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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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이라, 가시 덩굴의 복수
Zyra, Rise of the Thorns
13
0
17
1/2
[15.06.27 update] 혼자서 캐리가능한 딜서폿 자이라!!

- 롤게이만세(2015-06-27, 조회수: 10187)

필자는 현재 배치 씹망이라 골드 승격전 중이지만 최대한 빨리 골드라도 달고 보겠습니다.

자 그럼 자이라 공략 가보죠.


15.06.27



간만에 업뎃했습니다.


겨우겨우 골1 찍었네요 플레 도전하겠습니다 방학 안에!!!


자이라로 티어 올린건 아니지만..ㅜㅜ


개강 이후로 롤을 그리 많이 하진 못해서..셤끝나고 골4->골2 찍고 플레 찍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금 자이라 픽하기가 그리 좋은 환경은 아니지만 조건만 된다면 충분히 좋은 서포터라고 생각합니다


변종 서폿들이 다시금 저물고 노틸만이 남았습니다. 그랩류 서폿 카운터는? 그렇습니다 자이라죠 자이라합시다


형님들 근데 그라가스 라이즈 씹op 그라가스 하세요 ㅎㅎ


어떤 때 자이라를 픽하는 것이 좋은가??


-case 1.

아군이 올ad 일때

이럴땐 무리해서라도 극딜템 가주는게 좋습니다. 자이라나

벨코즈같이 안정적으로 딜 많이 넣을 수 있는 ap 짤폿 합시다.


-case 2.

어차피 원딜 못지킬 것 같은 적팀의 극 돌진형 조합(+물몸이면 더 좋아요 )

리븐, 자르반, 미드마저 암살자.. 머 이런 조합이면

아무리 기쓰고 원딜 지키려 해봤자 지키기 힘들어요 그냥 돌진 들어오는 애들

궁으로 다 녹여버립시다!


-case 3.

적 서폿이 쓰레쉬나 블츠다

이건 자이라 좀 많이 하다보면 거의 카운터 칠 수 있는 챔들입니다

그랩 예상경로에(qw보다 ew가 더 확실하고 빨라요) 식물을 박아서 그랩을 막는건데요

얘들은 그랩 빗나가면 원거리 서폿 상대로 그랩 쿨동안 신명나게 얻어맞습니다 한번 막아주고 웃어주세요 ^ ^


자이라가 안 좋을때


-case 1.

아군이 돌진, 난전형 기동성 조합이다

예를 들어 카사딘, 자르반, 제드처럼 기동력이 너무 좋아 얘들의 난전속도를 못 쫓아가 한타를 도저히 못 따라간

적이 있는데요.. 이럴땐 기동신이나 이속관련 유틸템을 올려 조금이라도 따라갑시다


-case 2.

적팀이 잘라먹기 위주의 암살조합

자이라는 사실 유틸성이 많이 부족하고(이동관련 스킬이 하나도 없는 서폿), 사실 원래 미드챔이었던 서폿들의

고질적인 문제죠 와드박다 신명나게 짤립니다


-case 3.

적팀이 포킹조합이거나 스플릿 위주의 운영조합

암걸립니다.. 만약 아군에 이니시에이터가 한명도 없고 서폿마저 자이라같은 물몸이라면 겜하는 내내 질질

끌려다닐수도 있어요 이럴땐 점멸 이니시도 나쁘지 않습니다


장단점이 확실한 자이라 그럼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자이라, 가시 덩굴의 복수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4 (+93) 2155 마나 418 (+25.0) 843
공격력 53.4 (+3.2) 107.8 공격 속도 0.681 (+2.11%) 0.925
5초당 체력회복 5.69 (+0.5) 14.19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29 (+4.2) 100.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575.0 57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체력 +8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방어 +4.26
    x1
  • 마법 관통력 +2.01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9.6
  • 체력
    +72
  • 마법 저항력
    +12.06
  • 방어
    +4.26
총 가격 : 18,753 IP

빨강에는 마관 or 쌍관


다시 마관 들었는데 평짤 부담이 줄어서 좋더군요 그냥 취향껏 쓰세요 평짤넣다가 괜히 물려서 괜한 싸움 만든 일이 많아서요 기본 짤은 스킬만 쓰되 상대 스킬을 확실히 피했을때 평타를 치러 갑시다 쌍관때메 평타 의식해서 더 물리는듯


노랑 고정체력 룬이 제일 좋더군요


파랑은 고정마저, 혹은 룬페 많이 남는다면 고정마저 3개에 쿨감 6개 박아서 룬쿨감 5% 맞춰주는 것도 좋아요


왕룬은 방어룬과 마관을 보충해줍시다 방어x2 마관x1 이 가장 좋은거같음


일단 룬을 보면 아시겠지만, 체력룬을 위주로 세팅하여, 쓰레쉬, 블츠, 알리같이 원콤 노리고 들어오는 애들 역관광해줍시다. 공격 위주의 룬세팅을 하면 원콤이 나버리더라고요..


