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0명
60% (6표)
0% (0표)
40% (4표)
트위치, 역병 쥐
Twitch, The Plague Rat
21
9
0
6/10
[시즌5] 새 시즌 맞이 트위치의 정석

- 나서스장인님(2015-01-15, 조회수: 16645)


안녕하세요. 시즌 3 플레 찍었다가

이후 랭을 안돌리고 친구랑 팀겜으로만 놀아서

현재는 언랭인 모 트위치 유저입니다.



오랜만에 인벤왔는데 트위치 관련 공략이 없더군요.

그나마 있는 것도 BASIC하다는 느낌은 아니었구요.

그래서 챔피언 별 대처법을 하나하나 다 적어보고자


대충 써봅니다.
트위치, 역병 쥐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4) 2398 마나 300 (+40.0) 980
공격력 59 (+3.11) 111.9 공격 속도 0.679 (+3.38%) 1.069
5초당 체력회복 3.75 (+0.6) 13.95 5초당 마나회복 7.26 (+0.7) 19.16
방어력 27 (+4.2) 98.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50.0 550.0
  • 치명타율 +0.93%
    x1
  • 공격력 +0.95
    x8
  • 방어 +1
    x3
  • 체력 +8
    x6
  • 마법 저항력 +1.34
    x5
  • 공격 속도 +0.64%
    x4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치명타율
    +0.93%
  • 공격력
    +7.6
  • 방어
    +3
  • 체력
    +48
  • 마법 저항력
    +6.7
  • 공격 속도
    +16.06%
총 가격 : 11,677 IP
왕룬의 공속 특성 개편 이후 전 이 룬만 쓰고 있습니다.


어느정도 혼합되어서 복잡하다고 생각하실진 몰라도 이게 가장 효율적인 라인전 수단이더군요.


룬은 기본적으로 라인전 단계를 소화해내기 위한 수단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공룬이나 방관룬보다 공속룬이 라인전에서의 어느정도 힘도 넣어주면서 후반에도 빛을 보는 룬이라 생각합니다.


뭣보다 시즌 3보다 왕룬 공속룬의 효율이 너무 좋아졌더군요. 라인전에서도 파워풀하게 평평평평E 가능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잘 하시는 트위치 유저분들은 도살자-포식 테크보다 양날의 검-약점 노출 테크를 많이 쓰시더군요.

전 트위치에게 심각하게 모자란 유지력을 보충하기 위해 포식 테크에 투자했습니다.

트위치로 라인전을 많이 겪어보신 분은 다들 무난하게 라인전을 소화해 내시겠지만

저같은 일반인에겐 무리죠. 상대 실력이 어느정도로 잘할 줄 알고 함부로 그런 테크를 찍겠습니까.


여튼 공격 특성은 다들 생각하실만한 특성으로 세팅했구요.

방어특성도 체력룬과의 효율을 보는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BASIC 중의 BASIC 인 힐/플래시 조합이 약한 트위치의 라인전에는 가장 적절합니다.

물론 자신 있으시다면 밑을 보셔도 되구요.






 

이그저스트/플래시 조합은 변수 만들기, 즉 암살 싸움에서 효율을 보여줍니다.

툭 까놓고 말해 트위치는 몸이 애자라서 못 큰 제드의 궁을 수은 장식띠로 해제해도

그냥 다가와서 팍팍팍 두들겨 패는 제드의 죽빵에 아가리가 찢겨지거든요.


힐로는 그런거 극복 안됩니다. 오로지 탈진만이 암살자를 상대로 암살을 시도할 수 있게 만듭니다.



이그나이트/플래시 조합은 그야말로 라인전을 이기겠다는 의도가 아니면 들면 안됩니다.

그런데도 이 조합을 자주 드는 사람들을 볼 수 있는데요.

그 원인은 유독 기본딜량이 낮은 E스킬과 패시브의 애매함 때문입니다.

쉽게말해 트위치는 라인전에서 쓰이는 딜스킬의 데미지가 심히 낮은 편이에요.

거기다 트위치가 스킬로 딜을 뽑기 위해선 먼저 공격속도 아이템을 갖춰야 하기 때문에

높은 AD계수도 활용하기 힘들죠.

패시브 딜량도 꽤 많이 너프당했구요.


그래서 나온게 이 조합입니다. 단순 딜교환으로 치면 힐보다는 훨씬 큰 이득을 볼 수 있죠.

