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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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Blitzcrank, The Great Steam Golem
9
21
0
1/1
블츠는 끄는게 아니라 박는 것이다.

- 어린녀석(2015-02-04, 조회수: 3124)

시즌3에 주로하다가 시즌4는 거의 안했구요. 시즌5 다시 조금씩 해보고 있는 유저입니다.

시즌3은 다1 50점정도에서 놀아봤구요. 시즌4는 초기에 좀 하다가 안했습니다.

 

블츠는 맵을 장악할수 있는 서폿입니다.

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소환사 주문 점멸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09) 2453 마나 267.2 (+40.0) 947.2
공격력 60 (+3.5) 119.5 공격 속도 0.625 (+1.13%) 0.745
5초당 체력회복 7.5 (+0.75) 20.25 5초당 마나회복 8.5 (+0.8) 22.1
방어력 37 (+4.7) 116.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25.0 125.0
  • 치명타율 +0.93%
    x1
  • 공격력 +0.95
    x8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치명타율
    +0.93%
  • 공격력
    +14.3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4,598 IP

사실 룬은 어떻게 쓸거냐에 따라 다른겁니다.

저는 보통 치명타 1프로 룬이나 아예 공격력룬을 주로씁니다.

치명타 1프로는 초반 정글 때려줄때 터지거나 이러면 라인복귀가 아주약간 빨라지는 효과가있습니다.

이게 엄청난 거거든요. 안터져도 공격력1차이가 사실 느끼기엔 미미하기 때문에 정말 로또로 터지는

1프로 치명타를 넣고 쓰고 있습니다.

유틸특성을 찍지 않기 때문에 시즌3때 쓰던 마나룬은 쓰지 않습니다.

 

룬은 상대조합에 따라 바꿔 쓰는게 더 효율적이고 자신의 스타일에 따라 맞춰 쓰는게 가장 좋습니다.

 

제 블츠는 유물방패와 위치선정을 이용한 미니언 관리에 많이 참여하는 방식에 블츠이기 때문에

공격력을 많이 높였습니다.

 

블츠의 룬중에 파랑룬을 마나룬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초반에 매우 좋아요.

마관이나 쌍관룬 쓰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공격력이 여러모로 무난해 보입니다.

 

제 공략에 블츠는 유틸을 찍지 않기 때문에 확실히 돈수급이 느립니다.

블츠에게 시야석과 신발만 있다면 다나온겁니다. 거기에 마나수정 하나만 들면 사실상 풀탬입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블츠는 끌어서 먼저 때리는 식이기 때문에 양날의검과 약점노출을 찍고 재사용과 공격력 쪽으로 보강해줍니다.

양날의검대신 마술에 줘도 상관은 없습니다.

유틸이 아닌 방어쪽에 올인한 이유는 블츠는 w를 이용한 빠른 이속으로 충분한 맵장악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때론 과감히 상대 주요 캐릭을 끌기위해 1선에 서야하기도 하고 라인전에서 근거리 서폿이기에 원딜에게

주어지는 많은 부담을 같이 받아주기 위해서도 꼭 필요합니다.

일단 방어마스터를 하게되면 버티는 능력이 확실히 좋기 때문에 미니언을 같이 쳐주면서 라인주도권을

잡기에 편합니다.

봇은 언제나 위치선정이 된상태의 라인주도권을 가지는 쪽이 유리합니다. 위치선정 안되는 근거리 서폿은 봇에 없는게 낫습니다.

 

물론 파란룬에 마나룬을 쓰고 유틸에 힘을줘도 초반엔 마나보호막때문에 비슷한 몸빵이 나오지만 지속적인 딜교와

미니언 관리면에서 확실히 이특성이 좋습니다. 물론 돈수급은 별로입니다.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이것이 제일 무난합니다. 탈진은 언제나 완소죠. 하지만 상대방에 소라카나 문도 같은 캐릭이 있고 팀에 점화가 없다면 점화도 고려해 볼만합니다. 힐같은경우는 상대방에 카서스 있으면 간혹 들만하지만 탈진이 워낙 좋아서 추천하진 못하겠네요.

제가 시즌 2 3 4에 원딜텔포를 쓰던 사람이라서 스펠에 관해서 트롤이다라고 말하진 않지만 사실 서폿개념으로의 스펠은 탈진아니면 점화 정도 뿐이에요.