대신 특성은 공격적으로!!


아 그리고 왕룬이나 파랑에 고정주문력 끼는 자이라서폿분들 많던데.. 개인적으로 비추입니다

자이라는 계수보다는 식물을 이용한 지속딜이 더 쎄요 특히 서폿은!!

봇 2:2 싸움에서 먼저 포커싱되도 살아서 원딜 물고 식물 지속딜 넣으면 2:2싸움 레오나같은 깡패빼곤 다 이깁니다!


특성을 이번에 다시 손봤습니다. 2:2 싸움에서 맞딜은 안지는데 자꾸 죽는게 아쉬워서 조금 더 튼튼하게 가보았습니다


어차피 서폿 자이라 마관으로 하는거지 주문력으로 하는거 아니자나요? ㅎㅎ


유틸 특성도 방특 쪽으로 조금 옮겨서 라인전에 보다 더 힘을 실었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15.06.27


자이라 공략 보고 저도 특성 손봤습니다. 12/9/9 쓰셨던데 저는 추가체력 특성이 별로 안끌려서 방어에 있던 1포 


제가 생각하는 꿀 특성인 위험한 게임에 찍었습니다. 봇 초반 2:2 싸움에서 정말 유용합니다




그냥 브라움, 알리처럼 일방적인 딜교환이 가능한 상대가 아니라면 이 특성 가주세요


브라움 알리면 21/9/0 가주셔도 되지만 전 그냥 고정으로 위 특성 듭니다


13/0/17 - 라인 유지력을 내세운 특성입니다 마나가 좀 더 풍족해지고 초반 1개 더 있는 포션을 이용해 첫 귀환 전 활발한 딜교를 통한 주도권을 위해 쓰는 특성입니다(최근까지 썼던 특성)





기본적으로는 탈진, 점멸입니다만!!

적 미드, 탑챔 중에 돌진이 강한 암살자가 없다면 라인전의 우위를 가져가주기 위해 점화를 들어도 괜찮습니다.

문도, 스웨인, 볼리베어 등 좀비들이 있는데 팀에 점화가 하나밖에 없다!!!

이러면 서폿이 점화 하나쯤 더 들어줘도 나쁘지 않습니다(대신 암살자는 없어야겠죠).


가시 정원 (Garden of Thorns)
자이라가 주변에 30초간 유지되는 씨앗을 13.5~9.25초(레벨에 따라)마다 생성합니다. 씨앗은 한 번에 8개까지 심을 수 있습니다. 적 챔피언이 밟은 씨앗은 죽습니다. 자이라가 수풀에 숨은 동안에는 씨앗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씨앗은 자이라의 다른 스킬로 사용되어 16~84(레벨에 따라)(+0.18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는 식물을 생성합니다.

자이라의 식물은 몬스터에게 60~100(레벨에 따라)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적인 가시 (Deadly Spines)
마나 소모: 55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가시가 지면을 뚫고 나와 해당 지역 안에 있는 적에게 60/100/140/180/220 (+0.6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맹렬한 성장: 치명적인 꽃을 씨앗에 시전하면 가시 발사 꽃이 자라나 24 (+5X레벨)(+0.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맹렬한 성장 (Rampant Growth)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60초 동안 유지되는 씨앗을 심습니다. 적 챔피언이 밟으면 씨앗은 죽습니다. 맹렬한 성장으로 생성된 씨앗은 작은 지역의 시야를 보여주며, 적 챔피언이 씨앗을 밟으면 2초간 해당 챔피언의 모습을 드러냅니다.

자이라는 매 18/16/14/12/10초당 씨앗 하나를 저장합니다. (최대 8개까지 심을 수 있습니다.)

자이라가 적을 처치하면 맹렬한 성장의 재충전 시간이 35% 감소하며, 챔피언 처치 관여 및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 처치 시 10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825)
휘감는 뿌리 (Grasping Roots)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전방으로 가시 덩굴을 발사하여 적에게 60/95/130/165/20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25/1.5/1.75/2초 동안 발을 묶습니다.

맹렬한 성장: 휘감는 뿌리가 씨앗에 닿으면, 덩굴 채찍손이 피어나 가까이 있는 적에게 24+(5x레벨) (+0.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30% 늦춥니다(해당 효과는 2번 중첩되지만, 식물 하나당 한 번씩 중첩됩니다).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1100)
올가미 덩굴 (Stranglethorn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자연의 분노를 모아 목표 위치에 뒤틀린 덩굴손을 소환합니다. 덩굴손을 뻗어나가며 적에게 180/265/35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2초 후 덩굴손이 위로 수축하며 적들을 공중으로 띄웁니다.

