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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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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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코, 악마 어릿광대
Shaco, The Demon Je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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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완성]샤코 메뉴얼 및 가이드-초보자를위한 쉬운설명

- 뚜뚜12(2015-01-05, 조회수: 3188)

난 시즌2 말부터 샤코를 깔짝거리다가 시즌3부터 본격적으로

샤코를 플레이하기 시작했고 그게 지금까지 이어졌어.

 

그렇기 때문에 나름대로 샤코에 대한 이해도는 충분하다 생각하고

샤코란 챔피언의 다양한 운영법을 스스로도 연구해보고

 

다른 고수들께서 써주신 글들 참고하며 룬 특성 템트리

루트까지 많이 연구해봤어

 

일단 뭐 이런거 사실 이거 읽는사람들 주의깊게 읽지도 않을거 아니까

잡소리는 적당히 하도록 할게

 

아참 샤코스킨은 잘뽑힌게 많은데 개인적으로 보라돌이가 짱이라고 봐

신바람탈처럼 파티클바뀌는건 없지만

 

신바람탈은 이펙트가 너무 눈에 잘띄는 느낌같기도하고

그리고 옷은 컬러풀하게 입어야 이쁘지ㅎㅎ

 

그럼 이제 메뉴얼로 넘어가보자.

샤코, 악마 어릿광대
소환사 주문 강타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99) 2313 마나 297.2 (+37.0) 926.2
공격력 63 (+3) 114 공격 속도 0.694 (+3%) 1.048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7.16 (+0.35) 13.11
방어력 26 (+4) 9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공격력 +0.43
    x9
  • 쿨감소 -0.83%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9.17
  • 쿨감소
    -7.47%
총 가격 : 11,679 IP

일단 지금 현재 사용중인 룬세팅이야

간단히 설명하자면

올 고정공격에 파랑룬만 쿨감을 넣어뒀어

 

사실 이룬세팅은 예전에 쿨감샤코 공략에서 따와서 나름대로 바꿔본건데

개인적으로 굉장히 효율이 좋다고 생각해.

 

파랑에 쿨감을 넣는 이유부터 설명하자면 특성의 쿨감과 합쳐져서

일단 첫정글링 시작때 상자를 안정적으로 1개 더 박을수 있단거야.

 

별거아닌거같지만 인베방지라던지 정글링 속도가

현재 정글몹이 쎄진 지금정글에서는 사소하지만 큰이득을 가져올수있거든.

 

왕룬은

그리고 나도 처음에 익숙하지 않을때에는 왕룬에 고정공격말고 이속룬을 사용했어.

일단 디시브 거리감같은게 익숙해지기전까지는 왕룬에 이속을 넣는것도 나쁘진 않아.

 

그리고 빨강노랑룬은 다른걸 고려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해

일단 방어계열룬을 노랑에 박는경우가 종종 있는데 샤코는 초반에 되도록이면 이득을 보는게 좋은편이야.

그리고 그 이득이라는건 상대방의 발악을 한대정도 더 버티는게 아니라 상대가 발악해서 두대때릴걸 한대밖에 못때리고 죽게하는걸 말하는거지

그리고 공속룬 혹은 방관룬이나 쌍관룬같은경우 고정공격룬에비해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해 특히 초반에는 더욱.

일단 지금 정글몹은 부담스러울만큼 쎄졌지 그래서 대부분 정글러가 버프몹을 잡는데 과거보다 시간이 오래 소모되.

이 부분에서 쌍관룬은 별다른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고 공속룬같은경우엔 디시브첫타나 E스킬의 딜링에 전혀 도움을 주지않기에 효율이 떨어지는부분이지 그 외에는 로또를위한 치명타룬을 박는다고 하는 사람도 있는데 그냥 디시브평타를 코딱지만큼이라도 쎄게때리는게 극초반 1프로의 로또를 기대하는것보다 효율적이지. 절대박지마

 

하지만 굳이 원한다면 다른세팅을 연구해보는것도 좋다고 생각해 나도 나름대로 연구를 통해 얻어낸 룬세팅이지만

이것도 언제 바꿀지 모르는거고 각자 맞는 세팅법이 있으니 어디까지나 참고하는 부분으로 사용해줘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좀 특이한 마스터리를 사용하는중인데 상당히 샤코의 특성에 잘맞다고 생각해.

 

이거 전에는 30/0/0을 썼는데 너무 극단적인 느낌이라 꼭 필요한것만 빼고 유틸로 포인트를 조금 옮겼어.

 

자 이 마스터리를 사용하면 일단 룬과 합쳐져서 쿨감이 12.47%가 확보되는거야.

샤코스킬들의 모든 쿨이 1초내외가량으로 감소하는게 별영향이 없어보이지만

 

디시브 쿨이 1초모자라서 죽을일도 없고 양날독이 1초 모자라서 딸피를 놓치는일도 없어

무엇보다 궁극기 쿨이 몇초 빨리 도는게 용을 빨리 먹는다던지 기습 버프카정이나

상대방의 스킬하나 씹는것 등. 샤코의 스킬들이 소규모 전투에서 OP급 성능을 가지고있기때문에

스킬쿨을 조금이나마 빨리돌리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해.

