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8명
50% (14표)
0% (0표)
50% (14표)
리 신, 눈먼 수도승
Lee Sin, The Blind Monk
21
9
0
14/28
◇다이아◇ 리신 정글의 기본

- Son5gong(2015-03-10, 조회수: 78680)

안녕하세요
시즌2 부터 꾸준히 리신 정글로 플레이한

Son5Gong 이라고 합니다.
 
쓸대 없이 잡다한 말은 거두절미 하고 게임에 관련된

부분만 집중해서 작성하였습니다. 다들 보면 당연한

것이라고 말할수도  있지만 그래도 그 당연한 것을

지키면서 게임을 플레이 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다른 사람들 공략처럼 과학적인 설명을 하지 않았고

멋진 스킬활용 영상을 올리지도 않았고 리신 팁에

관련된 부분도 올리지 않았고 오로지 기본에 충실

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시즌2 부터 시작해서 항상 모스트 1로 대략적으로

1000판 이상 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 리신의 장점

 

1. 스킬 활용도가 굉장히 무궁무진하다.
2. 초중반  맞다이와 소규모 교전에 상당히 강력함을 보인다.
3. 사기적인 유틸성을 가지고 있어 많은 변수를 만들수 있다.

 
★ 리신의 단점

 

1. 후반 갈수록 힘이 빠지는 것은 사실이다.(스킬 활용도가 좋으면 잉여까진 아니다.)

2. 파일럿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이걸 장점으로 볼수도 있나?)

3. 초중반에 망하면 고기방패 밖에 안된다.(고기방패 조차 안하는 놈들도 있다.)


 

 

 

 

 

 

리 신, 눈먼 수도승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5 (+108) 2481 마나 200 (+0.0) 200
공격력 69 (+3.7) 131.9 공격 속도 0.651 (+3%) 0.983
5초당 체력회복 7.43 (+0.7) 19.33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36 (+4.9) 119.3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4,290 IP

빨강에 방관 혹은 치명타 하나씩 박는사람 있고

노랑에 성장체력 박는사람 있고

파랑에 성장마방,쿨감 박는사람 있고

왕룬에 방어력 박는사람 있고

 

그런데 저는 솔직히 롤 그렇게 막 과학적으로

미세하게 따지면서 게임 하는 스타일 아닙니다.

그냥 마음 편하게 AD기본룬만 씁니다.

머리아프게 따지는거 별로 안좋아합니다.

1000판 넘게 저 룬만 사용 하였습니다.

 

요즘 정글몹 쎄져서 왕룬에 방어력 박는사람들도

있는데 정글을 좀더 안정적으로 돌고 싶다면

취향 존중해 드립니다.

(방어룬 드니깐 정글링 속도가 확실히 체감되더군요)

 

다만 상대가 올 AD경우 에는

랑에 방어를 박습니다.

 

추가: 요즘 파랑에 고정쿨감6개 박고 하는데 생각보다 효율이 괜찮은거 같습니다.

 

취양대로 사용하세요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21/9/0 특성은 이렇게 합니다. 다른거 들어본 적 없습니다.

장군을 빼는 이유는 제 공략은 딜템을 두르는 공략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다른거 들지 않습니다. 무조건 오로지 이거만 듭니다.

 

질풍격 (Flurry)
리 신이 스킬을 사용하면 그의 다음 두 번의 기본 공격 속도가 40%만큼 증가합니다. 공격으로 20/30/40, 두 번째 공격으로 10/15/20 만큼의 기력을 환원합니다.
음파/공명의 일격 (Sonic Wave)
기력 소모: 50/2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음파: 리 신이 불협화음으로 된 음파를 발사하여 적의 위치를 파악하고 가장 처음 명중하는 적에게 55/80/105/130/155 (+1.1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적이 음파에 명중하면 다음 3초 안에 공명하는 일격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공명의 일격: 리 신이 음파를 맞은 적에게 돌진하여 55/80/105/130/155 (+1.15 추가AD)만큼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이 잃은 체력에 따라 피해량이 최대 10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00)
방호/강철의 의지 (Safeguard)
기력 소모: 50/25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방호: 리 신이 대상 아군에게 돌격합니다. 아군이 챔피언인 경우 2초 동안 아군과 자신을 70/115/160/205/250 (+0.8AP)만큼의 피해로부터 보호하고, 방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합니다. 방호를 사용하고 난 뒤 다음 3초 동안 강철의 의지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강철의 의지: 고된 수행으로 리 신이 전투에서 보다 잘 살아남을 수 있게 됩니다. 4초 동안 생명력 흡수,주문 흡혈율이 10/14/18/22/26%만큼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700)
폭풍/무력화 (Tempest)
기력 소모: 50/25
재사용 대기시간: 9초
폭풍: 리 신이 바닥을 내리쳐 충격파를 방출하여 35/60/85/110/135 (+1.0 AD)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여기 맞은 적 유닛을 드러냅니다. 폭풍이 적에게 명중하면 다음 4초 안에 무력화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무력화: 리 신이 폭풍으로 드러난 적을 4초 동안 약화시키며 이동 속도를 20/35/50/65/80%만큼 낮춥니다. 저하된 이동 속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회복됩니다. (범위: 350)
용의 분노 (Dragon's Rage)
재사용 대기시간: 110/85/60초
리 신이 강력한 돌려차기로 적 챔피언을 뒤로 날려버리고, 날아간 대상과 부딪히는 모든 적에게 175/400/625(+2.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공격 대상과 부딪힌 적은 짧은 시간 공중에 떠오릅니다.

