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이 글은 브론즈와 실버, 골론즈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먼저, 하찮은 저의 소개를 하겠습니다. 저는 시즌3에서부터 서포터만 해온 골론즈입니다.
골론즈따위가 쓴 공략은 읽을 가치가 없다 라고 판단되신다면 그냥 돌아서 주셔도 할 말은 없습니다.ㅠ
그리고 지금 브라움 공략이 너무 없어서 개인적으로 매우 의아합니다. 다른 어떤 서폿들에 비해서 밀리지 않는 사기챔프임에도 공략이 얼마 없는 것은 서폿성애자인 저로써 참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비루하지만 초보님들의 실력을 올려드리고자 몇글자 적어보려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많은 서폿들 중에 가장 자신있는 서포터를 꼽으라면 브라움으로 정하겠습니다. 그만큼 강력하고 효율적이기 때문이죠. 제가 하는 챔프들 중에 가장 kda와 승률이 높아서 자랑하고 싶기도 하지만, 인증을 올리지 않는 것은 "골론즈 티어에서 높아봤자지..." 라는 시선을 받을 게 뻔해서 입니다...ㅠ 그러니 그저 제 브라움 스타일을 공유하는 기분으로 글을 쓰기도 하겠습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제가 쓴 공략들은 모두 초보분들을 위한 공략입니다.
브라움을 처음 써보시거나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 적은 것이니 잘 하시는 분들은 정말 보실 필요가 없을 것 같네요..ㅋ (공부도 입문과정 듣고나서 심화듣는 거니까 초보분들은 입문하시는 기분으로 보시면 좋겠습니다ㅋ)
먼저, 기본적인 서포터의 소양
- 여러분은 딜러가 아닙니다. 시야석 사세요. 핑와 사세요. 장신구 업글하세요. 진짜 맵에 와드 3개, 핑와 1개가 아름답게 박혀만 있어도 서폿을 욕할 사람은 없습니다. (맵장악하다가 짤리면 욕할지도..)
- 딜러를 살립시다. 괜히 자신의 kda를 유지하겠다고 원딜을 버리든가 한타때 자신의 딜을 시험해보겠다며 상대편 딜러 물러 들어가지 마세요. 여러분이 딜을 아무리 해봤자 미드라이너가 스킬 한번 쓰는 것만 못합니다.
- 맵을 잘 봅시다. 이건 하루아침에 되는 게 아니죠.. 골론즈인 저도 맵을 잘보는 건 힘듭니다. 하지만 평소에 그냥 미니맵만 보고 무빙하시는 습관을 들이시면 편하게 됩니다.(저는 그랬어요.) 미드에서 상대 미드챔프가 사라졌다는 것을 알려주면 봇으로 내려올 수도 있다는 소리입니다.(봇라인이 상대진형쪽으로 밀렸을 때 주로 봇로밍을 오죠) 그럼 뒤로 빼시고 미니맵을 유심히 살펴보세요. 적 미드챔프의 로밍을 막는 것도 서폿이 할 일입니다. 원딜은 시에스 먹느라 정신 없으니까요.
