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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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달리, 야성의 사냥꾼
Nidalee, The Bestial Huntress
21
0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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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3 2300 341게임 KDA5 승률66% 스타에 벌쳐면 롤에는 니달리

- 힐메(2015-01-15, 조회수: 2033)

안녕하세요 AP니달리 공략을 써보고자 합니다.

실력이 좋고 피지컬이 좋은 건 아니지만 한 번 끄적여 볼게요.

롤 시작하게 된지 이제 1년 반 쯤 된 시점에서 챔프폭이 니달리 의외로는 잘 다루는게 몇 개 없는게 정말 슬프네요 시즌3에 실5로 시작해서 골2로 마무리 했습니다. 골드만 되도 정말 뿌듯하고 기분 좋았었는데 시즌이 끝나고 플래티넘은 한 번 가보자 싶어서 게임 진짜 많이 한 것 같은데 그 당시에 AP니달리에 대한 인식이 정말 안좋았습니다. 랭겜에서 니달리 잡으면 한타도 안좋고 창 못맞추면 쓰레기라고 욕도 많이 먹었었는데 페이커 선수가 한 번 쓰고 롤드컵에서 나그네 선수가 보여주면서 그 때부터 대세픽이 되고 지금까지 꽤나 사용되는 미드 챔프로 자리잡게 됬네요. 물론 전 티어가 다른 분들처럼 엄청 높은 것도 아니지만 소소한 팁정도로 생각해주세요. 친추 감사히 받겠습니다. 정보 공유해요.

조금이라도 도움 되시면 배드던 엑셀이던 감사하게 받을게요

 

 

  850 게임 할 동안 니달리를 341판 밖에 안했어? 싶을수도 있겠지만 한창 니달리가 필밴 시절일 때 다른챔프 연습해보자 해서 승률과 점수 다 말아먹었습니다.

원래 승률도 70퍼센트였는데 리메이크되고 탑니달리 해본다고 승률좀 까먹었네요.

 

니달리, 야성의 사냥꾼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109) 2463 마나 295.6 (+45.0) 1060.6
공격력 58 (+3.5) 117.5 공격 속도 0.638 (+3.22%) 0.987
5초당 체력회복 6.01 (+0.6) 16.21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32 (+5) 11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525.0 5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주문력 +0.17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주문력
    +42.39
총 가격 : 10,761 IP

빨강 마법 관통력 고정

노랑 성장 체력 / 성장 방어력

파랑 성장 마법 저항력 / 성장 주문력

보라 주문력

 

기본적인 룬 셋팅은 이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니달리 룬 페이지를 3개 사용하고 있는데 1번룬은 Syndra(신드라) 같은 라인전 힘들고 6후에 원콤이 나는 챔프 위주 상대할 때 들어줍니다. 스킬샷 잘 피하시면 그냥 성장 주문들어도 무방하십니다.

 

 

 

 

2번 룬은 제일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룬입니다. 자기만의 룬을 사용하시는 분을 제외하고는 거의 이 룬을 사용하지 않을까 싶네요.

3번 룬은 Zed(제드),Jayce(제이스),Talon(탈론),Pantheon(판테온)같은 챔프들 상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냥 Jayce(제이스),Pantheon(판테온)상대로는 고정 방어 쓰셔도 무방할 것 같네요. Zed(제드),Talon(탈론)같은 6후에 원콤내는 암살자 챔피언 상대로는 성장 방어가 꽤 큰 효율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저는 어떤 상대가 오더라도 마스터리는 이렇게 사용합니다.

 초반 구간에서 2:2싸움이나 맞다이 경우 위험한 게임요리의 대가는 정말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합니다. 그리고대마법사안주고짐승 같은 힘무술 연마주시는 분들 계시기도 한데 초반 평짤 견제는 좋습니다.  쿠거 Q스킬에도 AD계수가 있긴 한데 기본적으로 AP니달리입니다.  용을 1스택만챙겨도 대마법사에+6퍼센트면 11퍼센트입니다   주문력이 500이라고 가정하면 11퍼센트55가 오르는 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급 이상의 효율을 공짜로 얻는 거에요. 왠만하면 투자하시길.. 

Heal(회복) 버프 먹은 이후 barrier(방어막) 가 외면 받긴 합니다만 Zed(제드)상대로 barrier(방어막)진짜 좋습니다. Zed(제드)Death Mark(죽음의 표식)를 사용하게 됬을 때 설명을 보시면 1AD에 입힌 피해량을 더해서 Death Mark(죽음의 표식)데미지가 들어오게 되는데 제드가 킬각을 잡고 Death Mark(죽음의 표식)을 사용할때 barrier(방어막)를 사용하시면 barrier(방어막)Heal(회복)과 다르게 HP가 아닌 쉴드이기 때문에 barrier(방어막)에 입힌 데미지는 Zed(제드)Death Mark(죽음의 표식)에 합산되지 않습니다. 이거 모르시는 분들 꽤 있을 것 같아서 알려드리는거에요 저도 Zed(제드)나오면 사용할 때 있습니다. Zed(제드)랑 맞라인 서게 되면 솔로킬 위험부담이 좀 크기도 하고 수비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더더욱이 수비적이신 분들은 추천드리는 스펠입니다.하지만Heal(회복)은 자신 의외에 한명을 살릴 수도 있고 이동속도30퍼센트도 잠시나마 부여해주는 꿀 스펠이기에 왠만하면 힐 쓰겠지만,barrier(방어막)도 좋을 때가 있다고 설명 드리고 싶었습니다.

