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피들스틱, 종말의 전조
Fiddlesticks, The Harbinger of Doom
9
0
21
0/0
[시즌5]골드간 브론즈 폭스바겐뉴피들의 정글 공략(4월11일수정)

- 폭바뉴피들(2015-04-11, 조회수: 6014)

안녕하세요.

 

첼린져도 아니고 다이아도 아니고 플레 골드 실버도 아닌

 

브론즈입니다.

 

가장 흔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있는 티어 맞죠?

 

그만큼.

 

피들스틱이라는 챔프를 이해하기 쉽게 풀어보려고 합니다.

 

 

유리몸에 궁이 없이는 매우 취약한 챔프이긴 하지만,

 

그 궁하나, 그리고 Q(공포) 가 불리한 게임을 뒤집을 만한 강력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궁각.

 

그리고 절묘한 타이밍과 위치에서 궁이 제대로 들어갔을때의 그 짜릿함은.

 

피들스틱을 제대로 겪어 보지 않으신 분은 모르실겁니다.

 

자 각설하고 한번 브론즈 폭스바겐뉴피들의 공략을 한번 해볼까요?

 

 

=================================================================

2015년 4월 11일 수정

 

브론즈 폭스바겐뉴피들이 골드에 들어왔습니다 ^^

 

시즌 4 5 합쳐서 피들스틱만 800게임이 넘으면서 이 공략을 썻을 당시보다 조금더 알게된 익히게된 습득하게된 느끼게 된 것들을 적어볼 까 합니다. ^^

 

챔프폭이 넓은게 티어를 올리기는 좋겠지만,

 

한 챔프만을 연구하고 알아가려고 더 잘해보려고 노력하다 보면 그 챔프에 대한 이해도가 올라가서,

 

그챔프의 약점을 보완하고 그챔프에 대해 더욱더 많이 알수 있어서 티어는 좀 더디게 올라가겠지만,

 

실력의 기초가 튼튼하면 상위티어에 올라가서도 피들스틱 이란 챔프 하나에서 만큼은 절대 뒤지지 않을 거라고 확신 합니다.

 

요번 수정을 통해서, 룬의 변경, 특성의 변경, 아이템의 변경, 기존 공략의 많은 부분이 변경 될거 같습니다.

 

다른 상위티어 많은 분들의 공략에 비해 읽은 수도 적고 댓글도 없지만,

 

그냥 브론즈 심해에서부터 피들스틱 하나만을 애정깊게 공부(?) 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한 한 롤유저로써, 피들스틱을 사랑하는 한 사람으로써, 저같이 피들스틱을 관심있어 하고 재밌어하고 사랑해주시는 분들에게 조금더 꿀을 빨게 해드리고 싶은 마음에 공략을 수정합니다.

 

앞으로도 끊임 없는 피들스틱에 대해 연구하고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여 플레 다이아 까지 올라가고 또 그곳에서도 인정받는 폭스바겐뉴피들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피들스틱, 종말의 전조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4.4 (+94) 2192.4 마나 500 (+28.0) 976
공격력 48.4 (+2.63) 93 공격 속도 0.625 (+2.11%) 0.849
5초당 체력회복 5.61 (+0.6) 15.81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30 (+4.7) 109.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480.0 48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9
  • 이동 속도 +1.5%
    x2
  • 쿨감소 -2.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쿨감소
    -9.97%
  • 이동 속도
    +3%
총 가격 : 16,293 IP

유리몸 피들에게 방어력 +9

 

그리고 주문력을 주되 3개는 레벨에 따른 주문력+ 를 넣어줍니다. (18레벨 도달시 그냥 주문력 룬을 넣는거 보다 조금더 주문력이 늘어 납니다 ^^)

 

마법관통력룬 8개 1개는 마관+방관

 

 

주문력으로 올인도 해보고, 마저도 넣어보고, 마관으로 올인도 해보고 이것저것 해본 결과.

 

 

제가 생각하기로는 이 룬이 피들스틱이라는 챔프에게 최상의 룬인것 같습니다.

 

 

이유는?

 

 

다른 롤에 대해 유식하신 첼린져 다이아 상위티어 분들처럼 설명 할 수는 없지만,

 

피들스틱만 하는 사람으로써 이룬 저룬 직접 플레이 하면서 느낀룬중 가장 좋았습니다. 

 

=============================================================================

 

2015년 4월 11일 수정

 

저는 항상 새로운 룬을 시도합니다.

 

IP가 남아나질 않는 이유중에 하나죠. 그동안 실험했던 룬은 이렇습니다.

 

마관(마법관통력) 이속(이동속도) 마젠(마나재생) 올주문력

 

이것 저것 조합도 해보고, 한 특성에 올인도 해봤습니다.

 

근데 지금까지 (?) 실험에서 가장 성공적이라고 생각하는 룬 조합니다.

 

이상하죠?  AP 정글챔인 피들스틱 룬에 주문력이 단 1도 없다(?)

 

이상하실 겁니다. 이유를 설명해 드립니다.

 

피들스틱은 정글챔입니다.  갱을 가기 위해 거의 대다수의 유저 (고티어분들도) 가 기동력 장화를 신습니다. (800원 저가) 가격대비 성능비.

 

하지만 이속룬을 2개 박아주고 보조특성에 이속 1.5% 를 박아주면.

 

똥신발(기본 갈색신발) 을 신어도 이속이 +45 (일반 신발 이동속도) 가 나옵니다.