- 센스: 저는 시작할 때 tab을 눌러서 우리편이 장신구를 다 사고 시작하는 지를 봅니다. 의외로 10판 중에 1판 정도 장신구 까먹는 사람들이 있거든요. 그런 사람들한테 "ㅇㅇ님 장신구를 사시면 와드가 공짜입니다" 라고 말해주면 좋아라 합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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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10 (+112) | 2514 | 마나 | 310.6 (+45.0) | 1075.6 |
공격력 | 55.4 (+3.2) | 109.8 | 공격 속도 | 0.644 (+2.25%) | 0.89 |
5초당 체력회복 | 8.5 (+1) | 25.5 | 5초당 마나회복 | 7 (+0.8) | 20.6 |
방어력 | 47 (+5.2) | 135.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체력 +3.47x9
- 체력 +8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9
- 방어 +4.26x3
- 체력+103.23
- 마법 저항력+27.054
- 방어+12.78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4회 중첩되면 대상은 1.25~17.5초 동안 기절하며 26~196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다음 8~4초 동안은 중첩이 새로 쌓이지 않는 대신 브라움의 기본 공격으로부터 5~39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이 스킬로 뇌진탕 중첩이 오릅니다. (사정거리: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대상에게 다다르면 브라움과 아군은 3초 동안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20/25/30/35/40 +(브라움의 추가 방어력/마법 저항력의 12%) 증가합니다. 브라움 역시 같은 시간 동안 10/14/18/22/26 +(브라움의 추가 방어력/마법 저항력의 36%)의 방어력, 마법 저항력이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500)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브라움이 3/3.25/3.5/3.75/4초 동안 원하는 방향으로 방패를 들어올려 그쪽에서 오는 다음번 공격의 피해를 취소합니다. 그 후 이어지는 공격은 피해량이 35/40/45/50/55% 감소합니다.
브라움이 투사체를 가로막아, 자신이 대신 맞고서 소멸시킵니다.
이 동안 브라움의 이동 속도가 10% 상승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맞은 적들은 150/300/450 (+0.6 AP) 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첫 번째로 맞은 적 챔피언은 1/1.5/2초 동안 공중에 뜨고, 이후의 적들은 잠깐 동안 띄워집니다.
이후 4초 동안 이 영역에 들어온 적들은 얼어붙어 1.5초 동안 40/50/60% 느려집니다. (사정거리: 1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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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움이 사기인 근본적 원인이죠. 패시브입니다. 일단 브라움으로 Q를 날리시든 평타를 치시든 패시브가 묻게 되는데요. 이 패시브가 4번 중첩되면 상대편은 스턴에 걸리게 됩니다. 그리고 이 패시브는 브라움만의 공격이 아니라 아군이 공격해도 중첩이 쌓이게 됨으로 라인전 단계에서 한 대만 쳐주셔도 원딜이 나머지 3대를 때리고 스턴을 걸겁니다. 그래도 님이 평Q평으로 중첩을 좀 쌓아주시면 상대가 더 고통스럽겠죠.?ㅋ 그리고 한번 패시브로 인해 스턴이 걸린 적은 8초동안은 다시 안 쌓이니 탱커에게 스턴을 거시는 경우 8초 후에 다시 패시브를 작동시킬 마음으로 계속 때려주세요.. 물론 이 뜻은 패시브 4중첩으로 스턴이 걸리고나서 8초동안 안걸린다는 말입니다. 패시브를 묻혔다가 공격하지 않아서 자동으로 지워진 뒤에는 다시 평타쳐주시면 바로 패시브가 적용됩니다.
또, 다른 원딜들은 잘 모르겠는데... 이즈리얼과 듀오를 뛰면서 느낀 게, 이즈리얼 Q를 맞아도 패시브가 중첩되더군요. 다른 원딜 스킬은 잘 모르겠습니다. 그러니 이즈리얼 평Q평하시면 스턴 바로 먹힐 겁니다.ㅋㅋ
- 동상
(Winter's Bite)
- 마나 소모: 55/60/65/70/75
-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 브라움이 방패에서 빙결을 뿜어내어 60/105/150/195/240 (+[브라움 최대 체력의 2.5%]) 마법 피해를 처음 맞는 적에게 입히고, 대상 적에게 70%의 둔화를 겁니다. 둔화 효과는 이후 2초간 점차 감소합니다.
이 스킬로 뇌진탕 중첩이 오릅니다.
- 사정거리: 1000
패시브를 발동시킬 수 있는 스킬입니다. 멀리서 Q를 맞추면 슬로우와 함께 패시브가 묻게 되는 데요. 이런 점에서 브라움이 Q를 맞추고 아군 원딜이 평타를 쳐준다면 아군원딜이 원거리에서 cc기를 넣을 수 있게 됩니다. Q의 사거리는 의외로 짧은 듯하지만 날아가는 속도가 의외로 빨라서 일단 사거리 안에만 들어온다면 (도주기가 없는 이상) Q에 맞게 될 겁니다.
