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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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드라, 어둠의 여제
Syndra, the Dark Sovere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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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BGM] 시즌5도 E선마 신드라서폿과 함께!

- 심해의예능인(2015-03-21, 조회수: 13967)


젠장.
대회에 나와버렸어.
아직 꿀 1년밖에 못빨았는데...
-----------------------
너프됨 젠장 내 이럴줄알았다
쓰지마세요 e판정 개쓰레기
-----------------------
e판정이 좀 좋아졌다고 하네요
음... 좀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BGM: DJ Okawari - Flower Dance





2013년에 미드 바이 공략으로 시즌3/4 엑셀을 받은 정신병자입니다.


올해도 꽤 재미진 걸 발견해서 이렇게 찾아왔습니다.
아뒤땜시 오해가많은데 심해 아니니까 들어봐요

원딜 머리끄댕이 잡고 라인전 폭파가능
제라스 애니 니달레기 럭쓰레기 직쓰레기 등등의 완벽한 상위호환
10초마다 크레센도를(크레센도 범위가 좁은 건 넘어갑시다) 사용하는
신드라 서폿
너프 전 애니를 뛰어넘습니다
브랜드 럭쓰레기 직쓰레기 제라스 벨코즈 창녀 다 필요없어요. Ap서폿은 유일합니다.
손이 OP급이면 벨코즈까진 끼워준다

지금 시작합니다.





* 주의 *
급격한 티어상승과 높은 승률로
핵유저로 의심받을 수 있습니다.


신드라, 어둠의 여제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63 (+104) 2331 마나 480 (+40.0) 1160
공격력 53.9 (+2.9) 103.2 공격 속도 0.658 (+2%) 0.882
5초당 체력회복 6.51 (+0.6) 16.71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4.71 (+4.6) 102.91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50.0 5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주문력 +0.1
    x9
  • 마법 관통력 +0.63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13.5
  • 주문력
    +31.05
총 가격 : 10,761 IP

급히 보러 온 공략에서 이것도된다 저것도된다 하면 골치아프니
일단 제가 쓰는 정신병자같은 룬을 올려두고

나머지는 아래에서 설명합니다.

[빨강] 마관 / 쌍관

신드라의 짤짤이는 주로 Dark Sphere(어둠 구체)-평, Dark Sphere(어둠 구체)Scatter the Weak(적군 와해)-평-Force of Will(의지의 힘)과 같이
평타를 한두대씩 섞어줍니다.
때문에 쌍관도 상당히 효율적입니다.

하지만 저는 적 마방이 43이면 내 마관도 42가 아닌 꼭 43으로 꼭 맞추고싶은 낭만주의자라
실리를 따지지 않고 그냥 마관 낍니다


[노랑] 성장AP / 고정AP / 방어 / 성장체력

라인전에서 AP템부터 들고 설치기는 어려우니
6렙~라인전 끝날 때까지 AP보조를 위해 성장AP를 낍니다.

정 6렙전에 존나때리고싶다 그러면 고정AP 껴도 되는데
궁없는 신드라로 깝치다 비명횡사하는 일 없길 바랍니다.

방어룬을 낌으로서 미니언과 적의 평타를 덜 아프게 할 수 있으나
방어룬을 안 끼는데서 오는 공포로 한 대 덜 맞는것이 낫습니다.

성장체력으로 후반에 좀 더 단단할 수 있으나
어차피 물몸이니 함부로 싸돌아댕기지 않습니다.


[파랑] 마관 / 고정마방

이것까지 성장AP로 끼면 그게 미드지 서폿입니까. 
13정도의 마관은 중후반 신드라의 딜을 책임집니다.

성장마방이 없는 딜러가 고정마저룬을 꼈을 때
마관룬+2마관템으로 트루뎀을 박을 수 있는 셋팅입니다.

[왕룬] 마관 / 고정AP

이거까지 마관 끼면 마관이 14정도로 매우 적절합니다.
파랑에 고정AP 왕룬 마관보다
파랑에 마관끼고 왕룬에 Ap끼는게 효율이 더 좋아요.

왕룬까지 올마관을 껴도 좋으나,
올마관 시 마관이 20이 나오는데, 마관템 1개 가면 35, 2개면 50의 마관을 가집니다.
적 원딜이 고정마저룬을 끼면 마방이 대략 43정도 되죠.
기분이 안좋습니다. 파랑마관으로 마관 5 더올려봐야 초반딜은 고정AP가 낫습니다.






