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드리는 말씀-
탑, 미드, 서폿 다 다루어 보았지만
미드로는 서폿과 딜량 차이가 미미하고
탑은 럼블 같은 특정 챔프 상대로 좋습니다.
이 공략은 벨코즈에 대한 공략이지만
서폿의 운영법에 관한 많은 기본적인 내용을
추가적으로 담고 있습니다.
닥 Bad 보다는 의견 주시면 토론을 통해 수정 및 수렴하겠습니다.
그 외 질문, 쪽지, 친추(롤 아이디 : 중 쿤) 모두 환영합니다.
공략은 계속해서 추가 & 수정 할 계획입니다.
다 보신후 도움이 되셧다면
EXCELLENT
투표
잊지말아 주세요!!!
벨코즈 이런 분들께 추천합니다.
1. 나는 곧 너프를 먹을거 같거나 벤을 자주 당하는 챔프는 싫다!!!
-> 벨코즈는 숨은 꿀 챔프이기에 현재 기준 벤 확률 0.12%, 따라서 너프 확률도 낮음
2. 원딜이 답답하거나 한타때 싸움을 잘 열고 열심히 지켜줘도 무기력한 서폿의 한계를 느끼셧나요??
-> 이제는 딜로 솔로캐리하세요!!! 서폿 딜량 1등?? 벨코즈라면 참 쉽습니다. 정치의 대상에서도 제외!
3. 나는 어려운 챔프는 싫어 그냥 QWER만 잘써도 좋은 챔프가 좋아
-> 챔프만 잘 고르면 QWER만 잘 써도 다이아 갈 수 있는데요.
벨코즈는 한타때 R만 잘써도 될만큼 단순한 메커니즘을 가진 챔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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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3 다이아(700판) / 모스트1. 쓰래쉬
시즌4 다이아(290판) / 모스트1. 벨코즈
시즌5 배치완료 다이아 입성!!!(26판) / 모스트1. 잔나
시즌5 휴면강등 플래1 입성 ㅠㅠ 조만간 바쁜 일이 끝나면 다시 달릴 생각입니다~
서폿, 정글 주포지션 모든라인 다감
전형적인 손잭스 꿀빨러
게임은 손도 중요하지만 머리가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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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수정(2015-01-02) : 일부 마스터리 잘못된 부분 수정 및 설명 추가
게임 운영법 추가(선 2레벨 가져오기 및 유의사항)
챔프별 대응법과 한타에서의 역활 내용 추가
2차 수정(2015-02-07) : 챔프별 대응법 내용 일부 변경 및 수정
개인 정보 수정
3차 수정(2015-06-19) : 템트리 일부 수정(데쓰캡->모렐로노미콘으로 대체)
챔프별 대응법 상대 챔프 추가 및 수정(노틸러스, 바드)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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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90 (+102) | 2324 | 마나 | 469 (+21.0) | 826 |
공격력 | 54.9 (+3.14) | 108.3 | 공격 속도 | 0.643 (+1.59%) | 0.817 |
5초당 체력회복 | 5.42 (+0.55) | 14.77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21.88 (+4.7) | 101.78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525.0 | 525.0 |
- 마법 관통력 +0.87x1
- 방어 +1x1
- 마법 저항력 +1.34x1
- 마법 관통력 +2.01x1
- 주문력 +4.95x1
- 마법 관통력+2.88
- 방어+1
- 마법 저항력+1.34
- 주문력+4.95
룬은 벨코즈에게 딱히 중요하진 않습니다.
다만 표식룬은 마관으로 해주시는게 확실히 좋고
인장룬은 초반 평타 딜교와 소규모 교전에서의 미니언 데미지를 무시할 수 없기에 넣는 편입니다.
문양룬은 마저를 껴 견제용 서폿이 나올 경우 한대 정도는 더 버틸 수 있게끔 셋팅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정수는 마관룬을 사용했지만 주문력 룬을 끼셔도 무방합니다.
벨코즈는 AP계수가 높지 않은 편이고 패시브와 리안드리가 주요 딜로
마관쪽에 조금 더 투자하신다면 더욱 더 강력한 벨코즈가 완성되지만
그만큼 운영면에서 더 위험해지니 자신있으신분들만 마관쪽에 투자를
아니면 저처럼 균형잡힌 룬셋팅으로 가세요.
꼭 극 마관 쪽으로 가지 않아도 충분히 딜 나오는게 벨코즈 서폿입니다.