공격 대상은 적 챔피언과 부딪힐 때마다 추가로 대상의 추가 체력 12/15/18%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37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기본적으로 Q선마에  E 2개찍고 W를 두번째 선마해주세요.

 

2렙 갱이나 카정가실분은 2렙에 E를 먼저 찍어 주셔도 됩니다.

 

스킬 콤보

 

1. 6렙전 갱킹 갔을때 콤보

1) 상대챔프 근처에 있는 아군 챔프 혹은 미니언 혹은 (상급 토템 (장신구))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로 돌진 후 Tempest(폭풍 / 무력화)Cripple(무력화)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

(왠만하면 진입 시 선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좀만 티어 올라와도 무빙 혹은 점멸로 피합니다.  난 잘 맞출수 있다 하면 선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 써도 무방함)

 

 

2. 6렙 이후 갱킹 콤보

 

1)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Tempest(폭풍 / 무력화)Cripple(무력화)Sight Ward(투명 와드)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상대뒤로 가서)Dragon's Rage(용의 분노)

(기본적인 인색킥 콤보)

 

2)Sight Ward(투명 와드)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로 돌진 후 Tempest(폭풍 / 무력화)Cripple(무력화)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 Flash(점멸)Dragon's Rage(용의 분노)

(진입시 선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를 맞추기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3)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Sight Ward(투명 와드)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Dragon's Rage(용의 분노)

(스피드 인색킥)

 

이때 주의 하실점은 항상 상대 라이너의 도주기와 점멸유무를 생각하고

스킬을 사용해야 하는 것 입니다. 상대가 도주기가 완전이 없다고 확신

할 경우에는 그냥 바로 뒤로 돌아가서Sight Ward(투명 와드)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Dragon's Rage(용의 분노)을 하셔도 되고

Sight Ward(투명 와드)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을 사용하였는데 상대가 점멸을 사용할 경우 마찬가지로

같이 Flash(점멸)을 사용하셔서 Dragon's Rage(용의 분노)을 사용 하면 됩니다.

 

 

3. 1:1 맞다이 콤보

 

1) Tempest(폭풍 / 무력화)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Dragon's Rage(용의 분노)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Cripple(무력화)평평

(1:1 맞다이의 핵심은 Dragon's Rage(용의 분노)이후 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를 쓰는 것 입니다.)

 

 

리신의 스킬 콤보는 무궁무진 합니다. 그것을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것은 모두 파일럿의 역량입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콤보만 적어 놓았습니다. 하지만 사실상 많은 리신 유저들을 보면서 저 기본을 안지키는 사람도 많이 봤습니다.

 

스킬 활용 팁

 

1. 질풍격 Flurry(질풍격)

 

설명: 리 신이 스킬을 사용하면 그의 다음 두 번의 기본 공격 속도가 40%만큼 증가하며 기력을 15씩 환원해줍니다.

