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5명
40% (2표)
0% (0표)
60% (3표)
아무무, 슬픈 미라
Amumu, The Sad Mummy
21
9
0
3/5
요새 메타에 괜찮은 신세계 뉴메타! 탑무무

- Youvin11(2015-02-19, 조회수: 14007)

올해 고등학교올라가는 시즌4 플래기유저입니다. 무무를 많이 하진않고,승률과 평점도 낮습니다만 꽤나 연구를 많이 했으니 닥배는 삼가해주셨으면합니다. 맞춤법과 띄어쓰기가 안맞으면 댓글로 말해주세요. 고치겠습니당





금발소년 ← 제 닉네임입니다.



먼저 왜 탑메타가 ap가 되었는지부터 알아봅시다. 인피의 상향으로 원딜들이 라위를 늦게 뽑고 후반을 보는 메타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우리팀 탑이 ad면? 적탑은 방어템을 두르겠죠? 그럼 우리팀 원딜은 딜이 안나오고 게임은 불리하게 되는겁니다. 그래서 탑에 럼블과 리산드라가 뜨는거고요. 그런데 아무무는 이들과 같이 ap입니다. 마오카이와 비슷하다고 보면 되겠죠 ap탱커. e패시브(모르시면 스킬부분으로)때문에 스킬견제하는 리산드라나 럼블상대론 마오카이보다 조금 힘들지만 한타는 마오카이보다 좋습니다! 이제 탑무무공략을 시작하겠습니다.




15.01.24 공략 작성
15.02.16 정글템올리는 강타무무 의견,그라가스,나르,나서스 상대법 추가

15.02.19 상대법 추가

 



 

 

 






 


아무무, 슬픈 미라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85 (+94) 2283 마나 287.2 (+40.0) 967.2
공격력 57 (+3.8) 121.6 공격 속도 0.638 (+2.18%) 0.874
5초당 체력회복 8.88 (+0.85) 23.33 5초당 마나회복 7.38 (+0.53) 16.31
방어력 33 (+4) 101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5
  • 주문력 +1.19
    x4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5.03
  • 주문력
    +19.61
총 가격 : 6,964 IP

룬은 평범하게 들어주시면 됩니다. 저 룬은 상대가 ad일때 룬이고요 ap를 상대할땐 seal에 고정체력을 넣고 glyph에 고정마저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성장체력도 고민했으나 메타가 초반에 이득을 봐서 스노우볼을 굴리는식이라... 그렇고요

 

별로 크게 생각할건없네요.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많이 고민했습니다. 라인유지력이 약한 무무에게 포식이 좋은 특성이지만 찍은 특성중 버릴것이 없다보니... 하지만 고민해보니 무무가 미니언을 많이 먹어서 크는 챔프도 아니고, 많이 먹을수 있는 챔프도 그닥 아니라는 챔프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포식은 찍지않고, 21/9를 간 이유는 무무는 9/21을 하지않아도 충분히 탱탱합니다. 게다가 9/21로 가면 약간 딜이 모자라다는 느낌도 들고요.

요새 탑메타스펠이죠.



각 스펠의 중요도(개인적)


Flash(점멸)★★★★★ 생존기가 없는 무무에게 생존성을 높이고 깜짝이니시와 궁을 최대로 맞출수 있게하는 아주 중요한 스펠


Teleport(순간이동)★★★★☆ 라인복귀도 빠르고 스플릿하다 용싸움이나 한타등이 벌어질 경우에도 곧바로 갈수있는 스펠


Ignite(점화)★★★★☆ 라인전에서 이득을 보겠다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Ghost(유체화)★★☆☆☆ 생존에 더욱 도움을 주고 한타때도 도움이 되지만 텔이나 점화를 버리고 쓰기엔 좀그럽니다.


barrier(방어막)Heal(회복) ★★☆☆☆ 역관광


Cleanse(정화) ★★☆☆☆ 상대가 cc가 많은 조합일때.


Exhaust(탈진) ★★★☆☆ 제드나 티모등 상대시에 좋음,점화대신.


Smite(강타) ★☆☆☆☆ 정글일때 드셈. 하나라도 있는 이유는 프리시즌이후로 정글템이 괜찮게 변했기때문.


