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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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33.3% (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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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7% (2표)
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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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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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5] 최강서포터, 소나의 모든것★

- 팍진혁(2015-02-13, 조회수: 6046)


매력과 강력함을 겸비한 챔피언,

소나 에대해 알아보자 !

 

최근 리메이크로 명백한 버프를 받은 현의 명인 소나

그 유용한 사용법과 룬, 특성, 스킬을 알아보자.





Sona(소나)는 균형잡힌 챔피언으로서  공/수 밸런스가 잘 맞춰져 있습니다

그리고 적재적소에 필요한 스킬을 신속하게 사용할 수 있기때문에

즉각적이고 효율적인 서포팅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나는 많은 챔프들중 몇 안되는 힐링스킬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W) 을 가진 챔피언 입니다.


힐 스킬을 가지고 있다는것은 강력한 라인 유지력과 함꼐

다양한 상황에서 유연한 대처를 가능케 한다는것을 말해줍니다.


또한 힐과 쉴드를 동시에 시전할 수 있는 챔프이기 때문에

이것은 강력한 장점으로 작용 합니다.




이제 소나플레이에 필요한 룬과 특성, 스킬 활용과 아이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1
  • 체력 +8
    x1
  • 주문력 +1.19
    x1
  • 마법 관통력 +0.63
    x1
  • 방어구 관통력 +2.24
    마법 관통력 +1.4
    x1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3.37
  • 마법 관통력
    +2.65
  • 체력
    +8
  • 주문력
    +6.14
총 가격 : 5,022 IP



Sona(소나)에게 있어 중요한 스탯을 꼽자면
주문력+관통력 과 재사용 대기시간이동속도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완해야할 스탯으로는 방어력과 체력, 마나 재생이 있습니다.




소나룬의 가장 큰 특징은 '쌍관룬' 을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소나의 주 딜링스킬인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은 마법피해를 입히지만,

Q의 오오라 효과와 함께 사용하는 평타, 파워코드 시전시 함께 들어가는 물리 피해는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초반(1, 3, 5, 6 레벨 구간) 좋은 딜링과 함께 중 후반까지 좋은 효율이 나옵니다.






표식
-쌍관룬x9


쌍관룬의 유일한 단점은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점이 아닐까요?
그럴땐 마법 관통력 룬을 사용해주셔도 됩니다.
견제가 강력한 소나에게 관통력은 언제나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표식에 쌍관8개와 마관 1개
정수도 쌍관룬3개 박아 주시면

1 레벨에 방어구 관통력이+13, 마법 관통력이+10 이 됩니다.
위험 부담이 따르지만 아주 공격적이고 효과적인 룬 세팅입니다.




인장
-체력x9

방어룬 보단 체력룬이 효율이 좋은것 같습니다.
최근 소폭의 방어력 버프와 기본체력 너프를 받은 Sona(소나)
언제나 물몸인 소나로서는 반드시 이를 보완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문양
-All주문력/ 주문력+마법 관통력/ 마법 저항력 

소나 룬의 문양은 개인의 취향에따라 얼마든지 바뀔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소나는 견제가 아주 강력하고, 리메이크로 인한 유틸성 강화 덕분에
방어나 보조적이기 보다 공격적인 룬,특성의 사용이 소나의 장점을 더욱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Power Chord(파워 코드)Hymn of Valor(용맹의 찬가)Crescendo(크레센도)의 딜을 강력하게 하기 위해서도 주문력을 사용 해야하지만,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의 힐과 실드량,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이속 증가량 에도 영향을 주기때문에
소나에게 있어 주문력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또한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 에 대상의 잃은 체력% 당 0.5% 회복량 증가(1% 증가에서 너프 되었음)가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주문력과 쿨감을 맞추게되면 소라카 급 힐+광역 쉴드를
7초 내외의 쿨타임으로 돌릴수 있게 됩니다.







정수
-쌍관 / 주문력


쌍관이나 주문력중에 선택해 주세요.

힐과 실드, W파워코드 사용이 아직 미숙하시다면
마저나 방어력, 체력도 추천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특성
21/9/0 또는 17/10/3을 추천합니다.


고참병의 흉터파괴전차로 기본 체력을, 강건함로 부족한 방어력을 보완 하시고
유틸에명상를 3 투자해서 고질적인 소나의 마나 문제를 어느정도 해결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소나는 오펜에 중심적으로 투자하는게 바람직 하다고 생각합니다.




Sona(소나)가 방어나 보조 특성에 투자 함으로서 단점을 보완하거나 유틸성을 극대화 하는것도 좋지만
오히려 공격적인 특성을 통해 소나의 장점을 더욱 부각 시키는것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소나 딜링의 핵심은Hymn of Valor(용맹의 찬가)(Q) + Power Chord(파워 코드)(평) 콤보입니다 즉 스킬사용 후 반드시 평타를 날리거나
평타후 반드시 스킬 딜이 들어가게 된다는 말이죠 이러한 소나의 공격방식은 
다음의 오펜스 특성들과 너무나도 좋은 시너지를 냅니다.