마나 보호막 (Mana Barrier)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블리츠는 체력이 20% 이하로 내려가면 마나 보호막을 활성화합니다. 마나 방어막은 블리츠크랭크 최대 마나의 30%에 해당하는 방어막으로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마나 방어막은 90초에 한번씩 발동됩니다.
로켓 손 (Rocket Grab)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블리츠크랭크가 오른손을 발사하여 피격당하는 적을 기절시키고 105/155/205/255/305 (+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적을 자신 쪽으로 끌어당깁니다. (사정거리: 1150)
폭주 (Overdrive)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블리츠크랭크가 힘을 충전하여 5초 동안 이동 속도가 70/75/80/85/90% 증가했다가 점차 원래대로 돌아오고 공격 속도가 30/40/50/60/70% 증가합니다. 이때 공격하면 적중 시 대상 최대 체력의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폭주 효과가 끝나면 블리츠크랭크가 1.5초 동안 30% 둔화됩니다.

몬스터 및 미니언에게는 적중 시 60~220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동 속도는 2.5초 동안 10%까지 느려집니다.
강철 주먹 (Power Fist)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블리츠크랭크가 주먹에 힘을 모아 다음 공격 시 적을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우고 공격력의 200% + (0.25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정전기장 (Static Field)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60/40/20초
기본 지속 효과: 스킬이 재사용 대기 상태가 아닐 때 블리츠크랭크의 주먹에 번개가 충전되어 공격 대상에게 표식을 남깁니다. 1초가 지나면 해당 적이 감전되어 50/100/150 (+0.4AP) (+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용 시: 블리츠크랭크가 과충전해 주변 적들에게 275/400/52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또한 적들의 보호막도 파괴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450)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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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
  • 17
  • 18

 

 블츠의 스킬트리는 이것외엔 없습니다.

다른거 상황에 맞춰 갈만한게 없습니다. 99프로 이트리가 맞습니다.

 

그랩은 거들뿐. 발빠른 거북이가 되어 달리세요.

스킬 콤보

 끌고 띄우고 궁쓰면 끕니다.

w키고 달리고 끌거나 띄우고 궁쓰고 끕니다.

 

스킬 활용 팁

 상대조합에 따라 다르겠지만 얼건이 나오는 시기에는 난전에 경우 스킬을 조금 나눠써야 할때가 있습니다.

이부분은 경험과 상황에 따라 다른거라 많이 해보세요.

 

일단 가장 중요한 부분중 하나는 끌었을때 바로 띄우기 궁을 하는경우와 끌고 한대치고 띄우고 한대치고 궁하는 평캔 방식의 상황은 상대가 도주기가 없고 스턴연계를 하지 않아도 위험하지 않은 경우라면 스킬사이에 평타 섞는게 좋습니다. 상대의 스킬과 플여부가 중요하겠죠.

 

잘모르겠다면 걍끌면서 띄우고 궁쓰세요. 가장 무난합니다. 정확하게 아는거 아니면 바로띄우는게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은 유물방패 2체포 1마포 와드토템으로 출발합니다.

특성과 룬에 마나가 없어서 마포가 필요합니다.

특성을 방어에 올인 했기 때문에 유물방패가 필수입니다.

 

돈이 모이는데로 타곤산을 만들고 그후 시야석을 올립니다. 시야석을 올리게 되면 토템은 교체해줍니다.

신발과 기동력 장화까지 맞춰주면서 미드와 봇에 시야를 확보합니다. 집에 갔다면 템맞추고 돈이 부족한게 아니면

핑와는 항상 1개이상씩은 꼭 사셔야합니다. 핑와는 첫귀환때부터 사는게 좋습니다. 이때까진 체력물약 마나물약 꼭 1개이상씩은 사서 다니세요. 탬칸의 여유가 허락하는 마지막 시간입니다.

 

자 여기서부터가 정말로 효율적인 블츠의 탬 세팅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신발을 맞추고 산악방벽을 올리는 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방어막과 딜이 좋은 옵이긴 하지만 거기까지 올리기엔 돈이 너무 많이들고 다음템을 타는데 있어서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물론 신발만 뽑으면 블츠는 맵을 지배할수 있기에 다른탬이 필요없지만 그래도 좀더 돈을 효율적으로 써야합니다.

 

그래서 신발이 나오면 마나수정을 사줍니다. 그리고 부족한 쿨감을 위해 빙하의장막으로 업글을 해줍니다.

이러면 블츠의 마나 부족현상은 더이상 없고 마나물약도 더이상 안사고 다녀도 될정도가 됩니다.

쿨감과 마나부족 모두를 잡은것이죠. 더불어 방어력도요.

 

여기서부터는 상대 조합에 따라 탬트리가 갈립니다.

상대의 ap챔프가 있다면 여기서 바로 군단 테크를 타줍니다.

군단은 1900원이나 하는 탬이라서 사실 이탬트리로 가면 탬창이 마저탬하나 사는순간 꽉차게 됩니다.

 

시야석 타곤산 빙하의장막 신발 핑와 마저탬 이렇게 6개가 되버리기 때문에

군단을 올리기 위해 1400원을 모아야만 하는 상황이 되버립니다.