마관 13~15 확보 후 고정AP(취향따라 성장AP 혼합)가 딜 넣기엔 제일 좋아요 ^^





 * Tip *

일반적으로 극초반이 아닌 이상 공격력/주문력 룬보다 관통 룬이 딜 박기 좋습니다.

방어를 무시한다=데미지가 퍼센트로 올라가는 것이기 때문이죠.

그브는 고사하고 케틀조차 3~4렙정도 지나면 방관룬 딜이 더박힐 정도.


그런데 왜 라이너들은 AD/AP를 낄까요?

미니언을 먹기 위해섭니다. 미드는 중반이후로 1스킬에 원거리미니언이 정리되는게 좋고,

원딜도 포탑끼고도 파밍 편하게 하려면 AD룬이 훨 낫죠.


하지만 신드라 서폿은 CS를 먹지 않으므로

챔프에겐 높고 미니언에겐 낮은 딜을 선사하는 관통룬이 최적입니다.

그럼에도 AP를 섞는 이유는,

적의 마방보다 높은 관통력은 무쓸모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어차피 처맞는 순간 끝인 몸이라 탱은 포기해요.
스킬과 적절한 평타를 때리기에 이 특성을 추천합니다.

둘 중 하나 골라 쓰시기 바랍니다.




1번 마스터리 설명 (27/0/3)

스킬과 평타를 함께 쓰는 신드라에게 딜을 최대한 높여줍니다.

부쉬의 적을 맞춰도 무기 연성가 떠서 시야가 없는Dark Sphere(어둠 구체)부쉬체크가 가능합니다.
(사실 Kage's Lucky Pick(얼음 송곳니)골드수급 봐도 알수있단게 함정)


이 용도로 쓰지 않으시려면 딜에는 큰 도움이 안 되니,
이 1포인트 빼고 비전 검비전 검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2번 마스터리 설명 (21/0/9)

유틸에 룬 친화력(룬 친화력)만 찍어주면 미드AP 마스터리와 같이 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 이걸쓰죠 귀찮거든요)

소환사의 통찰력로 스펠을 좀 더 자주 쓸 수 있습니다. 
신드라를 지키는 건 방룬이나 체력룬따위가 아닌, Scatter the Weak(적군 와해)스턴과 Flash(점멸)입니다.

연금술사요리의 대가를 찍어 라인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비스킷은 체력 20을 즉시 올려줘서, 
전투 시 물약만 잘먹어도 방어특성에 파괴전차(체력3%)를 찍은 정도의 효율을 냅니다.




전 2번을 사용합니다.
애니처럼 평짤에 사활을 거는 챔프가 아니라서요.
케틀같은 애한테 함부로 평타치다가 한대씩 주고받으면 물몸인 신드라가 손해입니다.
어디까지나 스킬사거리를 이용한 일방적 딜교가 좋아요.


Flash(점멸):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앞서 말했듯 신드라를 살리는 건 방어룬이나 마스터리 따위가 아니라,
와드와 스턴, 그리고 점멸입니다.


Ignite(점화) 점화 / 추천도 
Unleashed Power(풀려난 힘)를 써도 죽을지 아닐지 고민하지 않습니다.
회복량 너프된 회복스펠을 두번 엿먹일 수 있습니다.



Exhaust(탈진) 탈진 / 추천도 ★☆

적의 누커나 AD캐스터가 강하다면 듭니다.
Zed(제드)Talon(탈론)Katarina(카타리나) 등을 엿먹일 수 있습니다.
노말에선 보통 점화가 더 유용하나 랭겜은 적에 따라 달리 들어주세요.


Heal(회복) 회복 / 추천도 

신드라는 수비적인 서폿이 아닙니다.
게다가 이번에 너프됨 버리셈 차라리 탈진드세요.


Ghost(유체화)Clarity(총명)Teleport(순간이동)barrier(방어막) 들지 않습니다

Revive(부활)Clairvoyance(천리안)Cleanse(정화) 리폿 당합니다

Garrison(주둔) 들 수 없습니다
초월 (Transcendent)
신드라가 분노의 조각을 최대 120개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 조각을 회득하면 신드라의 스킬이 강화되며 신드라가 적에게 조각을 하나 획득할 때마다 마나를 20~215씩 획득합니다.