약점 노출 약점 노출: 소나에게 스킬피해를 받은 대상이 아군으로부터 받는 피해량이 1% 증가 합니다.
 - 봇 라인전 견제시 소나의 Q평 뿐만 아니라, Q오라를 받은 원딜과 함께 견제를 하게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주문 연성주문 연성: 소나가 평타 피해를 입히면 스킬 피해량이 1% 증가하며 3% 까지 중첩될 수 있습니다.
- Q뿐만 아니라 평타또한 반드시 섞어가며 견제하는 소나에게 좋습니다. 



무기 연성무기 연성: 소나가 스킬 피해를 입히면 평타 피해량이 1% 증가하며 3%까지 중첩될 수 있습니다
- Q스킬 후 바로 파워코드(평) 을 날리는 소나의 스킬콤보의 딜링을 극대화 시켜줍니다 ! 



비전 검비전 검: 기본공격시 주문력의 5%에 해당하는 마법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 무기 연성과 마찬가지로 q평의 딜을 강화시켜 줍니다.



대파괴대파괴: 피해량이 3% 증가합니다.






 
무기 연성비전 검대파괴 과 Lich Bane(리치베인)or(얼어붙은 건틀릿) 쌍관룬 의 시너지효과는 강력합니다.









Ignite(점화)Sona(소나)는 잘 어울리는 한쌍 !




봇 2:2 싸움에서 점화는 확실한 킬각을 보장해 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6렙전에도 소나는 충분히 킬각을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나 상대편 원딜이 Vayne(베인)일 경우 아주 쉽게 디나잉을 시킬 수 있는데
이런경우 Flash(점멸)Ignite(점화)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 콤보로 심지어 타워 허깅을 하고있는 상대편까지
딸 수 있습니다. 


6렙 전이나 Crescendo(크레센도)가 쿨이 돌고 있을때,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Power Chord(파워 코드)orExhaust(탈진)로 갱호응/갱 대처를 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아예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Ignite(점화) 강력한 딜로 무력화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실제로 적 정글이 갱킹을 왔을때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Ignite(점화)로 여러번 갱승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일반적으로 Q 선마 해줍니다. 라인전 상황에따라 또는 갱호응/대처를 위해 E 스킬을 3,4렙에 찍을수도
W스킬에 좀더 빨리 투자를 할수도 있겠네요.

간혹, 1레벨에 W를 찍고 가시는 분들이 있는데 절대 그러지 마세요.







파워 코드(P) 


소나의 Power Chord(파워 코드)(P)파워코드 는 소나의 꽃입니다.



파코는 크레센도를 제외한 스킬을 1회 시전할때마다 1스택이 쌓입니다.

스택이 3 쌓였을때 평타를 날리면 파워코드가 나갑니다. 

이때, 마지막 으로 사용했던 스킬에 따라 파워코드의 종류가 3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따라서 어떤 상황이던 간에 항상 2스택을 유지하셔야 합니다.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Q평) 스타카토 - 파워코드의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Power Chord(파워 코드)(W평) 디미누엔도 - 대상의 피해량을 3초간 20% 감소시킵니다.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Power Chord(파워 코드)(E평) 템포 - 대상에게 2초간 40%의 둔화를 겁니다. 









스킬 활용 팁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Q)용맹의 찬가 스킬은 자동 타겟팅이기 때문에 q키를 누르는 순간 발사됩니다.

무빙샷이 가능 하기 때문에 상대의 스킬을 피하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시 2타겟을 공격하게 되며 챔피언을 우선적으로 추적하게됩니다.


(최근 사거리 700에서 850으로 아주 큰 버프를 받았음)



따라서 상대가 적 미니언과 가까이 붙어 있다면 미니언을 넘어 견제하는게 가능합니다.

되도록이면 봇듀오 2명에게 같이 적중 하도록 하세요.


사거리는 오토 타겟팅이기에 아주 애매한데, 

애매모호한 사정거리가 장점으로 작용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근처에 미니언이 없을때에는 표시된 사정거리보다 훨씬 길게 판정이 된다는 사실이죠

q 거리를 잘 재게 되면 미니언 뒤에숨어 일방적인 견제가 가능해집니다.

상대 입장에선 미칠 노릇이죠


이건 직접 게임에서 경험을통해 감을 익히셔야 해요.


또한 q 스킬을 시전하면 소나 주위에 파란 오오라가 생기는데

오오라의 효과로 인해 소나와 아군의 기본공격이 1회 강화되어서 나가게 됩니다.

평타의 물리 데미지+추가 마법데미지 는 무시할수 없는 수준이기때문에


Q평타 / 평타Q파워코드 같은 식으로 리듬을 타며 지속적인 견제를 해주셔야 해요.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W)인내의 아리아는 자신과 주변의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아군을 치유하고(자동 타겟팅)

주변 범위내의 모든 아군에게 1.5초간 광역 실드를 걸어주는 스킬.


안전한 위치에서 신속한 힐을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또한 리그오브 레전드에서 힐+실드를 동시에 시전 할 수 있는 유일한 기술입니다.


다만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아군을 자동으로 찾아가기 때문에 원하는 대상에게 힐을 줄순 없습니다.


힐과 실드를 모두 갖고있다는 점을 활용하기 위한 연구를 항상 하시고

잃은 체력 1%당 회복량 0.5%증가를 최대한 활용하세요.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E)기민함의 노래


이번 리메이크로 이동기의 부재라는 소나의 큰 단점을 상쇄시켰습니다.