다만 생존에 자신 있으신 분들이 들으셔야 합니다.




제가 쓰는 배리어/플래시 조합입니다.

이 조합은 언뜻보면 힐 스펠보다 효율이 낮아보일 수 있겠습니다.

힐은 이동속도 상승 옵션이 달려있지만, 배리어는 안 달려있어요.

바텀은 2대2인만큼 한 명 더 회복시켜주는 힐 스펠의 중요도도 꽤 높은 편이구요.


하지만 이 스펠의 가치는 상대 서포터가 이그나이트 스펠일 때 빛을 볼 수 있습니다.

힐 스펠은 쓰고도 죽는 경우가 나오는데, 배리어는 쓰면 간신히 살아가는 그림이 더 많이 나와요.

또 한타에서 기본적으로 적 탑이나 미드의 익나를 달고사는 원딜이니만큼 괜찮구요.

이동속도가 아쉽지만, 애당초 물리기 힘든 곳에서 딜하는 트위치가 물린다는 것 자체가... 이동속도로는 거의 탈출 못하죠.
맹독 (Deadly Venom)
트위치의 공격은 맹독으로 적을 감염시킵니다.

맹독에 감염된 적은 6초 동안 매초 1/2/3/4/5 (+0.03 AP)의 고정 피해를 입습니다. 피해량은 1/5/9/13/17레벨에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6번까지 중첩됩니다.
매복 (Ambush)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1.5초 동안 피해를 입지 않거나 4.5초가 경과하면, 트위치는 10/11/12/13/14초 동안 위장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또한 위장 상태가 풀리면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40/45/50/55/60% 증가합니다.

자신을 보지 못하는 적 주위에 있으면 트위치의 이동 속도가 30% 증가합니다.

맹독에 걸린 상대 챔피언이 죽으면 매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 됩니다.
독약 병 (Venom Cask )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트위치가 적중한 모든 적에게 맹독을 중첩시키고 3초 동안 독구름을 남기는 독약 병을 던집니다.
독구름 속 적은 이동 속도가 30/35/40/45/50% (+주문력의 5%) 느려지며, 적중 즉시 맹독 1중첩, 이후 초당 1중첩씩 쌓입니다. (사정거리: 950, 범위: 500)
오염 (Expunge)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맹독이 적용된 주위 모든 적에게 20/30/40/50/60의 피해에 추가로 맹독 중첩 당 15/20/25/30/35 (+0.3AP)(+0.4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1200)
무차별 난사 (Spray and Pray)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트위치가 기본 공격으로 관통하는 강력한 독화살을 발사합니다. 공격 사거리가 300 늘어나며, 공격력은 30/45/60 증가합니다. 적 하나를 관통할 때마다 피해량이 5% 감소하여, 최소 70%까지 내려갑니다. 6초 동안 지속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트위치에게 스킬 "콤보" 라는 건 존재할 수 없어요.


 트위치는 스킬 구조 자체가 슬로우를 걸고, 적에게 평타를 우겨넣는 구조입니다.


 딜링중에 쌓이는 맹독 스택으로 순간적인 이득을 보는거구요.



 다시말해 트위치는 사용자에게 원거리 딜러로써의 기본 소양을 물어보는 챔프입니다.


 평타를 얼마나 많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얼마나 안전하게...


 원거리 딜러에게 평타를 물어본다는 건, 기본을 묻는 것과 같은 말이겠죠.


 즉 트위치는 평타의 딜량과 사거리, 공격속도, 공격력의 상승 폭에 의한 딜링 기대치를 얼마나 잘 예상하느냐에 따라 원딜로써의 평가가 하이퍼 캐리에서 노답 벌레까지 왔다갔다합니다.



 결론적으로 트위치는 케이틀린보다 더한 원거리 딜러의 기본을 요구하는 챔프라고 할 수 있겠네요.


 특히 탈출기가 없다는 점에서 말이죠(쑻)



스킬 활용 팁


 활용 팁이라는 것도 애매하지만 라인전 단계에서의 힌트를 조금 드리겠습니다.


 트위치는 라인전에서는 수동적인 원딜러의 극치를 달립니다. 견제 우선권도 없고, 라인전에선 기습도 못해요.


 거기다 제 몸은 쿠크다스를 그 얇은 옆면에서 한 번 더 나눈 수준인데 적은 닭뼈 수준이에요. 딜교가 될 리 없죠.


