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읽어 보시고 고쳐야 할점, 지적, 써보고난 후기등 여러가지 댓글을 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 댓글을 보고 하나하나 답글을 달아 드릴테니 적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소통 하는 공략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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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10 (+109) | 2463 | 마나 | 295.6 (+45.0) | 1060.6 |
공격력 | 58 (+3.5) | 117.5 | 공격 속도 | 0.638 (+3.22%) | 0.987 |
5초당 체력회복 | 6.01 (+0.6) | 16.21 | 5초당 마나회복 | 6 (+0.8) | 19.6 |
방어력 | 32 (+5) | 117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5 | 335 | 사정 거리 | 525.0 | 525.0 |
- 방어구 관통력 +1.6x9
- 방어 +1x1
- 체력 +8x8
- 마법 저항력 +1.34x9
- 방어 +4.26x2
- 마법 저항력 +4x1
- 방어구 관통력+14.4
- 방어+9.52
- 체력+64
- 마법 저항력+16.06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챔피언에게 창 투척과 매복 덫으로 피해를 입히면 4초간 이 대상들을 사냥할 수 있게 되어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이들을 향해 향해 갈 때 수풀 배회의 이동 속도가 더 높아집니다. 또한, 사냥 당하는 대상에 대한 다음 번 숨통 끊기, 급습, 할퀴기가 강화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쿠거 형태: 니달리의 다음 기본 공격이 5/30/55/80(+0.75AD)(+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대상이 잃은 체력 체력의 1%당 1/1.25/1.5/1.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사냥 당하는 대상들은 숨통 끊기로 30%의 추가 피해를 입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사냥 당하는 대상들은 정상 범위의 최대 두 배 거리에서 급습에 당할 수 있습니다. 사냥 당하는 대상을 처음 급습했을 때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줄어듭니다.
인간 형태: 니달리가 2분 동안 유지되는 투명한 덫을 설치합니다. 적이 덫을 밟으면 모습이 드러나고 4초간 40 (+0.2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덫은 동시에 4개까지 설치할 수 있습니다. (6레벨, 11레벨, 16레벨에 덫의 최대 설치 가능 수가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쿠거 형태: 니달리가 전방의 적들을 발톱으로 공격하여 70/130/190/250 (+0.7 추가 AD) (+0.4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인간 형상일 때 사냥이 발동되면 쿠거의 상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쿠거 형태: 니달리가 인간 형태로 돌아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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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설명
-스킬 장점 단점 찾기-
숲에있으면 이속10%증가 ,숲에서 적챔피언에게 접근하면 이속30%증가, 에 피해 받으면
4초간 사냥이라는 디버프를 당함 디버프는 쿠거일때 스킬의 추가능력을 부여시켜준다.
멀리 맞을수록 대미지가 증가된다. 챔피언을 마추면 사냥디버프를 준다.
덛이라서 오래동안 지속되있고, 밟으면 4초간 시야가 보이며 사냥디버프를 걸린다.
또한 현제 채력의 10%이상의 마법대미지로 깍인다.
아군을 회복시킬수 있으며, 회복된 대상은 7초간 공속이 증가된다.
말도 안됩. 평타에 추가 대미지를 합쳐서 주는스킬, 적 잃은 대미지 1%당 2.5%대미지 증가 최대250%증가
개사기 적인 폭딜을 준다. 사냥 디버프 걸린적에게 대미지 25%추가
점프 스킬, 상태로 유닛을 처치하면 쿨타임이 1.5초로 됌? 감소가 아니고 1.5초로됌......
사냥 디버프에 걸린적에게는 도약거리가 750으로 증가됌 (게김)
정면 Y축으로 마법대미지를줌. 쿨타임이 짧음, 사냥 디버프에 걸린적에게 사용시
의 쿨타임이 1초로됌...... 왜 이따구지 추노 게쩜 못도망감.
- 파 훼 법 -
부시에 있으면 이속증가된다. 이뜻은 부시에 없으면 아무것도 아니라는 말이 된다.
탑니달리를 필자는 3시즌에 잠깐 막눈과 세라피컬 이라는 두명의 영상으로 배워서 얼건니달리를
좀해본적이있다. 탑에 오는 니달리AD,AP의 공통점은 부시 플레이로 평타 견제를 많이 한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평타를 맞으면 적미니언에게 어그로를 끌리게 되있습니다. 그런대 그것을 부시로 들어가서
미니언의 어그로를 빼도록 하는게 모든 탑라이너의 기본입니다. 그런대 니달리는 그것에 특화 되있습니다.
