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563 (+104) | 2331 | 마나 | 480 (+40.0) | 1160 |
공격력 | 53.9 (+2.9) | 103.2 | 공격 속도 | 0.658 (+2%) | 0.882 |
5초당 체력회복 | 6.51 (+0.6) | 16.71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24.71 (+4.6) | 102.91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마법 관통력 +0.87x9
- 레벨당 주문력 +0.1x9
- 마법 관통력 +0.63x9
- 주문력 +4.95x3
- 마법 관통력+13.5
- 주문력+31.05
* Tip *
일반적으로 극초반이 아닌 이상 공격력/주문력 룬보다 관통 룬이 딜 박기 좋습니다.
방어를 무시한다=데미지가 퍼센트로 올라가는 것이기 때문이죠.
그브는 고사하고 케틀조차 3~4렙정도 지나면 방관룬 딜이 더박힐 정도.
그런데 왜 라이너들은 AD/AP를 낄까요?
미니언을 먹기 위해섭니다. 미드는 중반이후로 1스킬에 원거리미니언이 정리되는게 좋고,
원딜도 포탑끼고도 파밍 편하게 하려면 AD룬이 훨 낫죠.
하지만 신드라 서폿은 CS를 먹지 않으므로
챔프에겐 높고 미니언에겐 낮은 딜을 선사하는 관통룬이 최적입니다.
그럼에도 AP를 섞는 이유는,
적의 마방보다 높은 관통력은 무쓸모하기 때문입니다.
신드라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분노의 조각을 획득합니다.
- 4초 안에 두 스킬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조각 1~3개 (재사용 대기시간 8초)
- 스킬 포인트를 쓸 때마다 조각 5개
- 대형 미니언 처치 시 조각 1개
분노의 조각이 120개 있으면 신드라의 주문력이 15%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초
분노의 조각 40개: 신드라가 어둠 구체를 2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80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재사용 시: 신드라가 물체를 던져 70/105/140/175/210 (+0.6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25/30/35/40/45% 둔화시킵니다.
분노의 조각 60개: 이 스킬이 12% (+0.02AP%)의 고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사정거리: 95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밀려난 어둠 구체는 적들을 1.25초 동안 기절시키고 75/115/155/195/235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분노의 조각 80개: 이 스킬의 폭이 증가하며 1.25초 동안 적을 70% 둔화시킵니다.
적들은 스킬 사용 한 번당 한 번만 피해를 입고 뒤로 밀려납니다. (사정거리: 7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신드라가 엄청난 파멸의 힘을 끌어내어 신드라 주위를 도는 어둠 구체 3개와 주변 어둠 구체 4개를 적 챔피언에게 보냅니다. 각 어둠 구체는 100/140/180 (+0.1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분노의 조각 100개: 이 스킬이 체력이 15% 미만인 적을 처형합니다. (사정거리: 675)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를 선마합니다.
장점은
1. 마나소모가 적다
와 달리 는 마나소모량이 50으로 고정입니다.
미드 신드라처럼 성배 여눈 그딴거 가지 않습니다.
2. 딜이 높다
는 레벨당 기본데미지가 40 오릅니다.
는 45 오릅니다. 애니보다 강력합니다.
선마해서 자주 짤하는데 누적딜이 쎄다고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그 짤짤이 두세번하면 마나 다떨어집니다.
성배갑니다.
딜이 안나옵니다.
여러 번 견제해야 합니다.
무리합니다.
뒤집니다.
리폿먹습니다.
3. 쿨이 짧아진다
는 서포팅의 핵심입니다.
1.5초 광역스턴. 구체 두개와 함께라면 소나의 보다 다이내믹한 스턴과 딜이 가능합니다.
근데 쿨이 18초?
최소한 쿨이 10초쯤 되어야 애니 싸다구를 때릴 서폿이 완성되는 겁니다.
를 이용한 견제는 더 이상 짤짤이라 부르지 않습니다.
