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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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5 (+99) | 2328 | 마나 | 300 (+60.0) | 1320 |
공격력 | 55 (+3.5) | 114.5 | 공격 속도 | 0.625 (+2.02%) | 0.84 |
5초당 체력회복 | 5 (+0.5) | 13.5 | 5초당 마나회복 | 8.5 (+0.8) | 22.1 |
방어력 | 40 (+43) | 771 | 마법 저항력 | 28 (+2.05) | 62.85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150.0 | 150.0 |
- 방어 +0.91x9
- 레벨당 방어 +0.167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3
- 레벨당 쿨감소 -0.092%x6
- 방어 +4.26x3
- 방어+48.024
- 마법 저항력+9.018
- 쿨감소-9.936%
룬 선택지가 다양하지만 윗 룬의 특징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빨강은 방어룬을 들어줍니다. 노랑 방룬에 비해 미미하게 떨어지는 아주 좋은 룬입니다.
스펠을 마관으로 들어도,
패시브는 방어력에 비례
E는 사거리에 비례해 대미지가 떨어지고, Q는 힐이며,
W는 버프 디버프가 방어력 계수에 비례하면서 기본 대미지가 높지도 않습니다.
쿨타임이 짧은 R은 대미지보다 한타시 아군 버프용으로 급박하게 써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R의 대미지도 낮습니다.)
따라서 .방어룬이 좋습니다.
또 의외로
노랑 방어/왕룬 이속을 올리고 공격 속도를 올려주는 공격적인 방법도 있습니다.
이것은 2레벨 E+탈진+W 싸움에서 특히 좋으며,
공격 속도도 활용도가 높은 이유가, 타릭 패시브를 진정으로 잘 활용하고 싶다면 결국 공격 속도를 높여야
스킬 쓰는 속도를 최대한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릭을 정말 잘 활용하고 싶다면
공격 속도를 높여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노랑 또한 방어룬을 들어주는 게 좋습니다. 그러나, 노랑의 방어룬은 성장 방어룬를 들어줍니다.
노랑 성장 방어는 왕룬 2.1개의 효율을 내는 노랑룬 최강의 룬입니다.
또한 타릭의 1레벨 방어력은 준수하나, 성장 방어력이 매우 낮습니다.
거기다 타릭은 공격적인 챔피언이 아니라, 보조성 역할이 높은 챔피언이고,
방어력 오러가 중요하기 때문에 성장 방어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 방어력을 들어줄 시, 2-5레벨의 구간은 의 방어력 버프를 통해 유지하고
그 이후는 성장방어력으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체력과 방어력중에 방어력을 굳이 추천한 이유는, 타릭은 돌진형 브루져가 아니라 오러로 보조하는 챔피언이기에
"체력과 방어력을 조화롭게 올릴때 챔피언이 강력하고 효율이 높다"는 일반적인 공식이
특히 그대로 들어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향이 보다도 높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성장방어를 들게되면 7레벨 이후 용싸움에서 고정방어보다 높은 방어력을 가져가게 됩니다.
그 말은 아군에게 더 많은 오러 제공이라는 말이죠!
그게 아니라면 체력룬을 들어주는 차선책도 있습니다.
체력룬을 가져가면 초반 힐량을 상승시킬 수 있어 전 구간 범용적인 유용성이 있습니다.
타릭은 마저룬을 들어주지 않습니다. 기본 마저가 레오나와 함께 1-18레벨 1등입니다..
물론 그렇다 할지라도 마저룬을 들어주는 게 나쁘진 않습니다. 다만 이것은 다른 룬이 타릭의 힘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정말 정말 필요한 쿨감룬을 들어줍니다. 타릭의 공격/방어적 힘은 패시브에서 나오기에, 쿨감이 필요합니다.
쿨감룬은 세가지 세팅이 있습니다.
1.고정쿨감 6 성장쿨감 3 : 쿨감 10%
2.성장쿨감 9 : 쿨감 15%
3.성장쿨감 6 성장마저 3 : 성마저는 파랑룬 최강룬으로 왕룬 2.1개의 효율
4.성장쿨감 6 성장마젠 3 : 낮은 타릭의 마나재생을 보조함
필자는 3, 4번을 선호합니다. 2번의 경우 쿨감 초과때문에 쓰질 않습니다.
왕룬은 방어룬를 박습니다. 초반 공격적 역할을 중요하게 생각하면 이동속도를 섞어줄 수도 있습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숨돌리기, 인내심을 찍지 않는 이유는, 타릭은 레오나처럼 기회를 보며 어슬렁거리다
스턴을 걸고 달려드는 공격적인 운용이 좋은 편은 아니기 때문이며,
타릭이 견제맞는 원딜에게 제공하는 힐량을 늘려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디펜스 최고의 마스터리들이며, 방어력이 중요한 타릭에게 필수
특히 는 2명 라인이면서 3명, 4명 상황도 특히 많이 나오고
드래곤이 중요해짐에 따라 바텀 5명 용싸움도 심심치않게 나오는 지금 큰 도움을 줍니다.
