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카르마, 깨우친 자
Karma, The Enlightened One
9
21
0
0/0
정글을 집중하세요. 카르마[Jungle]

- 영롱한평타(2015-01-08, 조회수: 5329)

카르마가 로테이션때 트롤링을 하려고 

뉴메타 카르마 정글을

픽했습니다.

그러나 뜻밖에도 카르마의 갱킹은 강력했고 

예상치 못한 카르마 캐리가 나와버렸습니다.

처음 쓰는 공략이니 너그러운 마음으로 봐주시길.
카르마, 깨우친 자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9) 2483 마나 374 (+40) 1054
공격력 51 (+3.3) 107.1 공격 속도 0.625 (+2.3%) 0.869
5초당 체력회복 5.62 (+0.55) 14.97 5초당 마나회복 13 (+0.8) 26.6
방어력 28 (+5) 113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25.0 525.0
  • 공격력 +0.95
    x5
  • 마법 관통력 +0.87
    x4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4
  • 주문력 +1.19
    x5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1.5
  • 마법 관통력
    +3.48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24
  • 주문력
    +5.95
총 가격 : 6,654 IP
카르마는 초반 정글링이 힘듭니다. 

그래서 공격룬을 껴주시고 정글링 해주시면 훨씬 편합니다. 

그렇다고 갱을 갔을 때 딜이 너무 안 나오면 안되니까 

적당하게 주문력 룬이랑 마관룬을 껴줍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카르마는 초반에 정글링이 힘들기에 칼날 갑옷 특성을 꼭 찍어줍시다. 그리고 Inner Flame(내면의 열정) Focused Resolve(굳은 결의) 스킬로 억압 의 효과를 잘 사용할 수 있으니 찍어둡시다. 이렇게 찍어주시기만 하면 꽤나 탱탱해 집니다.

그리고 태고의 지식(Arcane Knowledge) 이게 꽤 효율적이니 찍어줍시다.

무엇보다 마스터리는 취향대로니까 크게 관여하지 않겠습니다.
카르마의 특성입니다.
가끔가다 Clairvoyance(천리안)Clarity(총명) 가 정석스펠이라고 하는 분들이 있는데
절대 아닙니다. 이건 트롤링 할 때만 들어줍니다.
열정 응집 (Gathering Fire)
카르마가 스킬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힐 때마다 만트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합니다.
내면의 열정 (Inner Flam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에너지의 구체를 발사하여, 적과 닿으면 폭발하며 해당 범위 내의 적들에게 70/120/170/220/27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40%의 둔화를 겁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영혼의 불꽃 : 40/100/160/220 (+0.3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떨어진 위치 혹은 사거리 끝에 원형의 불꽃을 남겨 범위 안의 적에게 50% 둔화를 겁니다. 1.5초 후 원이 터지면서 해당 범위 안의 적에게 40/130/220/31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50)
굳은 결의 (Focused Resolv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카르마를 대상 적 챔피언과 연결시켜 절대 시야를 얻고, 2초에 걸쳐 40/65/90/115/14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으면 대상 적을 1.6/1.7/1.8/1.9/2초 동안 제 자리에 묶습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재생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17% (+0.01% AP)를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거나 대상이 죽으면 다시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 (+0.01% AP)를 회복합니다.

굳은 결의 스킬의 속박 효과 지속 시간이 0.5/0.75/1/1.25 초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고무 (Inspir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카르마가 아군 챔피언에게 2.5초 동안 80/130/180/230/280 (+0.6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우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40% 상승시킵니다.

만트라: 카르마가 힘을 집중해 아군 챔피언과 주변 챔피언들에게 +50/100/150/200 (+0.4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우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15% 상승시킵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700)
만트라 (Mantra)
재사용 대기시간: 40/38/36/34초
카르마가 8초 동안 다음 스킬을 강화하여 추가 효과를 부여합니다.

영혼의 불꽃 :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원모양의 불꽃을 남겨, 적들의 이동 속도를 대폭 늦추고 잠시 후 피해를 입힙니다.
재생 :적과 연결되어 있는 동안 끈이 대상에게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만큼 체력을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을 경우, 카르마는 다시 일정량 체력을 회복합니다.
저항 : 보호막 시전 대상 주변의 아군 챔피언들에게 보호막이 씌워지고 이동 속도가 상승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Focused Resolve(굳은 결의) 로 속박을 건 후 Mantra(만트라) Inner Flame(내면의 열정) 으로 최대의 데미지를 끌어내 주는게 가장 이상적인 콤보입니다. 속박을 거는 도중에도 평타를 쓸 수 있으니, 계속 때려줍시다.