무리해서 딜량 올린다고 룬셋팅 극단적으로 가시는건 비추입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적들은 7초 동안 공격 받지 않으면 유기물 분해 효과가 제거됩니다.
기본 공격 시 유기물 분해가 재적용되지만, 중첩은 쌓이지 않습니다.
궁극기로는 유기물 분해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유기물 분해 중첩 표시는 벨코즈 자신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스킬을 재사용하거나 적을 맞히면 광선이 90도 각도로 두 개로 갈라집니다.
플라즈마 분열로 유닛 처치시 마나 소모량의 50%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1050.0)
재사용 대기시간: 2초
이 스킬은 두 번 충전 가능하고, 18/17/16/15/14초의 충전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사정거리: 1050.0)
재사용 대기시간: 14/13.5/13/12.5/12초
벨코즈와 가까이 있다가 이 공격에 맞은 적들은 스킬을 시전한 방향으로 약간 밀려납니다. (사정거리: 85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사용 시: 벨코즈가 정신을 집중하여, 2.5초 동안 마우스 커서를 따라가는 에너지 광선을 발사합니다. 이 때 마법 피해가 총 450/625/800(+1.25 AP)까지 상승하며, 광선에 맞은 적들은 속도가 20% 느려지고, 0.7초마다 유기물 분해 중첩이 쌓입니다. (최대 중첩 수 3회) 재시전하여 취소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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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폿 벨코즈 스킬 마스터의 우선순위는 기본적으로 R-Q-W-E 순입니다.
뭐 이론적으로는 벨코즈 스킬의 핵심은 단연(패시브) 3중첩 데미지입니다.
다만 라인전 단계에서 (E) - (Q) - (W) - (R) +
원콤각 나옵니다.
상대편이 + 도주기를 둘다 사용한다면 생존
그렇지 않다면 킬각입니다.
(Q)를 잘맞추는 방법
1. 일직선상의 상대방에게 정면으로 쏜다.
-> 굳이 Q를 두번 누를 필요도 없이 적중하는 순간 바로 데미지를 입힙니다.
2. 미니언 옆을 스치듯이 쏘면서 미니언 살짝 뒤를 지나칠때 Q를 다시 한번 눌러서 터뜨린다.
-> 바텀 라인전 단계에서는 미니언 뒤에 숨는 형식의 포지셔닝이 많이 나오므로 주요하게 작용합니다.
3. 상대방이 앞 무빙으로 스킬을 피하려 할 경우
-> 정면샷으로 Q를 쏘는 것이 가장 좋고 옆으로 쐇다면 Q를 다시 한번 눌러서 조금 앞에서 폭발하게끔 쏩니다.
4. 상대방이 뒷 무빙으로 스킬을 피하려 할 경우
-> 그대로 냅둬서 Q사거리 끝에서 터지게끔 하면 적중 확률이 높습니다.
(R)을 잘쓰는 방법
1. 일단은 첫번째로 내가 물리지 않는 자리를 미리 확보해라
-> QWER을 다 맞추려고 하기 보다는 한타 페이즈에서는 R을 먼저 쓰고 QWE로 나머지 딜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이니시에 걸렸다면 빠르게 점멸로 거리를 확보한 후 바로 궁을 시전하세요.
2. 여러명을 조금씩 맞추는 것보다 상대방의 주요 타겟을 오랫동안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 벨코즈 궁은 여러명을 골고루 조금씩 맞추면 딜이 제대로 나오지 않습니다.
누굴 타겟팅으로 해야 되는지(주로 상대 주요딜러)를 생각하고 궁을 사용해서 압박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벨코즈는 3가지 스킬이 모두 논타겟 스킬이지만
(E)만 위치를 잘 맞춰서 쓴다면 (Q) (W)는 바로 그자리에 써도 됩니다.
즉 (E) - (Q) - (W) 를 라이즈 하듯이 동시에 쓰는데
처음 (E)의 자리만 잘 잡아주면 된다는 것이죠.
위급하시죠 항상, 피지컬이 모자라시다구요??
(E) - (Q) - (W) 같이 누르되 (E)의 위치만 잘 잡아주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게다가 벨코즈처럼 원딜의 반발자국 후방에 서있는 서폿이라면
우리 원딜이 받는 부담감도 상당합니다.
그러다보면 스킬을 난사하게 될 확률이 높고 스킬 공백기에 역습을 맞기 쉽습니다.
