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틀린은 사거리 650으로 초반 라인전에서 이득을(cs 디나이 / 빠른 철거타워 / 킬)등등을 취하면서
경기를 풀어가게 설계된 원딜 챔프입니다.
장점
- 초반에 라인전이 강력합니다
- 사거리 650으로 타 원딜에 비해 초반에 사거리가 가장 김
- 사거리 650으로 인해 cs 수급과 평타 견제가 타 원딜에 비해 쉽고 빠른 타워 철거가 가능함
- 사거리 650으로 인해 한타할 때 자리 잡기가 쉬움
- 보통 라인전은 서폿 70% 원딜 30%인데 서폿50% 원딜50%을 만들 수 있는 챔프입니다.
단점
- 영혼의 맞다이를 할 경우 원딜 챔프중 가장 약합니다 < 절대 하지마세요
- 과도한 견제로 인해 라인이 밀리는 상황이 많이 나옴
- 라인이 많이 밀리면 갱 노출이 많이 됨
- 초반에 망하면 끝까지 망함 ( 딜로스가 심한 챔프이기 때문에 초반에 절대 망하면 안됨)
- 후반 캐리력(딜)이 타 원딜에 비해 안좋음 ( 탱커 녹이기에 적합한 챔프가 아님)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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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80 (+107) | 2399 | 마나 | 313.8 (+40) | 993.8 |
공격력 | 60 (+3.8) | 124.6 | 공격 속도 | 0.681 (+4%) | 1.144 |
5초당 체력회복 | 3.5 (+0.55) | 12.85 | 5초당 마나회복 | 7.42 (+0.7) | 19.32 |
방어력 | 27 (+4.7) | 106.9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650.0 | 650.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4
- 체력 +8x5
- 마법 저항력 +1.34x5
- 공격 속도 +0.64%x4
- 공격 속도 +4.5%x3
- 공격력+8.55
- 방어+4
- 체력+40
- 마법 저항력+6.7
- 공격 속도+16.06%
보통 케이틀린은
표식에 공격력 9개를 넣어주는 케이틀린과 // 방어 관통력 9개 넣어주는 방관 케이틀린이 있습니다.
공격력 9개 표식을 껴주는건 대중적이고 모든 케이틀린 유저들이 사용하는 룬이고
방어 관통력은 닝겐 자이라님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그 위력이 어느정도인지 대충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1> 공격력 9개 넣어주는 케이틀린의 장점은
(1)초반에 라인전에서 데미지가 방관 케이틀린보다는 쌔다
(2)CS수급에 있어서 안정적이다
따라서 방관 케이틀린 보다는 초반에 효율이 좋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방관 케이틀린의 장점은
중 후반 한타에서 올공룬 케이틀린보다 딜이 더 잘 나오고 캐리력 또한 올라간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제 케이틀린 공략은 공격력+9 룬에 초점이 맞춰진 공략이기 때문에 방관룬에 대해선 생략하게습니다.
문양도 상대방이 올 AD일 경우
올 공격속도% 를 박아주셔도 좋고
상대방 봇듀가 올 AD고 탑이나 미드에 AP가 있을 경우
성장 마저를 들어주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마젠룬 4개를 넣어줌으로서 괴랄한 견제에 날개를 달아주셔도 좋습니다.
룬은 개인 취향입니다.
(회복) + (점멸) = 원딜의 국민스펠
= 이 스펠을 기본으로 합니다.
항상 봇 라인전에서 '이번 싸움에서 킬이 나올꺼 같다 ' '싸움이 길어질꺼 같다'고 싶어지면
선회복을 써주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요즘 추세를 보면 회복을 낚시르 쓰는 경우가 많더군요
한방 낚시를 유도해서 적의 무리한 플레이를 하게끔 유도할 수도 있구요
회복을 최대한 아껴서 쓰는것도 좋습니다.
요즘 서포터들은 많이 들고 옵니다.
왜냐하면 를 들어서 써줌으로서 부족한 딜량을 채워 '필킬'을 낼 수 있는 상황이 많이 나옵니다.
그래서 항상 싸움이 길어져 피가 좀 빠진 상황이 연출되고 적 서폿이 점화를 들었다 싶으면 선회복 스펠을 써주시구요
또한 상대방 서포터 스타일이 선점화 스타일이면 최대한 회복을 참아서 점화가 끝날 때쯤 써주셔야 됩니다.
(정화) + (점멸) = 상대방이 하드 CC기를 가지고 있는 경우
= 피들스틱 / 아무무 / 람머스 대표 하드CC 정글러가 있을 때 들어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화를 들면 라인전이 그만큼 약해지기 때문에
'나는 라인전을 무난하게 풀어가겠다'
' 나는 라인전에서 이득을 보기 보다는 중후반을 보겠다'
하시는 분들한테는 적극 추천드리는 스펠입니다.
(보호막) + (점멸) = 상대방에 AP/AD누커가 있는 경우
= 제드 / 피즈 / 애니 / 피오라 / 카직스 등등 고려해볼만 합니다.
회복이 상향되기전에 원딜의 국민스펠입니다.
지금은 + 이 대세지만 상대방의 딜을 회복으로 못버티는 피즈/제드 일 경우 가주는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 가장 좋다는 사실
자신의 피지컬로 극복하는 버릇을 들이도록 합시다
필자는 항상 라인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라인전을 이겨야 용도 챙길 수 있고 타워철거 및 한타도 유리하게 가져갈 수도 있고 결국엔 게임을 이길 수 있습니다.
라인전에서 가장 좋은 스펠 + 을 들어주도록 노력합시다.
