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록 티어도 낮고 다른 제드 장인분들처럼
제드를 많이 하지도 않았지만 스스로 제드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고 생각하고 자신있기 때문에 공략 작성해봅니다.
한번씩 읽고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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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54 (+99) | 2337 | 마나 | 200 (+0.0) | 200 |
공격력 | 63 (+3.4) | 120.8 | 공격 속도 | 0.651 (+3.3%) | 1.016 |
5초당 체력회복 | 7.09 (+0.65) | 18.14 | 5초당 마나회복 | 50 (+0) | 50 |
방어력 | 32 (+4.7) | 111.9 | 마법 저항력 | 29 (+2.05) | 63.8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방어구 관통력 +1.6x9
- 방어 +1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9
- 방어구 관통력 +3.2x3
- 방어구 관통력+24
- 방어+9
- 마법 저항력+27.054
룬은 취향입니다. 일반게임을 하시거나 상대 조합이 ad ap 무난하게 섞여있는 상태라면 이대로 들어주시면 되고요.
고정방어가 너프되어 인장에 성장체력을 박아주셔도 괜찮습니다.
방관을 선호하시는 분이라면 정수에까지 방관을 넣어주셔도 좋습니다. 저도 올방관 자주 씁니다.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방관의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하지만 초반에 상대를 조져놓겠다 하시는 분은 그냥 공격력룬 들어주세요.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원래 약점노출이 자신의 피해량도 늘려주어서 무기연성을 빼고 약점노출을 들었었는데, 현재 패치가 잘못되어
약점노출이 자신의 피해량은 늘려주지 않는다고 하네요. 위대로 찍어주시면 무난할것같습니다.
도살자나 포식도 괜찮은 특성이지만 저와는 잘 맞지않기에 뺐습니다.
쿨감대신 공속을 들어주셔도 무방합니다.
진리의 점화 점멸입니다.
가끔 리븐이나 야스오 상대로 탈진들기도 하는데 그냥 점화드는게 낫습니다.
잡는 각인데 탈진들어서 놓쳐요 ㅜㅜ
특히 제드의 1렙궁은 표식이 터질때의 딜이 매우 약해요.
점화로 부족한 딜을 채워주셔야합니다.
약자 멸시가 몬스터에게 1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에픽 몬스터에게는 최대 300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사정거리: 90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그림자는 제드가 사용하는 스킬을 모방합니다.
그림자와 제드가 동일한 대상을 가격할 경우, 제드는 30/35/40/45/50의 기력을 회복합니다. 기력 회복은 시전 시 1번만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700)
재사용 대기시간: 5/4.5/4/3.5/3초
제드가 이 스킬로 적 챔피언을 하나 맞힐 때마다 살아있는 그림자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씩 감소합니다. 그림자가 복제한 그림자 베기에 맞은 적은 각각 1.5초 동안 20/25/30/35/40%의 둔화에 걸립니다.
제드와 그림자의 그림자 베기에 모두 맞은 적은 둔화 비율이 30/37.5/45/52.5/60% 적용되는 대신, 추가 피해는 받지 않습니다.
3초가 지나면 표식이 발동하여 (1.0AD)에 더해, 제드와 그림자가 표식이 적용된 동안 해당 적에게 가한 모든 마법과 물리 피해의 25/40/55%를 물리 피해로 가합니다. 죽음의 표식을 다시 활성화하면 제드가 이 그림자와 위치를 바꿉니다.
죽음의 표식 사용 후 그림자와 자리를 바꾸기 위해, 0.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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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리한 표창
(Razor Shuriken)
- 기력 소모: 75/70/65/60/55
- 재사용 대기시간: 6초
- 제드와 그림자가 표창을 던져, 각각 처음 맞는 적에게 75/115/155/195/235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이후 관통하는 적들에게는 각각 45/69/93/117/141 (+0.6 추가AD)60%의 피해를 입힙니다.
동일한 적에게 추가로 표창을 맞히면 피해량이 이전보다 50%로 감소합니다.
- 사정거리: 900
초반 견제용 및 궁 콤보용 스킬입니다. 스킬 사거리가 900으로 꽤 긴편이라
디나이를 당할때 q를 이용한 파밍으로 라인유지가 가능하고, 챔피언을 상대로
견제를 할 수도 있습니다.
- 살아있는 그림자
(Living Shadow)
- 기력 소모: 40/35/30/25/20
-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 기본 지속 효과: 공격력이 5/10/15/20/25% 추가로 오릅니다.
제드의 그림자가 전방으로 질주하여, 4초간 그 자리에 유지됩니다. 이 스킬을 다시 시전하면 제드가 그림자와 위치를 바꿉니다.
그림자는 제드가 사용하는 스킬을 모방합니다.