가시 정원: 덩굴손이 소환된 위치에 있는 식물들은 격분하여 순식간에 총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선스킬은 왠만하면 q를 찍어 라인을 밀어 2렙을 찍도록 합시다

만약! 2렙 찍는게 늦겟다 싶으면 라인 무조건 당기세요 자이라같은 유틸성 떨어지는 서폿으로

선2렙 주고 딜교 실패하면, 첫 귀한 전까지 질질 끌려다닙니다

그리고 1렙 때 q를 너무 난사하여 마 나를 많이 빼지 마세요 왠만하면 적 원딜러나 서폿이 원거리 미니언에 겹칠

때 q평 한번만 제대로 히트시켜주면 왠만하면 라인 밀립니다(자이라보다 푸시력 좋은 서폿 별로없죠)


사실 자이라의 라인전은 2렙, 3렙 구간입니다.

스킬 활용 팁

 



기본 콤보는 qw입니다 반드시 qw 치고나서 평타까지 쳐주어야  식물 어그로가 평타 친 대상으로 갑니다

평타 안쳐주면 엉뚱한거 쳐요 그리고 식물 어그로는 부쉬에 들어가면 풀리니까 부쉬 시야는 항상 장악합시다

깡 q딜은 그렇게 안쎄지만 qw를 넣고 만약 적 원딜이 나를 친다면 식물 어그로가 바로 적 원딜한테

가서 적 원딜은 상상도 할 수 없는 딜을 맛봅니다.

항상 씨앗 하나는 남겨두고, 2개일때마다 딜교를 꾸준히 짤넣듯이 넣어줍시다.

그리고 상대의 뒷무빙을 예측하여 반드시 ew가 80% 이상 적중할 수 있을 확률일 때

속박 걸어주고 때립시다


팁을 주자면, qw 식물 깔았는데 상대가 식물 안지우고 맞딜 넣는다? 씨앗 있다면 잘하면 스펠, 킬각 나옵니다

바로 ew 식물 하나 더 깔아주시고 맞딜하세요 식물 지속딜은 그 어떤 초반챔보다도 쎕니다





궁 이후는 ew r qw, 혹은 선궁으로 r ew qw(장판 먼저 깔고 우왕좌왕할 때 확실한 속박으로 묶어주세요)

자이라의 궁은 궁딜로 끝이 아니고 궁으로 공속 버프 받은 식물 딜도 엄청 쎕니다 궁으로 원콤 못냈다고 빼지 마시고 평타 치면서 식물 딜을 지속적으로 넣어주도록 합시다


참고로 w 씨앗은 와드보다 사거리가 길고 시야를 갖고 30초동안 유지되므로, 위험한 부쉬를 확인해야 할 때

먼저 씨앗 박고 와드 박는 맵장악을 합시다!(쓸데없이 다박지 말고 있을 거 같은때만)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빌드는 그냥 말로 설명드릴께요

선템은 무조건 주문도둑검 + 포션(마나포션 1개는 반드시)으로 가줍시다

그리고 템빌드 순서는 왠만하면, 선 시야석부터 맞춰주고(여기서 중요한 것은 시야석 나왔으면 노란 장신구 꼭!!! 빨간 렌즈로 바꿔줍시다 서폿은 무조건 이거 빨리 가줘야 아군 정글러의 봇갱 루트를 열 수 있습니다)

그다음에는, 저같은 경우 똥신, 서리여왕, 가면, 리안드리 순으로 가주는데요

사실 왠만큼 자이라가 잘 크지 않는한, 서포터의 한계 때문에 리안드리 나올때쯤이면 이미 게임은 후반부일겁니다

이때 깝죽거리는 원딜이나 미드챔을 자이라 속박 맞으면 ewqw 풀콤 히트시키면 반피 우습게 빠집니다 몇번해주면 사거리 짧은 애들은 절대 앞에서 못깝쳐요

사실상 리안드리까지를 풀템으로 보고, 그 이후는 생존템이나 유틸템을 갑시다

한타에서 자신이 포커싱이 안되고, 프리딜을 넣을 수 있을 때는 라일라이를 가서 딜과 유틸성, 리안드리와의 시너지를

더해주고, 적이 자기만 문다 싶을 때는 존야나(엄청 잘 컸을 때) 밴시(만만하게 컸을 때)를 올려줍시다

탱탱하게 가고싶으면 란두인이나 얼심도 나쁘진 않습니다만..

얘 자체가 워낙 스탯이 구리고 물몸이라 유틸성이 있는 탱템을 추천드립니다


다시 탑 탱커의 시대가 왔습니다 cc보다는 딜로 원딜을 보호하는 자이라에게는 상대 탑탱커가 잘컸다면

정말 부담스러운데요 탑이 정말 하드탱커고, 여러분 팀에 믿을만한 ap짤챔이 대치구도에서 존재한다면,

과감하게 리안드리를 생략하고 바로 라일라이 테크를 타서 자이라에게 부족한 씨씨기를 메워주도록 합시다.

