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지 전에 모데카이저의 장단점에 대해 한번 논해보겠음
장점: 일단 무쌍이 됨. 3코어(흡책, 존야, 보이드)타이밍에 뿜어져나오는 막강한 화력으로 1:2는 기본이오 잘 못 큰 챔프 상대로는 1:3까지도 무난함.
스플릿이 쉬움. 합류기도 없는게 무슨 개소리냐고 할 수 있는데, 정신나간 수준의 라인클리어와 막강한 1대1 능력으로 스플릿을 막으러 온 챔프를 노예로 만들어 타워를 매우 쉽게 철거할 수 있음. 물론 잘 컸을 때 얘기고 못커놓고 스플릿 한다고 딴라인으로 기어가는 일은 없길 바람.
단점: 후반에 힘이 꽤나 빠짐. 가엔은 말할 것도 없고 수은이나 여러 템들이 나온 후에는 무쌍이 힘듬. 그리고 이런 굳이 이런 템들이 아니더라도 딜과 탱이 적절히 풀템으로 갖춰진 챔프들 상대로는 1대다수 상황이 나오기가 매우 힘듬. 그래서 정통 5대5 한타로 갈 경우 조합에서 마이너스 요소가 있는 모데가 있는 팀이 확실히 불리해짐.
이 챔프를 1650판(시즌 2 200판정도 더 있음) 정도 하면서 느낀 점은 이 챔프는 절대 주류챔프는 못 된다는 것이다.
LOL유일의 cc/이동기 0이라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운 챔프이기에 절대 주류는 못 되지만 그렇다고 쓰레기통에 들어가면 쓰레기통이 아까울 정도의 완전 쓰레기는 아니다. (그 증거로 패치 자체를 하지 않는다는게 있다. 간접너프는 맨날 처먹는게 일이지만.)
이 챔프를 1600판 파오면서 겪은 내 모든 노하우를 전부 공개해 주겠다.
2/2 추가
5.2 패치에서 데파 삭제와 함께 모데카이저의 상향이 예고되었다.
롤 역사상 진짜 단 한번도 없었던 모데카이저 상향이다.
그리고 레딧에 개발자가 이런 글을 남겼다.
Meddler
저희들이 지금 살펴보고 있는 선택 사항 중의 하나는 모데카이저의 탱키한 측면을 좀 더 부각시켜야 하느냐는 점입니다. 보호막을 생성하는 패시브와 함께 갑옷에 들어가있는 거구는 거친 최전선에있는 녀석으로 비추어집니다. 죽음불꽃 손아귀의 삭제는 모데카이저가 대상을 재빠르게 없애버리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들었으며, 결과적으로 저희들의 생각은 모데카이저에게 지속적인 존재감을 제공하는 것이 좋은 접근이 될것이라는것입니다. 그것은 지금 살펴본것중 괜찮은 생각이지만 아직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보다시피 라이엇은 지속력 강화로 틀을 잡은 것 같다.
5.3패치가 PBE에 올라올 경우 바로 플레이해보고 공략 수정해주겠음.
2/10 추가
5.4까지 모데 패치 없단다. 라이엇 이새끼들 왠일인가 했더니 역시. 이런 시발
모데카이저 채팅방 만들었음.
단체 채팅방에 '모데카이저' 치면 나 항상 들어와 있을거임. 질문은 그쪽으로 부탁함.
2/26 추가
의외로 패치노트 뚜껑 열어봤더니 간단한 상향만 나옴. 의심할 여지없는 진짜 '상향'임.
대신 체젠이 고자가되서 흡총은 더욱 필수템이됨.
8/22추가
수정하면서도 머리말은 거의 안고쳤는데, 모데좀있으면 관짝 들어가야되니까 장례식 준비중임. 그래도 지금은 나름 센거같다.
간단한 티어인증. 보상확정 전날에 강등되서 시즌4도 플레티넘이다.
그래도 다이아 한번 갔다왔으니 내 공략 한번 믿어보셈. 진짜로.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45 (+104) | 2413 | 마나 | 0 (+0) | 0 |
공격력 | 61 (+4) | 129 | 공격 속도 | 0.625 (+1%) | 0.731 |
5초당 체력회복 | 4 (+0.6) | 14.2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7 (+4.2) | 108.4 | 마법 저항력 | 32 (+2.05) | 66.85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175 | 175 |
- 마법 관통력 +0.87x9
- 방어 +1x6
- 레벨당 체력 +1.34x3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5
- 쿨감소 -0.83%x4
- 주문 흡혈 +2%x1
- 이동 속도 +1.5%x1
- 주문력 +4.95x1
- 마법 관통력+7.83
- 방어+6
- 체력+72.36
- 마법 저항력+15.03
- 쿨감소-3.32%
- 주문 흡혈+2%
- 이동 속도+1.5%
- 주문력+4.95
빨강은 마관으로 고정
노랑의 경우 ad일 경우 방어, ap의 경우 방어 약간에 성체를 섞어씀
파랑의 경우 ad일 경우 쿨감, ap의 경우 마저
왕룬이 제일 많이 갈림
흡룬 좋다는 사람도 있고, 모데는 이속이지! 하면서 이속 드는 사람도 있다.