 그 의외에 스펠로는Exhaust(탈진)도 상당히 좋습니다 AD상대로 사용하시기에 게다가 Nidalee(니달리)Primal Surge(태고의 생명력/할퀴기)라는 엄청난 라인 유지기가 있기 떄문에 AD챔프 상대로 탈진은 큰 위험부담을 덜어줄 뿐만 아니라 한타에서 Riven(리븐)같은 챔프 상대로도 정말 좋습니다.

 Smite(강타): 저는 니달리 정글을 안하기 때문에 패스

 Teleport(순간이동): 탑 니달리로는 맞춰서 들어주시는게 좋습니다.

Ignite(점화): 라인전 압박 딜교 솔로킬 모두 우위에 설 수 있는 스펠이죠. 초반 니달리가 약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아직도 많으신데 2~3렙구간에 창 맞으면 의외로 솔로킬 많이 나옵니다.

barrier(방어막): 애증의 스펠 위에서 설명 많이 했기에 패스

Cleanse(정화):피들 개..ㅡㅡ 미드 정글이 하드CC일 때 추천드립니다.

나머지스펠은 없다고 생각하는게 좋을 것 같네요. 물론F에Flash(점멸)

수풀 배회 (Prowl)
수풀을 통과하면 니달리의 이동 속도가 2초간 10% 상승하며, 1400 범위 안에 적 챔피언 쪽으로 갈 때는 30%까지 올라갑니다.

챔피언에게 창 투척과 매복 덫으로 피해를 입히면 4초간 이 대상들을 사냥할 수 있게 되어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이들을 향해 향해 갈 때 수풀 배회의 이동 속도가 더 높아집니다. 또한, 사냥 당하는 대상에 대한 다음 번 숨통 끊기, 급습, 할퀴기가 강화됩니다.
창 투척/숨통 끊기 (Javelin Toss)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인간 형태: 니달리가 창을 던져 70/90/110/130/15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창 투척이 니달리의 기본 공격 범위를 넘어가면 피해량이 늘기 시작하여, 최대 거리에서의 총 피해량은 210/270/330/390/450(+1.2AP)까지 올라갑니다.(사정거리: 1500)

쿠거 형태: 니달리의 다음 기본 공격이 5/30/55/80(+0.75AD)(+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대상이 잃은 체력 체력의 1%당 1/1.25/1.5/1.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사냥 당하는 대상들은 숨통 끊기로 30%의 추가 피해를 입습니다.
매복 덫 / 급습 (Bushwhack)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쿠거 형태: 니달리가 전방으로 짧은 거리를 도약한 후 착지하면서 적들에게 55/100/145/190 (+0.5 추가AD)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쿠거 형태일 때 유닛을 처치하면 급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로 줄어듭니다.

사냥 당하는 대상들은 정상 범위의 최대 두 배 거리에서 급습에 당할 수 있습니다. 사냥 당하는 대상을 처음 급습했을 때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줄어듭니다.

인간 형태: 니달리가 2분 동안 유지되는 투명한 덫을 설치합니다. 적이 덫을 밟으면 모습이 드러나고 4초간 40 (+0.2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덫은 동시에 4개까지 설치할 수 있습니다. (6레벨, 11레벨, 16레벨에 덫의 최대 설치 가능 수가 증가합니다.)
태고의 생명력/할퀴기 (Primal Sur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인간 형태: 니달리가 자신과 아군 챔피언을 잃은 체력에 비례해 35/50/65/80/95(+0.275AP)(+잃은 체력 1%당 1%)만큼 치유하고 7초 동안 공격 속도를 20/30/40/50/60% 증가시킵니다. (사정거리: 600)

쿠거 형태: 니달리가 전방의 적들을 발톱으로 공격하여 70/130/190/250 (+0.7 추가 AD) (+0.4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쿠거의 상 (Aspect Of The Cougar)
재사용 대기시간: 3초
인간 형태: 니달리가 쿠거로 변신하여 기본 스킬이 숨통 끊기, 급습, 할퀴기로 바뀝니다.

인간 형상일 때 사냥이 발동되면 쿠거의 상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쿠거 형태: 니달리가 인간 형태로 돌아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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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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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Nidalee(니달리) 스킬 콤보는 거리에 따라 왠만하면 다를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는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맞추고 Prowl(수풀 배회)발동 시키고 Aspect Of The Cougar(쿠거의 상) 강화Pounce(급습 / 매복 덫) Swipe(할퀴기 / 태고의 생명력) 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가 가장 많은 딜을 뽑아내는 콤보입니다.

스킬 활용 팁

 그리고 Prowl(수풀 배회)상태의 상대에게 Pounce(급습 / 매복 덫)Swipe(할퀴기 / 태고의 생명력)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를 사용하면 Pounce(급습 / 매복 덫)가 1초로 한 번 더 돌아옵니다. 상대도 반격을 하거나 안빼우고 상대가 모든 스킬을 사용할 것 같다 싶으면 뒤로Pounce(급습 / 매복 덫) Aspect Of The Cougar(쿠거의 상) Primal Surge(태고의 생명력/할퀴기)사용하셔서 다시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각 보시면서 싸우시면 됩니다.

 또한 Bushwhack((매복 덫 / 급습)를 별로 사용 안하시는 분들있으신데 미드에서 그냥 지저분하게 까시지 마시고 상대 갱킹루트에 Bushwhack((매복 덫 / 급습) 신경 써서 깔아주시면 상대가Sight Ward(투명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밖의 시야에서 오는 갱도Bushwhack((매복 덫 / 급습)로 간혹 쫓아내기도 합니다. 특히 Shaco(샤코),Evelynn(이블린),Khazix(카직스)상대로 개꿀 맞라인에서의 Akali(아칼리)같은 챔프라면 미드 라인내에 설치하는 것도 정말 좋습니다 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썼는데 우연히라도 밟으면 이득이니까요.