헤드샷은 60/90/120%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90구경 투망 및 요들잡이 덫에 적중한 적을 대상으로 할 때는 사거리가 두 배로 늘어납니다. 요들잡이 덫에 적중한 적을 대상으로 헤드샷은 요들잡이 덫 레벨에 따라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헤드샷 피해량은 레벨, 치명타 확률, 치명타 피해량(치명타 확률의 85%)(치명타 피해량의 100%)에 비례합니다.
헤드샷은 챔피언이 아닌 유닛에게 50%/25%/0%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덫에 걸린 대상이 추가로 입는 피해는 요들잡이 덫 스킬 레벨에 비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덫으로 위치가 드러난 대상에게는 항상 1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250)
재사용 대기시간: 26/22/18/14/10초
덫은 30/35/40/45/50초 동안 지속되며, 한 번에 3/3/4/4/5개의 덫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덫에 걸린 적은 헤드샷으로 40/85/130/175/220 (+0.4 추가AD) 증가된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135)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다른 적 챔피언이 총알을 대신 맞을 수도 있습니다.
피해량이 현재 치명타 확률에 비례하여 0~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3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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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는 최대한 미니언 관통 안되게끔 사용해서 라인을 안밀어지게끔 쏘는게 포인트
Q를 미친듯이 쏘면 라인이 밀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라인이 밀리면 갱에 대한 위혐도가 높아집니다.
또한 상대방이 미니언 먹을 때 Q를 날려줘서 맞추는것도 하나의 방법
W는 부쉬에 박아놓거나 적 타워앞에 박아두는게 포인트
또한 모르가나 Q속박이 맞았을 때 Q가 반쯤 끝날때 쯤 덫을 깔아두면 속박에 효과를 더 볼 수 있습니다.
블리츠크랭크 Q로 당겨올때 그 자리에 W 써주시고 블랭이 E스킬을 써 에어본이 되면 에어본이 되고나서
속박이 걸려서 딜을 더 넣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소나의 크레센도스킬
나미의 물감옥
레오나의 Q 스턴기 / R 흑점폭발
E는 도주기
E + Q = 항상 '스마트키'로 써야 매끄럽게 나갑니다 스마트키를 쓰도록 노력합시다.
케이틀린의 핵심템은
무한의 대검이 상향되기 전에는 선피파라기를 많이 가곤 했었는데
선피바라기 갔을 땐 딜이 생각보다 많이 안나옵니다.
하지만 무한의 대검이 상향먹고 나선 선무대를 갔을 경우 딜로스가 있긴 하지만 어느정도 매꿔줄 수 있게 됬습니다.
케이틀린은 스킬딜 의존도보단 평타 의존도가 큰 원딜이기 때문에 무한의 대검과 시너지가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한의 대검은 케이틀린의 핵심템입니다
도란검 2개를 가는 경우
-라인전에서 개망했을 때 or 생각보다 집을 빨리 갔을 경우
- 무대 신발 // 무대 신발 스태틱 // 뽑고 나서 돈이 애매한 경우 이때 하나 더 사준다
- 무조건 도란검 2개를 가는것 보단 라인전단계에서 bf가 먼저 나올 꺼 같으면 bf먼저 사는게 더 이득입니다.
- 도란검 2개는 필수가 아닌 선택입니다
.
스태틱의 단검
- 라이트닝 효과에 크리가 터지니까 무한의대검과 시너지가 가장 좋습니다.
- 무한의 대검을 간다면 스태틱은 선택지가 아닌 필수로 가야됩니다
- 후반까지 겜이 이어진다면 스태틱을 팔고 유령무회 or 요우무를 가셔도 좋습니다.
무한의 대검 광전사 신발 스태틱을 가고 나서는 탑 정글이 슬슬 탑 정글 더 나아가 서폿이 단단해지기 시작하는데
최후의 속삭임을 올려줘야됩니다 그래야 딜로스 매꿔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도 있습니다.
적 탱커가 너무 못컸다 했을 때 최후의 속삭임보단 피바라기를 먼저 올려주시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생존템은 무한의대검 / 광전사 신발 / 스택틱 / 최후의 속삭임 까지 뽑아준다음에 생각해봐야됩니다.
무한의대검 / 광전사 신발 / 스택틱 다음에 어쩔 수 없이 생존템을 뽑아야될 상황이 온다는건
그판은 대부분 망한 판입니다. 스펠과 자신의 피지컬로 버틸 수 없다는건 적 챔들이 답도 없이 컸다는 증거
생존템에는 수호천사 / 란두인의 예언 / 헤르메스 시미터 / 벤시의 장막 이 네가지가 있는데
필자는 란두인의 예언과 벤시의 장막을 주로갑니다
수호천사 <★★★>
한번 살려주는 효과가 빠지면 쓰레기템이 되기 때문에 잘 안가고
그래도 가자면 극후반 때 한번의 싸움으로 게임이 끝날 때만 가주는 편입니다.
극후반에 수호천사가 빠졌을 때 쿨이 5분이기 때문에 돈이 넉넉할 경우 수호천사를 팔고 다른 방템을 올려주세요
란두인의 예언 <★★★★★>
- 제드 / 이렐리아 / 탈론 등등 적 AD누커나 AD챔이 잘 컸을 때 가주면 극효율을 뽑을 수 있는 템입니다
- 란두인의 예언을 가면 제드한테 원콤 나는 경우를 어느정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개추천하는 템
벤시의 장막 <★★★★★>
- 적 스킬을 한번 막아주는 보호막이 생기는 건데
- 이것도 개추천까진 아니지만 추천하는 템
헤르메스 시미터 <★★★★>
- 돈을 투자한 만큼 효율이 그렇게 좋지 않은 템입니다
- 상대방에 제드가 있고 제드가 미친듯이 원딜만 물 때 가줄만한 템입니다
- 다만 헤르메스 시미터까지 올리는건 후반에 가서 하고
- 보통 수은장식띠까지만 올려주고 극후반에 헤르메스 시미터까지 올려주는게 바람직합니다.