나의 경우 초반에 세게 나가야 될 경우(보통 ad상대)주문력, 무빙이 중요할 경우(제라스, 오리아나, 아지르 등등)이속룬을 박는 편이다. 섞으면 효율이 잘 안나니까 하나만 가는게 나음
주문흡혈룬은 나도 써봤는데 써볼수록 모데가 흡혈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는 생각이 많이 들어서 그냥 안 쓰고 있음. 물론 룬은 취향이니까 쓰셔도 됨.
룬페 하나만 쓰실경우에는
빨강 마관
노랑 방어+성체
파랑 마저
왕룬 이속 or 흡혈 or 주문력
으로 가시면 되겠다.
룬 궁금하면 내 아이디 쳐서 룬 검색해보면 됨. 맨날 효율 좋은 룬 찾아서 바꿔쓰고 있음.
친추도 받음. 질문도 받음. 밑에 댓글로 써 놓으면 대답해줌.
3/21 추가
쿨감룬이 개꿀이다. 파랑에 쿨감룬 박아라 두번박아라.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이렇게 찍으면 되겠다.
일단 취향타거나 논란이 되는쪽 몇개 설명해줌
주문연성 q를 때리면 q피해량에 적용이 됨. 근접 상대할때는 찍어주셔도 나쁘지 않음
약점 노출 자기한테 적용이 안됨
포식 쓰셔도 됨. 안말림
양날의검 취향 많이 타는 특성중에 하나. 맘에 안드시면 빼시고 주문연성에 한개 투자해주시면됨.
주문검 중후반 모데 타워철거의 원동력. 나중에 스플릿 운영 설명해줄텐데 이거 없으면 타워철거가 매우 힘듬. 이거 꼈으면 주문력 600정도 되면 공속스탯과 어우러져 ad챔프 수준의 타워철거력이 나옴.
방어특성은 설명이 필요없을거라 봄.
말이 필요없는 모데카이저의 최고 스펠.
그 외에 쓸만한 조합을 알려줌
페이커가 야스오에 달고 나오면서 대중화된 스펠. 난 원래 점화 대용으로 종종 쓰고는 했는데 들면 이젠 욕 안먹어서 좋음. dps챔프(야스오, 카타리나, 제드 등)를 상대할 때 들어주면 좋음. 근데 난 잘 못 써서 잘안씀.
블라디나 트페의 정석 스펠인 조합. 못 쓸 정도는 아닌데 모데한테 굳이 이게 필요한가 의문임.
모데는 라인에 상대보다 오래 남아 있을수있는게 장점이고(라인 복귀가 빠를 필요가 그닥 없음), 이걸 딴 라인에 타고 가봤자 cc가 없어서 그닥 추천은 못하겠음.
얘가 이걸 써야될정도면 벌써 뒤지기 직전임. 이거 쓴다고 뒤질거 안 뒤지거나 하지 않음.
그냥 존야나 가세요.
트롤 한판 해볼까?
모데카이저의 기본 공격도 주문력의 40%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오오라 피해와 이동 속도 상승 효과는 4초 동안 유지되며 적 챔피언 또는 정글 몬스터에게 스킬이나 기본 공격이 적중할 때마다 초기화 됩니다. 이 스킬은 몬스터에게 초당 최대 40~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불멸 사용 시 모데카이저에게 보호막이 생기며, 두 번째 사용 시 보호막을 소모하여 남아 있는 보호막 흡수량의 35/37.5/40/42.5/45%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챔피언이 아닌 유닛으로부터 받는 피해는 75% 감소된 양만 흡수합니다.
사용 시 : 모데카이저가 선택된 지역에 있는 적을 끌어당겨 60/75/90/105/12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모데카이저가 죽음의 세계에서 대상을 처치하면 영혼을 흡수하여 대상이 부활할 때까지 훔친 능력치를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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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그냥 이대로 쓰면 됨.
근접챔프 상대할 때는 2렙에 w찍고 w랑 q랑 번갈아서 찍어주셈
얘가 그런게 있겠냐
굳이 사거리 순으로 따져보자면 걸고 접근해서 순으로 걸어주면 되겠다.
(점화 사거리가 모데 스킬 사거리보다 짧으니까 궁걸고 점화 못걸어서 허둥대는 일 없도록.)
스킬 활용 팁
- 스페이드의 철퇴
(Mace of Spades)
- 체력 소모: 25/32/39/46/53
-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 다음 공격 시 모데카이저가 무시무시한 힘으로 철퇴를 휘둘러 주변에 있는 3명의 적을 더 공격하여 80/110/140/170/200 (+1.0 추가AD) (+0.4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대상이 하나인 경우 132/181.5/231/280.5/330 (+1.65DMG) (+0.66AP)의 피해를 줍니다.
