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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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크, 비밀 병기
Zac, the Secret Weapon
5
25
0
0/0
[취급주의!]일반만하는 어느 탑 자크유저의 공략!(추후 지속적인 정비예정)

- 푸로프로페로(2015-01-27, 조회수: 2089)

자크......

 필자가 롤을 한창 쓰레쉬 나올때 시작해서 
자크가 나온다고 하자마자 캐릭터 성능과 외관에 반하여 즉각 구입한
챔피언......

그리고 주구장창 자크만 하엿지만 
이제는 다른 챔프로 눈을 조금 돌리긴 하엿으니 자크에대한 감과
노하우를 일반게임에서만 사용하도록 
전수해드리겟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자크, 비밀 병기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84.6 (+109) 2537.6 마나 0 (+0.0) 0
공격력 59.7 (+3.38) 117 공격 속도 0.653 (+1.6%) 0.831
5초당 체력회복 5 (+0.55) 14.3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75 175
  • 마법 관통력 +0.87
    x9
  • 체력 +8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3
  • 마법 저항력 +1.34
    x6
  • 방어 +4.26
    x2
  • 마법 관통력 +2.01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9.84
  • 체력
    +72
  • 마법 저항력
    +17.058
  • 방어
    +8.52
총 가격 : 13,527 IP
자크룬에 딱히 이것이 짱이니까 이거 무조건 쓰세요
이런건 없습니다. 대다수 챔프가 그렇지만....
이건 제가쓰는 룬세팅입니다.


사실 돈없으시면 
빨강-마관9
노랑-방어9
파랑-고정마방9
왕룬-주문력

쓰셔도 무방합니다 처음할땐 저도 이렇게 햇습니다.

그러나 좀더 투자하시면 왕룬을 마관셋 하셔도 좋습니다.


걍 편한대로 하세요 기본적으로 마관 효율이 좋긴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극한의 탱킹과 자크의 딜이 어느정도 조화로운 특성세팅.
억압은 자크에게 나름 괸찮은 특성이라 판단합니다.

요즘 원딜이 치명타템을 많이가기때문에 이중갑옷도 찍고요...

사실 전 오펜스에 쿨감5퍼만 채택하고 나머지는 디펜스에 투자해 여기서 
회피술 찍는경우도 잇습니다.

기본 9/21/0

에서 시작하시고 
오펜스는 9포인트 이상 투자하진 마세요.




그리고 극딜자크로 21/9/0
있긴한데.......


진짜 라인전 씹어먹을수잇다 아니면

쓰지마세요....

자크 처음하시면 5/25/0
참 괜찮습니다.
자크는 점화,점멸을 기본 베이스로 몇몇 특성으로 갈립니다.

텔레포트-우선 이 공략이 일반게임을 한다는 기준으로는 별로 추천은 안드립니다만,자신이 텔레포트 활용에 자신이 있다.
하시면 사용하세요. 아니면 일반 교차선택(만약 하시면)할때 적탑이 매섭다,강해서 날 거의 디나이는 물론이오 다이다이를 신청할거같다하면 (ex리븐,레넥톤)
텔포 드시는것도 좋습니다.

간혼 탈진도 적누커나 탑야스오 상대할때 좋습니다.

근데 그냥 점화드세요,

일반 하시면.
세포 분열 (Cell Division)
자크는 스킬로 적을 맞힐 때마다 몸에서 조각이 떨어져 나갑니다. 이 조각들을 다시 흡수하면 최대 체력의 4~8%(레벨에 따라)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자크는 치명상을 입으면 4조각으로 갈라졌다가 다시 합쳐지려고 모입니다. 몸 조각 중 하나라도 8/7/6/5/4초(1/6/10/13/17레벨) 동안 생존할 경우, 살아남은 조각의 체력에 비례한 체력을 가지고 부활합니다. 각각의 조각은 자크의 최대 체력,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일부를 보유합니다.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5분입니다.
탄성 주먹 (Stretching Strike)
체력 소모: 8%
재사용 대기시간: 14/12.5/11/9.5/8초
자크가 팔을 뻗어 처음 맞힌 적을 붙잡고 40/55/70/85/100 (+0.3 AP)(+최대 체력의 3%)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40% 둔화를 겁니다. 자크의 다음 기본 공격은 원거리 펀치로 바뀌어 첫 번째 공격과 똑같은 마법 피해와 둔화 효과를 입힙니다.