 5렙 때 힐을 주는 이유는 초반에 라인 푸쉬력이 안좋은 니달리 상대로 왠만한 챔피언들이 라인을 쭉쭉 타워로 밀어넣습니다. 그 후로 계속 견제를 맞게 되면 피 관리는 피 관리대로 CS는 CS대로 놓치기 때문에 하나라도 더 챙기고 라인에 오래서있으려 Primal Surge(태고의 생명력/할퀴기)을 2개 줍니다. 또한 리메이크 이후 계수가 0.7에서 0.5가 되었기에 2개 주는 건 정말 좋은 선택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상대가 잘 못하고 창을 잘 맞아준다 싶으시면 Primal Surge(태고의 생명력/할퀴기)하나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3개 주셔도 되요. 그리고 제가 영상 첨부를 할 줄 몰라서 말로만 설명드려볼게요 Pounce(급습 / 매복 덫)와 동시에 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를 바로 같이 막타로 먹어주면 Pounce(급습 / 매복 덫)가 바로 1초로 와서 Pounce(급습 / 매복 덫)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Pounce(급습 / 매복 덫)를 바로 할 수 있습니다.말로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모르겠네요..ㅠㅠ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은 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와드 토템 (장신구))고정입니다. 어떤 상대가 오더라도 고정입니다. 그 후 (모렐로노미콘) 템트리를 탑니다. (모렐로노미콘)가 좋은이유가 2100원 이라는 엄청난 가성비를 자랑하면서도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보다 저렴한데에 비해 주문력이 20이나 높습니다. 상대AP 폭딜 챔프나 블루 수급이 잘 안되고 딜이 너무 아프고 마나 리젠을 만족 못하겠다 싶으시면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도 좋습니다만 Nidalee(니달리)에게는 Primal Surge(태고의 생명력/할퀴기)이 있지 않습니까 그냥 Primal Surge(태고의 생명력/할퀴기) 계수 올려서 Primal Surge(태고의 생명력/할퀴기)먹으세요. 그리고 저 주문력 20차이에는 원거리 라인클리어 또한 큰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거기에 탑 Dr. Mundo(문도 박사) 우리팀에 Ignite(점화)가 없는 상황에, 상대 원딜 챔프에게 (모렐로노미콘)은 꽤나 큰 효율을 보입니다.

 그 후 템트리에는 상대가 AD챔프이거나 Fizz(피즈),Syndra(신드라),Karthus(카서스) 처럼 궁극기에 죽을 상황이거나 궁을 이용한 암살이 되는 AP누커들 상대로는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좋습니다. 왠만하면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가 가장 무난하고 좋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모렐로노미콘)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입니다.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는 돈이나 상황에 따라 빨리가주시는 게 좋습니다. 왠만하면 빨리 가는게 가장 좋겠네요. 하지만 상대 미드 정글이 CC가 너무 강력하고 EX)Fiddlesticks(피들스틱),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Rammus(람머스),Amumu(아무무) Cleanse(정화)를 들었는데도 불안하실 때는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딜은 약해지겠지만 상당히 좋습니다. 그리고 리메이크 이전 옛날 Nidalee(니달리)의 향수에 아직도 빠져계신분들은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옛날 Nidalee(니달리)처럼 사용 가능합니다. 특성 과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모렐로노미콘)이나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로 쿨감 40퍼센트 셋팅이 되기 때문에요.

 그 후로는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무조건 이거 갑니다. 왠만한 상황에서는 무두다 (모렐로노미콘)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Void Staff(공허의 지팡이)고정입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는 자신의 판단에 맞기세요. 물론 저다음으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갑니다만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대신 먼저 갈지는 본인의 선택입니다. AD상대로는 무조건 7할 이상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가 좋겠네요. 그리고 Nidalee(니달리)의 애증의 아이템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 다 쌓으면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엄청난 딜링에다가 쉴드는 덤으로 정말 좋습니다만, 초반 상대의 실력을 어느정도 판단하시고 가시면 되겠네요. 초반 720원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의 딜로스는 꽤나 큽니다.

 그리고Nidalee(니달리)Bushwhack((매복 덫 / 급습)가 체력 비례 데미지가 되었습니다. 마스터하고 높은 주문력을 보유하셨을 때(리안드리의 고통) 모르시는 분들 계신데 딜 상당합니다. 지나가다 밟은 원딜러들은 아 뭐야 싶을 정도의 짜증나는 딜이 꽤나 들어가기에 추천드립니다. 반 Noxious Trap(유독성 함정)급이에요 농담이아니라.

 (리안드리의 고통)만큼의 잘 안쓰시는 꿀템이 하나 더 있는데 Lich Bane(리치베인) 진짜 좋습니다 미드 원딜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Prowl(수풀 배회)Pounce(급습 / 매복 덫)Swipe(할퀴기 / 태고의 생명력)Lich Bane(리치베인)에 묻어있는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하시면 힐써도 죽습니다 강추.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안가도 되겠다 싶으실 때 내가 진입해도 살아 나올 것 같거나 우리팀 딜링이 약할 때 Lich Bane(리치베인) 이거 만한 아이템 없습니다.

 

 그리고 AD챔프상대로(얼어붙은 건틀릿) 효율이 좋고 잘 안죽으면 뭐합니까 딜이 별롭니다 왠만하면 가지마세요 저도 가끔 노말할 때 (얼어붙은 건틀릿)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해봤는데 진짜 잘 안죽고 추노도 더 잘 되는데 원하는 딜링이 안나옵니다 비추.