내가 끌리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Q로만 견제하되 WE는 아낍니다.
그리고 우리 원딜이 끌려가게 될 경우
상대 원딜에게 바로 EWQ 콤보를 통해 딜교환에서 손해를 보지 않으면서
꾸준한 견제를 통해 유지력이 없는 블리츠를 상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게다가 강력한 CC기로 물리게 되는 순간 벨코즈는 즉사입니다.
대처법은 1렙부터 강력하게 압박하여 라인 푸시의 주도권을 가지고 시작하세요.
벨코즈 본인은 절대로 물리지 않는 선에서
원딜이 물링 경우 EWQ 콤보로 상대 원딜을 물어 딜교환의 이득을 가져옵니다.
거리를 주지 않는 것이 해답이고 대시기가 빠진 르블랑을 상대로
과감하게 궁극기를 사용하세요.
바텀의 승패는 초반 선 2레벨 싸움에서 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고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이유는 논타겟 스킬류를 보유한 챔프들은 라인이 땡겨지는것보다 밀 경우에 더 높은 스킬샷 적중률을
지속적인 Q 견제로 유지력이 약한 서폿쪽을 노려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만
원딜 같은 경우에는 도란으로 피를 채우기 때문에 Q를 쿨마다 자주 맞춰줘야 합니다.
허나 싸움이 걸렸을 경우를 대비해 EW 는 항상 아끼시고 우리 원딜이
물리거나 상대 원딜을 확실히 (E)를 맞출 수 있는 상황일 경우 상대 원딜을 노려
빈사상태를 만들어주세요.
갱킹이 올 경우 Q로 먼저 슬로우를 걸어주고
그래도 상대 CC기 범위 안이라면 주요 딜러를 (탈진) 과 (E) 스킬을 통해 때어내세요.
그래도 안된다면 몸을 던져서라도 어그로를 끌어 원딜을 살리세요.
원딜이 한번 죽는 것은 게임 전체적으로 매우 치명적인 스노우볼링이 될 수 있으므로 자식을 위해서라면 목숨도
아끼지 않는 어머니의 마음, 희생정신이 필요합니다.
일단은 (Q)로 슬로우를 먼저 걸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벨코즈가 유틸성이 약하다는 편견이 있는데 절대 아닙니다.
도주기가 빠졋거나 상대 스펠이 없다면 과감하게 + (Q) 등으로 확정 슬로우를 걸고
(E) 연계를 통해 킬포인트를 획득하도록 합니다.
벨코즈는 몸이 약하기 때문에 시야 장악에 특히 주의 해야 합니다.
긴 사거리의 (Q)를 통해 로 골드가 오르는지를 항상 확인하고 와딩을 하세요.
마찬가지로 땅굴 갱도 긴 사거리의 (Q)를 통해 로 골드가 오르는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첫번쨰로 중요한 것은 (R) 을 물리지 않는 포지션에서 일직선으로 각을 잡는 것이 중요 포인트입니다.
두번째로는 부루저를 (E) 로 때내고 암살자에게는 을 넣어주어
상대편에게 딜로스를 만들고 우리 딜러들을 지켜주는 역활입니다.
딱히 라인전 단계에서 까다로운 원딜이나 서폿은 없습니다.
워낙 메커니즘이 단순하고 원거리 견제형 챔프라 숙련만 되신다면 누가 오든지 무난합니다 ^^
-추가-
챔프별 대응법과 벨코즈의 역활에 대해 궁금하시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추가합니다.
필요하신분만 챔프별로 보세요~
가나다 순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나미 (난이도 : 중)
상대하기 까다로운 편에 속하는 서폿입니다.
유지력과 더불어 강력한 CC기와 평타 강화 스킬도 가지고 있습니다.
(W) 힐로만 사용하도록 지속적으로 (Q) 견제를 강력하게 하여
뒤로 물러나게 하여 우리 원딜이 받는 압박을 최소화 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중후반 궁 시전시 (R) 해일을 통해 (R) 벨코즈 궁 채널링이 끊기지 않게
자리와 타이밍을 잡는것도 염두해야 합니다.
레오나 (난이도 : 상)
벨코즈의 견제를 견디면서 을 통해 선 2레벨을 가져가고
콤보로 강력한 CC기를 넣기 때문에
벨코즈가 너무 후방에만 있으면 원딜이 느끼는 부담감이 상당하고
전방에 나선다면 물려 자칫 녹을 수도 있는 어려운 챔프입니다.
