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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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들스틱, 종말의 전조
Fiddlesticks, The Harbinger of D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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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피들 입문서: 닥밴하거나 닥픽해라

- 러시아불곰(2015-01-13, 조회수: 7689)

피들스틱이 오피로 불리기 한참 이전 시즌3 초창기

그당시 리카엘이 미쳐날뛰던 시절이었고 

난 홀로 피들스틱을 인생챔으로 선택했다.

그리고 죽어라 카정맞고 죽어라 죽어봤다. 

그러다보니 시즌3 막바지에 피들로 카정대처법을 깨달았고

이젠 피들 = 카정이라 외치던 고수들의 공략을 본

하위티어들의 뒤도 안보고 내 정글로 들어오던 애들의 목을 따고 

시즌4때 당당히 플레기를 달았다.

시즌2 막바지에 브론즈2부터 시작해서 시즌4 종료때 플레기를 달때까지

내가 겪은 2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하위티어(브실골)의 유저들에게 피들을 닥픽하던지 닥밴하라고 알려주겠다.
피들스틱, 종말의 전조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4.4 (+94) 2192.4 마나 500 (+28.0) 976
공격력 48.4 (+2.63) 93 공격 속도 0.625 (+2.11%) 0.849
5초당 체력회복 5.61 (+0.6) 15.81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30 (+4.7) 109.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480.0 480.0
  • 마법 관통력 +0.87
    x9
  • 주문력 +0.59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주문력
    +20.16
  • 쿨감소
    -14.904%
총 가격 : 10,761 IP
룬은 위의 룬이 제일 나았다.

피들스틱 2년간 파면서 온갖 룬 다 들어봤는데

마관풀셋도 달려보기도 했고 극주문도 달려보기도 했다.

하나씩 풀어보자.



빨강은 어떤 룬보다 마관이 제일 효율이 좋았다. 주문력보다 딜이 확실히 높게 박히고


노랑은 방어룬이 너프먹은 현재 체력룬이 제일 나아 보였으나 
어차피 피들은 몸이 허약하고 드레인빨로 체력을 버티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계수가 좋은 피들에게 방어룬보다 주문력 룬이 더 효율이 좋다. 


파랑룬이 제일 애매한데 공략마다 어떤데는 주문룬 박으라 하고 어떤데는 무난하게 마방룬 박으라고 한다.
파랑룬은 진짜 답이 없다. 주문룬을 달 경우 피들의 약한 초반이 완벽히 극복된다. 역으로 육식정글러가 된다는 뜻이다.
하지만 마방룬, 주문룬을 달 경우 템 선택이 상당부분 제한이 걸린다(아이템에서 설명)
만약 쿨감룬을 박을 경우 현자 업글(추적자의 검: 현자)(경비대의 길잡이: 현자)(척후병의 사브르: 현자)(밀렵꾼의 나이프: 현자)만으로도 쿨감이 시작부터 30%(성장쿨감 기준)이며 
렙이 오를수록 알아서 쿨이 40%까지 차근차근 올라간다. 이는 정글템 하나로 쿨감이 클리어 된다는 뜻이므로 
어차피 초반은 와딩 하나로도 극복될 수준인 만큼 쿨감룬이 제일 무난하다.
특히 템이 상당히 자유로와진다.


왕룬은 이속룬을 처음에 박아봤으나 기동이 그놈이 그놈이고(올라봐야 그닥 효용성이...) 차라리 딜이라도 높게 박히게
주문력을 선택했고 이것이 제일 무난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대체 피들로 비전 검찍는 사람이 이해가 안간다. 피들 해보긴 해봤는가? 

그래놓고 나중에 밑에 보면 "평타칠 일 없는 피들"이라 당당히 써놓았다. 자승자박이다.

피들스틱은 평타 안쓴다. 써봐야 초반만 쓴다. 무조건 주문검 찍지마라.


두번째로 도살자포식도 찍지마라. 피들스틱의 스킬은 다단히트나 체널링계열의 지속딜, 다중딜링 개념이라 적용 하나도 안되고 고작 포식하나 볼라고 스킬 포인트 낭비하는건 미친행위다.



