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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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35 (+99) | 2318 | 마나 | 325 (+40.0) | 1005 |
공격력 | 61 (+3.11) | 113.9 | 공격 속도 | 0.665 (+2.65%) | 0.965 |
5초당 체력회복 | 3.75 (+0.55) | 13.1 | 5초당 마나회복 | 8.75 (+0.7) | 20.65 |
방어력 | 24 (+4.45) | 99.65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500.0 | 500.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9 - 방어 +1x5
- 체력 +8x4
- 마법 저항력 +1.34x9
- 주문력 +4.95x3
- 방어구 관통력+10.17
- 마법 관통력+5.58
- 방어+5
- 체력+32
- 마법 저항력+12.06
- 주문력+14.85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사용 시: 부식성 탄도체를 발사하여 처음 맞은 적에게 90/140/190/240/290 (+0.7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해당 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간 16/20/24/28/32%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재사용 대기시간: 2/1.5/1초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가 될 때까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50%까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 미만일 경우 피해량은 200%가 됩니다.
다음 8초안에 연속으로 살아있는 곡사포를 사용하면 40 마나를 추가로 소모합니다. (최대 마나 소모량: 400) (사정거리: 1300/1500/1800, 범위: 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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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스킬트리와 스킬활용
(P) : 코그모의 자폭 패시브. 미드맞싸움을 하는 코그모에게 꽤 괜찮은 패시브입니다. 고정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킬각을 잡기도 쉽습니다. 2:2싸움, 초반맞다이, 갱킹의 상황에 항상 패시브를 생각해서 도망만 치지않고 상황에 따라 딜을 충분히 넣어주고 죽는 것도 중요합니다.
(Q) : 마나고정, 쿨타임 고정. 보시면 알겠지만 코그모 궁을 제외한 모든스킬은 쿨타임이 고정입니다. 쿨타임이 매우 중요한 챔프는 아니지만 없으면 아쉽기 때문에 아이템으로 쿨타임을 맞춰줍니다. 차후에 알아보겠습니다.
Q는 주로 CS수급용, 그리고 자체 패시브가 정말 좋기때문에 E다음으로 많이 찍어줍니다. 마법저항력을 낮춰준다고 해서 라인전상황에서 무리하게 먼저 쓰지는 마세요. 기억하세요. 늦게 쓰더라도 정확히 맞추는게 더욱 중요한 스킬입니다.
(W) : 미드 AP 원딜 코그모에게 꽃인, W스킬입니다. 사거리가 증가하며 평타에 퍼뎀이 있기 때문에 탱커들을 녹일 수 있는 사기 스킬이죠. 초반에는 긴 사정거리가 그리 필요하지않고, AP가 올라감에 따라 퍼센트 딜도 올라가기때문에 후반에 가장 나중에 마스터 합니다. 마나가 들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부담없이 쓰실 수 있지만 W가 빠지게 되면 딜교에서 불리하기때문에 W를 쓰고 난뒤에는 딜교를 하거나 CS먹고 쿨이 돌때까지 잠시 사려야 합니다.
(E) : 높은 계수로 광역 슬로우, 광역 딜, 라인 푸쉬 및 클리어, 추가 스킬을 안정적으로 넣게 할 수 있는 코그모에게 생명인 스킬입니다. 반드시 선마해주세요. 6렙 이전에는 꼭 상대 챔프를 맞춰야 합니다. 포킹하는 느낌으로 쓰면 안되고 상대방이 CS먹으려 할때, 나도 근처의 CS를 먹으면서 같이 딜을 넣을때, 상대의 이동 스킬이 빠졋을때, 무빙을 읽을 수 있을때 마다 수시로 써주시면 됩니다. E를 맞추고 난뒤에는 W로 평타 때려주는거 잊지 맙시다. 딜량이 상당합니다.