왜냐 헤르메스 시미터까지 올릴바엔 차라리 그 돈으로 다른템을 사는게 효율이 좋습니다.
피바라기 VS 몰락한 왕의 검
솔직히 장단점이 너무 명확하게 드러나는 두가지 템임
-피바라기
: 깡뎀이 높고 피수급또한 몰락한 왕의 검보단 뛰어나다
몰락한 왕의 검
: 깡뎀이 낮으며 공격속도가 올라가고 몰락한 왕의검 스킬로 인해 생존기가 하나 더 생긴다
피바라기를 가는 경우
: 적 챔들 중 나를 물 수 있는 캐릭이 별로 없고 팀원들이 원딜러를 잘 지켜주고 데미지 상승과 높은 피흡을 원한다면
개 추천하는 템입니다
몰락한 왕의 검을 가는 경우
: 적 챔 중에 나를 미친듯이 물어대는 챔이 있을때 ex)문도 / 쉬바나 / 잭스 등등
: 공속 게이인 경우
: 몰왕을 잘 사용하는 사람
몰왕 vs 피바라기 : 개인 취향이고 상황에 따라서 가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솔직히 일반 홍철이 아저씨들은 초반 라인전에서는 케이틀린이 우위에 있지만
드레이븐에 이해도가 높다면 초반 케이틀린과의 라인전에서 절대 밀리지 않습니다.
홍철이 아저씨가 잘 버티고 집 가는 타이밍 잡아서 BF나오는 순간 봇은 헬이됩니다.
또한 드레이븐 장인은 가급적 케이틀린한테 맞딜을 하려는게 많이 보이는데
맞딜을 하는 순간 케이틀린은 초반 라인전에서도 집니다.
맞딜은 절대적으로 피하시고 지속적인 짤짤이로 괴롭혀주는게 포인트
또한 도끼를 주우러 가는 곳에 q /w을 깔아주시면 좋습니다.
라인클리어가 원딜중에 원탑입니다.
라인전 자체는 어렵지 않은데 반대로 킬을 내거나 타워 안으로 밀어 넣기가 힘듭니다
오히려 케이틀린이 타워 앞에서 cs먹는 상황이 나올수도있습니다.
케이틀린의 Q / W / E / R 모든 스킬을 E로 막아낼 수 있고
또한 6레벨 궁극기를 통한 갱호응이 엄청난 녀석이라서 짜증나서
카운터로 적었습니다.
그 다음 평 + Q + 평 + 궁 = 회색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레오나는 천공의 검 거리가 나온다 싶고 내가 죽을 각이다 싶으면
과감히 선 투경망 + 점멸을 써주시는게 오히려 좋을 수도 있습니다.
점화든 레오나는 라인전 지옥을 맛볼 수 있음
레오나는 거리를 안내주는것과 정화를 들어주는게 최선의 방법입니다.
정화를 생각해볼만한 서폿입니다...
레오나와 하실 땐 '정화'도 생각해 봐야 합니다.
케이틀린은 레오나한테 많이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그레이브즈 사거리는 525로서 원딜중 사거리는 낮은편에 속합니다
그래서 케이틀린을 때릴려면 E 로 진입해 Q + 평타를 날려서 딜교를 해야되는데
케이틀린은 E + Q 투경망으로 그레이브즈의 견제를 다 피할 수 있죠
하지만 순간 폭딜은 원딜중 탑임으로 맞딜은 절대금지입니다.
라인전에서 이득을 보지 못한다면
중후반 캐리력 변수가 상당히 심해서
지는 경기가 많습니다.
트타 상대법은 타워로 밀면 cs 수급이 어렵습니다.
트타는 타워로 계속 밀어주세요
라인전에서 이득을 못본다면 후반 하드 캐리형 트리스타나를 보실 수 있습니다.
(원딜편)
(그레이브즈) <라인전 NORMAL ~ HARD> <평타 사거리 525>
= 최근에 그레이브즈가 상향을 먹고 나서 관속에서 급하게 탈출 하신 분이죠
우선 그레이브즈와는 라인전은 쉽습니다.
그레이브즈의 사거리는 525입니다 반대로 케이틀린의 사거리는 650이죠
그래서 거리조절만 잘 하신다면 그레이브즈한테 맞을 일은 거희 없습니다.
하지만 그레이브즈가 케이틀린과 딜교를 시도할려면 E로 순간진입해서 Q + 평 + W 같은 걸 쓸텐데
E 로 접근해 Q를 쓴다면 케이틀린도 E + Q 로 응수할 수 있기 때문에 그레이브즈는 케이틀린을 때리기 힘듭니다.
하지만 6레벨을 찍고나서 폭딜은 무시 못하는 수준이니 항상 조심하셔야 됩니다.
(드레이븐) <숙련도에 따라 EAZY ~ HELL> <하드 캐리형 원딜> <평타 사거리 550>
= 가끔 보면 드레이븐만 미친듯이 하시는 장인분들이 계십니다.
