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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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공, 원숭이 왕
Wukong, The Monkey King
21
9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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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에서 찾은 오공. 시즌 5 에서 그 진가를 발휘할 지여다. (정글)

- Xenon극곰(2015-01-14, 조회수: 5431)












안녕하세요.

시즌 3부터 쭉 써온 
정글오공에 관해 공략글을 쓰고자합니다.

현재 오공은 소위 '고인챔프'이죠.
간간히 정글에서 보이지만 탑에서 꼬리를 감춘지 오래입니다.

한때 리븐과같이 탑 2렙 깡패였던 오공. 그간 무슨일이 있었을까요?
왜 탑에서 모습을 영 보이지 않을까요?

이 공략에선 현 롤 트렌드의 오공과
왜 오공이 현재 정글에 더 적합한지에 대해 다루고자합니다.

오공은 제게 '가능성'의 챔프이자 제가 아끼는 몆안되는 챔프중 하나입니다.

시간을 가지고 공략을 탄탄히 할 예정이니 
댓글 환영하구요,




재밌게 읽어주세요.
오공, 원숭이 왕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300 (+45.0) 1065
공격력 66 (+3.5) 125.5 공격 속도 0.68 (+3%) 1.027
5초당 체력회복 3.5 (+0.65) 14.55 5초당 마나회복 8.04 (+0.8) 21.64
방어력 34 (+4.7) 113.9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9
  • 쿨감소
    -4.98%
  • 마법 저항력
    +4.02
총 가격 : 8,598 IP
제가 무난하게 쓰는 정글오공의 룬입니다.

일단 미리 오공의 스킬들을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패시브는 주변 적 챔프수에 따라 오르는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이구요,


평타강화+방관효과(사거리증가역시)의 Q.
또 여기서 Q는 ad계수가 무려 1.1이나 된다는것 알구가야겠구요


오공에게 여러 변수를 만들어주는 1.5초은신의 W.


돌진기역할을하며 사거리 625의 짧지않은 3명을 공격하는 E.


오공이라는 한 챔프의 특성을 완성시키는 궁극기. 
4초간 우리에게 친근한(치키챠카초코초코치키 뭐였더라...) 여의봉을 늘려 회전하며 사거리안의 모든적을 각 1회 에어본.. 스킬 툴팁을 미리 빌리자면
20/110/200 (+1.1ad)입니다..

결론은 높은 ad계수를 자랑하는 근접 딜러형 챔프가 오공입니다.

A급 패시브와 더불어 후반 세미탱역할도 잘해냅니다.

마오카이정글같은 시즌2냄새나는 정글은 찾아볼 수 없는지금

정글을 제패하던 리신도 요새 잘안보이는 지금

오공은 위의 룬으로 1렙 마체테를 가고도 약 80의 공격력을 확보합니다.
방어룬은 오공의 피관리를 도와주고요

여러 공략글처럼 저 역시 쿨감 5%를 매우 좋아합니다.
후반가면 오공은 스킬딜을 위주로 넣으며 오공에게 쿨감은 곧 딜이기도 하고, W를 통한 생존가능성이나 여러 상황을 많들어 내기 좋기때문입니다. 
물론, 우리팀 서폿이 궁극기가 없는 상태에서도 오공이 궁이 있는상태면 소규모 싸움도 할만합니다.
범위 에어본에다 즉각적으로 티는 안나지만 4초동안 쭉 맞게되면 어마어마한 딜을 넣기때문이죠.

이속도 박아볼까 했습니다만
추적자의검이나 궁없이 킬을 만드는건 결국 WE로 접근했을때 최대한 많은딜을 넣는것이 곧 이득이라는 결론이 내려져 빨강,왕룬에 올 ad를 넣게 되었습니다.
(룬설명이 길어졌네여..;ㅎ)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뭐 일단 ad특성에다 
나은 정글링을 위한 도살자와 포식.
그리고 적진에 진입해 궁을쓰며 딜을넣는 오공의 팀파이트특성을 살리는 약점노출에 1포인트 주었습니다.
그리고 모든 챔프에게 좋은 고참병, 파괴전차로 디펜스 마무리 하였습니다. 쿨감을 주는 마술이 아깝긴하지만
정글이든 갱킹이든 E로 집입하면 더이상 뒤를 보면 안되기에 E의 공속증가를 극대화할 평타에 신경 쓸 수 밖에 없을것 같군요.
정글이에요. 탑이라면 텔이나 점화.
점멸은 완소 스펠. 깜짝갱킹이나 이니시는 후반 오공의 입지를 다져주죠
바위 피부 (Stone Skin)
오공이 5초마다 5~9의 방어력을 얻고 최대 체력의 0.35%를 회복합니다.

