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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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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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그모, 심연의 아귀
Kog'Maw, The Mouth of the Abyss
22
5
3
1/1
[1급기밀] 미드 AP 원거리딜러 코그모 (작성중)

- An연구소(2015-08-07, 조회수: 18117)

        < 개요 > 
            TOP SECRET

  이 문서는 연구소에서 다방면의 
 실험 및 검증 과증을 거쳐 개발된  
 새로운 코그모의 분석과 활용법에 
 대한 글입니다. 본사에서 1급 기밀로 
 간주되는 만큼  취급에 주의를 기울여 
 주시고 내용이 새어나가지 않도록 
 보안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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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의사항
 이 내용은 처음부터 끝까지 완독하시고 바르게 이해한 후에 활용해야 
 변수나 상황에 유동적으로 대응 하실 수 있습니다. 
 자신이 없는 분은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1. 코그모의 장점

본래의 코그모는 봇 라인에서 원딜로서, 게임 초반에는 약한 챔프에 속하지만 서포터의 도움을 받으며 성장을 합니다. 그 후 퍼센트 방어-저항력 감소, 우월한 사거리 증가 스킬, 전체 체력 퍼센트 딜링, 광역 슬로우 보유, 넓은 사정거리의 궁극기 활용을 통해 후반 게임을 휘어잡도록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 코그모의 스킬이 AP인점을 고려해 궁극기의 활용을 통해 포킹만으로 상대를 무너뜨리는 미드 AP 포킹 코그모가 개발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두 종류의 코그모는 모두 성장기반을 갖추기가 힘들어 게임 초반에 압살당하는 경우가 많아 게임의 승률을 보장하기 힘들었습니다.

이러한 단점들은 보완하기 위해 본 연구소에서 새로운 코그모인 '미드 AP 원거리 딜러 코그모' 를 개발하였습니다. 이 코그모는 초반의 힘든 위치에 있는 코그모를 미드의 포식자로 내세우며 AP계수를 이용한 스킬을 십분 활용 할 수 있고, 원거리 딜러로서의 지속 딜링도 가능하게 하며, 상대적으로 높은 생존률,불리한 상황에서의 안정성을 추구하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러므로 그 어떠한 코그모보다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죽일 수 있는 뉴타입의 코그모입니다.

코그모, 심연의 아귀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5 (+99) 2318 마나 325 (+40.0) 1005
공격력 61 (+3.11) 113.9 공격 속도 0.665 (+2.65%) 0.965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8.75 (+0.7) 20.65
방어력 24 (+4.45) 99.6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방어 +1
    x5
  • 체력 +8
    x4
  • 마법 저항력 +1.34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방어
    +5
  • 체력
    +32
  • 마법 저항력
    +12.06
  • 주문력
    +14.85
총 가격 : 13,624 IP
  2. 룬 

룬은 페이지가 넉넉하다면, 상황에 따라 여러가지 룬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 빨강(Mark)
기본적으로 쌍관룬을 듭니다. 후반만 놓고 보면은 마관룬이 더 좋습니다. 
그러나 이 코그모는 초반과 후반에 모두 강한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쌍관룬을 들어서
초중반 평타딜링과 마법 스킬 모두를 도와 줄 수 있도록 합시다.

 - 노랑(Seal)
노랑룬은 상대가 AD일때는 위와 같이 하는 것이 가장좋고
AP일때는 성장 체력룬이좋습니다. 여유가 없으시면 위의 룬을 추천하지만
본인의 취향을 섞어도 좋습니다.

 - 파랑(Glyph)
파랑룬은 상대가 AD일때는 성장 마법 저항력룬이 좋고 
상대가 AP일때는 마법 저항력 룬이 가장 좋습니다. 
역시 본인의 취향을 섞어도 상관없습니다.

 - 왕룬(Quintessence)
초반 스킬의 강력함과 라인 클리어를 위해 주문력 3개를 추천하지만, 
취향에 따라 이속룬 1개, 혹은 주문 흡혈룬을 1개를 써도 좋지만
추천 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쓰는 룬에는 쿨감, 마나재생, 공격 속도 등이 있지만
쿨타임 감소나 마나재생보다는 다른 곳에 힘을 실어주는 것이 더 효율이 좋기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3. 특성