이런 분들은 절대로 케이틀린한테 쳐맞으면서 CS수급 하시는게 아니라
1레벨부터 확실하게 딜교환을 합니다 왜냐 케이틀린이 맞딜에 약한 챔피언이란걸 알고
케이틀린한테 방어적으로 하는 것보단 오히려 케이틀린보다 공격적으로 플레이 합니다.
이런 분들은 HELL을 경험하실 수 있고
또한 드레이븐을 몇판 해보지 않은 그런 사람은 쉽게 갈 수 있는 챔입니다.
드레이븐은 B.F대검만 나와도 왕귀의 시작이니 B.F대검 나오면 맞딜 절대 금지입니다.
그리고 이분 무대 올리신다음에 바로 라위 올리시는 무서운 분입니다.
이분과의 라인전의 팁은 W를 자주 깔아주면서 도끼 받는거에 방해를 하는거고
도끼를 주우러 갈때 Q를 날려주면서 방해하시는게 포인트!
또한 이 친구는 패시브 때문에 절대 킬을 주면 안됩니다.
라인전에서 1킬이라도 줄 시 그냥 HELL 중에 HELL입니다
(루시안) <라인전 NORMAL ~ HELL> <평타 사거리 500>
= 루시안은 사기입니다 스킬 적중시 평타 두발이라니 참...
루시안과 라인전을 할때 루시안 / 미니언 과 일직선으로 있지 말고 항상 대각선으로 서는게 포인트!
또한 이분은 강제 영혼의 맞딜을 거는 을 쓰고 강제 맞딜을 거는 경우도 있습니다.
쓰고 들어온다면 E + Q 콤보로 응수해 줍시다.
루시안과 라인전은 세가지만 명심하시면 됩니다.
1. 맞딜을 절대 하지 않는다/ 내가 1.5 코어정도 앞설때만 일기토 가능하지 안그럼 불가능
2. 루시안 미니언 케이틀린 일직선 구도를 만들지 않는다.
3. 라인전만 무난하게 가고 중후반 한타로 가면 필자가 생각하기엔 루시안보단 케이틀린이 캐리력은 한수 위라고
생각한다. 루시안은 초중반에 강함을 바탕으로 스노우볼링을 굴리기에 특화된 챔프라는걸 명심하시길
최근 루시안의 너프로 인해 더 이상 잘 보이지 않네요
(미스 포츈) <라인전 EAZY ~ HARD > <평타 사거리 550>
= 솔직히 미스 포츈 별거 없습니다. 라인전도 맞딜만 피해주면 그렇게 강력하진 않아서...
= 이 스킬만 조심하시면 별거 없습니다 미니언 뒤에 있을 경우나 대각선에 있을 경우 맞게 됩니다
= 이 스킬이 꺼져 있을 때만 적극적인 딜교를 해줍시다.
(바루스) <라인전 NORMAL ~ HELL> <평타 사거리 575>
= 바루스는 도주기만 없지 만능형 챔프입니다 R스킬로 한타를 열 수 있고 Q의 포킹까지
바루스와의 라인전은 포킹을 얼마나 안맞고 견제를 할 수 있는가가 관건입니다.
바루스 맞딜도 최상이기 때문에 맞딜은 절대 금물!
6레벨 궁 이니시 후 중첩콤보에 회색하면을 볼 수 있으니 주의 바람
(베인) 숙련자에 따라 < EAZY ~ HARD > <평타 사거리 550>
= 솔직히 예전에는 상대방이 베인뽑았다고 ' 어머 케이틀린으로 씹바를 수 있겠네?' 하고 케이틀린 픽을 많이 했는데요
지금은 다릅니다. 서폿 역량에 따라 라인전이 아에 달라지니깐요.
솔직히 실골 구간 베인은 충이 많기 때문에 쉬울 때가 많지만
베인에 대한 이해도 + 케이틀린에 대한 이해도가 있다면
베인은 라인전에서 단 한번도 케이틀린의 Q를 맞아주지 않을 것이며
케이틀린과의 맞딜 구도를 최대한 많이 만들것입니다.
베인과의 맞딜에서는 불리하기 때문에 맞딜 구도로 안가시는게 포인트
베인과 케틀 1:1로 보면 케틀이 압도적으로 유리하지만 서폿역량에 따라 5:5도 될 수 있다는걸 명심하시길...
= 궁쓰면 은신효과가 있기 때문에 6레벨 봇 한타를 보신다면 핑크와드도 필수!
후반 캐리력이 최상 중 최상이니 라인전에서 이득을 많이 보셔야 됩니다 안그럼 집니다.
(시비르) <라인전 NORMAL ~ HELL > <평타 사거리 500>
= 시비르와의 라인전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그래도 난이도에 대해선 < NORMAL ~ HELL>을 준 이유는
바로 + = 괴랄한 라인 푸쉬력
= 벤시의 장막과 비슷한 보호막(생존)기 또한 케이틀린의 도 먹힙니다.
= 생존기 + 급작스러운 이니시
시비르와의 라인전은 어렵지 않지만 킬을 내기도 힘들고 궁으로 서포터와의 급작스러운 이니시도
무섭기 때문에 조심하시는게 좋습니다.
(애쉬) <라인전NORMAL ~ HELL> < 평타 사거리 600>
= 애쉬 솔직히 6레벨 라인전 별거 없습니다. 평타견제는 사거리가 600임으로 어렵긴 하겠습니다만
스킬 견제로는 애쉬보다 케이틀린이 한 수 위입니다.
하지만 6레벨을 찍는 순간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그 이유는 바로 궁에 있습니다.