 트위치가 라인전에서 이긴다는 건 적 원딜러가 나보다 많이 못하거나, 우리 서포터가 신이거나 둘 중 하납니다.



 때문에 트위치 유저들은 이 라인전 약캐를 다루는 방법에 대해 연구해왔었죠.


 제 짧은 견식으로나마 말해보자면, 이 트위치로 유일하게 능동적인 라인전을 할 수 있는 건 W스킬의 활용이 관건이 됩니다.


 적이 미니언을 평타치러 온다, 그러면 W를 거침없이 던지세요. 무조건 맞는 각으로.


 이걸 맞으면 적은 슬로우가 걸리고, 그러면 아군 서포터에게 잠깐동안 견제나 전투 우선권이 주어집니다.


 왜냐하면 트위치의 지속딜은 그 특성상 패시브 풀 스택이 쌓이는 시점에서 베인이랑 맞다이가 가능한 수준이에요.

 (물론 트위치가 벽꿍을 맞지 않고, W를 맞췄으며, 은신을 통한 공속 버프를 받았을 때 얘깁니다.)


 이걸 아는 이들은 트위치의 평타 사거리 밖으로 나가려고 뒷무빙을 하고, 모르면 맞딜하다 깜짝딜에 사망하거든요.

 (대회나 천상계 게임에서 그레이브즈나 루시안 베인 등이 트위치의 W스킬을 자신들의 도주기로 꾸역꾸역 피하려는 이유가 이겁니다. 트위치의 E스킬은 제대로 계산이 안돼요.)


 물론 아예 터질 정도로 격차가 크다면야... 운에 맡기겠습니다.


 여튼 W스킬을 맞냐 안 맞냐는 트위치가 유일하게 가진 라인전의 판도를 바꿀 스킬입니다. 이걸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느냐가 굉장히 중요해지네요.


 혹시, W를 던져서 상대가 회피기로 피했다면 그냥 안전하게 하던 라인전 계속 하시면 됩니다. W스킬 마나 소모량도 적은 편이라 별 부담도 되지 않아요. 물론 적 서포터에게 물릴 각은 내주면 안되겠죠?


 그리고 궁을 너무 빨리 쓰거나 아끼지 마세요. 트위치가 궁온이 된 순간은 AD상승 덕분에 꽤나 위협적입니다. 적도 그걸 알아요.


 너무 빠르게 켜면, 그걸 보자마자 적은 무조건 뺍니다. 그럼 풀딜을 넣지 못하죠. 너무 늦게 켜면, 이미 날아갈 피 다 날아가고... 켜고도 죽어요. 적이 이동기나 CC기를 (트위치에게) 사용한 시점, 그 직후 써 주시는게 가장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가장 강조하고 싶은 것은 트위치는 성장 방어력이나 체력이 시궁창 수준이라는 겁니다.


 여러분께 드리고 싶은 말은, 어지간해선 킬도 안나오고 상호 CS만 챙기는 적적하고 지루한 라인전을 싫어하지 말라는 겁니다. 이건 트위치에게 기회에요. 같은 성장치라면, 트위치의 캐리력은 탑 클래스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핵심 아이템" 란에 트위치가 사용할만한 아이템을 모조리 끼워맞춰봤습니다.


첫 템, 기본 베이스는 몰락한 왕의 검으로 하되 그 이후로 많은 바리에이션을 줄 수 있어요.


제 1코어가 공속/공격력/흡혈을 모두 잡아주는 아이템이지만, 트위치는 패시브와 궁극기 특성상 공격속도 아이템은 하나 더 올리게 됩니다.



그래서 제 2코어로 활용될 대상이 스태틱의 단검, 유령 무희, 요우무의 유령검 이 세 가지입니다.

스태틱의 단검

이 아이템은 "한타"라는 면에서 트위치에게 굉장히 잘 맞는 아이템입니다.

라인푸시력에서 고자 소릴 듣는 트위치에게 소소한 푸시 능력을 제공하거든요.

거기다 이 아이템은 100스택 시점에서 번개가 한 번 빵 터지고 스택이 리셋되는데,

트위치의 궁극기인 광역 평타는 맞은 대상 하나당 스택을 10 올려줍니다.

미니언 끼고 싸우면 한번에 스택이 60씩 차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세 아이템인 무한의 대검과도 굉장히 잘 어울리는 아이템이기도 하구요.


