

 

이 글이 제시하는 방향

 

 

 

 

 

제 압(AP)파이트 공략은 현재 추세에 맞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성배나 마관템 없이 악마불꽃 손아귀를 바로 올려버리는 테크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선템으로 악마불꽃 손아귀를 제시한 까닭은
말파이트는 한타 전용 공성병기 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악마불꽃 손아귀로 하여금 라인전을 강제로 끝내버리고 한타를 유도해 승리를 거머쥐는 것
이 것이 바로 이 글이 제시하는 방향이겠습니다.
말파이트에 대한 깊은 애정 만큼 깊은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의견과 질답을 통해 함께 개선해나가고 싶습니다.

 

 

 

 

말파이트의 장 단점

 

 

AP말파이트의 장점: 라인 지탱능력이 강하다. 딜교환, 로밍, 갱호응이 좋다. 스킬활용이 용이하다. AP계수가 높고 비교적 몸이 튼튼하다. 궁극기가 방해무시판정을 받는다. 스왑이 가능하다. 단점을 장점으로 상쇄시킨다.

 

단점: 도주기가 없다. 궁빼면 시체 18렙 마나량은 그렇게 낮은 편은 아니지만 주력기의 마나량이 생각보다 커서 조화의 성배를 가게 되는 요인이 된다. 그리고 평타모션은 워윅만큼은 아니지만 선딜이 미묘하게 굼떠서 cs 챙기기에 빡침신경 쓰일수 있다.(엔하위키 참조)

 

비교하자면 마치 탱크와도 같다.

폭발적인 화력의 무기로 무장하고

존재만으로도 위협이 되며

튼튼하기도 한

 

초반은 탱크가 되어가는 과정이고

중반은 탱크로 적진을 초토화시켜가는 과정이다

후반은 오직 승리 뿐

 

 

 

 

 

 

압(AP)파!압파!압파!

 

 

 

 

 

 

말파이트, 거석의 파편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5 (+104) 2433 마나 282.2 (+40.0) 962.2
공격력 62 (+4) 130 공격 속도 0.638 (+3.4%) 1.007
5초당 체력회복 7 (+0.55) 16.35 5초당 마나회복 7.32 (+0.55) 16.67
방어력 37 (+4.95) 121.15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 주문력 +0.59
    x1
  • 마법 관통력 +0.87
    x1
  • 주문력 +0.59
    x1
  • 주문력 +1.19
    x1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주문력
    +17.22
  • 마법 관통력
    +0.87
총 가격 : 2,971 IP

처음이 좋아야 나중도 좋다는 말 있지. 그런데 그게 어디 쉽냐고들 말하지.

그런데 말파이트는 쉽다. 초반 라인전의 핵심인 Q가 타게팅이다. 짤짤이 넣기가 쉽지. 다른 챔피언들처럼 애 안먹어도 되잖아.

애니나 르블랑 하이머딩거 같이 몸이 종잇장일 경우에는 마크에 고정 주문력을

그 외라면 마법 관통력 드는 걸 추천할게.

그런데 미드라이너 치고 마저 좋은 애가 어딨겠어? 그냥 주문력 들어 안죽어

는 무슨 맞춤별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특성은 적 챔피언들 따라 갈리는 편인데

챔피언들마다 유형별 특성이 있음.

 

 

1.CC연계가 뛰어난, 폭발적인 화력의 누커

2.지속적인 딜링과 CC 프레셔

3.조건부 버스트딜러

4.라인 지탱형 크루세이더

 

 

 

대표적인 예)

1. 애니 르블랑

2. 케일 리븐 루시안 카서스 나서스

3. 리븐 이즈리얼

4. 소나 소라카

 

 

 

 

 

 

 

 

 

 

 

 

 

 

 

 

 

 

 

 

 

 

 

 

 

 

 

 

 

 

 

 

 

사실...

 

 

 

 

 

 

 

 

 

 

그딴 거 없음.

 

 

 

 

 

말파이트의 라인전, 한타는 모두 정해져있잖아?

 

혹시나 해서 써놓는 거임. 

 

 

 

 

 

 

 

 

 

텔은 괜찮은데... 탈진은 괜찮은데... 유체화 괜찮지 않을까.. 싶은 애들 분명히 있을걸

그렇지만 비효율적임

말파이트의 2%부족한 딜을 메꿔줄 수 있는건 구간이 짧은 미드에서 점화밖에 없지

탈진을 들었다?

 

그럼 넌 쫒아가면서 때리겠지 Q,E쿨 기다리면서 말야.

그런다고 해서 상대방이 가만히 맞아줄까?

아니면 굴렁쇠로 킬각을 노린다고?

그런다고 해서 상대방이 가만히 맞아줄까?

 

아니지?

네가 텔을 들었다는 건

그만큼 정글러가 미드에 신경을 쏟아부어야된다는 말이고

갱은 성공할 지도 성공 못할 지도 모르는거잖아

쥐는 게 있으면 잃는 것도 있지

그 사이에 우리 봇과 탑이 고통받을지도 몰라

나중에 풀어주면 된다?

