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은 위쪽에 있는 제 공략의 요약본입니다.
급하게 요릭을 하셔야 되는분들은
위쪽 제 공략이 아이템 설명부터
스킬설명까지 너무 자세히 써놓았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핵심적인 것만 빠르게 정리해서
빠르게 게임하실때 급하게 볼수있게 적겠습니다.
첫째 둘째 셋째
5.8패치에 대한 생각
일단 이번 패치로인해
칠흑의양날도끼 라는 아이템이 바뀌게 되면서
쿨감도 10%→20%로 늘어나고
라이엇도 탱커들을 잡기 위해 내놓은 아이템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쉬바나,가렌,람머스,쉔]등
방어력을 올려 탱킹력을 자랑하는 탱커들이 힘을 쓰기가 힘들어질것같습니다.
하지만 요릭같은 방어력 마방을 올려 탱킹하는것이아닌
패시브를 활용한 딜과 탱이 동시에되고
좀비같은 피흡력으로 피를채우는식의 탱커에게는
큰타격이 없을 뿐더러
오히려 요릭이 이 아이템을 활용한다면
칠흑의양날도끼의 방어력 감소가
구울들이 떄리는거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한타때 구울들을 소환하면 구울들이 한대 때릴때 마다
상대 챔프들이 방어력이5%씩 감소되기 때문에
주로 탱커를 상대하는 탑라인에서도 탱커를 견제or킬을 따내기가 쉬워지고
한타때도 원딜에게 붙은 탱커의 방어력을 깍아주면서
지키는 플레이도 할수있고 상대를 물어도되기 때문에
요릭이 한타때 엄청난 기여를 할수있고
라인전 한타 모두 강한 OP챔프로 거듭날수있는 패치인거같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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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50 (+114) | 2588 | 마나 | 300 (+40.0) | 980 |
공격력 | 62 (+5) | 147 | 공격 속도 | 0.625 (+1.44%) | 0.778 |
5초당 체력회복 | 8 (+0.8) | 21.6 | 5초당 마나회복 | 7.5 (+0.75) | 20.25 |
방어력 | 39 (+5.2) | 127.4 | 마법 저항력 | 32 (+2.05) | 66.85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175.0 | 175.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1
- 체력 +8x1
- 쿨감소 -0.83%x6
- 마법 저항력 +1.34x3
- 방어 +4.26x1
- 공격력 +2.25x2
- 공격력+13.05
- 방어+5.26
- 체력+8
- 쿨감소-4.98%
- 마법 저항력+4.02
[표식]
표식은 공격력을 들어줌으로써 타워에서 요릭의 cs를 먹기쉽게 만들어주고
구울들의 평타데미지를 조금이라도 더 강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공격력을 듭니다
[인장]
상대가 AD챔프 일경우에는 방어력을 들어주시고
AP챔프라면 체력을 들어주세요
룬페이지의 여유가 없으실때에는
왕룬에 방어를 박기 때문에 체력을 들으시는것이 좋습니다.
[문양]
양날도끼 템트리를 갈때에는 쿨감을 빼고
그 자리에 마나재생을 넣어주세요
[정수]
구울의 데미지와 피흡량을
최대한 증대시키기 위해 공격력2 방어력1을 듭니다.
요릭을 플레이할때 주로 [텔포,점멸]혹은 [점화,점멸]
두가지중 상황에 따라 다르게 듭니다.
텔포
상대와 맞파밍구도가 될상황에 [마오카이,초가스,누누,쉔]등의 챔프
이거나 상대가 라인전이 강한 [리븐,레넥톤]이럴때나
상대가 라인푸쉬가 강한[케일]같은 챔프일때 듭니다
점화
상대를 내가 이길수있는 라인전구도일때 상대가[케넨,럼블,블라디,티모,신지드]
거나
상대가 나보다 티어가 낮아서 압도할수있을상황에 듭니다
혹은 상대를 라인전에서 압살하고 싶을때 듭니다
탈진
상대가 리븐일때만 듭니다
이 스펠들은 들지않습니다.
장례식: 요릭 근처에서 12/6/2번째 적 유닛이 죽을 때마다 무덤이 생성됩니다. 적 챔피언이 죽으면 항상 무덤이 생성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6.25/5.5/4.75/4초
최후의 의식으로 대상을 처치하면 무덤이 생성됩니다.
