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설명에 앞서서 PC버전으로 보시면 더 편합니다.
안녕하십니까 SC Fact입니다.
제가 이번에 공략을 쓸 챔피언은 자르반 4세 입니다.
바로 공략 들어가겠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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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0 (+104) | 2408 | 마나 | 300 (+55) | 1235 |
공격력 | 64 (+3) | 115 | 공격 속도 | 0.658 (+2.5%) | 0.938 |
5초당 체력회복 | 8.18 (+0.7) | 20.08 | 5초당 마나회복 | 6.5 (+0.45) | 14.15 |
방어력 | 36 (+5.2) | 124.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175.0 | 175.0 |
- 공격력 +0.95x9
- 체력 +8x9
- 마법 저항력 +1.34x9
- 공격 속도 +4.5%x3
- 공격력+8.55
- 체력+72
- 마법 저항력+12.06
- 공격 속도+13.5%
일단 공격룬을 박는 이유는 소환사의 협곡 맵이 바뀐 후 정글 몹들이 강해짐에 비해 공격력이 낮으면 초반 정글링이 느리기 때문입니다.
체력룬을 박는 이유는 초반에 정글링이 약한 자르반의 체력을 높여서 생존율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그냥 AD룬에 공속과 체력룬을 박은 것입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저는 21/9/0 을 사용하는데 가끔은 15/15/0도 괜찮다고 봅니다. 저는 딜탱역할을 하는 챔피언은 주로 특성을 이렇게 듭니다. 정글 자르반은 유틸에 찍을 필요가 없는 것 같습니다.
특성도 룬과 같이 딱히 설명할 부분이 없네요.
굳이 꼽아서 설명을 하자면 저는 쿨감인 (마술) 보다는 룬에서도 보셨듯이 공속을 좋아하기 때문에 (분노)를 찍어줍니다. (분노 마술은 취향대로 가주시면 더 좋겠습니다.)
공속 짱짱
스펠도 다른 정글러와 차이없이 점멸과 강타를 듭니다. 불변의 정글 스펠이죠
이런건 안드셨으면 합니다.
이와 같이 탈진을 드는 방법도 있는데 잘 쓰이지는 않습니다.(비추)
이렇게 텔레포트를 들어 광범위 하게 갱을 다닐 수 도 있습니다.(비추)
유체화는 들어도 안되진 않지만 자르반하고는 맞지 않는것 같습니다.(비추)
킬이 너무 먹고다 그러면 이렇게 드세요.(비추)
점멸강타가 가장 무난한 스펠 입니다. 걍 점멸강타 드세요.
솔직히 말해서 점멸 강타보다 더 나은 스펠은 없어요.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창이 깃발에 맞으면 자르반 4세가 깃발이 있는 곳으로 이동하며 자르반과 부딪히는 적들을 모두 공중으로 날려버립니다. (사정거리: 77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사용 시: 데마시아의 깃발을 근처에 던져 적들에게 80/120/160/200/24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깃발은 8초 동안 유지되며 자신을 포함한 주변 아군 챔피언의 공격 속도를 20/22.5/25/27.5/30% 올려줍니다. (사정거리: 860, 범위: 12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벽을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50, 범위: 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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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트리 설명
일단 를 먼저 선마를 합니다. 왜냐하면 데미지를 주는 목적보다는 깃발을 꽃았을때 자
르반의 공격속도와 방어력을 높혀주기 때문에 선마스터를 해줍니다.
는 갱을 갈때 꼭 필요한 스킬 입니다. 적의 이동속도를 낮출 뿐 아니라 자신에게 보호
막을 씌워주기 때문입니다.
는 데미지를 주기도 하지만 와 연계시키는 스킬이고
마지막 궁극기는 꽤 큰 데미지와 모여있는 적 여럿을 한번에 묶어 둘 수 있는 스킬입
니다.
스킬 콤보
자르반의 스킬 콤보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6렙전 갱을 가는 상황에는 로 에어
본을 시킨후 로 이속을 낮추고 때려줄수 있습니다. 그런데 적이 라인을 많이 밀어 놔
서 걸어서 갱을 가도 되는 경우에는 걸어서 접근 한 후 를 써서 이속을 낮추고 때리
다가 점멸 혹을 도주기가 빠지면 그때 를 써서 에어본 띄운후 때려주시면 됩니
다. 자르반의 는 강력한 갱킹을 이뤄 주지만 예전 패치에서 깃창의 판정 범위가
줄어드는 바람에 처음 하시는 분들은 맞추기 힘들 수 있습니다.