- 범위: 600
계수가 리얼 구려터진 주제에 온히트 스킬. 대신 쿨이 4초라서(쿨감 40% 맞추면 2.4초) 마스터하면 거의 계속 달고 살 수 있음.
q 파편 으로 적을 공격하는 테크닉이 있기는 한데 별로 어렵지도 않음. 몇 번 해보면 금방 익힘.
참고로 캔이 가능함. 타워에는 들어가지 않음
- 죄어오는 죽음
(Creeping Death)
- 체력 소모: 26/32/38/44/50
-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 6초 동안 날카로운 금속 조각의 구름을 아군 주변에 생성하여 아군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10/15/20/25/30높이고, 주변 적에게 초당 24/38/52/66/80 (+0.2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사정거리: 750, 범위: 250
모데의 스킬중에서는 (그나마) 가장 활용하기 어려운 스킬. 시전이 어려운 건 아니고 적절할 때 적절하게 켜줘야 적절한 데미지를 넣을 수 있음.
이게 총뎀이 1.2AP라서 무시할 뎀이 절대 아님. 근접상대로 2렙에 스킬을 찍어주면 2렙은 거의 최강 수준. 어느정도냐면 2렙 오공을 이김.
한타때는 자기한테 쓰든가 아니면 상대 앞에 붙는 탱커한테 써줘도 되고, 아니면 제드같은 암살자한테 붙여서 깨알같은 추가딜을 기대해봐도 나쁘지 않음.
방마저 상승도 다찍으면 30이라 꽤나 괜찮은 편. 하지만 과한 기대는 하지 말자.
- 파멸의 흡수
(Siphon of Destruction)
- 체력 소모: 24/36/48/60/72
- 재사용 대기시간: 6초
- 모데카이저가 정면의 원뿔 지역에 있는 적들에게 70/115/160/205/2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사정거리: 700
모데의 밥줄이자 주 견제기. 700이라는 꽤 긴 사정거리와 좋은 판정(시전시에만 범위 안이면 시전 끝날 때 범위 밖이라도 데미지를 받음)으로 모데의 뎀딜을 책임지고 있다.
하지만 메인스킬임에도 불과하고 0.6이란 구린 계수는 정말 사람 짜증나게 한다. 그래도 쿨이 6초(쿨감 40프로 맞추면 3.6초)
밖에 안 되므로 거기에 기대를 걸자.
- 무덤의 자식들
(Children of the Grave)
-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 대상 챔피언의 최대 체력의 24/29/34 (AP100당 +0.04)%를 훔칩니다(최초에 50%, 이후 10초에 걸쳐 나머지 50%를 훔치며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저주에 걸린 채 쓰러지면 영혼은 30초 동안 모데카이저의 노예가 됩니다. 또한 모데카이저의 주문력과 공격력이 20% 상승하며, 노예 챔피언의 능력치도 상승합니다.
노예 챔피언은 Alt 키를 누른 채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조종할 수 있습니다.
- 사정거리: 850
고인이라 알려지지 않은 스킬.
사실 알고보면 별로 복잡하지도 않은데 고인이라서 아무도 모르는 스킬.
아 모데 뭐임? 왜 자꾸 지속딜 들어감 ㅡㅡ
이 스킬을 그렇게 모르는 사람이 많아서 요약해드림
1.대상 챔프의 최대 체력의 24/29/34(+0.04 AP)를 마법 데미지로 입힘. (시전 즉시 대상의 최대 체력의 12/14.5/17(0.02AP)%를 피해로 주고, 이후 10초간 초당 1.2/1.45/1.7(0.002AP%)의 피해를 입힘)
2.입힌 피해량 전부를 모데카이저의 체력에 더함.
3.모데카이저가 입힌 마법 데미지이므로 2번의 회복과 별도로 주문흡혈의 퍼센트 만큼 체력을 추가로 회복함.
4.모데카이저가 스킬로 입힌 피해이므로 피해량의 35%만큼 또 실드가 회복됨.
그리고 등등의 '완전 부활'에는 노예가 생성되지 않고,(다만 의 경우는 궁극기가 계속 달려 있는 상태기는 하다) 등의 '조건부 또는 시간제한 부활'에는 해당 스킬의 지속시간이 끝나고 노예가 생성된다. 이런 챔프를 상대할 때 유의할 것.
이상의 과정을 거쳐 10초 안에 궁에 걸린 챔프가 사망하였다면,
축하한다. 당신은 이제부터 무쌍의 원동력인 제 6의 아군 챔프를 획득하였다.
노예가 된 챔프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는다.
1.아이템을 전부 갖고 있다. 아이템의 효과는 전부 발동된다.
몰왕, 티아맷같은 건 물론이고, 가엔도 발동한다.
2.챔피언의 패시브가 발동한다.