모두 이 패시브의 이속증가 때문이죠. 평타 견제나 미니언 먹는것 모두 적챔피언에게 접근하는
판정으로 되서 이속이30%증가 되니 엄청빨리 왔다갔다 해서 미니언에게 어그로가 끌렸다 바로 풀립니다.
그런대 잠깐 생각 해보시면 모든 해답이 나옵니다. 미니언 어그가 왜빠질까? 그건 부시에 들어가서?
아닙니다. 우리의 시야에 없어 졌기 때문에 미니언의 머리로는 없다! 라는 판단이 됬기 때문입니다.
그럼 제가 뭘 말씀 드릴껀지 아신분이 있으신가요? 아시는분이 몇분 있겠지만 아주 간단합니다.
그건 바로 와드 입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와드를 부시에 박아 두면 평타 견제하고 부시에 들어가도
미니언의 시야에 니달리가 보이니 안보일때까지 어그로가 끌릴것입니다. 초반에 와드 하나를 중간 부시에
박기만해도 견제는 사라집니다. 그런대 초반에 와드살돈이 어디있냐? 하시면 우리에겐 라는 꿀탬이
있습니다. 니달리와 라인전시에는 견제가 심하기 때문에 매번 라인을 땡기니까 갱이와서 우리를 딸려면
포탑 다이브를 쳐야합니다. 그러니까 우리는 미니언 막타만 먹으면서 라인을 땡기시면 됍니다.
이건 그냥 최대한 피해주세요. 미니언 보호막을 이용하시면 참 쉽습니다. 하지만 니달리 플레이를 하시면
알지만 스킬을 견제로 쓰는일은 하나도 없습니다. 이유는 마나소비가 크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스킬을 1렙만 올리기 때문에 별로 대미지도 높지않고요. 그래서 2가지 용으로 씁니다.
하나는 적이 미니언 밖으로 나와서 부시쪽으로 와 무조건 맞출수 있을때,
두번째는 적이 실피로 도망가서 마지막으로 딜을 줄때 이두가지 경우 밖에 없습니다.(추노도 합친것)
이걸 부시에 하나씩 박아서 부시 들어오자 마자 사냥 디버프 걸리게 합니다. 또한 풀피일때는 대미지가
장난이 아닙니다. 그러니 니달리가 집가고 우리가 라인을 쭉민다면 덛이라는 덛은 다 밣고 집에 갑시다.
이게 견제의 최고봉 니달리의 평타 견제는 패시브 뿐만아니라 이 스킬로 공격속도를 증가시켜서
평타를 많이 때려주곤합니다. 또한 선마라서 채력 회복량도 많기 때문에 어설픈 딜교를 하면
금방 채력이 차버립니다. 그러니 필킬각이 아니면 그냥 상대를 하지 않는것을 추천합니다.
문제의 스킬입니다. 니달리 소개에서 말했지만 사냥디버프 걸리고 채력이 많이 깍여 있다면 최대로
3.3배까지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그러니까 이 스킬에 대미지를 최대한 줄일려고 해야하며 더 중요한건
사냥 디버프를 당하지 않아야합니다. 그거 두개면 죽을 일은 없어집니다.
먼저 대미지 줄이는 방법은 마법대미지니까 마방을 올려줍니다.(기본;;) 그리고 물댐도 포함되있고
기본적으로 평타기반으로 된스킬이라서 두개로 딜량을 조금 감소 시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물략입니다. 왜지?? 할수 있는대 스킬의 대미지 증가하는 방법은
적의 단채력의1%당 2.5%대미지 증가입니다. 그말은 내가 풀피(100%)일때는 대미지가 증가되지 않은
100%의 대미지만 먹는것이지만 채력이 50%일때 스킬을 당하면 100%+ 50%*1.5=175%대미지로
무려 75%나 증가된 대미지를 받게 됩니다. 그러니 우리는 물약쟁이가 되어서 채력을 항상 100%를
유지해야지 스킬의 대미지를 최소화 시킬수 있습니다.
이 스킬 때문에 추노도 못하고 사냥디버프가 걸려있다면 도망도 갈수가 없습니다. 만약 사냥디버프가
걸린 상태에서 도망갈려고 한다면 니달리가 쿠거에서 인간으로 봐꾸어서 던질때
두스킬중 어떤것으로든 무족건 피하셔야 합니다. 만약에 맞는다면 사망이니까.......