 

그리고 특성에서 설명하겠지만, 특성에 비전투중 이속상향을 받으면 똥신발을 신어도 이속이 +59 가 됩니다.

 

이 수치는 신속의장화 +60  의 수치와 맞먹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느냐.

 

기동력의 장화를 신었을 경우 비전투중에 이속이 +105 지면 전투중에는 +25 로 거의 기어다니는 나뭇가지가 됩니다.

 

하지만 이속룬을 2개 박아주면 특성까지 해서 비전투중이건 전투중이건 +84가 됩니다.

 

이는 신속의 장화에 민첩성 특성을 박아준것과 맞먹습니다. (피들의 신속한 갱각의 현실화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인장에 방어는 초반 정글몹에게 맞을 때 너무 아픈것에 대비 가장 효율적이구요 (체력으로도 실험 했으나 이게 갑입니다.)

 

가장 궁금하실 것 같은 쿨감 (파랑룬 과 정수1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특성에서 10%  룬에서 10%  레벨1때 피들스틱은 20%의 쿨감으로 정글을 돕니다.

 

이것은 주문력이 (특성찍은것 +7) 거의 없는것에 대항할 수 있는 그래도 정글이 잘 돌아지는 개 꿀팁인거 같습니다.

 

보통 w 의 기본 재사용대기시간보다 20%가 줄어들면서 주문력이 낮아서 그만큼 덜 피를 빨지만, 더 자주 빨면서 정글을 도는 시간은 비슷해 집니다.

 

또 이것이 뭐가 좋느냐.

 

정글템 현자만 올려주면 바로 재사용 대기시간의 맥시멈 40%가 갖추어 지고,

 

이는 피들스틱의 궁 무시무시한 까마귀 떼의 습격을 86초에 한번씩 쓸수가 있게 됩니다.

 

이전 제가 공략을 작성할때도 가장 중요하게 말씀드렸던 쿨감40% 를 말씀드리는 겁니다.

 

그리고 표식에 마법관통력 이것은 다른룬을 넣을 마땅한 룬이 없고, 또 마법관통력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상대 챔프의 마법저항력 -(피들스틱의 마법관통력)  이 되기 때문에 꼭 필요한 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의 피들 유저분들의 룬,

 

표식에 마관, 인장에 고정방어, 파랑룬에 고정주문력, 정수에 고정주문력을 넣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파랑룬과 정수1개에 쿨감(총 10%)  정수2개에 이속 3% 를 넣어줬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가장 중요한 궁은 범위 마법스킬이고, 한타때 최대한 딜을 뽑아 내고,

 

블루 버프를 조금더 오래 포션을 조금더 오래 지속시킬수 있는 특성입니다.

 

피들스틱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이라도,

 

마법사 라는 피들스틱의 특성을 고려해보면 이 특성이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이 들것입니다.

 

(탱커도 아니고, 궁 시전 후 모래시계를 쓸건데 방어를 찍을 필요는 없겠지요?)

 

 

 

===============================================================================

 

2015년 4월 11일 수정.

 

요번엔 특성입니다.

 

이 특성은 공략에 올려주신 어떤분과 같은데요.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비전투시 기동력 +

 

그리고 재사용대기시간 5% (공격에 5% 해서 10% 맞추고 룬에서 10% 총 20% 를 초반에 맞추는데 목적)

 

또 아이템재사용시간 10%(존야의 모래시계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꿀특성)

 

주문흡혈 +3% (더 잘 빨림)

 

그리고 시작골드 +40 (초반에 카정을 위한 핑와구매에 사용)

 

마테체 + 핑와 + 감지렌즈

 

 

공격특성에 체력적은 챔피언에게 주는 피해량 증가나 마법저항력 무시등을 포기한 이유는,

 

쿨감 40% (최대치) 를 맞추기 위함에, 비전투시 이동력 증가로 기동력 있는 갱을 가기 위함. 그리고 초반 카정에 대비한 핑와구매를 위함 입니다.

 

특성부분과 룬 부분은 개인의 성향에 크게 좌지우지 하는 부분입니다만,

 

저는 항상 말씀드렸듯이, 피들스틱에 대해 연구하고 이해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 유저중에 하나이고,

 

우리 나뭇대기에게 전장에서의 최상의 가치를 뽐내주기 위한 날개를 달아주기 위해 연구한 결과 물입니다.

 

물론, 최상의 결과물이라고는 말 못합니다.

 

다만, 지금 브론즈 -> 실버 -> 골드  까지 올라오면서의 지극히 주관적인 최상의 특성입니다.

 

플레 다이아 까지 갈 수 있다면 또 다른 특성이 나올 수 있습니다 ^^

 

참고만 해주시고 한번(?) 쯤은 따라해 보시고 폭스바겐뉴피들의 피들스틱은 이런거구나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시즌5 부터는 강타를 들지 않으면 마테체를 살 수 없으니 이 스펠은 고정일거 같습니다.

 

그리고 점멸은 피들스틱에게 가장 중요한 스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궁을 시젼하는데 시간이 있기 때문에 적 챔프들의 중앙에 궁을 쓰기는 매우 어렵죠.

 

그래서 근처로 궁을 쓰고 점멸로 적 챔프들의 중앙으로 파고들 수 있는 가장 좋은 스펠이고,

 

가장 유용한 스펠임에는 반론이 없으실 겁니다.

 

=======================================================================================================

 

2015년 4월 11일 수정

 

ㅋㅋㅋ 웃음부터 나옵니다.