(탑라이너가 마저템을 안갔다면 당연히 라일라이보다는 마관세팅-심홀도 고려해볼만합니다-을 통해 딜로서

적탑을 잡아버려도 괜찮습니다. 물론 이미 커버렸다면 사실상 딜로 잡겠다는 생각은 버려야겠죠)


일단 라일라이를 뽑게 되면 자이라의 씨씨는 매우 준수해집니다. 서리여왕으로 돈벌기가 모르가나 다음으로 쉽기 때문에(어떻게 보면 더 쉬울수도) 대치구도에서 계속 돈 벌어주는게 포인트입니다.


요즘은 미드 암살자 밴(카타,제드,르블랑)이 추세라 예전만큼 자이라가 탱템을 갖춰야할 필요성은 떨어집니다.

여전히 물리면 죽는건 똑같지만 예전처럼 끔살은 안 당한다는 거죠.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HELL

얘는 그냥.. 답이 없어요 옛날에 유행할 때는 레오나 밴 아니면 절대 선픽 안했습니다
그나마 요즘 잘 안 보이고 그러다보니 자이라 상대할 줄 모르는 레오나 오면 그나마 다행이더라구요 방법은 있습니다
1렙 때 쇼부봅시다 q를 두번 쓰더라도 레오나나 적 원딜 피를 계속 깎읍시다
얘는 1렙때 초약캐에요 그렇게 하면 왠만하면 선2렙 가져올 텐데, 여기서
qw로 적 원딜 짤 넣어주고 일방적 딜교 했다면 초반 딜교는 성공입니다
적 레오나가 2렙을 찍었다면 적 레오나가 반피라도 안심해선 안됩니다 자이라가 자칫 잘못하면 원콤이 나기 때문인데요(특히 레오나가 점화를 들고 왔다면 더 사리세요)
초반 딜교를 좋게 가져갔다면 상대 정글이 갱 안온다는 가정 하에 원딜 뒷포지션 가져가며 안전하게 라인전 하세요 징크스나 코그모같은 뚜벅이 원딜 아니라면 아군 원딜 물리게 두고 적 원딜 극딜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근데 자이라 물리는건 정말 답이 없고 절대로 물려선 안됩니다 한번 물리면 반피 이상 나가고, 두번째 물리면 최소 스펠 or 죽음
6렙 이후론 정말, 정말 사려야 합니다 스펠 있더라도 레오나 궁 스턴으로 맞아버리면 죽어요
만약 빗맞았다면, 적 원딜을 반드시 ewqwr 풀딜 넣어 나한테 딜을 못넣게 해야합니다
차라리 아군 원딜을 물리게 두고 내가 적원딜 무는게 속편해요
제일 어렵습니다 적 레오나 픽되면 특성 21/9/0, 점화들고 라인전에 올인하거나 아님 아예 라인 당기고 극도로 사리면서 하세요 절대 레오나인데 후픽으로 자이라 가져가지 마세요 셀프카운터입니다

04/29 update

레오나가 활개를 치더군요 자이라로 먹고살기 힘들어요 ㅜㅜ
케넨
케넨 서폿입니다. 레오나만큼 힘든 건 아니지만 까다로운 녀석이죠

자이라의 스킬 특성상 즉발 스킬이 하나도 없어 케넨 견제가 쉽지 않습니다.
우월한 이속으로 요리저리 피하는데 그냥 속박 맞춘다는 생각 버리는게 속편해요
딜교 우선권이 케넨에게 있습니다. 번개질주 빠지기 전까진 괜히 딜교하지 마세요
스킬 맞추기도 어렵고 괜히 짤넣는다고 돌출되있다간 케넨 스킬 얻어맞고 스턴 걸리는
순간 죽을 수도 있어요 그렇다고 얘는 레오나처럼 원딜 먼저 물게 냅둬도 안되는게
자체 딜이 있어서 한쿨 원딜한테 돌려보리는 순간 적원딜 호응과 함께 죽을수도 있습니다.

6렙 이후 더 까다로워져요 거리유지 잘 못 한 상태로 q짤 잘못맞으면 바로 스턴 걸리면서 궁점멸로 들어옵니다. 아무것도 못하고 죽을 수도 있어요 대신 레오나만큼 어렵지 않은 이유는,
미니언 뒤에서 딜교를 하면 되는 대처방법이 있고(이즈처럼) 번개질주를 쓸데 없이 쓰거나, 기력 계산을 잘못 하게 되면 오히려 우리가 속박 들어갔을 때 잡아낼 수 있어요(케넨의 단점인 즉발 씨씨가 없는 점이 자신이 물렸을때 2:2 싸움이 매우 불리하다는 점을 이용)
중반단계, 즉 존야가 나오기 전까지 안정적이지 못한 면이 있습니다. 픽률이 낮은 데에 이유가 있어요 저도 한 2번밖에 안만나봤네요
노틸러스
fuck.. 요즘 1티어 서폿 평가받는 애죠.