 

 양날의검을 쓴적도 있긴한데 1%라는 수치가 AD가 200이면 데미지가 고작 2올라가는데 상대방챔프들이 스킬 두방날려서 500데미지를주면 들어오는데미지는 5나 올라가는 샤코용특성인척 하고있는 개 쓰레기특성이었어. 삭제좀됬으면한다.

 

뭐 그외에 오펜스마스터리는 딱 봐도 딜링에 관련된것만 (AD)쭉 찍혀있는걸 알수있어.

주문력을 조금이라도 찍는특성을 써봤지만 크게 효율성이 좋다는생각이 들지 않았고 차라리 유틸에서

꿀특성 몇개 찍는게 훨씬 나아보였어.

 

유틸에선 딱 3개만 찍어뒀고 저 3개가 딱 필요한 특성이라고 생각해.

귀환시간 줄이는것 저게 일단 물몸샤코는 몸이 약해서 언제든 돌발상황때문에 집에가야할일이 생길수있어

시간은 샤코편이 아니기 때문에 어쨋든 정적인 시간을 조금이나마 줄이는게 필요하고

디시브로 요리조리 피하다가 숨어서 집에갈때 두근두근하면서 살아갈때 이특성에 고마움을 느끼지

 

그리고 이속특성. 이걸로 나는 룬에서 날려먹은 이속을 어느정도 보충하는편이야.

원래도 룬에 왕룬이속1개정도만 박던편이라 그걸빼고 고정공격을 박고 유틸로 떼우니 그냥 이속은 별차이없고 공격력은 더 쎄진 효과가 있었지 VERY GOOD!

 

그리고 스펠쿨감. 일단 샤코는 보통 강타점화세팅을 하고 전장으로 뛰어들지.

안그래도 갱킹력이 좋은 샤코가 극혐캐릭이 된것도 이 스펠세팅이 한몫했다고 생각해.

이렇게 스펠쿨을 조금이라도 줄이면 어떤장점이 있을까?

 

점화가 빨리돈다는건 당연히 상대를 죽일확률이 높아지는 찬스가 자주온다는 말이고

더 중요한건 강타가 빠르게 돈다는거야 10퍼센트 쿨감이면 강타가 6초 줄어든다는 말이지

그리고 정글템 개편으로 강타를 챔피언에게 때려박고 갱킹을 할수있게됬어.

즉 이 특성 자체로 갱킹력을 훨씬 더 강하게 해준다는 말이야.

그리고 갱킹뿐아니라 카정 용싸움 등에서 상당히 이득을 가져다주는 마스터리야.

 

사실상 내 특성은 룬세팅이랑 시너지효과를 보고 맞춘거야.

룬과 특성에 방어관련된것은 하나도 없는게 보일텐데

다시말하지만 샤코에게 방어라는건 그냥 낭비일 뿐이야 전혀 고려할 필요가 없어 적어도 룬특성단계에서는 말이지.

강타점화

 

나는 샤코를 처음 시작한 이후부터 지금 현재까지 이 스펠조합 이외에 다른걸 써본 경험이 없어.

 

라인샤코할때 강타대신 점멸이나 유체화 탈진 텔포를 든적이 있긴하지만 샤코로 라인갈려고 이거보는거 아니잖아?

 

특히 강타가 정글템 개편에 힘입어서 상당히 샤코에게 꿀스펠이 되었어.

 

디시브 진입으로 갱킹시에 깜짝상자를 제대로 못깔고 평타로 슬로우 뭍히고 상대가 점멸로 도주를 시도할때 이전까지는

 

양날독으로 슬로우뭍이고 거기서 하면서 따라가다보면 잡았다 요놈할때쯤이면 슬로우가 풀려버리는경우가 많았지

 

근데 이젠 강타로 슬로우 때려박고 따라가고 풀릴때쯤되면 양날독때려박아서 완전히 굼벵이를 만들어서 후드려팰수가 있게되었지.

 

뭐 이 외에는 정글샤코에게 고려할만한건..

점멸 유체화 탈진정도?

사실상 점화가 제일 좋은효율이라 생각해서 되도록이면 저 세가지 스펠은 팀원들이랑 꼭 필요한경우가 아니라면 걸러도 문제없을거야.

암습 (Backstab)
샤코가 대상의 뒤에 있으면 기본 공격이 20~35 (+0.1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 '양날 독'은 15~5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압습의 기본 공격 추가 피해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속임수 (Deceiv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샤코가 근처로 순간이동해 2.5/2.75/3/3.25/3.5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됩니다. 깜짝 상자나 환각 스킬을 사용해도 투명 상태는 유지됩니다.