이 효과는 오공이나 오공의 분신이 기본 공격 및 스킬로 적 챔피언이나 정글 몬스터를 공격할 때마다 5초 동안 100% 증가하며, 최대 5회 중첩됩니다. (범위: 1400)
파쇄격 (Crushing Blow)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오공과 분신이 다음 공격 시 사거리가 135/145/155/165/175 증가하고 20/45/70/95/120(+0.5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며 3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이 10% 감소합니다.

오공이나 오공의 분신이 기본 공격 및 스킬로 적을 공격할 때마다 파쇄격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5/100/125/150/175)
분신 전사 (Decoy)
마나 소모: 60/55/50/45/4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오공이 돌격하며 1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되고 3.25초 동안 움직이지 않는 분신을 생성합니다.

분신은 오공의 궁극기를 모방하여 오공이 최근에 피해를 입힌 근처 적을 공격해 기존 피해량의 35/40/45/50/55%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투명 상태의 유닛은 포탑이나 절대 시야로만 모습이 드러납니다.
근두운 급습 (Nimbus Strik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10/9.25/8.5/7.75/7초
오공이 적에게 돌격하며 자신의 분신을 만들어 근처의 적 최대 2명에게 돌격시킵니다. 적중당한 적은 각각80/110/140/170/200(+1.0 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오공과 분신의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35/40/45/50/55%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625)
회전격 (Cyclon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0/90초
오공이 여의봉을 2초 동안 휘두르며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휘두르는 동안 근처 모든 적에게 초당 1.375AD(+최대 체력의 4/6/8%)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각 대상을 처음으로 맞혔을 때 0.6초 동안 공중으로 띄웁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기 전 8초 안에 회전격 스킬을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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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4
  • 15
  • 16
  • 17
  • 18

 

 

E선마를 통해 크게 늘어나는 기본피해량의 효과를 봅니다. 또한 공속증가 효가역시 먹고들어가죠. 초반에 Q는 평캔역할정도 입니다. 정글템이 바뀌면서 오공이 나아지긴했지만 여전히 자체 스킬에 CC기가 궁극기하나인것은 디스어드밴티지입니다. E로 들어가면 최대한의 평타로 상대방을 집보내든, 포션을 한 2~3개 빼든 스펠을 동원하여 킬을 따든 해야합니다.


*팁

저는 처음 리시받을때 블루쪽 스타트(두꺼비)이면 두꺼비 리시를 받고 2렙에 W찍고 블루 먹습니다. 블루가 분신을 3대 때리고 추가 모션으로 피 이득을 많이 보더군요. 

!!중요한점!!- 영상첨부를 못했지만 오공이 정글돌땐 W로 어그로를 분신에게 돌립니다. 밑에 콤보에서 알려드릴게요.

스킬 콤보

 ----피관리 정글링

초반에 오공의 스킬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피를 아끼는 방법은 일단 몬스터에게 가까이 간 후,   평타 - E - 평타 - W - (조금 걸어 나와서) - 평 - Q - 평평평평... 순입니다. E는 타겟의 바로 옆(?)까지 날라가기 때문에 W은신넣고 한발짝 뒤로 빼준후 평타로 은신풀고 딜해주면 어그로는 분신에게 끌립니다.


---초반갱킹 

미드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저는 미드의 양 옆의 부쉬. 그것도 상대방쪽으로 부쉬안에서 타이밍을 재고있습니다. 우리가 할것은 타이밍은 정글의 기본이고, 

부쉬에서 나올때 쯤 W를 쓰고 걸어나오는겁니다. 물론 오공이 은신상태로 걸어나오기 시작할때까 라이너의 가장 이상적인 갱호응 타이밍입니다.

@W로 뚜벅뚜벅해서 평타 사거리가 되면 평 - Q - 평순으로 넣습니다. 상대방이 점멸을 쓰면 그때 E쓰는거겠죠?^^

@그래도 사거리가 안되도 괜찮습니다. 상대방은 갑자기 뿅하고 등장한 오공에 놀라고 바로 E쓰셔도 E 평 Q평 날려주면서 + 아군의 호응이 있으면 피를 많이 빼거나 점멸, 혹은 킬까지 가능합니다.