방어쪽은 사실 의미가 없는게 피들은 Drain(흡수)으로 초반 탱킹을 하기 때문에 공격에 집중하고, 마나관리가 필수인 만큼 명상을 찍는게 제일 무난하다. 명상을 너무 가볍게 보는 사람이 많은데 이거 180골짜리 Faerie Charm(요정의 부적)랑 효율이 비슷하게 나온다. 피들에겐 없어서는 안될 것이다.

그리고 이속룬을 안낀 만큼 뚜벅이를 벗어나야 하므로 꼭 재빠른 발놀림 찍고, 점멸을 조금이라도 빨리쓸라면 소환사의 통찰력도 찍어라.


21/0/9 
더이상 말이 필요한가?

다만 가끔 닷지유도 한다고 리바텔 들고 했는데 이걸로 이기기도 한다. 

역시 골드 수듄ㅋㅋㅋㅋ 하면서 쪼개기도 하지만

그건 적팀이 오지게 던져서 나온 결과고


아무튼 강타점멸!!! 무조건!!!




무해한 허수아비 (Dread)
피들스틱의 장신구는 '허수아비'로 대체됩니다.

피들스틱의 레벨이 오를 때마다 '허수아비'가 힘을 얻어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고,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6레벨 : '허수아비' 설치 시 6초 동안 근처의 와드가 드러납니다.
공포 (Terrif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5/14.5/14/13.5/13초
기본 지속 효과 : 전투에서 벗어나 적의 시야에 보이지 않을 때 적에게 스킬로 피해를 입히면 대상이 1.25/1.5/1.75/2/2.25초 동안 공포에 질립니다.

사용 시 : 대상을 1/1.25/1.5/1.75.2초 동안 공포에 빠뜨리고 대상 현재 체력의 5/6/7/8/9%(주문력 50당 1%)(최소 40/60/80/100/12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최근 공포에 질렸다면, 대상 현재 체력의 10/12/14/16/18%(+주문력 100당 4%)(최소 80/120/160/200/24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75)
풍작 (Drain)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주변 적들의 영혼을 흡수해 2초에 걸쳐 초당 50/80/110/140/170(+0.3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지속 시간이 끝날 때 대상이 잃은 체력의 최대 12/14/16/18/2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피들스틱이 감소 전 입힌 피해량의 25/32.5/40/47.5/55%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대상이 미니언인 경우 15%만 회복합니다.

정신 집중이 끝나거나 더 이상 수확할 대상이 없는 경우,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의 60%를 돌려받습니다.

몬스터에게는 135%의 피해를 입히고 피해량의 50%만큼 회복합니다.
미니언에게는 50%의 피해를 입히고 피해량의 15%만큼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650)
수확 (Dark Wind)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어둠의 마력을 방출하여 지정한 초승달 모양 지역에 70/105/140/175/21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중당한 적을 1.25초 동안 30/35/40/45/50% 둔화시킵니다.

초승달 모양 지역의 중심에 있는 적은 지속시간 동안 침묵 및 둔화 상태가 됩니다.
까마귀 폭풍 (Crowstor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0/80 초
1.5초 동안 정신을 집중해 대상 지역으로 순간이동한 뒤 까마귀 떼를 불러내어 매초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 유닛에게 150/250/35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까마귀 떼는 5초 동안 유지되며 최대 총 750/1250/175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6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피들은 Drain(흡수) 2렙이 되어야 제대로 된 효율이 뽑힌다. 그러니 4렙갱을 목표로 하는게 좋다.



 

스킬 콤보

아군의 cc가 걸출할 경우 먼저 아군이 cc를 걸게 하고 (Crowstorm(까마귀 폭풍))-Dark Wind(어둠의 바람)-Terrify(공포)-Drain(흡수)



만약 내가 선제를 걸어야 할 경우나  내 cc에 의존해야 할 경우 (Crowstorm(까마귀 폭풍))-Terrify(공포)-Dark Wind(어둠의 바람)-Drain(흡수)



이게 제일 무난.



그리고 Thresh(쓰레쉬)Blitzcrank(블리츠크랭크)가 우리편일 경우 이들은 일단 걸린 챔프를 우리 진영으로 끌고 한번 더 에어본을 걸어준다.


