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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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30 (+114) | 2568 | 마나 | 282.2 (+40.0) | 962.2 |
공격력 | 64 (+3.7) | 126.9 | 공격 속도 | 0.69 (+2.75%) | 1.013 |
5초당 체력회복 | 5.51 (+0.75) | 18.26 | 5초당 마나회복 | 8 (+0.7) | 19.9 |
방어력 | 31 (+4.7) | 110.9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력 +0.95x9
- 체력 +8x9
- 마법 저항력 +1.34x9
- 이동 속도 +1.5%x3
- 공격력+8.55
- 체력+72
- 마법 저항력+12.06
- 이동 속도+4.5%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화약통을 파괴하면 불의 심판이 초기화되며 이동 속도가 상승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상점에서 바다뱀 은화를 써서 포탄 세례 스킬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이 공격은 적중 시 효과(불의 심판 제외)가 적용되며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25)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통의 체력은 2초마다 줄어듭니다. 통이 폭발하면 폭발 지대에 겹쳐 있는 통들이 연쇄 폭발하지만 같은 대상이 여러 번 피해를 입지는 않습니다. 혀어어어업상 스킬로 통을 터뜨리면 대상 처치 시 추가 골드를 얻습니다.
7레벨, 13레벨에는 통이 저절로 사라지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통의 치명타 효과는 105%로 적용됩니다.
최대 충전량 3/3/4/4/5
재사용 대기시간: 170/150/130초
죽음의 여신:포탄 세례가 시작할 때 목표 지점 중앙에 300%의 고정 피해를 입히는 거대한 포탄을 발사하여 1초간 범위내 적의 이동속도를 70% 감소시킵니다.
사기진작:범위 안에 있는 아군의 이동 속도를 2초간 40%만큼 증가시킵니다.
가차없는 포격:포탄 세례의 지속 시간 총 6번의 포격이 추가됩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범위: 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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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투자 순서
갱플은 스킬 4가지의 속성이 전부 다르기 때문에 유동적인 투자가 가능합니다. (공격/회복/팀버프/범위+글로벌)다른 챔프를 보면, 제라스 같은 챔피언은 포지션이 확실한 챔피언은 스킬 4가지가 다 공격스킬이라 그중에 효율이 좋은 스킬을 먼저 선마 합니다
쉽게 말하면 갱플랭크는 Q를 투자하다가 상대방의 공격이 아프다 싶으면 W를 투자해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궁조차도 1~3레벨 이속감소 효과는 25%로 고정이기 때문에 상대방을 잡는데 딜을 조금이라도 더 해야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포인트 투자를 조금 미뤄도 됩니다 (물론 그런 상황은 없습니다...)
갱플랭크는 피지컬로 캐리하는 챔프가 아니라서 콤보도 단순합니다
1. 평타 - 협상 - 평타 : 가장 기본적인 평캔입니다. 프리딜할 상황이 자주나오진 않지만 초반에 맞딜을 할 경우는 평q평으로 패시브 풀스택을 발라놓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2. 괴혈병 치료 - 점멸 : 롤에 존재하는 어떤 군중제어도 갱플의 귤점멸을 잡을 수는 없습니다. 점멸 쿨타임 때문에 자주 사용하지는 못하지만 그만큼 사기적인 스킬, 스펠의 연계입니다. (아래의 괴혈병 치료, 영상 참고)
3. 포탄 세례 - 사기진작 : 상대방과의 이속 차이를 큰 폭으로 증감(-25%,+10%)시켜서 한타의 각을 만들 때 자주 사용됩니다. 별 것 아닌듯 싶지만, 상대 딜러라인 위치에 상관없이 광범위 슬로우가 걸리고 대미지는 지속시간동안 맞으면 누적피해량이 상당하기 때문에 딜러 라인을 붕괴시키기에 충분합니다.
협상
- 혀어어어업상
(Parrrley)
- 마나 소모: 50/55/60/65/70
- 재사용 대기시간: 5초
- 갱플랭크가 적 유닛에게 총을 발사하여 20/45/70/95/120 (+1.0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혀어어어업상으로 최후의 일격을 가한 경우, 4/5/6/7/8의 추가 골드를 얻으며, 마나 소모량의 절반을 돌려 받습니다.