신드라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분노의 조각을 획득합니다.
- 4초 안에 두 스킬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조각 1~3개 (재사용 대기시간 8초)
- 스킬 포인트를 쓸 때마다 조각 5개
- 대형 미니언 처치 시 조각 1개

분노의 조각이 120개 있으면 신드라의 주문력이 15% 증가합니다.
어둠 구체 (Dark Spher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신드라가 어둠의 구체를 소환하여 75/110/145/180/21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어둠의 구체는 6초간 유지되며 신드라의 다른 스킬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분노의 조각 40개: 신드라가 어둠 구체를 2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800)
의지의 힘 (Force of Will)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신드라가 어둠 구체, 적 미니언, 혹은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를 잡아당기며 최대 5초 안에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시: 신드라가 물체를 던져 70/105/140/175/210 (+0.6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25/30/35/40/45% 둔화시킵니다.

분노의 조각 60개: 이 스킬이 12% (+0.02AP%)의 고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사정거리: 950)
적군 와해 (Scatter the Weak)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신드라가 힘의 파동을 발사하여 적들을 밀어내고 어둠 구체에 충돌한 모든 적에게 75/115/155/195/235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밀려난 어둠 구체는 적들을 1.25초 동안 기절시키고 75/115/155/195/235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분노의 조각 80개: 이 스킬의 폭이 증가하며 1.25초 동안 적을 70% 둔화시킵니다.

적들은 스킬 사용 한 번당 한 번만 피해를 입고 뒤로 밀려납니다. (사정거리: 700)
풀려난 힘 (Unleashed Power)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기본 지속 효과: 풀려난 힘의 레벨 하나당 어둠 구체의 스킬 가속이 10씩 추가로 증가합니다.

신드라가 엄청난 파멸의 힘을 끌어내어 신드라 주위를 도는 어둠 구체 3개와 주변 어둠 구체 4개를 적 챔피언에게 보냅니다. 각 어둠 구체는 100/140/180 (+0.1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분노의 조각 100개: 이 스킬이 체력이 15% 미만인 적을 처형합니다. (사정거리: 67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Scatter the Weak(적군 와해)를 선마합니다.



장점은


1. 마나소모가 적다

Dark Sphere(어둠 구체)Force of Will(의지의 힘)와 달리 Scatter the Weak(적군 와해)는 마나소모량이 50으로 고정입니다.

미드 신드라처럼 성배 여눈 그딴거 가지 않습니다.



2. 딜이 높다

Dark Sphere(어둠 구체)Force of Will(의지의 힘)는 레벨당 기본데미지가 40 오릅니다.

Scatter the Weak(적군 와해)는 45 오릅니다. 애니보다 강력합니다.

Dark Sphere(어둠 구체)선마해서 자주 짤하는데 누적딜이 쎄다고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그 짤짤이 두세번하면 마나 다떨어집니다.

성배갑니다.

딜이 안나옵니다.

여러 번 견제해야 합니다.

무리합니다.

뒤집니다.

리폿먹습니다.


3. 쿨이 짧아진다

Scatter the Weak(적군 와해)서포팅의 핵심입니다.

1.5초 광역스턴. 구체 두개와 함께라면 소나의 Crescendo(크레센도)보다 다이내믹한 스턴과 딜이 가능합니다.

근데 쿨이 18초?

최소한 쿨이 10초쯤 되어야 애니 싸다구를 때릴 서폿이 완성되는 겁니다.

Scatter the Weak(적군 와해)를 이용한 견제는 더 이상 짤짤이라 부르지 않습니다.

누킹입니다.

누킹 자주합시다.


참고로 Dark Sphere(어둠 구체)레벨 올려도 쿨 안줄어듭니다.




스킬 콤보

 * Tip *

신드라의 Dark Sphere(어둠 구체)Force of Will(의지의 힘)는 이동을 멈추지 않고 사용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Dark Sphere(어둠 구체)를 사용하며 다가가 평타견제를 넣거나,

Dark Sphere(어둠 구체)Force of Will(의지의 힘)를 쓰면서 적의 공격을 무빙으로 피할 수 있습니다.