이동속도 증가량이 큰 폭으로 버프를 먹었기 때문에, 준 승천의 부적급 이속버프가 10초 내외의

쿨타임으로 사용 가능해 졌어요.


다만 오오라의 범위가 좁기때문에 어시먹기는 예전보다 힘들어 졌습니다.


비록 오오라의 범위가 대폭 줄어 들었다곤 해도,

직접 인 게임에서 플레이 해보시면 눈에도 팍팍 띄기 때문에 오오라 비벼주기 는 사실상 그리 어렵지 않다는걸

알게 되실겁니다.











Crescendo(크레센도)(R)크레센도


레벨이 올라갈때마다 QWE 스킬의 오오라 효과가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범위 1000의 전방 일직선상 광역 스턴은 까다로운 컨트롤과 순발력을 요구한다는...


크레센도는 생각보다 조금 길고 은근히 좁습니다.

심호흡을 통해 정신을 가다듬은 후, 감성보다는 이성에 의지하세요

하지만 냉철한 판단보단 동물적인 순발력이 소나 플레이에 필요한 소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크레센도는 이니시 뿐만아니라 원딜 보호, 도주/추노 등등 활용의 여지가 풍부한 스킬입니다.




Crescendo(크레센도)와 Flash(점멸)은 형제관계 입니다.




Flash(점멸)을 동반하느냐, 동반하지 않느냐는 각잡기와 적중에 큰 변수로 작용합니다. 점멸을 아끼지는 마시고

항상 활용할 준비를 해주세요.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또는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등의 아이템이나 신발 인챈트 왜곡(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왜곡)(점멸 대기시간 감소)을

활용하는것도 좋습니다.










라인전 짤짤이 TIP★

소나의 짤짤이는 특히Vayne(베인)이나  Annie(애니)Lux(럭스)Fiddlesticks(피들스틱)같은 물몸서폿들 또는

궁없는Malphite(말파이트) 점멸없는Alistar(알리스타)같은 근접 챔피언들에게 특효를 발휘합니다.








Power Chord(파워 코드)2스택일때, 상대를 우클릭 하면 소나가 적에게 다가갑니다

그때 평타 사거리안에 적이 들어오면 곧바로 q를 누르세요

순간적으로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이 함께 날라갑니다. 빠르게 순간적으로 견제한 후 바로 빠집니다. 

그후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 로 상대의 반격을 막아내세요. 리듬을 타면서 치고 빠지는게 중요합니다 !






파워 코드가 1스택일때,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쓰고 빠르게 다가간후 바로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날린후 빠지거나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Power Chord(파워 코드)을 날려 적을 느려지게 만든 후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에 이어 바로 평타를 치고 빠지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경우 상대는 이속이 느려지기 때문에 반격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뿐만 아니라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Power Chord(파워 코드)/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Power Chord(파워 코드)를 상황에 맞게 잘 선택해야 합니다.

Q평의 사거리는 700이지만 W평/E평의 사거리는 1000으로 크레센도와 같고

평타치고는 아주 긴 편이라고 할 수 있겠죠..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Power Chord(파워 코드)갱호응/방어를 할때 추노/도주 그리고 자신과 아군 지키기에 유용함.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Power Chord(파워 코드)2:2 싸움이나 제드나 카타, 아칼리 같은게 들어왔을경우

적에게 w평 해주시면 나와 아군에게 힐+쉴드와 함께 적에겐 탈진과 엇 비슷한

딜로스를 만들어 낼수 있습니다.






- Q평을 한번에 다 넣으려 하지만 말고 왔다 갔다 하면서 나눠 넣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Q거리 재는것이 어렵다면, 평타 사정거리 안에서 q는 무조건 적중이기 때문에 [평q평] 하는것도 좋습니다.

- Q쿨이 도는 중간중간엔 평타견제를 반드시 해주면서 적을 끊임없이 괴롭히세요.









소나는 쿨타임이 짧은대신 마나소모가 크므로 잦은 힐의 사용은 치명적입니다

원딜을 항상 풀피로 채우려 들지말고, 적당한 피해를 입었을때 (잃은체력당 %회복량증가 활용) 회복 시켜 줍니다.

또는 딜교 상황에서 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90 Caliber Net(90구경 투망)Mystic Shot(신비한 화살)Essence Flux(정수의 흐름)같은 견제기가 적중하기 전에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미리 쉴드를 걸어 줍니다. 질리언의 폭탄같은 시간차 스킬이 발동되기

직전에 힐+쉴드를 사용하는 센스를 말하는 것이겠죠..




봇 라인전때 무리하게 Q-파코-평 견제를 하려다가 적 서폿에게 이니시나 역견제를 당할수 있어요

불리한 상황일때 무리한 견제는 오히려 우리에게 영원한 고통을 선사해 줄지도 모릅니다.


소나의 생명은 마나관리+거리유지+무빙 !!

신나게 견제를 하다보면 반드시 라인을 밀게 되어있는데 꼭 맵리딩과 와딩에 신경을 써서

로밍과 갱에 대비해야 합니다.









한타 TIP★



한타때 소나의 역할은 가장 기본적으로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 힐과 쉴드, 각종 오오라를 최대한 많은(필요한) 아군에게 주는것.