그림자와 제드가 동일한 대상을 가격할 경우, 제드는 20/25/30/35/40의 기력을 회복합니다. 기력 회복은 시전 시 1번만 적용됩니다.
- 사정거리: 550
도주/접근/낚시/공격 콤보 등
다양한 용도로 쓰일 수 있는 완소 스킬입니다.
W를 누른후 스킬을 사용하면 그림자가 그 스킬을 따라합니다.
또한 W를 만든 후 다시 W를 누를 경우 그 그림자와 현제 제드의 위치를 바꿉니다.
이를 이용해 W-W로 벽을 넘어 도주기로 사용하거나 빠른 접근을 할 수 있습니다.
제드가 너프당하기전에는 그림자의 이동속도가 2500으로 매우 빨라 W-E를 하면
스킬을 쓰자마자 바로 상대에게 딜과 함께 슬로우가 묻었는데, 지금은 그림자의
이동속도가 1500으로 감소되어 W-E를 하면 본체가 E를 쓰고 0.8초 정도 있다가
그림자가 E를 써서 마치 커맨드 입력을 E-W로 하는것 처럼 보입니다.
또 이 때문에 W-Q를 빠르게 하면 본체의 표창만 발사가 되고, 그림자는 표창을 던지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버그인줄 알았는데 그림자의 이속이 느려 발사가 안되는거더라고요.
이 부분 참고하셔서 W-Q하실때 조금 천천히 눌러주시고, 그림자를 활용한 공격을 하실땐
무조건 W 먼저 눌러주셔야합니다. E-W 아니에요 W-E에요.
- 그림자 베기
(Shadow Slash)
- 기력 소모: 50
- 재사용 대기시간: 4초
- 제드와 그림자가 근처의 적들을 베어 60/90/120/150/180 (+0.9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제드가 이 스킬로 적 챔피언을 하나 맞힐 때마다 살아있는 그림자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씩 감소합니다. 그림자가 복제한 그림자 베기에 맞은 적은 각각 1.5초 동안 20/25/30/35/40%의 둔화에 걸립니다.
제드와 그림자의 그림자 베기에 모두 맞은 적은 둔화 비율이 30/37.5/45/52.5/60% 적용되는 대신, 추가 피해는 받지 않습니다.
카타리나의 W와 비슷한 스킬로 범위는 조금 좁지만 딜은 더 강합니다.
적이 그림자의 E에 맞을 경우 슬로우가 묻습니다.
보통 Q선마를 하지만, 상대 라이너에게 너무 말려 더티파밍이 필요하다 싶으시면
Q 3렙후 E선마를 하시거나 바로 E선마를 하시는것도 괜찮습니다.
- 죽음의 표식
(Death Mark)
-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 제드가 잠시 공격을 받지 않는 상태가 되어 제 자리에 6초 동안 유지되는 그림자를 생성합니다. 그 다음 대상에게 돌진하여 죽음의 표식을 남깁니다.
3초가 지나면 표식이 발동하여 (1.0AD)에 더해, 제드와 그림자가 표식이 적용된 동안 해당 적에게 가한 모든 마법과 물리 피해의 20/35/50%를 물리 피해로 가합니다. 죽음의 표식을 다시 활성화하면 제드가 이 그림자와 위치를 바꿉니다.
제드궁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으니 먼저 설명부터 하겠습니다.
일단 궁은 상대방 챔피언에게만 사용가능하고요, 궁을 쓰면 궁을 쓸 때 제드의
위치에 6초간 유지되는 그림자가 생깁니다. 그리고 1초간 공격받지 않는상태가
되며 적챔피언에게 돌진합니다.
돌진을 멈추면 적챔프에게 표식이 생기는데,
제드가 3초간 이 챔피언에게 넣은 고정피해를 제외한 모든 피해에 비례하는 피해량과
제드의 공격력만큼을 합친 수치를 물리 피해로 가합니다.
말이 조금 어렵나요? 조금 쉽게 설명하자면, 그냥 궁을 쓴뒤 3초간 딜을 넣으시면
많이 넣으면 넣을수록 3초후 터지는 표식의 피해량이 커진다는 말입니다.
궁을 사용한뒤에 다시 궁버튼을 누르시면, 아까 적챔피언에게 돌진하기 전
생성되었던 그림자로 다시 이동이 가능합니다.
제드가 최고의 암살자, 스플릿 푸쉬의 대명사로 불릴 수 있는 이유입니다.
상대방을 암살함과 동시에 도주가 가능하기 때문에 스플릿푸쉬에 적합하죠.
궁을 이용한 여러가지 콤보 및 도주가 가능한데, 밑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스킬 콤보
1. R-E-Q-점화-상대가 도주기 쓰면 WW-따라가며 평타+E 마무리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많이 쓰이는 콤보입니다. 궁을 쓴뒤 베기와 표창을 맞추고, 점화를 넣어준뒤 따라서 평타마무리.