1. 견제

 Dark Sphere(어둠 구체)-평타 이후

(적이 빠지면) 앞무빙 후 Force of Will(의지의 힘) (따라가 평타한대 더치다 주고받게 되면 손해임)

(적이 맞딜하면) 뒷무빙하면서 Force of Will(의지의 힘), 둔화걸린 채 적이 뺄텐데 뒤통수에 평타 가능



2. 누킹

Dark Sphere(어둠 구체)-Scatter the Weak(적군 와해)-Force of Will(의지의 힘)로 구체를 집으며 다가가-평타-Force of Will(의지의 힘) = 반피


적이 뒷무빙하는 심해새끼면 응용가능

Dark Sphere(어둠 구체)-평-적이 뒤로가면Scatter the Weak(적군 와해) -Force of Will(의지의 힘)로 구체집으며 다가가 평타 - Force of Will(의지의 힘) 적한테 꽂으며 평타 = 개피



3. po누킹wer

구체 4개 궁

Dark Sphere(어둠 구체)-Scatter the Weak(적군 와해)-평타치면서 Force of Will(의지의 힘)-Unleashed Power(풀려난 힘)+Ignite(점화) = 반피이하 즉사


구체 5개 궁

미리 Dark Sphere(어둠 구체)를 깔고 - 약 2초후 - Force of Will(의지의 힘)로 적절한 위치에 놓고

Scatter the Weak(적군 와해)-평-Dark Sphere(어둠 구체)-Unleashed Power(풀려난 힘)+Ignite(점화) = 2/3이하 즉사






스킬 활용 팁

 * Tip *

Dark Sphere(어둠 구체)로는 시야확인이 불가하나,

마스터리의 무기 연성나 (주문도둑의 검)의 골드수급으로 부쉬체크가 가능합니다.


또한 Force of Will(의지의 힘) 사용지역의 시야가 밝혀집니다.

Dark Sphere(어둠 구체)Scatter the Weak(적군 와해) 구체 적중 시 맞은 챔피언의 위치가 잠깐 보입니다.

즉 Dark Sphere(어둠 구체)Force of Will(의지의 힘)Scatter the Weak(적군 와해)모두 부쉬체크가 가능합니다.









Scatter the Weak(적군 와해) 적군 와해(E)

신드라의 핵심 스킬입니다. (사거리 700, 구체 사거리 1100)


이 스킬의 활용도에 따라서

본인이 브실골 제라스 럭포터 창녀 따위인지

알리가 10초 말파궁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 꽂듯 10초 크레센도Crescendo(크레센도) 꽂는 장인인지

결정나게 됩니다.


이 스킬에 대해 알려드리자면


1. 부채꼴 범위 내 적들을 밀어냅니다.

2. 마스터 시 폭이 50% 증가합니다(길이 말고 너비만요)

3. 구체가 있으면 어디에 있든 신드라로부터 1100의 거리까지 밀어냅니다.

4. 밀려난 구체에 닿은 적은 Scatter the Weak(적군 와해)스킬의 데미지를 받습니다.

5. 구체 없이 밀어내기만 해도 채널링을 끊을 수 있습니다.


활용법은


1. 달려오는 적 끊기

Leona(레오나)가 칼 꽂고 달려올 때 Scatter the Weak(적군 와해)를 쓰면 밀려납니다.

Thresh(쓰레쉬)가 Death Sentence(사형 선고)를 맞추고 날라올 때는 시간여유가 있으니Dark Sphere(어둠 구체)-Scatter the Weak(적군 와해)로 스턴까지 맥입시다.

스턴에도 약간 밀어내는(움찔하는) 판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딴거에 호응할 야스오는 없습니다.


2. 이 스킬의 실질적 사거리는 1000이상

Dark Sphere(어둠 구체)-Scatter the Weak(적군 와해)로 케틀이나 이즈처럼 사거리가 긴 상대에게도

견제나 갱호응이 가능합니다.


애니로도 평짤이 힘든 케틀에겐

무리하게 평짤넣지말고 안전하게 가는 게 좋습니다.


3. 채널링 끊기

마스터 시 폭도 넓어 전방의 적은 거의 밀려납니다.

한타 때 Katarina(카타리나)같은거 있으면 주목하고 있으세요.

궁 돌리면 Dark Sphere(어둠 구체)Scatter the Weak(적군 와해)스턴넣을 생각 말고 Scatter the Weak(적군 와해)로 바로 밀어내세요.

단, 누누는 스턴까지 넣어도 됩니다.(ㅠㅠ)









Unleashed Power(풀려난 힘)스킬도 팁을 드리자면

굳이 구체 많이 쌓을 생각 마시고 타이밍 되면 갈기세요.