근처에 무덤이 3개 이상 있고 최후의 의식을 사용한 상태라면 각성을 사용해 무덤에서 안개 망령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요릭과 요릭이 소환한 유닛은 표식이 있는 대상 쪽으로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안개 망령은 멀어지는 적에게 한 번 뛰어들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60/130/100초
요릭이 안개 마녀의 표적을 공격하면 최대 체력의 2/2.5/3% (상대가 몬스터일 경우 최대 10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에는 2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습니다.
10초 후 이 스킬을 재사용하면 안개 마녀를 해방해 가장 가까운 공격로로 보냅니다.
안개 마녀 능력치
체력 400~1,950 + (최대 체력의 60%)
방어력 30~90
마법 저항력 10~50
공격력 0/10/40 (+0.5 AD)
안개 마녀가 공격로 미니언으로부터 70%감소된 피해를 입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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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선마
상대 탑라이너가 돌진류[잭스,이렐,트린,피오라,아칼리]등 일경우
[E]선마후 [W][Q]스킬을 번갈아가며 찍어줍니다
단 상대가 초가스,스웨인 이라면
초가스의[파열]스킬과 스웨인의[부동진]스킬을
피해야 하기때문에 [W][Q]를 번갈아가면서 찍어줍니다
상대 탑라이너가 견제류[케넨,럼블,티모,블라디]등 일경우
[E]선마후 [W]부터 선마스터 해줍니다
[부정한 서약]
요릭의 패시브죠 제 공략에서 쿨감40%를 채우는 요릭을 하는 이유가 이 패시브 때문입니다.
요릭의 스킬로 소횐된 구울당 요릭의 공격력이 5%증가하고 피해량을5%씩 감소합니다.
쿨감 40%로 구울을 싹 돌린다는 가정하에
공격력20%와 데미지감소20%가 되서 딜은 딜대로되고 탱은 탱대로 되는 꿀같은 패시브
[전쟁의 징조] 첫째아들
상대방이 달라붙었을때 평Q로
평캔을 해주시는게 중요함
글고 미니언이든,챔피언이든 뭔가를 때리면 이속이 빨라지니
도망갈때나 쫒아갈때 주변에 아무거나 치세요
[역병의 징조] 둘째아들
요릭의 유일한CC기
본 공략을 보시면 알겠지만 슬로우용으로도 쓰이지만
상대의 주요 CC기를 막는용도로도 사용할수있습니다.
[기근의 징조] 셋째아들
블라디보다 피흡이 압도적으로 뛰어나다는 그 스킬
요릭의 주력 딜스킬이자 제일먼저 선마하는스킬
상대가 미니언 막타를 먹으러올때 마다 이걸로 견제해주세요
[죽음의 징조]
이 스킬을 어느 타이밍에 잘사용하느냐가
요릭의 고수와 하수로 갈리는 중요한스킬
이 스킬을 잘활용하면 한타 사기가 될수도있고
한타 별로인 캐릭이 될수도있는 중요한스킬
일단 전 양날도끼 템트리와
얼심 템트리 두개다 장단점이 있고
좋은거같습니다.
오히려 두개다 사용해서
상황에따라 어떨땐 이 템트리
어떨땐 이 템트리 유동적으로 사용하는게
승률을 올리는데 도움이 될거같습니다
시작아이템
상대가 AP일때
상대가 AD일때
게임 전체 아이템 트리
상대가 평타기반이 아닌 AD챔프일때 [제이스,렝가,레넥톤,나르,나서스]
→→→→→→→→
추후에는 상황에 따라서 유동적으로
상대가 평타기반 챔프가 많은 AD조합일때 [잭스,제드,마스터이,베인,트린]
→→→→→→
상대가AP일때
→→→→→→→→
사파이어 수정
상대 탑라이너가 AP거나
나서스,말파이트,람머스 등의 맞파밍구도 챔피언이라면 이 아이템으로 시작합니다.
선템을 왜 이것을가는지 의문인 분들은
본공략에 설명 자세히 적어두었으니 참고하세요
천 갑옷
상대 탑라이너가 AD라면 스타트를 합니다.