텔은 쿨이 5분이지만

정글러에게 쿨타임이라는 건 없잖아

 

민폐 끼치기 싫음 무조건 점화 점멸 들자

 

 

 

 

 

 

 

화강암 방패 (Granite Shield)
재사용 대기시간: 8/7/6초
말파이트는 10초간 공격을 받지 않을 때마다 바위의 방패를 소환합니다. 바위 방패는 최대 체력의 10%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이 능력은 1/7/13 레벨이 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듭니다.
지진의 파편 (Seismic Shard)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대상에게 70/120/170/220/27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20/25/30/35/40% 훔칩니다. (사정거리: 625)
천둥소리 (Thunderclap)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기본 지속 효과: 말파이트가 방어력의 10/15/20/25/30%의 방어력을 얻습니다. 화강암 방패가 발동 중일 경우, 추가 방어력은 세 배가 됩니다.

사용 시: 기본 공격 시 5초 동안 여진을 일으켜 부채꼴 영역에 15/25/35/45/55 (+0.3AP)(+0.15 추가 방어력)만큼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천둥소리를 사용한 후 첫 공격 시 대상에게 30/40/50/60/70 (+0.2AP)(+0.15 추가 방어력)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지면 강타 (Ground Slam)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말파이트가 바닥을 내려쳐 주변 적에게 70/110/150/190/230 (+0.4방어력)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공격 속도를 30/35/40/45/50% 감소시킵니다. (범위: 400)
멈출 수 없는 힘 (Unstoppable Forc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05/80초
말파이트가 지정한 지역으로 돌격하여 적들에게 200/300/4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1.5초 동안 공중에 띄웁니다. 말파이트는 돌진 중 받는 모든 방해 효과를 무시합니다. (사정거리: 1000, 범위: 3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말파:Q

제드:--;

말파:Q

제드:ㅡㅡ

말파:Q

제드:아오 **** *****

말파:RQE

제드:****** *** ****

말파:ㅋㅋ

 

제드'충'님이 제압되었습니다!

 

언급했다시피, 말파이트의 라인전은 정해져있잖아?

간 보기
 
제압되었습니다!
 

스킬 활용 팁

 

※만약 상대방이 방어기를 갖추고 있는 챔피언일 시

Q사용에 유의합시다.

EX) 리븐의 E

중요한 건 패시브, QWER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돌릴 수 있는 가 없는 가

주어진 것을 최대한으로 활용해내는 것

그 뿐임

 

AD던 AP던 모든 걸 스뎀이 좌우하는 건 아니다. 말파이트는 라인유지력이 나름 높은 축에 속해있고 Q쓰고 올라프 빙의추노하면서 E간간히 잘써줘라 숟가락(W)은 필수고.

내가 말파이트들 딜교하면서 보면 조금 답답스러운게 W키고 딜링하면 Q보다 평타가 더 뼈아프게 느껴지는 게 상대방인데 Q만 굴리면 다되는 줄 아는 사람들이 많아서 하는 말임.

말파이트의 W는 마스터이의E와도 같은거다. OK?

 

그리고. AD상대로는 두번째 스킬 무조건 W다. 내가 위에 제시해놓은 스킬트리 따라라. E딜보다 W딜이 훨씬 더 좋다. 마나비례가성비도 좋고.

 

 

추가 사항.

1. 말파이트의 1렙 굴렁쇠는 마나와 대미지가 1:1 등가교환이다.

필요할 때만 아껴 쓰자

2. 실컷 괴롭혀라. 하지만 깝치고 난 뒤, 상대방이 깝레마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해라.(밀당이라카더라) 깝치다 한 대 맞아도 우리에겐 10초마다 체력을 110%로 만들어주는 단단한 방패가 있다.(괜찮아, 튕겨냈어!

 

 

스킬 정보 (엔하위키에서 발췌)

 

 

4.1 패시브 - 화강암 방패(Granite Shield)

말파이트는 여러 겹의 돌로 감싸져 있어 자신의 최대 체력의 10%만큼의 피해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말파이트가 10초 동안 공격받지 않으면 보호막이 재생성됩니다.
초반 라인에서 적의 견제로부터 말파이트를 보호하고 피교환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게 해주는 고마운 패시브. 이 패시브 덕분에 말파이트는 갱플랭크처럼 스킬 쿨타임이 돌아올 때마다 스킬을 써서 견제하는 챔피언들에게 아주, 굉장히 강하다. 단 몸빵도 어느 정도 되면서 지속대미지를 주는 타입인 신지드럼블, 또는 스킬로 인한 지속 딜링으로 패시브 갱신을 늦추는 다리우스 등에겐 상당히 약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즉 10초 내에 말파이트에게 다시 공격을 해서 보호막이 활성화될 시간을 주지 않는 챔피언을 상대로는 거의 무의미해지고, 대신 그럴 수 없는 챔피언을 상대로는 거의 무한재생 보호막과 같은 수준. 다만 가렌의 패시브와는 달리 미니언에 의해서도 쿨타임이 초기화될 수 있다. 정글을 돌 때도 움직이는 동안 보호막이 차서 몬스터의 공격을 어느 정도 막아주기 때문에 체력 보존에 도움을 준다.

라인전 외에도 충분히 위력을 발휘한다. 체력을 110%로 만들어 주는지라 보다 많은 공격을 받아낼 수 있고, 딸피 상대를 추적할 때도 패시브 보호막 덕분에 비교적 부담없이 다이브를 할 수 있다.