 마지막 아이템은 항상 고민이 많이 되는데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cc가 많고 적도 포킹이 있다 싶으시면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만한게 없겠네요 밴시오브레전드.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얜 그냥 미드던 탑이던 니달리 선픽할 때 줄 곧 나오는데 진짜 거지같네요.
설명이 필요없음 패시브에 쿠거Q 씹히는 딜교라도 되는 상황에는 300원.
판테온 상대로는 좀 딜교밀리더라도 하실 때 꼭 창 쿠거 WE평Q해주세요. 쿠거Q 씹히면 난리납니다. 1렙때 E찍고 힐2개 줘서 초반에 어떻게든 버티면 나중에 니달리로도 충분히 상대할만 합니다. W거리 왠만하면 주지마시고 딜교 걸지 마세요.
케일
얘가 대체 어디가 쉬움? 쉽다는 사람 친추좀 해주셈 내 손이 쓰레기라 그런건진 모르겠는데 라인 푸쉬 주구장창 당하고 QE평 맞으면 딜교는 이미 딜교 대로 손해에 잘못 진입했다가는 중재에 역관광 뜨는데 케일 진짜 어렵다고봄 제 생각엔
피즈
초반에 평짤 견제 지독하게 해야됩니다. 미니언 어그로 푸시는 센스는 필수라고 보셔야 겠고요. w치감 있을 때 죽겠다 싶지 않은 이상 왠만하면 치감 풀린 후에 힐 드시고요 wq로 들어오면 냅다 힐 드시는분 있는데 그러면 라인전 집니다. 평짤 계속 하다가 틈틈히 창날렸을 때 재간둥이 빠지면 다음창에서 딜교 거시고 그런식으로 운영하세요 6후에는 R거리 최대한 내주지마세요 맞으면 슬로우 걸려서 wq평타평타맞다가e점화에 끔살 당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럭스
제 주관 입니다만 얜 그냥 쉬워요 물론 비주류긴 합니다만 딱 생각 나는게 얘네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이라 그냥 쉬워서 뭐라고 설명하기가 힘드네요
야스오
개인적으로 야스오도 정말 쉬운 듯 합니다 후반 가면 갈수록 이기기 힘들지만 라인전 단계에서만큼은 정말 쉬워요 패시브 차면 평타로 없애주시고 딜교하면 왠만해서는 다이깁니다 탈진 야소는 6후에 좀 조심하세요.
이즈리얼
나오면 죽여버리셈 간단함 평q견제 짜증나긴하는데 죽여버리셈

 

 

 

 

라인 / 정글 운영법

 

 도란 2포션 장신구 와드로 스타트 하셔서 최대한 CS수급 잘하세요 힐이 있기 때문에 스킬샷 다맞아주지 않는이상 라집 먼저 안갈 수 있습니다. 집 갔다 오시면 핑와하나 와드하나&핑와하나 사시고 장신구는 거의 첫귀환에서 렌즈로 바꿔갑니다. 만약에 와드값이 안나오고 템 값만 나오면 장신구 바꾸지 마시고 정글러한테 와드하나 부탁하세요. 제 생각입니다만 미드 시야는 미드 정글이 같이 먹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서로의 호흡도 중요하겠고, 미드에 시야가 없으면 자신의 갱 위험 뿐만 아니라 아군 또한 불리해 집니다 니달리가 기동성도 좋고 백업도 빠르다고 하지만 그거랑은 진짜 별개고 시야 없는데 미아콜만 하나 딱주면 아군 탑 바텀이 CS압박하면서 견제하다가도 사릴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와드는 진짜 중요합니다

초반 운영법

 니달리가 초반 부터 쿠거가되서 걍 미친듯이 먼저 라인 밀고 더티하는 분도 계신데 정글러가 진짜 싫어해요 왠만하면 정글러 6이후에 더티하시고 와드 꾸준히 하면서 상대 미드 정글이랑 시야 싸움 같이하시고 로밍 다닐 때는 라인 먼저 밀고 정글러 하고 같이 다니세요 리신 같은 정글러하고 같이 다니면 시너지 두배입니다. 초반에 덫은 너무 많이 사용하지마시고 중요하거나 와드꺼졌을 때 사용하시고 첫블루 이후로는 덫미드 부쉬에 난사하세요. 딜교는 영상은 없지만 위에서 진짜 글로 자세하게나마 알려드린 것 같고. 2~3렙 쌔긴 쌥니다만 니달리는 중 후반에 더 힘이 커지는 챔프이기 때문에 초반에 너무 무리해서 욕심 안부리셔도 됩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 미드 정글 싸움이나 로밍에서 아군에게 힐 잘주시고 qrweq같은 풀콤 잘 넣어주세요 용싸움이나 소수 싸움에서 니달리 꽤나 좋습니다 스펠도 힐이기 때문에 죽을 위험이 크게 있지도 않고요 용싸움에서는 니달리가 있는 팀이라면 조금 유리하더라도 덫으로 시야확보하고 창날리면서 자리 조금씩 잡아가면서 싸우셔야 합니다. 

후반 운영법

 이 쯤되면 상대 탑라이너나 세미탱킹되는 정글러에게는 딜링이 크게 들어가지 않을 뿐더러 밴시가 거의 나올 타이밍입니다.

 최대한 미드 원딜한테 창 맞추시면서 운영하세요 그 쯤되면 미드 원딜은 창 한 대 맞으면 빈사상태로 뒤에 있거나 리콜타이밍 잡아야하기 때문에 싸움 유리하게 끌어 갈 수 있습니다. 게다가 그 시점에는 존야도 있을 타이밍이기에 원딜 창맞으면 아군정글러나 탑라이너가 이니시에이팅을 열겁니다. 그럼바로 원딜한테 강화점프eq넣어주시고 어그로끌리면 존야쓰고 풀어주시고 힐드시고 다시뒷라인 포지셔닝 잡아서 창던지고 반복하시던지 아니면 아군이 쫓아가는 각이면 계속 앞라인에서 어그로 끌면서 미드 서포터 마무리 해주시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그리고 막 뒤에서 창만 던져서도 안되고 창 맞았다고 그냥 바로 진입하셔도 안됩니다. 탑이던 미드던 정말 중요한건 니달리가 어그로를 어떻게 끌어주느냐인데 원딜이 창맞으면 눈치보다가 뛰시면 앵간하면 원딜 스펠빠지거나 전장이탈입니다. 그리고 니달리는 힐이 있기 때문에 아군 원딜러에게 힐 잘걸어주시면서 싸우면 금상첨화겠네요.

