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해진 정글몬스터와 공속을 기반으로한 정글러의 상향, 그로인해 몇개의 ap정글러(,,,,) 외에는 정글을 하고자하는 시도조차 힘들게 되었습니다. 그런 상황에 계륵이 되어버린현자아이템. 현자의 쿨감은 무려 20%나 되어 노코스트ap챔피언(,,,,,)에게는 매우 효과적이라고 생각됩니다. 그 챔피언들중 자크를 제외한 유일하게 cc기를 보유하고 안정적인 정글링이 가능한 럼블정글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이 공략은 럼블의 열관리의 개념이 잡혀있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럼블에 대한 설명은 다른 공략을 보는 것을 추천하고 정글에서의 럼블 플레이에 대해서만 집중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럼블에 대해서 미숙한 플레이하시는 분들은 밑에 좋은 공략들 많으니 럼블에 대해서 충분히 익히시고 럼블정글에 도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티어는 다이아2이고 주라인은 탑이며
솔랭에서 챔프는 람머스를 주로 플레이하고, 일반이나 팀랭에서는 비주류정글로 자주 플레이합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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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55 (+99) | 2338 | 마나 | 100 (+0.0) | 100 |
공격력 | 61 (+3.2) | 115.4 | 공격 속도 | 0.644 (+1.85%) | 0.847 |
5초당 체력회복 | 8.01 (+0.6) | 18.21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6 (+4.7) | 115.9 | 마법 저항력 | 28 (+1.55) | 54.3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 속도 +1.7%x9
- 방어 +1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2
- 주문력 +1.19x7
- 주문력 +4.95x3
- 공격 속도+15.3%
- 방어+9
- 마법 저항력+6.012
- 주문력+23.18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럼블의 열 수치가 150에 도달하면 과열상태가 되어 공격 속도가 50~130% 증가하며 기본 공격 시 5~40 (+대상 최대 체력의 5%) (+0.25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4초 동안 침묵 상태가 됩니다.
체력 비례 피해량은 몬스터에게 최대 60~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위험 상태 추가 효과: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체력 비례 피해량 상한치: 65~300 (사정거리: 60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위험 상태 추가 효과: 이동 속도와 방패의 체력이 50%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6초마다 충전) 위험 상태 추가 효과: 피해량과 둔화, 마법 저항력 감소 효과가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000)
마우스를 클릭 후 드래그하여 공격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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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스킬은 R->Q->E->W 순서로 마스터합니다.
하지만 스킬을 찍으실때 생각하실 여유가 된다면 Q를 마스터하기전에 W와E를 조금씩 분배하며 스킬은 찍으면 갱킹의 핵심인 이속증가와 슬로우에 대해 이점이 생기고 정글돌때 높은 쉴드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정글링이 가능합니다.
머리말에서 말한 것과 같이 이 글을 읽는 분들은 럼블에 대해 익숙하신 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굳이 스킬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기본적인 스킬 콤보
1. ->->->,
(열50~55) (열70~75) (열90~95) (과열평타) (2타)
모든 스킬이 위험상태에서의 추가데미지로 과열에서 까지 지속되어 가장 효율적인 스킬 콤보입니다.
정글먹을 때 스킬 콤보
1. -> ->
(열60~75) (0.1초후) (열80~95) (과열평타)
럼블정글의 핵심은 정글 몬스터를 사냥할 때 열관리는 60~75를 맞춘상태에서 q,w가 스킬온이며, q를사용하고 0.1초후에 w를 써서 과열을시키는 것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두 스킬 모두 추가 효과가 발생하며, q를 사용할 시점에는 정글몬스터에 데미지가 닿는 거리라 좋고 w를 사용할때는 쉴드가 켜진상태에서 딜을 받아주니 좋은 상황이 펼쳐집니다.
요약하면 탑럼블에서 w는 이속증가와 특정스킬 피해흡수를 주목적으로 이용했다면, 정글에서는 쉴드를 통한 피해흡수를 주목적으로 사용합시다.
