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력과 강력함을 겸비한 챔피언,
소나 에대해 알아보자 !
최근 리메이크로 명백한 버프를 받은 현의 명인 소나
그 유용한 사용법과 룬, 특성, 스킬을 알아보자.
는 균형잡힌 챔피언으로서 공/수 밸런스가 잘 맞춰져 있습니다
그리고 적재적소에 필요한 스킬을 신속하게 사용할 수 있기때문에
즉각적이고 효율적인 서포팅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나는 많은 챔프들중 몇 안되는 힐링스킬 (W) 을 가진 챔피언 입니다.
힐 스킬을 가지고 있다는것은 강력한 라인 유지력과 함꼐
다양한 상황에서 유연한 대처를 가능케 한다는것을 말해줍니다.
또한 힐과 쉴드를 동시에 시전할 수 있는 챔프이기 때문에
이것은 강력한 장점으로 작용 합니다.
이제 소나플레이에 필요한 룬과 특성, 스킬 활용과 아이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552.36 (+91) | 2099.36 | 마나 | 340.6 (+45.0) | 1105.6 |
공격력 | 45 (+2) | 79 | 공격 속도 | 0.644 (+2.3%) | 0.896 |
5초당 체력회복 | 5.42 (+0.55) | 14.77 | 5초당 마나회복 | 11.5 (+0.4) | 18.3 |
방어력 | 26 (+4.2) | 97.4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1 - 체력 +8x1
- 주문력 +1.19x1
- 마법 관통력 +0.63x1
- 방어구 관통력 +2.24
마법 관통력 +1.4x1 - 주문력 +4.95x1
- 방어구 관통력+3.37
- 마법 관통력+2.65
- 체력+8
- 주문력+6.14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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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소나의 (P)파워코드 는 소나의 꽃입니다.
파코는 크레센도를 제외한 스킬을 1회 시전할때마다 1스택이 쌓입니다.
스택이 3 쌓였을때 평타를 날리면 파워코드가 나갑니다.
이때, 마지막 으로 사용했던 스킬에 따라 파워코드의 종류가 3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따라서 어떤 상황이던 간에 항상 2스택을 유지하셔야 합니다.
(Q평) 스타카토 - 파워코드의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W평) 디미누엔도 - 대상의 피해량을 3초간 20% 감소시킵니다.
(E평) 템포 - 대상에게 2초간 40%의 둔화를 겁니다.
(Q)용맹의 찬가 스킬은 자동 타겟팅이기 때문에 q키를 누르는 순간 발사됩니다.
무빙샷이 가능 하기 때문에 상대의 스킬을 피하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시 2타겟을 공격하게 되며 챔피언을 우선적으로 추적하게됩니다.
(최근 사거리 700에서 850으로 아주 큰 버프를 받았음)
따라서 상대가 적 미니언과 가까이 붙어 있다면 미니언을 넘어 견제하는게 가능합니다.
되도록이면 봇듀오 2명에게 같이 적중 하도록 하세요.
사거리는 오토 타겟팅이기에 아주 애매한데,
애매모호한 사정거리가 장점으로 작용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근처에 미니언이 없을때에는 표시된 사정거리보다 훨씬 길게 판정이 된다는 사실이죠
q 거리를 잘 재게 되면 미니언 뒤에숨어 일방적인 견제가 가능해집니다.
상대 입장에선 미칠 노릇이죠
이건 직접 게임에서 경험을통해 감을 익히셔야 해요.
또한 q 스킬을 시전하면 소나 주위에 파란 오오라가 생기는데
오오라의 효과로 인해 소나와 아군의 기본공격이 1회 강화되어서 나가게 됩니다.
평타의 물리 데미지+추가 마법데미지 는 무시할수 없는 수준이기때문에
Q→평타 / 평타→Q→파워코드 같은 식으로 리듬을 타며 지속적인 견제를 해주셔야 해요.
(W)인내의 아리아는 자신과 주변의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아군을 치유하고(자동 타겟팅)
주변 범위내의 모든 아군에게 1.5초간 광역 실드를 걸어주는 스킬.
안전한 위치에서 신속한 힐을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또한 리그오브 레전드에서 힐+실드를 동시에 시전 할 수 있는 유일한 기술입니다.