이 스킬은 근접 기본 공격처럼 치명타 효과와 명중 시 발생 효과가 적용됩니다.
약탈한 총 골드 : 골드
- 사정거리: 625
타게팅 스킬 공격인데 이즈리얼이나 미스포츈처럼 명중 시 발생 효과가 적용됩니다.
거기에다가 스킬인데 치명타 효과까지 적용되기 때문에 공갱플로 가면 어마어마한 추가대미지의 치명타가 터집니다.
명중 시 발생 효과로 여러 대상을 처치한 경우 [처치한 대상 수 * (추가골드 & 소모된 마나의 절반)]을 돌려 받습니다 (ex: 레벨 5의 협상으로 미니언 3마리를 동시에 처치한 경우 24원의 추가골드 + 105의 마나회복)
괴혈병 치료
- 괴혈병 치료
(Remove Scurvy)
- 마나 소모: 65
- 재사용 대기시간: 22/21/20/19/18초
- 갱플랭크가 귤을 많이 먹습니다. 갱플랭크에게 걸린 방해 효과가 해제되며 체력이 80/150/220/290/360 (+1.0AP)만큼 회복됩니다.
롤에 몇 없는 안티 스펠기 중 하나입니다.
더불어 체력회복량도 꽤 높기 때문에 정형 + 쿨감 40% 기준으로 10초마다 귤로 채우는 피가 420 입니다
시간당 틱으로 바꿔보면 1초에 42씩 + 자연회복량 만큼 찬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웃기지만 이 짤이 갱플의 현 주소라 생각됩니다
예전에는 유일하게 스킬에 치명타가 묻는 챔프였기 때문에 공갱플이 자주 보였지만
스킬치명타 공격성능이 훨씬 더 좋은(거기다 뚜벅이도 아닌) 야스오가 나오고 스태틱이 하향되면서
짤만 넣는 공갱플은 사실상 '하이리스크 로우리턴'이 되버렸습니다
그 와중에 귤은 높은 회복력과 안티 군중제어로 가장 쓸만한 스킬이라 생각됩니다
귤은 나 처럼 '체력 비례 회복'이 아닌 '고정 체력회복'이기 때문에
최대 체력량을 높이기 보단 방어, 마저를 올려서 피해량을 줄이는 편이 효율적입니다
모든 CC기를 해제할 수 있으며, 말자하 궁이나 워윅 궁을 맞았을 때 귤을 먹으면 제압상태는 풀리지만 딜은 계속 들어옵니다.
에어본에 맞을 경우 귤을 먹으면 이동만 불가 (공격, 스킬시전, 점멸(중요!!) 가능)
에어본을 귤로 풀고 점멸로 야스오 궁딜을 회피하는 장면 (스킬 콤보 2번)
먹는 모션이 끝난 후에 군중제어가 해제되기 때문에 예측 해제도 가능
사기진작
- 사기진작
(Raise Morale)
- 마나 소모: 50/55/60/65/70
-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 기본 지속 효과: 갱플랭크의 공격력이 8/10/12/14/16 증가하고 이동 속도도 3/4/5/6/7% 증가합니다.
사용 시: 갱플랭크가 공중에 총을 발사하여 사기진작 스킬의 기본 지속 효과를 취소하는 대신 자신의 공격력을 12/19/26/33/40, 이동 속도를 8/11/14/17/20% 증가시키며 7초 동안 주변 챔피언의 공격력와 이동 속도를 갱플랭크가 받은 효과의 50%만큼 증가시킵니다.
- 범위: 1200
공격력과 이동속도를 큰 폭으로 증가시켜줍니다. 마스터 이의 와 비슷해 보이지만, 아군에게도 50% 적용되며 사용 효과가 끝나도 기본 지속 효과가 남아있습니다.
버프가 끝나도 이속, 공격력 수치가 사용 전과 동일하기 때문에 마나만 충분하시면 쿨마다 써주셔도 좋습니다.
버프 범위가 넓어서 갱플의 어시스트 획득에 큰 기여를 하는 스킬입니다.