특성은 어느정도 자신의 취향을 고려합니다.
그러나 필수적이고 추천해주는 마스터리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OFFENCE
코그모의 초반을 위해 마술 보다는 분노를 찍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무술 연마를 찍어줌으로서 평타 짤짤이 딜링을 높이고 CS수급을 높입니다. 
미드 AP에게 필수적인비전 연마도 빼놓지 않습니다. 
장군대마법사 이 둘은 정말 효율이 떨어지는 특성들입니다. 
비전 검미드 AP 원거리 딜러인 코그모에게 필수적인 스킬입니다. 무조건 찍어줍시다.
처형인강력한 일격대파괴 이것들은 모두 딜러들의 딜량을 극대화시켜주는 좋은 특성들입니다. 
도살자는 CS먹기가 어려운게 아닌 코그모에게 필수적이진 않지만 
포식이 효율이 좋은 특성이므로 찍어주는게 좋습니다.
도살자 포식을 빼고혹은 주문 연성무기 연성연성 시리즈도 효율이 좋습니다.


DEFENCE

지속적으로 싸워야하는 미드 코그모입니다. 간당간당한 체력으로
이기는 경우를 많이 보실 겁니다. 유틸을 찍는다면 맞싸움에서 이길 수 없습니다.
유틸의 특성을 다 빼고 고참병의 흉터 3개찍으시면 라인전이 좀더 강해집니다.


UTILITY

딜교시 뒤로 빼면서 카이팅하는, 혹은 추노하는 코그모에게 
이동속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혹은 왕룬에 이속 하나 넣어주고 유틸 다빼고
디펜스의 고참병의 흉터 3개 찍으셔도 됩니다. 
어차피 플라스크를 들 거기때문에
이외에 마나재생이나 물약 관련특성 찍지 않습니다. 


특성 이렇게만 드시면 코그모 라인전 절대 약하지 않습니다.

  4. 소환사 주문

가장 기본이자 필수는 점멸. Flash(점멸)
그리고 다른 스펠은 조금 고민해봅니다.

Ghost(유체화) : 흔히 미드 AP 포킹 코그모가 많이 드는 스펠이죠. 유체화 절대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쫒아가며 포킹하는 코그모는 아니기떄문에 포킹 코그모 만큼 효율은 안되지만, 조금만 익숙해지시면 유체화를 들 경우 합류, 카이팅, 추노로 조금이나마 딜 더 넣는게 매우 중요하기때문에 숙련도에 따라 유체화는 최적의 스펠이 될 수 있습니다.

Heal(회복) : 무난하고 가장 안정적인 스펠입니다. 왠만한 상황에는 회복을 드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할점은 간당간당한 체력일때 쓰지 마시고 반피정도 빠지면 아끼지 말고 써주세요. 대부분의 미드라이너는 점화를 들고 오기떄문에 점화를 맞고 치감 된상태에서 쓰시면 너무 효율이 떨어집니다. 맞다이 승률 상승, 2:2 싸움에 매우 좋고 약간의 이속 증가도 있기때문에 스펠을 체킹하고 선점화쓰고 들어오는 게 아니라면 최고 효율의 스펠입니다.

barrier(방어막) : CC뒤에 강력한 한방딜이 있는 미드라이너가 왔을때 좋은 스펠입니다. 다만 생각보다 후반에는 생각보다 좋은 효율을 보이지 않습니다. LeBlanc(르블랑)르블랑, Xerath(제라스)제라스, Fizz(피즈)피즈, Syndra(신드라)신드라 등을 상대할때 추천.

Exhaust(탈진) : 강력한 AD챔피언과 맞서면 최적의 효율을 보입니다. 후반에도 꽤 괜찮은 성능을 보입니다. Zed(제드)제드Yasuo(야스오)야스오 등을 상대할때 추천.

Ignite(점화) : 포킹 코그모에게는 좋은 스펠이 아니겠지만, 상대와 대적하고 싸우는 코그모에게 점화는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Swain(스웨인)스웨인, Fiddlesticks(피들스틱)피들 등을 상대할때 추천.


나머지 스펠은 들지 않습니다.
이케시아식 마무리 (Icathian Surprise)
코그모가 죽은 후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50% 증가하며 계속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후 폭발하여 근처 적에게 140~650(레벨에 따라)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부식성 침 (Caustic Spittl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10/15/20/25/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부식성 탄도체를 발사하여 처음 맞은 적에게 90/140/190/240/290 (+0.7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해당 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간 23/25/27/29/31%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1000)
생체마법 폭격 (Bio-Arcane Barrag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8초 동안 기본 공격 시 사거리가 130/150/170/190/210만큼 증가하고 대상 최대 체력의 3/3.75/4.5/5.25/6% (+0.01AP)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의 분비물 (Void Ooze)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진액에 맞는 모든 적에게 75/120/165/210/25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진액이 남긴 흔적을 지나는 모든 적의 속도가 4초 동안 40/45/50/55/60%만큼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200)
살아있는 곡사포 (Living Artillery)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2/1.5/1초
아주 멀리서 살아있는 곡사포를 발사합니다. 포탄은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100/140/180(+0.75AD)만큼의 마법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모습을 드러나게 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가 될 때까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50%까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 미만일 경우 피해량은 200%가 됩니다.