하지만 정글이 군단을 가지않는다면 최대한 군단을 빨리 띄우는게 좋기 때문에 이렇게 하셔야합니다.

빙하의장막을 맞춤으로서 최소한의 쿨감과 w스킬의 무한 사용을 위한 발판은 마련한것이고 마저와 방어력도 어느정도

맞춰져 있음으로 어느정도의 탱커 역활이 수행이 가능합니다. 매우 싼가격에 말이죠.

그리고 상당히 빠르게 군단이 나옴으로써 팀에 도움이 매우 많이 됩니다.

현재로서는 이탬트리가 가장 효율적인것 같습니다.

산악방벽 하나만 들고 있는 것보다는 블츠에겐 이탬트리가 블츠 자신의 몸빵과 팀버프에서도 매우 유리합니다.

 

이후부터는 솔라리를 올리고 그후에 얼건을 갈지 산악방벽을 올릴지 결정하시면 됩니다. 핑와 자리때문에 이때도 꽤나 많은 돈이 필요하지만 핑와를 2개씩 들고 다니면서 맵 장악에 더 주의를 기울이세요.

 

상대 챔프중에 ap챔프가 없거나 정글이 올린다면 산악방벽을 가거나 얼건테크를 바로 타시면 됩니다.

이때는 탬칸의 여유가 많아서 확실히 좀더 무난하게 탬을 올리실수있습니다.

블츠에게 신발이 나온후부터는 탬이 그렇게 의미가 있진 않습니다. 마나물약으로 마나를 보충해도 되긴하지만 마나부족현상을 마나수정이 잘 해결해 주기때문에 이런 탬트리를 타는것입니다. 블츠는 맵장악과 낚시 그리고 상대 주요캐릭을 끌기만 하면 되는 캐릭입니다. 탬은 그저 거들뿐입니다.

 

&초반부터 팀의 상황이 안좋은 경우

 

만약에 팀이 망한경우라면 시야석과 신발 핑와부터 가세요.

굳이 타곤산을 올려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시야석 기동력장화 마나수정까지 올린후 타곤산 올리세요.

 

&루비시야석은 마지막탬이거나 마지막 전탬입니다.

 

루비시야석은 시야석의 와드충전이 1개 더되는 것인데 용시간이나 타워 상황을 봐가며 미리 전장을 예측해 시야장악을 한다면 루비시야석의 와드충전갯수1개가 더 많은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가령 이 루비시야석이 빛을 보는 순간은 2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1. 용이나 우리쪽 2차 타워에서 대치가 길어질때

이경운 서로의 스킬이 거의 적중없이 시간이 가는 경우인데 탬이나 조합을 보고 차라리 타워나 용을 내주는걸

팀원에게 권하는게 낫습니다. 왜냐면 상대가 시야를 차단하며 운신의 폭을 좁혀 온 상황이기 때문에 상대의 와딩이

더 잘되고 더 좋은 위치를 잡았을 확률이 큽니다. 이경우는 힘으로 찍어 누를수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사실상 한타를 이길 확률이 많이 낮습니다. 그만큼 시야를 차단 당한 상태의 싸움은 많이 어렵습니다.

 

2. 용이나 대치중에 1~2명을 짜르고 정비없이 바로 다른 타워나 용,바론을 갈때(체력이 별로없을때)

이경우는 팀원의 체력이 빈사 상태가 아니라면 사실 와딩의 필요성은 크게 없습니다.

하지만 체력이 조금 적은 상태라면 와드충전량 1번의 차이는 꽤 큽니다.

 

이 두경우 모두 팀이 무리를 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정말로 힘좋은 야생마도 길들이지 못하면 탈수없습니다.

 

 

 

 

 

&&맵을 장악하세요.&&

&&부지런히 다니시면 됩니다.&&

 

 제 스샷을 보시면 블츠로 와드를 상당히 많이 박은걸 알수있습니다. 지는 판이든 이기는 판이든 상대 서폿보다 최소 10개에서 최대 30개까지는 더 박습니다. 물론 핑와도요.

수치를 보시면 저는 일반와드를 하나도 사지 않는걸 볼수 있습니다. 온리 시야석으로만 플레이 합니다.

이게 절대 좋은게 아니지만 시야석 전까지 봇은 사실 원딜과 와드를 나눠서 잘사용하면 1군데 시야만큼은 시야석 전엔 계속 비출수있습니다. 핑와로 미드 쪽 갱 루트 하나만 막아주고 시야석 까지 버티는거죠.

이러기 위해선 일단 기본적으로 와드 시간을 주시하셔야 하고 채팅으로 원딜에게 와딩에 대해 계속 말해야합니다.