레오나 못지 않게 노답입니다. 갱호응할때 점멸 평타 이후 들어오는 씨씨는 하나 걸리는 순간 그냥 궁깔고 죽는게 속편해요. 일반 그랩류 서폿과는 다르게 우월한 쉴드가 있어 딜교에서 이득 보기가 힘들고 블츠, 쓰레쉬보다 매우 단단합니다.

평타, 궁이라는 확정 씨씨가 있어 원딜할때도 굉장히 껄끄럽죠. 쓰레쉬처럼 그랩 막기도 속도가 빨라서 예측 식물 아니면 막기 힘들고 정글러 불러도 닻으로 유유히 살아가고...
레오나 못지 않게 힘듭니다. 라인전 계속 힘듭니다 얘만나면. 짤넣는다고 설쳐봐야 쉴드로 상쇄되고 잘못해서 물리면 ㄹㅇ 회색화면입니다. 레오나랑 상대법은 비슷합니다. 원딜 물리게 두고 적원딜 견제하는 건데 얘는 좀 애매한게 레오나보다 씨씨 지속시간이 월등히 길어서(슬로우까지 있는 셈이죠) 원딜이 죽을 확률이 더 높다는 점을 주의하세요.

제가 요즘 이래서 자이라 자주 안해요 특히 선픽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알리스타
소입니다
브라움이라고 옆동네 근육 형도 자이라한텐 그냥 주문도둑검 용돈벌이입니다
딜교 불리한데 갑자기 앞무빙 잡으면서 쿵쾅 넣으러고 들어오면 99% 갱킹입니다
뒤로 빼면서 카이팅 해주시고 적 봇듀오의 피를 많이 빼놓았다면 적 정글러의 갱승도 노려볼만 합니다
그리고 얘들은 필연적으로 갱으로 풀어줘야되기 때문에 적 정글러가 갈만한 라인이 없다면
봇갱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아군 정글러한테 뒤를 봐달라고 요청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쓰레쉬
사실 손싸움이긴 한데 자이라 식물로 쓰레쉬 그랩, 블츠 그랩, 리신 음파가 막아져요
모션이나 소리가 들린다면 그 대상 바로 앞에 ew로 빠르게 식물 깔아주세요(적챔말고 아군 대상 바로 앞에) 욕심 부려서 적 바로 앞에 박을려면 늦어서 끌릴 수도 있어요
그리고 쓰레쉬가 아군 원딜을 만약 물었다? 적 원딜한테 쓸쉬 들어오기 전에 극딜 넣으세요
적 원딜 찔끔해서 못들어옵니다 갠적으로 몇 안되는 쓰레쉬 준 카운터 챔프라고 봐요
대신 점멸 e 랜턴 정글 직선갱은 알고도 당하는ㄴ..갑자기 쓸쉬가 앞무빙 잡는다고요?
무조건 빼세요 적 정글러 랜턴 타는 순간 회색화면이에요

블츠도 쓰레쉬랑 비슷하지만 그랩이 빨라 조금 더 어려워 쓸쉬보단 까다로워요(그리고 타워그랩 조심)
애니
사거리가 자이라가 더 길어요. 예전엔 저렙구간 스턴시간이 길어서 거의 원콤이었는데
스턴시간 너프 이후 원콤각은 안나오더라고요
미묘한 사거리 차를 이용해서 계속 딜교 우위보세요 함부로 평타 넣지 말고 q짤만 지속해서 넣으면 애니는 라인 유지력이 꽝이라 무한 귀한반복입니다
또 룬특에서 체력 관련 특성을 많이 가져갔기 때문에 2렙 점화 풀딜에도 원콤은 안납니다
우리도 맞점화 딜특성 들고가서 맞딜해주면 역관광 가능해요 6렙 때도 원딜과 서폿이 동시에
궁스턴에 맞지만 않는다면 자이라 쪽이 이길 확률이 높아요

자이라 서폿은 사실 라인전은 레오나 빼놓고는 거의 무결점이라고 봅니다

근접 원거리 가리지 않고 최소 반반, 우위를 가져가는데요

단점이 있다면 스킬이 워낙 라인을 쭉쭉 밀다보니 갱킹에 노출되게 됩니다

방법은 세가지입니다. 적 정글 깊숙히 틈틈히 와드를 박아주는 거고(삼거리 와드론 부족해요)

적 정글러를 갱승 시키는 것, 그리고 아군정글러한테 역갱봐달라고 하는겁니다

이러한 딜 서폿을 할 때 그냥 라인 민다고 능사가 아닙니다


반드시!!반드시!! 적 봇듀오에게 항상 체력 압박과 타워에서 cs와 허덕이게 해줘서 적의 마나를

고갈시켜줘야 한단 말이죠


그냥 뻥뻥 밀어제껴버리면 무한 갱킹 맛집 됩니다


04/29


오랜만에 업뎃했습니다. 현티어 골2밖에 안되고, 자이라 승률도 많이 안좋지만, 시즌3부터 가장 많이 한 챔피언이라


애정은 남다르다고 생각합니다. 현 서폿메타 및 탑 메타가 자이라에 맞지는 않습니다.