챔피언별 대응법

 Fiora(피오라)도 힘듭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뜨면 이기는 타이밍이 나오기도 합니다만 전 진짜 골드 실버 Fiora(피오라)한테 라인전 솔킬 계속 내준적도 있을 정도로 힘들어요 Fiora(피오라) 진짜 소소한 팁이라고 하면 Nidalee(니달리)가 평타 넣는 모션이 꽤 크거든요 그 때 Fiora(피오라)Riposte(응수)로 튕겨 내려고 키는데 Fiora(피오라) 몸에 쉴드처럼 방어막 같은게 입혀진다고 해야되나 킬 때 음성도 있고요 그 때 재빠르게 S눌러서 Riposte(응수) 날려주세요 얘 또한 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 Riposte(응수)에 씹히면 답없습니다.
2) 그리고 탑 갔을시에 Riven(리븐) 쉽다고 하시는분들 많으신데 해보세요 유리한 것도 초반 구간이지 6후로는 Blade of the Exile(추방자의 검) 쿨마다 스펠 있으면 다빠지고 Blade of the Exile(추방자의 검)마다 집가거나 죽습니다 거리안내주면 되잖아 하시는분들 계신데 그게 디나이지 뭐에요. 초반에 킬먹어도 6 때 Nidalee(니달리) 상대로는 Riven(리븐)이 각이 충분히 나온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AD챔프 3명은 조심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Zed(제드)가 쉽다는 건 아닙니다.

3) Ahri(아리),Syndra(신드라),Fizz(피즈) 같은 AP 암살자들은 초반은 그럭저럭 간다해도 6후로는 좀 힘듭니다. 물론 피지컬차이에 따라서 솔로킬을 누가 내느냐에는 이의가 없지만 동등한 위치에서 놓고 봤을 때는 불리합니다. 이외에도Orianna(오리아나),Ziggs(직스),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Xerath(제라스),Morgana(모르가나),Lulu(룰루)라인 푸쉬력이 빠른 챔프들 상대로도 약합니다 딜교 잘거셔서 라인 주도권을 가져오시는게 제일 중요할 것 같네요 이런 챔프들 상대로는 딜교 이득보고 좀 전진 포지션 잡으시면 상대는 더 뒤로 빠져야되고 막타만 드시면서 창 날리세요. Morgana(모르가나),Lulu(룰루) 상대로는 잘못 들어가면 훅갑니다. 조심하세요.

4) AD에 약하다 AP누커에 약하다 라인 푸쉬력 빠른 챔프한테 약하다 어디에 쌘거냐 싶을 겁니다.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이 강합니다. 불리해도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Prowl(수풀 배회)Aspect Of The Cougar(쿠거의 상)Pounce(급습 / 매복 덫)Swipe(할퀴기 / 태고의 생명력)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면 라인 상황 바로 넘어옵니다 어떤 챔프던지간에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핵심. 너프되고 옛날딜이 아니다 싶어도 Prowl(수풀 배회)라는 꿀 패시브와 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에 AP계수가 추가+잃은 체력 비례데미지를 생각하면 Nidalee(니달리) 딜만큼은 옛날보다 죵나 쌔다고 봅니다 유리해도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 잘 못 맞추면 무난하게 상대 푸쉬에 밀리는거고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 좀 들어가면 미드 캐리나오는거에요 진짜 단순하게 말해서요.

 Lulu(룰루):룰루도 힘듭니다 Help, Pix!(도와줘, 픽스!)Glitterlance(반짝반짝 창)견제+라인 같이밀리면 정말 힘들어지고 쉽게 진입 했다가 Whimsy(변덕쟁이) 당해서 일방적인 딜교 손해를 볼 수도 있어요 6후엔 Wild Growth(급성장) 까지 생겨서 잡기 되게 힘듬. 하지만 다시 한 번 말하지만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 불리한 상황도 뒤집을 수 있습니다. 내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Pantheon(판테온)Spear Shot(투창)인가 의심 할 정도로 신중하게 던지셈.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라인 밀리는 거외에 딜교는 우위에 섭니다 라인 밀다가 마나 수급한다고 Pick a Card(카드 뽑기)에서 블루 뽑는 순간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맞추던 안 맞추던 딜교 거세요 무조건 이김.

 Kassadin(카사딘): 힘들지는 않지만 Nidalee(니달리)특성상 쿠거 스킬을 개난사 하기 때문에 Kassadin(카사딘)얜 거의Force Pulse(힘의 파동)가 있다고 생각하세요. 왠만하면 쿠거스킬 난사는 좋다고 볼 수 없겠네요. 죽지는 않겠지만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 맞춰도 Prowl(수풀 배회)Pounce(급습 / 매복 덫)사거리 밖으로 Riftwalk(균열 이동) 밟고 나가기 때문에 솔로킬 내는 부분에서는 좀 까다롭겠네요 6이전에 점화들고 솔로킬 내는게 이상적이라고 봅니다.