유령 무희

이 아이템은 말 그대로 다용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타에도, 암살에도, 운영에도 복합적으로 효율적이죠.

무엇보다 좋은 건 통칭 제 1선 제압능력이 여타 아이템보다 뛰어나다는 점입니다.

이건 단순히 10% 높은 치명타율 때문이지만... 그래도 이게 정말 큰 딜폭발을 시켜줍니다.

어지간해선 극후반엔 요우무의 유령검이나 스태틱의 단검을 팔고 이걸로 갈아치우죠.

그만큼 치명타율의 존재가 크니까요.

요우무의 유령검

패치 이후 트위치에게 꿀템이란 소릴 듣는 요우무의 유령검입니다.

이 아이템은 그야말로 트위치에게 하나도 버릴 구석이 없죠.

소소하지만 공격력은 물론, 방어력 관통 수치도 상당히 높은데다가 치명타도 작게 붙어있구요.

액티브 효과는 공격속도와 이동속도 상승이죠. 여기서 개꿀이라 할 부분은 이동속도 상승입니다.

트위치는 기본적으로 탈출기가 없는 챔프에요. 은신은 탈출보단 포지셔닝에 자주 쓰이구요.

적 딜탱이 근접하는 것에 대해 더 안정적으로 포지셔닝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좋습니다.

또, 암살 능력도 폭발적으로 올려주죠. 자체 스펙이 트위치의 E스킬 딜량 상승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이동속도 상승은 이속이 느려 자칫 놓칠만한 것도 잡을 수 있게 만들어주니까요.

하지만 한타 페이즈로 들어가면 갈수록 이 아이템의 가치는 떨어지게 됩니다.

공격력/공격속도/치명타율/방어력 관통 수치를 모두 갖췄지만,

이 아이템은 근본적으로 후반의 딜을 이 템의 완성 시점까지 당겨 쓰는겁니다.

쉽게말해 유령 무희와 최후의 속삭임을 섞어서 인스턴트로 만든 느낌이죠.

때문에 후반이 되면 다들 팔고 다른템으로 갈아타시곤 합니다. 이 타이밍도 잘 잡아주셔야 해요. 운영으로 더 이득을 보겠다면 더 오래 갖고 계셔야 하고, 한타로 넘어간다 싶으면 한 타임 빠르게 바꿔주셔야 하거든요.


이렇게 제 2코어 아이템이 완성되고 나면 트위치에겐 두 가지 선택지가 남습니다.

약한 몸, 생존력을 더 챙길 것이냐.

폭발적인 딜링, 공격력을 더 갖출 것이냐.


위엔 5딜템 1신발로 작성했지만, 실질적으로는 4딜템 1방어 1신발 구도로 가게 되니까요.


전자의 경우 수은 장식띠나 밴시, 적 물리데미지가 강하다면 란두인이나 수호천사 쪽으로 가닥을 잡구요.

후자의 경우 닥치고 무한의 대검입니다.

만약 적 AP가 강한다 더러울 정도로 위협적인 건 아니다. 딜하는데 방해만 될 정도다, 싶으면 주문 포식자를 가주세요!

제 3코어에서 최후의 속삭임을 올리지는 않냐는 질문이 있었는데, 지금은 그런 메타가 아니라서요.

탑이 무조건 빢탱으로 가는 메타 때는 그걸 어떻게 하기 위해 라위를 먼저 갔지만... 지금은 압도적인 치명타의 높은 딜로 찢어버리면 되거든요!


이렇게 3코어를 갖추면 2개의 템창이 남습니다.

생존템을 빌드한 경우 최후의 속삭임과 무한의 대검을.

딜템을 빌드한 경우 최후의 속삭임과 밴시/수은장식띠 등을 선택하게 됩니다.


 
최종적으로,

생존템 하나를 빌드한 테크에서는


 

이렇게 나오는게 일반적이구요.


생존에 자신이 있어서 풀딜템으로 빌드한 경우엔


이렇게나,


이렇게 세팅이 됩니다.

왜 아래쪽에서 몰왕검을 팔게 되냐면, 몰왕검은 자체 유틸과 퍼센트 데미지에서 가산점을 얻지만,

그게 극후반 원딜의 치명타 의존도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수치가 낮기 때문에 이렇게 된겁니다.

물론 이것도 케이스 바이 케이스입니다. 적 딜탱이 진입능력이 뛰어난데 몰왕을 팔고 스태틱가는 건 트롤이에요.