갱킹할때 스킬 콤보
1. ->-> ->
(열30~35) (열50~55) (열70~75) (열75까지 기다린후)
->->
(열75) (열95) (과열평타)
2. ->-> ->
(열10~15) (열30~35) (열50~55) (열55까지 기다린후)
->->->,
(열55) (열75) (열95) (과열평타) (2타)
갱킹을 할때는 탑라인전과는 다르게 거리를 자신이 직접 좁혀야 스킬콤보를 넣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w로 진입해서 e로 슬로우 넣고 딜을 넣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갱킹은 열이 30~35 일때 w를 쓰고 들어가서 e로 슬로우걸고 q넣으며 평타로 때리면서 열이 75로 떨어졌을때 q와w가 동시를 동시에 키면서 과열상태로 만들어 평타딜을 넣는것입니다.
위 콤보를 살짝 변형해서 10~15일때 w를 쓰고 들어가서 e로 슬로우걸고 열이 50, 노란색이 되었을때 q넣으며 평타로 때리다가 q와w를 동시를 동시에 키면서 과열상태로 만들어 평타딜을 넣는것입니다.
탑에서 럼블을 플레이 해보셨던 분들이 솔킬딸때 많이 사용하는 콤보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쉬운 갱이 가능할 것입니다.
내셔의 이빨 나온 이후(쿨감40%일때) 스킬 콤보
1. ->->->->->
(열0) (열20) (열40) (열60) (열80) (과열평타)
2. -> ->->
(열0) (열15까지 기다린후) (열15) (열35)
->->->,
(열55) (열75) (열95) (과열평타) (2타)
가장 이상적인 스킬콤보는 위의 갱킹할때 스킬 콤보를 사용하는 것이지만 쿨타임이 40%나 줄었기 때문에 평소의 럼블리듬으로는 열관리가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어느정도 열이 있는 상태에서의 스킬콤보는 꼬일 우려가 있다면 열이 0인 상태에서 한타를 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과열로인해 열이 0이 될 때부터는 간단하게 q,w,e를 모두사용하면서 스킬넣고 열 60을 채우고 그다음 2.6초후에 q,w를 바로사용해 열 100을 채워 과열상태를 만든뒤 때리는 것을 반복하면됩니다. 만약 첫스킬이 상대방 챔피언 거리에 닿는 스킬이라면 e스킬을 먼저사용하고 열이 15로 떨어졌을때 q,w스킬을 동시에 사용하고 그다음에 q,w,e를 모두 사용하면서 과열상태로 평타딜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스킬쿨마다 사용한다 가정해서 한 과열당 5개의 스킬을 쓸수 있으며 과열때는 반드시 q를 사용한다는 것만 생각하면됩니다.
이동할때 스킬콤보(과열된직후, 귀환한직후)
1. -> -> ->->
(열0) (열20) (2초후) (열40) (열60) (~)
(위 세 스킬이 동시에 쿨온일때)
열을 50 위로 올려 위험상태면 w에 추가 이동속도가 붙습니다.
쿨감 40%를 맞춘후 이동할때 스킬콤보
1. ->->->
(열0) (열20) (열40) (열60)
->->->->
(열80) (과열) (열0) (~)
쿨감 40%를 맞춘이후에 이동할때는 w를 쓰다가 80~95일때 열을 식혀서 다시 사용하는 것보다 차라리 과열을 만들고 다시 0부터 시작해서 w로 이동하는게 더 편안합니다.
1. 공속이 매우 높은 럼블이기 때문에 과열이 되더라도 당황하지말고 평타딜을 넣으세요.
2. 그전 스킬을 w를쓰든e를쓰든 가장중요한것은 과열상태일 때는 q가 쓰여져 있는 상태로 만드세요. 그렇지않으면 과열상태에서는 오로지 과열딜만 넣을 수있으며 다른 스킬쿨만큼 피해량이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가장 이상적인것은 q,w,e가 모두 쓰여진 상태에서의 과열이 좋습니다.