4.2 Q - 지진의 파편 (Seismic Shard)

(액티브):말파이트가 원초적인 원소 에너지를 사용하여 땅을 통해 대지의 조각을 날려 피해를 입히며 4초 동안 이동 속도를 훔칩니다.[4]

  • 재사용 대기시간: 8 초
  • 사정거리: 625

마나 소모량:
70 / 75 / 80 / 85 / 90
마법 피해:
70 / 120 / 170 / 220 / 270
(+0.6 주문력)

훔치는 이동속도:
14 / 17 / 20 / 23 / 26%


like a rolling stone

밀리 챔피언에게는 드문 원거리 스킬이다. 일명 굴렁쇠. 적에게 입히는 피해도 무시 못할 수준에 쿨타임도 긴 편이 아니라서 초반 라인전에서 적 챔피언한테 몇번 굴려주면 적 챔피언은 피떡이 돼서 도망치거나 회복템을 빨 수 밖에 없다. 중반 이후에도 적의 이속을 깎으면서 자기 이속을 올리는 스킬이기 때문에 말파이트가 적을 추격하거나 적에게서 도망칠 때 상당히 유용하다. 궁극기로 적을 띄운 다음에 E와 함께 써주면 물린 적은 그야말로 끔살. 그러나 말파이트의 기본 마나량 자체가 워낙 부족하다보니 쓰다 보면 생각보다 마나가 금세 바닥난다. 심지어 1랩 굴렁쇠는 마나와 대미지가 1:1 등가교환이다 필요할 때만 아껴서 쓰자. 여담으로 둔화 효과 면역 등의 면역 효과에 둔화는 막히지만, 그에 상관없이 이동속도는 훔쳐온다. 올라가는 속도의 한계치는 없기 때문에 Q를 맞춘 적이 빠르면 빠를수록 말파이트도 기하급수적으로 빨라진다.

상대가 탑솔 AP 챔피언이거나 말파이트가 미드에 가게 될 경우, 혹은 견제 능력이 약한 초식동물 챔피언을 만나는 경우 등의 상황에선 Q부터 찍기도 한다. 맷집이 약한 챔피언에게 Q의 대미지는 무시하지 못할 수준이고, 8초라는 짧은 쿨타임 덕분에 계속해서 적을 괴롭힐 수 있으며, 상대의 짤짤이 스킬은 패시브로 가드할 수 있기 때문에 마나 관리만 잘 되면 딜교환에서 상당히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 괜찮아, 튕겨냈다! 물론 마나 소모가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이기 때문에 도란의 반지나 조화의 성배를 사서 커버하곤 한다.

챔피언뿐만 아니라 중립 몬스터나 미니언의 이동속도 역시 훔쳐온다. 먼거리에서 적이 다가오는 걸 확인했고, 딱 봐도 도망가야 할 경우라면 적 챔피언이 접근하길 기다렸다가 Q를 맞추기보다는 주변에 만만한 미니언이나 몬스터를 때리고 달리는 편이 나을 수도 있다. 개인의 판단의 문제.

4.3 W - 난폭한 일격 (Brutal Strikes)

(기본 지속 효과): 말파이트가 강력한 힘으로 공격하여 전방의 모든 유닛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주변의 적에게 입히는 피해:
30 / 38 / 46 / 54 / 62 %

(사용 시): 난폭한 일격 스킬을 사용하면 짧은 시간 동안 방어력과 공격력이 대폭 상승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14 초
  • 지속 시간: 6 초

마나 소모량:
50 / 55 / 60 / 65 / 70
추가 물리 방어력:
20 / 25 / 30 / 35 / 40%
추가 공격력:
20 / 25 / 30 / 35 / 40%

범위 피해과 공격력 뻥튀기 등 상당한 부가 효과가 달려있다. 말파이트의 특성상 초반에는 존재감이 그리 크지 않은 스킬. 그래도 후반에 방어력이 높아진 뒤 쓰면 방어력이 상당히 뻥튀기되고, 탱커인 말파이트에게 추가 방어력은 완소 옵션인데다 E스킬의 대미지도 덩달아 올라가기 때문에 W를 켜고 뛰어드느냐 안 켜고 뛰어드느냐의 차이는 꽤 큰 편이다.

패치 후로 단순히 퍼센트 수치는 낮아졌지만 물리방어력이 같이 상승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정글 말파이트는 취향에 따라 Q보다 먼저 찍을지 나중에 찍을지 우선순위를 알아서 매기면 되지만 Q가 그나마 갱에 영향력이 있기 때문에 보통 2레벨에 찍고 마지막에 몰아주는 편. 라인전 말파이트의 경우 W스킬을 찍으면 패시브 효과 때문에 라인을 밀게 되기 십상이라 아예 안 찍고 있다가 최후반에 몰아서 찍는 경우도 많다. 패시브는 그냥 파밍에 도움이 되는구나 하고 생각하는 게 편하고, 액티브는 적과 영혼의 맞다이를 하거나 적진으로 들어가거나 도주할 때 등 방어력이 필요할 때 쓰는 것이 기본. 참고로 W를 써서 방어력을 올리면 그게 E의 공격력에도 반영이 되기 때문에 정글링을 할 때 냅다 E를 쓰기보다는 W를 쓴 다음에 E를 쓰는 것이 좋다. 수치상 그리 많이 늘어나지는 않지만.

공격력 상승은 실질적으로 덤이나 다름없지만, 만렙 말파이트가 W를 켜면 공격력이 160을 넘게 돼서 만렙 공격력 1위의 스카너초가스보다도 강력한 공격력을 갖추게 되기 때문에 물장갑 원거리 딜러 등에게는 의외로 뼈저리다.