여신의 눈물
첫귀환에 뽑아오세요
마나무네 필수
필수아이템
투명 와드
갱에 약하니 자주사세요
투명감지 와드
갱에 약하니 자주사주시고 팀의 승리를 위해 맵장악을위해
귀환때마다 돈남으면 하나씩 구입
헤르메스의 발걸음
상대 CC기 많을때
닌자의 신발
상대가 올AD거나 평타기반의 챔프[제드,베인,잭스]등이 있을때
얼어붙은 심장 꿀 아이템 필수
상대가 평타위주 챔프가많다면 갑니다
정령의 형상 필수
상대가 AP챔프일때 가줍니다.
워모그의 갑옷 [상황에 따라 좋은템]
상대가 2~3AP이상이 거나 그러면 쓸만함
수호 천사 [쓸만한 아이템]
수호천사로 내가 살아나니 궁을 한번더 딜러에게 박을기회가 생겨 좋음
어그로가 나한테 많이끌릴때 사주면 좋음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상황에 따라 좋은템]
상대가 2~3AP이상이 거나 그러면 쓸만함
가시갑옷[상황에 따라 좋은템]
가시갑옷의 경우는 상대원딜이 베인 같은 원딜이거나 상대가 올AD조합의 경우에는 진짜 좋은 아이템입니다.
란두인의 예언[자주 가는 좋은템]
란두인의예언 아주 좋은템이죠 저 거의 자주가는템이고
요릭의 부족한 CC기를 조금이나마 매꿔주는 그런아이템입니다.
대부분의 상황에 가기좋은 무난한 템입니다.
얼어붙은 건틀릿 꿀 아이템 필수
양날도끼와 좋은 효율을 보이는아이템
삼위일체[쓸만한 아이템]
딜가고싶은분은 이거가세요 쓸만합니다.
밴시의장막[상황에 따라 좋은템]
상대가 2~3AP이상이 거나 그러면 쓸만함
칠흑의 양날 도끼 꿀 아이템 필수
가주시면 좋습니다 얼건과 효율이 좋음
요릭 자체랑도 효율이좋음
수은장식띠[상황에 따라 좋은템]
상대가 피들,베이가,람머스 이런챔프가 엄청많을때 갈만한아이템
정당한영광[좋은 아이템]
스텟인 마나 와 마나무네의 궁합도 잘맞고
체력적인 스텟 요릭으로 이니시를 열수있다는점 팀파이트 추노 도주
모든면에서 상당히 요릭과 잘맞는아이템
상대가 올AD일때
이렇게 템을 가주면 잘안죽고 쿨감도 40%을 맞출수있을거같습니다.
[이 아이템 트리를 사용하실때에는 룬 문양[파랑]부분에 쿨감5%를 넣어주시면
좋을거같습니다.
얼어붙은 건틀릿 10% + 얼어붙은 심장 20% + 룬5% +특성5% = 40%
그리고 상대가 2~3AP 이상 예를 들면 (상대 탑:블라디 정글:피들스틱 미드:르블랑)
이런 특정한 상황일경우 템트리
이렇게 가주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정령의 형상 10% + 칠흑의양날도끼 20% + 솔라리 펜던트 10% = 40%
딜을 좋아하시는 분들의 템트리
쿨감 40%도 맞춰지고 딜도 쌥니다.
좋습니다. 탱킹도 잘됩니다.
or
이 아이템도 딜도 잘나오면서 탱킹도 잘됩니다.
좋은 아이템트리입니다.
갱킹에 취약한 챔프니 귀환때마다 와드를 1~2개씩 무조건 사줍니다.
상대가 미니언 막타를 먹으러 오는 타이밍에 E스킬로 견제를해준후 나중에 여눈이나 마나무네가 나왔을경우 E,W를 활용해 체력을 빼주시다가 킬각일경우 점멸 W E 평Q 점화 이런식으로 킬을 내면됩니다.
또 자신의 체력이 없으실때에는 굳이 상대방에게 E를안쓰고 미니언에게 씀으로써 피흡을해주시는것도 좋은방법입니다.
또한 타워를 철거할때 평Q (평타캔슬)을해서 빨리부수는거 까지는 다들 아실꺼겠지만 상대 타워를 밀때 상대 타워 바닥쪽 아무데나 W스킬을 사용하면 구울이 깨알같이 조금이라도 타워 피를 같이 깍아줍니다
타워를 조금이라도 빨리밀수있겟죠?
또 상대의 스킬을 W로 막아주는 등의 플레이를 하면 라인전을 매우 쉽게 이끌어가실수있습니다.