---탑 땅꿀 

오공역시 비교적 쉽게 땅굴을 팔 수 있는 흔하지 않은 정글입니다. 자신의 이속과 부쉬까지 거리를 어림잡아 1.5초안에 충분히 들어가죠. 이거 한게임 라인전에 탑에서 2번만 하면 상대 탑 멘탈흔들립니다. 저는 탑을 아예 풀어놓고 신경 안쓰는걸 좋아하는편이라 궁극기를 탑에 자주 쓰기때문에(궁써서 상대탑을 잡는다는 기준하에) 상대 탑 멘탈은 안녕하지 못하더군요.. 아 물론 서로 풀피일땐 갱을 삼가고 서로 피가 쪼금씩 빠지면서 집갈 타이밍갈때 탑갱이 최적입니다. 오공은 세미탱이 중반좀 넘어가는정도에야 슬슬 되기 때문에 다이브는 피합니다.

스킬 활용 팁

 사실 궁극기는 봇에 쓰는것이 최적입니다. 오공같은 경우 은밀하게 W로 거리를 좁히고 E로 밀착하여 궁으로 더블에어본이 쉽습니다. 더블에어본 같은경우 서폿이 스펠이나 스킬을 시전하여 상대방에게 CC를 안겨주기 쉽고, 봇은 대체로 피가 약한 챔피언이 오기때문에 4초 궁시전동안 궁극기의 딜을 가장 체감나게 넣을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봇 더블킬은 상당히 많은 이유로 이득입니다.

1. '더블킬'로인한 다른 포지션의 주의를 끌고(봇똥 ㅡㅡ 아.. 라던가 용뺏길 생각에 이한 걱정 등등)

2. 말그대로 용가져가고

3. 아니면 포탑도 밀고(봇 타워를 밀경우 우리 봇 중 한명이라도 미드에서 잠시 서식하게될 경우 ㅁㄷ멘탈의 흔들림 유발 + ㅁㄷ 도움콜로인한 상대 정글의 위치노출 + 성장방해 + 카정가능성등)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핵심아이템에는 무난한 게임의 오공아이템이고,
최종아이템에는 가장 이상적인 오공 아이템을 올려봤습니다.
사실 추적자용사는 오공에게 완소템입니다. 그 하위템 역시 좋아
하위템 하나하나 갈 때마다 갱킹에서 딜량이 달라지는데요
핵심 아이템에서 좀더 딜을 심취하고 싶으신분은 추가적으로 야몽올리셔도 좋습니다. 공격력+방관+쿨감은 정말 오공에게 너무 좋아요..
하지만 비등한 게임이라면 용사 이후 소규모 한타를 끌어내는것이 중요합니다.
딜을 넣을 역량은 충분하고 오공은 소규모 한타에서 그 진가를 발휘합니다.
오공의 궁극기가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용사이후 자벨 - 란두인으로 피통을 늘려 맷집을 키웁니다. 용사하나만으로 상당한 딜을 내기 때문에 오공역시 처리대상 1순위가 되어야한다고 느낄 적이 있기 때문이죠. 란두인은 추가 슬로우 덕에 오공의 완소템입니다. 밴시역시 스킬을 막는 효과가 정말 좋은거 같아요.

최종아이템은 제가 진짜 흥하면 가는 템들입니다. 초반빼고 무작위에요. 잘풀리면 용사이후 야몽을가고, 안죽게 조심하면서 블클을 맞춥니다. 블클의 하위템은 야몽빼고 이때면 중반쯤 되는데 루비수정 하나는 큰 차이를 못만들어내죠.. 그리고 조합비용이 천골드가 넘습니다. 이 구간 조심해야해요. 하지만 블클이 나오면 오공의 궁극기는 그 이전의 궁과 달라집니다. 바로 블클의 기본지속효과때문인데요, 이니시로 E평Q 궁을 쓰는 오공에게 궁시전중 궁이 블클의 효과를 활성화하여 궁시전중에도 방관이 들어가기 때문에 오공의 표적은 더 짜증나집니다. 사실 블클은 오공의 정글템 이외의 딜 전용 코어템 1순위에요.
얼어붙은 망치역시 좋습니다. 이 녀석은 '약간 소심한 원숭이' 컨셉 아이템이에요. 하위템이 좋습니다. 용사이후 올리셔도 좋아요. 방어력 부재임에도 불구하고 체력 700증가는 오공의 패시브와 더불어 충분한 탱킹능력을 보여줍니다.(용사이후 중반 넘어간 시점 하에) 그렇다할 피통, 추가 30의 공격력, 묻어나는 슬로우 효과는 오공이 무는 녀석의 필킬을 가져오죠. 란두인은 결국 최소한의 방어력과 딜탱 끝을 장식하고 딜템이 무려 3개나 되고 쿨이 25%로 맞춰지기에 수호천사는 리븐 뺨치는 '영웅놀이'에 특성화된 오공이 됩니다.

