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8명
55.6% (10표)
0% (0표)
44.4% (8표)
룰루, 요정 마법사
Lulu, The Fae Sorceress
21
5
4
10/18
혁신이 될 첫걸음. 내셔룰루

- 시오그(2015-01-25, 조회수: 18898)




룰루를 하시면 다들 느끼시는 것들이 있을겁니다.

"아, 딜 너무 약한데....."

물론 룰루는 딜을 기대하고 뽑는 픽은 아닙니다.
유틸성을 보고 뽑는 픽이기에 딜량 자체는 굉장히 낮습니다.

룰루의 딜스킬은 Q와 E가 전부.
주력으로 쓰는 Q는 깡딜은 280. 계수는 0.5AP에 불과합니다.
미드라이너인 애니의 W가 250. 계수는 0.85AP이죠. 

룰루의 주문력이 300일때, 룰루의 Q는 430
애니의 주문력이 200일때, 애니의 W는 420

주문력이 100이나 차이나도 딜량이 비슷한 이유

유틸성으로 뽑는 픽이기에 낮게 책정된 딜량.

그리고 이 딜량은 주문력이 높아질수록 그 격차가 늘어납니다.
하지만 문제는 룰루의 메커니즘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뱉는 이야기

"하, 룰루 딜량보소. 극혐이네."

"??? 룰루딜량 왜저럼?"

이런 이야기들 보다도 더욱 슬픈 현실

1:1 상황에서 반피남은 상대 서포터도 잡기 힘든 룰루의 딜량.
망령의 두건 하나만 올려도 딜이 안박히는 라인전

그래서 연구했습니다. 최소한의 딜량은 갖춘 룰루를 목표로.
리치베인도 연구해보고, 리안드리도 올려보았지만 해답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다가 문득 생각나서 올려본 내셔의 이빨.

"어라? 생각보다 괜찮은데?"

아직 연구중이지만 만족스러운 결과들이 나오고 있어서 공략을 올립니다.






내셔룰루의 장점

최소한의 딜은 충족됨으로써 라인전에서 밀리지 않고 싸울 수 있게 됩니다.
공격속도가 증가함으로 패시브의 DPS도 증가하게 됩니다.
내셔가 주문력에 비례해 계속 피해량이 증가함으로 후반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룰루의 다양한 CC기로 인해 1:1 한정, 괴랄한 인파이팅 능력을 보유하게 됩니다.

내셔룰루의 단점

룰루의 사정거리가 길지 않다보니 상대의 공격거리가 길면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패시브의 딜량도 무시못할 딜이지만 미니언에 막힘으로 인해 미니언들이 많으면 딜을 넣기 힘듭니다.



내셔룰루를 하기 위해서는 전제조건이 필요합니다.

1. 상대가 룰루의 평타로 딜교가 가능할것. (신드라, 제라스, 아지르 등의 챔피언은 딜교가 아예 불가능)

2. 상대가 AD 챔피언일 경우. (AP 챔피언의 경우에는 내셔보다는 마법사의 최후가 좋습니다.)

상대가 AP 챔피언일때 가도 상관은 없습니다. 단 상대의 스킬이 굉장히 아파질것입니다.
룰루, 요정 마법사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5 (+92) 2159 마나 350 (+55.0) 1285
공격력 47 (+2.6) 91.2 공격 속도 0.625 (+2.2%) 0.859
5초당 체력회복 6.01 (+0.6) 16.21 5초당 마나회복 11 (+0.8) 24.6
방어력 26 (+4.9) 109.3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50.0 550.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마법 관통력 +0.63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28.8%
  • 방어
    +9
  • 마법 관통력
    +5.67
총 가격 : 11,373 IP
룬을 변경하였습니다.