매우 단단한 탑라이너에게서 원딜을 지켜내려면 사실 딜보다는 씨씨인데, 자이라는 스킬 쿨이 여타 서폿에 비해 길고


논타겟스킬이라 원딜러를 지키는데 다소 힘이 듭니다. 예전과는 달리 우리와 상대의 조합을 봐가며 꺼내들어야합니다.


그럼 건승하십시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을 밀되, 항상 적정글을 경계해야합니다


딜교환을 잘해놔서 적정글 왔을 때 최소 한명 데려갈 정도로 딜교환 안해놨다면, 걍 딜교하지말고 라인 당기는 게

차라리 낫습니다. 자이라는 중후반이 불안정한 짤폿도 아니고 한타에서 충분히 제 역할 할 수 있는 서폿이기 때문에

적 봇듀오랑 맞성장, 혹은 약간 밑져도 그리 큰 손해는 아니에요

 


초반 운영법

 선 2렙 qw 식물딜은 진짜 쎕니다 선2렙 찍어놓고 식물이랑 같이 맞딜하면 최소 스펠 혹은 디나이각 나옵니다

선2렙 놓칠 거 같다면, 딜교환 안당하게 아예 경험치만 드세요 자이라는 2렙,3렙 구간이 정말 강력하니 이 때

딜교환 잘해놔야 앞으로도 편해요

 

중반 운영법

 자이라는 주문도둑 돈템 효과 모르가나 못지않게 받기 쉬워요(qw 식물 평타)

이니시보다는 적팀의 이니시를 역이니시로 받아치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물론 자이라가 물려서 최전방 라인에 궁깔아버리는 건 좋지 않죠(이상적인 구도는 아군 딜러 하나가 물렸는데 적팀의 억지스런 호응 및 이니시를 맞받아치는것)

다음으로 좋은 상황은 탱커가 이니시를 했는데 뒷라인이 달려올 때 궁 까는 것입니다. 이러면 딜러진과 탱커진이 완전히 분리되어 탱커부터 집중공격하여 때려잡고 한타시작할 수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ap 짤 서폿들이 다 그렇지만 후반 가면 갈 수록 보통의 서포팅형 서포터들과는 달리 서브딜러 포지션을 소화해낼 수 있게 됩니다. 물론 보통의 ap 메이지챔과는 다르게 주문력 템을 덜 가고 팀파이팅에 기여하는 아이템을 가야되지만요(시야석, 서리여왕, 라일라이 등등..) 진짜 극후반에는 서리여왕 팔고 공허나 데캡같은 딜템 올리셔도 되요

딜량 1등의 기적이 올지도..

 

팀파이트시 역할

 가장 기본은 역시 원딜러를 지키는 것이지만 여건만 된다면 적 딜러진에 궁깔고 죽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이 경우 아군 후방이 다 죽어나겠지만 우리편 딜러진이 못 컸다 싶을 때는 과감하게 앞점멸 속박 궁도 잘 먹힐 때가 많아요

 

챔피언별 대응법

 15.06.27


이번에 챔피언별 라인전을 써봤습니다.


ㄱㄴㄷ 순으로 적을게요 라인전은 물론 원딜보다는 상대 서폿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원딜 상대법은 비슷한데 3가지로 나뉩니다.


1. 쿨이 짧지만 회피반경이 좁은 회피기 원딜


Graves(그레이브즈)Lucian(루시안)Vayne(베인)


얘들 만나면 상대하는 애들 특징은 2가지로 나뉩니다 보통 대부분은 qw 식물 평짤을 아예 안맞게 쓸때마다 회피기를 쓰거나, 최대한 무빙으로 피하면서 속박이나 결정적인 스킬을 회피기로 피하려는 애들인데요


차라리 전자가 쉽습니다. 앞이나 옆으로 회피기를 써버리면 6렙 이후라면 킬각도 잡을 수 있습니다. 옆이나 앞쪽 예상경로에 속박 깔고 궁 깔아버리면 아군 원딜 호응만 있다면 100% 잡습니다. 6렙 이후엔 얘들 함부로 회피기 못써요


까다로운 애들은 6렙 전, 4~5렙 구간에서 무빙으로 피하면서 근접 후 속박을 회피기로 피한 후 딜교하러 오는 애들인데요 적 원딜이 근접했다면, 회피기 쓰기 전까지는 함부로 속박 빼지 마세요 속박 잘못 빼는 순간 님들이 킬각 나요


가장 쉬운 방법은 씨에스 먹으려 막타 모션이 나올 때마다 qw 식물 짤을 써주는 겁니다 그리고 뒷무빙이니 당연히 상대 서폿에게 물릴 각만 아니라면 평타 한대씩 넣어주세요 그러면 식물짤 평타 + 평타 + 상대 회피기 쿨

이정도면 적당한 딜교환이 된겁니다.