4.4 E - 지면 강타(Ground Slam)

(액티브):말파이트가 땅을 내리쳐 충격파를 만들어 냅니다. 충격파는 기본 피해와 말파이트 방어력의 30% 만큼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이에 맞은 적은 3초 동안 공격 속도가 감소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7 초
  • 범위: 400

마나 소모량:
50 / 55 / 60 / 65 / 70
마법 피해:
60 / 100 / 140 / 180 / 220
(+0.3 물리 방어력)(+0.2 주문력)
공격 속도 감소량:
30 / 35 / 40 / 45 / 50%
지속 시간: 3 초


말파이트의 제 2의 간판기이자 파밍+cc 기술. 강력한 딜스킬이라고 하긴 힘들지만 CC 효과는 굉장히 위협적이다. 말파이트가 라인전에서 신 짜오, 잭스같은 평타 기반 탑솔러들의 카운터 픽으로 자리잡을수 있는 이유이다. 마스터하면 적 공속을 반으로 깎아버리기 때문에 말파가 얼어붙은 심장에 란두인까지 구비한다면 상대 평타 딜러들을 말 그대로 고자로 만들 수 있다.

이 기술에는 특이하게도 말파이트의 물리 방어력 계수 0.3이 붙어 있다. 주로 말파이트는 AD 카운터를 위해 픽하므로 E선마와 함께 물방템을 덕지덕지 껴입는 게 일반적인데, 이럴 경우 라인전에서도 대미지가 밀리지도 않을 뿐더러 라인을 푸쉬해도 갱킹으로부터 무사히 탈출할 정도의 몸빵이 된다. R이라는 걸출한 도주기도 있고.

AP 솔탑 말파는 Q선마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근접 AD를 만나면 E선마가 더 효율이 좋다. 레벨당 피해 증가량은 낮지만 쿨타임이 더 짧고, 저레벨에서는 방어 계수 덕택에 Q만한 피해량이 나오는 데다가 라인 푸쉬도 Q보다 우월하고 무엇보다 저레벨 마나대비 효율이 좋다. 1레벨 Q는 자신의 마나와 상대의 체력을 등가교환하는(…) 극악의 마나대비 효율을 가진 데 비해, 1레벨 E는 마나를 20이나 덜 쓴다. 1레벨부터 적은 마나소모를 이용해서 틈틈히 딜교환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저레벨부터 상대를 서서히 조여 갈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 말파이트는 공속 저하와 패시브가 있기 때문에 딜교환에서 우위를 점하기 쉬운 편이다. 물론 공속저하됐다고 가까이 붙어서 치고받고 싸우면 퍼블을 헌납하게 된다.

원래는 AP계수가 없는 대신 물리방어력 계수가 0.5였고 CC 효과 지속시간도 4초였으나 패치로 지속 시간이 1초 감소하고 방어력 계수가 0.3으로 줄어드는 대신 AP 계수가 0.2 붙었다. AP 말파이트에겐 살짝 좋아진 것으로 보일 수도 있겠으나, 기본적으로 말파이트는 AP 트리를 타더라도 방템과 마관템 위주로 사지 주문력을 많이 올리는 경우는 없는데다 CC 효과 1초 감소가 상당히 뼈아프며, 기껏 붙여준 계수도 0.2밖에 되지 않는다. 꽤나 큰 너프라고 할 수 있다.

E를 쓰면 나오는 주먹 표시는 라이엇 사의 로고다.

4.5 R - 멈출 수 없는 힘(Unstoppable Force)

(액티브):말파이트가 목표 위치로 난폭하게 돌진하여[5]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말파이트는 돌진 중 받는 모든 방해 효과를 무시합니다.

  • 마나 소모량:100
  • 사정거리: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30 / 115 / 100 초
마법 피해:
200 / 300 / 400
(+1.0 주문력)
공중에 띄우는 시간:
1.5 / 1.75 / 2 초


말여사
이 강력한 힘 난 멈출수 없어!

리그 오브 레전드 내에서도 손꼽히는 수준의 강력한 이니시에이팅 스킬. 이 스킬 덕분에 말파이트는 6렙이 된 순간 급격히 강해진다. 멈출 수 없기 때문에 일명 교통사고라고 부르기도 한다.

쿨타임은 쿨감 풀로 다맞춰도 1분인데 십몇초마다 나가는 알리스타의 wq콤보랑 다를게 없어 보이기 때문에 조명받기 전에는 알리스타와 비교되는 처지에 놓이기도 했다. 그러나 일단 대미지도 더욱 잘 나오고, 사거리 자체도 훨씬 길며, 논타겟에 범위도 더욱 넓어서 사용도 간편하기 때문에 이니시에이팅이 훨씬 용이하다. 무엇보다 WQ를 쓰고나면 힐이나 쓰던지 아예 궁쓰고 적진에서 빠져나와야 하는 알리스타와는 달리 궁 사용 직후에 WEQ평타 콤보로 원딜에게 큰 피해를 주거나 혹은 메즈를 걸어 상대방의 원딜이 제 역할을 못하도록 집중 견제하는 것이 가능하다. 팀원들 중에서 가장 먼저 적진으로 돌격하고 가장 많이 맞아주는 탱커에게 최고로 어울리는 이니시에이팅 광역 CC기. 게다가 이 스킬과 E스킬 덕분에 말파이트는 란두인과의 상성이 아주 좋다. 만약 말파이트가 얼어붙은 심장과 란두인을 구비하고 상대 원딜에게 궁극기로 뛰어든 다음에 WEQ콤보를 맞추고 란두인 액티브를 사용한다면 상대 원딜은 나서스 W에 맞은 것 마냥 움직이고 싶은데 움직일 수 없고, 딜을 넣고 싶은데 딜을 넣을 수가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된다.