구체는 하나만 꺼내고 쓰셔도 됩니다.





 * Tip *

콤보 중간중간 평타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고랭커들 플레이 보면 같은 룬마스터리인데 딜이 더 나오는 듯한 이유가

바로 중간중간 평타를 섞느냐 아니냐에 있습니다.


특히 신드라는 스킬셋과 평타모션으로 볼 때

무빙샷과 스킬+평타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
(주문도둑의 검)를 사고, 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 또는 Health Potion(체력 물약)Sight Ward(투명 와드)를 삽니다.
전 마나포션 1개 사는데... 초반에 흥분해서 스킬갈겼을때 빼곤 잘 쓰지는 않아요. 부적같은거임.
장신구는 (와드 토템 (장신구))를 삽니다.


라인전
Kage's Lucky Pick(얼음 송곳니)를 올려 딜을 올리고,
이후 아이템은 적에 따라 다릅니다.

적이 애니 등 나를 원콤에 보낼 수 있다면
우선 Ruby Crystal(루비 수정) 구매 후 (시야석) 또는 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를 갑니다.

그렇지 않다면 적을 더 강하게 몰아붙이기 위해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와 같은 마관템을 삽니다.

* Tip *
성장마저가 없는 상대가 고정마저룬을 들 경우
일반적인 원딜의 마방은 43정도입니다.
따라서 룬에서 마관 13정도를 확보하시면
2마관템 이후 트루뎀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딜계산이 쉬워지죠





라인전 이후
우선 라인전 끝날때쯤 혹은 9렙이후 (시야석)를 장만해줍니다.
그리고 장신구를 (상급 렌즈 (장신구))로 교체합니다.

여기서 크게 세 가지로 갈립니다.


1. 적 딜러가 많거나 진입하는 누커가 있다. (탈론, 제드, 애니 등)
필요한 것: 원콤에 죽일 딜

2마관템 이후 Deathfire Grasp(죽음불꽃 손아귀)를 뽑습니다.
진입하면 아군보호를 위해 빠르게 Dark Sphere(어둠 구체)-Scatter the Weak(적군 와해)로 스턴 후
데파-Force of Will(의지의 힘)-Unleashed Power(풀려난 힘)Ignite(점화)로 녹일 수 있습니다.

혹 체력이 남았어도 진입상태에서 스턴맞추면 아군이 딜을 넣어줄겁니다.


2. 아군에 달라붙는 딜탱/탱커들이 많다. (잭스, 말파 등등)
필요한 것: CC기


이 경우 (서리 여왕의 지배)같은 슬로우와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같은 쿨감템을 갑니다.
쿨감 40일 경우 7초마다 광역스턴이 가능합니다.

적이 Dr. Mundo(문도 박사)Maokai(마오카이)Swain(스웨인)같은 챔프 혹은 2개 이상의 Heal(회복)이나 Soraka(소라카)가 있다면
(모렐로노미콘)를 가시는 걸 추천합니다.
(물론 힐이 거의 없을 경우에도 모렐로는 좋은 선택입니다.)

라인전에서 마관신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을 안올렸는데 이 템트리를 가야한다면
쿨감신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이 쿨감확보에 가장 좋습니다. 우선적으로 가주세요.


3. 우리 AP가 많아 적 딜러들도 조개나 주문포식자 등을 두른다.
필요한 것: 마관

리븐이 맬모셔스라도 가는 날엔 눈앞이 깜깜하죠.

이 경우 2마관템 이후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를 가주시면
마관 39% + 40~50으로, 마방 100정도는 무시해주는 경이로운 광경이 펼쳐집니다.

참고로 후반에 공허띄웠으면 마관신은 쿨감신으로 바꾸셔도 돼요.

아군 AP많아도 Abyssal Scepter(심연의 홀)는 비추입니다.
오오라 씌워보려다 찢깁니다.
좀 더 파고드는 애들한테 가라고 하세요.



극후반

우선 자주 스턴을 넣기 위해 35~40%의 쿨감,
딜러도 방템하나쯤 나올테니 공허의 지팡이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잊지말아야 할 서폿의 본분인 시야확보수단(예언자의 렌즈 (장신구))(루비 시야석)
나머지는 상황 따라 가주시면 됩니다.