디펜스 최고의 마스터리들이며, 뚜벅이 타릭에게 효율이 높음.
방어력 스택을 다 찍으면 찍어줄 수 있는 고마운 옵션.
1포는 +1.5가 아닌 +2 입니다. 효율이 좋습니다.
기본 마젠이 낮고, 디펜스에서 체젠을 찍어주지 못한 타릭에게도 도움을 줍니다.
특히 영혼의 힘은 1레벨 400이기에 1포인트
5레벨이면 마나가 600이 넘어가기에를 2개 찍어준 것 이상의 힘을 갖게 됩니다.
18레벨+이면 마나량이 1800이기에 을 여섯 개 찍어준것과 같은 수치가 됩니다.
스턴이 있더라도 기본적으로 뚜벅이이기에 두 개 찍어줍니다.
어차피 시야석이 나오면 렌즈를 사 주기에 의미가 없습니다.
체젠을 찍어주지 못하며 밀리 챔프인 타릭은 포션마실 일이 꽤 있습니다. 올립니다.
1스탯은 3%가 아닌 4%를 제공합니다.
타릭은 아이템을 올라가면 자체 오러와 힐의 체력계수로 인해 어떤 상황에서도 높은 기대치를 메웁니다.
따라서 찍어줘서 나쁠 게 없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초
담대함으로 강화된 공격 시 별빛 손길이 1회 충전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아군 한 명에게 수호의 고리의 축복을 베출고, 2.5초 동안 최대 체력의 7/8/9/10/11%만큼 보호막을 씌웁니다. 수호의 고리는 새로운 대상이 선택될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재사용 대기시간: 180/150/120초
- 1
- 2
- 3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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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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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 18
1레벨은 초반 인베이드 대응 및 리쉬, 2레벨 레벨링 견제 등을 위해 E를 찍어줍니다.
선마할 스킬은 "없습니다"
그러나 타릭은 W가 가장 중요하고, 성장 방어력을 들어준 것을 감안해서 W를 초반에 3개 찍어줍니다.
그 이후에는 섞어서 올립니다. E의 경우는 공격적으로 플레이할시 스턴시간을 높여주기에, W버프를 걸고 한대라도 더 때릴 수 있는 시간과 직결됩니다.
반대로 Q의 경우는 아군이 못 버틸경우, 수동적인 W와는 달리 능동적으로 Q를활용해 아군을 보조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적을 잡기가 어려운 조합을 만났지만, 아군 원딜이 위험한 것도 아니면그냥 W를 통해 견제 및 압박 플레이를 늘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사실 6렙 이후에, 지금은 방어적인게 필요하다, 지금은 공격적인게 필요하다, 같은 판단에 따라
6레벨 이후에는 찍고 싶은 것을 찍는 게 제일 현실적이고 무난합니다.
그러나 마나 코스트와 쿨타임 감소를 생각할때, 제일 좋은것은 제가 위에 제시해드린 스킬트리입니다.
한타시 힐의 쿨타임을 제일 빠르게 해결하는 콤보:
Q평E평W평Q평
그러나 현실적으로 타릭은 E를 먼저 활용합니다.
E-평-R-평-W-평-Q-평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급할때는 대미지 없이
그자리에서 R버프부터 걸고 E-평-W평 할수도 있습니다.
이게 현실적으로 말이 되는게,
R 대미지보다 R버프를 먹고 미드라이너가 퍼붓는 대미지가 더 R 대미지 이상으로 쎌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미드라이너가 근접해서 타릭이 버프 쓰는걸 기다린 다음 스킬을 쓰는 것도 아니구요.
뭐 가장 현실적인 것은
점멸 - REW평 Q평
E-RW평 Q평
대미지 없이 R-E-W평Q평 이겠죠...
오러/디버프 형 챔피언이라 패시브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것도 감안할 수 밖에..
그래도, 스킬 사이에는 가능하면 침착하게 평타를 섞어줘야 합니다.
그렇게 할 시 타릭의 진정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앞에서 말한 세가지 스킬콤보하고는 모순되는 소리라 가슴이 아프네요 ㅠㅠ
그러나 40% 쿨감과 어느정도 공속만 확보되면.. EW-평-Q-평 또는 QW-평-E-평을 무한반복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글타릭이나 탑타릭은및 룬쿨감10%만 맟춰도
의 이속과 격노옵션으로 붙으면서 쉽게 저짓을 할 수 있습니다.
보석학 패시브의 자세한 내용을 남겨놓습니다.
스킬을 쓰게되면 타릭 방어력의 20%에 해당하는 마법 대미지를 주는 평타를 쓸 수 있습니다.