 

즉 정글 몹을 잡을때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평평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평평Tempest(폭풍 / 무력화)평평Cripple(무력화)평평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평평Iron Will(강철의 의지)평평

이렇게 스킬과 스킬 사이에 평타 두방씩 섞어주란 이야기 입니다

 

 

2. 공명의 일격 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

 

설명: 리 신이 음파를 맞은 적에게 돌진하여 50/80/110/140/170 (+0.9 추가AD)만큼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이 잃은 체력의 8% 만큼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 피해) (사정거리: 1000)

 

공명의 일격은 스킬 중 가장 마지막에 사용하는게 이상적으로 데미지를 준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위 1:1 맞다이 콤보에서 모든 스킬을 다 넣은 후 Dragon's Rage(용의 분노) 이후에 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를 쓰는 것이며 정글몹을 잡을때도 마찬가지로 먼저 Smite(강타)를 쓴 후에 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를 사용하는것이 더 이상적 입니다. 드래곤 및 바론의 강타싸움에서 리신이 강력한 이유가 Smite(강타)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 의 활용도 때문입니다. 미리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를 드래곤 및 바론에 묻혀 놓고 Smite(강타)데미지가 살짝 넘는 피가 남았을때 Smite(강타)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 를 쓰면 강타싸움에서 손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3. 방호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

 

설명: 리 신이 대상 아군에게 돌격합니다. 아군이 챔피언인 경우 2초 동안 아군과 자신을 40/80/120/160/200 (+0.8AP)만큼의 피해로부터 보호하고, 방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합니다. 방호를 사용하고 난 뒤 다음 3초 동안 강철의 의지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아군 챔피언이 Ignite(점화)Children of the Grave(무덤의 자식들)Noxian Diplomacy(녹서스식 외교)Hemorrhage(과다출혈)Explosive Shot(폭발 탄환)이딴거 등등이 걸려 있을때 사용해 주면 생존의 여지를 줄 수 있으면 교전시 평타 한대 정도는 버틸수 있는 쉴드량 정도는 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4. 강철의 의지 Iron Will(강철의 의지)

 

설명: 고된 수행으로 리 신이 전투에서 보다 잘 살아남을 수 있게 됩니다. 4초 동안 생명력 흡수,주문 흡혈율이5/10/15/20/25%만큼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700)

 

 

이것을 활용해서 정글몹을 잡을때 Iron Will(강철의 의지)를 사용 한 이후 Smite(강타)를 사용하면 강타데미지 흡혈량이 적용됩니다. 앞서 설명한 공명의 일격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과 함께 사용하여 정글몹을 잡는 가장이상적인 스킬 활용은Iron Will(강철의 의지)Smite(강타)활용 이후에 마지막에 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를 사용 하는 것 입니다.

 

 

5. 폭풍 Tempest(폭풍 / 무력화)

 

설명: 리 신이 바닥을 내리쳐 충격파를 방출하여 60/95/130/165/200 (+1.0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여기 맞은 적 유닛을 드러냅니다. 폭풍이 적에게 명중하면 다음 4초 안에 무력화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은신상태의 적에게 Tempest(폭풍 / 무력화)를 시전 할 경우 은신 된 위치를 드러내 준다는 이야기입니다.

Rengar(렝가)Shaco(샤코)Akali(아칼리)Wukong(오공)Khazix(카직스)Teemo(티모)요놈들 은신상태일때 써주면 효율적 입니다.

 

 

6. 용의분노 Dragon's Rage(용의 분노)

 

설명: 리 신이 강력한 돌려차기로 적 챔피언을 뒤로 날려버리고, 날아간 대상과 부딪히는 모든 적에게 200/400/600 (+2.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공격 대상과 부딪힌 적은 짧은 시간 공중에 떠오릅니다. (사정거리: 375)

 

이것은 활용하기 조금 어렵습니다. 그래도 알아 두도록 합시다. 리신이 챔프에게 Dragon's Rage(용의 분노)를 썼을 경우 그 챔프가 날라가면서 맞는 다른 챔프들도 에어본에 걸리고 데미지도 들어갑니다. 일명 당구공 이라고 합니다. 추노하는 상대편들을 일자로 오는 맨앞 챔프에게 Dragon's Rage(용의 분노)를 사용해주면 추노가 무마되며 교전시 뒤쪽에 실피가 있는데 내가 접근하기 힘들때 앞 챔프에게Dragon's Rage(용의 분노)를 사용하여 뒷 챔프를 마춰서 킬을 낼 수도 있습니다. 이 스킬 활용을 경험을 통해 익히도록 합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은 한판 한판 항상 상황에 따라 무조건 바뀝니다. 정해진 빌드 및 최종 아이템도 없습니다. 드리고 싶은 말씀은 LOL이란 게임은 아이템을 상황에 맞게 잘가는것이 LOL실력의  50%는 차지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살짝 오바일수도 있지만 중요하다는 말입니다.)