투명 상태 중 다음 기본 공격 시 25/35/45/55/65 (+0.6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뒤에서 공격 시 피해량의 155%가 치명타로 적용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샤코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
깜짝 상자 (Jack In The Box)
마나 소모: 70/65/60/55/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샤코가 2초 뒤 시야에서 사라지는 상자를 남깁니다. 상자는 49 (+0.1AP)초 동안 보이지 않습니다. 적이 가까이 다가오거나 발각되면 발동해 주변 적 챔피언을 0.5/0.75/1/1.25/1.5초 동안, 미니언과 정글 몬스터를 2초 동안 공포에 빠뜨립니다.

상자가 발동되면 주변 모든 적을 5초 동안 공격해 10/15/20/25/30 (+0.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거나 단일 대상 공격 시 25/40/55/70/85 (+0.18AP)의 피해를 입힙니다.

깜짝 상자는 몬스터에게 20/35/50/65/8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25)
양날 독 (Two-Shiv Poison)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양날 독이 사용 가능할 때는 샤코의 기본 공격이 대상의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대상이 미니언이나 몬스터일 경우 공격 속도를 20~30% 느리게 합니다.

사용 시: 대상에게 70/95/120/145/170 (+0.8 추가 AD) (+0.6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최대 체력의 30% 이하인 적에게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25)
환각 (Hallucin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샤코가 잠시 사라졌다가 18초간 유지되는 분신과 함께 다시 나타납니다. 분신은 처치되면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150/225/3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즉시 발동하는 작은 깜짝 상자 세 개를 남깁니다.

- 작은 상자는 10/20/30 (+0.15P)(단일 적 공격시 25/50/75 (+0.15AP))의 피해를 입히고 적을 1초 동안 달아나게 합니다.
- 분신은 샤코의 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지만 받는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범위: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샤코 스킬찍는순서는 뭐 너무 정해져있어서 따로 설명할 필요가 없을지경이라고 생각해.

 

하지만 보통 나뉘는 루트는

 

깜짝상자를 중간에 몇번 찍어준다는정도?

 

완전히 카정위주로 할생각이라면 깜짝상자를 중간에 2포인트정도 더 주는것도 괜찮지만

 

정글몹이 튼튼해져서 카정꾼 샤코로 운영하는게 좀 까다로워졌기때문에 갱킹력을 극대화하는 이트리가 가장 좋은것 같아.

스킬 콤보

별다른 콤보랄것도 없어 디시브 진입후 적의 최단루트 퇴로에 깜짝상자설치하면서 뒤통수를 때려 정면에서 때리는것보다 옆이나 뒤를 치는게 데미지가 더쎈건 알고있지? 갱킹시엔 점화를 아끼지마 모습을 드러내면서 평타를 침과 동시에 점화를 냅다 박아버려. 어차피 점멸보다 쿨도짧은 점화기때문에 아낄 이유가 없어.

평타맞고 기어가던 상대가 깜짝상자를 건드린다 그럼 필킬이야.

 

그러나 상대가 깜짝상자도 안밟고 어찌어찌 살아서 도망가고있다면 양날독으로 슬로우를 다시 묻히고 따라가줘.

혹시나 강타업그레이드가 완료되었더라고 강타보다 양날독을 먼저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해.

강타는 드래곤이나 카정등 언제 어떻게 쓸상황이 올지 모르는 소중한 스킬이니까.

 

6레벨이라서 궁극기가 장착되었다면 상대방의 CC기나 스킬하나를 궁극기로 씹어줘.

 

 

기본적으로 이런콤보지만 가장 중요한 스킬은 디시브야 완벽한 디시브진입과 우리팀 라이너의 적절한 호응만 있다면

어떤 정글러보다 빠르게 상대를 순삭시킬수 있기때문에 디시브연습을 많이하고 (특히 거리감!)

 

깜짝상자를 어디에 설치하는게 좋은지는 경험에서 자연스럽게 배워지는 부분이야.

스킬 활용 팁

 뒤에서 첫버프 먹는법등등은 따로 소개하기로 하고

 

기본적으로 갱킹시엔 디시브 진입을 할텐데

 

초보샤코들은 디시브쓰고 걸어갈수있는 거리가 어느정도인지 감이 잘 안잡혀서

 

너무 가까이서 디시브를 써서 걸린다던가 너무 멀리서 디시브를 써서 충분히 포지션을 잡지 못한다던가 하는 문제가

 

자주 발생하지.

 

[스크린샷을 추가할 예정]

 

맨발로 가는 거리와 똥신으로 가는 거리 모빌로 가는 거리감을 대충 알아채면

 

샤코의 로망인 강력한 디시브 직선갱도 어렵지않게 성공할수 있을거야.

