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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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30 (+104) | 2398 | 마나 | 300 (+40.0) | 980 |
공격력 | 59 (+3.11) | 111.9 | 공격 속도 | 0.679 (+3.38%) | 1.069 |
5초당 체력회복 | 3.75 (+0.6) | 13.95 | 5초당 마나회복 | 7.26 (+0.7) | 19.16 |
방어력 | 27 (+4.2) | 98.4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치명타율 +0.93%x1
- 공격력 +0.95x8
- 방어 +1x3
- 체력 +8x6
- 마법 저항력 +1.34x5
- 공격 속도 +0.64%x4
- 공격 속도 +4.5%x3
- 치명타율+0.93%
- 공격력+7.6
- 방어+3
- 체력+48
- 마법 저항력+6.7
- 공격 속도+16.06%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맹독에 감염된 적은 6초 동안 매초 1/2/3/4/5 (+0.03 AP)의 고정 피해를 입습니다. 피해량은 1/5/9/13/17레벨에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6번까지 중첩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또한 위장 상태가 풀리면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40/45/50/55/60% 증가합니다.
자신을 보지 못하는 적 주위에 있으면 트위치의 이동 속도가 30% 증가합니다.
맹독에 걸린 상대 챔피언이 죽으면 매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독구름 속 적은 이동 속도가 30/35/40/45/50% (+주문력의 5%) 느려지며, 적중 즉시 맹독 1중첩, 이후 초당 1중첩씩 쌓입니다. (사정거리: 950, 범위: 50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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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치에게 스킬 "콤보" 라는 건 존재할 수 없어요.
트위치는 스킬 구조 자체가 슬로우를 걸고, 적에게 평타를 우겨넣는 구조입니다.
딜링중에 쌓이는 맹독 스택으로 순간적인 이득을 보는거구요.
다시말해 트위치는 사용자에게 원거리 딜러로써의 기본 소양을 물어보는 챔프입니다.
평타를 얼마나 많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얼마나 안전하게...
원거리 딜러에게 평타를 물어본다는 건, 기본을 묻는 것과 같은 말이겠죠.
즉 트위치는 평타의 딜량과 사거리, 공격속도, 공격력의 상승 폭에 의한 딜링 기대치를 얼마나 잘 예상하느냐에 따라 원딜로써의 평가가 하이퍼 캐리에서 노답 벌레까지 왔다갔다합니다.
결론적으로 트위치는 케이틀린보다 더한 원거리 딜러의 기본을 요구하는 챔프라고 할 수 있겠네요.
특히 탈출기가 없다는 점에서 말이죠(쑻)
활용 팁이라는 것도 애매하지만 라인전 단계에서의 힌트를 조금 드리겠습니다.
트위치는 라인전에서는 수동적인 원딜러의 극치를 달립니다. 견제 우선권도 없고, 라인전에선 기습도 못해요.
거기다 제 몸은 쿠크다스를 그 얇은 옆면에서 한 번 더 나눈 수준인데 적은 닭뼈 수준이에요. 딜교가 될 리 없죠.
트위치가 라인전에서 이긴다는 건 적 원딜러가 나보다 많이 못하거나, 우리 서포터가 신이거나 둘 중 하납니다.
때문에 트위치 유저들은 이 라인전 약캐를 다루는 방법에 대해 연구해왔었죠.
제 짧은 견식으로나마 말해보자면, 이 트위치로 유일하게 능동적인 라인전을 할 수 있는 건 W스킬의 활용이 관건이 됩니다.
적이 미니언을 평타치러 온다, 그러면 W를 거침없이 던지세요. 무조건 맞는 각으로.
이걸 맞으면 적은 슬로우가 걸리고, 그러면 아군 서포터에게 잠깐동안 견제나 전투 우선권이 주어집니다.
왜냐하면 트위치의 지속딜은 그 특성상 패시브 풀 스택이 쌓이는 시점에서 베인이랑 맞다이가 가능한 수준이에요.
(물론 트위치가 벽꿍을 맞지 않고, W를 맞췄으며, 은신을 통한 공속 버프를 받았을 때 얘깁니다.)
이걸 아는 이들은 트위치의 평타 사거리 밖으로 나가려고 뒷무빙을 하고, 모르면 맞딜하다 깜짝딜에 사망하거든요.
(대회나 천상계 게임에서 그레이브즈나 루시안 베인 등이 트위치의 W스킬을 자신들의 도주기로 꾸역꾸역 피하려는 이유가 이겁니다. 트위치의 E스킬은 제대로 계산이 안돼요.)