처음부터 (W)를 통한 라인푸시와 지속적인 평타 견제를 통해
선 2레벨을 뺏기지 않고 바텀의 2개의 부시를 장악당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이후에도 (Q) 등을 통하여 지속적인 견제를 통해
너무 앞으로 나오지 못하게 하여 원딜이 느끼는 부담감을 줄여주는 동시에
앞으로 나오는 모션에서는 살짝 뒤로 빼주는 식의 거리조절이 포인트
만약에 우리 원딜이 물렸다면
(E) - (Q) - (W) 콤보를 상대 원딜에게 넣어
딜교환을 최소 5:5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룰루(난이도 : 중)
견제가 능수능란하며 2:2 구도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게다가 벨코즈의 한방딜을 버텨낼 (E)쉴드와 (R) 커져라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쇼부가 쉽지만은 않은 서폿입니다.
가급적이면 (Q)를 통한 견제시 둘이 같이 맞지 않도록 하며
2:2 쇼부 구도를 피할수 있도록 하며
거리 조절을 통한 지속적인 견제를 하신다면 무난하게 상대하실거라 생각합니다.
모르가나(난이도 : 중)
어려운 난이도는 아니지만 (W)를 통한 강력한 라인 푸쉬와
더불어 (Q)를 맞게 된다면 수세에 몰리게 됩니다.
불리한 상황이라면 (E)를 통해 데미지를 감소 시키는 것 또한 상당한 부담으로 다가옵니다.
초반 라인 푸시 주도권을 절대 놓치지 않게끔 (W)로 라인을 관리해주시고
지속적인 (Q) 견제로 딜교환에서 우위를 점하세요.
(패시브)는 제압류 형태의 스킬이므로 (E)에 막히지 않으니
공격이 (E) 막히더라도 (패시브) 발동을 통해 상대 체력에 압박을 가하세요.
브라움 (난이도 : 하)
뚜벅인데 벨코즈 상대로는 별로 할 게 없습니다.
다만 초반 다수대 다수의 교전에서 싸움이 길어지면 강력한 모습을 보이니
그거만 주의해주신다면 어렵지 않은 상대입니다.
: 브랜드 (난이도 : 중상)
잘 나오는 서폿은 아닌데 꽤나 까다로웠습니다.
상대 브랜드 파일럿의 실력이 좋아서 였을수도 있지만
(W)의 지속적인 견제나(Q)의 사거리 (패시브)의 도트뎀
(R)의 한방이 꽤나 무서웠습니다.
긴 사거리를 이용해서 (Q)를 잘 맞추세요. 컨트롤 싸움인거 같습니다.
블리츠크랭크 (난이도 : 상)
단 한순간도 긴장의 끈을 놓으면 안되는 챔프입니다.
몸이 약한 벨코즈가 (Q)라도 맞는다면 원콤나기 쉽상이기 때문이죠.
1레벨의 (Q)를 일단 조심하고
푸시하는 라인을 만들면서 적 타워 앞에서 끌리지 않도록 다시 한번 조심하세요.
또한 (W)의 빠른 이동속도로 (Q)를 잘 피하기도 하고
(Q) 쿨일때는 (Q)의 위험이나 (W)(E) 로 압박이 들어옵니다.
(Q) 는 신중히 쓰되 (E)(W) 절대 남발하지 마세요.
내가 (Q)맞는다면 을 아끼지 않고 빠르게 반응해서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원딜이 (Q)맞는다면 마찬가지로 (E) - (Q) - (W) 콤보를 상대 원딜에게 넣어
딜교환을 최소 5:5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소나 (난이도 : 중상)
쉽게 보고 마저룬이 없이 갔다가 된통 혼났네요 ㅡ.ㅡ;
문제는 원딜이 지속적으로 받는 (Q)견제로 인한 라인 밀림 현상이었습니다.
게다가 (Q) + Q파워코드에 묨이 약한 벨코즈는 순간 삭제될 수 있습니다.
가지고 오시는 소나분들은 순간 딜이 계산 범위를 상회하는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십니다.
라인 주도권을 가지는 상태에서 (Q) 견제 지속적으로 해주시고
요새는 주문력과 마관을 들고 오시는 분들이 많으니
(E) - (Q) - (W)로 혼구녕을 한번 내주셔야 합니다.
서로 Q싸움만 할시에는 소나가 쿨이나 적중률에서 압도적이라 힘들더라구요.