다만, 발동되면 사기성이 다소 있는 패시브(잭스, 오리아나, 다이애나, 브라움, 등)은 발동하지 않는다.(의도한 거란다)
3.챔피언은 기본 공격만 가능하며, 기본 공격은 모데카이저의 마법 스킬 데미지로 취급된다.
따라서 피해량의 35%만큼 실드가 차며, 관통력이 모데의 마관으로 적용됨. 모데가 를 가지고 있으면 노예가 을 가지고 있는 것과 같다는 소리. (하지만 노예가 을 가지고 있어도 적용은 안 됨)
4.모데와 노예는 공격력과 주문력의 20%를 공유한다. 서로의 공격/주문력이 서로의 공격/주문력의 20%씩 올라간다.
시작은 ap면 신발4포, ad면 천갑5포로 시작하면됨.
도란방패는 써봤는데 모데한테는 안맞는 느낌.
일단 라인전에서 지지든 볶든 상관은 없는데 흡총과 마관신은 무조건 뽑아야 됨(0코어). 이건 선택의 여지가 없음. 니가 라인전에서 10분에 5킬을 내줘도 무조건 뽑아야 됨. 이 템 두개를 가지 않고 딴 템트리를 논하는건 논외임.
그 뒤로는 좀 자유로움. 템별로 설명을 좀 해주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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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3 개편된 이후로 총 수정
고대인의 의지
모기는 꿀빠는거 같다만, 모데한테는 그렇게 세진 않다. 대신에 최종템으로 가도 될만한 수준은 됐다고 생각함.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존야의 모래시계
ad상대면 일단 보호대는 무조건 뽑아야 됨. 존야까지는 좀 걸려서 늦게 나올수는 있는데 보호대는 무조건 가셈. 모데는 파밍캐라 보호대 스택은 금방 쌓음.
별 일 없으면 2번째 템이나 3번쨰 템으로 가게 될거임.
5.15 이후로 뽑는 타이밍이 빨라져서 더욱 좋다.
보이드
모데는 계수가 그리 높은게 아니라 깡이나 깡 는 효율이 좀 떨어짐. ap상대면 보통 두번째로 가고 존야가 급해서 존야 먼저 갔으면 세번째로 나오게 되는 템.
5.12 이후로 관통력이 올라가서 후반이 더욱 좋아졌다. 다른 아이템의 타이밍이 빨라졌으므로 좀 늦게 가도 됨.
라바돈의 죽음모자
효울이 떨어지네 어쩌네 해도 결국은 4번째나 늦어도 5번째엔 이게 나오기는 해야됨. 그래야 딜이 나옴.
5.13 이후로 보이드와 함께 후반을 책임지는 딜템.
루덴의 메아리.
갈 이유가 더이상 없어졌다. 논외.
라일라이
5.13 이후로 초강력 템이 되었다. 당장 1코어로 뽑아도 전혀 무리가 없다.
쌩딜만 두르면 맞아죽기 십상이니 방템을 하나에서 두개정도는 가주자. 가는 타이밍은 니가 너무 빨리 죽는다 싶을때 가주면 됨.
란두인의 예언
체력과 방어력이 균형잡힌 가장 적절한 방템. ad가 존야를 가도 아프다 싶으면 가주시면 됨.
가시 갑옷
니가 가야되겠다고 느낄 때가 올거임. 그때 망설임없이 가면 됨. 농담 아님.
정령의 형상, 밴시의 장막
ap가 아프다 싶으면 하나 가주면 됨. 이니시가 위협적이면 밴시를, 아니면 비사지를 가주면 됨.
수호 천사
방마저가 균형잡힌 템이지만 이걸 가면 주로 체력이 모자라게 됨. (실드로 체력수급이 어느 정도는 되지만)
부활효과는 중요하기 때문에 후반에 잘 써먹자. 효과 빠지면 딴템으로 갈아타면 됨.
그 외의 템 몇가지
리치베인
나쁜 템은 아닌데(q쿨이 2.4초) 이걸 넣으면 다른 템 넣기가 다소 애매함. 이속하고 주문력은 분명 꿀인데 마나 옵션 버려야 되는것도 다소 걸리적거림. 혹시 이 템 전문적으로 가는 모데유저면 어떤지 댓글좀 남겨주셈.
이렇게 되면 보통 최종 템트리는 이렇게 된다.
ad가 아프면
ap가 아프면
혹시 후반가서 을 가지 못했을 경우, 을 딴 템으로 바꿨을 경우에는 신발을 로 바꿔주면 모자란 쿨감을 채울 수 있다.
3/27 추가
현재는 극딜모데가 제일 좋은 것 같다. 템을 거의 이렇게 간다.
--중에 하나먼저가고 나머지 그다음에---팔고 -팔고
6/11 추가
루덴이 너프먹어서 요새는 이렇게간다
----팔고-중에 하나가고 중에 하나
8/21 추가
지금은 딜탱모데가 제일 나은것같다.