사용시 범위 내 적에게 자신의 위치가 노출되기 때문에 부쉬 낚시를 하거나 정글에서 적을 따돌릴 때에는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포탄 세례
- 포탄 세례
(Cannon Barrage)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120/115/110초
- 갱플랭크가 배에 신호를 보내 지정한 지역에 6초 동안 포탄을 발사하도록 합니다. 집중포화 지역 안에 있는 적들은 이동 속도가 25% 만큼 떨어집니다. 대포알에 맞은 적은 75/120/165 (+0.2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사정거리: 전지역, 범위: 575
글로벌 궁극기에 즉시 시전까지 더해져서 범용성이 뛰어난 스킬입니다.
미니맵을 잘 볼수록, 판단력이 좋을수록 효율도 상승합니다
계수가 AP라 간혹 AP갱플도 보입니다
(한타시 앞점멸로 어그로 끌다가 귤먹고 자신에게 궁쓰고 존야)
글로벌 궁 사용예시
직스궁, 이즈궁처럼 다른 라인 미니언을 정리할 때
한타 시작 전 대치 때 상대 진영을 붕괴할 때
한타 시작 후 보조 딜링 용 (보통 5~6번 맞는데 3렙 기준으로 825~990의 대미지)
추노 방해 or 추격할 때
라인전 시 다른 라인 도와줄 때 (어시딸킬딸)
시작 아이템
(ex : 하이머딩거가 상대면 무조건 빠른 광휘의 검을 가는게 좋습니다. 챔피언별 공략 참고)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1렙 때 한 번 킬각이 있고 양측 2렙 부터는 도박 3렙 부터는 티모가 말린게 아니면 사리면서 플레이 해줘야 합니다.
하지만 갱플은 타워앞에서도 맞는 비운의 뚜벅이 챔프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1레벨에 리븐이 Q를 배우면 에어본을 피하고 q쿨타임동안 극딜해서 죽이면 되고
E를 배우면 실드가 끝나고 극딜해서 죽이면 됩니다. 1레벨에 영약이 아닌이상 리븐은 갱플을 못이겨요. 선 천갑 4체 1마 포션으로 시작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6렙에는 갱플이 아무리 견재를 잘하고 잘커도 리븐궁과 맞딜하면 순식간에 죽기 때문에 진입 각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광휘의 검이나 얼건이 나오면 짤짤이로 계속 괴롭혀주다가 쿨탐 계산해서 킬각 보이면 따줍니다.
협상짤을 넣을때 리븐의 선택은 두가지 입니다 E로 접근해서 스턴후 맞딜을 할건지 피할건지
접근해서 스턴을 넣으면 귤의 회복량 만큼만 맞아주다가 귤먹고 회피하시면 됩니다
귤 쿨타임 계산 잘하시고
리븐vs갱플전은 계산 싸움입니다.
그리고 리븐이 쉬운 이유는 대부분의 리븐유저가 갱플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갱플은 딜이나 탱킹을 보고 픽하는 챔프가 아니라 상대적으로 압도적인 유틸성으로 비열, 치사, 야비한 플레이를 하는 챔프입니다.
라인을 터트리거나 강제캐리를 하기는 부적합하고 팀을 보조하고 높은 생존률로 지속적인 소모전을 유도하는 챔프입니다.
점화 들었을 때 1~2레벨 킬각 보는 Tip (중요!)
많은 분들이 모르는 것 중 하나가
챔피언 머리에 체력바 1칸 당 체력이 100 이라는 사실입니다.
= 체력 약 840
그리고 점화는 방어,마저 상관없이 1레벨 70의 고정 대미지를 줍니다.
즉, 1레벨 기준으로
체력바 1칸 = 평+점화면 물약을 먹어도 죽는다.
체력바 1.5~7칸 = 점멸 평+점화+Q면 물약을 먹어도 죽는다.
(이미 죽음이 확정된 상대를 때리겠다고 따라가다가 포탑에 킬 주지 맙시다.)
라인전 중 갱플랭크의 가장 큰 약점은 푸쉬력이 약하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멀리서 딱콩만 해도(비추천) 마나가 부족해져서 어쩔수 없이 라인은 당겨집니다.