(E)를 잘 맞추고 이후에 콤보로 함부로 나오지 못하도록 해주세요.
: 소라카 (난이도 : 중상)
벨코즈의 견제를 힐로써 버틸 수 있는 유일한 챔프입니다.
숙련도가 높은 소라카를 만나게 되면 (W)와 (Q)를 통한 피 수급이 까다롭습니다.
또한 원딜의 상성이 불리한 경우에는 특히나 벨코즈의 부담감이 더 커지는 챔프입니다.
견제는 항상 스스로 피 수급이 어려운 쪽을 노리시는 것이 포인트이나
(Q)를 맞지 않는 선에서 거리 싸움을 잘 하셔야 합니다.
또한 적절한 을 통해 유지력 싸움에서 밀리지 않도록 조금 더 포션에 투자합니다.
: 쓰레쉬 (난이도 : 중)
제 모스트이기도 한 쓰레쉬 인데요.
딱히 어렵지는 않지만 한방이 강력하기에 쉽지도 않은 챔프입니다.
쓰레쉬를 상대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라인푸시의 주도권을 가지는 것이고
또한 우리 원딜이 (Q) 사형선고에 맞지 않도록 적절한 거리와 각을 유지해줘야 합니다.
너무 뒤에 있기 보다는 적절하게 거리를 유지해주면서 (Q) 각을 쉽게 잡으러 나오지 못하도록
지속적으로 (Q)견제를 해줘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내가 물리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우리 원딜이 물렷을 경우
(E) - (Q) - (W) 콤보를 상대 원딜에게 넣어
딜교환을 최소 5:5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 알리스타 (난이도 : 중하)
쉬운 편입니다.
힐을 가지고 있긴 하나 벨코즈의 견제력에 미치지 못합니다.
주의할 점은 쿵쾅을 둘이 같이 맞지 않도록 원딜과 거리를 유지
타워 근처나 갱이 왔을시에 을 미리 눈치를 채는 것이겠죠.
그전에 미리 강력한 (Q)견제로 갱이 와도 아무것도 못할 피를 만들어 버리세요!!
: 애니 (난이도 : 하)
요새 거의 안나오지만 몇번 만나봤는데 그닥 어렵진 않습니다.
애니 서폿은 평타 견제가 무서운데 벨코즈한테 몇대 맞으면 견제하러 못봐요.
다만 한타 페이즈에서 물리는 순간 벨코즈는 순삭이므로...
그것만 조심하시면 되겠네요.
: 자이라 (난이도 : 중하)
스킬이 강력하긴 하나 물몸에 짧은 사거리와 스킬 시전시 멈추기때문에
(Q) 몇 번 맞춰주면 경험치 뺏어먹는 서폿에 불과합니다.
다만 맞다이시 는 피가 적은 벨코즈에게는 꽤 부담이 되는 편이니
거리 유지를 통한 견제와 너무 밀리지 않는 라인의 유지가 필요합니다.
: 잔나 (난이도 : 중상)
힘들진 않은데 그냥 챔프 자체가 너무 좋아서 원래는 중이지만 중상으로 랭크되었습니다.
수비적인 챔프이나 를 통한 쉴드와 공격력 상승이 정말 무서우니
일방적으로 몰아넣고 때릴 수 있는 라인 유지와 (Q)견제가 필수입니다.
: 노틸러스 (난이도 : 중상)
요새 자주 보이는 서폿으로 걸리면 그냥 죽습니다. 푸시력도 좋아서 라인전 주도권도 가지기가 쉽지 고
확정 cc로 들어오는 궁 연계로 갱킹에도 살아남기가 쉽지 않습니다.
다만 유지력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지속적인 견제를 통해 유리함을 가져가야 합니다.
최대한 물리지 않아야 하지만
물렷을 경우에는 마찬가지로 상대 원딜에게 (E)(Q)(W) 콤보를 넣어
딜교환에 있어서 손해를 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 바드 (난이도 : 중하)
초반 1레벨 평타 견제가 조금 까다롭긴 하나 같이 (Q)로 맞대응 해주면 되고
생존기도 빈약하고 조건부 cc이므로 크게 두려워할 부분은 없습니다.
상대하기 까다롭지 않은 무난한 챔프였습니다.
: 만나본적이 없네요...
딱히 어려울 것 같지도 않구요.
자세한 부분이나 문의는 중 쿤 으로 친추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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