점화는 꼭 중간에 넣어주셔야 합니다. 상대가 힐이나 방어스킬을 사용하기전에 점화를 넣어야 딜을 궁딜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2. R-W(적챔피언의 도주로에)-Q-평-점화-E(슬로우)-W-따라가며 평타+E 마무리
이 콤보는 궁 콤보 중에 가장 높은 딜을 뽑아낼 수 있는 콤보이지만, 상대의 도주로가 한 곳밖에 없어
확실히 W-E의 슬로우를 맞출 수 있다고 생각될때만 사용해야합니다. 자칫 상대가 예상치 못한곳으로 도주한다면
W가 빠진 상태이기 때문에 상대를 쫓아가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3. R-W-W-E-R-점화-Q-따라가며 평타+E 마무리
다데 선수가 제드를 할 때 자주 사용하던 콤보였던걸로 기억합니다.
특히 리븐과 1대1을 할 때 궁을 쓰자마자 WW로 리븐의 궁을 피하고 바로 궁그림자로 돌아와 당황한 리븐을
조지는 플레이. 감명깊었어요.
위 설명한 것과 같이, 궁을 쓰고 바로 콤보를 넣을 줄 알았던 상대방에게 W-W로 도주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면
상대방이 방심하기 마련인데, 그 때 E로 슬로우를 묻히자마자 바로 궁 그림자로 돌아와 점화와 함께 후드리패주면
됩니다. 하지만 이것도 W가 빠지기때문에 상대방이 플래시나 도주기가 있다면 쫓기힘듭니다.(카사딘,르블랑,아리 등)
이 콤보는 도주기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궁을 쓴뒤 바로 WW로 도망을 가다가 상대방이 쫓아온다면 궁그림자를 다시 타고 유유히 빠져나오시면 됩니다. 만약 상대가 그걸 눈치채고 궁그림자옆에서 기다린다면 그냥 도망가시면되구요.
근데 상대가 두명이면..한명을 죽여야죠. 어쩔수없습니다 ㅋㅋ
4. R-R-W-W-E-Q-도망
이건 도주할때 사용되는 스킬콤보입니다. 적들에게 둘러쌓여 무조건 도망을 쳐야하는 상황일때 사용되는 콤보입니다.
궁을 쓰자마자 바로 궁그림자로 돌아온 후 자신의 도주로로 WW사용 뒤 적이 그림자 근처에 있을때 E(슬로우)
이때 자신의 궁을 맞은 상대방이 딸피인상황이라면 그림자로 Q를 맞춰 킬을 낼 수도 있습니다.
스킬 콤보는 대충 이정도면 될 것 같습니다. 사실 제드의 궁은 활용하기에 따라 콤보가 무궁무진하지만,
제가 자주 사용하는 대표적인 콤보들만 적어보았습니다.
아이템 빌드에서 서풍 뒤쪽의 템들은 앞쪽의 템과 교체하여 장착해도 괜찮을만한 템들입니다.
보통 극후반까지 게임이 이어진다면 위의 최종아이템의 트리대로 템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시작템은 주로 롱스도 3포와 도란방패 1포로 시작합니다. 도란검은 추천드리지않습니다.
제드는 AD계수가 추가AD의 계수이기 때문에 초반에 공격력이 조금오른다고 딜이 극대화되지 않을뿐더러,
라인유지력 역시 도란방패가 더 좋다고 봅니다.
첫 라인 복귀후에 야만의 몽둥이나 빌지워터의 해적검을 사가셔야 할텐데, 둘 다 좋은 템이기 때문에 라인 유지력을
더 늘리고 싶으시다면 빌지워터를 구매하시고, 쿨감과 방관으로 견제위주의 플레이에 힘을 쏟겠다 하시면 브루탈을 구매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예외로 상대방이 르블랑, 아리, 아칼리, 브랜드 등의 누커인데 라인전이 좀 말려서 상대방의 딜을 감당하지 못하겠다면
주문포식자를 선템으로 가져가주세요. 1대1 맞딜할때 정말 꿀입니다. 상대방은 다 딴줄 알았는데 갑자기 쉴드가 뜨면 당황합니다 ㅋㅋㅋ신발과 주문포식자를 구매한뒤에는 주문포식자는 그대로 두고, 몰락과 요우무를 먼저 간후 맬모셔스를 올려주세요. 그 후에는 라위를 올리고 공템으로 피바라기나 히드라를 갈 수도 있고, 방템으로 가엔이나 밴시를 올리셔도 됩니다.
상대방이 올AD라면 피바라기를 빼고 몰락,요우무,닌자타비,라위,란두인,가시갑옷 이렇게 가주시면 녹지도않고 딜도쎕니다. 상대방이 고통받아요.
