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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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52.36 (+91) | 2099.36 | 마나 | 340.6 (+45.0) | 1105.6 |
공격력 | 45 (+2) | 79 | 공격 속도 | 0.644 (+2.3%) | 0.896 |
5초당 체력회복 | 5.42 (+0.55) | 14.77 | 5초당 마나회복 | 11.5 (+0.4) | 18.3 |
방어력 | 26 (+4.2) | 97.4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8 - 치명타율 +0.93%x1
- 방어 +1x4
- 체력 +8x5
- 쿨감소 -0.83%x3
- 방어 +0.7x6
- 방어 +4.26x1
- 이동 속도 +1.5%x1
- 쿨감소 -2.5%x1
- 방어구 관통력+9.04
- 마법 관통력+4.96
- 치명타율+0.93%
- 방어+12.46
- 체력+40
- 쿨감소-4.99%
- 이동 속도+1.5%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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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저처럼 마스터리와 아이템을 가시면 마나리젠이 빠릅니다
1렙 때, 를 찍어주시고요. 4렙 때, 라인전이 수비적으로 해야하고 적 라인전이 너무 강하고 버텨야 해서 Q짤을 할 만한 상황이 아니라면 W를 선마해주세요. 만약 를 선마하셨고 기동성이 중요하다면 선마!
라인전이 끝난 이상 는 사실 라인전때의 짤 위력보다는 효율이 떨어집니다. 라인전에서는 딜을 이용하여 괴롭힐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 적들이 어느정도 템을 갖추기 시작하면서는 위력이 약해질 뿐만 아니라 짤을 하러 거리를
좁히면 CC기맞고 전광판 가장 먼저 봅니다.
1렙: 평타--, - 딜이 엄청납니다. 적 원딜이 조심스럽게 CS를 챙기게 됩니다.
마나가 충분하다면 혼자 있더라도 스킬을 사용해 파워코드 스택을 항상 준비해둡니다.
파워 코드: 소나의 꽃이라고 할까요. 파워코드를 잘 사용할 줄 알아야만 소나를 잘 다룰 수 있습니다.
Q,W,E,R 소나의 모든 스킬을 쓸 때마다 스택이 증가하여 마지막 스킬에 추가 효과를 실어주는
강력한 패시브입니다. 추가 효과란 스킬 사용 후 바로 다음 평타를 뜻합니다.
Q의 강화효과는 파워 코드에 50%의 추가 마법 데미지가 더 들어가는 것입니다.
W의 강화효과는 적의 총 피해량을 3초간 20%(+0.02AP)만큼 감소시켜줍니다.
E의 강화효과는 적의 이속을 2초동안 40%(0.04AP)만큼이나 감소시켜줍니다.
라인전에서 적을 견제하거나 한타에서 딜을 실어줄 수 있을때는 Q-평
아군이 물려서 살려야한다면 적 딜러한테는 W-평(실제로 역관광 많습니다)
적을 추노하는 상황인데 CC기를 넣어줘야 한다면 E-평.
용맹의 찬가: 초반 소나가 무서운이유, 초반 소나가 패기를 보여줄 수 있는 이유. 바로 용맹의 찬가입니다.
기본 피해량도 준수한 데다가, 파워코드의 추가 효과까지 합쳐진다면 딜이 쩔어줍니다.
표시되는 사거리보다 미묘하게 더 길기때문에 안닿는 거리에서도 닿습니다.
하지만, 후반을 갈 수록 힘이 빠지는 스킬임은 사실입니다. 소나가 딜을 넣을것도 아니고,
아군을 지키는 게 주 임무이니까요. 라인전에서도 무리하게 큐짤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인내의 아리아: 소나가 라인유지력이 강한 이유죠. 바로 인내의 아리아입니다. 리워크 이후 개인적으로는
보호막이 생겨 훨씬 좋아진 것 같습니다. 힐량도 높고 쓰레쉬와 같은 보호막을 소나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되서 소나는 힐, CC기, 보호막, 견제 등 모든게 가능한 서폿이 됩니다.
아군이 잃은 체력이 많을 수록 힐량도 증가하기 때문에 낭비는 하지 마시고, 피가 부 족하다 싶을 때 마다 한번씩 눌러주세요. 점점 템이 갖춰지면서 소나의 마나 회복량이 증 가하면 막 써주세요. 그러면 적 봇듀오는 라인전을 포기하고 싶어질겁니다.
기민함의 노래: 빠른 라인복귀, 도주, 추노. 모든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꿀스킬이 되어 돌아온 E입니다.
쪼렙 스킬때의 이속증가량이 늘어서 정말 꿀이 되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길어,
막 사용 할 수는 없겠지만 원딜과 같이 포탑으로 걸어올 때 빨리 올 수 있으며
도망칠 때도 좋습니다. 추노하는 상황에서 E-평이라면? 그 노비는 당신의 것.
크레센도: 나왔습니다. 소나의 존재 의의. 바로 크레센도인데요. 한타를 지배할 수 있는 서포터인 이유.
3인궁만 들어가도 캐리하시는 겁니다. 아니면 딜러 2명이라도 궁을 쓰시면 그냥 캐리하시는겁니다.
패치 이후로 적용범위가 명확해져서 그리고 이펙트가 예뻐져서 감성센도를 자랑하실 일이 적어요.
또한! 크레센도의 스킬레벨이 올라갈 때마다, 다른 스킬들이 강화됩니다.