때문에 3레벨 부터는 견재보다는 cs챙기기 위주로 진행이 되는데 붙어서 딜교를 할 기회가 오면 그때만 평q평으로 딜교를 해주고 그 외에는 마나를 최대한 아끼시면서 딱콩은 놓칠 것 같은 미니언 막타에만 써줍니다. 만약 상대방이 견재를 안하고 소극적이라면 Q를 아니라면 W를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찍어주세요.
정말 실력에 자신이 있고 상대가 나보다 못한다 싶은게 아니라면 귤부터 올리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귤을 먼저 올릴 경우 상대와 소모전에서 체력 회복량에서 만큼은 우위를 점하게 됩니다
여기서 소모전을 충실히 했다면 점화와 함께 킬각을 보거나 점화가 없다면 정글콜을 합니다.
집에 보내기만 해도 시간적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견재에서도 밀리기 때문에 타워 밀리고 라인전을 지더라도 만회 가능하니까 타워를 최대한 이용하면서 cs를 챙기고 라인전 끝날 때 까지 궁으로 다른라인 지원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집에 갔는데 상대방이 내 타워를 밀려고 한다 싶으면 미니언 제거 궁을 써서 시간을 벌어줍시다.
※중요 : 게임을 져도 라인전은 이겨야 성미가 풀리는 사람은 갱플 하지마세요.※
초반 귤 3레벨의 효율
체력 물약은 15초간 150의 체력을 회복시키고 마나 물약은 15초간 100의 마나를 회복시킵니다.
귤(괴혈병 치료)는 65의 마나가 소모되며 물약 하나당 비율적으로 1.48개의 귤을 먹을 수 있습니다.
귤의 1/2/3 레벨 체력 회복량은 80/150/220 이므로 1.48를 곱하여 계산하면 118/222/318체력을 회복시켜주는 셈입니다.
귤 3레벨 기준으로 마나 물약 한 개는 체력 물약 2배 이상의 효과와 절반의 시간적 이득을 가져다 줍니다.
중요 Tip! 높은 체력 회복률을 이용해서 라인을 당겨서 운영하자
라인이 밀릴 때 미니언을 피하지 마시고 그냥 맞아주면서 스크릿샷에 보이는 위치쯤에 고정시켜주세요.
미니언 평타는 아무리 맞아도 귤로 충분히 회복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우리팀 미니언이 올때마다 상대팀 원거리 미니언에게 항상 다 죽기 때문에 무한정으로 타워 앞에서 안전한 파밍이 가능합니다.
1. 상대가 견재나 라인을 망가트리려고 하면 정글콜로 킬을 따줍니다.
2. 상대가 정글을 불러서 다이브를 하면 귤낚시를 이용하여 포탑 사정거리 내에서 카운터를 칩니다. (스샷에 레드블)
라인전이 끝나고 난 후 부터는 높은 회복률 덕분에 가출 청소년이 되시면 됩니다. 높은 회복률과 넉넉한 마나량 덕분에 마나가 고갈되거나 돈이 많이 쌓이기 전 까지는 귀환할 이유가 사라집니다. /작성중
팀 파이트시 역할은 거리조절 딱 하나입니다.
갱플은 딜, 탱으로 승부하는 챔프가 아닌 유틸로 운영을 하는 챔프입니다.
닿을듯 말듯 맞을듯 말듯 한 거리에서 계속해서 딱콩을 한방씩 날려주세요.
팀이 들어가거나 킬각이 보이기 전까지는 계속해서 거리조절, 딱콩, 맞으면 회복을 반복합니다.
2:2 이상 대치중에 상대가 먼저 들어올 것 같으면 상대 진영 이니시를 거는 챔프와 딜러 라인 중간에 궁을 쏴주세요.
궁 때문에 잠시나마 합류 속도가 느려지고 이 시간에 분단된 이니시에이터는 모든 딜을 집중적으로 받습니다.
탱템이 없는 딜러 라인에 박히는 갱플의 궁은 누적 피해량이 생각보다 크기 때문에 딜러 라인도 암살하기 쉬워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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