자크가 다른 대상을 공격하면 둘을 서로에게 집어던져 충돌 시 광역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불안정 물질 (Unstable Matter)
체력 소모: 4%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자크의 몸이 터져서 주위에 있는 적 모두에게 40/50/60/70/80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6/7/8%) (+주문력 100당 3%)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과 몬스터 상대 최대 피해량: 200)

신체 조각 하나를 흡수하면 불안정 물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초 줄어듭니다.
새총 발사 (Elastic Slingshot)
체력 소모: 4%
재사용 대기시간: 22/19/16/13/10초
첫 번째 사용 시: 자크가 마우스 커서 방향을 바라본 채 0.9/1/1.1/1.2/1.3초 동안 힘을 모읍니다.

두 번째 사용 시: 자크가 지정한 위치로 날아가 부딪친 적 모두를 0.5~1초 뒤로 밀어내며 60/105/150/195/24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 챔피언을 하나 맞힐 때마다 조각이 하나씩 생성됩니다.

이동 시 취소되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소모값이 절반만큼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1200/1350/1500/1650/1800)
바운스! (Let's Bounce!)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자크가 4회 튀어 올라 적을 1초 동안 밀어내고 140/210/280(+0.4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여러 번 적중당한 적은 50% 감소한 피해를 입고 공중으로 띄워지지 않습니다.

바운스!에 적중당한 적은 1초 동안 20% 둔화됩니다.

지속시간 동안 자크의 이동 속도가 점점 빨라지며 자크가 튀어 오르는 동안 불안정 물질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각을 흡수하면 최대 체력의 1/2/3%를 추가로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700/850/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우선 1렙스킬은 세가지 경우로 나뉩니다.

1.적 탑이 원거리 챔프거나 안정성을 추구해야한다,무난하다,인베이드 간다.  Q스킬을 찍으시고.

2.적 탑이 근접챔프다(ex문도,나서스) w스킬을 찍으세요.




스킬 콤보

 점화가 잇다면 Q견제로 적의 피를 반이하로 만드신다음 자신의 체력상황을 고려해 솔로킬을 딸수있습니다. 자크는 딜이 잘나오는 탱커라서 점화가 잇으면 

왠만해서는 솔로킬을 곧잘 냅니다.

콤보를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 

1.E-W-Q-R

2.W-Q-E-R

대략 이정도로 하시면됩니다. 그러나 적탑이 나서스 레넥톤 같은경우...

절대 함부로 킬을 내려고 시도하지는 마세요....

[다이브에 관하여]

전 안정성을 추구하는 경향이라 '두 다이브!'를 선호 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확실하게 다이브를 시도할수잇는경우 E를 통해 다이브를 시도하셔도 됩니다.하지만 전 정글러와 함께 다이브를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스킬 활용 팁

 활용팁은 대표적으로 E스킬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의 활용으로 시작합니다. 


만약 자신이 포탑근처에서 미니언을 사냥하는경우 적이 가끔 무리해서 딜교를 시전합니다.그때 E를 짧게타서 적뒤쪽에서 맞추시면 적을 포탑으로 밀려오게 할수있습니다.

거기서 킬각을 내셔도 되고 아니면 적을 귀환시켜 라인을 밀어놓고 여유롭게 귀환하셔도 됩니다.(적이 텔포가 아니라면)


 두번째로는 Q스킬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의 활용이 되겠습니다.

Q는 사거리가 약 550정도로  견제기로써의 좋은 면모를 보입니다.

Q를 잘맞추는 팁을 하나 드리자면 적이 미니언을 먹을때 평타로자신도 미니언을먹으며

적에게 Q를 사용하시는겁니다.

적은 미니언을 먹기위해 미니언 사이에 있을 경우가 많아,큰 회피동작을 하기엔 힘들기때문이죠.


참고로 스마트키 사용은 Q만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처음 하시는 분들은 하지않고 감을익히신후 스마트키사용을 권장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은 유동적으로 채택하셔야합니다.

이제 자크의 아이템채택에 관하여 말씀드리겟습니다.
[자크와 효율이 좋은 템들]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태양불꽃망토

자크와 정말좋은 시너지를 보이는 아이템입니다.
자크의 딜링 방식은 지속적딜링이기에
적 탑 라이터가 ad라면 채택하기좋은 아이템입니다.

