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50% (1표)
50% (1표)
0% (0표)
리산드라, 얼음 마녀
Lissandra, the Ice Witch
0
21
9
1/2
[리산드라 서폿공략] 재밌고 좋은 탱산드라서폿

- 아듀예진(2014-12-28, 조회수: 12959)

쿨감세팅과 텔레포트 운영을 바탕으로 한 탑산드라

여전히 미드 암살자로 쓰이는 데파 리산드라 등

리산드라는 기본 스킬구성이 뛰어나서 어느 라인을 가도 좋아보입니다.

하지만 리산드라 장인분들이나 롤챔스 해설들이 지적하는 리산드라의 고질적인 문제점은 

'2% 부족한 딜' 이겠지요. 하지만 그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쓰이는 이유는 

리산드라의 모든 스킬이 적에게 슬로우와 스턴을 선사하는 cc기 덩어리이기 때문입니다.

이 공략의 핵심은 거기에 있습니다. 
리산드라, 얼음 마녀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110) 2490 마나 475 (+30.0) 985
공격력 55 (+2.7) 100.9 공격 속도 0.625 (+1.5%) 0.784
5초당 체력회복 7 (+0.55) 16.35 5초당 마나회복 8 (+0.4) 14.8
방어력 22 (+4.9) 105.3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 +0.91
    x1
  • 마법 관통력 +0.87
    x1
  • 방어 +1
    x1
  • 체력 +8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방어 +4.26
    x1
  • 이동 속도 +1.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6.17
  • 마법 관통력
    +0.87
  • 체력
    +8
  • 마법 저항력
    +1.34
  • 이동 속도
    +1.5%
총 가격 : 4,509 IP
룬세팅은 취향입니다.

상대 서폿이 알리스타나 블리츠크랭크 같은경우에는 왕룬에 이속룬

파랑에 주문력룬이나 마관룬을 들기도 합니다만..

보통의 경우 리산드라는 AP계수가 높은 편이 아니라

파랑에 주문력을 올려도 생각보다 많은 이득을 볼 수 없습니다.

그리고 리산드라는 CC기나 기본 스킬데미지가 괜찮기 때문에
공격적인 룬세팅을 하지않아도 봇 2:2 싸움을 해도 전혀 꿇리지 않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상대 서폿이 애니나 르블랑 또는 럭스같이

초반에 스킬로 HP 압박을 주는 타입이라면 '강건함' 대신 '저항력' 특성을 찍어줍니다.

유틸의 돈 관련 특성은 딱히 체감이 되지 않아 찍지 않습니다.

방어적인 룬세팅과 방어적인 마스터리로 상대 원딜이 CS를 먹으려할때

우리 원딜 앞에서 견제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 원딜/서폿이 CS를 먹을것이냐 vs 리산드라를 한대 떄려서 견제할것이냐"

를 고민하게 만들게요.  '전설의 수호자' 특성 같은 경우는 초반 봇라인전부터

후반 한타까지 유통기한이 없다는게 장점입니다. 또한 '불굴' 같은 특성은

디펜에 21포인트를 찍어야 가능하지만 그만큼 값어치를 하는 특성이구요.

유틸에 21포인트를 찍는것보다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솔라인을 서지 않고

봇라인을 서는 서폿에게는 탈진/점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솔라인의 경우 점화가 상대방의 타워다이브를 억제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상대에 피즈 / 탈론 / 제드 / 야스오 / 신드라 같은 암살자, 누커들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도

저는 리산드라 서폿으로 탈진을 듭니다. 

탈진은 점화보다 용도가 다양하기 때문이죠.

탈론/제드/야스오/신드라 같은 챔프가 적에 있을 때 적의 딜을 무력화시키는것은 물론이고

봇라인전 단계에서 우리 정글이 갱을 왔을때 안 그래도 좋은 리산드라의 갱호응을 더욱 확실하게 만들어줍니다.

서폿이 하는 맵장악 단계에서 점화 스펠을 들었을때보다 생존확률도 높아지구요.
냉기의 지배 (Iceborn)
리산드라 주변의 적 챔피언이 쓰러지면 얼음 노예가 됩니다.