Teleport(순간이동)Revive(부활) 나쁘게만 보지맙시다. 한타를 하고 죽었을때 부활해서 다시 한타를 복귀하는 좋은 스펠. 다만 생존성이 떨어지므로 생존을 잘하시는분께 추천(한타때 5인궁도 힘들어지는건 비밀). 하는 사람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므로 중요도를 적진않아요~ 

 


Garrison(주둔)Clarity(총명)
Garrison(주둔)

  • Clarity(총명)Garrison(주둔)Clairvoyance(천리안)노추천
  •  
  •                                                  
  • 저주의 손길 (Cursed Touch)
    아무무의 기본 공격을 받은 대상은 3초 동안 저주에 걸려 마법 피해를 입을 때마다 10%의 추가 고정 피해를 받습니다.
    붕대 던지기 (Bandage Toss)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스킬 가속에 영향 받지 않음)3초
    아무무가 붕대를 던져 처음 적중한 적에게 붕대를 당겨 다가간 뒤 1초 동안 기절 시키고 70/95/120/145/170 (+0.8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스킬 충전 시간: 16/15.5/15/14.5/14초 (사정거리: 1100)
    절망 (Despair)
    마나 소모: 초당 8
    재사용 대기시간: 1초
    활성/비활성화: 아무무가 울부짖으며 근처 적들에게 걸린 저주를 초기화시키고 1초당 14 + 대상 최대 체력의 1/1.25/1.5/1.75/2% (+주문력 100당 0.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300)
    짜증내기 (Tantrum)
    마나 소모: 3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기본 지속 효과: 아무무가 받는 물리 피해를 5/7/9/11/13 (+0.03 추가 방어력) (+0.03 추가 마법 저항력) 감소시킵니다.

    사용 시: 아무무가 주변의 적들에게 65/100/135/170/20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아무무가 공격 당할 때마다 짜증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씩 감소합니다.

    50% 아래의 공격에는 피해량 감소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범위: 200)
    슬픈 미라의 저주 (Curse of the Sad Mummy)
    마나 소모: 100/150/2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25/100초
    아무무가 주변 적을 옭아매며 200/300/40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저주를 내리며,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범위: 5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아무무의 스킬트리는 R→E→Q→W순으로. e다음 w를 찍어도 상관없지만 q를 찍으면 티어가 올라가는 버그가 생깁니다.


    1렙에 e는 고정적으로 찍고 2렙때 q나 w중 고르는데요.


    q찍는경우: 정글러가 2렙갱을 올때,원거리 상대할때

    w찍는경우: 근접 상대할때

    스킬 콤보

    q q날라가는도중w평e,q q날라가는도중w평re

    스킬 활용 팁
  • Cursed Touch(저주의 손길)Cursed Touch(저주의 손길): 적에게 평타를 맞출시 그 상대의 마저를 깎는 좋은 패시브. 스킬쓸때 꼭 평타를 때린후 씁시다.

  • Bandage Toss(붕대 던지기)Bandage Toss(붕대 던지기): 모든 스킬연계의 첫번째로 쓰이는 돌진스킬. 이니시에도 유용. 찍을수록 쿨
  • 이 줄어드니 e선마후 찍읍시다.

  • Despair(절망)Despair(절망): 체력퍼뎀을 주는 스킬. 체력게이들에겐 많은 딜을 내지만 딜러들에겐 찍어도 딴스킬에 비해 별 차이가 없으므로 나중에 찍는스킬.

  • Tantrum(짜증내기)Tantrum(짜증내기): 아무무의 주력딜. 기본공격에 한번 맞을때마다 쿨이 0.5초씩 줄어듭니다. 많은 분들이 모르시는데 이 스킬은 2/4/6/8/10의 기본공격데미지를 줄입니다. 이 스킬로 초반에 딜교에서 이득을 보고 평타위주의 상대로 많은 효과를 보죠.

  • 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 아무무의 꽃. 한타제왕 다 아실거라 믿어요.










  • 시작 아이템
    올ad상대
    ad상대
    ap상대

    아무무에게 얼심은 정말 꿀템입니다. 방어력과 쿨타임감소, 거기에 마나까지... 아무무라는 챔프가 마나가 꽤 많이 따는 챔프라 태불망같은걸 가면 금방 마나손실을 보게됩니다.

  • 딜을 원하시면 막템으로 존야를 가셔도 좋고 탱을 원하시면 란두인을 추천.(신발은 돈남을때 왜곡으로 업글!) 적에 ap가 많거나 cc기가 많을땐 마관신대신 헤르메스추천드립니다.
  • 예:Veigar(베이가)
  • Leona(레오나) 

    파랑아무무완성

     

     