탑솔러라면 Q짤을 하다가 반피 아래로 떨어지는 순간 상대가 반응할 시간도 주지 않고 들이받아 에어본 도중에 QE점화가 다 들어가는 버스트딜로 솔킬을 낼 수 있는 원동력이고, 정글러일때도 블루 탑이나 퍼플 봇, 미드의 경우 타워 뒷길로 돌아서 하는 갱킹이 비교적 손쉽다는 게 큰 장점. 사실상 말파이트는 궁 이전과 궁 이후로 나뉜다고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

이동기가 다 그렇듯 위기의 순간에 도주기로 쓰는 것도 좋다.궁으로 적을 에어본 시키고 점멸로 튀지 말고 점멸보다 훨씬 쿨이 짧기 때문에 곧 한타가 발생할 것 같지 않을 때라면 R을 이용한 도주 쪽이 점멸을 빼는 것보다 나을 수도 있다. 정말 도망칠 수 없을 것 같은 상황에도 점멸 + 궁을 사용해 거의 순간이동 수준으로 도망가는 말파를 보고 있으면 적팀은 어안이 벙벙해진다. 적을 공중에 띄우는 효과를 이용해 아군이 쫓기는 상황에서 적의 발목을 묶는 용으로 쓸 수도 있다. 여러모로 활용성이 많은 스킬.

순간이동이 아니라 '돌진'이라 날아가는 도중 CC기는 씹어먹더라도 이것저것 얻어맞을 수 있다. 하지만 멈출 수 없다는 스킬 이름답게 돌진하면서 걸리는 모든 CC기는 그냥 씹어버리므로 궁이 끊길 염려는 하지 않아도 된다. 좀 쉽게 말하자면 궁극기를 킨 올라프가 날아온다고 보면 된다. 궁 시전 후 존야를 써도 황금빛으로 변하기만 하지 돌진은 멈추지 않는다.골디언 크러셔 애니비아의 벽이나 트런들의 기둥으로도 막을 수 없다. 과연 갓파이트[6] 2013년 10월 31일 패치로 이제 돌진을 마친 후 속박 및 기절 군중제어기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예전까지는 돌진중에 cc기를 맞으면 그냥 씹었으나, 이제는 돌진이 끝난 후 cc기의 효과가 나타난다.

룰루,야스오의 궁극기와 시너지가 좋은 편. 한타 때 말파이트가 상대방 진영으로 파고들어가자마자 룰루나 야스오의궁극기가 들어가면 2연속 에어본이 터진다. 게다가 룰루의 궁은 체뻥효과로 가뜩이나 안 죽는 말파가 더욱 튼튼해진다. 만약 보호막까지 달고 날아간다면 궁 이후에 상대 딜러에게 넣는 CC에 룰루 Q까지 더해질 수 있어 상대 딜러에게 가히 지옥과도 같은 한타 환경을 조성해줄 수 있다. 비슷한 맥락에서 오리아나와의 궁합도 좋다. 오리아나가 말파이트에게 보호막을 걸어준 상태에서 말파이트가 적진을 향해 궁극기를 사용하면 오리아나가 연달아 궁극기를 사용해 공중에 붕 뜬 적들을 한 점으로 끌어모을 수 있다. 궁 두 개가 선사하는 무식한 대미지는 덤. 여기다가 우리 팀 정글러가 헤카림이라면 인외마물 두 마리가 쾅쾅 들이받는 대참사가 발생. 여러모로 한타형 조합에 말파이트가 빠지지 않는 이유다.

단점이라면 날아가는 도중 상대방이 점멸 등의 순간이동기 혹은 이동기로 피할 수도 있다는 것. 게다가 과거에는 왠지 궁 삑살도 자주 나서 말파 궁이 아무리 좋다고 해봤자 보고 피하면 그만이라는 소리도 종종 나왔었다. 그러나 패치로 인해 버그가 픽스되었고 돌진 속도가 2배 가량 빨라져 육안으로 보고 피하기가 과거에 비해 굉장히 많이 어려워졌다. 사실상 이게 말파가 재조명된 가장 큰 이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게다가 결론적으로 AP 솔탑 말파든 정글 말파든 말파이트는 탱커다. E키고 설렁거리며 어그로 끌다가 팀이 적당히 가까이 오면 곧바로 패던 적들을 궁으로 받아치는 것도 절대 무리가 아니다.물론 팀은 오지도 않는데 혼자서 얻어맞고 있다면 바보 이를 방지하기 위해 말파이트 장인들은 정말 중요한 순간에 점멸궁을 사용하기도 한다. 궁으로 날아갈 거리를 점멸로 미리 좁히고 쓰면 제아무리 동체시력이 좋아도 피하는 건 불가능하기 때문. 0.1초도 채 안되는 차이지만.