빨강 : 공격속도

파랑 : 상대 AD일때와 AP일때를 구분합니다.
대 AD : 마법관통
대 AP : 고정마저

노랑 : 상대 AD일때와 AP일때를 구분합니다.
대 AD : 고정방어
대 AP : 성장체력

왕룬 : 공격속도



아무래도 올 공속룬을 쓰다보니, 몸이 많이 취약해져서 맞다이시, 피가 좀 많이 달아서 연구끝에 변경해보았습니다.
상대가 AP일때, 블라디, 럼블같은 AP 스킬들일때는 파랑에 고정마저, 노랑에는 성장체력
상대가 AD일때, 야스오, 트린같은 AD 스킬들일때는 파랑에 마관, 노랑에는 고정방어

기존의 룬과 비교했을때, 공격속도가 6퍼센트 감소하긴 하지만, 맞다이 능력은 상승하게 됩니다.
공격속도 6% 감소는 큰 체감은 없었지만, 미묘하게 공격모션이 느려진 느낌은 받습니다.
29%라는 공속은 초반에 단검 2개정도의 효과라서 꽤 큰 체감이 될 것입니다.

CS 먹기도 편하고 딜교하기도 좋은 룬 셋팅이라 생각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특성 또한 최적화된 특성을 연구중에 있습니다.

픽스가 주문연성, 무기연성의 영향을 실험해보고 강력한 일격의 쌍관특성을 빼고 넣어도 될지 연구해보겠습니다.
아무래도 룬에 방어과 마저가 없는 상태에서 맞딜교가 많이 시도해야되기에 라인유지력을 위해 포식특성을 찍어줍니다.
빠르게 내셔를 뽑는것이 우선이기에 부족한 마나를 조금이나마 보완하기 위해 명상 3포인트 넣어줍니다.

제가 쓰는 스펠은 점멸, 점화입니다.

라인전을 충분히 이길 수 있는 딜량이 나오므로, 점화를 들어 킬각을 노려주시면 됩니다.
아니면 상대가 순간 폭딜이 어마어마한 챔피언의 경우에는 탈진 들어주셔서 킬각 회피하셔도 됩니다.

스펠 자체는 개인 취향이지만 개인적으로 킬각이 잘나옴으로 점화 들어주시는게 낫다고 생각됩니다.
요정 친구 픽스 (Pix, Faerie Companion)
픽스는 룰루가 공격하는 대상에게 광선을 3번 연속 발사해 총 9~111 (+0.15 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 광선들은 대상을 추적하지만, 다른 유닛들이 대신 막아줄 수 있습니다.
반짝반짝 창 (Glitterlanc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룰루와 픽스가 각자 예리한 마법 화살을 발사하여 70/105/140/175/210 (+0.5AP)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당한 적은 80%만큼 둔화되었다가 2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둘 다 적중하면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70%의 피해만 입힙니다. (사정거리: 925)
변덕쟁이 (Whims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7/16.5/16/15.5/15초
아군에게 시전: 3/3.25/3.5/3.75/4초 동안 대상 아군의 이동 속도를 25%(+0.05AP)상승시키며, 공격속도를 25/27.5/30/32.5/35% 상승시킵니다.

적에게 시전: 1.2/1.4/1.6/1.8/2초 동안 적 챔피언을 변이시켜 기본 공격이나 스킬 공격을 할 수 없게 만들고, 기본 이동 속도를 60만큼 감소시킵니다.
도와줘, 픽스! (Help, Pix!)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아군에게 시전: 픽스가 룰루 대신 대상에게 점프한 다음 6초동안 따라다니며 공격을 돕습니다. 픽스는 대상에게 가면 2.5초 동안 80/125/170/215/260 (+0.5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워 줍니다.

적에게 시전: 픽스가 대상 적 유닛에게 80/125/170/215/260 (+0.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그 다음 4초 동안 대상을 따라다니며 위치를 보여줍니다.
급성장 (Wild Growth)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룰루가 아군의 몸집을 키우며, 대상 근처의 적들을 공중으로 띄웁니다. 7초동안 동안 아군은 300/450/600 (+0.55AP)의 추가 체력을 얻고, 근처의 적들은 30/45/60%만큼 느려집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콤보는 하나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Q 쓰고난 뒤, E를 조금 늦게 상대에게 걸어줍니다. Q의 쿨타임이 7초, E의 지속시간이 4초임으로 Q를 쓴 뒤 4초뒤에 걸어주시면 맞습니다.