갱을 갔을 때 아군 라이너랑 적군 라이너가 가까이 있지 않을 때 Inner Flame(내면의 열정) Focused Resolve(굳은 결의) 로 발을 묶어 주고 자신이 곧장 적 라이너에게 붙어 주신 뒤 Mantra(만트라) Inspire(고무) 를 자신에게 쓰면서 적에게 추가 데미지를 주며 아군에게 60% 이속 증가 효과를 더 주며 환상적인 갱킹을 노려봅시다.


스킬 활용 팁

 카르마의 패시브인 Gathering Fire(열정 응집) 은 궁쿨을 감소시켜주는 좋은 스킬입니다. 따라서 갱을 가서 궁을 쓰신 뒤 최대한 적 라이너에게 평타, 스킬을 넣어주시면 갱을 간 뒤 정글링을 할 때 또 궁을 쓸 수가 있습니다.

 카르마의 Inner Flame(내면의 열정) 는 그렇게 맞추기 쉬운 것은 또 아닙니다. 적을 맞추기가 좀 어렵다 싶으면 사거리를 계산하여 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를 써주시면 사거리 끝에가서 폭발하기에 적의 체력을 깍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적 라이너에게 물렸을 때 피가 거의 없어졌더라면 Mantra(만트라) Focused Resolve(굳은 결의) 로 잃어버린 체력의 20%를 바로 회복 할 수 있습니다. 정말 꿀이죠. 


 마지막으로 제 생각이지만 카르마의 존재이유는 Mantra(만트라) Inspire(고무) 인 것 같습니다. 이것만 있다면 서포터가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 를 이미 써버렸고, 아군들이 쫓아 갈 수 없는 상황일 때 진형 중앙에 있는 아군 챔피언에게 써주신다면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 의 효과를 또 볼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상대방이 올 AD일 경우 (경비대의 길잡이: 현자) 를 가주신 뒤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 를 뽑아줍니다. 그리고 우리팀에 탱커가 잘 크셨다면 (얼어붙은 건틀릿) 말고 Lich Bane(리치베인) 을 가주셔도 무난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 쿨감 40%를 채울 수 없습니다. 폭딜을 원하실 때 가줍니다.

(리안드리의 고통)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로 부족한 체력을 올려주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상대방에 강력한 암살자LeBlanc(르블랑)Zed(제드)Talon(탈론)Katarina(카타리나)Rengar(렝가)가 있다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뽑아주셔서 어그로를 끄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카르마는 초반에 Inspire(고무) 스킬로 인한 기동성이 꽤나 뛰어납니다. 갱킹 성공확률을 올려주기 위해서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를 갑니다.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는 비추입니다.

(얼어붙은 건틀릿)Spirit Visage(정령의 형상)(경비대의 길잡이: 현자) 을 통해 쿨감 40%를 맞추어 궁의 효과를 높혀줍시다.

참고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와 Mantra(만트라)Focused Resolve(굳은 결의)의 시너지 효과는 어마어마합니다. 후반 가면 엄청난 효과를 볼 수 있어요.

그리고, 아이템은 항상 유동적입니다 ^^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잭스
정글 잭스가 카정오면 카르마는 할 수 있는게 없어집니다.
손가락 3개 주제에
녹턴
녹턴은 카르마의 스킬을 막을 수 있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까다롭습니다.
신 짜오
정글 신짜오입니다. 스킬을 써서 속박해 놓아도 당하기 쉽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쉬바나
농락하기 아주 좋습니다. 멘탈을 아예 부숴버리세요.
마스터 이
왕귀 전까지는 갖고 놀 수 있습니다. 명캔충을 조심하세요.
누누와 윌럼프
정글링으로는 승부를 못내지만 한타에서는 확실히 압도적으로 이길 수 있습니다.
누누가 궁을 쓴다면 맞궁E를 통해 팀원이 받는 피해를 줄여줍시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카르마는 인베, 카정에 매우 취약합니다. 만약이라도 인베, 카정에 당해버리셨다면 그 게임은 위험해 집니다. 초반에 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를 사용하고, 지속적인 평타 Inner Flame(내면의 열정)를 사용하여 블루/레드를 챙기는데에 성공했다면, 안정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Shaco(샤코)Lee Sin(리 신)Master Yi(마스터 이)Udyr(우디르)Shyvana(쉬바나) 등 카정에 유능한 챔프들이 픽 됬을 때 카르마 정글은 삼가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빨리 늑대/망령을 챙겨 3렙이 되시면 강력한 갱킹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초반 운영법