그리고 Crescendo(크레센도)를 최대한 많은 적군에게 맞추는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롤은 다양한 변수와 상황이 존재하기 때문에 4~5인궁만 욕심내는게 능사는 아닙니다.

동떨어진 적 주요딜러를 물 수 있을땐 1~2 인궁이라도 Crescendo(크레센도)를 아끼지말고 날려서 팀원들과 함께 바로 잡아 내세요.

강력한 딜로Flash(점멸)Crescendo(크레센도)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Ignite(점화)콤보를 넣어 적 딜러를 순삭시키는것도 방법입니다

적 미드나 원딜만 특히 강력하게 컸을때 좋은 방법이죠






이니시를 두려워 하지 마세요 하지만 신중해야 할 필요는 있습니다!


적의 존야나 CC면역 스킬, 도주기/점멸에 항상 집중하시고 대응방법을 연구해야 해요

크레센도 적중률이 크게 올라갑니다.


한타도중 우리측 원딜을 노리고 진입하는 적 챔프를 무력화 시키기 위해 궁을 아끼는것도 하나의 방법!







Power Chord(파워 코드)를 적재적소에 사용해주는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진입하는 Riven(리븐) 같은 아이들에게Power Chord(파워 코드)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으로 진입을 늦추거나

폭딜이 나오는Katarina(카타리나)Zed(제드)에게Power Chord(파워 코드)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로 딜로스를 만들어 아군을 보호 합니다.



소나는 순삭당할 확률이 매우 크고 Janna(잔나)Nami(나미) 처럼 원딜 지키기에 능한 챔프가 아니기 때문에

적 암살자의 위치와 포킹/이니시 스킬에 신경을 집중해야 합니다.



항상 우리편 원딜을 주시 하시고 원딜을 물러 들어오는 브루져 들에게

Q/W/E 파워코드 중 어느것을 써야할지 빨리 판단해야 합니다.


그리고 Crescendo(크레센도)를 원딜을 지키기에 사용/ 적 딜러 물기를 지원 중 어느 방향으로 써야할지 정확하고 빠르게

판단해야 하는데 바로 이게 소나의 핵심입니다.








 

시작 아이템

시작아이템

소나의 시작 아이템으로는 Doran's Ring(도란의 반지)(주문도둑의 검)Doran's Shield(도란의 방패)Ruby Crystal(루비 수정)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주문도둑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와드 토템 (장신구)) 

가장 일반적인 시작. 주문도둑검은 소나와 잘 맞습니다 적 챔피언을 공격할때마다 10의 추가 피해를 주기 때문.
초반 10의 추가피해는 아프고, 헌납으로 인한 골드 수급량도 좋습니다.








(2)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와드 토템 (장신구))

도란링은 도둑검 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체력을 무려60 증가시켜주고 주문력도15 올려줍니다 (도둑검은 +5)
마나재생도 +3으로 주문검보다 좋습니다.


초반체력이 약한 소나에게 도움이 되고, 견제력도 강력하게 해줍니다.









(3)Ruby Crystal(루비 수정)Mana Potion(마나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와드 토템 (장신구)) 

레오나 쓰레쉬 블츠를 상대하기 힘든분은 이걸로 시작해줍니다.

1렙에 체력이 +150 이나 되기때문에 블츠 그랩+점화 맞아도 아슬아슬하게 살수 있습니다
초반 2:2 맞다이 상황이 벌어져도 크게 유리한 싸움으로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시야석을 빠르게 올릴 수 있다는점.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Ruby Crystal(루비 수정)Doran's Ring(도란의 반지) 시작 하셨다면 첫 귀환때 반드시 (고대 주화) (주문도둑의 검) 중에 하나를 사줍시다.






첫 귀환시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Sight Ward(투명 와드)와드 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포션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신발 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고서  Ruby Crystal(루비 수정)또는(시야석)







중간 아이템

(시야석)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Chalice of Harmony(조화의 성배)Sheen(광휘의 검)(에테르 환영)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탐지용 렌즈 (장신구))


시야석광휘의 검을 최우선으로 가줍니다.
조화의 성배 나오기 전에는 마나물약을 바리바리 싸가지고 다녀야 할 겁니다.

시야석 나오면 렌즈로 바꾸시고 미드-용앞 부쉬에 핑와는 항상 박아두세요
광휘검만 나와도 Q평 한방에 원딜 HP가 30%~50% 정도 다는걸 보실수 있습니다.




(주문도둑의 검)는 업그레이드 하지않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서리 여왕의 지배) 가셔서
원딜에게 달려드는 적에게 쓰시거나 크레센도 후 + 슬로우 뿌려주시면 좋은 효과를 봅니다. 
하지만 (서리 여왕의 지배) 보다는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를 추천합니다. 추노/도주와 이니시 에이팅, 원딜 지키기에도 아주 좋습니다.







필수 아이템

Lich Bane(리치베인)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이 두 아이템이 핵심입니다. 리치 베인은 소나의 파워코드와 완벽한 시너지를 내는 아이템이죠.



[전체] 니달리 2/4/1 : 소나 뭔딜임??

▲ 이소리 들을 수 있습니다.