얼음 노예는 살아있는 적이 근처에 오면 이동 속도를 25%만큼 늦춥니다. 4초가 지나면 극도로 차가운 냉기에 의해 얼음 노예가 폭발하며 120~520(+0.5AP)의 광역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얼음 파편 (Ice Shard)
마나 소모: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처음 맞는 적에게서 부서지는 얼음창을 던져 80/115/150/185/220 (+0.7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20/24/28/32/36% 둔화시킵니다. 대상 뒤의 적들에게도 피해를 입히고 둔화시킵니다. (사정거리: 725.0)
서릿발 (Ring of Frost)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주변 적들에게 70/105/140/175/21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25/1.35/1.45/1.55/1.65초 동안 발을 묶습니다.
얼음갈퀴 길 (Glacial Path)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24/21/18/15/12초
얼음갈퀴를 던져 여기에 맞는 모든 적들에게 70/115/160/205/2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을 다시 시전하면 리산드라가 얼음갈퀴의 현재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사정거리: 1050.0)
얼음 무덤 (Frozen Tomb)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리산드라가 자신 또는 적 챔피언을 얼음으로 감쌉니다. 적에게 사용하면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자신에게 사용하면 2.5초 동안 경직되며 체력을 100/150/200 (+0.55 AP)만큼 회복합니다. 회복량은 잃은 체력 1%당 1%씩 증가합니다.

그 다음 검은 얼음이 대상에게서 번져나가 150/250/350 (+0.7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얼음은 3초 동안 유지되며 적들을 45/60/75% 둔화시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콤보랄게 없습니다. 


갱호응이나 킬각을 볼때 


1. e스킬로 진입 - w - (평타) - q - r - q


2. (점멸) w - q - r - e스킬로 빠지기(or 존야)


스킬을 막 쓰시되 스킬쿨이 짧은 q스킬과 평타를 섞어주시는게 좋습니다.


스킬 활용 팁

거리가 될경우 q스킬을 상대 챔프에 직접 맞춰주는게 좋지만


q스킬의 사정거리가 생각보다 짧으므로 라인전 단계에서는 

적 미니언을 이용해 얼음파편이 튀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패시브가 라인전에 특화되있으므로 패시브 쿨마다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갱호응의 경우 e로 진입한 후에 w나 q 스킬의 쿨타임을 한번 돌린후 


궁을 쓰는게 좋습니다.(그래야 궁 쓴후에 스킬쿨이 돌아옴)




한타할 경우 상대에 피들스틱, 아칼리, 제드, 카타리나처럼 우리 진영에 들어오는 챔프가 많을경우


그 챔프에 궁을 쓰는것이 중요하고 상대조합이 뚜벅이라면


e로 들어가 셀프궁을 쓴후 상대진영을 파괴하는것이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1. 룬세팅과 마스터리를 최대한 방어적으로 하는게 중요함.

쉽게 생각하면 레오나를 상상하면 됨.

일반적으로 도란방패 1포션을 가는편이나

상대 조합이 베인, 알리나 베인, 블츠처럼
원딜 사정거리가 짧고 내가 일방적으로 견제할 수 잇는 조합이라면
플라스크나 주문도둑검을 가주는 편임.

도란방패를 가는 테크트리에서 첫귀환때 돈이 800원 이상 안나오면
주문도둑검을 사고 와드/ 포션을 사주는것도 괜찮음.


2. 최대한 시야석을 빨리 뽑고 여기서 상황이 갈림.
우리팀에 이니시에이터가 없을 경우 존야의 모래시계를 가주는게 좋고
그게 아닐 경우에는 란두인이나 군단의 방패를 올려주는게 좋음.


3. 필자의 경우 솔랭이 아닌 일반게임에서 리산드라 서폿을 하면
시야석 다음으로 태양불꽃망토를 올리는편임.
(스킬 모두가 광역스킬이고 태불망을 올릴 경우 스플릿운영도 가능함)

--> 현재 탑에서 순수탱산드라를 연구하고 있긴한데 아직은 모르겠음.


4. 미카엘의 도가니 같은 경우 리산드라 서폿과 효율이 떨어짐. 나미, 잔나처럼 후방에서 원딜과 같이 싸우기보다는
레오나처럼 적진 한복판으로 뛰어들어서 스킬쿨 돌리고 죽는 한타의 선봉장 역할을 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임.