6렙 이후 스킬 콤보도 다를것이 없습니다. 다만 을 쓰는 타이밍을 잘 잡아야 합니다.
을 너무 아끼면 잡을 수 있는 적도 못 잡고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쓸때는 확실히 써
줍시다.
스킬 활용 팁
패시브는 자르반의 딜에서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적의 체력 10%에 해당하는 데미지
를 추가로 주기 때문이죠 하지만 아쉬운 점은 최대 400의 피해와 같은 대상에게는 10/8/6
초간 패시브로 인한 추가피해를 입지 않는 다는 것 입니다.
그리고 아까부터 말씀드린 는 자르반이 있는 이유 그 자체입니다. 자르반의
는 말씀드렸다 시피 강력한 갱킹의 장본인 입니다. 자르반에게 있어서 를
맞추지못하는 것은 가 를 맞추지 못함과 비슷 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만큼 중요
한 스킬 입니다.
스킬 또한 에 이어서 갱을 강하게 만들어 주는 스킬입니다. 자신에게 방어막
을 쳐주는 동시에 근처 적들의 이동 속도를 15/20/25/30/35% 늦춥니다.
마지막 궁극기는 200/325/450(150% 공격력)으로 데미지도 강할 뿐더러 한타가 일어나
는 상황에서 여러명을 한번에 가둘 수 있는 아주 기특한 스킬 입니다.
한타 상황에서 자르반이 와 만 잘써줘도 반은 이기고 들어갈 수 있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자르반 같이 탱을 두르는 챔피언은 '어떠한 템트리를 타라!' 라고 단정지어 말하기 힘든 부분이 있다. 보통 위와 같이 템트리를 타지만 상대가 올ap일 경우 유동적으로 갈 수 있어야 한다.
정글템 설명
일단 정글 아이템은 경비대 또는 추적자의 검을 가줍니다. 정글링을 보다 빠르
게 하고 싶으신 분들은 경비대 가주시고 더 강력한 갱킹을 원하는 분들은 추적
자를 가줍니다. 패치 이전에는 도마뱀 또는 골렘을 가주 었지만 지금은 이렇게 가줍니다.
잡식 정글러인 자르반은 육식만큼 정글을 수월히 돌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패치후 정글몹이
강해져서 자르반은 정글 돌기 조금더 힘들어 졌습니다. 이때문에 정글템은 공격력을 올려주
는 아이템으로 가줍시다. 어차피 정글템 이후에 탱템을 올려줄 것 이기 때문에 하나쯤은 딜템
을 가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상황별 템트리
먼저 자르반은 탱커 입니다. 딜 가라고 있는 챔피언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미드자르반 같
이 딜로 가는 자르반은 딜은 나오지만 한타때 탱을가서 eq로 적을 띄우고 r을 써서 앞에
서 공격을 받아주는 역할 하지 못합니다. 그저 딜넣고 죽기밖에 못합니다. 탱커로 가줍시다.
첫 귀환 시에는 를 로 꼭 바꾸어 주세요!
<상대가 올 AD 인 경우>
뭐 간단합니다. 그저 방어력만 올려주면 됩니다.
이쯤 올려주시면 됩니다. 블클은 좀더 딜을 넣고 싶다 하시는 분은
가도 좋습니다. 가시갑옷은 상대 AD딜러 특히 평타 기반 AD딜러가 잘컸을때 가주시면
아주 좋은 아이템입니다.
<상대가 올 AP 인 경우>
이런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모든 가능성을 고려하고 공략을 써야하므로 적습니다.
이렇게 템트리를 타줍시다. 다시 말하지만 올AP는 잘 나오지 않습니
다. 원딜하나쯤은 AD가 섞여 있기때문 입니다. 그때문에 란두인 하나정도 가줍니다.
아이템 정리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주변 아군의 마법 저항력과 사용시 5초간 방어막을 걸어주는
착한 아이템. 상대에 AP딜러가 있다면 가줍니다.