    강타를 들고 정글템을 올려서 라인에  서는 강타무무를 실험해봤습니다. 나쁘진않습니다만 그 템을 올리기에는 버릴템이 떠오르지않는군요. 만약 가실거면 (추적자의 검)(척후병의 사브르)둘중 가시는걸 추천드리고요 탱키한걸 원하시면 (추적자의 검: 돌격병)(척후병의 사브르: 돌격병),딜을 원하시면(추적자의 검: 현자)(척후병의 사브르: 현자)를 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버릴템은 알아서 상황에 따라ㅡ3ㅡ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라이즈
    스킬견제로 e도 많이 쓰지못하게하고 들어가도 속박으로 튄후 풀콤보... 딜교손해봅니다. 타워철거는 느리므로 로밍으로 승부봅시다.
    스웨인
    빡빡이들
    리 신
    진짜 싫음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말파이트
    아픈것도 없는데 너무 지루함 이 둘이 만나면...딜을 좀 더 가는걸 추천
    나서스
    마찬가지
    피오라
    근접 평타위주로 큰힘을 내는 우리의 무무

     

     

    라인 / 정글 운영법

     원래 라인이 정글이다보니 정글링이 좋습니다. 자주 더티파밍합시다.

     

    초반 운영법

    정글이라면 몰라도 라인에 선 무무는 초반에 강한모습을 보입니다. q로 인한 조건선공권과 e패시브로 인한 미니언 데미지감소및 스킬쿨의 감소. 돌진형이면 그냥 cs먹다 돌진해오면 싸워주시고 원거리면 상황보다 들어가서 싸워주시면 됩니다.

     

    중반 운영법

     로밍으로 오브젝트를 챙깁시다.

     

    후반 운영법

     텔이 있으면 스플릿하다 싸울듯할때 텔타시면 되고 없으면 그냥 한타하시면 됩니다. 강제이니시챔프니까요.

     

    팀파이트시 역할

    잘컸을시- 적딜러물기

    못컸을시- 아군딜러지키기

    별다를건 없네요. 이니시후 궁으로 최대한 많은 적을 맞춥시다.

     

    챔피언별 대응법

    Garen(가렌)가렌: 그냥 cs만 먹으면됩니다. q키고오면 빠지다가 안될거같으면 딜교하시면 되고요. 특별한 돌진기가 없는 뚜벅이에다 원거리스킬이 있는것도 아니라 라인당겨서 cs드시면 됩니다. 다만 패시브를 끊을 특별한 견제기도 없고 맞딜은 꽤나 강하니 cs먹다 한타에서 봅시다.

     

     

    Galio(갈리오)갈리오: 패시브랑 w때문에 딜교에서도 손해봅니다. 절대 먼저 들어가지 마십쇼 궁으로 역관광당합니다. 갱호을이 엄청나니 와드는 꼬박 박아주시고요, 라인전에선 이기기힘드니 로밍으로 승부봅시다.

     

     

    Gangplank(갱플랭크)갱플랭크: 1렙때 절대 깝치지맙시다. 3렙때 q를 맞추고 갱플이 귤로 기절을 풀면 e만 쓰고 나오고 귤을 안먹으면 그냥 딜교하시면됩니다. 귤의 쿨은 붕대보다 길기때문에 귤이 빠진후 들어가면 이길수있습니다. 방템을 두른후는 더욱 쉬워지니 걱정하지마시고 6렙이후엔 팀원에게 갱플궁을 조심하라해주세요.

     

     

    Gragas(그라가스)그라가스: 꽤나 골치아픈 상대입니다. 라인전은 무빙으로 술통을 피하시면 되는데 피를 깎아도 패시브로 피를 채우고... 라인전이 힘들진않은데 드러운 애들중 하나

     

     

    Gnar(나르)나르: 귀여운 나르... 귀여운만큼 센건 비밀. 일단 평타견제라 e패시브로 견딜만은 한데 3타는 맞지마세요 체력뎀입니다. q는 미니언 좀 뒤에 있으면 피하기쉽습니다. 메가나르땐 사립시다.

     

     

    Nasus(나서스)나서스: 무한견제 무한견제 라인당긴후 스택못쌓게 무한견제 템나오면 못잡음

     

     

    Nocturne(녹턴)녹턴: 절대 q를 맞아주지맙시다. 녹턴은 q하나에 공격력추가,유틸성등 모든게 다 있기때문에 맞으면집니다. 하지만 그것만 피하면 주딜이 사라지죠. q로 들어가서 w를 키면 녹턴이 w를 킬것입니다 그럼 그때 잠시 기다렸다가 방어막이 끝나면 e를 쓰도록하세요. q만 피하면 무난합니다. 로밍이 좋으니 미아는 필수

     

     

    Nunu(누누)누누: 이놈상대론 맞파밍만 해도 이득입니다. 초반에 딜교해서 피가 비슷해져도 q로 피흡을 하죠. 어차피 질거 당겨서 파밍만 합시다. 아프시면 집가면서 망토하나 두르고 오세요. 한결 나아집니다. 특별한 생존기가 없으니 갱을 부르는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Nidalee(니달리)니달리: ad이든 ap이든 초반 평짤은 아픕니다. 도란링보다는 도란방패를 가주도록합시다. ap라면 q만 맞지않으면 할만하지만 ad라면 약간 얘기가 다릅니다. ad라도 모든 스킬은 마법피해이기에 마저도 두르도록합시다.