그 후에 다시 Q를 날려주시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Q는 최소 2레벨 이전까지는 함부로 난사하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그 이전에는 딜이 약합니다.

라인 클리어용으로도 자주 쓰지만, 최대한 미니언과 상대 챔피언을 맞출 수 있게 쏴주시면 좋습니다.


W는 상대가 스킬 쿨타임이 짧거나, 평타 위주의 챔피언일때 Q 다음 마스터해줍니다.

W를 시전하는 조건은 상대가 진입할때나, 중요 기술을 쓰려 할때 걸어주시는게 좋습니다.


E를 상대에게 거시면 패시브 딜이 100% 들어가게 됩니다. 싸울때는 왠만하면 적에게 걸고 싸웁시다.


R은 에어본으로만 기억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주변 슬로우 기능도 있습니다.

뚜벅이 챔피언이면 궁을 쓴 룰루에게 붙어서 때리지 못하게 만드는 효과도 있습니다.

물론 추노할때도 상대가 못도망가게 만드는 효과도 있습니다.

W과 연계하면 거진 3~4초동안 상대를 바보로 만들 수 있는 스킬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템트리를 변경하였습니다.

선 모렐로 후 상황을 보다가 내셔를 올려주는 것이 가장 안정적인 템트리라 생각됩니다.
악마의 마법서가 아닌 금지된 우상을 먼저 올려주는 이유는 룰루의 마나소모를 감당하기 위해서입니다.

일단 금지된 우상의 가격이 싸기도 할 뿐더러, 악마의 마법서의 주문력 30보다는 마나회복 50%증가가 룰루에게 더 좋습니다.
스킬의 마나소모가 굉장히 큰 룰루이기에 딜보다는 라인유지력을 높여주는 아이템입니다.
마나를 잘 관리하실 수 있다면 악마의 마법서도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가격이 2100원에서 2300원으로 오르기는 했지만 아직까지 모렐로는 가성비가 좋은 아이템입니다.
가성비가 굉장히 뛰어난 아이템 -> 가성비가 좋은 아이템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 2700골드 : 마저 25, 쿨감 20%, 주문력 60, 유니크 패시브, 기본마나재생 50% 
모렐로 + 500 망토 -  2800골드 : 마저 25, 쿨감 20%, 주문력 80, 유니크 패시브, 기본마나재생 100%

그냥 모렐로가 좋습니다. 마저보고 가기에는 성배는 마저를 별로 안올려주기에 안좋습니다.
모렐로까지 올린 뒤에는 자신의 상황을 체크해서 충분히 딜을 넣을 수 있다는 판단이 드시면 내셔를 올려줍니다.
라인전에서 크게 밀려서 상대에게 킬을 따일 것 같으면 바로 존야 올려주시고 주문력 올려주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라스
포킹의 자랑거리. 제라스입니다.

기본 스킬 사정거리가 너무 길어서 룰루로는 맞다이 자체가 안되는 챔피언입니다.
룰루의 평타 사거리에 닿는 곳에 제라스가 있다면 그냥 못하는 제라스일겁니다.
아지르
요즘 핫하게 뜨고 있는 아지르입니다.

W + Q로 인한 무지막지한 거리에서의 이기적인 딜교능력.
사정거리를 내주면 룰루가 이길수 있긴 하지만, 역시 거리를 주는 아지르는 못하는 아지르입니다.
신드라
EQQ 시절부터 전형적인 카운터라고 알려져있던 신드라입니다.

모든 스킬이 움직이면서 사용할 수 있기에 거리를 잡기가 더욱 까다롭습니다.
E로 밀쳐내기까지 할 수 있어서 평타 사거리를 절대 주지 않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티모
티모는 굳이 내셔룰루가 아니더라도 일반 AP 룰루로도 쉽게 이길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상대법은 이렇습니다.