 

 

일단  (추적자의 검: 용사)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시야석)여기까지는 고정으로 갑니다.

 

 

가끔 시야석을 너무 빠르게 가는거 아니냐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시야석을 빨리가면 빨리 간만큼의 와드값은 물론이고 더불어 상대 정글의 시야도 장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저는 무조건 시야석을 빠르게 가주는 편 입니다.

 

 

이후에는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요놈을 선호하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 걸로 알고 있는데 저는 왠만하면

이템을 잘 가지 않습니다. 정말 초반에 킬과 어시좀 먹고 내가 좀 흥했다 싶을때만 가지

잘 가지 않습니다. (1킬1어시 이상? 흥했다 싶으면 가셔도 됩니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요놈을 가장 선호하며 상대가 올 AD혹은 내가 상대 정글

에게 카정을 당해서 말렸다 싶으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를 먼저 올려줍니다.

 

추가: 제가 배치고사를 망해서 조금 아래 티어에서 게임하고 있는데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이거를 가는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소규모 교전이 자주자주 발생하더군요 빠른 합류를 위해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초반에 흥하면 용사 이전에 선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를 가서 갱킹 위주로 플레이 하는거도 괜찮더군요)

 

이후에 꼭 (굶주린 히드라 (근접)) 혹은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혹은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이거 되게 선호하시는 분들 계신데 저는 이렇게 가지 않습니다. 아무리 흥해도 위의 템들은 절대로 가지 않습니다. 킬어시 다처먹고 흥했는데 방템만 둘러서 머하겠냐고 하시는 분들 계시는데 저는 그 정도로 흥했으면 보통 Hexdrinker(주문포식자)이거 하나정도 올려주고 상대가 AD기반일 경우에는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요놈, 아니면 상대가 엄청난 탱커 조합일 경우에는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요놈 정도 하나 갑니다. 이 3가지도  흥햇을때 가는 것이지 왠만하면 잘 가지 않습니다. 아군딜러들을 조금더 믿고 탱템을 둘러주는게 저의 스타일 입니다. 제발 부탁인데 정글 개망했음에도 불구하고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굶주린 히드라 (근접))이런 짓좀 하지 말아주세요

 

 

여튼 본론으로 돌아와서 신발 올린 후 템트리 설명하겠습니다.

 

 

1. 상대 조합이 일반적일 경우

 

(추적자의 검: 용사)(루비 시야석)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한가지 템은 상황에 따라

상대 원딜이 Vayne(베인)Sivir(시비르)Tristana(트리스타나)이거나 Master Yi(마스터 이)요놈등 공속기반챔프가 있을경우Thornmail(가시 갑옷)

상대 AP딜러가 Brand(브랜드)Vladimir(블라디미르)Ryze(라이즈)등등으로 광역 딜러일 경우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한타 한번에 승패가 갈릴꺼 같을 경우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상대 딜러를 물어야 하는 상황에서 딜이 계속 한팁 부족함을 느낄때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정령의 형상보다 벤시의 장막을 추구하는 이유는 적 딜러를 Dragon's Rage(용의 분노)로 배달 할시 CC를 한번 막아내서 효율을 높히려고 가는 것입니다. 가끔 적의 CC가 적을 경우 정령의 형상을 가라는 분들 있는데 솔직히 말해서 CC없는 조합이 어디있습니까)

 

2. 상대 조합이 AP 위주일 경우

 

(추적자의 검: 용사)(루비 시야석)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혹은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정도?

상대 원딜을 물어야 한다면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누커가 있을땐 Guardian Angel(수호 천사)

 

 

3. 상대 조합이 올 AD일 경우

 

(추적자의 검: 용사)(루비 시야석)Ninja Tabi(닌자의 신발)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Thornmail(가시 갑옷)

 

혹은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상대가 공속 기반이면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정도?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내가 흥했따 싶을땐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중 하나 정도는 올려 줍니다. 항상 템트리는 이렇게 유동적으로 갑니다. 정해진건 없어요 