가장 중요한건 패치로 춤추는 속도가 50% 증가했다!!! 신명나게 댄스파티를
(미안 엉엉 그냥 남들이 하길래
따라해봤는데 너무 못했어 엉엉)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스킬이 바뀌면서 마나는 더이상 채워주지 않아서 다행입니다..
소라카의 딜이 무섭거나해서 고른게 아니구요, 소나의 강점인 초반 큐짤을 회복으로
무력화 시키면서 스스로 체력만 수급할 수 있다면 소나의 라인유지력보다 더 강합니다. 6렙
때는 궁을 통해 어시를 얻어, 봇라인이 조용해도 혼자 템을 잔뜩 사옵니다.
큐짤을 하고 나면 앞에서 얼쩡거리면서 소라카의 Q를 맞지 말고 뒤에 있어야합니다.
초반에 갱을 자주 불러 한타때 누가 더 진정한 주유소가 되는지 겨뤄봅시다.
라인전이 저절로 힘들어집니다. 블츠도 무섭지만, 쓰레쉬는 큐에 짧지만 긴 스턴이 있고 본인
이 직접 날라와서 E로 당기고, W로 보호막까지 쳐줍니다. 소나 만만치 않게 또 E패시브평타
가 강한지라, 섣불리 견제를 할 수 없구요. 해결책은 간단합니다. 사슬을 피하시면 됩니다.
랜턴이 아군에게 또 하나의 생존기, 접근기가 되기 때문에 랜턴에 의한 정글러의 급습도 조심
하셔야겠습니다.
데. 갱호응도 좋아서 점멸-쿵쾅하면 붕 떠있는 순간 소나 물몸이라 그냥 녹습니다. 봇 이겨
서 라인을 밀어도 점멸쿵쾅으로 포탑뒤로 밀어버리기 때문에 한시도 긴장의 끈을 놓을수가
없습니다. 1렙 때, 평-큐-파워코드로 피를 빼주고 6렙까지
안전하게 플레이하시다가 소규모 전투나 한타에서 활약을 해서 격차를 늘려야합니다. 그리고
힐량도 소나가 월등히 높고 얜 마나도 많이 쓰기때문에 라인유지력이 소나가 좋습니다. 장점
살려 알리스타가 집을 최대한 못가게 합시다. 만약 집을 갔다면 포탑을 빨리 미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주며, 물몸이기 때문에 몇대 맞다보면 뒤로 뺍니다. 베인 상대로는 쉬운 라인전을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몰락을 뽑은 후부터는 많이 사리셔야 합니다. 또한, 라인에서 견제를 자주 해
베인이 CS를 놓쳐 왕귀를 늦추게 합시다. 베인이 잘 컸다면 한타에서 선궁을 쓰지 마시고, 베
인이 궁을 쓰고 딜을 넣는 순간 크레센도를 씁시다. 잘하는 베인들은 크레센도 안 맞을려고
일부러 소나에서 멀리 떨어져서 딜을 하기 때문에 소나가 할 게 없어집니다.
벽꿍각도 내주시면 안됩니다.
항상 강조해왔지만 소나의 초반견제인 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게임 시작후, 를 한번 써줍니다. 그 후에 리쉬할 때 한번 써주시고, 라인에 도착해서 적 원딜에게
바로 을 맛보여 주는게 제 초반 시작입니다.
초반에는 짤을 하면서 로 원딜과 자신의 피를 회복시키면서 마나관리를 잘하는 것이 운영법입니다.
소나는 궁에 의한 갱 호응도 좋기 때문에 궁이 생길 때마다 정글러를 불러서 라인이 힘들다면 풀 수 있습니다.
용싸움한타부터를 중반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중반이 되면 소나는 제 템트리에서의 정도가
나왔을 겁니다. 미카엘을 1번에 두고 항상 주의를 합시다. 미카엘을 제때 쓰지 못하는 건 피들스틱이 궁을 쓰고
존야를 못키고 죽는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액티브아이템은 사용하라고 만들어져 있는겁니다. 항상 액티브아이템을
제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릅시다. 봇 타워를 부시고 아군을 따라다니면서 뒤에서 띠껍게 힐, 딜, 이속 다 넣어주며
어시를 챙깁시다!
후반은 이제 소나가 진정한 한타주유소로 거듭나는 시간입니다. 쿨감이 최대치고, 마나회복도 초당 10씩 느는 수준이
기때문에 스킬을 마구마구 써주어도 됩니다. 항상 와딩을 하고 거리유지를 잘하며 한타를 할때 W를 끊임없이 넣
어주며 3인궁만 해도 이긴 게임입니다. 되도록이면 어그로를 끌지 않도록 합니다.
역할이라고 할 것도 사실 없습니다. 한타하기 전에 파워코드 스택을 다 쌓아놓고 한타가 시작되면 딜을 넣는 딜러에게
는 W파워코드를, 원딜을 물러오는 브루저들에게는 E파워코드를 들려주며 액티브아이템을 항상 풀로 사용해주며
최대한 우리팀이 오래 생존해 한타를 승리할 수 있도록 이끄는 게 벙어리연주자의 임무입니다.
차차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응법이 궁금한 챔피언들을 알려주시면 바로바로 추가해드릴테니 말씀해주세요.
첫 공략이라 미흡하고 부족합니다. 하지만, 소나가 리워크된 이후 더 좋아졌다는 것을 여러분들에게 알리고
저의 공략을 작성하여 여러분들이 협곡에서 진정한 음유시인이 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물어봐주시고,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부족한 점은 바로바로 고치겠습니다.
...공략 쓰느라 되게 힘들었어요ㅠㅠ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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