 

그리고 깜짝상자는 기본적으로 상대방 퇴로에 박아줘야하지만

 

예를들어 우리팀 라이너가 갱호응 쓰레기 블라디미르고 상대가 카타리나인데

 

블라디미르가 궁극기가 빠진상태에서 카타리나에 갱킹각이 나와서 진입한다 했을때

 

상대는 도망치기보다는 어차피 물몸샤코에 궁없는 블라디미르면

 

들어와서 궁극기돌려서 샤코정도는 죽여버리고 도망치지 이런판단을 할 확률이 높아 이럴땐 샤코주변에 상자를

 

깔아두는게 오히려 좋을수도 있는거고 상황에 따라 적절한 위치가 있는데

 

질문해주면 답변해줄수 있는부분이고 경험하면서 배울수 있는부분이야.

 

 

양날독은 이것만 기억하면되.

 

<최대한 아껴라>

 

상대가 도망칠때까지 아꼈다가 슬로우가 풀릴려할때 던져서 느림보를 만들어줘야해.

 

하지만 영혼의 맞다이가 벌어졌다면 평타딜사이에 양날독 던져서 박아줘야 평타 딜레이를 떼울수 있겠지?

 

상당히 간단한 스킬이기때문에 가능한 아끼자는 마음만 명심하고 플레이하면 될거야.

 

 

궁극기 환각!

 

개인적으로 이스킬이 디시브만큼이나 사기라고 생각해.

 

이스킬로 어떤게 가능하냐면 정말 적절한타이밍에 딱 쓰면 피즈의 밥먹자에 상어를 씹는것은 물론

 

카서스의 진혼곡도 씹어먹어.. 이게 맵에서 잠시동안 사라져버리는 판정이라서 그런가봐.

 

사실 저두개는 제법 어려운스킬이라 어느정도 운이 필요한거고

 

애쉬나 징크스의 궁극기정도는 쉽게 피할수 있고 투사체가 보이고 속도가빠른 단발스킬은 아주 쉽게 씹어줄수 있어.

 

뭐 라이즈 룬감옥도 칼타이밍에 쓰면 씹어진다던데 확인은 못해봤어.

 

가짜환영도 적챔피언들의 스킬을 맞아줄 수 있으니 적절히 컨트롤해서 논타켓 스킬을 막아주는 방패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자.

 

다이다이시에도 순식간에 죽일수 없다면 이스킬을 바로쓰지말고 상대방 스킬이 나올타이밍에 써서 하나정도 씹어주도록 하자.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고려할만한 아이템

템트리는 거의 저루트 고정입니다.

 

과거엔 선도란도 자주 사용했지만 정글아이템이 개편되고 너무나 꿀템이라서

 

도란은 이제 전혀 고려할 가치가 없어졌습니다.

 

마체테는 추적자의 검으로 업그레이드해줍니다. 추적자의 검은 강타를 챔피언에게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후에 게임이 진행되면 똥신 - 모빌을 틈날때 올려줍니다 똥신-모빌은 상당히 저렴하기에 크게 부담없이 올려줄수 있는 타이밍을 쉽게잡을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모빌이 장착되면 샤코의 갱킹동선은 상당히 넓어지게되므로 모빌을 빠른타이밍에 뽑아주는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룬특성으로 이속을 1.5%밖에 못가져갔기때문에 모빌의 기동력은 상당히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나서 두가지 선택지로 나뉩니다. 갱킹이 상당히 성공적이었고 빠르게 중반이후 스플릿을 준비하고싶다면 추적자의 검 업그레이드를 살짝 미루고 바로 스테틱을 위해 열정의 검 루트를 타는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단검하나정도 사두고 상황을보고 선택하는편입니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저같은경우 추적자의검 업그레이드를 용사보다는 포식자로 가는편이기 때문입니다.

 

용사와 포식자를 비교해보자면 용사는 AD가 붙어있고 방관과 쿨감이 붙어있습니다. 포식자는 공속과 마뎀이 붙어있습니다. 둘다 샤코에겐 좋은효과를 지닌 아이템이지만 용사의 쿨캄10퍼센트는 이미 룬특성으로 12퍼센트를 확보해두었기에 노쿨감 샤코에 비해선 메리트가 조금 떨어집니다. 물론 22프로의 쿨감도 좋지만 0에서 10과 10에서 20까지의 상승에 메리트는 전자에 비해 후자가 좀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10초반대의 쿨감이면 충분합니다.

 

그리고 AD와 방관과 공속과 마법데미지의 차이는 정글링에서 차이가 나게됩니다.

아무리 갱킹형 정글러라 할지라도 정글링을 아예 거를수는 없습니다.

 

샤코의 생명인 기동력을 조금 더 잘 살릴수 있는것은 용사보다는 포식자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빠른 공격속도로 무빙샷이 조금 더 용이해지는 효과도 있으며 깡AD에 포식자의 마법데미지가 깨알같이 추가되어 전체적 DPS에서는 포식자가 용사보다 낫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어쨌든 추적자의검 업그레이드를 거쳤든 걸렀든 스테틱이 나온 타이밍에 샤코의 원타겟 딜링은 최상위권입니다.