갱킹 면역법
요릭의 약점은 바로 갱입니다.
이 갱킹에서 어떻게 빠져나가느냐가 아주중요하죠
갱이안온다는 가정하에는 요릭은 대부분의 챔프에게 라인전을 지지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떤식으로갱을 피해 살아남느냐
1. 일단 기본적인 방법으로는 W로 상대에게 슬로우를 걸고 Q를 주변미니언을 치고 이속을 높여 살아남는방법
2. 와드를 자주 사는 습관을들여 상대 정글의 동선을 보고 피하는방법
3. 자 예를 들어 상대정글이 (리신,엘리스)일 경우에는 상대 정글이 갱을 왓을때 리신의 음파나 엘리스의 고치를 W스킬로 막아줌으롬써
상대정글의 주요CC기를 막고 살아남을수 있겠고요
4.상대 정글이 람머스일 경우에는 람머스가 굴러올때 W스킬을 깔아 구르기가 풀리게 만들어 줍니다.
5.첫버프 2개를 먹으면 체력이 얼마없어 압박감에 갱을 오기 힘들거나
초반 초식인 정글러라면 초반 타이밍에 과감하게 견제를 넣어주셔도됩니다.
요릭은 초반갱에 취약하니 초반에는 라인을 미는형태는 좋지않습니다
중간라인을 유지해주시면서 상대를 견제해주고
솔킬을 내기 좋은챔프가아니라 상대를 견제하기 너무 좋은챔프이기때문에 너무 솔킬 욕심을 내시는건 좋지않습니다.
중방 쯤 되면 라인전이 끝났을텐데요 이때 분명히 CS차이를 많이낸거같은데 요릭CS 130 상대 CS110 이렇게 얼마 차이 안나신다고 실망하지마세요
상대 CS110 개중에 30~40마리는 요릭의 구울이니 CS20차이 밖에안나지만 템에서는 엄청나게 차이나시는것을 보실수있습니다.
요릭은 상대가 요릭의 구울을 먹기 때문에 CS차이를 내기가 힘든 챔프입니다
라인전이 끝난후에는 팀원들과 합류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요릭은 라인푸시가 좋은챔프가 결코 아니기때문에 스플릿푸쉬를 해주시는거보다 합류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후반이 되면 요릭은 왕귀가 되게 됩니다.
이때 부터는 쿨감40%의 요릭은 약 3초마다 괴랄한 피흡을하고 약7초마다 광역슬로우를 하고 Q스킬을통해 도주기 회피기가 없는대신 빠른이속으로 상대를 휘저으면서 겨우 죽여놧더니 부활하는 괴물이 됩니다.
팀파이트때의 역할↓ 을 잘수행하면 요릭은 라인전 쌔고 후반 왕귀챔프의 한타력을 보유한 사기챔프로 보일겁니다.
팀파이트 때에는 우리딜러한테 위험이 될만한(제드,탈론) 이 있을시에는 딜러들을 지켜주시다가 그런 (제드,탈론)등이 죽엇을경우 바로 상대 딜러들을 물어줍니다. 상대가 쉬바나,문도) 이런류 라면 지키는거보다 상대 딜러진들이 자신을 때리게 물어주면서 탱킹역할을 해주시는게 났습니다.
요약하자면 우리딜러들을 녹일수있는챔프가 죽기전까지는 우리팀 딜러들을 지켜주시다가 그 챔프가 죽는즉시 상대 딜러들을 물어주시면 됩니다.
궁극기의 타이밍이 요릭의 한타에서의 생명입니다.
게임이 너무 유리할땐 우리원딜을 복제해서 딜해주는식으로 해주시고
그렇지 않을땐 적절한 타이밍에 원딜이나 미드를 부활시켜주는식으로 해주셔도되고 특수한상황에 탱커가 한번더 살아나면 휩쓸수있을거같거나 그런상황에 궁극기를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타이밍맞게 잘써주시는게 한타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비록 다른 잘쓰신분들에 공략에 비해선 많이 미흡한 공략인데요
정말 고민 많이해서 정말 정성들여서 썻습니다.
고칠점이나 더 좋은 의견 있으시면 말씀해주시고
앞으로 요릭을 더해보면서 새로운 꿀팁 많이 터득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공략읽어주시느라 수고 많으셧습니다.(꾸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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