그래도 대충 코어템을 탱탬으로 맞춘후 막템은 미카엘 가주는게 좋다고 생각함.
솔랭은 항상 변수가 많으니까 내가 들어가는 경우도 있지만 상대가 변칙적인 이니시를 걸면
원딜을 살려야 하기 때문이다.(마젠이나 쿨감도 무시못하고)



* 헤르메스(부여효과 대장) 같은 경우에는 내가 적진에 파고들면 
우리 팀원들이 빨리 호응해줘야하기 때문에 추천템으로 넣었음.

** 탱템을 가는게 제일 무난하지만 딜템을 가야겠다 싶다면
마관세팅을 하는것이 효율적임. 특히 리안드리 같은경우
리산드라가 가장 효율을 볼 수 있는 세팅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자이라
요새는 좀 덜한데 예전에는 정말 힘들었음.

얘의 문제점은 챔프 자체보다 식물임
자이라를 물어서 죽여도 식물은 그동안 계속 프리딜 하는데다가
자이라 패시브 고정딜 떄문에 크로스하는 경우도 많음.
잔나
잔나 같은 경우는 챔프 자체가 너무 변수를 만들기 좋음.

리산드라도 변수 만들기에 좋은 서폿인데
잔나는 이를 받아치는데에 최적화되있음.

킬각을 보고 들어가도 실드, q 에어본, 궁 넉백 때문에 생각보다 잘 안죽는 경우가 많음.
나미
힐 있는 애들하고는 지속싸움이 힘든편임.

게다가 나미 같은 경우 소라카랑은 다르게 cc기도 상당히 준수한편이어서
유지력이나 한방 싸움에서도 끽하면 밀릴 가능성이 높음.

소라카, 나미 상대로는 1~3렙구간에 최대한 맞아주면서 상대 마나를 빼고 나는 도란방패 체젠으로 버티는게 좋음.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베인
라인전 약캐. 탱키하게 룬세팅하고

라인밀어버리면 cs랑 씨름하다가 스스로 말라주금...ㅠ
야스오
요새 너프되서 많이 안나오긴 하는데 야스오가 있으면 상대하기가 매우 쉬움.
서폿이어서 상대적으로 포커싱을 안받는데다가 야스오가 에어본궁으로 들어오면 걍 야스오를 궁으로 얼리고 나는 상대 뒷라인으로 진입하면됨.

미드에서 만나도 할만한게 동실력가정하에 꽤할만한게 야스오임
레오나
레오나가 나나 원딜물면 무시하고 나도 상대 원딜한테 탈진 걸고 달려들면됨.

원딜을 묶어서 상대 레오나가 스스로 빠지게 하는게 중요함.

그러기 위해선 내가 앞에서 최대한 어그로 끌어주는게 좋구요.

레오나는 라인유지력이 좋은편이 아니라 레오나 스킬 빠지면 평타견제 해주는게 좋음.

 

 

라인 / 정글 운영법

 자꾸 소규모 한타를 유도하는게 좋음. 그리고 몸을 좀 안 사리는게 중요함

초반 운영법

 라인전에서 q짤로 재미좀 보다가 킬각보이거나 상대스킬 빠지면 딜교하면 됨

 

중반 운영법

자기 템을 생각하면서 싸우는게좋음. 흥해서 태불망 같은거 나오면 걍 스플릿하세여. 꿀잼

망했으면 깝치지 말고 걍 원딜이랑 미드 지켜주는 식으로 하시고요

 

탱템을 가는게 제일 무난하지만 굳이 딜템을 가겠다면 마관세팅을 하는것도 괜찮음.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내가 존야가 있으면 상대 핵심딜러에 궁을 꽂는게 중요함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사실 이 공략은 레오나를 자주 하다가 문득 떠올리게 되었음.
레오나의 경우 cc기도 좋고 강제이니시도 좋은편인데
라인전 단계에서 원거리 ap서폿들에게 고통받는 모습을 보임.
대안을 떠올리다 생각난게 리산드라인데 리산드라는 고질적으로 몸이 약해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딜템을 올리지 않고 탱템을 가는 것을 생각하게 되었음. 워낙 스킬셋이 좋다보니까 딜이 아니라 cc기 셔틀만 해도 괜찮을거라는 생각이 듬.

그리고 요새 메타가 서폿이 많은 로밍을 가는 메타인데 6렙이후의 타겟형 스턴을 통한 로밍은 거의 성공한다고 보면됨.


따라서, 로밍좋고 한타좋고 라인전도 무난한 탱산드라로 꿀빠셈 ㅋ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50% (1표)
50% (1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