 Katarina(카타리나): 죽지는 않는데 짜증남 그냥 Bouncing Blade(단검 투척)가 총 5번 맞으니까 미니언 빠르게 2마리 제거한다 싶거나 자꾸 거리 좁히러 온다 싶으면 대각으로 빠지셔서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각 위협주세요 앵간하면 카타리나는 어려운 챔프는 아닙니다 로밍이나 한타에서 까다로워서 그렇지 물론 딜은 쌥니다. 그리고 6후에 Katarina(카타리나)Death Lotus(죽음의 연꽃)를 사용했을 때 점화를 거는지 안거는지 죽는틱인지 아닌지 잘보시고 치감 끝나면 Primal Surge(태고의 생명력/할퀴기) Fizz(피즈)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설명과 동일

 Talon(탈론): 얜 솔직히 딜은 쌥니다 그런데 Cutthroat(목 긋기)에 침묵이 사라져서 들어오고 Cutthroat(목 긋기)Noxian Diplomacy(녹서스식 외교)할 때 Primal Surge(태고의 생명력/할퀴기) 드세요 그리고 Cutthroat(목 긋기) 근접기이기 때문에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이 무조건 맞습니다Prowl(수풀 배회) Aspect Of The Cougar(쿠거의 상)Swipe(할퀴기 / 태고의 생명력)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하시고 뒤로Pounce(급습 / 매복 덫)하시던지 아예 Pounce(급습 / 매복 덫)Swipe(할퀴기 / 태고의 생명력)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를 하셔도 됩니다 6후에Shadow Assault(그림자 기습)가 쿨이 진짜 짧아서 조심하셔야하지만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있으면 꽤나 쉬운 상대라고 할 수 있겠네요.

 Cassiopeia(카시오페아): 맞라인을 여러 번 안서봐서 잘은 모르겠지만 Noxious Blast(맹독 폭발)Miasma(독기의 늪)는 왠만하면 안 맞으셔야 Twin Fang(쌍독니) 0.5초 딜링 안당합니다 괜히 미드 DPS 1위 딜러가 아니에요 Petrifying Gaze(석화의 응시) 쏠 때 진짜 재빠르게 뒤로Pounce(급습 / 매복 덫)하시면 스턴 안걸립니다.입롤;

 Ziggs(직스): 라인 미는게 진짜 짜증나고 Short Fuse(짧은 도화선) 이거 발동되면 왠만하면 평타견제 하려고 접근하지 마세요 은근히 아픕니다.원거리 미니언에 같이 있지 마시고 왠만하면 대각에 서계세요 여기서 대각은 자신이 와드한 쪽으로 서 있어야 겠네요.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맞고 Prowl(수풀 배회)Aspect Of The Cougar(쿠거의 상)Pounce(급습 / 매복 덫)뛰면 Ziggs(직스)Satchel Charge(휴대용 폭약)로 탈출하는데 빠르게 Swipe(할퀴기 / 태고의 생명력)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 까지 넣으셔서 튕겨지자마자 Pounce(급습 / 매복 덫) 로 따라가시면 손쉽게 솔로킬 낼 수 있습니다.

 Orianna(오리아나): Ignite(점화)Orianna(오리아나)는 꽤나 강력합니다. 6이후 2:2싸움 과 연계 또한 좋구요. 안정적이면서도 후반 캐리도 가능한 챔프입니다만 수동적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직스랑 비슷한 개념이고 Command: Protect(명령: 보호)찍은 Orianna(오리아나)는 자기 의 몸에 구체가 있으면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소량 올라갑니다. 초반 딜교 팁이라면Command: Attack(명령: 공격) 굴렸을 때 진입하셔서 싸우시면 조금이라도 딜을 더 뽑을 수 있고,Orianna(오리아나)얘도 Clockwork Windup(시계태엽 감기)패시브가 상당히 좋습니다 거기에Command: Protect(명령: 보호)도 있기 때문에 초반 평타견제 싸움은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왠만하면 딜교는 이깁니다만 Command: Shockwave(명령: 충격파)역관광 조심. Command: Attack(명령: 공격)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계속 짤 맞으면 Command: Shockwave(명령: 충격파)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Ignite(점화)에 죽을 수도 있습니다 오리아나 너무 쉽게 보시는 분 많으시던데 신중하게 딜교 거세요.

 Zyra(자이라): 가끔 미드 튀나올 때 있는데 개쌔요 얘; 초반에 말려 죽이지 않고 똑같이 컸다는 가정하에 괜히 진입 했다가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Deadly Bloom(치명적인 꽃)Ignite(점화)맞고 원콤납니다. 콤보는 자세히 모르겠네요.

 Ahri(아리):초반에 쉬운데 6이후거나 Deathfire Grasp(죽음불꽃 손아귀)나왔을 때 조심하셔야 됩니다. Fox-Fire(여우불)Spirit Rush(혼령 질주)Deathfire Grasp(죽음불꽃 손아귀)Charm(매혹)Orb of Deception(현혹의 구슬)Spirit Rush(혼령 질주)Spirit Rush(혼령 질주)Ignite(점화)바로 원큐 나니까 6후에는 아군 정글러 부르셔서 궁이라도 빼는식으로 갱 호출 자주 해주세요 궁없으면 괜찮습니다. Charm(매혹)Deathfire Grasp(죽음불꽃 손아귀)같이 맞으면 뎀증 40퍼센트에요 진짜 답도 없음 Charm(매혹)싸움 Orb of Deception(현혹의 구슬)짤 맞으시면 Primal Surge(태고의 생명력/할퀴기) 드시고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 으로 견제 해주세요. 그리고 Ahri(아리)Orb of Deception(현혹의 구슬)는 쏘고 돌아오는 딜은 트루뎀이니 조심하세요.

 Akali(아칼리): 초반에 개 패놔도 이상하게 쌘 챔프. Shadow Dance(그림자 춤)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Crescent Slash(초승달 베기)Shadow Dance(그림자 춤)Ignite(점화)Shadow Dance(그림자 춤)조심.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필수 Akali(아칼리)갱에 취약하기 때문에 6후로 갱콜 자주하세요. 혼자 킬 낸다고 욕심내다가 훅 갑니다.