-------팔고
그냥 닥치고 이렇게 가셈.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그냥 닷지 추천함. 굳이 싸워야 된다면 딜교환 포기하고 라인만 쭉쭉미셈. 사실 그것도 힘듬.
그 외의 챔프는 공략법 참조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마저따위 가지않는 하드 물몸캐라서 모데로서는 뭉텅뭉텅 깎이는 피와 그만큼 차오르는 실드를 보며 그냥 기쁠 뿐.
혹시 e로 이리저리 돌아다니다니는 야스오에게 e를 빗맞추는 일이 없도록 하자.
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
갱만 당하지 마세요. 딜교환은 대체로 유리한 편이니 와드 잘박고 갱 신경쓰면서 라인전 하면 무난함.
참고로 모데는 5렙에 딜이 아주 셈. 이때를 잘 노리면 킬이 날 수도...?
6렙까지는 세므로 이 때 킬타이밍을 노리는 게 현명하다.
잘 컸을 경우-다른 팀원이 모데와 멀리 떨어져 있다는 가정 하에(맵장악 필수) 적팀챔프에게서 먼 탑이나 봇으로 가자.
라인을 하프라인 바깥까지 밀어놓았을 경우 라인 정리하러 한두명이 왔다면 짤라먹고 (궁과 존야를 잘 쓰면 1:2도 무난함) 여러명 왔으면 잡고 늘어지든가 도망가든가 해서 딴 라인이 이득을 보면 됨.
못 컸을 경우-한타에서 궁셔틀이나 하던가 아니면 밀리는 라인 청소하러 다니면 됨. 다만 주의할 건 하프라인 바깥으로는 절대 가면 안됨. 장악 안된 정글 근처도 주의.
역시 중요한건 맵장악임. 이동기가 없으므로 시야로 그걸 커버해야됨.
후반에는 전부 풀템이 나오기 때문에 1대다수 무쌍은 힘들다. 그냥 얌전히 한타를 하던가 적의 스플릿 푸쉬를 막던가 하자.
(수은이 없다는 가정 하에 풀템 1대1 싸움이면 모데가 조금 유리함)
궁 쓰는 우선순위
1위는 당연히 적 AD지만 0순위는 딸피 라는걸 명심하셈. 아무 챔프나 일단 잡는게 중요함.
(후반은 예외. 후반엔 제대로 AD에게 궁을 써서 노예를 만들자.)
궁 걸 놈 한테 궁을 쓰고 앞에서 맞아가면서 스킬 돌리면 되겠다. 위급하면 존야 한번 쓰고.
가렌
힘들다. 쟤 탱 올라가는 속도가 내가 딜 올라가는 속도보다 훨 빠름. 게다가 라는 강력한 스킬이 있어서 딜이 아예 안 나온다고 보기도 힘듬.
해답은 초반에 CS에서 우위를 가져가 빠르게 를 올려 솔킬을 시도하는게 낫다.
늦어도 가렌이 10렙쯤 되면 모데가 지므로 타워를 압박해 타워를 깨고 내려가서 한타를 시도하자. 노예만 잘 잡으면 가렌보다 한타 비중은 높다.
갈리오
힘들다. 초반에 딜템(이나 성배나 모렐로노미콘)부터 가니까 가렌이랑 비슷하게 초반에 쇼부를 봐야 됨. 중반 넘어가면 비슷하게 답이 없음. 게다가 갱호응도 좋음.
갱플랭크
쉽다 > . OK? 다만 로 먹는 어시스트를 조심하고 로 인한 근접 평타 싸움은 자제하자.
그라가스
요새 안 보여서 모르겠는데 옛날에는 굉장히 쉬웠음. 그냥 평범하게 딜교하면 이김. 대신로 하는 갱호응만 조심하면 됨.
나르
평상시에는 평평으로 이어지는 3타 를 조심하셈. 중후반 가서도 꽤나 아픔. 의외로 로 메가나르가 됐을 때 딜교가 쉬워지는데, 들어오면 걸고 열라 패주면 내가 이김. 단 타워 앞에서 알짱거리다 맞고 타워 사거리 안으로 들어가는 일은 없길 바람.
나서스
쉽다. 그냥 죽어라 패주면 됨. 스택이 400개 넘어가지 전까지는 절대 모데 못 이김.
녹턴
가끔 미드같은 데로 올 때가 있는데 나오기 전까지는 사리자. 흡총-신발-존야로 빠르게 템을 올려주는 센스가 필요함.
니달리
AP/AD 양쪽 다로 쓰이는데 공략법 각자 써봄.
AD-초반에 꼬여서 킬만 안 내주면 계에속 모데가 이김. 대신에 꼬여서 초반에 킬을 내주거나 하면 계에속 모데가 죽고 마니 조심.로 부쉬 왔다갔다 하면서 맞는 짤이 아프니 상대가 부쉬에서 안 나오는 것 같으면 이쪽에서 쓰고 수풀 안으로 들어가자. 어자피 저쪽 보다 이쪽 콤보가 더 셈.(W를 반 이상 맞는다는 조건에서)
나왔을 때가 디게 세니까 이 타이밍만 조심해주자. 나오면 우리가 이긴다.