그러므로 에어본일때 Dark Wind(어둠의 바람)-Terrify(공포)-Drain(흡수)으로 해야 적이 도망치지 못하고 효율적으로 딜을 박는다.


왜냐면 선 Terrify(공포)를 걸 경우 적은 에어본에서 내려온 다음 바로 공포상태에서 허우적 댈텐데 이때 Dark Wind(어둠의 바람)는 순수히 딜스킬로 격하된다.


만약 에어본일때 Dark Wind(어둠의 바람)를 쓰면 상대는 착지해도 스킬이 막혀서 도주가 걸어가기뿐이고(Dark Wind(어둠의 바람): 1.2초 침묵 ㅅㄱ) Terrify(공포)를 걸기까지 아군이 편안하게 딜을 박을 여유를 부여해준다. 





스킬 활용 팁

 Dread(두려움)가 전에는 피들왔쪄염 뿌우 하는 적에게 레이더 표시기였으나 이제 패치로 막혔다!!! 우와아아아아!!!


Drain(흡수)을 쓸때는 Terrify(공포)풀린 뒤 꼭 혹한의 강타를 맞추자. 적이 갤갤거리면서 피들 드레인에 다 맞아준다.


Crowstorm(까마귀 폭풍)는 무조건 와드나 시야 확인하고 써라. 골드만 되도 뻔히 보이게 쓰면 당장 끊으러 달려들거다.


Dark Wind(어둠의 바람)가 패치로 이젠 안맞은 상대 우선으로 튕기는 만큼 주변에 미니언이 없는 곳에서 한방 크게 쓰면 광역침묵이 잘 걸린다. 미니언 확인하고 잘쓰자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템빌드. 제일 중요하다

궁극기 Crowstorm(까마귀 폭풍)가 주력인 피들에게 있어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는 빼놓을 수 없는 아이템이다.


일단, 피들의 첫템은 지난 시즌은 도란링을 갔으나 이젠 무조건(사냥꾼의 마체테)를 간다.

이게 정글링 속도와 지속력이 더 좋기 때문이다.

체력물약은 카정을 대비해서 챙긴다.


강타는 무조건 파랑강타로 업을 위해 추적자를 간다. Terrify(공포)가 공황장애에서 도주형태로 패치된 지금, 슬로우가 정말 절싱하기 때문이며 궁이 없는 피들은 완벽한 뚜벅이다.


만약 쿨감룬을 안갔으면 초반 신발은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를 가던지, 다른 템에서 15%의 쿨감을 보충해야 쿨 40%를 완성할 수 있다.

궁극기 의존도가 높은 피들 특성상 쿨감은 필수인데, 페널티가 부여된다는 뜻이다.

따라서 파랑룬은 되로록 쿨감룬을 박으라는거다.




신발은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Ninja Tabi(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이 넷중 하나가 보통 선택되며 뚜벅이 Terrify(공포)갱을 위해(궁은 언제나 차있는게 아니다)

보통 선택되는게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다. 

만약 상대편의 cc가 좋은편이 아닌데 ap 기반의 챔프들로 구성될 경우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를 추천하며 
물리딜링 근간일 경우 Ninja Tabi(닌자의 신발)를, 
완전 하드 cc로 중무장한 적 조합에 걸리면 정글러 입장에선 제일 효울 개쓰레기인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를 갈 수밖에 없다.



신발과 현자를 맞추었다면 빠르게 존야를 가야한다. 

일단 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를 먼저 사되 돈이 1300골 모이고 귀환해야 할 경우 가차없이 매각하여 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를 구매한다.

어차피 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는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의 하위템이지만, 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의 효율성이 당장 시급하기때문에 매각에 주저하지 말아라.

300골 모을라고 한두번 죽을 각오 해야하지만 그 돈이 바로 3분안에 바로 모인다는 보장 없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가 뽑히면 이제 피들은 1단진화가 완성되었다. 그 다음 템은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과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므로 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을 가는게 좋다.

만약 갈 방향히 확실히 정해질 경우 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이나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를 먼저 올린다.