후자의 경우 무빙으로 피하며 qw 사거리를 잘 안 주는 애들입니다. 그브와 루시안은 사거리가 짧아서 이게 힘들지만 베인은 이런 식으로 사리면서 하는 플레이어들이 대부분인데요 그냥 서폿한테 딜교거는 게 이득입니다. 물론 속박은 함부로 빼지 않는 걸 명심하세요


그리고 qw 몇번 쓰면서 상대가 여기에 회피기를 쓴다면 한번쯤 예상 ew로 통수 한번 쳐줍시다 맞으면 개이득이지만 빗나갈 위험이 있으니 자주는 시도하지 말고요 


2. 쿨이 길지만 회피반경이 큰 회피기 원딜


Ezreal(이즈리얼)Tristana(트리스타나)Corki(코르키)Caitlyn(케이틀린)


얘들 특징은 짤짤이가 있는 원딜챔들이라 딜교 각잡고 한번에 잘 때려넣어야 합니다 내 짤은 빗나가는데 상대 짤만 맞는다면 안되겠죠 무리해서 괜히 딜교하러 가지말고 상대가 미니언 막타를 노릴 때 잘 쳐줍시다 얘들은 속박 한번 잘뿌려서 회피기 빼놓으면 그때부턴 거의 20초를 회피기 없이 자이라 스킬을 무빙으로만 피해야 합니다. 1의 원딜들보다는 좀 더 수월하지만 반대로 킬각 잡을 때는 우월한 회피기 덕에 보다 잘 살아나갑니다.


짧은 회피기 애들은 궁장판 위에서 회피기 써봤자 그 안이라 점멸 써도 킬각일 때가 많음.



회피기가 없는 원딜

Jinx(징크스)Twitch(트위치)Kog'Maw(코그모)

 

징크스 제외하고는 폭딜조차 없는 애들이라 라인전에서 얘들 만났다면 반드시 괴롭혀줘야 합니다.


다들 캐리력이 쩔어주는 애들이라 동반 성장에는 부담이 가니까 안티캐리의 필요성이 있겠죠? 그냥 qw건 ew건 


무빙 예측, cs 막타 견제만 해주면 수월하게 라인전 가져갈 수 있습니다. 다만 징크스는 갱호응, 폭딜 조심하세요


(콰지지직 맞으면 자이라 잘못하면 원콤이니까 서로 잘 피하는 것이 중요)


이제 서폿입니다. 출발하죠


Nami(나미)

나미 : 쉬움

쉽습니다. 마나 소모량이 많고 타겟형 딜링 스킬이 e랑 w 인데 자이라 딜량이 이것들 가볍게 뛰어넘습니다.


딜교해서 힐로 체력 채운다고 해도 마나 조루라 금방 다 써요 물방울 조심하시며 너무 근접해서 딜교하지 마세요 원딜 cc기랑 나미 물방을 맞는 순간 거의 킬이니까요 얘한테 원딜 물려도 저희도 적 원딜 물면 딜, cc 자체가 넘사벽이라 6렙 이후에는 오히려 나미가 더 힘듭니다. 한타에서의 유틸성이 다소 차이나고 원딜 서포팅도 잘하는 애니까 반드시 라인전 이겨줍시다!


Lux(럭스)

럭스 : 약간 어려움

사거리가 자이라보다 길어 스킬 샷 싸움에서 다소 불리하고 딜 자체도 자이라보다 높아 나름 자이라 서폿 상대로 힘든 애입니다. 그냥 맞성장 쪽으로 사리는 식이 좋아요 얘는 한타가 씹종범이라 후반 흘러 갔을때 잘 큰 럭포터 아니라면 그냥 속박셔틀밖에 안됩니다 ^^ 그리고 마나소모가 더럽게 많아서 같이 스킬샷만 맞춰준다면 마나오링은 훨씬 먼저 납니다. 미드로 꺼졋!


Lulu(룰루)

룰루:약간 쉬움~보통

사거리가 비슷한 짤챔으로 손쌈이긴 하나 우리가 딜이 더 쎄므로 라인전에선 쉬워요 유틸성도 미드일 때나 빛나지 서폿일 때는 그리 좋지 않아서 부담 없는 상대입니다. 럭스랑 상대법이 비슷하나 스킬 사거리가 더 짧고 피하기가 딜링기가 q 하나밖에 없는 셈이라(e는 짧아서) 딜은 자이라가 더 쎕니다.


Malphite(말파이트)

말파이트 : 보통

말파랑 딜교할려고 하지 말고 돌출되서 깝치는 거 아니라면 적 원딜만 노려주세요 6렙전엔 씨씨도 없고 원딜 보호수단이 없기 때문에 원딜 물면 딜교 우위는 무조건 우리쪽입니다. 쉴드 패시브에 농락되어 얘랑 딜교하는 순간 라인전 말려요 딜교는 해주시되 과잉투자는 하지 말란 거죠. 6렙 이후에 원딜이랑 같이 안뜨게 알리 상대법이랑 비슷하게 항상 아군 원딜이랑 거리유지 해주세요 갱호응은 사기급입니다.