다음 8초안에 연속으로 살아있는 곡사포를 사용하면 40 마나를 추가로 소모합니다. (최대 마나 소모량: 400) (사정거리: 1300/1500/1800, 범위: 2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5. 스킬트리와 스킬활용


Icathian Surprise(이케시아식 마무리)(P) : 코그모의 자폭 패시브. 미드맞싸움을 하는 코그모에게 꽤 괜찮은 패시브입니다. 고정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킬각을 잡기도 쉽습니다. 2:2싸움, 초반맞다이, 갱킹의 상황에 항상 패시브를 생각해서 도망만 치지않고 상황에 따라 딜을 충분히 넣어주고 죽는 것도 중요합니다. 


Caustic Spittle(부식성 침)(Q) : 마나고정, 쿨타임 고정. 보시면 알겠지만 코그모 궁을 제외한 모든스킬은 쿨타임이 고정입니다. 쿨타임이 매우 중요한 챔프는 아니지만 없으면 아쉽기 때문에 아이템으로 쿨타임을 맞춰줍니다. 차후에 알아보겠습니다.

Q는 주로 CS수급용, 그리고 자체 패시브가 정말 좋기때문에 E다음으로 많이 찍어줍니다. 마법저항력을 낮춰준다고 해서 라인전상황에서 무리하게 먼저 쓰지는 마세요. 기억하세요. 늦게 쓰더라도 정확히 맞추는게 더욱 중요한 스킬입니다.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W) : 미드 AP 원딜 코그모에게 꽃인, W스킬입니다. 사거리가 증가하며 평타에 퍼뎀이 있기 때문에 탱커들을 녹일 수 있는 사기 스킬이죠. 초반에는 긴 사정거리가 그리 필요하지않고, AP가 올라감에 따라 퍼센트 딜도 올라가기때문에 후반에 가장 나중에 마스터 합니다. 마나가 들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부담없이 쓰실 수 있지만 W가 빠지게 되면 딜교에서 불리하기때문에 W를 쓰고 난뒤에는 딜교를 하거나 CS먹고 쿨이 돌때까지 잠시 사려야 합니다.


Void Ooze(공허의 분비물)(E) : 높은 계수로 광역 슬로우, 광역 딜, 라인 푸쉬 및 클리어, 추가 스킬을 안정적으로 넣게 할 수 있는 코그모에게 생명인 스킬입니다. 반드시 선마해주세요. 6렙 이전에는 꼭 상대 챔프를 맞춰야 합니다. 포킹하는 느낌으로 쓰면 안되고 상대방이 CS먹으려 할때, 나도 근처의 CS를 먹으면서 같이 딜을 넣을때, 상대의 이동 스킬이 빠졋을때, 무빙을 읽을 수 있을때 마다 수시로 써주시면 됩니다. E를 맞추고 난뒤에는 W로 평타 때려주는거 잊지 맙시다. 딜량이 상당합니다.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R) : 포킹을 위해 쓸 때에는 한번만 써주고 마나40쿨 돌아올때 까지 반드시 기다려주세요. 상대가 달라들거나 딸피를 잡을 수 있을때에는 상황에 따라 더 써주셔도 되지만 항상 마나40 유지해 주는게 중요합니다. 6렙 이후로는 E와 함께 라인 클리어를 극대화 시켜줄 수 있습니다. 주로 원거리 미니언 3마리한테 맞게 써준뒤 E를 써주면 원거리가 다 죽습니다. 템이나 레벨상황에 따라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데 몇번하다보면 R 맞춰보면 남은체력 확인해서 E로 깔끔하게 정리 될지 안될지 감이 옵니다. 만약 안될거 같으면 W평타로 한대씩 쳐주고 E로 정리해주고, 평타를 칠 상황이 되지 않으면 마나40 쿨 기다렸다가 한번더 써준뒤 E로 정리해 줍니다. 근거리 미니언은 평타와 Q로 정리. E를 씹을 수 있는 상대 스킬이 있을 경우 (파즈의 재간둥이, 마이의 알파 등) 먼저 쓰면 큰 손해를 봅니다. 주의하세요.