(R) : 포킹을 위해 쓸 때에는 한번만 써주고 마나40쿨 돌아올때 까지 반드시 기다려주세요. 상대가 달라들거나 딸피를 잡을 수 있을때에는 상황에 따라 더 써주셔도 되지만 항상 마나40 유지해 주는게 중요합니다. 6렙 이후로는 E와 함께 라인 클리어를 극대화 시켜줄 수 있습니다. 주로 원거리 미니언 3마리한테 맞게 써준뒤 E를 써주면 원거리가 다 죽습니다. 템이나 레벨상황에 따라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데 몇번하다보면 R 맞춰보면 남은체력 확인해서 E로 깔끔하게 정리 될지 안될지 감이 옵니다. 만약 안될거 같으면 W평타로 한대씩 쳐주고 E로 정리해주고, 평타를 칠 상황이 되지 않으면 마나40 쿨 기다렸다가 한번더 써준뒤 E로 정리해 줍니다. 근거리 미니언은 평타와 Q로 정리. E를 씹을 수 있는 상대 스킬이 있을 경우 (파즈의 재간둥이, 마이의 알파 등) 먼저 쓰면 큰 손해를 봅니다. 주의하세요.
- LEVEL 1
첫 스킬은 E를 찍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Q가 딜이 가장 높지만 미니언 뒤에 숨어 못맞출 상황이 많고 미니언을 빠르게 정리해서 선2렙을 찍기도 유리하며 슬로우로 인해 후의 평타 딜교에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1레벨 스킬 교환시에 반드시 써주세요.
- LEVEL 2
Q나 W의 선택지가 있지만, 왠만해선 W가 좋습니다. 상대가 근거리 챔프라면 CS를 먹으러 올때 E를 맞춘뒤 W로 가능한한 평타를 많이 쳐주세요. 원거리 챔프라면 W로 CS를 먹거나 상대의 스킬을 빠졌을때 EW 딜교를 해주세요. 죽지만 않으면 회복과 플라스크를 들고있는 코그모는 딜교를 적극적으로 할 수록 이득을 봅니다. CS놓지지 않게 유의합니다.
- LEVEL 3
Q를 하나 찍어줌으로 추가딜이 가능하며 공속이 올라갑니다. Q는 자주쓰지마세요. 마나 아깝습니다. 상대방이 다가올때나 미니언에 가려지지 않아 확실히 맞출 수 있을때만 써줍니다.
- LEVEL 4~5
E를 하나 둘 씩 더 찍어주면 딜이 상당히 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에 딜교를 잘 해놓았으면 킬각이 나오는 구간입니다. 코그모는 라인을 아예 댕기거나 아예 밀어야 합니다. E로 미니언을 많이 맞추느냐 안맞추느냐가 관건이겠지요. 미드갱이 자주 오는 타이밍이기 때문에 라인이 너무 밀려있다면 미니맵 체킹을 통해 상대 정글 위치 파악이 안될 시 E를 아껴두는것도 좋습니다.
- LEVEL 6~
6렙부터 코그모는 상대 미드보다 약해집니다. 이전에 딜교를 잘해놓았더라고 하더라도 역관광 당할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왠만해서는 이때부터 R과 E로 라인클리어에만 신경써줍니다. 블루가 있을시에는 포킹을 좀더 적극적으로 해주고 더티파밍도 해줍니다. 이후로는 딜교를 해주지 않고 라인을 쭉쭉밀어주는게 좋습니다. 코그모는 로밍이 좋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상대미드를 묶어두거나 로밍을 간다면 빠른공속으로 타워철거를 할 수도 있습니다.
- LEVEL 10~
스킬트리를 보시면 E선마후 Q 3개찍어주고 W랑 섞어주는 걸로 나와있지요. 이것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코그모에게 Q를 찍음으로 올라가는 공속은 매우 중요합니다. 라인전상황이 오래 지속된다면은 깔끔하게 E선마, Q마, W마 이런식으로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둘 중 하나의 포탑이 없어져서 돌아다녀야 하거나, 봇과 미드사이 혹은 탑사이에서 싸움이 자주 일어나게 될 시 W를 섞어서 찍어주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소규모 전투에서 우월한 사정거리로 더 많은 딜을 넣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추가 공략 참조.
추가 공략 참조.
추가 공략 참조.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추가 공략 참조.
추가 공략 참조.
추가 공략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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