내가 너무 다굴당하면 수호천사, 
딜이 더 필요하면 라바돈,
아군 원딜이 (헤르메스의 시미터) 안가서 CC때매 뒤지면 미카엘을... 가지 않고 내가 대신 딜합니다.
이런애들 90%는 CC 풀어줘도 죽거든요.



그 외에 쓸만한 아이템

(쌍둥이 그림자)쌍둥이 그림자
추천도: ★★☆

적을 추격할 때 좋습니다.
다만 신드라는 사거리가 길고, (서리 여왕의 지배)가 있어 우선순위는 밀리는 편이에요.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라일라이의 수정홀
추천도: ★☆

신드라는 광역스킬이 많아 15% 둔화입니다.
단, Unleashed Power(풀려난 힘)는 단일공격 취급을 받으니 참고하세요.
Singed(신지드)가 달려온다든가 둔화가 절실하면 한번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밴시의 장막
추천도: 

신드라는 CC한대 잘못맞으면 훅 갑니다.
생존템으로 어설픈 체력/방템보단 이걸 추천드려요.

한대 맞기 전에 살려면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맞고 나서 살려면Guardian Angel(수호 천사)또는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근데 맞고 나면 죽을게 분명하니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보통 포지션을 뒤쪽에 잡으니 자주 가진 않습니다.
적 조합이 어마무시하면 몰라도...

후반에 생존템이 필요하면 가주세요.



(미카엘의 도가니)미카엘의 도가니
추천도: 


사실 방템효율은 별로인 신드라지만
아군 원딜이 죽어나가는데 자체스킬과 (서리 여왕의 지배)만으로 살리기 어려우면
서포터형 아이템 중에선 가장 쓸만하다 봅니다.

마나리젠이나 쿨감, 마저 모두 좋은 옵션이에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애니
6렙후 점멸확찢만 안당하게 원딜 약간 뒤에 계세요.
애니서폿으로 원딜 원콤 못내니까 얘가 이니시하면 적원딜이 올텐데, 그때 적원딜에 궁콤보 갈기고 점화걸면 없어집니다.

점멸이 없다?
밥입니다 거리유지하면서 퍽퍽퍽퍼퍼퍼ㅓㅍ거ㅓ거퍽
블리츠크랭크
너만 끌려가지 마세요. (e빼고 무빙샷인데 뭘 끌려가겠냐만은)
아군이 끌려가면 침착하게 스턴을 넣고 적 원딜을 후려패세요. 이깁니다.
본인이 끌려가도 마찬가지.

짤이 무서워서 숨어있을텐데 얘가 겁나 달려오면
브론즈 -> 발기한거
그 외 -> 갱온거
입니다.
쓰레쉬
얘도 안끌리는게 좋긴한데
끌려도 적원딜 보면서 스턴맞춰주세요.

블츠랑 비슷한데 평짤하려고 나대는친구라 피깎아두기가 쉬움

카운터따윈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2:2에서의 강함을 믿고 1:2 솔라인은 서지마세요.
만약 설꺼면 미드처럼 q선마에 성배같은 마나템 올리셔야 됩니다.

e선마로는 쿨이 길어 라인푸쉬가 딸립니다.
서폿일 땐 장점이지만요.

 

라인전

우리는 우리의 룬과 마스터리에 방어가 없음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포지션은 항상 원딜 약간 뒤.


원딜이 견제하러 나가면 한 발 앞으로, 빠지면 함께 뒤로.




1렙에는 CS를 한대씩 때려줍니다.

Dark Sphere(어둠 구체) 마나소모가 1렙기준 40밖에 안 되며 쿨도 짧으니 선2렙을 위해 써주셔도 됩니다.

그렇게 CS먹다가 막타치는 적 원딜에 Dark Sphere(어둠 구체)-평타로 견제해주세요.

(주문도둑의 검)사용효과가 다 떨어졌을 땐 한대씩 주고받는건 자제합시다.







2렙이면 Dark Sphere(어둠 구체)와 Scatter the Weak(적군 와해)가 찍혔을겁니다.

선2렙인 경우 Dark Sphere(어둠 구체)Scatter the Weak(적군 와해)로 한명이상 맞춰 딜교 이득을 취합니다. 이후 평타 한두대는 필수.








3렙부터는 Dark Sphere(어둠 구체)Force of Will(의지의 힘)Scatter the Weak(적군 와해)가 하나씩 있으므로

위 스킬 란에 적어둔 콤보들이 대부분 가능합니다.