스킬을 쓸 때 적이 공중에 띄워져서 에어본으로 보이지만 에어본 판정이 아니라는 버그(?)가 발견됐다

 

 

성능 및 평가

적진을 뒤흔드는 궁극기와 적 AD 딜러를 순식간에 잉여로 만들어 버리는 스킬 콤보 덕에 리그 오브 레전드 내에서 손꼽히는 한타 기여도를 가지고 있으며, 라인전에서도 웬만한 걸 상대로는 밀리지 않는 고성능 챔피언이다. 여러 경기에서 강력한 AD 챔피언을 상대하면서 훌륭한 모습을 보여주었고, '막눈' 윤하운Azubu the Champions Summer 2012에서 탑솔 말파이트를 이용한 여러 전략을 준비해 왔으며, CLG.NA의 hotshotgg가 말파이트를 OP급 탑솔 챔피언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과거 OP 소리를 들었던 시절이 있었는데, 너프로 궁극기의 스턴 시간은 줄어들고 q와 e가 사이좋게 너프되었으나 여전히 상대로 만나면 골치아프기 짝이 없는 챔피언이다. 성능이나 한타 기여도가 매우 뛰어나면서도 컨트롤 자체는 매우 쉬운 축에 속해서 초보자에게 추천할 수 있는 챔프이기도 하다.

2012년 여름경부터 궁 돌진속도 상향이라는 버프를 받고 대회에서 사용되기 시작했다. 시즌2 말까지는 탑솔 3대장(잭스, 이렐리아, 말파이트) 중 하나로 군림했으며, 덕분에 당시 말파이트는 랭겜필밴에 가까웠다. 이처럼 시즌2 때는 꽤 사랑받는 챔피언이었지만, 시즌3이 시작된 뒤 북미 LCS를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공식전에서 등장하지 않았다.[7] 선수들이 말파이트의 궁에 익숙해진 것도 하나의 원인이지만, 그밖에 크게 변화한 정글 생태계, 칠흑의 양날 도끼가 가져온 탑 라인의 대격변, 핵심 능력치였던 방어력과 마법 관통력을 올려 주는 아이템들의 변화와 그에 따른 탱커들의 아이템 선호도 변화, 인기 챔프들의 변화로 인한 한타 구도의 추세 변경 등도 이러한 추세에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한때는 탱템들과 상성이 전 탱커중 최강 아니냐는 말도 나온 챔프인만큼 체템이 대세인 시즌3에서도 약하진 않다. 패시브로 피를 뻥튀기하면 실드도 뻥튀기되므로 체템이랑도 아주 안 어울리진 않는다. 시즌2때부터 원래 태양불꽃 망토를 애용하던 챔피언이기도 했고. 케넨 등의 견제형 챔프가 탑을 흔드는 메타가 찾아온 뒤로부터는 다시 괜찮은 인기를 얻고 있다. 오랜 파밍 후 강력한 이니시에이터가 주도하는 한타가 중요하게 여겨지는 중국 등지에서도 좋은 평을 듣는 챔프.

그리고 시즌4 전후로 야스오의 등장으로 다시 연구가 되고 있는 추세이다. 야스오와의 궁연계는 완전히 말아먹지 않은 이상 거의 필승과 맞먹는다.

여담으로 미러전이 굉장히 지루한 챔프다. 그나마 스킬이 마법 피해를 주기 때문에 방어력 영향을 안 받는다는 게 위안.적어도 마방템만 두르면서 누킹력도 부족한 갈리오 미러전보다는 낫다.

 

 

성배도 좋은데.. 마관도 좋은데.. (★★★★★)

 

솔직히 까놓고 말해서 말파가 저 템 3개 맞춰놨으면 이미 게임 끝난거지

 

 

한가지. 말파이트로 성배를 올리는 사람들이 있는데

AD상대로는 성배 안띄우는 게 좋다. 말파이트 특성상 초반 라인전이 끝나기까지(둘 중 하나가 죽기까지)는 시간이 꽤 많이 걸림.

그렇다고 해서 AD상대로 라인지탱능력이 떨어지는 것도 아님.

성배를 올리면 물론 MP회복률이 괜찮아지니 무한굴렁쇠쓰고 다니고 좋지 그렇지

반면에 돈모아서 악마불꽃 하위템인 마법서나 지팡이를 올린다. 이 두 템 중 하나 나왔을때 마나통이 그리 적지는 않을 거야. 특성 도란의반지 효율 고려해서 성배 대신 딜템으로 선무장하는게 옳다고 봐

하물며 상대가 르블랑이나 애니여도 그건 마찬가지야

누가 더 빨리 녹이느냐를 놓고 대결하면 말파이트가 무조건적으로 유리한데 뭐하러 성배 띄워서 방어적으로 떡칠하냐.

차라리 그시간에 딜 올려서 로밍에서 두드러지는 활약을 보이거나 아니면 미드를 파괴시켜버리거나 하는 말파이트는

튼튼하기도 하지만 온갖 화력무기로 무장한 탱크가 어울리지

쓸데없이 쫌 더 튼튼하고 딜도 덜 나오는 어정쩡한 탱크가 아니야

 

 

만약 오리아나같이 스킬 사거리도 길고 방어기도 갖췄다 하면 성배 고려해보겠지만

그 외로는 성배 안띄우는걸 추천함.

그리고 존야보다는 라바돈을 더 일찍 띄우자. 나도 크고 팀도 크면 그게 좋은거지.

 

하나 기억 해. 말파이트는 한타 전용 공성병기야. 적 라이너가 마저로 무장해준다면 오히려 더 좋은거지.