애쉬가 먼저 6레벨을 찍고 나서 급작스러운 이니쉬를 걸 수가 있고
궁으로 인해 정글 갱호응도 좋기 때문
또한 6레벨 싸움에 케이틀린보단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6레벨을 달성하면 항상 긴장하면서 경기에 임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즈리얼) <라인전 EAZY ~ HARD> <평타 사거리 550>
= 이즈리얼과의 라인전은 우선 EAZY 경기가 대부분입니다.
EAZY 경기의 이즈리얼 유저들의 특징
< 케이틀린이 맞다이가 약하다는걸 모르고 CS수급하면서 버티기에만 급급하다>
< 여눈 성애자들>
HARD 경기의 이즈리얼 유저들의 특징
< 라인전에서 미니언 수가 케이틀린보다 많을 때 Q 맞출 수 있는 각이 나올 때 쫄지 않고
적극적으로 딜교를 합니다>
< 여눈을 갈 상황이 올 때 가는 이즈리얼 유저들>
케이틀린과 이즈리얼의 후반 캐리력은 이즈리얼이 한수 위입니다.
라인전을 무난하게 가시면 후반에 이즈리얼한테 지옥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라인전을 강하게 가시는걸 권장합니다.
(징크스) <라인전 EAZY ~ HARD> <평타 사거리 525 Q스킬 M 로켓런처 + 175 = 700 사거리 >
= 한타 킬 제조기 징크스입니다. 징크스와의 라인전은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모든 원딜챔프중에 선2레벨 찍기에 특화된 챔피언이여서 <로켓런처>때문
선2레벨 싸움을 항상 조심하셔야 됩니다.
또한 징크스는 생존기가 없는 뚜벅원딜이기 때문에 레오나 서폿한테는 취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서폿과의 CC기 호흡이 정말 괴랄합니다.
바로 이 스킬때문이죠 . 서폿과의 CC기 연계를 조심하신다면 라인전은 EAZY
이 패시브 조심하세요.
징크스와의 라인전은 서폿과의 CC연계를 조심해야 한다는게 포인트!
(케이틀린) <평타 사거리 650>
= 그냥 즐겜입니다.
(코르키) <라인전 NORMAL~HELL> <평타 사거리 550>
= 요즘 원탑 코르키입니다 인광탄 속도가 너프 먹어서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순간 폭딜이 아주 괴랄합니다.
또한 좋은 생존기도 가지고 있으며
라인전&한타 때 포킹까지 가능한 여러모로 다재다능한 챔이죠
우선 라인전 자체는 인광탄만 조심해준다면 그렇게 어렵지는 않겠습니다만,
현재 원탑 원딜러이기 때문에 NORMAL ~ HELL로 난이도를 적어 두었습니다.
* 코르키가 원탑 원딜러인 이유
= 준수한 생존기 + 초반 강력한 라인전 + 포킹가능
(트위치) < 라인전 : EAYZ ><평타 사거리 550 / R궁스킬 사용시 평타 사거리 850>
= 우선 트위치는 초반에 맞딜도 약하고 라인전도 원딜중엔 최약캐입니다.
그래서 선수들도 대부분 경기를 보면 트위치를 뽑았다 싶으면 무조건 라인스왑을 걸죠
왜냐하면 라인전이 너무나도 약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봇 라인전이 끝나고 여러가지 변수를 만들 수 있는 무서운 놈입니다.
즉 , 트위치는 하드 캐리형 원딜입니다
바로 이 스킬 때문에 암살이 가능해서 입니다.
트위치 파일럿의 역량에 따라 캐리력이 최상 중 최상이니 라인전에서 이득을 많이 보셔야 됩니다 안그럼 집니다.
(퀸) <라인전 EAZY ~ NORMAL><평타 사거리 525>
= 솔직히 이 녀석은 원딜중에 실명이란 CC기를 가지고 있는 챔이죠
그래서인지 실명이란 CC의 활용도에 따라
라인전은 준수하고 도주시도 준수하고 하지만 캐리력은 제가 생각하기엔 나쁜거 같습니다.
퀸은 랭겜에서 보기 드물고 일반겜에서도 보기 드물기 때문에 만나기가 어려워서 경험 쌓기도 어렵기 때문에
별로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퀸과 라인전 팁은 실명을 조심하자.
(코그모) <라인전 HARD ~ HELL><평타 사거리 500 / W스킬 사용 시 710>
= 코그모란 챔은 라인전도 강력하고 캐리력도 최상 중 최상입니다.
(라인전에서 저승길 동무로 데려갈 수 있는 패시브 스킬)
(코그모의 핵심 스킬이죠 %로 체력을 깎으며 사거리 대폭 증가)
(느려지게 하고 라인 클리어 스킬로도 용이하며)
(포킹도 됩니다)
하지만 이 챔은 안타깝게 도주기가 없죠.
그래서 한타 할 때 포지션을 어떻게 잡는가 얼마나 딜을 넣고 죽는가에 승패가 갈리는 챔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항상 가 꺼져있을 때만 딜교를 적극적으로 해줍시다. 켜져있을 때랑 꺼져있을 때랑
코그모의 몸색깔이 좀 다릅니다.
또한 도주기가 없으므로 W지뢰 스킬을 적극적으로 활용합시다
후반 캐리력이 최상 중 최상이니 라인전에서 이득을 많이 보셔야 됩니다 안그럼 집니다.
(칼리스타) <라인전 EAZY ~ NORMAL> <6레벨 서폿에 따라 NORMAL ~ HELL>
<서폿과의 호흡에 따라 EAZY ~ HELL><평타 사거리 550>
= 솔직히 칼리스타랑 붙어본 판이 얼마 없긴 하지만 몇자 적어보겠습니다.