 

이유는 요?

 

강타를 빼봤습니다. 그리고 점멸 대신 유체화를 들어봤습니다. (궁을 쓰고 빠르게 달려가면서 점화를 건다 뭐 이런?)

 

또 텔레포트를 들어봤습니다. (와딩을 해놓은 부쉬로 몰래 들어가 거기서 궁각을 잡아 킬을 노린다??) 는

 

생각은 꿈에서만 하세요... ^^

 

정글을 돌때는 필수 강타가 있어야 하며, (용싸움 바론싸움) 그리고 피들스틱은 점멸이 필!승! 아니고 필!수! 입니다.

 

이유는 말 안해도 아시죠?

 

궁각 잡고 점멸로 적챔프들의 중앙으로 까마귀와 대면시켜 주기 위함입니다.

 

 

무해한 허수아비 (Dread)
피들스틱의 장신구는 '허수아비'로 대체됩니다.

피들스틱의 레벨이 오를 때마다 '허수아비'가 힘을 얻어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고,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6레벨 : '허수아비' 설치 시 6초 동안 근처의 와드가 드러납니다.
공포 (Terrif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5/14.5/14/13.5/13초
기본 지속 효과 : 전투에서 벗어나 적의 시야에 보이지 않을 때 적에게 스킬로 피해를 입히면 대상이 1.25/1.5/1.75/2/2.25초 동안 공포에 질립니다.

사용 시 : 대상을 1/1.25/1.5/1.75.2초 동안 공포에 빠뜨리고 대상 현재 체력의 5/6/7/8/9%(주문력 50당 1%)(최소 40/60/80/100/12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최근 공포에 질렸다면, 대상 현재 체력의 10/12/14/16/18%(+주문력 100당 4%)(최소 80/120/160/200/24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75)
풍작 (Drain)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주변 적들의 영혼을 흡수해 2초에 걸쳐 초당 50/80/110/140/170(+0.3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지속 시간이 끝날 때 대상이 잃은 체력의 최대 12/14/16/18/2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피들스틱이 감소 전 입힌 피해량의 25/32.5/40/47.5/55%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대상이 미니언인 경우 15%만 회복합니다.

정신 집중이 끝나거나 더 이상 수확할 대상이 없는 경우,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의 60%를 돌려받습니다.

몬스터에게는 135%의 피해를 입히고 피해량의 50%만큼 회복합니다.
미니언에게는 50%의 피해를 입히고 피해량의 15%만큼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650)
수확 (Dark Wind)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어둠의 마력을 방출하여 지정한 초승달 모양 지역에 70/105/140/175/21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중당한 적을 1.25초 동안 30/35/40/45/50% 둔화시킵니다.

초승달 모양 지역의 중심에 있는 적은 지속시간 동안 침묵 및 둔화 상태가 됩니다.
까마귀 폭풍 (Crowstor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0/80 초
1.5초 동안 정신을 집중해 대상 지역으로 순간이동한 뒤 까마귀 떼를 불러내어 매초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 유닛에게 150/250/35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까마귀 떼는 5초 동안 유지되며 최대 총 750/1250/175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6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R->Q->E->W 순 이구요,  궁  공포 까마귀 흡수 순입니다. 궁이없을때는 공포 까마귀 흡수 (Q->E->W) 순입니다.

스킬 활용 팁

 가장 중요한 팁 하나.

 

R->Q->E-W (궁이 있을때)

 

그리고, 정글템이 있을 경우 강타를 적챔프한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 추적자의 검으로 2초동안 이동속도를 느려지게 만들어 주는 것으로 궁으로 주는 데미지를 최대한 끌어 올리는데요,

 

R->Q 로 일단 궁데미지를 전부 받겠죠 (챔프 컨트롤이 불가하니까)

 

그리고 E 를 날려주고 (침묵 스킬을 사용할 수 없음) 바로 강타를 날려주어 이동속도를 2초간 늦추고,

 

W 흡수를 해줍니다.

 

이 경우 탱커 캐릭이 아닌 한 체력이 꽉 차있어도 죽게 되고,

 

탱커캐릭의 경우도 반정도의 체력이라면 죽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E (까마귀) 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

 

E 스킬이 적 챔프에게로 들어가면 적 챔프는 스킬 사용이 잠시동안 불가능해집니다. (중요함)

 

 

그리고 공포를 먼저 마스터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것또한 (이것저것) 스킬트리를 바꿔본 결과,

 

Q 는 1렙만 찍고, 궁찍기전까지 W E 를 찍어주고 궁 2렙찍기전에 W 와 E 가 4개씩 찍히고 공포는 1개를 찍는게 가장 효율적입니다.

 

이유는,  패치때 E 스킬이 맞지 않은 타겟팅을 대상으로 우선 튕기게 되어 있지만

 

보통 한타를 제외하고 2인 3인 챔프와 싸우게 되면, (미니언이 없으면)

 

궁이 들어가고 E 를 날려줄때 선 공포를 마스터 한 피들스틱보다 E 스킬을 4레벨까지 찍어준 피들스틱이,

 

적 챔프 사이를 왔다가 갔다 하는 까마귀의 데미지가 1렙이면 살아 돌아갈 걸 4렙은 죽어서 갑니다.

 

적 챔프 2인을 대상으로 궁이 들어가면 100퍼 더블킬 각입니다.