 

 

이 공략의 핵심

 

 

이 공략의 핵심이 악마의 불꽃이지? 악마의 불꽃을 먼저 올리라는 건, 강제로 라인전을 끝내버리고 한타를 유도해버리라는 데에 있어.

그야말로 룰 브레이커지.

 

시작템은 오직 하나뿐이야

무조건 도란의 반지!

플라스크

도란의 방패

다 가지 마

가면 스타일 구겨

 

너희들이 말파이트로 초반을 방어적으로 굴리면 굴릴수록 cs도 못쳐먹고 마냥 갱콜만하는 똥싸개로 전락할걸

말파이트는 탱크야

 

위협적인 이니시에이팅 미드라이너 원거리딜러를 단숨에 삭제시켜버릴 수 있는 화력

그리고 튼튼함까지 겸비한

탱.크.

절대로 말파이트하면서 방어적으로 가지 마.

 

 

 

정말 정말 힘들다. 그렇다면

만약 라인전이 밀리셨다면 선 방템을 가져가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1. 지속적인 짤짤이를 통해 딜교환에서 우세를 가져가고 싶다

조화의 성배<br /> or 심연의 홀<br />
2. 라인전에서도 로밍에서도 추가적으로 이득을 내고 싶다.
기괴한 가면<br />+마법사의 신발<br />
 
제 말파이트는 말파이트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서 플레이하는 방식으로 주로 쓰입니다. 그래서 로밍이나 정글러콜이 잦아지죠.
그래서 팀원들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정말로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기가 싫다.
나는 라인전에서도 활약하고 한타에서도 활약하고 싶다시는 분들은
말파이트의 단단함에 눈길을 돌려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봅니다.
이 문제는 취향문제이니까요.
 
 
야, 애들아.

 

장건웅이 제시한 원딜탱처럼

누커들로 탱템둘러보니까 진짜 좋드라.(스킬 삑사리나면 그야말로 경천동지지만)

한번 해봐라. 일단 눈이 즐겁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적팀들 탱템 하나만둘러도 무아지경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피들스틱
피들스틱 후..... 진짜 이름만 들어도 짜증이 터지는 챔피언이다. 진짜 피들스틱 나오면 라인전 답 없음. q->wwwwwwwwwww 무한회복
라인전 할거면 최대한 피들 마나 빼놓고 마나관리에 신경써야 됨. 로밍가면 역로밍 때리셈. 말파가 갱킹은 훨씬 더 쎔.
솔직히 그냥 봇풀어주는게 해답임. 아니면 정글러불러서 아예 사람구실 못하도록 만들어버리거나.
말파이트의 이점은 궁극기. 방해무시+에어본이라는 점이니까 최대한 이 점을 활용하며 플레이하길 바람. 얘랑 1:1하고싶으면 ad를 가도 되긴하는데 ap로는 리치베인을 들던가하셈[..] 그런데 리치베인은 역시 비추. 왜냐고? 우리는 한타전용 탱크니까!
쉬운 길 있는데 굳이 왜 어려운길로 감.
모데카이저
...후.........................
로밍 가라. 롤은 5:5게임이다!
브랜드
으아아아아 브랜도! 원거리 짤! 짤! 짤!
이거 존나 싫지? 나도 존나 싫어
그런데 뭐 어쩔 수 없잖아, 방어막으로 튕겨내! 아하하하 우리에겐 방!어!막!이 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말파이트
미드 말파가 제일 쉬움ㅋ

 

라인 운영법

내가 미드 말파이트 하면서 정글러들한테 꼭 주의 주는 부분이 있는데,

이 글을 보게 되는 정글러가 있다면 꼭 말파이트가 있는 라인 갱킹 잘 가줘라. 6레벨만 되면 궁 쿨 돌때마다 킬각 나온다. 누이좋고 매부좋고 마당쓸고 동전줍고 도랑치고 가재잡고 서로가 윈윈하는 거임.

 

 QQQQQ=MP-350

 +정글 콜

 =?

 5초당 마나재생+3,+3, mp300당 5초 마나재생량+1

 적 유닛 처치 시 처치수 당 마나회복량4

 

이기고 싶다면

 

롤 인벤에서 왜 중·후반 운영법을 기재항목에 설정해둔 지는 모르겠지만

롤은 5:5게임이고

이득은 퍼뜨릴 수록 좋다는 건 누구나가 다 알지 않나 싶음.

 

따라서 내가 추가항목을 세우겠음.

난 ㅈㄴ잘하는데

팀때문에 ㅈㄴ미치겠다

이 똥은 보통 똥이 아니다

하는 애들 분명 있을 거임.

애들이 그건 다 실력문제라고들 하는데

틀린 말임.(맞는 말임.)

롤은 운7기3게임임.

 

하지만 내가 필승법을 알랴주겠음.

브론즈랑 실버에서는 정말 얼마나 많은 이니시에이터를 보유하고 있느냐에 따라서

승패가 좌우 됨.

그 중 네가 말파이트를 픽했다. 그런데 저기 미드 몸이 약하다. 그건 정말 이기라고 신이 내려주시는 계시임.

되도록이면 시작전에 "한타 고려한 픽 부탁드리겠습니다." 라고 말 한마디 하는 것 만으로도 무의식적으로라도 사람들은 네 의견 존중해줄 거야(혹 떼러 왔다 혹 붙이고 가네)

 

 

하물며 적진에 아무무가 있고 소나가 있다고 한 들

말파일럿이 상대방의 미드라이너 그리고 원거리딜러가 있는 곳에 멈출 수 없는 힘을 박았다.