누킹입니다.
누킹 자주합시다.
참고로 는 레벨 올려도 쿨 안줄어듭니다.
* Tip *
신드라의 는 이동을 멈추지 않고 사용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를 사용하며 다가가 평타견제를 넣거나,
를 쓰면서 적의 공격을 무빙으로 피할 수 있습니다.
1. 견제
-평타 이후
(적이 빠지면) 앞무빙 후 (따라가 평타한대 더치다 주고받게 되면 손해임)
(적이 맞딜하면) 뒷무빙하면서 , 둔화걸린 채 적이 뺄텐데 뒤통수에 평타 가능
2. 누킹
--로 구체를 집으며 다가가-평타- = 반피
적이 뒷무빙하는 심해새끼면 응용가능
-평-적이 뒤로가면 -로 구체집으며 다가가 평타 - 적한테 꽂으며 평타 = 개피
3. po누킹wer
구체 4개 궁
--평타치면서 -+ = 반피이하 즉사
구체 5개 궁
미리 를 깔고 - 약 2초후 - 로 적절한 위치에 놓고
-평--+ = 2/3이하 즉사
* Tip *
로는 시야확인이 불가하나,
마스터리의 나 의 골드수급으로 부쉬체크가 가능합니다.
또한 는 사용지역의 시야가 밝혀집니다.
구체 적중 시 맞은 챔피언의 위치가 잠깐 보입니다.
즉 모두 부쉬체크가 가능합니다.
적군 와해(E)
신드라의 핵심 스킬입니다. (사거리 700, 구체 사거리 1100)
이 스킬의 활용도에 따라서
본인이 브실골 제라스 럭포터 창녀 따위인지
알리가 10초 말파궁 꽂듯 10초 크레센도 꽂는 장인인지
결정나게 됩니다.
이 스킬에 대해 알려드리자면
1. 부채꼴 범위 내 적들을 밀어냅니다.
2. 마스터 시 폭이 50% 증가합니다(길이 말고 너비만요)
3. 구체가 있으면 어디에 있든 신드라로부터 1100의 거리까지 밀어냅니다.
4. 밀려난 구체에 닿은 적은 스킬의 데미지를 받습니다.
5. 구체 없이 밀어내기만 해도 채널링을 끊을 수 있습니다.
활용법은
1. 달려오는 적 끊기
가 칼 꽂고 달려올 때 를 쓰면 밀려납니다.
가 를 맞추고 날라올 때는 시간여유가 있으니-로 스턴까지 맥입시다.
스턴에도 약간 밀어내는(움찔하는) 판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딴거에 호응할 야스오는 없습니다.
2. 이 스킬의 실질적 사거리는 1000이상
-로 케틀이나 이즈처럼 사거리가 긴 상대에게도
견제나 갱호응이 가능합니다.
애니로도 평짤이 힘든 케틀에겐
무리하게 평짤넣지말고 안전하게 가는 게 좋습니다.
3. 채널링 끊기
마스터 시 폭도 넓어 전방의 적은 거의 밀려납니다.
한타 때 같은거 있으면 주목하고 있으세요.
궁 돌리면 스턴넣을 생각 말고 로 바로 밀어내세요.
단, 누누는 스턴까지 넣어도 됩니다.(ㅠㅠ)
스킬도 팁을 드리자면
굳이 구체 많이 쌓을 생각 마시고 타이밍 되면 갈기세요.
구체는 하나만 꺼내고 쓰셔도 됩니다.
* Tip *
콤보 중간중간 평타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고랭커들 플레이 보면 같은 룬마스터리인데 딜이 더 나오는 듯한 이유가
바로 중간중간 평타를 섞느냐 아니냐에 있습니다.
특히 신드라는 스킬셋과 평타모션으로 볼 때
무빙샷과 스킬+평타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애니서폿으로 원딜 원콤 못내니까 얘가 이니시하면 적원딜이 올텐데, 그때 적원딜에 궁콤보 갈기고 점화걸면 없어집니다.