소나에게 생명과도 같은 [주문력-쿨감-마나재생] 을 한번에 해결해 주는 아테나의 부정한성배
리치베인과 더불어 대표적인 소나의 꿀템입니다.

두 아이템 모두 소나 특유의 빠른 쿨타임과 강력한 딜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아이템 입니다.




Sheen(광휘의 검)를 갖고 계시다가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미카엘의 도가니) 같은 템을 올리게 된 경우나
방어력(생존)에 신경을 써야할 상황일때, 아군 보호를 최우선으로 해야 할 상황일때
Lich Bane(리치베인)대신(얼어붙은 건틀릿)가는것도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신발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모두 좋습니다.



단지 마법 관통력으로 한방딜을 높이는것 보단, 빠른 쿨로 스킬을 여러번 돌리는게 더 효울이 좋은것 같습니다
그리고 기동신의 빠른 이속은 로밍력과 크레센도 각잡기에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민첩성)(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왜곡)신발 인챈트는

왜곡 (점멸 대기시간 20% 감소+점멸후 수 초간 이동속도 증가)
민첩 (고정이속 +20) 이 좋습니다.
민병대 는 비추천합니다.




적에게 강력한 이니시 에이팅이 있거나 암살자 AP가 강할때, 혹은 우리팀 원딜이나 미드만 너무 컸을때
우린 지원과 보호라는 서폿의 의무를 다해야 합니다.




 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미카엘의 도가니) 가줍시다. 또한 이런 상황일땐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가지 않고, (미카엘의 도가니)가시는걸 추천합니다.
가끔 Karthus(카서스)Requiem(진혼곡) 회심의 진혼곡을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 2중 광역 실드로 막는 기염을 토하기도 한다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레오나가 점화 들고오면 일단 조심하세요.
1렙때는 두려울게 없으니 화끈하게 견제해서 반드시 선 2렙 먼저 가져와야 합니다.

E/R 들어올 타이밍은 뻔하기 때문에 항상 염두에 두고 무빙하세요.

원딜이 물린다면 대처가 수월 하지만, 소나가 레오나에게 물리는건 최대한 피해야합니다.
무조건 상대 원딜에게 W파코 날린 후 레오나는 무시하고 상대 원딜에게만 딜 집중하세요.

거리유지와 부쉬시야 장악이 최우선
케이틀린
견제하러 갔다가 반피되어서 돌아온다는 케틀
괜히 부쉬안에 있다가 덫 밟으면 상대 서폿 이니시 들어옵니다.

총이 반짝거릴때는 가까이 가지 마시고, 다가가면 Q+투망 날라오니 조심하세요.
케틀이 미니언 먹을때, 평타 쿨이 돌때 얄밉게 치고 빠지세요

Q 거리만 잘 재고 원딜이 호응해 준다면 무난하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잔나
잔나는 빵셔틀이고 소나는 예체능하는 일진입니다.

짤짤이 하러 가면 갑자기 실드가 걸려있습니다. 그럼 잠깐 빠지셨다가 실드
빠지면 원딜이나 잔나에게 q평 날려주세요.

견제하면서 라인 밀어 놓으면 100% 갱 부릅니다. 조심 !

잔나 Q W 가 예상치 못한 변수가 될 수 있어요 R 때문에 점멸 크레센도는 신중하게.
알리스타
만나자 마자 Q를 날려줍니다.
그다음엔 Q를 날려줍니다.
조금있다 또 Q를 날려줍니다.

점멸 꿍 꽝 ! 각만 주지 마세요.
베인
만나자 마자 Q를 날려줍니다.
그다음엔 Q를 날려줍니다.
조금있다 또 Q를 날려줍니다.

근데 몰왕 나오면 깝치지 맙시다.

바텀라인 흥망의 첫 번째 열쇠는 바로 선 2렙 입니다

1렙 싸움은 일반적으로 강력한 견제 덕에 소나가 우세하지만
2렙 부터는 적 서폿들의 CC-이니쉬 능력이 확실해 지는 때죠.
초반 CC기가 빈약하고 도주기가 없는 소나에겐 큰 위협이 됩니다.


q와 평타를 이용해 최대한 원딜이 CS를 빠르게 챙기도록 하고, 적을 견제해 경험치 습득을 방해해야 합니다.
만약 선 2렙을 뺏길 것 같다면 바로 거리유지 하세요.





서폿 별 대응법
원딜이 정말 못하거나, 잘하지 않는 이상 봇 라인은 서포터의 기량 싸움입니다.



Nami(나미)Soraka(소라카)
- 힐 서폿들과는 효율적인 마나사용이 승패를 가릅니다.


Leona(레오나)Alistar(알리스타)
- 근거리 하드CC 서폿들은 1렙때 확실한 견제와 거리유지가 필요합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Thresh(쓰레쉬)
- 그랩류 서폿들은 적 보다 무빙만 우위에 있으면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Lulu(룰루)Morgana(모르가나)Lux(럭스)Zyra(자이라)
- 소나가 무조건 이득을 보게되는 서폿들 !

원거리 견제형 서폿들은 스킬이 대부분 논 타겟팅이지만,
소나는 오토 타겟팅이라는 이점을 활용해야 합니다.

소나는 유일하게 견제와 힐 모두 강력한 서폿입니다.
속박등의 논타겟 CC만 피한다면 무조건 이깁니다.