사냥디버프중에 의 도약거리는 토나올정도로 멀리 점프하고 이것만 쓰고 달렸다면 우리앞을
초월해서 우리를 공격하고 있을것입니다. 또한 공격하면 쿨타임이 또 줄기 때문에 도망은 못간다고 보시고
위 말처럼 이걸로 을 꼭 피하셔야 합니다. 살기위해서 입니다. 아끼면 똥됍니다.
이걸 대부분 선마로 하기 때문에 마댐이 아픕니다. 그러니까 마방을 올려줘야하고 역시나 사냥디버프시
이거 쿨타임 감소는 골치아프니까 제발 사냥당하지 맙시다.(사실 필자도 당하면 답없음)
니달리에게 킬안주는 방법은을 얼마나 잘피하냐며 킬을 딸방법은 을 초월할수 있느냐
또는 로 이속을 감소시켜서 도망을 못가게 해서 잡을것인가 입니다.
- 빌더 and 룬 특성 -
첫번째 공격형 빌더!
1.룬페이지 빨강- 쌍관*9 1.특성 21 / 0 / 9
노랑- 성장채력*9 1 4 4 0 ㅣ ㅣ 1 0 3 0
파랑- 성장마방*9 0 3 0 0 ㅣ ㅣ 1 3 0 1
보라- 공격력*3 0 1 0 3 ㅣ ㅣ 0 0 0 1 0 0 0 1 ㅣ ㅣ
0 3 0 0 ㅣ ㅣ
0 1 0 0 ㅣ ㅣ
룬: 빨강룬은 쌍관을 박아서 하이브리드인 니달리의 대미지를 양쪽 모두 증가 시켜주기 위해 박았습니다.
노랑룬은 채력성장룬을 박았는대 헤카림과 라인전할때 딜교가 아닌 일방적인 딜을 주고 맞다이를 할려고 헤카림이
온다면 그냥 빠지면서 맞다이를 피하기 때문에 성장채력으로 후반 탱커력을 높여준다.
파랑룬은 노랑룬과 같은 이유로 성장마방을 올려준다.
왕룬은 공격력으로 CS수급에 차질이 없이 파밍하고 평타견제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서 박는다.
특성: 으로 일방적인 딜교에 힘을 실어주고 의 %대미지를 더욱 강하게 만들어주며
를 4포인트씩 투자해서 더 빠른고 많은 견제와 쿨타임감소로 을 자주 쓰게 해서 피관리를
할 수 있게 해줍니다. 특성들을 찍지 않은 이유는 사실 니달리가 스킬을 자주 마추는
경우가 적으며 평타를 자주 쓴다지만 위 특성들의 지속 시간안에 딜을 못줄 경우가 많을 것 같아서
차라리 빼고 에 투자해서 보다 많이 때리게 했습니다.
선탬-->->->
->->->->->->->->->
빌더: 을 시작으로 평타견제를 강하게 하면서 헤카림이 초반 딜교를 걸면 빠르게 피를 회복 할수있게
도란 검을 갔으며 첫번째 집에 갔을때 1000원 이하or 1200원 이상이면 을 사서
라인을 강력하게 주도합니다. 만약 킬을 먹었다면 을 사면 좋습니다.
그럼 킬을 먹지 않고 1200원 모아도 살수 있는대 왜? 를 가라고 했는가? 라는 의문을 품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킬을 못내고 을 사는건 내기 1700원 벌었을때 적 또한 1700원 만큼 벌었고 그럼 똑같이 성장을 하지만
킬을 먹었다면 300원+ 미니언 먹은량 만큼 적과의 돈차이가 생깁니다. 그 돈차이로 을 사느라 딜로스가
생기는걸 막아주고 적과 비슷하게 성장하기 때문에 킬을 먹었을 때만 을 빨리 올립니다.
또한 는 필수다. 이유는 채력과 흡혈로 맞다이 능력을 향상 시켜주고 의 평타 추가대미지의 씨너지를
올려주기 위함이고 은 위 같은 이유와 의 회복력 증가와 의 마법 대미지 증가시키고
바로 을 올려서 6랩 이후 헤카림의 궁으로 인한 맞다이를 준비한다.
6랩 이후 라인전을 할때 이 없으면 라인을 중간이상 밀었을때 적 정글의 위치를 파악하고 탑에 올수있는
위치이거나 파악 못했다면 헤카림을 견제하지 말고 스킬로 빠르게 라인을 밀고 집에가서 코어탬이나 뽑자.