중반의 아이템 빌드는  상대 AP가 너무 아프면 (망령의 두건)먼저가고 상대 AP가 호구다 싶고 상대 원딜이 잘컸으면  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Warden's Mail(파수꾼의 갑옷)요렇게 먼저가고 이런건 다 상황에 따른 센스로 어떤템을 먼저 갈지는 본인이 잘 상황에 따라 판단하셔야 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패시브가 OP이며 딜도 무진장 강합니다.
왠만하면 맞상대 하지 마세요
엘리스
거미 새끼 때문에 Q 마추기도 힘들고
순간 폭딜도 리신에게 꿀리지 않습니다.
요놈도 왠만하면 맞상대 하지 마세요

솔직히 말해서 정글플레이 하면서 딱히 카운터 머니 이런소리하는건 좀 불필요한 소리가 아닌가 라고 생각됩니다. 정글에서 1:1로 만나더라도 렙이 우위에 있고 체력관리가 잘되어 있고 손가락이 더 좋고 상황판단이 좋은 파일럿, 그리고 아군 백업이 빠른 쪽이 이기기 때문 입니다.

 

엘리스와 판테온을 올려 놓은것은 함부로 맞상대 하지 말라고 올려 놓은 것 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리신은 초중반에 매우 강력한 챔프 입니다. 이 점을 발휘 잘하셔야 합니다. 꼭 갱킹을 시도한다고 무조건 킬을 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아군 라이너가 라인전이 힘들어 보이면 씨에스를 좀 더 편하게 먹도록 상대 라이너에게 딜만 박아줘도 성공적이고 시야석을 이용하여 상대 정글 시야 장악 그리고 저는 귀환시 거의 핑크와드를 사주는 편 입니다. 핑크와드를 사서 상대 라이너가 내가 어디 있는지 잘 모르도록 시야를 차단해 주고 버프 시간은 꼼꼼히 잘챙겨 주세요 그리고  항상 정글러는 머리속에 상대 챔프 스펠 유무를 확인 하고 있어야 합니다. 상대 라이너가 Flash(점멸)이 있는데 Dragon's Rage(용의 분노)을 사용해서 방생 하지 말아 주시고 바텀 갱킹 시도 했다가 괜히 상대 탑라이너의 Teleport(순간이동)에 의해서 게임 터지는 일이 없도록 주의합시다. 그리고 Shen(쉔)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Pantheon(판테온)이놈들이 있으면  글로벌 궁극기도 생각하시고 갱킹을 시도합니다. 다 저엉~말 기본적인 것임에도 불구하고 안지키는 분들 엄~청 많이 봤습니다. 항상 이점 염두해 두시고 게임을 하시기 바랍니다. 상대 정글러가 초중반에 육식성을 가진 Jarvan IV(자르반 4세)Xin Zhao(신 짜오)Shaco(샤코)요런 놈들이면 역갱을 바주시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상대 정글이 초식성이면 최대한 상대 정글이 성장하기전 스노우볼링을 굴려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리신을 하면서 중요한 것은 킬교환은 절대로 하지 않아야 합니다. 킬교환이 무조건 손해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그래도 손해인 경우가 훨씬 많으므로 너무 무리한 플레이는 하지 않도록 합니다.

 

 

카정에 관련해서

 

리신이 2~3렙 최강이다. 라고 생각하며 무조건 리신잡으면 카정을 가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그러나 카정을 갈때는 항상 아군의 조합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면 아군 탑미드가 Nasus(나서스)Akali(아칼리)이고 상대 탑미드가 Riven(리븐)LeBlanc(르블랑)이다. 그러면 거의 무조건 탑미드 라인은 밀리게 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동성 자체도 상대가 안됩니다. 무조건 백업은 상대가 빠를수 밖에 없습니다. 내가 카정을 가서 빠르게 상대 정글러를 따고 빠져나오면 문제 없겠지만 그런 게임은 티어가 올라가면 거의 없습니다. 무조건 내가 위험을 자초하는 상황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조합과 라인 상황을 잘 확인하시고 카정을 갈 것을 말씀드리겠 습니다.