 

4렙 찍은 까마귀 + 1~2렙 궁

 

이때문에 W 와 E 스킬을 먼저 4레벨 까지 찍어주시구요, 궁 2레벨을 찍고 나서는 Q 를 4레벨 찍어주신 후

 

W 마스터 R 마스터 Q마스터 E 마스터 합니다.

 

Q 가 지속시간 레벨당 크게 차이가 나지 않고, 궁이 1렙때는 템도 잘 나오지 않고 딜이 약해서 Q 가 긴거 보다는 E 나 W 로 딜을 넣어주는게 더 좋습니다.

 

========================================================================================================

 

2015년 4월 11일 수정

 

자 스킬을 찍는 트리가 좀 바뀌었습니다.

 

기존에 w e w e w e w e Q 마스터 W E 마스터, 순이였습니다.

 

허나 룬에서 초반에 중요한 고정주문력을 뺀 제 폭스바겐뉴피들은 W 를 선마하지 않으면 너무나 약합니다.

 

그래서 W 를 무조건! 선마 해 줍니다.

 

그래서 초반 정글링 + 갱 + 역갱 + 상대정글과의 싸움 에서 빨대의 굵기를 늘려 쉽게 죽지않고 갱에서의 필킬을 노립니다.

 

요점은 3랩 갱을 가실거면 3랩 Q 를 찍어주시고 그렇지 않고 안정적인 정글링 후 쿨감이 특성화 되어 있는 폭스바겐뉴피들녀석의 빈번한 궁을 통한 갱 필 킬 을 위해서는 3랩 W 를 찍어주고 그이후 Q 한개 W 선마 후 Q선마 E 는 가장 마지막 선마 궁은 나올때 마다 당연히 찍어줘야 겠죠 ^^

 

 

W 선마!  E 가장 나중 선마!

 

이것만 기억 하시면 됩니다.

 

이유는?  W 선마로 빨대의 굵기를 키워 갱성공 및 피들의 생존력 과 딜을 넣기에 최적화,

 

다음 Q 선마로 공포의 시간을 늘려 갱 성공과 한타시 상대 딜러 멍을 오래 때리게 해야함.

 

그리고 궁 선마 까마귀의 주디를 키워 딜을 당연히 잘 넣어줘야 하고,

 

까마귀 는 가장나중에 선마하는 이유는 어차피 1렙때도 침묵 은 들어갑니다.

 

데미지가 좀 약할 뿐.  그리고 패치로 인하여 한번 침묵이 들어간 대상은 일단 추가 침묵의 확률이 적어졌습니다.

 

적챔프 2명만 있을때 E 선마를 하였다면 꿀이겠지만, (두명만 있으니 두명한테만 까마귀가 튕기니까)

 

그렇지 않고 챔프가 다수이거나, 미니언이 섞여 있다면 챔프는 한번만 맞고 그 이상은 잘 안맞습니다. (패치됨)

 

고로, E 는 가장 나중에 마스터 합니다. (그래서 피들의 라인몹 정리는 더 힘들어졌습니다. 정글때는 정글만 돕시다 ㅋ)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많은 피들스틱 유저분들과 큰 차이를 보이는 템이 많은데요.

 

 

지극히 주관적으로 최상의 템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참고하여 주시고,

 

 

한번쯤은 따라서 플레이 해보시고 좋다 싶으시면 따라 가 주시면 됩니다.

 

 

시작템은 마테체와 와드를 드는데 별일이 없으면 초반에는 카정을 갑니다.

 

 

카정을 갈때 상대 몹으로 들어오는 부쉬에 와딩을 해줘서 카정을 확인한 후에 우리 진영으로 오는 걸 확인 하려고,

 

와드를 삽니다.

 

 

저는 피들스틱이라는 챔프의 가장 중요한 것에 초점을 두고 템을 골랐습니다.

 

 

1. 재사용 대기시간 40% (상한선) 맞춤.

 

2. 시야확보 (궁각 잡기, 한타때 기여도 증가)

 

 

1번을 위해서  모렐로 (20퍼 쿨감 주문력 80 마나재생 100%증가 30%이하 체력남은 적챔프에게 치명적 데미지 입힘)

 

는 필수 템입니다. 요번 패치때 가격이 2백원 소폭 상승 했지만, 제가 롤에서 가장 좋아하는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마법사 챔프한테는 뭐하나 버릴게 없는 옵션들입니다. 가격도 무난한 편이고, 마나재생에 쿨감 20퍼....

 

 

그리고 정글템 상위 템트리의 현자 (가성비가 아주 좋죠 주문력 80에 쿨감 20퍼.... )

 

 

이 두개를 맞추면 특성에 쿨감이 있지만 쿨감이 40%가 됩니다.

 

 

그럼 어떻게 되느냐, W 시젼이 끝남과 동시에 다시 쓸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궁.

 

 

재사용 대기시간이 1분가량으로 됩니다...

 

 

피들 스틱의 궁 재사용 대기시간이 1분가량?  게임하다가 이런 소리 나옵니다.

 

 

피들 궁 좀전에 쓰지 않음????

 

 

피들을 플레이 하다 보면, 아 이거 궁있으면 필킬각인데... 아... 이럴때 있습니다.

 

 

40% 쿨감 맞춰놔도 한두번이 아니죠... 그리고 꼭 궁이 없을때 한타가 진행됩니다...

 

이니쉬를 피들 궁으로 걸 경우도 많으나, 한타는 한두번 일어나는게 아니잖아요? 그러니까 1번으로 쿨감 40퍼에 착안점을 둡니다.