 Zed(제드): 얘도 쉽지 않아요.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짤 잘 맞추시고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 빠졌을 때 최대한 딜교 가능하면 이 떄 하셔야 이득봅니다. Primal Surge(태고의 생명력/할퀴기)로 체력관리 잘해주세요 50퍼센트 이하로 내려가면 Contempt for the Weak(약자 멸시)평타도 되게 강합니다. 게다가 기력 챔프기 때문에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빠진 타이밍에 이득 못보고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 쿨 돌아와서 견제 맞으면 마나 먼저 말라서 집도 먼저가고 라인도 밀리고 불리해집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필수.

 Jayce(제이스): 서로 Shock Blast / To the Skies!(전격 폭발 / 하늘로!)Acceleration Gate / Thundering Blow(가속 관문 / 천둥 강타)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 맞추느냐 싸움이긴 한데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 맞추면 왠만하면 딜교 이깁니다 너무 소극적으로 운영하시면 Shock Blast / To the Skies!(전격 폭발 / 하늘로!)Acceleration Gate / Thundering Blow(가속 관문 / 천둥 강타)가 진짜 빠르게 날아오기 때문에 힘들어 집니다. 적극적으로 운영하세요.

Xerath(제라스): Arcanopulse(비전 파동) 최대한 무빙으로 피해주시고 Eye of Destruction(파멸의 눈) 쓰면 맞더라도 최대한 원 밖에서 맞아야 합니다. 가운데에 맞으면 딜 더들어와요. Shocking Orb(충격 구체)Arcanopulse(비전 파동)Eye of Destruction(파멸의 눈) 조심 Arcanopulse(비전 파동)여러번 맞다보면 먼저 와서 Shocking Orb(충격 구체)Arcanopulse(비전 파동)Eye of Destruction(파멸의 눈) 하고 뒤로 빠져서 Rite of the Arcane(비전 의식) 하니까 피 관리 중요하겠네요 근데 얘도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 잘 맞으면 문제 없어요. 라인 푸쉬는 노답.

Karthus(카서스)Lay Waste(황폐화) 단일로 맞으면 되게 아파요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 맞으면 딜교는 무조건 이깁니다. Requiem(진혼곡) 조심하시고 Death Defied(죽음 극복) 때 Defile(부패) 위에 있지 마시고 벗어나되 Lay Waste(황폐화) 잘 보면서 벗어나주세요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추천.

Lissandra(리산드라): 얘도 되게 힘들어요 CC기만 Ice Shard(얼음 파편)Ring of Frost(서릿발)Frozen Tomb(얼음 무덤) 세개이고 킬각이라고 뛰었다가 셀프Frozen Tomb(얼음 무덤)에 역관 날 수도 있고 Glacial Path(얼음갈퀴 길) 를 어떻게 쓰게 하느냐에 다르겠죠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 자주 맞춰서 Glacial Path(얼음갈퀴 길)를 수비적으로 쓰게끔 하시면 그래도 편하게 상대하실 수 있으실 것 같고 Ice Shard(얼음 파편) 가 미니언과 챔프를 관통하기에 미니언 뒤에 숨어있는 건 바보같은 짓이에요. 얘도 왠만하면 대각에 계시는게 좋겠네요. Deathfire Grasp(죽음불꽃 손아귀) Lissandra(리산드라)은 딜링도 강력하기 때문에 Ice Shard(얼음 파편) 한 두 대 이상 견제 당하면 Glacial Path(얼음갈퀴 길)Deathfire Grasp(죽음불꽃 손아귀)Frozen Tomb(얼음 무덤)Ice Shard(얼음 파편)Ring of Frost(서릿발)Ice Shard(얼음 파편)Ignite(점화)에 콤 납니다. 라인 푸쉬 또한 좋기 때문에 좀 힘드네요 얘는. 또한 상대 정글러가 Jarvan IV(자르반 4세),Vi(바이),Amumu(아무무)정글러면 Glacial Path(얼음갈퀴 길)있는 Lissandra(리산드라)한테는 그냥 당하는 거에요. 위에서 언급했듯이 Glacial Path(얼음갈퀴 길)를 어느 용도에 쓰게 하느냐에 따라서 갈리겠네요. 갱호응 또한 개 좋습니다.

Veigar(베이가):스트레스 유발 미드 라이너 원탑 얘 상대로는 무조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가세요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 Dark Matter(암흑 물질) 안맞습니다. Deathfire Grasp(죽음불꽃 손아귀)나오면 그냥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Deathfire Grasp(죽음불꽃 손아귀)Primordial Burst(태초의 폭발)Baleful Strike(사악한 일격)Ignite(점화)에도 죽으니 조심하세요. 얘 만나면 AD하고 싶을 정도로 스트레스 받아요. 대마법사도 빼버리고 싶고 용도 먹기 싫음 그래도 2~3렙구간에 각이 나와요 그 때 쇼부보세요.

Vel'Koz(벨코즈):3타오브레전드답게 Gnar(나르),Vayne(베인),Xin Zhao(신 짜오),Jax(잭스),Jayce(제이스)들과는 또다르게 AP 이면서 스킬샷 3번에 고정 피해가 들어옵니다 Void Rift(공허 균열)한 번은 맞아도 2번은 맞아주지마세요 또 Void Rift(공허 균열)가 2번 저장 되기 때문에 Void Rift(공허 균열)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Void Rift(공허 균열)Life Form Disintegration Ray(생물 분해 광선)맞으면 3타 시도 때도 없이 터지면서 Nidalee(니달리)도 같이 터집니다. 조심.