Bard(바드)

바드 :  쉬움

아직까지 잘하는 유저를 못만나봐서.. 걍 제가 만난 바드들은 다 트롤이었습니다. 라인전 힘들어서 결국 원딜 버리고 로밍가는 애들이었는데.. 결국 망테크 타는 애들이 대부분이죠. 바드 로밍가면 그냥 두고 적 원딜 괴롭히세요 이즈나 코르키 아닌 이상 cs 못먹게 디나이하거나 타워에 몰아넣고 짤 넣으면서 바드 다시 부르도록 유도하면 됩니다. 만약에 안온다면? 짤짤이에 허덕이다 다이브 당합니다.


Vel'Koz(벨코즈)Brand(브랜드)

브랜드, 벨코즈:많이 어려움

벨코즈는 많이 안나와서 카운터 챔에 안 넣었지만 더럽게 힘듭니다. 럭스보다 사거리는 더 길면서 마나소모는 적습니다. 극한의 짤짤이 서폿입니다. 딜도 쎄서 킬각도 잘 뜨고 6렙 이후에 q 잘못 맞으면 일방적 딜교 당합니다. 그냥 잘 피하고 잘 맞추는 수밖에 없어요 그나마 가능한 거라면 은근슬쩍 스킬 피해가며 거리 좁히면서 속박 맞춰서 킬각 노리는 거 밖엔 업는데 입롤입니다 ㅎㅎ 걍 힘들어요 얘만나면. 


브랜드는 럭스랑 상대법 비슷한데 딜 측면에서는 상위호환입니다. w 맞는 순간 ㅋㅋㅋㅋ 지옥이 열려요 그냥 앞에서 설치지 말고 들어오는 것만 맞받아쳐주세요


Braum(브라움)

브라움 : 매우 쉬움

알리보다 더쉬움 얘는 걍 패세요 저도 브라움할때 자이라 만나면 부들부들 합니다. 극 카운터라 생각함


Sona(소나)Karma(카르마)

소나, 카르마 : 어려움

딜은 자이라랑 비슷하면서 힐 및 쉴드를 갖고 있는 애들입니다. 한타에서는 궁 말고 없으니까 그냥 반반 가져가셔도 되고 라인 밀게 해서 갱 당하게 해도 좋아요 같이 딜해도 피는 비슷하게 까이는데 쉴드나 힐빨로 딜로 이득봄 무리한 딜교는 하지 않고 딜교환만 해준다는 느낌으로



Soraka(소라카)

소라카 :  보통

얘들은 그냥 원딜 뒤에서 주유소 역할만 합니다. 힐해주다가 피떨어지면 우리 원딜이나 나 별똥별 맞춰서 피수급하고 다시 힐해주고.. 핵노잼됨 얘만나면 소나나 소라카 만나면 유틸 특성 들고 걍 신나게 패세요 그냥 서폿을 노리라는 것이 정석 라인전 상대법인데 뒤에서 사리고 있으면 그것도 어렵습니다


Fiddlesticks(피들스틱)Taric(타릭)

타릭, 피들 : 쉬움 

사거리가 급이 다른 애들입니다. 평타치러 가다가 괜히 씨씨 걸리지 말고, 6렙 이전까진 그냥 안심하고 패도 되는 애들입니다. 피들의 경우 6렙 이후에 적 부쉬쪽 근처에는 함부러 가지 마세요 피들이 안 보인다? 부쉬에서 궁각 재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근데 자이라는 씨앗 사거리가 길어 금방 파악할 수 있고 미리 알 수만 있다면 맞장판 깔고 서로 싸워볼만한 상황이 되죠. 6렙 전엔 자이라 쪽이 월등히 유리하니까 라인전 쉽습니다 얘들 만나면




마치며

 쓰고 보니 막상 라인전 상대가 쉬운 서폿이 몇 개 없지만 논타겟 서폿 간 싸움 상성은 얼마나 잘 맞추고 피하느냐입니다. 타겟팅 서폿은 애초에 사거리가 짧아서 논타겟 만나면 고통만 받아요 자이라가 그랩류 서폿 상대에 있어서는 다른 짤폿챔보다는 훨씬 좋으므로 라인전이 안정적인 ap서폿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극 ap템을 가도 밥값을 하는 메이지 서폿이기 때문에 딜도 많이 넣을 수 있습니다(벨코즈, 브랜드, 제라스 등등.. 럭스는 잘 못 크면 딜이 안나오더라고요 라인전도 갱에 너무 취약하고 원딜 보호능력도 fuck..)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레오나 빼고는 라인전 전부 반반 이상입니다.

한타도 자이라는 뛰어나기 때문에 ap서폿 중에서는 가장 완성형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물론 기동성은 0입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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