상대방에 3AP거나 그 이상이다하면 밴시랑 맬모셔스는 꼭 올려주셔야합니다.
최종 템에서 피바라기는 히드라와 교체해도 무방하고, 요우무 역시 양날도끼와 교체해주셔도 됩니다.
상대방에 나서스나 문도같은 방어괴물이 있다면 꼭 양날도끼와 라위를 올려주세요. 녹일 수 있습니다.
저는 스플릿푸쉬 위주의 플레이를 주로 하기 때문에 기동력의 장화를 올려 빠른 운영을 하는데, 한타 위주로 하시겠다 하시면 상대방에 따라 닌자타비나 헤르메스의 장화를 올려주셔도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얜 답이없어요. 견제해도 피채우고, 갱불르면 도망가고, 맞딜하면 제드가 져요.
6렙후에도 발리고요. 가끔씩 얘가 평타견제할때 치명타터지는데 존*게 아픕니다.
그냥 사리면서 cs챙기는게 최선이에요.
그래도 좀 못하는 트린이면 6렙전에 킬각 한번 잡아서 따주면 라인전은 할만해지는데,
후반왕귀 개노답;; 웬만하면 마주치지 맙시다 형씨
최대한 피하면서 견제하다가 킬각 날때 들어가서 따줘야되요. 똑같이 커도
제드가 질 확률이 높습니다. 궁으로 들어가자마자 스턴먹고 쳐맞거든요.
웬만하면 갱 부릅시다~
W빠졌을때 들어가서 한번 조져주면 좀 수월하겠지만 오히려 들어갔다가 역관광 당할 수도 있어요 ㅜㅜ 갱부르는게 정신건강에 좋고요
후반가면 존야나와서 못이깁니다 ㅋ 그냥 못이겨요 ㅋㅋㅋㅋㅋ 궁들어가자마자 얘 궁키고 존야쓰면 피 다빠지고 뒤짐 ㅋㅋㅋㅋㅋ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W-E-Q 하시고 얘가 미니언한테 카드 던지고 다시 뒤로 빠지면 W 누르고 들어가서 줘패면되요. 6렙후엔 맞로밍가시거나 미드타워 철거하시면되고요.
Q 다 맞추고 따버리는 애도 있는데, 매우 적습니다. 웬만하면 다 이겨요. 카서스 나오면 제드 합시다.
제드하실때 리븐 카운터로 보시는 분들이 많은데, 확실히 힘들긴 합니다. Q평*3 다맞으면 라인전 조지는거에요.
그러니 심리를 이용한 라인전을 해야되요. 빠지면서 W-E-Q하시고 리븐 스킬빠진거 확인하고 들어가서 딜교.
이런식으로 하시다가 리븐이 자기 피안보고 들어올때 맞딜하셔서 잡아내시면 라인전 끝납니다. 그 뒤론 리븐 제드 못이겨요.
뭐 제드는
1렙부터
18렙까지
셉니다.
상대방의 주요 CC기가 빠진걸 확인한후 들어가셔야합니다. ex)말파궁,무무궁,갈리오궁,모르가나궁
상대 주요 딜러(원딜 또는 미드)를 물어서 따신 후에 궁그림자타고 돌아오셔서 정황을 살핀후 이긴다 싶으면
같이 들어가서 나머지 분들도 보내드리면 됩니다.
추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제드는 정말 매력적인 챔피언입니다. 그림자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멋진 장면들이 연출되기도 하고,
그런 장면을 연출해낼때마다 엄청난 쾌감을 느낄 수 있죠. 마지막으로 팁을 드리자면, 언제나 제드의 그림자의 위치를 확인하면서 플레이 하시는걸 습관들이시면 좋습니다. 들어갔는데 자신의 그림자가 어디있는지도 모르고 죽는 일도 다반사거든요.(제가 그랬음)
또한 탑을 가시던 미드를 가시던 정글을 가시던 서폿을 가시던 원딜을 가시던(?) 와드는 꼭 사주세요. 와드 1개정도씩은 들고다녀주시는게 좋습니다. 우리편이 "아 맨 존* 어둡네 시* ㅡㅡ 와딩좀 하자 제발"
이럴 때 "난 와딩함ㅋ 보셈ㅋ" 이러며 와드를 박아주시면 팀의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꿀팁)
돈이 되신다면 핑크와드도 박아주세요. 적 정글의 위치를 파악하며 게임을 하시면 팀원 전체에게 도움이 됩니다.
티어 올리기도 쉽구요. (그래서 내가 못올라감)
제가 티어가 낮아 여러분들께 큰 신뢰를 드리진 못하지만,
한번씩 보고 넘어가주시는 것만으로도 감사드리겠습니다.
닉네임/토요일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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