첫코어템을 천갑옷시작을 하셧을시 빠르게 태불망을 완성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예전엔 정말좋앗는데 이제는그저좋은아이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정령의 형상

적 탑라이너가 ap계열이라면 
첫코어템으로 채택하시면 좋습니다.

체젠!회복능력 향상!

정말 좋은아이템이죠,
정말 자크에게 소중한 아이템입니다.

오죽하면 적 팀에 ap하나가있기를 항상바라는 지경.

그러나 적팀이 올ad라면한번 고민하셔야합니다.

그외

1.적  ad가 잘컷다,적이올ad-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닌자의 신발: 민첩성)Thornmail(가시 갑옷)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
이정도면 충분합니다.

2.적 ap딜러가 잘컷다.적미드,탑이 ap딜러-Spirit Visage(정령의 형상)Banshee's Veil(밴시의 장막)Ninja Tabi(닌자의 신발)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

신반 채택에 관하여

적ad딜러가 강하다,올 ad다.
닌자의 신발

무난하다
마법사의신발

cc기가 강하다...
헤르메스의 발걸음

교전이 너무자주일어난다.
명석한 아이오니아의 장화



(사실 이게 전부입니다...전 극탱커를 지향하는지라...)

[그외 자크와 어울리는 딜템들]

주의!

팀에 다른 탱커가 존재할시 채택하시는걸 추천하며
자신이 only탱커라면 과감히 딜템을 스킾하고 탱템을 올리는걸 
적극추천합니다.

(리안드리의 고통)리안드리의 고통

사실 저도 많이 뽑아보진않는데.....
마관효율과 적절한 주문력,체력조금이
조합된 딜템 
(솔직히 이것만 가져도 적 딜러진에게 풀콤보 을 쏟아부으면 피통3분의2를깎는다.)

더이상 말이 필요없는 딜템 자크에게 필요한 모든것이 고루 섞여 좋은 효율을 보인다.

그러나 하위템인 기괴한 가면만 소지해도 강한 딜이 나오므로 정말 유리하게 흘러갈때 채택하는걸 추천한다.


이외의 아이템
(간략히 서술합니다..)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심연의홀.
우리팀에 ap딜러가 존재할때 고려할만한 아이템
주변 적의 마법저항이 20감소합니다.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공허의 지팡이.
마관의 극치를보여주는 아이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의 모래시계
정말정말정말 유리해서 한타가끝나고 농담 커맨드후 존야로 적에게
황금예술을 선사하고 싶을때 채택하는아이템 
방어력과 주문력이 존재해 상당히 나쁘지는않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넥톤
레넥톤 입니다.....
맞딜도 강하고 라인유지력도 강하고 한타때도 나쁘지않은 존재감(자크보단 덜하지만)
인파이트 식으로 분노 40~50사이에 들어오는 콤보는 정말강력합니다.
라인을 섣불리 밀려다간 레넥톤의 콤보와 갱킹에 객사 할가능성이 높으니 와드를 꼼꼼히 하시고
레넥이 미는구도로 만들고 타워를 허깅하며 역관광과 정글러의 갱킹을 기다리며 파밍을 열심히합니다. 한타로 접어들면 자크의 존재감이 우월합니다.

(레넥톤과 유사한 챔프: 쉬바나)
하이머딩거
하이머......미드나 가지 왜 탑에와서...
하이머는 지옥그 자체입니다. 포탑 3개가 내뿜는딜은 상당하며 견제가 심하여 cs조차 챙기기
곤란합니다만...하이머역시 라인을 밀수밖에없습니다.근데 잘하는 하이머는 라인을 대충 조정하며 애매한 구도로만들어 갱가기도 애매하게 만들더군요.도란방패가아닌 신발 4포션 시작을 지향합니다. 라인을 밀게끔유도하고 죽지만 마시고 한타를 봅시다.


(하이머딩거와 유사한 챔프:리산드라,블라디미르)
케넨
케넨은 극악수준입니다.
날래서 E를통한 갱호응도 힘들고 평짤은 심각한 고통을 유발해 기본적으로
마인드를
'죽지만말자..죽지만'
이런 정신 상태로 미니언을 챙길수 잇는것만 챙깁니다.
q를 최대한 피해주시며 정글에겐 최대한 다른라인을 이득보게끔 만드는것도 좋습니다.