적이 Dark Sphere(어둠 구체)-평 견제를 받고 뒤로 빠지면 무리하지 말고

사거리가 긴 Force of Will(의지의 힘)로 뒤통수를 한대 더 후립니다.


적 원딜과 거리가 가까우면 Dark Sphere(어둠 구체)Scatter the Weak(적군 와해)로 스턴을 맥여 아군과 함께 팹니다.

도망가면 뒤통수에Force of Will(의지의 힘) 꽂아줍니다.


Force of Will(의지의 힘)는 마나소모가 60으로 가장 큽니다.

거리 안닿는다고 Dark Sphere(어둠 구체)Force of Will(의지의 힘) 자주쓰시면 마나 떨어집니다.



또한 적이 Leona(레오나)Thresh(쓰레쉬)Blitzcrank(블리츠크랭크)같은 누킹형/이니시형 서폿일 경우

안전을 위해 Scatter the Weak(적군 와해)는 최대한 신중하게 사용합니다.

함부로 이거 빼면 2:2싸움 일어났을 때 불리합니다.



* Tip *


Dark Sphere(어둠 구체)Scatter the Weak(적군 와해)함께 맞힐 경우 미친 딜이 들어갑니다.

이게 Scatter the Weak(적군 와해)의 밀어내는 딜과 구체가 날아가는 딜이 함께 박히는건지

단순히 Dark Sphere(어둠 구체)와 Scatter the Weak(적군 와해)를 모두 맞혀서 그런건지는 모르겠지만요.







5~6렙이 되면 Scatter the Weak(적군 와해)가 3개 찍혀 꽤 아플겁니다.

Dark Sphere(어둠 구체)Scatter the Weak(적군 와해) 맞추고 아군과 평타넣으면 적이 반피쯤 남을텐데, 이 때 킬각을 잽니다.

단, 마나는 반드시 200정도 남겨두세요.


물몸이 반피면 거의 혼자 잡을 수 있고,

탱커형 서포터라면 반피라고 함부로 콤보꽂지 마세요.


적 원딜이 반피에서 2/3정도가 되어 가는 시점에서 적이 보통 방심합니다.

이 때 적이 이니시형 서폿이면 2:2를 유도하세요.

예를 들어 Leona(레오나)가 들어오면 뒤에서 달려오는 적 원딜에 Dark Sphere(어둠 구체)Scatter the Weak(적군 와해) 이후 Unleashed Power(풀려난 힘)Ignite(점화)로 처리하고

레오나를 아군 원딜과 함께 처리하는 겁니다.





그 이후에는 Scatter the Weak(적군 와해)선마의 특성상 Dark Sphere(어둠 구체)짤이 많이 안아플겁니다.

원딜들도 흡혈템이 나와서 금방 회복하겠죠.


때문에Dark Sphere(어둠 구체)Scatter the Weak(적군 와해)-평타Force of Will(의지의 힘)피를 한번에 1/3~절반정도 깎은 후

Dark Sphere(어둠 구체)견제를 하는 게 좋습니다.

이 때 Dark Sphere(어둠 구체)견제의 주 목적은 데미지가 아니라 CS방해+흡혈 방해입니다.



그러다가 적 원딜이 쫄아있으면 무리하지 않고 계속 cs방해해주시고,

그래도 앞으로 나오면 Dark Sphere(어둠 구체)Scatter the Weak(적군 와해)-평타Unleashed Power(풀려난 힘)Ignite(점화)로 죽이시면 됩니다.





* Tip *

피가 적은 딜러에게 Unleashed Power(풀려난 힘) 사용 시 피가 걸레짝이 됩니다.

이 경우 2:2라인 특성상 생존기를 빼지 않으면 우리 원딜한테 죽겠죠.

따라서 점화가 없어도 적 피가 반피정도 되면 Unleashed Power(풀려난 힘)콤보 과감하게 넣어주세요.

스펠 빼고 살아가도 이득이고, 그냥 집보내도 이득입니다.

쿨은 생각보다 빨리 돌아와요.


서폿의 목적은 킬이 아니라, 원딜을 보조하는 것입니다.

원딜이 편히 CS먹을 환경을 만들어주면 그걸로 좋은거에요.









라인전 이후

(시야석)을 구매하고,

장신구를 (상급 렌즈 (장신구))로 교체합니다.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를 미드 옆에 좁은 부쉬 또는 

늑대 쪽 우리정글에 박아 시야를 장악합니다.