원거리 서포터
애니
Annie(애니)순간 폭딜은 지지 않지만 CC에서 한참 밀리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초반에 예전만한 폭딜이 나오지 않지만 방심은 금물 
한번이라도 Pyromania(방화광) 맞으면 아주 위험합니다.

다만 거리유지를 통해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로 지속적인 이득을 보게 된다면 아주 쉽습니다.
애니는 평타거리가 아주 길다는점만 기억하세요.
애니는 소나와 같은 종잇장 몸이기 때문에 Q평 몇번만 적중시켜 주시면
섣불리 다가오지 못할 것 입니다.


조건없이 발동하는Crescendo(크레센도)와 달리 Pyromania(방화광)는 4스택이나 필요하기 때문에
소나가 어떻게 유리하게 이끌어 갈수있는지 생각해야 합니다.


애니 궁 타이밍이다 싶을때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Power Chord(파워 코드) 날려주세요.

 






자이라

Zyra(자이라)식물 인간 입니다.
물몸에 힐/실드까지 없는 자이라. 소나에게 이보다 더 쉬운상대가 있을까요
일직선상으로 뻗어가는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E) 맞아서 속박만 걸리지 않으면 딱히 위험할게 없습니다.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는 모두 무빙샷이 가능하지만 Power Chord(파워 코드)(평타) 를 쓸때엔 멈춰야하기 때문에 취약해 집니다.
파워코드 날릴 때 조심하세요.
Power Chord(파워 코드)날리러 가면 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Deadly Bloom(치명적인 꽃)갑자기 식물이 자라날 수 있습니다.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는 마나소모가 크기때문에 최대한 자이라의 스킬을 피하는데에 집중하세요.
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광역 에어본은 위협적입니다. 다만 즉발이 아니기 때문에
거의 즉발 스턴인Crescendo(크레센도)가 적중한 1.5초 동안 치명적인 피해를 입혀야 할 것 입니다.









다른 원거리 서포터들도 애니/자이라와 대응법이 비슷하기 때문에
추후 계속해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Soraka(소라카)Nami(나미)처럼 같은 힐러 서폿을 만나지 않는 이상Sona(소나)의 짤짤이가 제대로만 들어가 준다면
언제나 유리한 상황을 이끌 수 있고, 못이길 서폿이 없습니다. 보장합니다.


하지만 크레센도, E파코 외엔 CC기가 없는 소나.
강력한 CC를 지닌 서폿들 틈에서 살아남기위해 가장 필요한건

거리유지와 무빙 이 두 가지만 바탕이 된다면 라인전을 쉽게 풀어갈 수 있을겁니다.



무빙이 안되는 소나는 걸어다니는 Gold 에 불과하다는 사실..






이번엔 대표적인 서폿 챔피언 세 명과Blitzcrank(블리츠크랭크)Thresh(쓰레쉬)Leona(레오나)
같은 힐링 챔피언인 Nami(나미)Soraka(소라카)+Alistar(알리스타)을 상대하는 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블리츠 크랭크
Blitzcrank(블리츠크랭크)소나 선픽하면 열에 다섯은 나오는 블츠
블랭은 간단합니다 Rocket Grab(로켓 손) 맞으면 끝장나는거고
피하면 10초 이상 소나가 블랭의 하드 카운터가 됩니다 (ㅋㅋㅋㅋㅋㅋ)


미니언 웨이브 뒤에서 계속 치고 빠지세요.
순간적으로 미니언 앞으로 나가게 되면 십중 팔구 그랩이 날라오는데, 그때 바로 빠지셨다가
뻘그랩 만든후 Q평 견제 하시면 됩니다 (쉬워요 !)


그랩 피하기는 경험과 감입니다.


다만 아무리 Sona(소나)가 그랩을 잘 피하고, 블랭보다 와딩-맵리딩이 뛰어나다 해도
그랩 한번만 끌리면 다 허사가 된다는 점.


6렙 이후 블랭에게 끌려갔을때 블랭은Power Fist(강철 주먹)Static Field(정전기장)(에어본/침묵) 최대한 소나가 2인궁 맞추는걸 방해하기위해
안간힘을 쓸겁니다. 1~3초 내외의 찰나에 집중하세요.


짤짤이가 아주 찰지게 들어간 경우일때 고맙게도 끌어주신다면 역관광 가능합니다.
절대 겁먹지 마시고 미니언 뒤에서 치고 빠지기, 부쉬장악을 잊지말고

그랩의 쿨타임이 길고, 마나소비가 심하다 는 사실을 기억합시다. 







쓰레쉬
Thresh(쓰레쉬)서폿계의 1인자 쓰레쉬 입니다.
얘는 은근 물몸이기 때문에 나보다 좀 못한다 싶으면 정말 쉽게 이길수 있다는 사실.


Dark Passage(어둠의 통로)갑작스런 랜턴갱에 조심해야 한다는건 상식..


쓰레쉬의 Death Sentence(사형 선고)(Q) 는 같은 그랩이지만, 블츠의 Rocket Grab(로켓 손)보다는 여유로운 대응이 가능합니다.
사슬을 휙휙 돌리는 준비 모션이 있기 때문에 소리가 들린다 싶으면 수평 으로 움직여 주시면 됩니다.