AP-만 피하셈. 말이 더 필요함?
다리우스
6렙 타이밍에 보통 지니까 나올때까지만 사려주자. 나오면 궁을 로 캔슬해주고 스킬 한바퀴 더 돌려주면 이쪽이 이긴다.
다이애나
안 본지 한참 됐는데 얘는 OP시절에도 모데가 카운터로 꼽히는 챔프였음. 그냥 적당히 딜교해주면 이김.
라이즈
리메이크 먹고 지금 존나 세다. 맞딜은 도저히 상대가 안된다. 한타페이즈 넘어가서 이득을 노려야됨. 속박 안맞게 주의 또 주의.
럭스
잘하는 럭스는 거리조절을 잘 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힘듬. 는 무조건 피하고 적절히 를 꽃아주며 킬각을 노려보자.
럼블
6렙 전에는 모데가 지고, 6렙 이후에 을 얼마나 잘 피하느냐가 관건. 필요하다면 도 아끼지 말자. 선 뽑아주면 이거 나오는 타이밍부터는 이김.
참고로 최대일 때 평타가 열라 세므로 스킬 안쓴다고 평타 맞아주지 말자. 아프다.
레넥톤
2-3렙 구간에는 모데가 이기고, 그 이후로 6렙 전까지는 모데가 짐. 6렙 이후에는 꼭 레넥이 쓰고 나서를 쓰도록 하자. 들어가는 데미지가 다르다.
렉사이
아직까지 만나본 적이 없음. 별로 어렵진 않을 듯 하다. 아시는 분 제보바람.
렝가
탱렝가면 때리는 쪽과 회복하는 쪽의 무한싸움으로 돌입함. 딜렝가의 경우 로 들어오면 그냥 켜주고 싸우면 이김. 보통 다 잡은 렝가를 로 놓치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 은신하기 전에 확실히 끝장내는게 중요함.
룰루
가끔 탑이나 미드로 오곤 하는데 디게 힘듬. 어떻게든 를 맞추기 위해 노력하자. 안 될 것 같으면 과감히 포기하고 라인이나 밀고 더티나 하러 가자.
르블랑
저렙구간이 특히 위험함. 초반에 킬만 안 내주면 럼블이랑 비슷한 타이밍에 내가 이기게 됨. 라인 쭉 밀고 더티하고 있으면 알아서 유통기한이 옴. 대신에 미아핑은 잘 찍어줘야 딴 라인 가서 킬 먹고와서 유통기한 연장되는 일이 없음.
리븐
밴해라. 진심이다. 혹시 싸우게 될 경우 2렙이 킬각이므로 켜고 적극적으로 딜교를 유도해서 이겨보자. 그 뒤로는 나올때까지 사리는 수 밖에 없음. 존야가 나오면 를 존야로 씹자.
어쩄든 힘듬.
리산드라
가 쿨이 짧아서 10개 날리면 반 정도는 피해줘야 딜 교환이 대등함. 로 오는 갱호응을 조심.
갱호응을 빼면 라인전은 쉬운 편.
마스터 이
가끔 미드로 오는 경우가 있는데 충이라고 욕하면서 그냥 딜교환 해주면 쫄아서 그냥 쓰레기가 됨.
다만 마이가 가 있을 경우 미드 하프라인 밖으로 넘어가면 안됨. 갱을 부르던가 하프라인 안쪽에서 싸우게 하자. 마이가 타워를 맞으면 으로 가드해도 모데가 이김.
마오카이
가렌이랑 비슷한 경우. 6렙 이후로 딜교환은 하지 말고 빠르게 라인 밀고 밑에 내려가서 놀자.
말자하
카운터급. 리얼 토나옴 궁거리를 주지 마셈... 이라고들 하는데 그게 됨? 그냥 갱 부르자. 그게 답임.
말파이트
수시로 를 써서 를 발동 못 하게 막아주자. 그리고 6렙에 기습적인 콤보를 조심하자. 견제만 잘 하면 쉬운 편임.
모르가나
은 절대 맞지 말자. 상대가 를 쓰면 빠르게 빠져나오고 6렙때 콤보를 조심하자. 거리 주면 슬로우 때문에 이동기 없는 모데는 빠져나가지를 못함.
문도
를 너무 많이 맞지 말자. 솔킬은 무리지만 쓸 때 체력이 쭉 빠지므로 그 때는 킬을 노려볼 만 하다.
볼리베어
을 잘못 맞으면 디게 아프다. 2렙은 좀 사려주고 4렙 이후로 딜교를 시도하자. 그것만 빼면 쉬운 편임.
브랜드
는 피해주자. 기둥만 피하면 그리 어려운 상대는 아님. 물론 도 피할 수 있으면 피하는 게 좋음.