(케넨과 유사한 챔프:티모)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마오카이
마오카이입니다. 자주 나오는 편은 아니지만 상대하게된다면 유의할점은
e를 통한 도주를 해야할시 최대한 아껴야합니다.
마오카이의 W,Q를 통해 끊길수 있으므로 유의하며 Q견제를 끊임없이 하며 젤리를 잘먹어두면 자연스레 라인이 이기는 구도가 나올겁니다. 만약 마오카이가 텔을 타면 E,R로 끊어 주시는것도 좋은 플레이입니다.
말파이트
말파이트입니다. 기본적으로 말파이트는 자크의 하위호완이기에 q와 w로 잔뜩잔뜩 괴롭히시면 말파는 cs도 못챙기며 자연스래 한타력에서 차이가 생깁니다. 정글의 갱도 필요없이 말파이트를 최대한 괴롭히며 정글을 다른라인에 보내 힘을 실어주게끔하는것도 좋습니다.
잭스
잭스는 개인적 경험에 말씀드립니다.
우선 잭스는 맞딜 자체는 강력합니다. 그리고 아이템의 영향을 많이받습니다.
첫스킬을 W를 찍으셔도 되고 Q를 찍으셔도 무방합니다만 마스터는 Q를 선마를하는게 좋습니다. 비교적 킬각내기도 쉽고 상대하는데도 큰 어려움 이 없으실테지만 정글갱킹의 위험과
미니언이없거나 적은 상황에 맞딜은 위험을 부르기때문에 짤짤이 식으로 견제후 집을 보내거나 킬을 내어 차이를 벌려두는것이 좋다고 봅니다.
각종 탑 챔프 몇몇을 소개해드립니다,
일반에서 자주 나오는 탑챔피언들입니다.

니달리

아..... 일단 침착하시고 키보드와 마우스에 힘을주신다음

도움핑을 열나게 찍습니다.

니달리는 정말 헬오브헬입니다.
죽지만말고 Q 로 견제와 미니언을 천천히 드시면서 라인을당기고 갱만을 기다리는
가련한 영혼처럼 플레이하시면됩니다.
ad냐ap냐에 따라 갈리시지만 대부분 ap를가니 
마방을 둘둘 두르시고 안전제일이라는 정신하에 하시면 한타에서 차이가 나실겁니다.

리븐

리븐은 솔직히 파일럿의 개인 기량에 따라 극명한 차이가 납니다. 
못하는 리븐은 자크가 e로 진입할때 잘맞아주지만
정말 잘하는 리븐은

그걸 역관광시켜버립니다.

그러므로 우선 적은 내 한수위라는 생각으로 q선마를하시면서 물리방어템을
둘러주시면됩니다.
태양불꽃망토가 좋은템이 되겟죠
그렇다고 많이 쪼실필요는 없습니다.
리븐의 고질적문제인 피통과 체젠은 낮은편이라 적리븐이 e를 잘사용하지않는이상
q짤짤이로 피를 반이상까두면 킬각도 곧잘 나오시니 편하게 플레이하십시오.

리산드라

요즘 정말 많이 나오는 편인데요 이건 대부분 탑ap에게도 통하니
간략하게 서술하겟습니다.

대부분 탑에오는 ap딜링 챔프들은 피통이 좋지많은 않습니다.
즉,짤짤이가 나름 쥐약일수도 있다는거죠.
우선 루비수정2포나 신발2포로 적 짤짤이를 피하고 내짤짤이는 맞춘다는
마인드로 시작하셔야합니다.

와드를 박아 갱을 확인하시는것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동시에 우리 정글에게 갱을 요청하세요
혼자서 풀기엔 확실히 무리가 존재합니다.



티       모

사실...
탑자크는 티모를 찢고 싶어서 시작햇습니다.

우선....티모는 피통이 낮습니다.내구성도 취약하죠.
큐짤짤이가 답입니다. 6렙전에 정글러를 호출해 티모를 말려놓고 
자크가6렙일때 킬을 낼수있는데.