우리 원딜이Death Sentence(사형 선고) 맞았을때, 바로 적 원딜에게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Power Chord(파워 코드)날려 주시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1렙에 Flay(사슬 채찍)찍고 온 쓰레쉬(대부분) 라면 견제할때 부담이 덜 하지만
2렙 찍자마자 기습적으로 Flash(점멸)Flay(사슬 채찍)Death Sentence(사형 선고) 끌어당길 수 있기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패시브Damnation(지옥살이)먹으러 오거나 그랩이 빠졌을때가 견제 타이밍입니다.
쓰레쉬가 적 원딜과 멀리 떨어져 있다고해서 무턱대고 들이대시면 안됩니다.


만약 들이대다 Death Sentence(사형 선고)맞으시면 바로Dark Passage(어둠의 통로)로 원딜을 땡겨온 후
Flay(사슬 채찍)The Box(영혼 감옥)로 끔살 당할 수 있습니다.


블츠와 달리 Q가 빠져도 평타가 원거리인데다가
E R스킬 까지 좋은 CC기 이기때문에 주의해야 해요.


2:2 싸움이 벌어졌을떄 The Box(영혼 감옥) 에 갇히면 당황 하지 말고 딜/힐에 집중하세요
윈딜이 빠져나가려는 경로로 E를 쓰며나가 먼저 길을 터주는것도 방법입니다.
부득이하면 점멸을 빼고 반드시 2인궁 맞춰야 합니다.






레오나
Leona(레오나)대표적인 소나의 카운터입니다.
CC덩어리인 레오나가 점화까지 들고왔을때 한번 물리면 살아나갈 확률은 극히 낮습니다.

하지만 1렙 레오나는 대부분 Q를 찍고 오기때문에 아주 가까이 붙지 않는한
레오나로선 소나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길이 없어요.

무조건 선 2렙을 가져간 후 유리한 상황을 이끌어야 합니다.

한가지 기억해야 할 점은, 레오나의 Zenith Blade(천공의 검)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Solar Flare(흑점 폭발) 스킬 모두
들어올 타이밍이 뻔히 보인다는 점!

레오나의 스킬은 판정도 좋기때문에 순간 무빙으로 피하는건 아주 어렵지만
미리 예측하고 움직인다면 충분히 피할 수 있습니다. 

항상 레오나의 E와 R 타이밍에 신경을 집중하세요

Eclipse(일식)(W)가 켜졌을때는 일단 사리세요
왜냐하면 "나 지금 들어간다" 라고 말해주고 있기 때문.

또 W 가 켜졌을땐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증가하고 끝나는 순간 공격 받으면
방어/마저 증가 효과가 더 지속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해요.


블리츠와 더불어 부쉬 장악이 꼭 필요한 챔피언.
와드를 설치하자마자 레오나는 평q평 으로 혼자 와드를 지워버릴 수 있기 때문에
장신구 와드를 먼저 설치한 뒤에, 지워졌다면 투명 와드를 설치하는게 방법입니다.

극초반 와드를 지우고 q 스킬이 빠진 레오나를 집중 견제하는것도 좋아요. 

레오나에게 물리면 레오나는 최대한 무시하고,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Power Chord(파워 코드)를 적 원딜에게 날린후
최대한 원딜과 함께 적 원딜만 물어야 합니다. 절대Flash(점멸) 아끼지 마세요


패시브인 Sunlight(햇빛)효과가 나에게 남아있을때 공격 받으면 추가 피해를 입기 때문에,
사라질때까지 사리시고 항상 거리유지와 무빙은 필수입니다.

 



힐러 챔피언
Soraka(소라카)Nami(나미)Sona(소나) 이 세 챔피언의 공통점은 힐 스킬로 인한 강력한 라인유지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죠.



Sona(소나)는 강하고 일방적인Power Chord(파워 코드)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견제,
그리고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힐+실드를 통해 지속되는 딜교환에서 이득을 챙기고, 점점 그 차이를 벌려
기습적인 이니쉬 (의 필요성이 여기서 대두됩니다 !) 또는 6렙이후 강력한 궁을 통해
킬을따내는 방식으로 라인전을 이끌어갑니다.

나의 장점은 로밍/갱 또는 적서폿의 강력한 CC를 통한 큰 피해를 입지 않는 한
라인전의 주도권이 언제나 소나에게 있다는 점이죠.

(이것은 한번이라도 주도권을 빼앗기게 되면 되찾기 힘들다는 말이므로, 적의 CC스킬 샷을
피하기 위해 간단한 무빙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하지만 적 서폿 챔피언이 힐링 스킬을 가지고 있다면 이러한 소나의 라인전 메커니즘이
빛을 발하기 어렵습니다.





Soraka(소라카)Nami(나미)는 소나보다 라인 유지력에서 우위에 있지만, 견제력이 Sona(소나)보다약하고
다른 서폿들에 비해 크게 위협적인CC 또는 딜을 가지고 있지 못합니다.
나미와 소라카를 상대할땐 이러한 점을 이용해야 합니다.










나미
Nami(나미)나미와는 마나 싸움입니다. 기본적으로 강력한 CC인Aqua Prison(물의 감옥)를 피해야 하는건 당연한 것이고,
쟁점은 누가 더 W스킬(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Ebb and Flow(밀물 썰물)) 을 많이 쓰게 만드느냐 입니다.