블라디
아까도 설명했듯이 블라디는 무조건 모데한테 지게 돼 있음. 맘 편히 킬각을 노리자. 대신에 1렙에는 의 사정거리가 보다 길어서 약간 불리하니까 1렙은 좀 사리자.
빅토르
-평타 콤보가 되게 아프고 사거리가 길어서 대체로 힘듬. 딜교환 시도하지 말고 파밍하면서 라인이나 쭉 밀자.
뽀삐
각만 안 내주면 질 수가 없음. 다만 나오는 타이밍은 주의.
사이온
대체로 탱키하긴 한데 요새는 을 먼저 가서 체력으로 초반 탱킹을 때우기 때문에 초반에는 좀 물렁하다.
랑 비슷한 케이스. 초반에 템으로 약간 우위를 보면 솔킬도 가능하다. 중후반에는 겁 없이 싸움 거는 경우에만 맞상대 해주자. 잘못해서 이쪽에서 싸움 걸면 맞고 팀원 지원 와서 죽는 경우가 생긴다.
솔킬 따고는 거리 벌려주자.때문에 같이 동귀어진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쉔
위에서 설명하였듯이 그냥 복날 개패듯 후려패면 됨. 타워 안에서 맞지만 말자.
그리고 로 지원 갈 경우 지원 가는 라인의 상황이 비등비등하면 쉔에게 을 걸어주자. 잘하면 노예가 되어 돌아오는 일도 종종 있다.
쉬바나
레넥톤과 비슷하다고 보면 됨. 다만 레넥톤보다는 마저가 좀 더 높아서 () 맞딜하기는 다소 무리가 있다. 치고 빠지기를 반복하면서 킬각을 노려보자.
스웨인
을 얼마나 피하느냐가 승부의 관건. 다만 가 보다 세므로 6렙 이후로 맞딜은 금지. 갱을 부르자.
신드라
위의 설명 참조.
신지드
쉔과 비슷하게 그냥 패주면 됨. 얘는 초반에 같은 걸 가기 때문에 초반에 더 물렁하다. 를 쓰고 딜교하러 오면 열라게 패주자.
아리
을 피해야 됨. 앞으로 가는 건 맞아도 뒤로 돌아오는 건 피해야 됨(고정피해). 은 피하는 게 기본이고. 근데 랑 만 잘못 맞아도 골로 가기도 함 (나오는 타이밍). 이 타이밍에는 교전을 피하자.
아지르
맞기만 해도 피가 뭉텅뭉텅 빠진다. 일단 를 무빙으로 최대한 피하고, 의 사정거리에서 최대한 벗어나자. 인섹벽으로 6렙 이후에 갱호응이 용이하므로 주의를 요함. 단단하지는 않아서 킬각은 의외로 자주 나오는 편.
아칼리
6렙 전에는 그냥 호구.쓰면 안에 들어가서 랑 쓰면서 비벼주면 얘가 정신을 못 차림. 6렙 찍고는 없이 깝치지 말자. 때문에 한두틱 차이로 죽는 경우가 꽤 많다. 이것만 주의하면 쉬운 편.
아트록스
한번밖에 안 만나 봤는데 디게 힘듬. 를 딜교하기 위해 쓰는 경우가 많으니 갱을 부르자.
애니
차있을 때 근처에 가지 말자. 그리고 6렙때는 콤보를 조심. 라인전은 그냥저냥한편.
애니비아
는 피한다 쳐도 콤보를 그대로 맞기 때문에 꽤나 힘듬. 미니언 사이에 어정쩡하게 껴 있지 마라고 애니비아 장인이 그랬음. 대응법은 애니비아 좀 더 상대해보고 올림.
야스오
위의 공략 참조.
오공
그냥 쌩 호구. 갱 올 때만 조심하면 완전 쉬움. 다만 에 스킬 안 꽂게 조심하자. 굉장히 열받는다.
올라프
초반에 무한 가 좀 아픈 편. 초반은 약간 사리고 중후반을 노리자. 가 마저감소가 있다는 점을 참고.
요릭
누가 구울에 써서 실드 채우면 된다고 카운터픽에 적어놨던데 개소리죠 ㅅㅍ. 요릭한테 박아야지 구울에 왜 처박고 있냐?
어쨌든 꽤나 구울들이 신없이 달라붙어서 꽤나 힘든 챔프임. 일단 가까이 붙어서 딜교하는게 나음. 그리 어렵진 않음. 역시 솔킬 따고 재빨리 빠지는 센스가 필요함.
우르곳
쉽다. < OK? 로 하는 갱호응은 다소 주의.
워윅
딜교 하지마셈. 그냥 파밍싸움 하면서 라인 쭉 미는게 좋음. 전투할 빌미를 주면 안됨.
이렐리아
의 흡혈률이 딜에 따라 달라지므로 미니언 웨이브가 없을 때 싸우는게 나을 거임. 드는 것도 좋은 선택.