 3렙 카르마 Inner Flame(내면의 열정)Focused Resolve(굳은 결의)Inspire(고무)Mantra(만트라)가 모두 사용가능한 카르마는 속박과 슬로우, 그리고 이속증가를 갖춘 강력한 갱킹을 할 수 있습니다. 역갱이 왔을 때도 침착하게 Inspire(고무) 를 체력이 적은 아군 챔피언에게 써주고 Inner Flame(내면의 열정)Focused Resolve(굳은 결의) 를 이용한 역관광, 생존이 가능합니다.

 

중반 운영법

 라인전이 거의 끝나갈 땝니다. 만약 용싸움이 일어났을 때에는 Mantra(만트라)Inspire(고무) 가 아주 큰 활약을 합니다. 소규모든 대규모든 Mantra(만트라)Inspire(고무) 는 매우 강려크합니다. 꼭 상황을 지켜보다가 때가 왔다 싶으면 땋 써가지고 싸움을 유리하게 만드세요.

 

후반 운영법

 한타의 꽃이 필 시간입니다. 모두 미드로 모여주세요. 그때마다 상대방에 백도어를 하는 챔프가 종종 보일겁니다. 그때는 당황하지 마시고 Mantra(만트라)Inspire(고무) 나 Inspire(고무)를 써서 최대한 빨리 막아주시고, 한타때 는 Mantra(만트라)Inspire(고무) 잊지 마세요. 만약 내가 물려버렸다면 Mantra(만트라)Focused Resolve(굳은 결의) 를 이용해서 아군이 올 때까지 최대한 버텨주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상대방은 우리팀에 카르마가 있는지도 모르고 원딜이나 누커를 물고 좋아라 할 겁니다. 그때 물린 아군에게 Mantra(만트라)Inspire(고무) 를 써주시면 폭죽이 터질겁니다. 그리고 재빨리 원딜이나 누커를 보호해 주시면서 유리한 한타를 진행해 줍시다. Mantra(만트라)Inspire(고무) 를 써도 원딜이나 누커가 죽어버렸을 경우는 어쩔 수 없습니다.


 Inner Flame(내면의 열정) 또는 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 으로 상대방의 진영을 무너뜨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쿨감 40%만 맞추셨다면 Mantra(만트라) 쿨타임은 20몇초가 되고 Gathering Fire(열정 응집)에 의해 지속적인 Inner Flame(내면의 열정) 평으로 빠르게 쿨타임을 되돌릴 수 있으니 아직은 안전하다 싶으면 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 를 써주셔서 견제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또한 강력한 CC기를 지닌 챔피언이 다가올 시 Focused Resolve(굳은 결의) 를 이용해 다가오는 것을 방해 할 수 있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Nasus(나서스) 나서스 : ★☆☆☆☆

 대체 왜 하는지 모르겠는 정글 나서스입니다. 이 녀석은 정글링, 파밍 위주로 딜을 쌓게 될 건 데요. 정글 루트에서 만나시면 당황하지 말고 바로바로 딜을 쏟아 부어 줍시다. 집으로 돌려보내서 집지키는 개 마냥 놀려주세요. 이 강아지의 스펠은 대부분 Smite(강타)Ghost(유체화) 이런 방식으로 나올텐데요. 그럼 이 강아지가 Wither(쇠약) 를 걸고 쫑쫑 다가오면 Focused Resolve(굳은 결의)Inner Flame(내면의 열정) 로 다가오는 것을 막읍시다. 



Nocturne(녹턴) 녹턴 : ★★★★★

 나이트메어, 악몽덩어리입니다. 정글 카르마로서 만나면 더욱 악몽이겠지요. 이 분은Focused Resolve(굳은 결의)까지는 아니여도 Inner Flame(내면의 열정)은 쉽게 막아내기에 끔찍합니다. Inspire(고무)를 통해 달아난다 해도 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로 빠르게 쫓아오기에 정글에서 만나면 최악이죠. Paranoia(피해망상)으로 역갱을 쏙쏙 쳐주는데다 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가 패치되면서 공포에 걸리면 그냥 끝장납니다. 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 여부를 상시로 확인해 주세요.