나미의Ebb and Flow(밀물 썰물)는 아군챔피언을 회복시키고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는 아주 좋은 견제스킬이죠.
하지만 쿨이 10초 내외로 비교적 길고 마나 소비가 아주 심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소나는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나 소비를 최대한 줄여야 함)

나미의 단점중 하나는 원딜 기량에 많이 좌우 된다는 사실이죠. ex)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E스킬.
나미에 비해 독자적인 라인전 운영이 가능한 소나에겐 유리하게 작용 할 수 있습니다


소나가 Power Chord(파워 코드)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를 던지러 가면 반드시 나미는Ebb and Flow(밀물 썰물)를 통해 이득을 보려 할 것입니다.
하지만 소나의 견제가 지속될수록(레벨이 오를수록) 나미의 힐량을 소나의 딜이
상쇄하기 시작하고, 나미의 마나가 부족해 지기 시작하면서 승기는 점점 소나 측으로 넘어오게 됩니다.


그 이유로는 소나는 견제와 힐의 수단이 분리되어 있지만Hymn of Valor(용맹의 찬가)/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
나미는 Ebb and Flow(밀물 썰물)하나로 대응을 해야하기 때문이죠.


게다가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는 자신과 원딜을 함께 치유하는 반면 Ebb and Flow(밀물 썰물)는 각이 나올때만
다수의 대상을 치유할수 있기 때문!



포인트는 최대한 Aqua Prison(물의 감옥)를 맞지 않게 되면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의 사용 횟수를 줄일 수 있고, 나미의 마나를
낭비 시킬수 있다는 사실.



Crescendo(크레센도)Tidal Wave(해일) 어떻게 보면 참 소나와 나미의 스킬구성은 비슷한것 같습니다.
Tidal Wave(해일)에 띄워지게 되면 반드시Aqua Prison(물의 감옥)가 콤보로 날아오기 때문에 항상 주의 하셔야합니다 !
2:2 싸움, 갱 호응 에선 거의 즉발 스턴인Crescendo(크레센도)가 더 유용할 것입니다.



그러나 갱 면역에 있어서는 소나의Crescendo(크레센도)+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Power Chord(파워 코드)보다
나미의 Tidal Wave(해일)+Aqua Prison(물의 감옥)+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Surging Tides(밀려오는 파도) 가 훨씬 좋습니다.







소라카
Soraka(소라카)리메이크 된 소라카!

시간이 좀 더 지나게 되면 자세하게 알게 되겠지만
오히려 이전보다 대응하기 더 쉬워진것 같습니다.

새로워진 힐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W)를 자기 자신에게 시전할 수 없게 되었기때문입니다.
게다가 아군에게 시전시 소라카 최대체력의 10%를 소모하는 리스크까지 생겼죠.

이제 소라카에게만 집중 견제 를 한다면 아주 쉽게 이길수있습니다.

자동/타겟팅 스킬이었던 Q/E 도 논타겟 범위 스킬이 되었죠.
소라카가 예측으로 E를 깔지 않는이상 소나의 Q+평타 모션이 훨씬 빠르기 때문에 (딜링도 소나가 우세)
견제에 큰 방해를 받지 않을거에요.

다만 Starcall(별부름)Q(중앙 적중시 슬로우)Equinox(별의 균형)E(광역 침묵+속박)을 통한 갱호응이 이전보다 훨씬 강해졌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Wish(기원)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Heal(회복)Equinox(별의 균형)를 통한 역관광은 이전보다 더 강력할 예정 입니다.








알리스타
Alistar(알리스타)는 위협적인 CC를 보유했음에도 소나에겐 너무 쉬운 상대인것 같습니다.

알리스타는 원거리 견제형 서폿Lux(럭스)Sona(소나)Zyra(자이라)Annie(애니)Lulu(룰루)Morgana(모르가나)들에게
특히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다른 서폿들의 힐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Ebb and Flow(밀물 썰물)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 또는 실드Prismatic Barrier(프리즘 보호막)Eye Of The Storm(폭풍의 눈)Help, Pix!(도와줘, 픽스!)Black Shield(칠흑의 방패)와 비교했을때

알리의 Triumphant Roar(승리의 포효)는 서포터로서는 효율이 나오지 않는 스킬인것 같아요.
쿨감소 옵션이 있고, 자가 치유량은 준수하지만 주변 아군에게는 50%의 힐만 들어가기 때문이죠
따라서 대처하기 까다롭지 않습니다.


알리스타는 딱히 소나를 견제할 수단이 없습니다 !

알리스타가 이따금씩Headbutt(박치기)로 CS먹는 우리 원딜을 밀쳐 낼 것입니다.
옆에 있다가 들어온 알리에게 바로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Power Chord(파워 코드) 날려준 후,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오오라를 활용하여 슬로우 걸린 알리스타를 원딜과 함께 공격해주시면
개이득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Flash(점멸)을 통한 갱 호응이 아주 뛰어나기때문에
알리스타에게도 얼마간의 거리유지는 필수입니다.

Flash(점멸) 없는 알리는 그랩빠진 블리츠와 다를게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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