 

 

그리고 2번.

 

요번 패치가 되기전에 PBE 패치노트 올라오는 것중 가장 방가웠던 때가 있었습니다.

 

바로 상급토템(핑와) 업그레이드...

 

업그레이드 비용이 기존 475->250 원으로 거의 반값으로 내렸고,

 

그리고 제가 좋아하는 쿨감... 재사용 대기시간이 3분에서 ->2분으로  (기본렌즈 재사용 대기시간과 같음) 줄었다는 점.

 

이게 뭐가 좋은가.

 

 

피들은 한타때 궁각을 잡습니다.

 

피들이 하늘을 향해 두팔을 벌리는 걸 보면 피들이 아무리 똥을 쌋어도, 일단 도망갑니다.

 

그래서 궁각이라는 걸 잡습니다. 뭐냐...

 

보이지 않아야 합니다.

 

한타때 피들은 까마귀와 함께 모습을 드러내야 합니다.

 

가끔 공포나 E W 로 딜을 넣어 줘야 되지 않느냐 하시는 분들 있는데...

 

맞습니다. 공포가 참 큰 역할을 하지요. 허나.

 

그것은 궁각을 잘 잡지 못하거나, 궁각을 잡기 여의치 않을때 하는 한타 참여 방법이고요.

 

무조건 피들은 궁각이 생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에 이 핑와 토템 업그레이드 상향은 정말 두말할 나위 없이 좋습니다. 9레벨 때 바로 올려줍니다.

 

궁각을 잡을때 잡을 위치에 핑와를 깔아주시고, 와딩이 안된 것을 확인 한 후, 궁으로 이니쉬 혹은 솔킬을 따줍니다.

 

그리고 한타가 벌어질 만한 위치에 미리 핑와딩을 해주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신속의 장화.

 

피들로 갱을 갈때 궁으로만 갱킹을 가지 않습니다.

 

이 신속을 장화를 신으면 비전투중 이동속도가 비약적으로 증가합니다.

 

바로 이점.

 

피들은 Q 공포라는 사기 스킬이 있습니다.

 

타겟팅 CC 기 로 상대를 향해 걸면 상대는 아무것도 못하고 최대 2.25 초 동안 멍때리고 있죠 2.25 초면

 

죽을 수 있는 시간입니다.

 

신속의 장화가 나오면 와딩여부를 불문하고 핑을 찍고 바로 적에게 달려갑니다.

 

가서 Q-> E-> W  어지간 한 탱커 캐릭 아니면 바로 킬각입니다.

 

꼭 궁이 없는 4~5 렙 갱킹이나, 궁이 쿨타임 일 경우 핑 찍고 적에게 돌진 하시면 효과적인 갱킹입니다.

 

 

 

존야의 모래시계는 다들 아실 테지만, 유리몸 피들이 고렙때 적들 사이로 궁을 시전하면 순삭 당합니다.

 

그걸 방지 하기 위하여 적챔프들 사이로 들어가 바로 써주시는게 좋구요.

 

여유가 되신다면 상대방 원딜, 혹시 룰루같은 서포터 에게 Q -> E -> W 로 순삭 시켜주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공허의 지팡이는 마법 관통력 때문에 가는거구요 (생각보다 딜이 잘 들어갑니다. 마저 올린 챔프들에게도)

 

상대 미드가 잘컷거나, 마저를 가야 하는 상황인 경우에는 공허 말고 심연의 홀을 가줍니다.

 

 

마지막으로 시야석.

 

보통은 서포터가 시야석을 올립니다. 시야 확보가 무척 중요 하니 까요.

 

근데 피들스틱도 시야석이 필요합니다.

 

이유는. 유리몸에 궁각을 잡아야 하다보니.

 

부쉬에 숨어있는 암살자나, 상대 육식정글 (리신등) 에 궁각을 잡다가 순삭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함도 있고.

 

용싸움시 (정글러니까 시야확보) 시야 확보, 및 상대 챔프가 밀집되어 있는 곳 확인(궁각) 을 위해,

 

극 후반 전까지는 시야석이 꼭 필요합니다.

 

왠만한 딜템 하나보다 시야석이 더 좋습니다.

 

서포터 뿐만 아니라 정글러도 시야확보에 기여를 해야 하니까요.

 

 

==========================================================================================================

2015년 4월 11일 수정

 

자 템트리에 대해 할 말이 많습니다.

 

이전 제 공략을 보시면 큰 틀 2가지는 변함이 없습니다.

 

쿨감 40% 맞추는 것 과 시야 장악.

 

다만 방법과 아이템 룬 특성이 전부 바뀌었죠? 룬 특성은 앞에서 설명 했고 아이템입니다.

 

브론즈에서 놀던 폭스바겐뉴피들이 골드에 와봤더니,

 

어라? 제가 그리 무서운 존재였나? 공략 읽은 수는 가장 적은데 왜 나만 찾아 다니고 내가 궁쓰는 것만 보고 있고,

 

내가 궁 쓰려는 곳엔 항 상 와드가 있는거지???????????????????????????

 

이건 그냥 상위 티어로 갈수록 피들스틱이 상대챔프에 있다면 궁각의 위치에 와딩을 하고 피들스틱이 까마귀와 함께 안

 

아주려고 두팔을 벌리면 CC 기를 통해 그것을 끊어주려는 기본(?) 적인 운영이였습니다....