이타이밍에는 확실히 이득을 봐줘야합니다.

 

이후에 갈 아이템은 티아멧입니다.

티아멧이 장착되면 디시브 평 티아멧 평으로 순간폭딜이 가능하고 또한 이정도 타이밍에는 스플릿을 시작할텐데 스테틱과 티아멧이 합쳐지면 라인을 순식간에 밀어두고 게임운영의 주도권을 아군쪽으로 몰고올수가 있습니다.

 

티아멧 히드라가 완성된 이후에는 계속 스플릿을 해주다가 상대방챔프중 만만한 챔프가 혼자서 스플릿을 막으러 왔을때 삭제해준다거나 한챔프가 빠졌을때 뛰어난 기동력을 이용해서 5:4 한타를 유도하는 운영을 해주시면 됩니다.

 

절대 선진입은 안되고 측면쪽에서 좀 멀리 떨어져있다가 상대방 하드CC기가 적절히 빠지면 디시브로 진입해서 딜러를 순식간에 전장에서 이탈시켜주면 됩니다. 너무 조급해하지말고 이때도 집중해서 상대방 스킬 하나정도는 궁극기로 씹어줘야 물몸샤코가 충분히 딜링을 할수 있습니다.

 

이후에 고려할 아이템으로는 저는 무한의 대검을 주로 가는편입니다. 샤코가 다수의 적을 혼자서 쓸어먹는 AD캐리로 활약하는것은 불가능하기때문에 적 딜러를 확실히 제거해줄수 있는 아이템을 선호합니다. 몰락한 왕의검의 경우 엑티브가 상당히 꿀이긴 하지만 가격대비 기대성능이 샤코에게 그다지 좋다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강타를 챔피언에게 사용할수 있게 된 지금 비록 쥐꼬리만큼 체력을 빨아올수도 있지만 샤코에게 크게 꿀같은 엑티브도 아니구요.

라위같은경우 우리팀이 깡AD조합이고 원딜이 너무 쫄보라서 방템을 입은경우? 사실 거의 고려하지 않는편입니다.

요우무같은경우 가격도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엑티브효과가 샤코에겐 너무나 꿀같은아이템입니다. 엑티브하고 디시브사용하고 달리면 엄청난거리를 이동할 수 있어서 예상치못한곳에서 상대원딜을 짜르고 도망치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무한의 대검이 기대DPS부분에선 독보적입니다. 보통 샤코가 노려야하는 원딜이나 AP챔프의 경우 방어템은 최소화하는 경향이 있고 그때문에 깡뎀을 올리는쪽이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이며 스플릿운영을 주로 하는 샤코에게 깡AD는 포탑철거속도를 더욱 빠르게 도와줍니다.

 

보통 이정도 아이템까지 나왔을 경우는 승패가 어느정도 기울어진 경우가 많은데 최종템까지 뽑는게임이 나온다면 저는 보통 서풍을 선택하는편입니다. 서풍은 쥐꼬리만한 AD가 붙어있고 높은 공속 높은 이속 10프로의 쿨감 그리고 강인함이 달려있습니다. 사실상 이타이밍엔 이미 상대딜러를 순삭할 수 있는 샤코가 AD를 보고가는템이라기보다는 유틸성을 위해 가는 아이템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서풍까지 나오면 공격속도가 1.8가량이고 이동속도는 모빌이 활성화 되어있으면 스테틱 모빌 특성 서풍까지해서 다른챔피언들과는 비교가 불가능할만큼 민첩하게 움직이게 됩니다.

깨알같은 강인함은 샤코의 절대약점인 CC기에도 어느정도 버틸수 있게 도와주기도 합니다.

 

서풍이 아니라면 바론레이딩같은데 더 도움이 되는 몰락한 왕의검도 괜찮고 수호천사도 상당히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재미로 가는거긴 하지만 존야의 모래시계 역시 디시브 쿨을 한번 더 돌릴수있는 시간을 벌수있는 아이템이라 의외로 쏠쏠하게 이용할수 있습니다. 샤코의 스킬에 AP계수도 분명히 붙어있기도 하고요.

 

그리고 신성의검은 상당히 애매하다고 생각해서 아직 결론을 내리지 못하겠습니다.

순식간에 치명타세방을 박을수 있다는것이 메리트이긴 하지만 그상황이 아닌경우 그냥 아이템칸 하나를 비워둔거나 마찬가지인 아이템이기도 하고 동시에 가지고 있으면 상대방 하나쯤은 언제든 순식간에 지워버릴수 있는 아이템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가는 템트리와 고려할수 있다고 생각하는 아이템들을 이야기해봤는데 사실상 정답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신발업그레이드는 아예 언급도 안한것이구요.