하지만 3딜템을 맞추는 경우는 드뭅니다.. 대부분 친구끼리 노말이나 팀랭크시 가게 되죠.



진지하게 돌아와서, 빌드를 보겠습니다.
빠른 추적자의 검과 신발로 베이스를 맞춰주시고, 롱소의 등장이후 적극적인 갱각을 보시면 됩니다. 조합비용이 162골드(인가?)라 매우 싸서 부담없이 야몽에서 용사를 맞추시거나 저는 롱소2개정도에서 기동신을 낍니다. 미친이속으로 갱킹시 W로 빨리 근접할수있죠 ㅎㅎ '원숭이'정도는 민첩해야죠^기동신은 이니시에도 좋습니다. 베인이나 상대 ap,CC가 많다고 판단되지 않으면 기동신이후  신속의 장화도 가끔갑니다. 빠른 고정 이속과 궁극시 사용시 보는 효과가 좋더군요.

머릿속으로는 용사만가도 충분하다는것을 아는데 몸은 자꾸 딜템의 유혹을 못 이겨낼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얼음망치는 트롤템이 아닙니다.. 오히려 이기고있을때는 블클보다 얼망이 안전빵 + 딜 + 슬로우로 확승을 가져가기도 편한것같습니다. 3딜템올려도 공격력이 약 250+@에다가 쿨감+방관으로 캐리는 비교적 쉽게 되더군요. 물론 상대가 리산, 피들같은 애들이면 곤란하겠죠?^^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샤코
카정이 무서운 샤코입니다.
초반 피통이 여유롭지 않은 오공은 조심해야합니다.(모든챔프가 다 그렇지만)
얘는 좀 한다는 애들이 잡기 떄문에 강타점화들고오는데 초반 정글 돌고 집오기전까지 부들부들 떨립니다; 어느정글을하든;; 하지만 궁배우고 나서는 2-2싸움이나 후반 한타 측면이나 오공이 훨씬유리합니다. 어디까지나 샤코의 솔용 체크 + 후반 뭉쳐다녀서 샤코가 빽도로 이득을 못보게 해야합니다. 사실 우리팀이 라인전중 샤코조심하면서 갱 크게 안당하면 뺵도 신경쓸 정도로 딜이 나오진 않죠;^
렉사이
요새 핫합니다. 필자도 스킨사고 애용하고있습니다.
정글링, 많은 땅굴+궁으로인한 운영의 자유로움, 렙 올라갈수록 궁 효과떄문에 자연스레 쌔지는 딜, 등등.. 그래도 이녀석은 오공보단 한타 메리트가 덜하긴합니다만
샤코와 마찬가지로 '신출귀몰'한 넘이기 떄문에 라이너들의 주의와 카정대비가 필요합니다.
전 이녀석이 상대정글이면 와드토템을 중반까지 웬만해선 잘 바꾸지 않습니다;
오공역시 2-2싸움이 강한편인데 이넘은 깡패 입니다;;;;
2-2싸움은 우리가 울라프정글일때 빼고 다 이길듯;;
피들스틱
큰 위협은 아니나 맞궁이나 이니쉬에서 불리하기에 적어 보았습니다.
같은 장판이지만 이녀석은 대체로 존야믿고 주문력올립니다.
맞궁 자제하시고, 오히려 궁시전하는걸 바로 앞에서 보시면 ER로 끊으면 이득입니다.
피들한테 당하면... 생각하기 싫지만 침착하게 W로 사라졌다 녀석이 궁 공포 빨때 등 오공의 궁극기로 더 큰 피해를 막을 수 있는것 또한 사실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 신
초반 1대1로 서로 말뚝박고 싸운다면 모를까 2대2는 리신에게 크게 안밀립니다. 하지만 조건이 오공이 선궁을 써야되요.. 리신이 q묻히고 발로 차버리고 q로 날라가서우리팀 졸1라 팬다면 그건 지죠..ㅋ 오공의 궁을 최대한 살립시다. 오공이 아군과 같이 한놈을 패는게 중요.
후반가도 안밀리고 오히려 오공이 훨씬 딜 많이 넣게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힘들다; 오늘은 여기까지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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