 

결론, (적 AP 2명이상 그리고 가장 잘큰 라이너가 AP 이거나 궁을 끊는 CC기를 가진 챔프가 2명이상일 경우 밴쉬갑니다.) *필수입니다* 

 

나는 그거 살바에 딜템을 하나 더갈래. ( 궁쓰기전에 죽더랍니다.) 사세요. 밴쉬.

 

적 AD 라이너가 잘크고 가끔 흔히(?) 서폿이나 정글 제외 올AD 인경우 란두인 갑니다.

 

란두인의 느려짐을 통해 적진 중앙으로 까마귀와 함께 파고들어 란두인을 써주면 꿀... (해보시면 암.) 트으릐플 킬. 이상 나옵니다. ㅋ

 

또,

 

제 폭스바겐뉴피들은 10판이면 9판 카정갑니다... 성공했으면 상대정글이 내 버프몹이 먹혔다면, ㅂㄷㅂㄷ 합니다.

 

그리고? 제 버프몹으로 바로 달려온다 1.     ㅂㄷㅂㄷ해서 탑으로 갱간다 2.    되겠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알아보기 위한 핑와를 구매해줍니다. (보조에 추가골드 40원 찍었으면 핑와 구매가능합니다.)

 

그리고 렌즈를 들어주어 카정갔을때 상대 블루에는 블루옆 부쉬에 렌즈,

 

상대 레드에는 레드옆에 혹은 레드가기위해 있는 바론옆 부쉬 에 렌즈를 뿌려 와딩을 확인 한 후 안전하게 카정을 합니다.

 

이에 초반 아이템으로 마테체 + 핑와 + 와드 를 삽니다.

 

 

그리고 룬을 이속룬을 들었으므로, 1000원 정도 돈이 생기면 똥신발 + 마테체 업그레이드(추격자) + 핑와 한개 + 기본와드 한개  사서 갱을 가줍니다.

 

여기서 가장중요합니다.

 

핑와 1개 기본와드 1개 는 꼭 사주세요. 돈이 여의치 않은 경우 핑와가 박혀있는 경우는 기본와드라도 한개는 꼭 사서 나가세요.

 

롤챔스에서는 정글도 시야석을 올리나, 그게 가장 좋으나, 시야석을 올리고 싶지 않거나 내가 돈이 없다면 와드라도 한개 사서 나가고 핑와가 지워 졌다면, 우리팀 바텀 삼거리 부쉬, 용옆 부쉬, 바론옆 부쉬, 탑 삼거리 부쉬, 등 핑와딩을 해주세요. 중요합니다.

 

이유는?  시야의 중요성은 말로 설명 할 필요가 없습니다. 내 템 하나보다, 우리 라이너들의 생명이 중요하니까요.

 

참고로 저는 제 피들은 평균, 기본와드 10개 핑크와드 5개 를 합니다.

 

 

초반에 똥신발 + 추격자 가주고 바로 현자 띄워 줍니다. 그중에 갱과 용에 와딩 핑와딩 등은 필수 이구요.

 

추격자에 현자가 띄워지면 궁 쿨타임 감소 40% 달성에 정확히 86초에 한번씩 까마귀가 나뭇대기에 앉습니다.

 

1분 26초,  거의 무한 궁입니다.

 

현자가 나온후 바로 모래시계 올려 주시구요, 모래시계가 올라갔다면 마법사의 신발을 올려줍니다.

 

마법사의 신발만 올려줘도 신속의 장화 신은 것 만큼 이속이 나옵니다. (이속룬 꿀)

 

그 이후 바로 밴쉬나 란두인 올려주시구요. 상대 나서스같은 탱커가 있다면 공허부터 가주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30분 이후에는 꼭 벤쉬나 란두인이 있어야 합니다. (이것도 눈 딱 감고 올려보시면 왜 폭바뉴피들이 강조했나) 아실겁니다.

 

그리고 라바돈 올려주면 됩니다. 마지막 템은 심연이나 심연을 올렸다면 공허, 아니면 리안드리를 올려줘도 되는데요,

 

보통은 한칸은 비워 주시는게 좋습니다. 모래시계 라바돈 공허 현자 딜이면 극 탱커가 아닌 한 궁에 녹습니다.

 

그래서 저같은 경우 자리 남는거에 핑와 2개씩 쟁겨놓고 다니거나, 일반와드 3개씩 쟁여놓고 다닙니다.

 

시.야.의.중.요.성.  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궁금하실 법 한 마법관통력 과 공허의 마법관통력 % 적용 공식.

 

 

폭스바겐뉴피들이 공허를 들었다. (상대 마법저항력 무시 35%)

 

상대 마법 저항력이 100이다 그러면 적의 마법 저항력이 100의 1% 1  + 35%  35가 빠지고 마법저항력 65 로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그리고 마법관통력 + 15 신발을 신고 있다.

 

하면 65 의 마법저항력 (마법관통력 보다 공허의 마법저항력 무시가 우선적용) 에 추가로 -15 가 빠집니다.

 

해서 상대 마법저항력 은 50 인 상태로 폭스바겐뉴피들의 까마귀가 적챔프를 따뜻하게 안습니다.

 

 

마법 저항력이 200 이다 그러면 공허의 마법저항력 무시는  2*35 가 되니 70이 빠지겠죠?

 

아무튼 공허의 지팡이는 딜이 팍팍! 박히는데 필수 템이고,

 

제가 이속룬을 올린 이유가 마법장화를 사서 +15 마법관통력을 얻기 위한 이유도 되겠죠? ^^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 신
샤코
이블린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워윅
아무무
람머스

대표적 육식정글 리신 가장 힘든 상대 챔프입니다.