체력에 비례한 데미지라서 체력을 올려주면 많이 아프겠지만... 예전에 너프로 인해서 데미지가 예전만 못한 관계로 이제 를 선마하는 게 더 나은 것 같네요..ㅋ
Q를 선마하면 재사용시간이 빨라서 스턴을 더빨리 걸 수 있을 꺼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어차피 스턴이 한번 걸리고 나면 8초동안 다시 안걸리기 때문에 Q를 여러번 써도 딜넣는 용도밖에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브라움으로 딜을 넣을 생각이시라면 차라리 다른 서폿을 하시면 더 딜을 많이 넣을 겁니다. 제 생각에는 그냥 E선마하셔서 우리편 원딜이 더 편하게 딜을 넣도록 해주시는 게 나을 듯 하네요. 물론 E를 마스터하신 뒤부터는 Q를 마스터해주실 타이밍이라고 생각됩니다. 슬슬 한타가 자주 벌어지기 때문에 Q쿨타임을 이용하여 여러 적에게 패시브를 묻혀야 하기 때문이죠.
- 내가 지킨다
(Stand Behind Me)
- 마나 소모: 50/55/60/65/70
-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 브라움이 대상 아군 챔피언이나 미니언에게 도약합니다.
대상에게 다다르면 브라움과 아군은 3초 동안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15/17.5/20/22.5/25 +(브라움의 추가 방어력/마법 저항력의 10/11.5/13/14.5/16%) 증가합니다.
- 사정거리: 500
정말 여러모로 쓸모 있는 스킬입니다. 아군을 지키기도 좋고, 브라움자체가 도주하기도 좋죠. W로 아군 근접미니언을 타고 날아가서 상대편에게 Q를 써준다면 적이 왠만하면 Q를 맞을 겁니다. 상대편 원딜이 아군 원딜보다 체력이 없을 때 WQ를 날려보세요. 아군원딜이 제정신이라면 약간의 호응으로도 적에게 좌절을 안겨줄 수 있습니다. 아군 원딜이 상대 봇듀오에게 맞을 것이 두렵다면 E가 있으니 걱정마세요. 일단 상대 서포터가 뭔지 몰라도 상대 원딜의 딜은 무력화시킬 수 있습니다.
- 불굴
(Unbreakable)
- 마나 소모: 30/35/40/45/50
-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 브라움이 받는 피해를 줄이며, 뒤에 있는 아군을 안전하게 막아줍니다.
브라움이 3/3.25/3.5/3.75/4초 동안 원하는 방향으로 방패를 들어올려 그쪽에서 오는 다음번 공격의 피해를 취소합니다. 그 후 이어지는 공격은 피해량이 30/32.5/35/37.5/40% 감소합니다.
브라움이 투사체를 가로막아, 자신이 대신 맞고서 소멸시킵니다.
이 동안 브라움의 이동 속도가 10% 상승합니다.