Malzahar(말자하):비주류라서 잘 안사용하지만 나오면 라인전도 강력하고 진짜 쌥니다 Summon Voidling(공허충 소환)로 상대 라이너에게 스트레스도 주고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조금씩 맞다보면 6이후에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 갱호응이던 1:1 솔로킬이던 납니다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계수가 1.3인가 됩니다 더군다나(리안드리의 고통)나오면 개노답 6전이던 이후던 갱콜 해서 잡으세요.

Mordekaiser(모데카이저):얘도 비주류라 잘 안사용하는건 마찬가지인데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나오면 라인 유지면 라인유지 딜이면 딜 다나올 뿐더러 더티도 수월해지고 걍 냅두면 왕귀는되는데 솔로킬은 못내겠다 싶은 챔프입니다.Children of the Grave(무덤의 자식들) 체력 퍼센트로 깎아먹으니 조심하시고 갱콜로 죽이세요. 걍냅두면 노답임. 가끔씩 우리 정글 짤짤이도 빼먹고 갈때가 있음 얜

Annie(애니):서포터로 애용하지만 미드라인에서면 진짜 엄청난 폭딜을 자랑하는 Annie(애니) 입니다. Pyromania(방화광) 스택 항상 체킹해주세요 Incinerate(소각)Disintegrate(붕괴)둘다 쌜 뿐더러 라인 푸쉬도 좋고 Disintegrate(붕괴)로 미니언 막타를 먹으면 소모한마나100%와 쿨타임이50%줄어듭니다 기절빠졌다고 막 바로 쌈걸려고 하지마시고 Disintegrate(붕괴) 로 스택을 얼마나 채우는지 항상 체킹 잘해주시고 Molten Shield(용암 방패) 켰을 때는 평짤 견제는 안좋을 뿐더러 애니 평타사거리가 625이기 때문에 평견제또한 불리합니다. Annie(애니)는 물몸이기 때문에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 계속 견제 잘해주시면 굳이 솔로킬 갱킬 안내더라도 라인전 유리하게 흘러갈수 있으니 Annie(애니) 상대로는 너무 욕심부리지마세요. 6이후Summon: Tibbers(소환: 티버)Incinerate(소각)Disintegrate(붕괴)Ignite(점화)조심 이새낀 다 불이네 진짜 괜히 나댔다가 타죽을 수 있으니 앵간하면 양 쪽에서 덮치는 듯이 잡으셈 뭉쳐서 일자로 정글러랑 가지마시고

 Anivia(애니비아): 6이전에 라인 푸쉬도 안좋고 딜링도 약합니다 Flash Frost(냉기 폭발)안 맞으면 걍 씹어먹을 정도로 쉬움 얘는 Flash Frost(냉기 폭발)Frostbite(동상)견제는 조심하시되 적극적으로 운영하시고 Rebirth(환생) 빠지면 갱콜하세요. 6후 Glacial Storm(얼음 폭풍)Frostbite(동상)Glacial Storm(얼음 폭풍)Frostbite(동상)계속맞으면 은근히 아프게 들어오니 조심하시고 초반부터 라인 엄청 밀어넣으세요 평타 모션도 거지 같아서 CS수급하기 힘들어요Anivia(애니비아)는 6이후에 라인 푸쉬가 좋아지는거지 다른건 큰 문제없음 쉬워요 얜.

 Azir(아지르): 얘 너프 언제 하는지는 모르겠는데 Arise!(일어나라!)Conquering Sands(사막의 엄습)평딜교가 너무 일방적이라 짜증남 Arise!(일어나라!)Conquering Sands(사막의 엄습)평은 진짜 어떻게해도 맞게 되있는데 Conquering Sands(사막의 엄습)에 슬로우까지있음 Arise!(일어나라!)Conquering Sands(사막의 엄습)Shifting Sands(신기루)에어본후 뒤로가서 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로 밀어내는 콤보 조심하세요 얘 모렐나오면 진짜 답없고 카이팅도 좋음 거리 CS평타로 조심조심 드시고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견제하면서 Arise!(일어나라!)Conquering Sands(사막의 엄습)평은 Primal Surge(태고의 생명력/할퀴기)로 최대한 받아내면서 하세요 또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 맞는다고 섣불리 뛰면 Arise!(일어나라!)Conquering Sands(사막의 엄습)Shifting Sands(신기루) 로 도망가거나 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로 밀어내거나 타워안으로 데려오기 때문에 거리유지 진짜 잘하시고 Shifting Sands(신기루) 빠지거나 Conquering Sands(사막의 엄습) 한번 찔렸을 때 Azir(아지르)Arise!(일어나라!) 와는 거리가 멀 때 진입하셔서 딜교하시면 이득 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저도 시즌 3 중반에 롤 시작해서 진짜 거의 심해라고 불리는 최하위 티어에 서식했다가 막눈님이라는 프로게이머를 알게 되서 하이라이트 보면서 니달리 연습하다가 아프리카TV에서 웅플레이어님 방송 정말 지독하게 봤습니다. 매일매일 재방이던 녹방이던 다시보기던 맨날 봐서 연습해서 처름 플래도 찍어보고 다이아도가보고 한 때는 2400 레이팅까지 가봤습니다. 영상도 없고 필력도 딸리고 다른 장인분들보다 티어도 낮고 실력도 낮겠지만 제 주관적인 팁을 좀 나눠드리고자 쓰게 됬습니다. 재배치도 얼마 안남았는데 니달리 하시는분들 제 공략에서 팁 조금이라도 얻으셔서 티어 쑥쑥 올리셨으면 좋겠습니다. 니달리 하시는 분들 얼마든지 친추 환영이에요. 필력 개딸리는 공략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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