 

SKILL & LINE TIP

- LEVEL 1

첫 스킬은 E를 찍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Q가 딜이 가장 높지만 미니언 뒤에 숨어 못맞출 상황이 많고 미니언을 빠르게 정리해서 선2렙을 찍기도 유리하며 슬로우로 인해 후의 평타 딜교에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1레벨 스킬 교환시에 반드시 써주세요.


- LEVEL 2

Q나 W의 선택지가 있지만, 왠만해선 W가 좋습니다. 상대가 근거리 챔프라면 CS를 먹으러 올때 E를 맞춘뒤 W로 가능한한 평타를 많이 쳐주세요. 원거리 챔프라면 W로 CS를 먹거나 상대의 스킬을 빠졌을때 EW 딜교를 해주세요. 죽지만 않으면 회복과 플라스크를 들고있는 코그모는 딜교를 적극적으로 할 수록 이득을 봅니다. CS놓지지 않게 유의합니다.


- LEVEL 3 

Q를 하나 찍어줌으로 추가딜이 가능하며 공속이 올라갑니다. Q는 자주쓰지마세요. 마나 아깝습니다. 상대방이 다가올때나 미니언에 가려지지 않아 확실히 맞출 수 있을때만 써줍니다.


- LEVEL 4~5

E를 하나 둘 씩 더 찍어주면 딜이 상당히 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에 딜교를 잘 해놓았으면 킬각이 나오는 구간입니다. 코그모는 라인을 아예 댕기거나 아예 밀어야 합니다. E로 미니언을 많이 맞추느냐 안맞추느냐가 관건이겠지요. 미드갱이 자주 오는 타이밍이기 때문에 라인이 너무 밀려있다면 미니맵 체킹을 통해 상대 정글 위치 파악이 안될 시 E를 아껴두는것도 좋습니다.


- LEVEL 6~


6렙부터 코그모는 상대 미드보다 약해집니다. 이전에 딜교를 잘해놓았더라고 하더라도 역관광 당할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왠만해서는 이때부터 R과 E로 라인클리어에만 신경써줍니다. 블루가 있을시에는 포킹을 좀더 적극적으로 해주고 더티파밍도 해줍니다. 이후로는 딜교를 해주지 않고 라인을 쭉쭉밀어주는게 좋습니다. 코그모는 로밍이 좋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상대미드를 묶어두거나 로밍을 간다면 빠른공속으로 타워철거를 할 수도 있습니다. 


- LEVEL 10~


스킬트리를 보시면 E선마후 Q 3개찍어주고 W랑 섞어주는 걸로 나와있지요. 이것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코그모에게 Q를 찍음으로 올라가는 공속은 매우 중요합니다. 라인전상황이 오래 지속된다면은 깔끔하게 E선마, Q마, W마 이런식으로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둘 중 하나의 포탑이 없어져서 돌아다녀야 하거나, 봇과 미드사이 혹은 탑사이에서 싸움이 자주 일어나게 될 시 W를 섞어서 찍어주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소규모 전투에서 우월한 사정거리로 더 많은 딜을 넣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6. 아이템 

 자, 대망의 템트리 입니다. 여지껏 미드 코그모들은 첫템으로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모렐로노미콘) 이런 마나수급관련 아이템들을 올리게 했습니다. 왜일까요? 궁극기 R을 연속으로 사용하면 마나소비가 매우 올라가고 그로인해 마나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스킬딜 자체가 높은편이 아닌 코그모에게 여눈, 조화의 성배 같은 아이템을 올리게 되면 그 딜로스는 이루어 말 할 수 없습니다. 절대 코그모가 약하지 않지만 아이템의 효율이 좋지 않기때문에 너무 약해집니다.
궁극기를 활용한 포킹 코그모는 과연 좋을까요?
네 좋습니다. 16레벨이 되고난 후에는 멀리서 R만 눌러도 종이몸들은 악소리를 낼정도로요! 하지만 초반 라인전에서 전혀 이득을 볼 수 없고 그나마도 코어템 2개정도는 뜬 상태에서 레벨도 11을 찍어야만 그나마 포킹을 넣을 수 있습니다. 그 전에 약한 코그모로 인해 상대팀은 무한히 스노우볼이 굴러갑니다. 요즈음 미드는 가만히 성장만해서는 승률을 높일 수 없습니다. 상대 캐리챔프들을 성장 못하게 하는, 안티 캐리형 챔프이자 스스로 캐리를 할 수 있는 강력한 코그모가 되려면 저런식의 포킹 코그모로 미드를 서기에는 너무나도 리스크가 큽니다. 그러므로 코그모의 장점을 모두 살릴 수있는 AP원거리 딜러 코그모의 템트리를 소개합니다.