우선 티모의 피통을 최대한깎아 놓고 (약 3분의1~2정도?)
과감히 E를 적중시키고 W-Q-R로 콤보를넣고 점화로 끝장내셔도됩니다.

우선 선 정령의 형상에 와드를 치밀히박아주세요.



(그외 챔피언은 천천히 업데이트하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 운영은...상대가 매섭게 치고들어오는 챔프면 Q 선마로 나름의 대응을하면서 

미니언을 최대한 챙기고 라인을 당겨 갱을 부르고 격차를 천천히 벌리는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자신이 좀더 라인의 주도권이 잇다고 생각하시면 짤짤이로 피통을 갉아먹으면 킬각을봄과 동시에 

라인을 미는것이 중요합니다.

와드를 꼭 박아주세요!

 

초반 운영법

 우선 게임이 시작하고 아군 서폿이 블리츠,쓰레쉬등 인베가 좋다면 인베를 가게될수도 있습니다.

Q를 찍어 두시고 같이 인베를 가셔도됩니다.만약 실패햇다면 과감히 라인으로 복귀합니다.

라인전이 시작됩니다.

위에서 서술하시듯하시면 첫귀환을 성곡적으로 1000원미만 800원 정도 모으셧다면 

적이 ap냐ad냐에따라 템을 가주세요.

여유가 있다면 와드를 1~2개 사주시는것도 좋습니다.그리고 라인전에서 코어템을 뽑으시면 태불망,정령정도 나오셧겟죠.

 

중반 운영법

 중반부터는 포탑이 하나둘식밀리거나 미셧을타임입니다.게임시간으로 대부분 17분때죠.

만약 라인이 다 터져서 서렌을 칠 상황이 아니면 한타를 슬슬 준비하셔야할 타임입니다.

코어템2개가 나오셧으면 최상입니다.우선 자크는 e를통한 변칙적 이니시가 좋습니다.

장신구를 렌즈로 업그레이드하셔서 자리를 잡고 와드가 있는지 확인을 하신후 이니시를 열 준비를 해주세요.

만약 용싸움이나 시야를 밝혀 두어야할때를 대비해 와드를 2개쯤 들고 다니는걸 추천합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이되면 자크는 딴딴해져 한타의 중요포지션을 잡아두셔야 합니다.방템을 적절히 두르고 와드를 사들기도 

어려울 지경이죠.

여기서 아군의 상황과  적군의 상황을 잘보셔야합니다.

1.아군 원딜이 겁나 잘컷다.근데 적원딜이 그저 그렇네?

아군의 서폿이 원딜을 잘지켜주면 과감히 이니시를걸어주시는게 좋습니다.

한타때 자크는 이니시를 통해 적원딜과 미드를 마크하며 방해를 하는 포지션이기때문이죠

2.아군원딜이 꽤크긴햇는데 물리면 순삭각이다.

이때는 수비적으로 와드를 박으신후 만약 자기과신에빠진 적 암살자가 무리한 진입을할때 그암살다를 물면서 한타를 자연스럽게 열어버리십시오.

하지만 원딜이 죽을위험이 잇다면 자신이 희생해야하는 경우도 생길것입니다.


개인적으로 후반에서는 아군미드와원딜의 상태에따라 한타의 방법이 바뀌지만 우선 자크는 팀을 믿고 이니시하는 경향도잇어야만합니다.

요즘은 탑캐리 시대라고들하지만 자크가 라인전을 이기는 경우는 자주있지않으니까.한타의 대승을 노려봄직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탱커,적딜러진을 분산시키기에 적합한 궁으로 진영파괴를 해주고 동시에 아군딜러진을 최대한 지켜주는것또한 중요합

 

 

마치며

 롤은 팀과팀의 대결입니다.


팀은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합니다.


적극적인 채팅활용,

긍정적 마인드,

꼼꼼한 미니맵 확인,

주기적인 와드 설치

이것들만 잘하셔도 


정말 좋은 플레이어가 될수있습니다.


일반 밖에 플레이하지않지만 


전 언제나 팀의 승리를 위해 플레이해왔고.

그러기 위해 노력을 앞으로도 할것입니다.

양보하고 팀과의 좋은 커뮤니케이션으로

우리모두 승리를 쟁취해봅시다!


첫 공략이라 취약한점도 많고 어설픈 글입니다.

그러나 이런 글 끝가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건승하십시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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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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