우선 때문에 롤 챔피언 중에 카이팅을 중심으로 나온 챔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스킬 때문에 갱 면역도 있으며
스킬로 인해 바론 / 용스틸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스킬로 인해 이니시를 걸 수도 있고 계약을 한 챔을 살려올 수도 있고 유틸성이 뛰어난 챔입니다.
우선 라인전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아직 칼리스타를 잘 다루는 사람이 없을 뿐더러 표식을 남길 때 계약한 챔과 같이 때리면 % 데미지
를 줄 수 있는데 이거를 잘 활용하는 서폿을 잘 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더 지켜볼 필요가 있는 챔입니다.
하지만 라인전을 무난하게 간다면 이즈리얼처럼 후반에 골때리는 챔피언 중 한명이기 때문에
라인전을 강력하게 가시는걸 권장합니다.
(트리스타나) <초반 라인전 EAZY ~ HARD><평타 사거리 550 / 18레벨 달성 시 703>
<레벨당 +9 사거리 증가>
= 이 친구는 1레벨때 이 스킬을 이용한 딜을 조심해 주시면 어렵진 않습니다.
하지만 이 친구의 후반캐리력은 최상입니다.
레벨업을 할 때마다 사거리가 늘어라 나중에는 700이 넘어갑니다.
또한 킬 어시를 먹을 때마다 로켓점프를 사용해 킬을 쓸어담을 수도 생존기를 여러번 쓸 수있어서
후반 캐리력이 최상 중에 최상이니
후반 캐리력이 최상 중 최상이니 라인전에서 이득을 많이 보셔야 됩니다 안그럼 집니다.
봇에서 원딜들의 특징도 중요하긴 하지만 원딜보다는 서폿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봇의 라인전의 70%는 서포터가 해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니깐요
(나미)
= 제 서폿 모스트 1 나미입니다.
나미의 장점은 다양한 버프기와 CC기 / 미친 라인 유지력 / 역관광
우선 나미는 어떤 원딜과도 잘 어울립니다.
나미랑 라인전을 할 때는 의 선택도 좋습니다(서폿기준 스펠)
왜냐하면 나미는 역관광의 원탑 서폿이거든요
기회가 되면 한방에 잡아내야 됩니다.
우선 나미와 라인전을 시작하면 Q를 쏘는 위치를 자세히 보세요
우선 나미가 슬금슬금 앞으로 다가오면서 W 스킬과 Q스킬 더 나아가 E스킬로 연계를 해 견제를 할것입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건 Q스킬인데
나미가 슬금슬금 기어나오면 우리 원딜들의 대부분 반응이 견제에 당하기 싫어서 뒷무빙을 합니다.
나미가 가장 좋아하는 상황이죠. 이때 나미는 Q를 원딜의 뒷편에 쏩니다
그럼 대부분 맞습니다. 이걸 주의해서 무빙을 해주세요.
(누누)
= 요즘 잘 보이지 않는 누누입니다.
저도 누누를 잘 보지는 못했습니다만, 케이틀린에게 누누란 그렇게 어려운 챔은 아닌듯합니다.
하지만 6레벨을 찍고 난 뒤 점멸 + 갱호응이 괴랄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되고
지속적인 견제도 AP 누누면 아프고 서폿 누누면 귀찮기 때문에 조심하면서 플레이 하기실 바랍니다.
(니달리)
= 니달리가 리메이크 된 뒤로는 일반게임에서는 볼 수 있지만 랭겜에서는 잘 등장하지는 않는데요
왜냐하면 서폿 니달리는 창 견제인데 창이 작아지고 데미지가 약해진 이유여서 그런거 같네요
만약 니달리를 만난다면
(1) 창 견제 표식 후 폭딜 조심
(2) 지뢰 표식 후 폭딜 조심
이 두가지만 조심하시면 라인전 무난하게 풀어갈 수 있겠습니다.
(럭스)
= 럭스 서폿입니다.
우선 라인유지력은 좋지는 않지만 견제는 최상에 가깝습니다.
= 스킬 적중 시 맞으면 표식이 생기며 평타를 때릴 시 추가 데미지를 입힌다.
= 속박기
= 우리를 짜증나게 하는 견제기
갱호응은 속박기가 있어도 그렇게 좋지는 안습다만 괴랄한 견제력 때문에 라인에서 조퇴하는 상황이 다반사입니다.
이런 짤서폿에 대한 팁이 있는데요
(1) 한방에 물어서 죽일 레오나 / 쓰레쉬 / 블리츠크랭크를 픽하여 죽인다/
(2) Q스킬을 럭스에게 집중해 물약을 빠르게 뺀 뒤 소극적으로 움직이게 한다.
즉 럭스가 스킬을 이용해 때릴때 우리는 더 아프게 때려줘야 한다는 겁니다.
럭스와 라인전은 힘들 수도 있겠습니다만 라인전에서 킬을 따내면 그 다음부턴 힘들진 않습니다.
짤서폿에겐 투도란검 / 흡낫 추천드립니다.
(레오나) <난이도 HELL>
= 레오나 서폿입니다.
케이틀린의 하드 카운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우선 레오나가 나온다면 적극적으로 짤+견제를 못넣고 라인에서 케이틀린은 움츠려들게 됩니다.
또한 레오나가 라인전에서 들고 온다면 안그래도 헬인데 미친 지옥을 맛 볼 수도있습니다.
게다가 스킬을 맞추면 표식이 생겨서 때리게 되면 추가데미지를 입히고
= 스턴기
= 단단해짐..