또 트위치는 상대적으로 자체 충당 공격속도가 꽤나 높아 광전사의 군화 의존도가 떨어지는 편입니다.

상대에 따라서 신발을 바꿔 신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그레이브즈
제가 개인적으로 출시때부터 느낀 트위치의 TOP급 하드카운터입니다.

트위치의 패시브는 도트데미지에요. 이 도트데미지 구조가 쌓인 이후에 E로 깜짝딜을 넣어야 하는데, 그레이브즈의 패시브는 이 독뎀 때문에 더 쌓이고 지속시간이 길어집니다;;;

거기다 평타딜러인 트위치에게 헬오브지옥을 선사하는 블라인드 연막탄과, 몸 약한 트위치를 유린하는 QR의 누킹은 정말 상대하는 것 자체가 기분 나쁠 정도거든요.

트위치 쪽의 기량이 어지간히 높지 않는 한, 라인전은 서포터에게 모-두 맡기고 뒤에 숨어있읍시다.
코그모
가장 큰 문제는 코그모는 원딜중에 체력이 상당히 높은 편이라는 겁니다. 기본적인 딜교가 잘 안돼요. 거기다 같은 평타가 핵심인 딜러 주제에 스킬딜도 상당한 편이에요. 기본 평타 사거리도 갑자기 길어지구요.

거기다 은신을 활용한 도주도 쓸모없게 만드는 궁극기가... 정말...

그렇다고 캐리력이 후달리냐 하면, 그건 또 아니거든요. 도주기가 없을 뿐, 제대로 지킴받는 한타에선 베인/트위치 이상의 1선 제거능력을 보여줍니다.

솔직히 상대하기도 싫은 원딜로 그레이브즈와 함께 투탑입니다.
코르키
삼위일체를 위해 태어난 원딜이며, 마법 데미지도 굉장히 높은 편이죠. 오죽하면 마관신도 사겠어요.

확실히 한 번에 퍼붓는 폭격은 트위치가 버티기도 힘들고, 기껏 잘 딜교환을 해놔도 발키리로 도망가면 E를 터뜨리지 못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일방적인 손해를 강요하죠.

극후반, 치명타 의존도가 올라가는 그 때에 캐리력이 떨어진다고는 하지만... 그간의 파괴력으로 생길 스노우볼이 참 심각한 수준 아니겠습니까. 순수하게 '강하다'라는 면에서 굉장히 무서운 원딜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베인
원래부터 트위치는 베인의 카운터로 꽤나 유명했습니다. 특히나, 시즌 3에 접어들었을 때 나진 소드의 프레이 선수가 3연 트위치를 선보였을 때는요.

지금도 그 평가는 바뀌지 않습니다. 베인이 순수 딜링이 굉장히 높은 편이긴 하지만, 근본적으로 스킬 구조가 트위치에게 밀리는 구조에요.

이에 더해 중후반만 넘어서도 캐리력(유틸성) 측면에서 베인은 낮은 평가를 받죠. 아군이 보호해줘야만 온전히 딜을 뽑을 수 있는 기본 사거리의 평타딜러의 한계점입니다.
애쉬
원래 애쉬는 상당히 라인전이 강력한 원딜입니다. 애쉬 구려요, 애쉬 똥쓰레기임... 하는 평가들도 사실 운영이나 한타를 보고 하는 말이구요. 갱킹 면역력이 굉장히 약한 수준이라는 것 뿐이죠.

하지만 트위치를 위시한 몇몇 "강제 싸움 유도"가 가능한 챔피언들은 이런 애쉬를 상대로 오히려 이득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그레이브즈, 루시안, 베인 등이 그 예시죠.

어정쩡한 이즈리얼보다도, 훨씬 더 상대하기 쉬운게 애쉬입니다. 물론 애쉬의 수정화살은 항상 언제 날아올지 주시해야 합니다.
루시안
라인전 깡패 루시안이 웬말이냐 하겠지만 패시브 너프 이후 루시안의 순수 딜링은 굉장히 약해졌습니다. 루시안이 라인에서 초반부터 깡패짓을 할 수 있던 건 패시브의 2타가 굉장히 강했기 때문이었는데... 이제는 그리 뼈아프지 않습니다.

특히 CS를 플러스 마이너스 10 정도로 비슷하게 수급했다면 몰락한 왕의 검이 나오는 타이밍이 더 빠릅니다. 이 때는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며 딜을 하면 이길 수도 있구요.