참고해서 가장 본인에게 최적화된 아이템 트리를 발견하는것이 좋을것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 신
리신역시 폭딜이 가능한 챔피언이며 정글 먹이사슬의 상위권에 위치하고있는 챔피언입니다.
리신의 Q스킬이나 E스킬에 맞으면 디시브가 무력화되기때문에 이 두스킬을 절대 맞아줘선 안됩니다.
리신을 상대로 카운터 정글을 함부러 들어갔다가는 게임이 말려버릴수 있습니다. 또한 역갱을 맞았을시에도 상당히 부담스러운 챔피언입니다.
리신도 기동력에선 둘째가라면 서러운 챔피언이기때문에 항상 리신의 위치를 신경써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입롤에 가까운것이지만 깜짝상자로 리신의 음파를 막아내는것이 가능합니다.
깜짝상자를 리신과 샤코의 일직선상에 위치시키면서 무빙으로 음파를 막아내도록 노력해봅시다.

단 리신이 갱킹시 선진입을 해서 Q,E스킬을 소모했을때 샤코가 역갱을 들어가준다면 우리팀 라이너가 상성상 극도로 밀리지 않는다면 오히려 손쉽게 2:2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리신에게도 샤코의 딜링은 상당히 부담스럽기 때문에 리신의 스킬이 빠진것을 항상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녹턴
녹턴의 경우 리신만큼이나 부담스러운 상대입니다.

Q스킬을 맞으면 디시브가 상당부분 무력화되며 스펠쉴드로 양날독을 막아낼 수 있으며 깜짝상자의 공포발동도 씹어먹을 수 있습니다.

스킬을 사용할 때 상당히 주의해야할 부분이 많습니다. 스펠쉴드에 스킬이 막힌상태로 녹턴과 맞다이를 시전하면 녹턴의 증가한 DPS에 샤코가 역관광을 당하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중요한점은 녹턴에게 최대한 내 동선을 들키지 않는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6레벨 이후에는 샤코를 상대하는 녹턴은 극도로 역갱을 노리는 모습을 많이 보여줍니다. 무리하게 갱킹을 시도하다가 녹턴이 궁극기로 역갱을 들어오면 2:2싸움에서 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하지만 녹턴의 궁극기의 쿨타임은 매우 긴편입니다. 6레벨 이후에는 녹턴 궁극기를 꼭 체크하도록 합니다.
워윅
옛날엔 호구였는데 넘쎄짐 너프좀 ㅡㅡ

크면 답이 없는데 체젠에다가 추적까지 있어서 잘못걸리면 죽을수밖에 없습니다...

초반에 최대한 말려둬야하는데 정글링도 블루만 있으면 너무 안정적으로 도는놈이라

답이 없는경우가 많습니다.

워윅은 샤코로 힘든게 아니라 현재 정글러중에 원탑이라 생각될만큼 너무 강력한게 문제인것 같습니다.

궁극기가 들어올거같을때 제자리 깜짝상자로 빠르게 캔슬시킬수 있다는점에 위안을 삼을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워윅을 상대할땐 피관리에 신경쓰며 디시브를 사용하도록 합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아무무
정글의 호구1 아무무

아무무의 경우 샤코로 그냥 후드려패주면 됩니다.
샤코를 상대하는 아무무는 항상 카운터정글의 위험에 시달리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붕대로 벽을넘어 도망치는것 역시 디시브로 쉽게 캐치할수 있고

아무무역시 깜짝상자로 Q스킬을 막아낼수 있으며 아무무의 궁극기도 마찬가지로 샤코의 궁극기로 씹는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아무무는 샤코에비해 운영의 폭이 한정적인 챔피언이고

2:2싸움에서 샤코에 비해 약세를 보이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초중반에 상당히 이득을 가져가기 수월한 상대라 볼 수 있습니다.
피들스틱
정글의 호구2 피들스틱

피들스틱은 정글러중 블루 의존도가 가장 높은 챔피언입니다.
또한 물몸챔프이기도 합니다.

적극적으로 카운터정글을 시도해주시면 피들스틱을 쉽게 말릴수 있습니다.
갱킹력은 뛰어난 챔피언이기 때문에 라이너들에게 와딩하라고 잔소리를 많이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샤코를 상대하는 피들스틱이 역갱을 노리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물몸에 쿨타임이 비교적 긴 스킬로 갱킹을 전부 해결하는 챔피언 특성상 폭딜이 가능하고 스킬을 씹을수 있는 샤코와 2:2대결을 유도하는것은 부담스럽기 때문입니다.

카운터 정글에서 피들스틱이 샤코에게 캐치당하면 침묵 공포를 걸고 뒤뚱뒤뚱 뛰어갈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샤코가 피들스틱과 근접하는데 성공했다면 피들의 발악은 빨때 꼽기정도밖에 없습니다. 점화가 있다면 점화를 걸어주시면 호구가 되는것이고 빨대를 박은 피들스틱 발밑에 깜짝상자 깔아주셔도 호구가 되는것입니다.
궁극기로 피들스틱의 까마귀나 빨대를 캔슬시키는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단 6레벨의 궁극기 콤보가 상당히 위험해서 이타이밍에 들어오는 궁극기 역갱을 상당히 조심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블린
이블린이 뽑힌것은 제법 의외라 생각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블린은 은신챔프로 스텟에 손해를 받는챔피언으로 몸이 연약한 챔피언이며

정글링의 안정성이 상당히 떨어지는 챔피언입니다.