Nunu(누누) 누누 : ★★☆☆☆

 카정하는 못된 아이입니다. 가정교육을 어떻게 받았으면 이렇게 카정을 잘할까요. 사실상, 이 놈은 카정말고 하는게 없습니다. 초반에 카정에 말렸더라도, 후반에 가면 확실히 쳐바를 수 있으니 안심하세요. 누누의 Absolute Zero(절대 영도) 는 한타를 원활히 하지 못하게합니다. 그리고 차지 할 수록 데미지도 강해지며 광범위 공격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Mantra(만트라)Inspire(고무) 를 한타 진영 가운데 아군에 써주시면 전원 데미지를 흡수해 줍니다. 개꿀. 한타역전하세요.


Lee Sin(리 신) 리신 : ★★★★☆

 시각장애인입니다. 가끔씩 길을 헤메다 우리 정글쪽으로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초반 카정을 조심하신다면 후반에는 

상대하기 어렵지는 않습니다.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 만 맞지 않으면 되지만, 맞았더라도 리신이 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 를 사용하면 Mantra(만트라)Inspire(고무) 를 통

방어해줍니다. 또는 평범히 맞다이 하다가 Mantra(만트라)Focused Resolve(굳은 결의)를 통해 역관광을 시켜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Master Yi(마스터 이) 마스터 이 : ★★★☆☆

 우주류 검술을 쓰는 벌레입니다. 명캔충들이 점점 늘어 걱정이 되긴 합니다만. 카정만 오지 않는다면 무섭지 않습니다. 이 놈은 Alpha Strike(일격 필살)을 통해서 돌진을 하는데요, 그 때 Inspire(고무)를 통하여 이속 버프와 함께 도주를 합니다. 도주 하면서 Focused Resolve(굳은 결의)를 써서 녀석의 발을 묶어버려 거리를 넓힙니다. 이 놈이 Highlander(최후의 전사)를 써서 달려올 때에는 Inner Flame(내면의 열정)를 통한 슬로우가 통하지 않으니 주의해 줍시다. 그리고, 마이 왕귀하시면 못 막습니다. 초반에 말려두세요.



Xin Zhao(신 짜오) 신 짜오 : ★★★★★

 짱깨입니다. 중국산 답게 매우 강려크한 폭딜이 있습니다. 정글에서 한 번 걸렸다 하면 빠져나오기 힘든 챔프죠. Focused Resolve(굳은 결의)를 이용해 속박을 해주셨더라도 저 놈은 Audacious Charge(대담한 돌격)Three Talon Strike(삼조격) 을 써서 속박을 걸어 놓은 것을 의미 없게 만들어 버립니다. 짜오는 Challenge(도전), 아주 더러운 패시브를 갖고 있어서 초반에 매우 강력합니다. 아군에게 미리 도움을 요청한 뒤 Mantra(만트라)Focused Resolve(굳은 결의) 를 딸피일 때 써서 아군이 올 때 까지 최대한 버텨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Amumu(아무무) 아무무 : ★★★☆☆


 찐따입니다. 이 놈은 Bandage Toss(붕대 던지기) 를 통해 진입을 하는데 그 때 Mantra(만트라)Inspire(고무) 를 딱 써주시면 무무는 Despair(절망) 웁니다. 하지만 6렙이 되어 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 를 배웠으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궁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 하시고 싸워야합니다. 무무가 궁온이며 갱을 가서 만났을 때면 사리세요. 훅 갑니다.



Jax(잭스) 잭스 : ★★★★★

 오체불만족 까지는 아닌가. 손가락이 부족한 잭스입니다. 다섯가닥으로 힘을 나뉘어 쓰는 우리들과 달리 세가닥에 다섯가닥의 힘을 사용해서 딜량이 무시무시한 잭스입니다. 잭스 뜨시면 후반 갈수록 승산이 낮아집니다. 되도록 게임을 빨리 끝내셔야되요; 이분 만나면 Inspire(고무)를 사용해서 빠른 도주를 갑니다. 라인에서 역갱을 당한다면 Focused Resolve(굳은 결의)를 잭스에게 걸어주시고 Inspire(고무)를 빠르게 물린 아군에게 걸어줍니다. 


※ 작성 기준은 3회 이상 만났던 정글러입니다. 여러번 싸움을 통해서 상대법을 사실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추후에 추가하겠습니다.

마치며

 처음으로 작성해 보는 공략을 읽어주셔서 정말로 감사드립니다. 부족한 점이나, 틀린 점을 딱 짚어 주시면 정말로 감사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