다만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아군을 자동으로 찾아가기 때문에 원하는 대상에게 힐을 줄순 없습니다.
힐과 실드를 모두 갖고있다는 점을 활용하기 위한 연구를 항상 하시고
잃은 체력 1%당 회복량 0.5%증가를 최대한 활용하세요.
(E)기민함의 노래
이번 리메이크로 이동기의 부재라는 소나의 큰 단점을 상쇄시켰습니다.
이동속도 증가량이 큰 폭으로 버프를 먹었기 때문에, 준 승천의 부적급 이속버프가 10초 내외의
쿨타임으로 사용 가능해 졌어요.
다만 오오라의 범위가 좁기때문에 어시먹기는 예전보다 힘들어 졌습니다.
비록 오오라의 범위가 대폭 줄어 들었다곤 해도,
직접 인 게임에서 플레이 해보시면 눈에도 팍팍 띄기 때문에 오오라 비벼주기 는 사실상 그리 어렵지 않다는걸
알게 되실겁니다.
(R)크레센도
레벨이 올라갈때마다 QWE 스킬의 오오라 효과가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범위 1000의 전방 일직선상 광역 스턴은 까다로운 컨트롤과 순발력을 요구한다는...
크레센도는 생각보다 조금 길고 은근히 좁습니다.
심호흡을 통해 정신을 가다듬은 후, 감성보다는 이성에 의지하세요
하지만 냉철한 판단보단 동물적인 순발력이 소나 플레이에 필요한 소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크레센도는 이니시 뿐만아니라 원딜 보호, 도주/추노 등등 활용의 여지가 풍부한 스킬입니다.
와
은 형제관계 입니다.
을 동반하느냐, 동반하지 않느냐는 각잡기와 적중에 큰 변수로 작용합니다. 점멸을 아끼지는 마시고
항상 활용할 준비를 해주세요.
또는
등의 아이템이나 신발 인챈트 왜곡
(점멸 대기시간 감소)을
활용하는것도 좋습니다.
소나의 짤짤이는 특히이나
같은 물몸서폿들 또는
궁없는 점멸없는
같은 근접 챔피언들에게 특효를 발휘합니다.
2스택일때, 상대를 우클릭 하면 소나가 적에게 다가갑니다
그때 평타 사거리안에 적이 들어오면 곧바로 q를 누르세요
순간적으로 이 함께 날라갑니다. 빠르게 순간적으로 견제한 후 바로 빠집니다.
그후 로 상대의 반격을 막아내세요. 리듬을 타면서 치고 빠지는게 중요합니다 !
파워 코드가 1스택일때, 를쓰고 빠르게 다가간후 바로
날린후 빠지거나
을 날려 적을 느려지게 만든 후
에 이어 바로 평타를 치고 빠지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경우 상대는 이속이 느려지기 때문에 반격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뿐만 아니라
/
를 상황에 맞게 잘 선택해야 합니다.
Q평의 사거리는 700이지만 W평/E평의 사거리는 1000으로 크레센도와 같고
평타치고는 아주 긴 편이라고 할 수 있겠죠..
- 갱호응/방어를 할때 추노/도주 그리고 자신과 아군 지키기에 유용함.
- 2:2 싸움이나 제드나 카타, 아칼리 같은게 들어왔을경우
적에게 w평 해주시면 나와 아군에게 힐+쉴드와 함께 적에겐 탈진과 엇 비슷한
딜로스를 만들어 낼수 있습니다.
- Q평을 한번에 다 넣으려 하지만 말고 왔다 갔다 하면서 나눠 넣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Q거리 재는것이 어렵다면, 평타 사정거리 안에서 q는 무조건 적중이기 때문에 [평q평] 하는것도 좋습니다.
- Q쿨이 도는 중간중간엔 평타견제를 반드시 해주면서 적을 끊임없이 괴롭히세요.
소나는 쿨타임이 짧은대신 마나소모가 크므로 잦은 힐의 사용은 치명적입니다
원딜을 항상 풀피로 채우려 들지말고, 적당한 피해를 입었을때 (잃은체력당 %회복량증가 활용) 회복 시켜 줍니다.
또는 딜교 상황에서 나
같은 견제기가 적중하기 전에
미리 쉴드를 걸어 줍니다. 질리언의 폭탄같은 시간차 스킬이 발동되기
직전에 힐+쉴드를 사용하는 센스를 말하는 것이겠죠..