점멸이 없다?
밥입니다 거리유지하면서 퍽퍽퍽퍼퍼퍼ㅓㅍ거ㅓ거퍽
아군이 끌려가면 침착하게 스턴을 넣고 적 원딜을 후려패세요. 이깁니다.
본인이 끌려가도 마찬가지.
짤이 무서워서 숨어있을텐데 얘가 겁나 달려오면
브론즈 -> 발기한거
그 외 -> 갱온거
입니다.
끌려도 적원딜 보면서 스턴맞춰주세요.
블츠랑 비슷한데 평짤하려고 나대는친구라 피깎아두기가 쉬움
우리는 우리의 룬과 마스터리에 방어가 없음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포지션은 항상 원딜 약간 뒤.
원딜이 견제하러 나가면 한 발 앞으로, 빠지면 함께 뒤로.
1렙에는 CS를 한대씩 때려줍니다.
마나소모가 1렙기준 40밖에 안 되며 쿨도 짧으니 선2렙을 위해 써주셔도 됩니다.
그렇게 CS먹다가 막타치는 적 원딜에 -평타로 견제해주세요.
의 사용효과가 다 떨어졌을 땐 한대씩 주고받는건 자제합시다.
2렙이면 와 가 찍혔을겁니다.
선2렙인 경우 로 한명이상 맞춰 딜교 이득을 취합니다. 이후 평타 한두대는 필수.
3렙부터는 가 하나씩 있으므로
위 스킬 란에 적어둔 콤보들이 대부분 가능합니다.
적이 -평 견제를 받고 뒤로 빠지면 무리하지 말고
사거리가 긴 로 뒤통수를 한대 더 후립니다.
적 원딜과 거리가 가까우면 로 스턴을 맥여 아군과 함께 팹니다.
도망가면 뒤통수에 꽂아줍니다.
는 마나소모가 60으로 가장 큽니다.
거리 안닿는다고 자주쓰시면 마나 떨어집니다.
또한 적이 같은 누킹형/이니시형 서폿일 경우
안전을 위해 는 최대한 신중하게 사용합니다.
함부로 이거 빼면 2:2싸움 일어났을 때 불리합니다.
* Tip *
를 함께 맞힐 경우 미친 딜이 들어갑니다.
이게 의 밀어내는 딜과 구체가 날아가는 딜이 함께 박히는건지
단순히 와 를 모두 맞혀서 그런건지는 모르겠지만요.
5~6렙이 되면 가 3개 찍혀 꽤 아플겁니다.
맞추고 아군과 평타넣으면 적이 반피쯤 남을텐데, 이 때 킬각을 잽니다.
단, 마나는 반드시 200정도 남겨두세요.
물몸이 반피면 거의 혼자 잡을 수 있고,
탱커형 서포터라면 반피라고 함부로 콤보꽂지 마세요.
적 원딜이 반피에서 2/3정도가 되어 가는 시점에서 적이 보통 방심합니다.
이 때 적이 이니시형 서폿이면 2:2를 유도하세요.
예를 들어 가 들어오면 뒤에서 달려오는 적 원딜에 이후 로 처리하고
레오나를 아군 원딜과 함께 처리하는 겁니다.
그 이후에는 선마의 특성상 짤이 많이 안아플겁니다.
원딜들도 흡혈템이 나와서 금방 회복하겠죠.
때문에-평타로 피를 한번에 1/3~절반정도 깎은 후
견제를 하는 게 좋습니다.
이 때 견제의 주 목적은 데미지가 아니라 CS방해+흡혈 방해입니다.
그러다가 적 원딜이 쫄아있으면 무리하지 않고 계속 cs방해해주시고,
그래도 앞으로 나오면 -평타로 죽이시면 됩니다.
* Tip *
피가 적은 딜러에게 사용 시 피가 걸레짝이 됩니다.