정말.. 브라움이 사기인 이유입니다. E만 제대로 쓰셔도 라인전에서는 질 이유가 없으며, 한타에서도 무조건 이긴다고 자신할 수 있습니다. 알리스타 궁도 처음에는 피해량 50%감소입니다. 그런면에서 일반 스킬이 피해량 40%를 감소한다면 엄청 좋지 않을까요..ㅋ
그리고 E를 마스터하면 쿨타임이 10초입니다. 쿨타임 40%를 감소하면 6초마다 쓸 수 있겠죠. 보시면 아시겠지만 방패 지속시간이 4초이니 E를 쓰시고 2초 후에 또 쓰실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아군 원딜 앞에서 계속 방패만 드셔도 자연스럽게 아군원딜이 프리딜 하는 구도가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근접챔프 대응법은 밑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또, E를 쓰셨다고 해서 Q나 W,R,평타 등을 못 쓰는 게 아닙니다. 그러니 자신이 스킬을 유연하게 사용하지 못한다고 판단되시면 그냥 일단 E 누르고 천천히 생각하셔도 됩니다. 무조건 안 죽는 게 우선이니까요. 괜히 패시브 묻히겠다고 앞으로 나아가거나 Q를 날리겠다고 E를 등한시하진 마세요. 브라움 서포터의 가장 기본은 지키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E를 사용하여 방패로 막고나서 3초동안 상황파악하시고 들어갈지 빠지실지 판단하셔도 충분하실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E를 막 쓰라는 표현이 아닙니다. 상대 궁이나 상당한 딜이 들어오면 그때 쓰시라는 말입니다. 상대가 평타 쓴다고 E를 낭비하시면 초반에는 E의 쿨타임이 길어서 정작 필요하실 때 못쓰시는 경우가 생길 겁니다. 예를 들자면 케이틀린이나 이즈리얼 포킹을 E로 막아주세요. 평타는 굳이 그렇게 열심히 막지 않으셔도 될 겁니다.
그러나 아무리 피해량을 줄이더라도 상대 cc기는 피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나미가 궁을 쓴 걸 막는다면 브라움은 공격은 막겠지만 공중으로 뜨고 슬로우가 걸리는 상황은 피할 수 없을 겁니다.
- 빙하 균열
(Glacial Fissure)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 브라움이 지면을 내리쳐 부근과 전방 직선 상의 적들을 띄워 올립니다. 이 직선을 따라 균열이 가며 적들을 둔화시킵니다.
맞은 적들은 150/250/350 (+0.6 AP) 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첫 번째로 맞은 적 챔피언은 1/1.25/1.5초 동안 공중에 뜨고, 이후의 적들은 잠깐 동안 띄워집니다.
이후 4초 동안 이 영역에 들어온 적들은 얼어붙어 1.5초 동안 40/50/60% 느려집니다.
- 사정거리: 1250
브라움의 궁은 매우 매섭습니다. 일단 사용방법은 경우에 따라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아군 정글러가 갱을 왔을 때 일단 상대 팀에게 Q를 맞춰서 슬로우를 건 뒤에 궁을 쓰시면 갱성공률이 상당히 높아집니다. 물론 적 원딜은 도주기를 통해 생존하겠지만, 왠만한 서포터는 도주기가 점멸뿐이라서 죽을 수밖에 없을 겁니다.
또, 한타 발생 시, 적 진형으로 돌진하는 탱커에게 W를 써서 달려가시고 적 원딜orAP딜러 방향으로 E를 써서 아군 탱커에게 부담이 덜 가도록 해줍시다. 이때 그럼 누가 아군 원딜을 지키냐는 의문이 드실 텐데요. 그래서 이 시점에서 궁을 아군 원딜 방향으로 써주는 겁니다. 그럼 일단 적진형에서 궁을 썼기 때문에 적팀의 몇몇은 공중으로 뜰 것이고, 뜨지 않더라도 아군원딜을 물려고 하는 녀석은 장판슬로우 때문에 잠시 느려질 겁니다. 그럼 그 녀석에게 Q를 날려주시면 슬로우와 함께 4중첩으로 스턴이 걸릴 겁니다. 그때부터 우리편 딜러를 구해주세요.
뭔가 쓰다보니 복잡하게 느껴졌습니다만, 이렇게 복잡하게 한타하기 힘드신 분들은 그냥 간단하게 아군 딜러 곁에 있다가 붙는 녀석에게 궁써주고 Q,평타를 통해서 패시브 중첩을 먹여주셔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궁에 대해 좀 자세히 써보자면,
일단 브라움이 점프해서 지면을 때리면 그 주변에 있는 적팀이 공중에 뜨게 됩니다. 그리고 갈라지는 지면으로 슬로우가 발생하죠. 하지만 점프해서 때리는 지면에 아무도 없다면 갈라지는 지면에서 첫번째 있는 적이 공중에 뜨게 됩니다. 그리고 그 뒤에 있는 적은 살짝 뜨게 되죠. 미묘하게 뜹니다. 그러니 왠만하면 적팀 한 가운데서 궁을 쓰시는 게 더 효율적일 수 있을 겁니다.