= 속박으로 들러붙기
= 미친 갱호응과 더불어 필킬 스킬
스킬 구조가 그냥 헬입니다.
레오나의 팁은
(1) 1레벨 때 최대한 견제를 많이 해주세요
= 레오나의 약한 타이밍은 1레벨입니다. 그냥 뚜드러 맞아야되죠 이 때 최대한 딜교환을 많이 하셔야 됩니다.
(2) W를 적극 사용한다
= 부쉬에 많이 박아주세요
(3) 레오나 E스킬에 대한 사거리를 절.대.로 내주지 않는다.
= 레오나 E 스킬이 레오나의 모든 스킬 콤보의 시작이기 때문입니다.
(4) 라인을 최대한 당긴다
= 케이틀린의 빠른 타워철거 및 견제를 못하더라도 라인을 당긴다면 레오나는 그냥 할게 없습니다.
레오나의 최악의 카운터 라인 당기기입니다 명심하세요
하지만 , 우리 팀에 알리스타나 쓰레쉬가 있을 경우 공격적으로 플레이를 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6레벨 찍는 순간 선 공격권은 언제나 레오나한테 있으니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룰루)
= 룰루입니다.
이 친구의 스킬구조를 보면 참 유틸성이 개.사.기 라는걸 느낄 수 있습니다.
= E스킬의 활용도에 따라 라인전이 어려워질지 아니면 쉬워질지가 나눠지며,
= W스킬로 인해 추노력↑ / 원딜을 변이시켜 딜로스 만드는 스킬
= R 스킬로 인해 역관광이 엄청나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됩니다.
(르블랑)
= 르블랑입니다.
AP 누커답게 스킬 하나하나가 초반부터 아픕니다.
또한 패시브와 W스킬때문에 잡기도 힘들구요
스킬로 인한 갱호응도 있으니 ..
르블랑이 나오면 항상 포션을 두둑히 사주시고 선흡낫도 좋은 선택입니다.
(말파이트)
= 말파이트입니다.
가장 짜증나게 하는 스킬이 스킬이죠
공속이 엄.청나게 낮아집니다.
말파이트와 라인전을 하실 땐 맞으면 무조건 빼주셔야 됩니다.
우리가 한대 때릴 때 적 원딜은 3대 정도 칩니다.
또한 6레벨 찍고나선 있기 때문에 갱호응이 최상인 서폿에 속하니 6레벨 찍은 뒤에는 사려주셔야 됩니다.
(모르가나)
= 모르가나입니다.
라인전 무상성이라고들 하죠
왜냐하면 (칠흑의 방패) 스킬 때문입니다.
모든 CC기가 다 안걸리죠
또한 스킬로 선2레벨 찍기도 좋고
롤 챔피언 중에 속박 CC중 가장 긴 시간인 스킬이죠. 6레벨 찍고 맞으면 회색화면을 볼 때가 많습니다.
Q + R 궁 연계가 가능해서요..
(베이가)
= 베이가 입니다.
솔직히 일반게임에서나 볼 수 있지 랭겜에서는 안보입니다.
= 이 스킬만 조심하면 됩니다 .
(벨코즈)
= 벨코즈 입니다.
벨코즈 서폿은 실골 구간에서는 많이 보이지만 플레 다이아 구간에 올라오시면 많이 안보입니다.
하지만 벨코즈랑 라인전을 서면 진짜 욕나오죠
벨코즈 서폿이랑 붙으실 땐
최대한 를 맞지 않고 벨코즈를 최대한 아프게 때려야합니다.
짤서폿들은 피가 많으면 많이 나대고 피가 적으면 적게 나대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6레벨 찍으면 6레벨 궁스킬을 통한 중첩이 너무나도 아프기 때문에 반드시 끊어주셔야되고
한타가 열린다면 벨코즈부터 끊어주시는것도 좋습니다.
(브라움)
= 브라움 입니다
= 브라움은 Q 스킬이나 평타(아군포함) 4스택이 쌓이면 스턴이 걸리죠
= 뇌진탕 + 1스택을 주면서 이동속도 느려지게 하는 스킬
= 아군 미니언에 붙어서 이니시를 걸 수도 있고 아군 원딜이 물렸을 때 원딜에세 순간적으로 붙을 수도
있으며 도주기로도 활용할 수 있는 스킬
= '대신 맞아준다'라고 생각하시면 되는 스킬입니다. 모든 투사체를 막아줍니다.
W로 아군 원딜에게 진입해서 E스킬로 적원딜의 딜을 대신 맞아 줄 수도 있습니다.
= 뇌진탕 +1 스택 / 에어본 / 이동속도를 느려지게 합니다.
스킬만 보면 참 OP입니다. 브라움이 처음 등장했을 때는 '하 이런 서폿을 어떻게 상대해야되지'하는 생각도 들 정도
하지만 OP챔피언 답게 미친듯한 너프를 먹게 됩니다.
그래서 예전엔 밴픽률도 상당히 높았으나 지금은 관속에 언제 들어갈지도 모르는 비운의 챔입니다.
현재는 타 서폿에 비해 딜이 너무 안나온다는 의견이 많아서 우리 팀에서 야스오를 쓸 때 한번씩 써주는 그런 서폿.
(소나)
= 봇라인의 대표적인 짤서폿 소나입니다.
소나는 짤서폿답게 데미지도 훌륭한데, 라인유지력까지 좋습니다.
하지만 소나는 랭겜에서는 좋은데 팀랭or대회에서는 잘 안쓰이죠.