물론 아예 터질 정도로 격차가 크다면야... 운에 맡기겠습니다.
여튼 W스킬을 맞냐 안 맞냐는 트위치가 유일하게 가진 라인전의 판도를 바꿀 스킬입니다. 이걸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느냐가 굉장히 중요해지네요.
혹시, W를 던져서 상대가 회피기로 피했다면 그냥 안전하게 하던 라인전 계속 하시면 됩니다. W스킬 마나 소모량도 적은 편이라 별 부담도 되지 않아요. 물론 적 서포터에게 물릴 각은 내주면 안되겠죠?
그리고 궁을 너무 빨리 쓰거나 아끼지 마세요. 트위치가 궁온이 된 순간은 AD상승 덕분에 꽤나 위협적입니다. 적도 그걸 알아요.
너무 빠르게 켜면, 그걸 보자마자 적은 무조건 뺍니다. 그럼 풀딜을 넣지 못하죠. 너무 늦게 켜면, 이미 날아갈 피 다 날아가고... 켜고도 죽어요. 적이 이동기나 CC기를 (트위치에게) 사용한 시점, 그 직후 써 주시는게 가장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가장 강조하고 싶은 것은 트위치는 성장 방어력이나 체력이 시궁창 수준이라는 겁니다.
여러분께 드리고 싶은 말은, 어지간해선 킬도 안나오고 상호 CS만 챙기는 적적하고 지루한 라인전을 싫어하지 말라는 겁니다. 이건 트위치에게 기회에요. 같은 성장치라면, 트위치의 캐리력은 탑 클래스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트위치의 패시브는 도트데미지에요. 이 도트데미지 구조가 쌓인 이후에 E로 깜짝딜을 넣어야 하는데, 그레이브즈의 패시브는 이 독뎀 때문에 더 쌓이고 지속시간이 길어집니다;;;
거기다 평타딜러인 트위치에게 헬오브지옥을 선사하는 블라인드 연막탄과, 몸 약한 트위치를 유린하는 QR의 누킹은 정말 상대하는 것 자체가 기분 나쁠 정도거든요.
트위치 쪽의 기량이 어지간히 높지 않는 한, 라인전은 서포터에게 모-두 맡기고 뒤에 숨어있읍시다.
거기다 은신을 활용한 도주도 쓸모없게 만드는 궁극기가... 정말...
그렇다고 캐리력이 후달리냐 하면, 그건 또 아니거든요. 도주기가 없을 뿐, 제대로 지킴받는 한타에선 베인/트위치 이상의 1선 제거능력을 보여줍니다.
솔직히 상대하기도 싫은 원딜로 그레이브즈와 함께 투탑입니다.
확실히 한 번에 퍼붓는 폭격은 트위치가 버티기도 힘들고, 기껏 잘 딜교환을 해놔도 발키리로 도망가면 E를 터뜨리지 못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일방적인 손해를 강요하죠.
극후반, 치명타 의존도가 올라가는 그 때에 캐리력이 떨어진다고는 하지만... 그간의 파괴력으로 생길 스노우볼이 참 심각한 수준 아니겠습니까. 순수하게 '강하다'라는 면에서 굉장히 무서운 원딜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지금도 그 평가는 바뀌지 않습니다. 베인이 순수 딜링이 굉장히 높은 편이긴 하지만, 근본적으로 스킬 구조가 트위치에게 밀리는 구조에요.
이에 더해 중후반만 넘어서도 캐리력(유틸성) 측면에서 베인은 낮은 평가를 받죠. 아군이 보호해줘야만 온전히 딜을 뽑을 수 있는 기본 사거리의 평타딜러의 한계점입니다.
하지만 트위치를 위시한 몇몇 "강제 싸움 유도"가 가능한 챔피언들은 이런 애쉬를 상대로 오히려 이득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그레이브즈, 루시안, 베인 등이 그 예시죠.
어정쩡한 이즈리얼보다도, 훨씬 더 상대하기 쉬운게 애쉬입니다. 물론 애쉬의 수정화살은 항상 언제 날아올지 주시해야 합니다.
특히 CS를 플러스 마이너스 10 정도로 비슷하게 수급했다면 몰락한 왕의 검이 나오는 타이밍이 더 빠릅니다. 이 때는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며 딜을 하면 이길 수도 있구요.
물론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스킬딜이 높은 루시안이 1대1은 다시 우세를 점하지만, 그 타이밍엔 이미 우린 운영과 한타에 몰두해야 할 때입니다. 한타 캐리력은 트리스타나 이상이라는 트위치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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