자르반 4세
요새 자주 보이는 탑자르반의 경우 을 피해야 됨. 도 피하셔야 딜교에서 이길 수가 있음. 로 하는 갱호응은 주의.
자크
초반에 를 빼는 건 디게 쉬운데 그 다음에 솔킬 각이 안나옴. 그냥 빼놓고 갱을 부르자. 뺀다는 시점에서 알겠지만 라인전은 디게 쉬움.
잭스
6렙, 나오는 시점 말고는 다 이김. 로 을 씹어주는 센스가 필요함.
제드
골드 이하 제드는 진짜 쉽다. 들러붙으면 그냥 딜교해주면 이김.
문제는 플레 이상 제드인데, 플레 이상 제드는 로 모데가 딜교할 거리를 안 줌. 게다가 으로 다이브까지 용이하므로 굉장히 모데가 힘들다. 답은 최대한 빨리를 뽑는 수 밖에 없음.
제라스
무빙이 팔할이요. 무빙 잘하면 이길거고 무빙 못하면 질거임. 룬에 이속박고가셈.
제이스
제이스가 를 쓰기 전에 빠르게 를 꽂아야 됨. 피하는건 기본.
직스
힘들다. 무빙하면서 최대한 스킬 피해야 됨.
질리언
이 을 막으니까 조심하고. 마나가 굉장히 후달리는 질리언이므로 마나 없을때를 제빠르게 노려서 킬각을 노려야됨. 초반에 쇼부 못보면 불리해지는 상대임.
초가스
탱렝가랑 비슷하게 후려패는자와 회복하는자의 싸움. 대신에 이 디게 아프니까 조심.
카르마
를 맞으면 를 직빵으로 맞기 때문에 위험함. 빠르게 치고 빠지는 전술이 중요함.
카사딘
안티 ap 어쩌구하지만 초반에 딜이 리얼 안습하므로 타워 안으로 밀어넣고 다이브를 시도하는게 좋음. 다이브할 경우을 보통 모데한테 딜을 넣기 위해 쓰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 때가 기회임.
카서스
피해라. 오면 그냥 파밍이나 하자. 안죽는다.
카시오페아
개편 전에는 명실공히 모데의 최고 카운터였으나 개편 후에는... 그래도 아프다. 무빙으로 최대한 스킬을 피해주자. 는 쓰으-하! 하고 시전할 때 소리가 들리니까 순간적으로 뒤로 도는 센스가 필요함.
카타리나
<ㅇㅋ? 쫄 필요 없다.
케넨
그냥 죽 후려패주면 됨. 대신에 는 피하는 센스가 필요함.
케일
5렙 이후로 딜교 시도하시고, 의외로 는 지속 시간이 2초라 그리 치명적이지는 않음. 무적일때 궁 걸지만 않으면 됨. 무적 빠지고 걸어주자.
탈론
그냥 죽 후려패주면 됨. 질 수가 없음.
트린다미어
초반에 갱으로 풀어야 됨. 초반에 꼬이면 모데가 이동기가 없어서 맨날 다이브당해서 죽음.
을 돌아서 피해주셈... 좀 입롤이긴 한데 쓰는 타이밍은 비슷비슷하니까 잘 하면 슬로우 피할 수 있음.
트페
별로 어려운 상대는 아니지만 원래 라인전 약캐라는게 함정. 라인을 최대한 쭉 밀어서 트페에게 1번 로밍=타워 1개라는 사실을 각인시켜주자.
티모
5렙 이후로 활발한 딜교를 시도하는게 좋음. 빠지면 6렙 이후로 다이브도 충분히 가능함.
외쳐! 티확찢!
빵테
1렙에 쿨이 쿨보다 훨씬 짧으니까 조심. 그 뒤로는 충분히 이김. 를 언제나 조심하자.
피오라
가 타겟팅이 안 돼서 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갱을 부르자. 그 외에는 그렇게 어렵진 않음.
피즈
그냥 발라 먹음. 다만 를 위험하다 싶으면 을 써서라도 피해주는 센스가 필요함.
헤카림
초반에 빨리 킬을 못 내면 가렌이랑 비슷하게 좀 힘든 편. 초반을 노리자.
일단 이 챔프는 비주류 챔프이지만 그 나름대로의 장점이 분명 존재하며, 1대다의 무쌍이 가능하단 점은 분명 어떤 사람들에게는 매력적일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이동/cc기 0라는 단점도 분명히 커버할 것이다.
...라고 생각은 하지만 현실은 고인머겅 두번머겅
다이아 다시 가면 공략 갱신함. 아마 지금 내가 다이아가면 모데장인랭킹 1등일걸
공략 보느라 수고했고 다들 연승 기원하겠음.
댓글달면 대답해줌. 지적도 의견도 환영함.
엑셀주면 물론 고맙고 배드 달아도 되는데 이유라도 좀 달고 박아줬음 좋겠음.
친추도 받음. 아까도 봤겠지만 아이디는 레미는플랑플랑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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