가시 갑옷: 상대 AD딜러가 잘컸을때 갑시다.
태양 불꽃 망토: 체력과 방어력을 올려주는 템. 은근한 딜이 있어 쓸만하다.
정령의 형상: 마법 저항력과 체력을 올려주긴 하지만 자르반에게 피흡이 없는 관계로 정령의
형상보다는 밴시가 더 낫다고 생각함.
밴시의 장막: 적의 스킬 1개를 막아낼 수 있는 방어막이 있다. 앞에서 고기방패 하는 자
르반에게 유용한 아이템
수호 천사: 죽어도 다시 살아날 수 있는 아이템. 후반에 유리한 상황이라면 가주는것도
나쁘지않다.
워모그의 갑옷: 예전에는 많이 올렸던 워모그지만 너프먹은후 잘 가지 않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우 힘들다. 갱을 성공 시키기 위해서는 르블랑의 w가 빠진 후 진입해야 한다.
6렙 후 르블랑은 wr으로 완전히 도망가 버릴 수 있으므로 갱이 강한 자르반에게는 쥐약인 챔
피언이다.
빠지면 들어가면 된다.
하지만 6렙 이후에는 아군 미드 라이너에게 궁을 쓰고 자르반을 무시하고 자기 딜 다넣고 빠
질 수 있는 얄미운 챔피언이다.
그래도 르블랑보다는 양호한 챔피언
오는것을 의식하고도 아군 미드라이너에게 순보를 탄후 풀콤을 넣고 킬을 딴후 다시 순보로
빠지거나 덤벼들 수 있다. 그래서 도망가지 않는다고 성공했다고 생각하면 역으로 당할 수 있
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자르반은 갱이 매우 강력한 챔피언이다. 정글을 도는 것도 좋지만 갱을 많이 다녀서 라인
을 풀어주고 또 자신의 이득을 챙기는 것이 더 좋은 정글링 방법이다. 그리고 탱커인 자르반에게
다중의 킬은 그다지 좋지 않다. 라이너들에게 최대한 킬을 양보하고 어시를 받는 것이 훨씬 좋다.
초반 운영법
초반 정글 운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냥 기분 내키는 대로 갱을 다니기 보다는 상황
을 보고 계획에 맞추어 갱을 다니는 것이 바람직하다.
두꺼비+버프몹 을 챙긴후 봇갱을 갈 수도 있고
2렙 미드나 탑갱을 갈 수 있다.
아니면 버프를 다 챙기고 3렙 미드or탑갱을 가 줄수도 있다.
또는 카정을 갈 수도 있다. 하지만 피가 없다면 무리해서 가면 안된다.
중반 운영법
중반에는 용싸움 또는 이르면 이쯤 한타가 시작될 수도 있다. 용을 쉽게 챙기려면 미드
혹은 바텀갱을 성공 시킨후 적들이 집을 가거나 혹은 전사 하였을때 용을 안전하게 챙기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후반 운영법
후반으로 갈수록 중요성이 커지는 챔피언인 자르반이다. 자르반은 여러명을 에어본을 시킬수
있고 여러명을 대격변안에 가둘 수 있다. 이 스킬들만 잘들어가면 후반에 한타는 걱정이 없
다. 그러나 궁을 쓸 때 같은 팀을 가둬서 죽게 만드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챔피언별 대응법
전에 말했듯이 자르반은 잡식 정글러 이다.
육식 정글러에게 약하고 초식 정글러에게 강한게 자르반이다.
육식 정글러 에게는 사리는 편이 좋다. 만약 초식 정글러라면 카정을 가서 정글을 망쳐 놓는것
도 좋은 방법이다. 자르반은 팀 조합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영향을 덜 받고 싶으면 많이 플레이를
해봐서 많은 챔피언을 상대해보는 수 밖에 없다.
마치며
먼저 처음 쓰는 공략인데도 불구하고 읽어 주신 분들께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처음 쓰는 공략인 만큼 미흡한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도 잘 봐주시고 미흡한 부분은 쪽지 또는
댓글로 달아주시면 바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공략을 읽고 랭크 쭉쭉 올라가셨으면 합
니다! 감사합니다. 엑셀도 주시면 더욱 감사드립니다..!ㅎ
엑셀은 글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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