즉, 아래의 두 부쉬 중 한 곳에요.

대체로 우리가 밀리면 우리 정글 쪽,

비등하거나 유리하면 좁은 부쉬가 좋습니다.





미드나 탑으로 로밍을 갈 경우

Dark Sphere(어둠 구체)Scatter the Weak(적군 와해)로 스턴을 맞췄다면 가서 바로 Unleashed Power(풀려난 힘)와 Force of Will(의지의 힘)를 박아줍니다.

미드는 특히 폭딜이 강해서, 스턴 맥여주고 궁쓰면 거의 킬을 따내요.


적 미드/정글을 죽이거나, 집에 보냈다면

용을 챙길지 미드를 밀지 빠르게 판단하세요.




* Tip *


아군 원딜이 라인푸쉬가 안될 경우 신드라가 봇을 정리하러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e선마에 q가 2~3렙 이상이면

근접 미니언에 Dark Sphere(어둠 구체), 원거리 미니언에Force of Will(의지의 힘) 이후

Scatter the Weak(적군 와해)를 모두 맞춰주시면 한 웨이브 정리가 가능합니다.



 

 

중후반 한타 시 역할

대치상태에서 포지션은 아군 원딜 옆입니다. ( 뒤가 아닙니다! ) 

여기서 옆이라 함은 적의 돌진을 Dark Sphere(어둠 구체)Scatter the Weak(적군 와해)로 저지할 수 있는 위치를 뜻합니다.

뒤에 있다가 적이 달려올때 앞으로 가서 스턴이 가능하다면 뒤도 상관없어요.


웬만하면(특히 아군의 스플릿 등 한타하면 안될 때)

Scatter the Weak(적군 와해)라인정리나 포킹에 사용하지 마세요.




아군이 스플릿/백도어 중이라서 한타를 하면 안 될 경우

또는 한타를 하더라도 적이 먼저 이니시할 경우에

Dark Sphere(어둠 구체)Scatter the Weak(적군 와해) 스턴으로 이니시를 피하거나 역이니시가 가능합니다.

쿨이 10초 내외니 부담스럽지 않죠.



한타 때는 아군 원딜 뒤에서 아군을 보호합니다.

(단, Dark Sphere(어둠 구체)Scatter the Weak(적군 와해)쓰러 갈 때는 약간 앞으로 가도 됩니다. 스턴 넣으면 안 맞고 빠질정도로만.) 


Singed(신지드)Jax(잭스)같은 딜탱이 원딜을 문다면 Unleashed Power(풀려난 힘)는 함부로 쓰지 말고

Force of Will(의지의 힘)의 둔화와 Scatter the Weak(적군 와해)의 스턴, (서리 여왕의 지배)사용효과 등으로 적을 방해하는 한편,

짦은 쿨의 Dark Sphere(어둠 구체)를 지속적으로 맞춰 딜을 돕습니다.

마관셋팅이라 누적되면 꽤 아픈 딜이 들어가요.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가 나왔고, 본인이 딜템을 좀 올렸다면 Unleashed Power(풀려난 힘)써주셔도 좋습니다.

이 때는 시간적 여유가 있으니 Dark Sphere(어둠 구체)를 두세개 쌓고 써주세요.





Yasuo(야스오)Zed(제드)Tryndamere(트린다미어)Talon(탈론) 등의 딜러들이 들어온다면 

Dark Sphere(어둠 구체)Scatter the Weak(적군 와해)스턴 이후 

구체 더 깔 생각 말고 바로 Unleashed Power(풀려난 힘)Ignite(점화) 꽂습니다.

아군 딜러들이 도와 스턴 때 바로 킬따내면 베스트.


트린다미어 예외 아닙니다.

트린도 빨리 피 깎으면, 궁써도 5초있다 죽습니다. 10초 날뛸놈이 5초 날뛰는거죠.

단, 트린에게는 Ignite(점화)를 바로 사용하지 마세요. 트린이 궁쓰고 3~4초 후에 사용합니다.





 

마치며

 

사실 몇 개월간 써 오다 공략 쓴 미드바이와 달리

이건 한두 달 사용해본 뉴메타입니다.


때문에 부족한 점 지적 환영합니다.


궁금한 점이나, 더 좋은 템트리가 있다면 덧글로 달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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