브라움은 능동적으로 상황을 만들 수도 있지만, 수동적으로 상대가 들어오는 것을 카운터 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괜히 를 짤짤이라고 생각하시면 마나소모가 심해서 정작 필요할 때 스킬을 못 쓸 겁니다. 그러니 그냥 라인전 단계에서는 아군 앞에서 얼쩡거리시다가 상대편이 매서운 공격을 한다면 로 막아주시는 방향으로 해서 지키는 스타일을 추구해주세요.
그러나 너무 답답하시면 브라움의 단단함을 믿고 딜교환을 시도해주셔도 됩니다. 이 딜교환은 상대의 공격스킬을 로 막고나서 바로 를 아군근접미니언에게 사용하여 적에게 접근한 뒤 평타Q평타를 사용하시면서 시작됩니다. 그럼 아군 원딜이 알아서 호응해줄 겁니다. 그리고 스턴이 걸리고나서부터 신나게 때려주세요. 그럼 적이 누구든 간에 많이 아픕니다.
하지만 자신이 를 잘 쓴다고 생각되신다면 그냥 를 맞추고 딜교환 시작하셔도 됩니다. 어차피 적에게 패시브를 한번만 묻히면 아군 원딜이 알아서 스턴을 만들어 줄테니 저희는 그냥 로 아군을 지키는 데 주력하도록 하죠. 그럼 아군 원딜은 프리딜이나 다름 없습니다.
는 정말 자신이 80% 맞출 자신이 있는 각에서 사용해주세요. 안그러면 마나만 낭비됩니다.
초반에는 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아군 원딜의 피해를 줄이는 게 좋고, 를 가끔씩 사용하여 아군 원딜이 활개를 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주시는 게 좋습니다.
미드 로밍 : 우리 봇 라인이 밀고 있고 (라인전에서 미니언들의 교전이 상대 타워쪽에서 형성된 상태) 우리 미드라인이 당겨져 있으면 로밍을 가기 딱 좋은 각입니다. 거기다 우리편 정글러가 위쪽에서 내려오고 있으면 더 완벽한 각이죠. 아래쪽 부쉬에 숨어있다가 적미드챔프가 빼도박도 못할 각일 때 걸어가주세요. 이때 괜히 를 날리시다가 빗나가지 마시고, 그냥 걸어가는 것만으로도 상대 미드는 엄청난 무서움을 느낄 겁니다. 그리고 상대 미드쪽에 다달았을 때 적미드가 도주기or점멸을 사용하면 그 방향으로 를 써주시면 슬로우가 걸립니다. 그리고 아군 미드가 적에게 다달았을 때 로 다가가주시고 여차하시면 으로 호응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말처럼 쉽겠냐?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저 걸어서 로밍가시는 것만으로도 상대 미드는 엄청 두려워할 겁니다.)
맵장악 : 라인전이 끝나고부터 브라움은 돌아다니면서 와드를 설치하도록 합시다. 가장 처음 말씀드린 바와 같이 와드만 잘 깔아도 서포터를 욕할 사람은 없습니다. (물론 브라움은 스킬을 잘 사용하는 게 중요하겠지만요..ㅋ) 님이 박은 와드 한개의 소중함을 팀원들은 모르더라도 저는 잘 압니다. 그러니 돈 아끼지 마시고 와드 사주세요.