 

카정을 오는것도 그렇지만, Q 를 찍기 전까지는 속수무책으로 당합니다.

 

상대 정글이 리신이라면 꼭 시야확보를 확실히 해서 카정 및 공격오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샤코, 이블린은 은신정글 챔프로 보이지 않기 때문에 상당히 어렵습니다.

 

특히 버프몬스터를 다 먹을 때 쯔음 와서 강타스틸로 버프를 빼앗기는 일이 많아 어렵습니다.

 

이럴 때는 핑와 구매를 하는게 좋겠죠??

 

 

상대하기 쉬운 챔프로는 워윅, 아무무, 람머스 를 꼽았는데,

 

이 챔프들은 마땅히 위협적이지 않고 정글링 하는데는 크게 거슬리지 않는 챔프들이기 때문입니다.

 

 

상대 정글챔프가 이 챔프들인 경우에는 조금더 여유롭게 플레이 하시면 되겠습니다.

 

 

===============================================================================

 

2015년 4월 11일 수정

 

브론즈에 있을때는 참 힘들었습니다. (제가 실력이 없어서...)

 

우리 나뭇대기는 왜이렇게 약한 걸까. 왜 눈먼 대머리한테 계속 죽는걸까.

 

이유는 시야확보, 그리고 상대정글의 동선의 예측,

 

그리고 가장 중요한 (마주치지 말자)  입니다.

 

상대 육식정글이 있다면, 그의 동선을 예측해 (레드부터 먹는다 카정을 암시)

 

역카정 (그래 너 내 레드 먹어라 난 니 레드를 먹겠다) 을 해서 마주치지 않고 이득을 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레벨업에 치중합니다.

 

갱킹은 신속의장화를 뽑은 후에 다닙니다. 정글템도 추적자의 검으로 업그레이드 한 후 (강타 사용시 적 챔프이동속도가 느려짐) 다니면 좋습니다.

 

피들스틱의 경우 6레벨이 되고 궁각만 잘잡으면 (적이 예측하지 못한 찰나에 궁을 쓰는) 거의 80퍼 이상 킬각이기 때문에 6레벨을 빨리 찍는것이 좋습니다.

 

허나 3라인중 잘 풀리지 않는 라인이 있다면 신속의 장화를 뽑고 돌진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

 

2015년 4월 11일 수정

 

이속룬을 통한 빠른 현자와 모래시계를 올리고, 신발을 기동력 말고 마법관통력 +15나 박힌 마관신을 신습니다.

(그래도 이속이 신속의 장화를 신은것과 같고, 보조에 비전투시 이동력 상승에 신속에 + 민첩까지 박은 듯한 이속이 나오니까.)

그리고 갱은 궁으로 다니셔도 충분합니다. 재사용대기시간 86초, 1분 26초.

용타임에는 항상 궁을 준비해두는것이 좋습니다. 다시 말하면, 용타임을 확인하고 그에 맞춰서 갱을 다니는게 좋습니다. 궁의 재사용대기시간을 용리젠 시간에 맞춰 두는 걸 말하는 겁니다.

 

초반 운영법

 마테체 와드하나로 카정을 가봅니다.

 

보통은 탑 챔프가 봐주는 경우가 많으므로 렌즈를 사지 않아도 와딩이 되어 있다면 탑이나 미드 챔프가 로밍을 옵니다.

 

그럼 바로 빠져 주면되고 커정에 성공하게 된다면 좀더 안정적으로 정글 운영이 가능합니다.

 

또 가장 중요한 것은 죽지 않는 것이고, 상대 정글이 리신 이나 샤코일 경우 카정에 대비하고 최대한 사리면서 플레이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뚜벅이 때(신발이 없을 경우)  갱킹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공포Q 스킬 때문에 피들이 보이는 순간 빠지기 때문에 그리고 걸음걸이가 매우 느리므로,

 

신속의 장화를 뽑고 가거나 6렙이후 갱킹을 가는게 효율적입니다.

 

==========================================================================================================

2015년 4월11일 수정

 

와드를 사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저는 물약을 사지 않습니다. 피들스틱은 물약을 마시면 썩습니다 응(?) ㅋㅋ

 

물약을 사지 않고 그돈으로 와드를 삽니다. 핑와는 박혀있어도 사고, 일반와드는 무조건 1개 이상 삽니다.

 

여유가 되면 3개 다 삽니다.

 

궁각을 잡을때 핑와를 박고 감지기를 켜고 상대 정글러 갱루트에 아낌없이 박아줍니다.

 

그들이 살면. 게임 이깁니다.

 

롤은 팀게임입니다. 피들스틱이 커서 한타를 지배해도 되지만, 티어가 올라갈 수록 궁각 잡기도 힘듭니다.

 

그러니, 내 아이템을 좀 덜 올리더라도 와드를 사서 우리 라이너들을 지켜줍시다.

 

와드 많이 사서 손해봤다고 생각 한 적은 없습니다. (있나? 트롤한테는 갱도 필요없음.)

 

 

 

 

중반 운영법

 중반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시야석 확보로 용 싸움의 승리 와 용버프의 적립,

 

그리고 쿨감 40퍼센트 맞추는게 가장 중요한 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존야의 모래시계 이후 무조건 쿨감을 맥시멈으로 맞춰 주시구요.