R,Q,E 악마불꽃 손아귀 다 들어가서 미드라이너 혹은 원거리 딜러가 뒤졌어

그럼 게임 끝난 거지

말파이트같은 누커의 한타는 선수필승이다. 궁극기가 방해무시판정이거든.

미드라이너 혹은 원거리 딜러가 뒤졌다 그렇다고 해서 한명이 살아남았다고 해서 판도가 엎어질 수는 없지. 둘 중 하나가 살아남았다고 한 들 적진에는 딜로스가 올 것이고 네 아군은 킬딸에 눈뒤집고 달려들텐데

여기에서 너를 제거하려 들면 오히려 적진측에서는 킬도 내주고 포탑 용 어머니 아버지 까지 내줘야 되는데 과연 그럴 수 있을까?

아니면 탱커로 태어난 챔피언인 널 다 녹일 생각을 할까?

녹여도 좋다!

 

 

시간은 우리 압파이트의 편이다!

 

 

팀파이트시 역할

※미드 라이너, 원거리 딜러 포커싱(이기고 싶다면 항목 참조)

 

 

챔피언별 대응법

카운터 픽 논란 때문에 챔피언별 대응법이라는 항목을 넣은 것 같던데

솔직히 말해서 카운터는 없음 

어느 챔피언이QWE R을 더 쉽게 굴릴 수 있느냐만 있음. 쉽고 어렵고의 차이

그러므로 기본적이고, 유의시 해야 될 사항만 적어놓겠음.

 

1. 무빙

ㄴ롤의 스킬들은 논타겟 그리고 타게팅이 있지만 분명 '사거리'가 존재 함. (이즈 궁 징크스 궁 애쉬 궁 등 제외)

2. 맵 리딩

ㄴ롤은 5:5 게임임

3. 심리전

ㄴ상대방을 잘 파악하자. 유형은 두가지로 갈린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도박적인 유형 아니면 보수적인 유형.

만약 상대방이 보수적인 유형이라면 무조건 봇으로 로밍을 가자

아무리 상대방이 포탑에 있더란들 무조건적으로 1킬 이상은 획득할 수 있을 거야

4. 멘탈

사람들이 멘탈이 좋다 멘탈이 쎄다 거리는데 애들 개념정립이 안되있어서 대강 감 오는데로 막 쓰는거임.

내가 이유 말해줌.

롤은 염두에 둬야할 게 많은 게임임.

 

1. 시야확보

2. 무빙

3. 스킬 쿨타임

4. 미니언

5. 간 보기(심리전)

 

생각 나는데로 꼽아봐도 벌써 5가지임. 이 5가지에 온통 신경을 쏟아붓으면서 게임을 해야하는데 평정심이 깨지면 어떻게 될 거 같음.

 

 

말파이트의 조작도는 정말 닌텐도 이하수준임

미드 말파이트는 튼튼함

그리고 cc및 조건부식 딜링, 이동속도증가스킬

에어본, 준수한 데미지를 갖춘 챔피언임

미드는 구간도 짧아서 갱도 용이하지 않을 뿐더러

말파이트의 특성 상 라인을 미는건 쉽지가 않음.

이런 말파이트로 누커들 상대로 카운터픽을 하는 건 vㅔ리 좋은 픽

 

잊지 말자. 우리는 한 놈만 조진다.

 

Nidalee(니달리)

 

Diana(다이애나)

 

Ryze(라이즈)

 

Lux(럭스)

 

Riven(리븐)

 

Vladimir(블라디미르)

 

Brand(브랜드)

 

Veigar(베이가)

 

Swain(스웨인)

 

Ahri(아리)

 

Syndra(신드라)

 

Orianna(오리아나)

 

Kennen(케넨)

 

Ziggs(직스)

 

Zed(제드)

 

Xerath(제라스)

 

Kassadin(카사딘)

 

Talon(탈론)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Karthus(카서스)

 

Cassiopeia(카시오페아)

 

Khazix(카직스)

 

Jayce(제이스)

 

Fizz(피즈)

 

Ezreal(이즈리얼)

 

Wukong(오공)

 

Annie(애니)

 

Viktor(빅토르)

 

 

 

예외 없이 말파이트에게는 쉬운 난이도의 챔피언.

래도 나서스 나오면 무한스왑

 

 

 

 

 

 

도움을 주신 분

 

티목, 나서스농사, 시체털털털, 장킹이, 강짱은짱, 남캐탬전, 무규무규, 김성중, Lordofasuka, 빙파이트, 혼틈잭스, 츄퍼안티, 로켓손블리츠, 생선뿡뿡권, 지별, 득득2, 달려라냇물아, DUELsp, 파도필리아, Feaster, Godshen, 폭풍트롤링, 공짜는없다, 꼬구마, Crocodilian, 탑니달리감, Ressuction, 갈충, Etag, 네이버무속인, 킬딸갱감

 

 

마치며

 

 

 

 

롤 인벤 브금 첨부 관련 문서

http://blog.daum.net/whgkswns119/248

 

  •  

    롤 인벤 동영상 첨부 관련 문서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97&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 

     

     

     

    = 

     ..아 벌써 끝임?

     

     

     

     

     잉이:S♥, 착한말졸립다님 보고계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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