이블린의 동선을 파악하는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카운터 정글을 노리는것이 좋은 선택이 될것입니다. 은신챔프라 할지라도 정글링시에는 모습을 드러내고 있기때문에 그 타이밍에 몸이약한 이블린을 정글몹과 함께 패죽이는게 상당히 쉽습니다. 상대방 정글몹 근처에 와딩을 해두는것이 동선파악과 카운터정글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단 너무 급하게 양날독이나 강타를 사용해서 W스킬로 바로 슬로우를 풀고 도망가버리는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또한 역갱시에도 이블린의 몸은 약하기 때문에 2:2싸움에서 충분히 이득을 볼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이블린의 궁극기 역시 샤코의 궁극기로 대처가 가능합니다.

어려운 챔피언은 언급된 세 챔피언 이외에는 실력차가 월등하지 않은이상 답이없다 싶은만큼 힘든챔프는 없었습니다.

 

정글개편으로 가장 큰 수혜를 받은것이 워윅이지만 샤코 역시 간접버프를 받은 챔피언이고 덕분에 대부분의 정글러들보다 유리한 위치에 있을수 있게 되었습니다.

 

언급된 쉬운챔프 셋 외에도 나오면 미소가 나오는 대표적 챔피언으로는 Nunu(누누)Sejuani(세주아니)Jax(잭스)등등이 있습니다.

 

혹시라도 대처법이 궁금한 챔피언이나 운영법 전투방법등을 질문해주시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첫 정글버프몹을 먹을때 도착하자마자 인베방지 박스를 하나 깔아줍니다. 그리고 56초부터 첫버프에 깜짝상자 작업을 쳐줍니다. 이때 봇듀오에게 버프몹을 빠르게 먹을테니 두꺼비 혹은 작골리쉬를 부탁합니다.

 버프몹이 나오자마자 강타와 함께 최대한 빠르게 잡은다음 잡몹을 남겨두고 두꺼비 혹은 작골을 먹습니다. 작골의 경우 동선이 두꺼비에 비해 길기때문에 봇듀오와의 호흡이 중요합니다.

 이후 잡몹을 처리하고도 봇듀오의 리쉬가 정상적이었고 깜짝상자 어그로를 잘 활용했다면 샤코는 HP를 거의 풀피가량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렇게 2랩을 찍는것은 정글러중에 가장 빠른타이밍에 많은 경험치를 먹은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저같은경우엔 디시브를 찍고 미드나 바텀을 빠르게 찔러주는편입니다.

 디시브로 진입해서 뒤통수를 치면서 점화를 걸고 평타를 몇방쳐주면 우리라이너가 호응만 잘해준다면 킬을 만들어 내거나 최소 점멸은 확정적으로 뺄수 있습니다.

 바텀의 경우에는 정글개편이후 삼거리 와딩 타이밍이 어느정도 느려졌기때문에 의외로 빠른 디시브갱킹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바텀의 경우 서포터까지 있기에 킬을 만들어낼 확률 자체는 미드보다 높다고 생각되지만 상대방 서포터가 블리츠크랭크 알리스타 레오나같이 하드CC를 가지고있는조합이며 우리팀 봇듀오의 조합이 상성상 밀린다면 오히려 손해만 보고 올수도 있기에 신중하게 판단해야하는 선택이기도 합니다.

 

초반 운영법

  제가 샤코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의 경험을 떠올려보면 샤코라는 챔피언의 딜링을 스스로 과소평가한 부분과 디시브 거리감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해서 킬각을 놓친 경우가 상당히 많았습니다.

 초반에 샤코의 딜링은 최상위권으로 점화까지들고있기에 어느라인을 가더라도 기대이상의 피해를 입히는것이 가능합니다. 정글링도 중요하지만 미니맵을 주시하고 약간이라도 킬각이 나온다 싶으면 주저하지말고 갱킹을 시도하도록 합니다. 디시브는 가능한 멀리서 사용하고 진입하도록 합니다. 이부분 역시 적정거리를 재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카운터 정글운영을 하고있다면 두번째 버프타이밍쯤에 상대가 버프를 먹으러 오는 루트에 깜짝상자를 미리 작업해두고 정글러를 노리는것도 상대에 따라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분들이 샤코는 킬을 양보하면 안되고 내가 다먹어야해 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샤코가 너무 킬을 독식하는것은 리스크가 있는 부분입니다. 우리팀 미드라이너가 캐리력이 있는챔프라면 필킬각은 어느정도 양보해주는 미덕이 필요합니다. 이후 스플릿 운영을 할때 혼자 잘큰 샤코가 스플릿으로 빠지면 5:4 대치상황에서 상대방에게 한순간에 밀려버려 전세가 역전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적당한 양보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초반 갱킹루트와 카운터정글 부분은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에 추후에 스크린샷을 첨부해서 더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6랩을 찍고나서 바텀갱킹이 성공한경우에는 이른타이밍에도 과감하게 드래곤을 노려보는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샤코는 드래곤레이딩이 상당히 좋은챔프고 깜짝상자와 궁극기 분신의 무빙을 통해 HP를 아끼면서 빠르게 용을 사냥할 수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라인전이 서서히 마무리되면 스플릿운영을 준비해야하는 타이밍입니다.