티모의 주 딜은 평타 + 독딜이기에 4레벨 이전까지는 사립니다.
4레벨 이후부터 스킬로만 딜교해도 몸이 약한 티모를 이길 수 있습니다.
6레벨때 바로 싸움 거시면 버섯 딜도 약할뿐더러, 체력 뻥튀기된 룰루를 티모가 못잡습니다.
티모는 평타기반 챔피언의 카운터급이지만, 룰루는 스킬딜도 약한편이 아닙니다.
아칼리
룰루가 아칼리의 대표적인 카운터로 알려져있는데요, 일반 AP 룰루로는 아칼리의 카운터라 부르기 어려운 실정이 되었습니다.
라인전에만 살짝 고통을 주다가 중반부터는 아칼리를 막지 못하는 일반 AP 룰루지만,
내셔룰루로는 아칼리와 맞다이 승부. 이길 수 있습니다.

평타로 계속 때려주시다가 6 이후 들어올때 W, R로 못때리게 막아주시면서 때려주시면 됩니다.

딜량이 부족해서 아칼리를 견제할 힘이 없는 일반 AP 룰루와는 다르게 내셔룰루는 중후반까지도 아칼리와 맞다이에서 이길 수 있습니다.
뽀삐
일단 라인전 약캐라고 알려져 있는 뽀삐입니다. 라인전 약캐이긴 하지만, 맞다이능력은 어마어마합니다. Q가 무지하게 쌥니다.

뽀삐의 카운터는 도트딜입니다. 티모의 독같은것들이 카운터이지요.
내셔룰루의 주 딜은 평타 + 패시브딜인데, 패시브가 3타로 들어갑니다.
그래서 뽀삐의 패시브가 거의 무력화됩니다.

뽀삐의 E 자체는 딜이 약하지만 벽에 부딪히게 되면 1.5배가 추가로 들어갑니다.
1레벨 E는 50이지만, 벽에 부딪히면 75 피해가 추가되어 1레벨 125라는 피해량입니다.
벽꿍만 조심하시면 뽀삐 무난하게 상대하실 수 있습니다.
마치며

내셔갈거면 케일을 쓰지 왜 룰루를 쓰시나요? 하고 묻는 분들이 계시더라구요.

확실히 딜 부분에서는 케일이 룰루보다는 좋습니다. 둘다 비슷한 스킬을 가지고 있고, 유틸성을 보유한 챔피언들입니다.

하지만, 룰루와 케일은 엄연히 다른 챔피언입니다.


기본적으로 케일은 딜을 기반으로 유틸성이 있는 챔피언이지요. 아이템을 올리면 딜이 증가하고, 유틸성은 부가적으로 올라갑니다.


그에 반해 룰루는 유틸성을 기반으로 딜이 있는 챔피언입니다. 아이템을 올리면 유틸성이 증가하고, 딜은 부가적으로 올라가지요. 그렇기에 딜이 많이 부족해집니다.


룰루를 픽하는 이유가 유틸성인 부분은 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최소한의 딜 조건은, 적어도 라이너로써 1:1에서는 찍어 누를 수 있을법한 딜은 가졌으면 해서 연구하다 나온것이 이 트리입니다.


룰루로 내셔를 한번 가보시면 알겁니다. 와, 룰루 딜이 생각보다 쌔구나?


내셔를 포함한 2코어 이상 나온 룰루는 대부분의 챔피언과 맞다이가 가능해지며, 딜량도 꽤나 뽑아냅니다.

라인에 서는 챔피언이 적어도 맞다이가 가능한 딜은 보유하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너프를 많이 먹긴 했지만, 어떻게든 쓸 수 있게 연구하고 있는 룰루.


그 중에 하나인 내셔룰루. 트롤이 될지 혁신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여러분께 공개해봅니다.


2015-01-25 아이템부분 개편 내셔 - 모렐로에서 모렐로 - 내셔로 변경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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