헤카림은 없는 니달리는 빠르게 죽여서 집으로 귀환시켜준다. 6렙때 헤카림은 없는는
날게 없는 새일뿐이다. 새는 날 수 있을때 비로서 달리는 말보다 빠르지 같은 지상에서는 말을 이길수가 없다.
는 절대로를 노치지 않을것이다. 그러니 이 없으면 라인 클리어를 하고 집가자 갱온다.
또한 맞다이를 하면 된다고 할 수 도있는대. 6렙때 헤카림과 맞다이를 한다면 니달리 장인 할아버지가 와도 못이긴다.
이유는 니달리 같은 경우 1렙부터 이라는 궁이 처음부터 존재하고 있어서 5렙에서 6렙으로 올랐을 때의
성장력은 일반 챔피언들과 비교를 해도 낮은 성장력이다. 반면 헤카림 같은 경우 6렙 궁이 생기는 순간 5렙과는
차원이 다른 챔피언이 된다. 의 능력은 높은대미지와 마법대미지 확실한 접근기로 궁이 있고 없고 차이가 분명하다. 그렇기에 니달리는 좀더 레벨이 높아지고 헤카림과의 성장치가 비슷해져야 솔킬이나 맞다이가 성립이된다.
위와 같은 이유 때문에 룬에 성장룬을 박았으며 탬역시 가격대비 가성비와 니달리와의 씨너지를 생각한 탬들로
구성하여 보다 빠르게 헤카림을 솔킬 낼수있게 빌더를 정해놨습니다.
그런대. 6렙때 이렇게 플레이하는 헤카림이 있을지 의심 되지만 1:1을 할려고 헤카림이 선으로 들어갔을때
로 피했다면 맞다이를 떠주자. 이길수있다. 그냥 이길수 있을지도 모른다. 위에 글에서 말한것은 차이를
설명한것인대 로 의 접근을 피했고 대미지도 맞지 않고 공포도 당하지 않았다면 헤카림과 니달리는
5렙때와 같은 조건이 되버리고 그렇다면 니달리가 이기는 구도가 생긴다.
궁만 피하면 맞다이를 해도 좋을 것 같다.
다음으로 를 꼭 올려줘야 하기 때문에 지금부터 를 올려서 스텟을 쌓기 시작한다.
그전에 킬을 먹어서 를 올렸다면 바로 를 사면되고 그렇지 않다면 으로 쿨타임을 감소시켜서
빠르게 스텟을 쌓는것과 라인전 할때 나 맞다이때 채력 관리를 보다 쉽게 만들어 준다.
그리고 나서 를 올려주면 비등했던 관계가 확달라지게 된다.
가 뜨는순간 말로만 하이브리드가 아닌 진짜 하이브리드 챔피언이 되어서 물리대미지가 강력해서 주딜이되고
스킬에 AD계수가 들어가 있어서 대미지가 급증하는대 이 스킬은 마댐이라는 사실......
그래서 양쪽으로 강력한 대미지를 올려주게 된다.
다음은 피탬이 하나도 없어서 피통좀 올리기 위해서 를 사서 쿨감40%를 맞추어 준다.
여기서 중요한 점을 알려드리면 왜 이렇게 니달리를 하는대 쿨감 성애자처럼 탬을 이렇게 가나? 할수도 있습니다.
몇몇분은 역시 헤카림 성애자라서 쿨감덕후질 하는것인가? 라고 생각할수 있지만 아닙니다.
이유는 피통자채가 적은대 방어력을 많이 올렸고 을 위해 쿨감을 감소시키면 채력을 보다 빠르게 채울수
있다고 느껴집니다. 그것은 그냥 느낌이 아니라 모든것이 계산된 행위입니다.
예1) 방어력을 올리지않고 돈을 채력을 올리는 워모그 같은탬만 사서 채력이 3000인대 대미지 흡수율이 0%인 니달리와 (흡수율0%는 방어력이 0이지 않으면 존재할수 없지만 이것은 극단적인 예입니다.)
예2) 방어력만 많이 올려서 채력은 1500밖에 안되지만 방어력이 높아서 대미지 흡수율50%인 니달리
이 두니달리를 비교 해보겠습니다. 두 니달리는 총대미지 3000을 받아야지 죽는것은 똑같습니다. 그걸 증명하겠습니다.
계산 공식은 X(공격한 대미지)*(1[흡수율0%]-Y[대미지 흡수율 증가량])=Z(다는 대미지)
입니다. 이겨서 X가 3000의 대미지고 Z가 예1,2의 채력 량입니다. Y는 방어력 증가로 인한 대미지 흡수율입니다.