물론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스킬딜이 높은 루시안이 1대1은 다시 우세를 점하지만, 그 타이밍엔 이미 우린 운영과 한타에 몰두해야 할 때입니다. 한타 캐리력은 트리스타나 이상이라는 트위치거든요!
드레이븐

드레이븐은 전형적인 높은 폭딜급 딜량으로 적을 찍어누르는 타입의 챔프입니다.

그리고 트위치는 폭딜에 약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사거리가 짧고, 원거리 견제기가 없기 때문에 타워 밑에서 조용하게 파밍한다면 생각외로 할만합니다.

물론 아무리 아이템이 잘 나와도 드레이븐 상대로는 1대1 암살 시도하지 맙시다.

미스 포츈

라인전 자체는 정말 강력합니다. 평타 캔슬을 통한 강력한 견제력의 Q스킬과 안그래도 느린 이동속도를 더 느리게 만드는 장판기 E...

순수 평타 싸움에서도 질 수밖에 없어요. 눈에 뜨일 정도로 추가데미지가 붙지는 않거든요, 트위치는.

거기다 4스택 5스택 고이 쌓은 E는 평Q 한 방 맞으면 1대1 피교환이 되어버리죠.

견제력도 어느정도 있고, 맞딜도 상당히 센 편이고...

하지만 도주기 없는 원딜 특유의 암살에 대한 취약함은 있는 편이에요. 암살 시도해볼 만 합니다.

바루스

라인전 깡패 중 하나죠. 정신나간 Q의 사거리와 딜량은 트위치와 서포터를 혼미하게 만듭니다.

애시당초 기본 사거리도 저쪽이 더 길어서 우위도 저쪽이 가져가고, 평타에 묻는 마법 데미지는 물론 기본 스킬딜 자체가 차원이 달라서 어떻게 라인전에선 정말 답이 안나옵니다.

이건 진짜 라인전 완전체에요. 정말 정글러를 부르는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운영, 즉 암살 타임이 오면 오히려 꽤 손쉬운 상대로 변합니다. 바루스가 제대로 폭딜을 넣으려면 평타 3대를 맞춘 후 스킬을 날려 맞춰야 하거든요.

그런데 핵심딜링은 Q스킬이죠. 즉 점멸만 켜져있다면, 언제든 암살할 수 있는 대상이 되는겁니다. 적의 Q스킬이나 E스킬이나 R스킬... 이중에 하나라도 제대로 피하면 바루스는 딜량이 굉장히 애매해집니다.

시비르

라인전에선 미친년의 푸시력에 말릴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주제에 견제력도 있고, 트위치의 W스킬은 손쉽게 주문 보호막으로 막아냅니다. 1대1론 라인 우선권을 절-대 가져올 수 없어요.

즉 서포터나 정글러에게 의존해야 합니다. 서포터의 무한 힐링으로 시비르의 마나가 다 떨어질 때까지 버텨내거나, 정글러가 와서 미리 주문보호막을 빼둔 시비르를 낚아채거나.

하지만 생각외로 맞다이는 약한 편입니다. 트위치는 역으로 맞다이가 강하죠. 거기다, E스킬은 주문보호막에 막히지 않아요. 각만 잘 잡아내서 킬을 낸다면, 오히려 주도권을 트위치가 쥘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암살 타이밍엔 역으로 힘들어집니다. 궁킨 시비르는 못잡죠. 한타를 준비합시다.

우르곳

잘 안나오기 때문에 맨 위에 끼워놓지 않았을 뿐, 사실 그레이브즈 급의 TOP 하드카운터입니다.

회피기가 없는 트위치는 우르곳에게 E를 맞는 순간 전체 채팅으로 "형님 Q스킬 3대 칠 수 있으시죠? 2대 맞는 대신 대포미니언 일부러 놓치겠습니다" 쳐야 합니다.

라인전은 정말, 정말, 정말로 답이 없어요. 우르곳이 푸시를 해서 내가 타워 밑에 짱박히면 안전하느냐? 그것도 아니거든요. 우르곳의 폭딜은 정말 하늘이 노랗게 보일 정도로 강합니다. 암살도 불가능해요!

전 우르곳이 상대로 나오면 정말 고요하게 CS만 주섬주섬 먹다가 한타 페이즈로 넘어갑니다.
이즈리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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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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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리스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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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스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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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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