바로 맵 장악할 때 생존기의 부재 때문입니다.. 하지만 솔랭에서는 잘 나오니까 적어보겠습니다.
= 파워코드입니다. Q / W / E / R 스킬 중 세번만 쓰면 파워코드가 충전되는데
= 용맹의 찬가로 파워코드를 마무리하면 평타 딜이 엄청 쌔고
= 인내의 아리아로 파워코드를 마무리해서 원딜을 맞출 경우 원딜의 데미지를 낮추며,
= 기민함의 노래로 파워코드를 마무리해서 원딜이나 서폿을 맞추면 이동속도가 느려집니다.
= 크레센도는 전방 광역스턴입니다.
소나 서폿같은 짤서폿이랑 하면 견제하기가 껄끄럽습니다.
왜냐하면 초반 라인전 케이틀린 평타 딜보다 소나의 용맹의찬가 파워코드가 엄청 아프기 때문입니다.
또한 라인유지력도 좋아서 케이틀린이 아무리 견제를 미친듯이 해도 피가 항상 차 있습니다.
하지만 소나서폿같은 짤서폿의 단점은 몸이 종이몸이라는겁니다.
짤서폿을 상대할 땐 우리도 같이 힐서폿(나미)랑 같이 게임을 하시거나
아니면 레오나 같은 한방에 물어서 죽이는 서폿과 같이 하시면 게임이 편합니다.
하지만 소나서폿과 같이 라인을 선다면 케이틀린의 견제에 날개를 달아 주는 꼴이라
봇 라인만 보자면 강력합니다.
또한 6레벨 점멸 + 크레센도도 조심하세요.
(소라카)
= 소라카입니다.
솔직히 소라카와 라인전 팁은 우리 서폿이 점화를 드는 겁니다.
솔직히 소라카 서폿은 별거 없습니다.
(쓰레쉬)
= 쓰레쉬입니다.
스킬 하나하나가 서폿으로 하드캐리를 할 수 있게 설계되어 있죠
= 적을 끌어당겨서 그쪽으로 이동하거나
= 아군을 살리거나(데려오거나)
= 밀쳐내거나 당기거나
= 무빙 방해 / 진입로 방해
쓰레쉬는 이 스킬을 누가 더 잘 맞추는가 / 잘 피하는가의 싸움입니다.
또한 점멸 + 스킬 + 콤보도 상당히 위협적이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6레벨 때 갇혀서 무빙을 못한다면 점멸로 빠르게 나와주시는게 좋습니다.
(알리스타)
= 알리스타입니다. 우선 알리스타는 라인전 최 약캐입니다.
하지만 몸빵 하나는 서폿중에 원탑이라고 할 수 있죠
게다가 원딜 지켜주기에도 에어본 + 밀쳐내는 스킬드링 있어서 참 좋습니다.
알리스타와는 별 거 없습니다. 알리스타가 궁 쓸때는 딜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때리지 마세요
또한 적 타워 앞에서 깝치지 마세요 점멸q 들어온은 순간 망합니다
= 애니입니다.
Q / W / E 스킬중 4번을 쓰면 방화광/ 몸에 훌라우프를 몸에 가지고 다니는데
훌라우프를 가지고 다닐 땐 Q W E R 스킬 중에는 무조건 스턴이 들어갑니다
애니의 무서운점은,
사거리가 길어서 초반에 원딜들을 괴롭힐 수 있다는 점,
2레벨 때 점멸 이니시로 봇 라인전 파괴가 가능 하다는 점
+ 아이템 활용을 통한 점멸 + 티버 = 광역스턴이 무서운 겁니다
애니의 컨셉은 하드 이니시형 메이지이기 때문에 애니의 이니시는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케이틀린은 1레벨에 W를 찍으시면 절대 안됩니다.
모든 라인에 해당되겠지만 선 2렙이 가장 중요한 봇전입니다.
초반에 Q를 찍어서 선2렙을 빠르게 찍을 수 있게 합니다
그리고 케이틀린은 앞에서 언급했듯이 라인전에서 한번이라도 죽으면 적 원딜에 비해 딜이 안좋습니다.
하지만 긴 사거리를 이용한 견제 / 빠른 타워 철거와 / 적 원딜과 CS차를 벌리긴 위해선 라인을 밀어야 되는데
라인을 밀면 갱에 대한 위험도가 급상승합니다.
과도한 견제와 과도한 라인 밀기는 양날의 칼입니다 득이 될수도 있지만 독이 될 수 있다는 점 명심하고
집에 갈때마다 돈이 넉넉하다 싶으면 핑크 와드를 사서 시야에 대한 우위를 점해 타워철거를 빠르게 하시고
견제도 안전하게 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이것만 명심하세요
- 케이틀린은 라인전 단계에서 절대 죽으면 안됩니다 1뎃이 2뎃이 되고 3뎃이 4뎃이 되는 마법의 챔입니다.
- 케이틀린은 라인전만 보면 강력한 챔프지만 맞다이는 한 없이 다른 원딜챔에 비해 약한 챔프입니다.
맞다이는 절대 금지입니다.
- 케이틀린은 과도한 견제를 통한 이득보단 적당한 견제 + CS디나이 + 타워철거를 통해 이득을 보는 편이
안전하고 좋습니다
- 케이틀린은 라인전에서 이득을 통해 초중반 딜로스를 최대한 줄여야하며 중후반 캐리력은 좋습니다.
- 케이틀린을 모스트1 챔프로 만드시는 것보다 원딜에 대한 기본을 케이틀린으로 익힌 뒤 ,
다른 원딜 챔으로 넘어가시는걸 적극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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