공식을 예1부터 대입 시켜보겠습니다.
예1) 3000*(1-0%[증가량없음])=3000입니다. 고로 총 3000의 대미지를 받으면 죽습니다.
예2) 3000*(1-1/2)= 3000*1/2= 1500입니다. 이또한 받아야 하는 대미지는 3000입니다.
위 두 예는 똑같이 3000의 대미지를 받야지 죽는다는 걸 증명 했습니다.
이 것으로 무엇을 말하고 싶은가는 지금부터 시작입니다.
조건1) 이 두 니달리에게 똑같이 900의 대미지를 주었고, 조건2) 둘다 스킬의 5렙입니다.
(5렙회복량 205인대 간편하게 200으로함 고정 시키고 주문력으로 인한 회복량 증가는 없음
예1) 3000(총채력)-900(받은대미지)= 2100 총 900의 대미지를 받았고 총채력에 30%가 달았다.
예2) 1500(총채력)-900(받은대미지)*1/2(방어력으로 인한 대미지 흡수력)
= 1500 - 450 = 1050으로 예2 또한 총채력에 30%가 달았다.
이때 스킬로 한번씩 회복한다.
예1) 2100(남은채력 70%)+200(5렙스킬로 회복한 채력)= 2300으로 총채력에 76.666%(약 77%)채력으로
스킬로 회복한 량은 전채적인 채력에서 약7%밖에 채워주지 못했다.
예2) 1050(남은채력 70%)+200(5렙스킬로 회복한 채력) = 1250으로 총채력에 84%채력으로
스킬으로 회복한 량은 전채적인 채력에서 14%나 채워준다.
위 사실로 확인 할수있는 것은 회복량이%가 아니고 고정 회복량이 라면 피통을 키우는것 보다 방어력을 높여서
다는량을 감소시키고 고정 회복량의 능력을 100% 활용 시켜주는게 훨신 효과적이라는걸 보여준다.
이런 이유로 방어력을으로 올려주었고 쿨감으로 보다 많이 스킬을 사용할수 있게 빌더를
만들었던 것이다.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서 위같은 내용을 이해 했다면 더욱 헤카림에게 채력을 달지 않기 위해서 을 올리고
나서는 한타를 준비해야 하니까 로 의 회복량을 극대화 시켜준다.
그다음으로 으로 딴딴한 니달리가 되어주면 한탱커하는 챔피언이 되어준다.
마지막탬은 선택지가 좀 많은대 대부분 으로 탱커력과 니달리 챔피언 자채가 기본 방어능력치가 적은대
한타때 안쪽으로 들어가는 암살형 챔피언이라서 들어갔다 딜러를 죽이고 죽는 경우가 자주 있어서 을 자주
사용합니다. 그래서 적팀딜러들이 점사용 챔피언(신드라,트타,코그모,제드등)이런 챔피언이면 을 추천합니다.
그렇지 않고 강하게 갈려면 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또한 적의 하드CC기가 너무 많다면 도 좋고요
만약 적팀이 ALL AD라면 막탬은 적탱커가 너무 딴딴하다 싶으면 를 그렇지 않고 적들은 암살형 챔피언들이
많고 내가 스플릿 운영을 해야한다. 하면 을 사줍니다. 여기서 잠깐 적이 올 ALL AD인대 이 필요할까요?
네! 은 필수탬입니다. 회복량 증가는 스킬을 극대화 시켜주며 를 끼면 씨너지또한 무지 좋습니다.
그리고 쿨감10%랑 적들이 AD챔피언이지만 AP스킬 기본대미가 트루댐처럼 박히는것 또한 아프기 때문에 들어줍니다.
적 아이탬으로는 등이 있다.
-니달리의 헤카림 카운터 방법 대한 고찰-
좀 노답이고 라인을 쭉 땡기고 우리팀 정글님을 불러서 죽여서 성장을 억제 시키는것 말고는 없습니다.
특히 나오기 전에 조져야하고 가 나오면 좀 많이 답없어집니다. 조심들하세요~.
-------------------------------------니달리 공략 끝-----------------------------------------
니달리 장인분들의 저의 파훼법 공략에 대해서 의견이 있으시면 덛글로 지적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이글은 헤카림공략에 일부입니다. 혹시나 다른 챔피언과 헤카림의 대해 모든걸 알고 싶으시면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09273으로 오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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