     

     

    Darius(다리우스)다리우스: 제가 어떻게 상대할까하고 사설로 실험해봤는데요 얘는 답이 없어요 유일한 약점이 갱같습니다. cs가 차이나도 조바심내지말고 후반을 봅시다.

     

     

    Diana(다이애나)다이애나: 못봄

     

     

    Ryze(라이즈)라이즈: 하...얘만 나오면 하기싫어집니다(얘 나오면 오공픽해서 씹는건 비밀). 후반 왕귀능력이 뒤떨어진것도 아니고 초반 라인전도 약하고... 갱에 그리 강한건 아니니 갱을 부릅시다. 왠만하면 얘가 나오면 픽하지맙시다.

     

     

    Rammus(람머스)람머스: 얘랑 라인전은 6:4정도라 생각합니다(아무무가 6). 람머스의 패시브는 방어력을 올려야 하는데 아무무는 마법피해이므로 패시브가 별로 라인전에 쓸수가 없고 아무무가 평타딜을 넣는 애가 아니기때문에 그닥 어려울건없습니다. 하지만 6:4라 한이유는 아무무도 람머스를 잡기 쉽지않기때문입니다. 그래도 라인전에선 우위를 점하니 때려잡으세요. 몇안되는 놈입니다.

     

     

    Rumble(럼블)럼블: cs욕심내다 집갈 위기에 처합니다. 허락받은 cs만 먹으세요. 갱추천... 상대법을 적고싶은데 적을게 없어요...

     

     

    Renekton(레넥톤)레넥톤: 확실히 초반에 무지 아픕니다. 라인유지력도 너무 차이납니다. 하지만 레넥톤의 스킬구조상 방어력을 올리면 딜이 많이 나오진않습니다. 영겹가기전에 750갑부터 가주세요. 750갑이 나온후부턴 할만해집니다.

     

     

    Rek'Sai(렉사이)렉사이: 안만나봄

     

     

    Rengar(렝가)렝가: 리메이크된후로 탑렝가를 아무무로 상대해본적이 없습니다만 다른 챔프로 상대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적겠습니다. 우리팀 피가적은 미니언근처에 있습시다. 그럼 렝가가 부쉬에서 cs를 먹으러 올것입니다.

     

     

    Lulu(룰루)

     

     

    Lee Sin(리 신)

     

     

    Riven(리븐)

     

     

    Lissandra(리산드라)

     

     

    Maokai(마오카이)

     

     

    Malphite(말파이트)

     

     

    Mordekaiser(모데카이저)

     

     

    Dr. Mundo(문도 박사)

     

     

    Vi(바이)Vayne(베인)Volibear(볼리베어)Vladimir(블라디미르)Blitzcrank(블리츠크랭크)Poppy(뽀삐)Sion(사이온)Shaco(샤코)Sejuani(세주아니)Shen(쉔)Shyvana(쉬바나)Swain(스웨인)Skarner(스카너)Xin Zhao(신 짜오)Singed(신지드)Azir(아지르)Akali(아칼리)Aatrox(아트록스)Alistar(알리스타)Annie(애니)Yasuo(야스오)Elise(엘리스)Wukong(오공)Olaf(올라프)Yorick(요릭)Udyr(우디르)Urgot(우르곳)Warwick(워윅)Irelia(이렐리아)Jarvan IV(자르반 4세)Zac(자크)Jax(잭스)Zed(제드)Jayce(제이스)Cho'Gath(초가스)Kassadin(카사딘)Kennen(케넨)Kayle(케일)Quinn(퀸)Taric(타릭)Trundle(트런들)Tryndamere(트린다미어)Teemo(티모)Pantheon(판테온)Fiddlesticks(피들스틱)Fiora(피오라)Fizz(피즈)Heimerdinger(하이머딩거)Hecarim(헤카림)추후 쓰도록함

     

     

     

    마치며

    탑무무는 초반 라인전 강캐가 아닙니다. 미니언의 딜을 줄일수는있지만 그것뿐이죠. 문도처럼 파밍하다 후반에 왕귀하는 챔피언이기에 초반에 확실하다싶지않으면 들어가지마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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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0% (3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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