이것을 쓰게되면 스킬들의 쿨타임이 2초 줄어들게 되지요
그래서 쿨감 40%를 맟춘 경우
Q 7.4 W 5 E 7.4 R 45초의 쿨타임인데
ERW-평-Q-평을 돌리면
벌써 평타를 2.4초동안 2대 때려 4초를 감소시켰으니 1초뒤면 EW가 돌아오게 되고
따라서 ERW-평-Q-평-EW-평-Q...가 0에서 1초 쿨타임 간격으로 계속 반복되게 됩니다.
물론 18레벨 이야기고, 18레벨 공속을 갖지 못할때는 스킬 하나쓰고 평타쓰는 식으로 하면
쿨감만 30%이상 맟추고 얼건이 있다면 비슷하게 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나량이 꽤 필요합니다. 따라서 을 올립니다. 은 특히 패시브 활용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슬로우장판을 걸어줄 시 다음 스킬이나 평타를 맟추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오러-보조형 챔피언의 특성상 을 올려줍니다. 룬과 까지 포함해 쿨감 40%를 맟추게 됩니다.
의 경우, 타릭은 결코 끝까지 추격하는 브루져가 아니기 때문에,
강인함과 닌자 타비의 옵션+방어력을 생각하면 타릭에게는 닌자 타비에 더 손이갈 수 밖에 없습니다.
이 외에 를 올리면 헤르메스를 가지 않은 타릭에게 스펠방어막을 제공하며, 룬과 마스터리에 부족한 마방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여 끝까지 생존해서 아군에게 오러를 제공하는 타릭의 역할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타릭은 근접형 오러 제공 챔피언이기 때문에, 자가 회복이 좋을수록 좋습니다.
아이템창이 꽉 차면 를 팔고
마지막으로는 액티브를 통해 방어력 위주로 빌드한 타릭의 물마방을 극대화시키고, 체력과 방어력을 높여 탱커를 완성하는를 올려줍니다.
극극 후반으로 갔을 시,
예능이지만를 팔고또는을 올려줄 수도..?
의외로 타릭은 E평R평Q평W평을 빨리 돌리기 위해 공격속도가 필요합니다.
같은 경우.. 글쎄요, 원딜에게 맟아죽는 브루져의 역할과는 조금 다르게,
생존해서 끝까지 오러를 제공해야되는 구석이 있는지라 추천하지 않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적 서포터가 레오나같은 놈이고, 아군원딜이 이니시를 당했다면
코르키에게 접근하는 순간 앞발키리로 타릭에게서
외곽으로 거리를 벌리거나 부쉬로 숨어들면서 Q평W를 쓸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스턴을 먹은 상태라도 W때문에 후속 레오나 패시브가 계속 터지고 골치아픕니다..
벨코즈도 고정대미지를 주고 스킬사거리가 높기에 어려운 편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근데 적 원딜이 타릭에게서 거리를 벌리면서 선딜을 먹일 수 있다면? 그럼 상황이 다릅니다.
단 피즈는 예외로 하고, 그렇다 하더라도
이들을 카운터치려면 adc하고 바짝 붙어서 E를 사용해야됩니다.
안 그러면, adc가 후속타까지 맞습니다.
디버프때문에 적 원딜이 입는 대미지가 더 아픕니다.
원딜을 때리지 말고 블리츠크랭크를 때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당겨지는 순간/ E를 원딜에게 넣고, W를 블리츠크에게 넣습니다. (어차피 블리츠크랭크는 당기면서 QE를 다 넣고나면 스킬 빠져있기때문에, 스킬갖고있는 적원딜을 스턴) 그다음엔 전방에 나와있어서 적 원딜보다 포커싱하기 쉬운 블리츠크랭크를 우리원딜과 함께 때려주면 됩니다. 그러다 마나 보호막이 켜지면 빠집니다.
그럼 우리체력바는 700/700 적 체력은 1000/300 처럼 될 공산이 크기 때문에 타릭의 2인힐을 통해 우리는 효율적인 동시 피회복을 하고 다음 교전에서 킬할 가능성도 적보다 높습니다.
그러나 멧집이 썩 좋지 않기 때문에 스턴 꽃아주고 W평 해주는 선에서 끝내는 걸 몇번 반복하다보면, 알아서 사리게 되서 마무리를 지을 수 있는 각이 보입니다.
근데, 적 서포터도 바보가 아니라서 이렇게 안 됨. 그래서 어려움.
하지만 한타에선? 확정스턴이라는게 엄청난 메리트가 되죠.
그래서 갱킹을 콜하거나 원딜이 잘하면 어느정도 해결을 볼 수 있습니다.
보호막 때문에 카운터 당합니다. 모르가나에서 보셨듯이 타릭은 이런경우는 어쩔수가 없습니다.
유지력 싸움으로 갈 수 밖에..
타릭의 입지가 좁아보일 수도 있는데,
타릭은 보다 라인전을 방어적으로 가져오게 하는 서포터인지라 원딜 챔피언의 성향에 맞추어서
그걸 보강하는 쪽으로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원딜의 역할이 좀 중요합니다.
나머지는 나중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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