 

쿨감이 맥시멈이 되신다면 궁이 생길때 마다 솔킬도 좋고 우리 타워 방어도 좋고,

 

궁을 써서 시간을 끌어 줍니다.

 

궁 쿨이 쿨감 40퍼를 맞추게 되면 매우 짧으므로 상대 챔프를 우리 챔프가 복귀 할때 동안 내 쫓는 것만으로도 개이득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2015년 4월 11일 수정

 

쿨감40% 궁 재사용 대기시간 86초.

 

우물 한번 다녀오면 까마귀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상대 챔프, 그리고 용 한타를 위해 날려줍시다.

 

그리고 상대 원딜, 미드라이너만 잡아줘도 이득이니, 너무 신중하지 맙시다.

 

다만, 밴쉬 안올려서 CC 기에 끊기고 한타 시작도 전에 흑백TV 보지 맙시다.

 

후반 운영법

 극후반이 아니면 정글템 모렐로 존야 공허  까지 350 정도의 주문력이 맞춰 집니다.

 

이정도면 마저코어템을 두개 이상 가지 않으면 어지간한 딜이 나옵니다.

 

그러면 시야석과 상급핑와장신구로 시야확보 및 궁각 확보 한타 이니쉬를 잘 걸어서 이득봐주시면 되고,

 

극후반에 암살자가 우리 원딜을 원콤낼 정도의 풀템을 올렸을 때에는,

 

시야석을 팔고 라바돈으로 가줍니다.

 

그럼 주문력이 800 정도 나와 주기 때문에 일단 근처에만 궁이 들어가도,

 

적 탱커가 아닌 원딜 암살자 서포터 등은  녹습니다.

 

그러나 피들스틱도 녹을 수 있기 때문에,

 

극후반에 한타 이니쉬 때에는 원딜이나 암살자 가장 큰 데미지 딜러를 꼽아 하나만 죽이자 는 마음으로 끊어 주면 됩니다.

 

그리고 바로 존야를 쓰는거 잊으시면 안됩니다.

 

피들은 운영 (백도 등) 이 되지 않으므로, 시야확보와 궁각확보가 가장 중요합니다.

 

 

=========================================================================================================

 

2015년 4월 11일 수정.

 

후반에는 참 그렇습니다.

 

난 나뭇대기 넌 탱커,  1초만에 녹습니다.

 

그냥 궁 하나 믿고 갑니다. 다만 피들이 까마귀와 함께 적 챔프들 사이로 들어가는 순간.

 

무조건 도망가게 되있고, 그동안 우리 딜러들이 딜을 넣고 그러면 한타에 승리합니다.

 

다만 후반에 갈 수록 다들 피들스틱을 주시할 것이고, 잘큰 미드라이너 들은 피들스틱부터 노립니다.

 

이때문에 밴쉬 란두인을 가는것이고, 5명에게 다 넣지는 못하더라도 원딜 혹은 미드라이너를 흑백화면속으로 넣어 줍시다.

 

피들스틱은, 항상 상대챔프들에게 보여서는 안되고,

 

까마귀와 함께 모습을 드러내야 합니다.

 

그게.

 

피들스틱이란 챔프의 진가를 보여줄 수 있는 방법입니다. ^^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가 이루어 지려고 미드 대치시, 용을 가운데 두고 대치시.

 

핑와 나 시야석으로 미리 시야를 확보해 놓고,

 

궁각을 잡아 놓는것이 필요 합니다.

 

팀원들에게 미리 피들스틱이 이니쉬를 걸면 한타를 시작하라고 말씀해 놓으시고,

 

대치시 유리한 위치를 선점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적들에게 피들스틱이 보여질 때에는 무수한 까마귀와 같이 보여져야 한다는 겁니다.

 

보이는데서 두팔을 벌릴때에는 숨어서 나타날 때와 아주 큰 차이가 있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적탱커에게는 궁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간지럽다며 나무가지가 부러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쿨감이 맥시멈이라 궁이 짧으면 상대팀 미드라이너나 원거리 딜러들을 솔킬해주세요.

 

상대방 멘탈이 망가질 것입니다.

 

마치며

 

많은 챔프를 겪어 보지는 않았지만,

 

피들스틱만큼 재미있는 챔프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궁각을 잡고,

 

더블킬 트리플킬 쿼드라킬을 내는 그 짜릿함.

 

그리고 불리한 한타에서 원거리 딜러나 잘 큰 미드라이너를 끊어주어 성공적으로 역전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는 챔프가 피들 스틱이 아닐까 싶습니다.

 

밴률도 심하지만, 궁각을 잘 모르거나, 실력이 없는 사람이 잡을 경우 이 챔피언 처럼 취약한 챔피언도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조금만 할 줄 알게 된다면,

 

공포의 대상이 되지요.

 

피들스틱을 하시려거든 딱 2가지만 기억하세요.

 

1.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40%

2. 안정적인 시야확보

 

'날 두려워 할지니' 

 

-피들스틱-

 

 

 

 

 

========================================================================================================================

 

2015년 4월 11일 수정.

 

요번에 이벤트에서 무려 한정판 스킨을 주셨네요.. ^^

 

라이엇에 정말 감사드립니다.

 

골드 올라간 인증과, 피들스틱 플레이 인증 짤막하게 올리고 공략 마치겠습니다.

 

댓글 주지 않으셔도 제 글을 보고 피들스틱이라는 챔프에 대해 조금이라도 얻어가는게 있으시다면 그걸로 만족 합니다

 

감사합니다 ^^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