템 선택법: 존야 올릴때까지 내 딜이 적에게 오지게 안박힌다, 딜 잘박히는데 적이 서렌 안친다 ->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뽑고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만약 딜은 박히는데 적 마뎀이 더럽게 아퍼서 못견디겠다면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를 뽑아서 Abyssal Scepter(심연의 홀)



만약 (추적자의 검: 현자)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Void Staff(공허의 지팡이)Abyssal Scepter(심연의 홀)가 나온 상황이면(4코어템)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은 매각한다. 그리고 위에 말한대로 상황을 봐서 신발을 바꾸는걸 추천한다.


그러면 총 5풀템이 완성되며 이 상황에서 마지막 템은 상황봐서 간다.

1. 내가 좀 버티면서 공포와 지속슬로우 등 불장판을 깔아야 할 상황인것 같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2. 내가 버텨야 하며 적이 2AP 이상의 마뎀 중심 기반이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3. 이 판은 관광게임이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4. 도저히 끝이 보이지 않는 40~50분 장기전이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
5. 적이 올 AD의 맛이 간 조합이다: 신발은Ninja Tabi(닌자의 신발)+(Thornmail(가시 갑옷)/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6. 깽판칠 시간이다!!: (정당한 영광) (궁깔고 우어어어어어)






와드는 핑와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를 애용해라. 
피들은 핑와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가 필수다. 
궁쓸 자리(특히 부쉬)는 무조건 탐지렌즈와 핑와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적 시야가 밝혀져 있는지 확인해야한다.

길목에 박힌 와드는 상관없다. 
중요한건 내가 궁을 쓰기위해 기모으고 있다는걸 
적에게 노출시켜선 안된다
노출되면 적이 다 도망가거나 
너에게 하드cc 폭격이 들어와 망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신 짜오
피들 전통 하드 카운터. 피들이 보면 일단 돌진부터 하고 드레인 박으면 삼조격을 패며

드레인 안박고 공포를 쓰면 일단 면피되지만 돌진에 묻은 슬로우때문에 도망칠 수가 없다.


만약 피들 선픽 박았는데 이거 후픽으로 들어오면 리바텔 들고 닷지유도 ㄱㄱ
모르가나
cc기 방어의 절대지존... 블랙쉴드 너프좀 ㅡㅡ;;

갱킹이나 한타 주요딜러보호에 있어서 수비가 완벽한 블랙쉴드 덕분에

공포로 인한 주요딜러나 갱킹 타겟의 무력화가 안된다.


아 좀... ㅡㅡ
자크
걸어다니는 cc기. 피들 드레인 잘 끊으며 이놈이 대놓고 새총발사와 바운스로 피들 궁을 끊고

특히나 한타각 나올때 탱템만 둘둘 두르는 자크가 대놓고 피들 궁 못쓰게 왔다갔다하면서 피들 맨투맨 마크 하기 시작하면 피들 게임하기 싫어진다.

다만 한타때 그렇다는거지 정작 라인전때는 무난무난한 놈이다. 중요한건 피들뽑는 목적이 한타보고 하는건데 이놈은 그걸 봉쇄하는 놈이라는 점이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마스터 이
궁쓰고 달려들면 공포걸어주자.
샤코
잘하는 샤코 개무섭다 하지만 무서운건 어디서 어떻게 튀어나올지 모르는 디시브 갱킹이지

정작 샤코가 잘하는 박스카정의 경우 오히려 까마귀 밥이다.

피들의 E까마귀는 박스를 깔고 박스 주변에서 피들 패는 샤코에겐 지옥을 맛보여주며

(까마귀가 박스맞고 튕긴게 3연타라서 폭딜이 들어간다. 이는 1렙 2:2 바텀싸움에서 피들이 미쳤다는 거랑 같은 소리)

점화 믿고 들어가는 샤코 치고 정작 박스공포 끝나기 전까지 피들 못잡으면 샤코가 죽을 각오 해야한다.

그래도 우리 라인 터지는거 바라볼 수밖에 없게 만드는 놈이라 짜증난다.
아무무
둘다 한타의존도가 높은 챔피언인데 피들스틱이 아무무보다 유틸성이 높다.

아무무 나오면 피들로 족치자. ㅋ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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