이 경우 2:2라인 특성상 생존기를 빼지 않으면 우리 원딜한테 죽겠죠.
따라서 점화가 없어도 적 피가 반피정도 되면 콤보 과감하게 넣어주세요.
스펠 빼고 살아가도 이득이고, 그냥 집보내도 이득입니다.
쿨은 생각보다 빨리 돌아와요.
서폿의 목적은 킬이 아니라, 원딜을 보조하는 것입니다.
원딜이 편히 CS먹을 환경을 만들어주면 그걸로 좋은거에요.
을 구매하고,
장신구를 로 교체합니다.
를 미드 옆에 좁은 부쉬 또는
늑대 쪽 우리정글에 박아 시야를 장악합니다.
즉, 아래의 두 부쉬 중 한 곳에요.
대체로 우리가 밀리면 우리 정글 쪽,
비등하거나 유리하면 좁은 부쉬가 좋습니다.
미드나 탑으로 로밍을 갈 경우
로 스턴을 맞췄다면 가서 바로 와 를 박아줍니다.
미드는 특히 폭딜이 강해서, 스턴 맥여주고 궁쓰면 거의 킬을 따내요.
적 미드/정글을 죽이거나, 집에 보냈다면
용을 챙길지 미드를 밀지 빠르게 판단하세요.
* Tip *
아군 원딜이 라인푸쉬가 안될 경우 신드라가 봇을 정리하러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e선마에 q가 2~3렙 이상이면
근접 미니언에 , 원거리 미니언에 이후
를 모두 맞춰주시면 한 웨이브 정리가 가능합니다.
대치상태에서 포지션은 아군 원딜 옆입니다. ( 뒤가 아닙니다! )
여기서 옆이라 함은 적의 돌진을 로 저지할 수 있는 위치를 뜻합니다.
뒤에 있다가 적이 달려올때 앞으로 가서 스턴이 가능하다면 뒤도 상관없어요.
웬만하면(특히 아군의 스플릿 등 한타하면 안될 때)
를 라인정리나 포킹에 사용하지 마세요.
아군이 스플릿/백도어 중이라서 한타를 하면 안 될 경우
또는 한타를 하더라도 적이 먼저 이니시할 경우에
스턴으로 이니시를 피하거나 역이니시가 가능합니다.
쿨이 10초 내외니 부담스럽지 않죠.
한타 때는 아군 원딜 뒤에서 아군을 보호합니다.
(단, 쓰러 갈 때는 약간 앞으로 가도 됩니다. 스턴 넣으면 안 맞고 빠질정도로만.)
같은 딜탱이 원딜을 문다면 는 함부로 쓰지 말고
의 둔화와 의 스턴, 사용효과 등으로 적을 방해하는 한편,
짦은 쿨의 를 지속적으로 맞춰 딜을 돕습니다.
마관셋팅이라 누적되면 꽤 아픈 딜이 들어가요.
가 나왔고, 본인이 딜템을 좀 올렸다면 써주셔도 좋습니다.
이 때는 시간적 여유가 있으니 를 두세개 쌓고 써주세요.
등의 딜러들이 들어온다면
스턴 이후
구체 더 깔 생각 말고 바로 꽂습니다.
아군 딜러들이 도와 스턴 때 바로 킬따내면 베스트.
트린다미어 예외 아닙니다.
트린도 빨리 피 깎으면, 궁써도 5초있다 죽습니다. 10초 날뛸놈이 5초 날뛰는거죠.
단, 트린에게는 를 바로 사용하지 마세요. 트린이 궁쓰고 3~4초 후에 사용합니다.
사실 몇 개월간 써 오다 공략 쓴 미드바이와 달리
이건 한두 달 사용해본 뉴메타입니다.
때문에 부족한 점 지적 환영합니다.
궁금한 점이나, 더 좋은 템트리가 있다면 덧글로 달아주세요.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