브라움은 기본적으로 단단해서 쉽게 안죽습니다. 그러니 맵을 더 넓게 사용하도록 합시다. 상대 적블루에 가끔 와드 한개 박아주시면 우리편 정글러도 좋아하고 적팀의 동태도 파악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또, 가장 처음 말씀드린 바와 같이 맵을 잘 주시해주세요. 보편적으로 라이너들은 시에스먹기+상대견제로 인해서 맵을 보기 힘듭니다.(잘하시는 분들은 다 잘 하시겠지만..ㅋ) 그러니 상대의 경로를 서포터가 파악해주시면 우리편의 흑백화면을 막는 데 도움이 될 겁니다.
후반에도 맵장악이 중요합니다. 항상 맵에는 서포터의 와드 3개와 핑와 1개가 박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때쯤이면 상대팀에서 짜르기도 하니 몸이 약한 우리편 딜러의 곁에 머물면서 지켜주도록 합시다.
한타는 주로 용앞이나 바론 앞에서 벌어집니다. 이때 브라움이 해야 할 일은 단 하나. 딜러를 지키는 겁니다. 모든 서포터들의 임무가 그렇지만, 브라움은 다른 서포터들과는 다르게 정말 아군 딜러를 잘 지킵니다. 적팀 원거리 딜러는 를 통해서 막아주세요.(E는 마법스킬도 막을 수 있으니 상대 ap딜러의 딜도 E로 막아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적의 근접챔프는 어떻게 막을지 고민되실 지도 모르겠지만, 정말 막기 쉽습니다. 를 통해서 슬로우를 걸어주시고 정말 강력하다면 한명에게라도 궁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아군 딜러를 지키는데 일인궁을 썼다고 뭐라고 할 사람은 절대 없을 겁니다. (하지만 왠만하면 을 통해서 근접챔프를 막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ㅋ 궁은 정말 비상용이라고 생각해주세요.) 그리고 상대 원딜이 강하다면 무조건 상대 원딜에게 를 써주시기 바랍니다. 무작정 우리편 원딜을 지키겠다고 탱커에게 를 쓰지마세요. 상대 탱커에게는 Q를 통해 슬로우만 걸어주셔도 됩니다.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은 최후의 보루입니다. 왠만하면 로 우리편을 충분히 지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궁으로 이니시를 걸겠다고 생각하시는 경우는 정말 우리편이 흥했을 때 아니면 하지마세요...
그리고, 만약 우리편 원딜이 정말 심하게 못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저는 솔랭을 뛰면서 느낀 점이 있습니다. 진짜 정말 못하는 원딜이라면 그건 딜러가 아닙니다. 그러니 지키지 않고 다른 딜러를 지키도록 하세요. 이건 냉정한 게 아니라 현실적인 겁니다. 딜러라는 이름을 달고 딜이 안나온다면 차라리 그 딜러를 버리고 진짜 딜러를 지키는 게 더 이득인 것은 당연하지 않을까요..? 우리 편이 모두 잘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서포터로써 잘 판단하고 지킬 사람을 정해주세요. 하지만 왠만하면 원딜 지키는 게 좋습니다..ㅋㅋㅋ
저는 서포터만 했습니다. 그래서 서포터가 해야할 일이나 각 챔프마다 특징들을 다 알고 있습니다. (근거없는 서폿부심ㅋㅋ) 그래서 지금 최고의 서포터가 뭘까? 라는 질문을 받게 된다면 솔직히 최고는 쓰레쉬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그와 대적할 만큼 좋은 서폿은 뭘까? 라는 질문을 받게 된다면 (여러 서폿들이 있지만) 저는 을 꼽겠습니다. 현재 브라움만큼 아군을 지키는 데 특화된 서폿은 없다고 생각됩니다. 나미, 잔나 등이 좋다고 평가되는 것은 정말 인정합니다만... 초보에게 몸이 약한 챔프는 어렵게 느껴질 것 같습니다. 제가 처음 할 때 그랬기 때문이죠...
만약 이 글을 읽고 계신 분이 정말 브라움을 처음 해보고자 하신다면 브라움을 통해서 딜러를 지키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시는 게 앞으로의 서폿성향에 큰 도움이 되실꺼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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