 

초반 운영법

 위에서 말씀 드린대로 강력한 초반 타이밍을 이용하여 조합을 보고 카정을 시도하셔도 되고 상대 정글러가 육식일 경우 역갱을 바주는 것도 좋은 선택이며 상대 라이너가 도주기가 좋지않고 상대 아군 라이너가 갱호응이 좋은 라인을 골라서 갱킹을 시도합니다. 주의할 점은 너무 갱킹만 다녀서 레벨링이 늦어지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중반 운영법

  (시야석)을 이용하여 상대 정글의 시야를 확보해 주시고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로 꼼꼼이 상대 시야를 차단해 줍시다.(상급 토템 (장신구))이것도 (탐지용 렌즈 (장신구))으로 바꿔줍니다.  버프시간은 항상 꼼꼼하게 체크하고 상대 버프시간에 상대 정글러 위치가 먼 곳에서 노출될 경우 버프몹을 빼먹어 줍시다. 상대 정글러가 탑에 모습이 보이고 아군 미드봇 라인 상황이 유리해 보이면 용을 가져가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리신은 스플릿을 하거나 밀리는 라인을 밀어놓고 오기엔 좋은 챔프가 아닙니다. 왠만하면 아군 챔프들과 합류해서 있도록 하되 상대가 스플릿을 해서 오는데 마땅히 아군에 기동성이 좋거나 4:4한타때 없어서는 안될 챔프들만 존재한다면 스플릿 해서 오는 챔프를 막아 주시기 바랍니다. 바론 용 한타 시 위에 스킬에서 설명한대로 Smite(강타)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로 강타싸움에서 지지 않도록 하며 스틸을 시도하는 것도 좋은 시도가될 수 있습니다. 아이템 칸에 여유가 된다면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는 지속적으로 구입해 주시기 바랍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LOL 에서 팀파이트시 역활은 기본적으로 항상

 

1. 상대 딜러를 문다. 

2. 아군 딜러를 지킨다. 2

 

이건 절대 법칙이죠 1을 선택하느냐 2를 선택하느냐는 항상 조합, 딜러성장상황등을 따지게 되죠

 

일단 Kennen(케넨)Fiddlesticks(피들스틱) 요놈들이 있을때의 역활은 분명 합니다. 궁쓰고 돌진해오는 요놈들을 존야쓰기전에 최대한 아군과 먼쪽으로 Dragon's Rage(용의 분노)지를 써서 장판을 아군에게 깔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또한 아군 서포터가 CC가 미약하거나 논타겟팅이라 난전중에 상대 챔프에게 맞추기 힘든 챔프라면 서포터를 대신해서 Katarina(카타리나)Nunu(누누)Warwick(워윅) 요런놈들이 들어와서 궁극기 쓰는 것을 Dragon's Rage(용의 분노)를 써서 끊어줘야 합니다. 그런 다음 아군 딜러를 지키던 적 원딜을 물던 선택을 해야겠죠

(글을 읽으면서 당연한거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으실 겁니다. 근데 알면서 안하는 사람 진짜 상당히 많습니다. 게임중에 이야기해도 안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Riven(리븐)요런놈은 분명히 Flash(점멸)쓰고 Ki Shout(기 폭발)쓰면서 들어올텐데 들어올때 Broken Wings(부러진 날개)콤보를 우리 딜러에게 넣기 전에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 Dragon's Rage(용의 분노)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콤보를 넣어서 딜러 지켜주는것도 좋습니다. 리븐들 이렇게 발로 까면 개빡쳐합니다. 요놈은 물몸이라 내가 콤보쓰는 동안 딜러가 몇대만 치면 걍죽습니다.

 

 

마치며

 리신을 시즌2 부터 플레이 할때 까지만 해도 리신이란 챔프 잡으면 좋아하는 사람들은 없

었습니다. 그때의 리신은 지금 보다 훨씬 강력 했음에도 불구하고 후반 잉여라는 이유로

아무도 잡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전 그때부터 리신을 고집하며 플레이 해왔습니다. 그러던

리신이 어느샌 필밴 챔프가 되고 지금도 준밴정도 챔프가 되었습니다.

 

 롤드컵에서 인색선수가 바루스 인색킥 플레이와 케넨 장판을 아군에게 못깔게 하는 플레이를 하면서 부터 리신플레이어가 엄청 많이 늘어 나기 시작한것 같습니다.  덕분에 충소리도 생기기 시작했지요. 그래서 이 공략을 보고 조금이라도 충소리 듣는 유저들이 없었으면 하는 마음에 이렇게 공략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 기본만 절대적으로 지키면서 플레이해 주세요

 

리신은 초중반에 매우 강력하며 사기적인 유틸성과 스킬활용도를 가지고 있는 챔프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후반에 그렇게 잉여까지도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파일럿의 영향력을 바탕으로 유통기한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자부심을 가지고 제가 써놓은 이 기본에만 충실하며 플레이하면 나쁘지 않은 결과가 나올꺼라 생각합니다. 이상 리신플레이어 Son5Gong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궁굼한점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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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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