봇 라인전때 무리하게 Q-파코-평 견제를 하려다가 적 서폿에게 이니시나 역견제를 당할수 있어요
불리한 상황일때 무리한 견제는 오히려 우리에게 영원한 고통을 선사해 줄지도 모릅니다.
소나의 생명은 마나관리+거리유지+무빙 !!
신나게 견제를 하다보면 반드시 라인을 밀게 되어있는데 꼭 맵리딩과 와딩에 신경을 써서
로밍과 갱에 대비해야 합니다.
한타때 소나의 역할은 가장 기본적으로
힐과 쉴드, 각종 오오라를 최대한 많은(필요한) 아군에게 주는것.
그리고 를 최대한 많은 적군에게 맞추는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롤은 다양한 변수와 상황이 존재하기 때문에 4~5인궁만 욕심내는게 능사는 아닙니다.
동떨어진 적 주요딜러를 물 수 있을땐 1~2 인궁이라도 를 아끼지말고 날려서 팀원들과 함께 바로 잡아 내세요.
강력한 딜로콤보를 넣어 적 딜러를 순삭시키는것도 방법입니다
적 미드나 원딜만 특히 강력하게 컸을때 좋은 방법이죠
이니시를 두려워 하지 마세요 하지만 신중해야 할 필요는 있습니다!
적의 존야나 CC면역 스킬, 도주기/점멸에 항상 집중하시고 대응방법을 연구해야 해요
크레센도 적중률이 크게 올라갑니다.
한타도중 우리측 원딜을 노리고 진입하는 적 챔프를 무력화 시키기 위해 궁을 아끼는것도 하나의 방법!
를 적재적소에 사용해주는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진입하는 같은 아이들에게
으로 진입을 늦추거나
폭딜이 나오는에게
로 딜로스를 만들어 아군을 보호 합니다.
소나는 순삭당할 확률이 매우 크고 처럼 원딜 지키기에 능한 챔프가 아니기 때문에
적 암살자의 위치와 포킹/이니시 스킬에 신경을 집중해야 합니다.
항상 우리편 원딜을 주시 하시고 원딜을 물러 들어오는 브루져 들에게
Q/W/E 파워코드 중 어느것을 써야할지 빨리 판단해야 합니다.
그리고 를 원딜을 지키기에 사용/ 적 딜러 물기를 지원 중 어느 방향으로 써야할지 정확하고 빠르게
판단해야 하는데 바로 이게 소나의 핵심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1렙때는 두려울게 없으니 화끈하게 견제해서 반드시 선 2렙 먼저 가져와야 합니다.
E/R 들어올 타이밍은 뻔하기 때문에 항상 염두에 두고 무빙하세요.
원딜이 물린다면 대처가 수월 하지만, 소나가 레오나에게 물리는건 최대한 피해야합니다.
무조건 상대 원딜에게 W파코 날린 후 레오나는 무시하고 상대 원딜에게만 딜 집중하세요.
거리유지와 부쉬시야 장악이 최우선

괜히 부쉬안에 있다가 덫 밟으면 상대 서폿 이니시 들어옵니다.
총이 반짝거릴때는 가까이 가지 마시고, 다가가면 Q+투망 날라오니 조심하세요.
케틀이 미니언 먹을때, 평타 쿨이 돌때 얄밉게 치고 빠지세요
Q 거리만 잘 재고 원딜이 호응해 준다면 무난하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짤짤이 하러 가면 갑자기 실드가 걸려있습니다. 그럼 잠깐 빠지셨다가 실드
빠지면 원딜이나 잔나에게 q평 날려주세요.
견제하면서 라인 밀어 놓으면 100% 갱 부릅니다. 조심 !
잔나 Q W 가 예상치 못한 변수가 될 수 있어요 R 때문에 점멸 크레센도는 신중하게.

그다음엔 Q를 날려줍니다.
조금있다 또 Q를 날려줍니다.
점멸 꿍 꽝 ! 각만 주지 마세요.

그다음엔 Q를 날려줍니다.
조금있다 또 Q를 날려줍니다.
근데 몰왕 나오면 깝치지 맙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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