솔로랭크에서 스플릿 운영이 어려운 이유는 스플릿운영은 팀원간의 손발이 잘맞는게 가장 중요한 운영인데 솔랭에선 팀원과 손발이 안맞는 경우가 상당히 많기 때문입니다.

 되도록이면 팀원들과 의사소통을 활발히 해서 샤코가 밀고있는 라인과 우리팀이 모여있는 라인을 맞춰나가도록 운영하는것이 필요합니다.

 

예를들어 설명하자면 양팀이 미드에서 대치하고있는 상황이고 샤코가 당겨져있는 탑라인에서 스플릿을 시작한다면 팀원에게 전투를 피할것을 주문하면서 탑라인을 미드라인과 일단 맞춰줍니다. 여기서 상대방챔피언이 빠지는가 안빠지는가를 확인하며 계속 탑라인을 밀어서 미드보다 더 밀어진 라인으로 만들어줍니다.

 이런 상황을 만들어주면 상대방의 선택지는 5:4 싸움을 강제로 일으키는것이 한가지가 됩니다. 이 경우에 5:4싸움에서 확실히 이득을 챙긴다면 괜찮겠지만 애매하게 딜러들은 사망하고 포탑철거가 약한 서포터나 퓨어탱같은 챔피언만 겨우겨우살아남는다면 샤코는 탑라인을 아예 밀어서 상대포탑을 쳐줄수도 있고 싸움에 한타이밍 늦게 내려와서 나머지 잔당들을 처리해줄수 있으며 안전하게 라인을 밀어두고 내려와서 상대가 이득보지 못하게 우리팀 포탑을 방어하면서 밀린 라인으로 상대포탑에 데미지를 주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두번째 선택지는 한 챔프가 빠져서 샤코를 막으러오는것인데 정상적으로 성장한 샤코를 1:1로 확실히 죽이러 올 수 있는 챔피언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에 2인 이상이 빠진다면 4:3이된 상황이기때문에 우리팀이 과감하게 싸움을 걸어줄 수 있고 만만한 챔피언이 방어를 위해 올라온다면 샤코로 계속해서 압박해주거나 죽여버리면 되고 꽤 부담스러운 챔피언이 올라온다면 샤코는 빠른 기동력을 이용해 우리팀에 합류하면서 아군이 싸움을 걸어주면 결국 역으로 샤코가 후진입할수있는 5:4전투를 열 수 있습니다.

 

[이 부분 역시 추후에 스크린샷을 첨부해서 설명 보충 예정]

 

후반 운영법

 사실상 후반부에도 샤코의 역할은 스플릿운영과 용 바론체킹정도입니다. 후반에가면 확실히 딜러삭제 스플릿 오브젝트장악말고는 할게없기에 힘이 많이 빠져서 운영에 더욱 힘을 실을 수 밖에 없는데 막상 운영의 폭이 초반에 비하자면 너무나 한정적이라 힘든것이 사실입니다. 후반부에는 상대방도 단단하고 아프게때리기때문에 전투참여시에는 더욱 진입에 신중을 기해서 딜러를 확실히 짤라주는것이 필요합니다. 이타이밍에는 상대방 원딜과 샤코를 맞교환하면 보통 아군이 이득인 경우가 많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팀파이트시에는 무조건 후진입이후 주요딜러 이탈이 샤코의 역할입니다.

용감하게 디시브로 이니시에이팅 걸고 상대 CC기를 궁극기로 씹어내는 멋진 이니시에이팅은 하지맙시다.

 

챔피언별 대응법

 정글러 외에도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궁극기는 디시브를 무력화할수 있는 스킬이기때문에 머리에 사우론의 눈이 뜨면 디시브를 신중하게 사용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추가예정

마치며

  스크린샷과 부족한 설명은 추후에 보충할 예정

현 공략은 기본 틀을 잡아둔것,

 

-반말 존댓말 통일할 예정

-스크린샷 보충예정

-질문글 답변예정

-아이콘 추가 예정

-정글러 외 주의해야할 라인챔피언/ 스킬/ 아이템추가예정

-이외에 질문을 받아 피드백을 거쳐 지속적인 내용보충 예정

 

미완성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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