4. w는 이속증가용이 아니라 이속증가와동시에 쉴드라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때문에 w로 접근한다음 q를 사용하면 쉴드라는것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되어버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글을 돌든 갱킹을하든 w를 사용하는 타이밍은 q를 사용한 후 0.1초라고 생각하면 더 좋을것 같습니다.
5. e를 사용할때 첫번째 작살을 사용한후 최대 쿨타임에 맞춰서 신중하게 다음작살을 사용하면 정확도도 늘고 cc기 지속시간도 증가할 것입니다.
6. 마지막 과열시에 q와e를 사용하지않고 q와w를 통해서 과열하는 이유는 쿨타임이 q와w는 6초인데 비해 e는 쿨타임이 10초이기 때문에 챔피언리듬을 좀 더 쉽게 맞추기 위해서 q와w콤보를 주로 사용합니다. 열이 60~75일때 q,w,e를 모두 사용할수 있으며 상대 챔피언이 e거리에 닿는 거리라면 q와e를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7. 아시다시피 과열상태에서는 궁을 쓸 수 없기 때문에 스킬 사이에 궁을 꼭 넣도록 합시다.
8. 내셔의 이빨까지 뽑으면 쿨타임이 40%로 궁쿨이 45초밖에 안되기 때문에 각이 보였을 경우에는 아낌없이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9. e,w,e,r 사용하는 활용법은 다른 럼블공략을 참고하면 보기 쉬울꺼 같습니다.
10. 정글몬스터 사냥을 할때 w가 빠진 후에 경비대를 이용한 강타를 사용하시면 체력을 거의 잃지 않고 정글몬스터를 사냥하실 수 있습니다.
처음 정글도실 때
블루진형에서는
(초급)
작골(강타)->레드->집
(중급)
작골(강타)->레드->늑대->블루(강타)->집
(고급)
작골(강타)->레드->블루->두꺼비(강타)->늑대->칼날부리->작골->집
레드진형에서는
(초급)
두꺼비(강타)->블루->집
(중급)
두꺼비(강타)->블루->늑대->레드(강타)->작골->집
(고급)
두꺼비(강타)->블루->늑대->작골->레드(강타)->칼날부리->두꺼비->작골->집
실력이 늘수록 위와 같은 난이도로 정글링하시고 럼블정글에 익숙해질수록 포션을 안사용셔도 됩니다.
이 이후로는 경비대의 길잡이가 나와 그리고 경비대의 길잡이 스턴을 적절히 활용하면 hp소모 없이 정글링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쉴드의 효과를 늘리기 위해 정글몬스터를 사냥할때는 선강타를 쓰던지 w가 빠진 직후 상대 정글몬스터가 공격모션을 취할때 강타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w의 쉴드량은 생각보다 높지만 지속시간이 짧기 때문에 몬스터로부터 모든딜이 들어올 때 타이밍 맞춰서 사용하시면 더 많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위의 정글코스를 따른다면 3렙이 될것입니다. 2렙까지는 정글만 도시고 3렙부터 갱을 가세요.
4렙~5렙에는 어떠한 정글러를 만나는 1대1싸움에서 지지 않을 것입니다.
럼블도 뚜벅이에 속하기 때문에 보이는곳에서 갱을하면 상대방이 보기 쉽게 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와드위치를 잘 파악하고 돌아서 갱을 가시기 바랍니다.
럼블이 역갱을 한다면 무조건 이긴다고 보면됩니다.
궁만 잘깔아도 1인분은 하며, 딜은 강력하지만 몸이 약하고 유틸성이 부족하므로 우리팀딜러랑 같이 싸우는 방향으로 합시다.
첫번째로는 럼블에 숙련이 되신분들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두번째로는 직접 한번 사용해 보시고 평가해주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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