-1. 시작
이 코그모의 시작템은 무조건 플라스크 2체포 1마포 입니다. 어느 누구와도 안정적으로 딜교를 할 수 있고 마나재생이나 생명력 흡수템이 없는 코그모에게 중후반까지도 계속 플라스크를 활용해 체력과 마나를 조금씩 채워주는게 중요합니다. 마지막템을 가기전에 절대 팔지 않습니다. 적극적으로 딜교를 할 수 있게 해주는 꿀템입니다.

-2. 대 AP
Nidalee(니달리)Lux(럭스)Veigar(베이가)와 같이 스킬들을 피하고 싸울 수있거나, 한두번의 스킬교환으로 승패가 결정나는 챔프들을 상대할 때에는 선템으로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를 가줍니다. 사실 라인전을 이길 수 있다면 모든상황에 내셔의 이빨을 가는게 최선입니다. 내셔의 이빨은 코그모의 초중반에 정말 버릴게 없는 최고의 템입니다. 아테나 성배와 같은 주문력, 같은 쿨타임, 마나수급은 없지만 50%의 공격속도와 평타에 묻는 마뎀. E와 W스킬을 중점으로 싸우는 미드 코그모에게 더할 나위없이 좋은 아이템입니다. 내셔만 나와도 정말 쌔지는 코그모를 보실 수 있습니다. 먼저 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를 올려주고 Stinger(쐐기검)을 올려주는게 좋습니다.

그러나, 정말 까다로운 AP들이 많습니다. 어쩔 수 없이 스킬을 맞으면서 치고박아야 하는 미드들,
Lulu(룰루)Fizz(피즈)LeBlanc(르블랑)Katarina(카타리나)Cassiopeia(카시오페아)와 같은 아이들은 내셔를 올리기전에 손해를 보거나 죽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내셔를 대체해서 Wit's End(마법사의 최후)이거를 가주세요. 마법사의 최후도 내셔와 마찬가지로 50% 공격속도가 있고 마법저항력, 그리고 평타에 초반내셔보다 더 높은 마법딜링이 들어가고 심지어 상대방의 마저를 훔칩니다. 훔친다는 말은 상대방의 마저를 깎고 내 마법 저항력으로 가져온다는 말이지요. 이는 미드코그모가 강한 AP들을 상대할때 최적의 아이템이라 말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문력이 달려있지 않아 라인클리어에 어려움이 있고 약간의 딜로스도 생기며 쿨감이 없기때문에 후에 아이오니아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를 가거나 되팔고 내셔의 이빨을 가야한다는 단점이 있지요. 순서는 가장먼저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를 올려주고 공속템을 가시면 됩니다. 

-3. 대 AD
미드로 오는 AD에는 Zed(제드)Yasuo(야스오)Talon(탈론)Master Yi(마스터 이)Pantheon(판테온) 등등이 있습니다. AD를 상대할때에는 무조건 선(추적자의 팔목 보호대) 팔목 보호대 올려주세요. 팔목보호대는 존야를 올리는 미드챔이 AD상대할때는 정말 최적의 아이템이죠. 한방 싸움이 일어났을때 나는 살고 상대는 제압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를 역시 올려줍니다. 단 내셔를 올릴때 먼저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를 올리기전에 Dagger(단검) 단검 하나만 챙겨주세요. DPS가 많이 올라갑니다. 

-4. 중반
코어템인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Wit's End(마법사의 최후)등이 갖춰졌다면 곧바로 신발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을 사줍니다. 이동기가 없는 코그모에게 이속은 매우중요합니다. 똥신 하나만 있어도 평타 1~2대를 더 칠 수 있고 소규모 싸움에 합류하기도 편합니다. 신발을 반드시 빨리 올려주세요. 이후에는 CS수급과 성장 여부에 따라 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등을 구비합니다. 존야는 코그모에게 중반에 필수입니다. 정글러나 암살자들은 반드시 코그모가 프리딜 하도록 놔두지 않을겁니다. 그러나 포킹코그모가 아니기때문에 달라드는 상대에게 스킬과 평타를 쏟아붓고 존야로 어그로를 피하시면 팀원들이 정리해주거나 적어도 같이 데려갈 수 있습니다. 여유가 안된다면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을 먼저 올려줘도 상관없습니다. 마법사의 최후를 구매했을 경우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를 가주셔도 좋지만 지나치게 망한경우 2티어 신발을 생략하고 주문력 템부터 사주세요. 내셔(윗앤)와 존야가 갖춰지면 다음템으로는 상대방의 탱커진 숫자와 템을 파악해서, 마법저항력이 그리 높지 않을 경우 무조건 Lich Bane(리치베인)을 가줍니다. 리치베인은 마나통, 주문력, 이동속도, 주문검 패시브등 모두 코그모에게 빼놓을 수 없는 옵션들입니다. 리치베인은 코그모의 스킬이 하나 더 생긴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만약 상대 탱커진의 마방이 탱탱하거나 탱커들의 숫자가 많을경우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를 가주셔도 좋습니다. 이후에는 꼭 리치베인을 올려주세요.
마지막 템으로는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Guardian Angel(수호 천사)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밴시가 가장 좋습니다. 코그모가 먼저 물리지만 않으면 한타는 좋은구도로 나오기 때문이지요. 내가 좀더 오래살아서 딜을 더 넣는게 좋겠다 싶으면 수호천사를 가주세요. 상대가 올AD이거나 AD가 너무 강력한 조합일때에는 얼심이나 란두를 가줍니다. 얼심을 갈 경우 포킹의 제약도 많이 없어집니다. 란두를 올리게 되면 체력과 슬로우로 상대 브루저들에게 좀더 오래 버틸 수 있겠죠. 

템트리는 개인취향을 배제하고 위의 설명에 따라서 가주는게 가장 좋습니다.

-5. 추가
신발 마법부여는 오브젝트 상황(용, 바론, 타워,억제기)이 불리한 경우에는 (마법사의 신발: 민병대), 유리한 상황에는 (마법사의 신발: 격노)가 좋습니다. 영약은 (분노의 영약)(마법의 영약)가 있지만, 분노의 영약 흡혈량은 미미합니다. 마법의 영약을 가주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피즈
재간둥이로 인해 평타와 스킬을 넣을 타이밍을 찾기가 힘듭니다.
추가 공략 참조.
신드라
비록 사정거리가 긴 코그모지만 신드라를 이길 수는 없습니다. 스턴걸리면 힘들어집니다.
추가 공략 참조.
야스오
미니언타고 들어오기나, 장막이나 모두 코그모의 딜교환을 방해합니다.
추가 공략 참조.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탈론
6레벨 전에 질 수가 없습니다. E평 견제를 끊임없이 하고 들어오면 계속 평타때려주세요.
추가 공략 참조.
카타리나
6렙전에 질 수가 없습니다. Q첫타만 맞지 않도록 조심해주세요.
추가 공략 참조.
제드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까지는 아니지만 인식을 바꾸기 위해 여기 넣었습니다. 힘들지 않습니다. 2~3렙만 주의하세요. 제드의 W그림자가 빠졌으면 그때부터는 코그모 타임입니다.
추가 공략 참조.
  8. 챔프별 상대법

 (작성중)
코그모는 16레벨까지 기다려야하는 라인약캐가 아닙니다. 캐리형 챔프들의 성장을 방해하 고 자신은 안정적인 파밍으로 성장할 수 있는 챔프입니다. 로밍에는 능하지 않지만 라인 푸 쉬 및 타워 철거에는 매우능합니다. 그러나 항상 주의할점은 이 코그모의 적은 항상 정글러 입니다. 미니맵을 주시하세요. 상대 정글의 위치를 예상하세요. 우리정글이 위험하면 백업을 가주는 것도 미드의 역량입니다. 첫귀환이후부터는 꼭 와드Sight Ward(투명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구매해주세요. 와드구매 횟수가 곧 승률입니다. 핑와는 미드와 봇사이에 한덩어리 있는 부쉬에 필수적으로 넣어주세요. 라인푸쉬를 우위에 선점할때는 거의 지워지지 않습니다. 상대 미드가 보이지 않으면 꼭 미아콜 ?표시를 3~4번 쳐주세요. 라인전이 종료단계에 임박하면(탐지용 렌즈 (장신구))장신구 렌즈로 바꿔주세요.

말도 안되는 공략이라 생각하실 분도 계시겠지만, 분명 큰도움을 받는 분도 계실겁니다.

재미와 승률을 보장하는 미드 AP 원거리딜러 코그모, 지금 시작하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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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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