유물방패로 대포미니언 잘 섭취하셔야 합니다.

 

블츠로 박는 와드의 갯수보다 그랩으로 끄는 횟수가 더 많지 않습니다.

 

끌어서 이기는 것보단 박아서 이기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모르가나
리 신이 아닌한 대놓고는 끌기 어렵습니다.
그랩의 쿨이 조금더 짧은걸 이용하는 수도 있지만 많이 어렵습니다.
시비르
가끔 미니언 칠때 w스킬로 먹는 순간을 포착해서 그랩을 하면 간혹 못막는 경우가 보이지만 대놓고는 잘 안끌립니다. 그랩의 쿨이 조금더 짧은걸 이용하는 수도 있지만 많이 어렵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피들스틱
넌 벌거벗은 성냥개비다.

맵장악 완료. 4:5 게임을 시작합니다.

맵컨트롤에서 밀리지 않으면 적어도 깜짝궁은 안당할수 있습니다.

그랩을 점멸이 아닌 다른 수단으로 막거나 피할수 있는 캐릭들은 전부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체력이 적고 회피기가 없는 캐릭들은 전부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맵장악을 했다면 그랩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날라갑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보통 리쉬시 원딜이 한대 맞고 그후 서폿이 한대 맞아 주는게 가장 깔끔하게 리쉬를 해줄수있는 방법입니다.

유물방패도 있으니 원딜이 처음에 안맞아준다면 1~2대는 꼭 리쉬시 맞아주도록 합시다. 정글에게 큰 도움이됩니다. 

 

 

블츠의 q는 위치선정의 유무에 따라 그 성공률이 매우 다릅니다.

 

블츠 q를 보고 피하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즈 q도 보고 다피해보시죠.

정말로 제대로 위치잡고 q를 쓰면 점멸이 아니면 무빙만으론 못피합니다.

시야없는곳에서 낚시하는걸 말하는게 아닙니다. 블츠q는 사거리안에서 날라오면 피할 방법이 없는 스킬입니다. 보통의 블츠들이 잘끌지 못하는 이유는 라인전에서 q를 쓸 위치를 못잡고 있어서 입니다. 물론 상대가 블츠의 그랩을 많이 의식하기에 맞추기 쉽지 않기도 하지만 서로의 스킬 사거리안에서 블츠가 위치를 잡고 기회를 보며 버티면 상대는 그랩스킬의 사거리 밖으로 나가 라인전을 진행할수 없기에 항상 부담을 안고 라인전을 해야합니다. 자신이 그랩스킬을 안맞는 무빙을 하면 자신도 스킬을 맞추는건 쉽지 않고 서로 기회를 볼수없거나 서로에게 기회가 주어지는 상황이 대부분입니다. 이때 기회를 잡으면 그랩은 성공하는것이고 실패하면 그랩이 빠진 쿨타임동안 라인주도권을 많이 내주게 됩니다.

 

일단 1렙 라인전을 설명하자면 첫번째라인에서 유물방패로 근거리 하나정도만 정리해주고 최대한 상대에게 견제를 덜받으며 미니언을 같이 쳐줘야합니다.

이때 유물방패로 정리하는 미니언은 왠만하면 피가 많은 애를 처리해야합니다.(딸피 ㄴㄴ)

그리고 만피인 미니언이나 유물방패 죽지 않을만한 피에 미니언을 최대한 많이 쳐줘야합니다. (라인클리어 능력이 너무 차이나서 2렙을 먼저 찍기 어렵다면 근거리 하나만 빨리 잡고 유물방패의 쿨을 돌린후 원딜과 같이 사리는 편이 낫습니다.)

 

1.라인클리어 능력이 비슷하거나 먼저 할수 있는 경우

첫 웨이브 근거리 미니언 하나를 유물방패를 이용해 정리후 하나의 스택은 남겨둡니다.

2번째 웨이브에 근거리 미니언 하나를 마저 유물방패를 이용해 정리하시고 최대한 미니언에 많은 딜을 넣어 2렙을 먼저 찍도록 합니다.

보통 유물 방패를 들고있으면 정말 라인 클리어능력에서 정말 큰차이가 없는한 2렙권한은 유물방패쪽에 있습니다. 이렇게 블츠가 미니언관리에 끼어들면 상대로서는 2렙을 먼저 찍기 어려운것을 알고는 뒤로빠지거나 아니면 블츠에 딜을 넣습니다.

 

1-1 뒤로빠지는 경우 :  이경우 2렙을 찍고 상대 원딜이 cs를 먹기 어렵게 상대 스킬을 피할수 있는 위치정도에서 앞라인을 잡아주면 초반 라인주도권과 상대에게 많은 압박을 줄수 있습니다. 이때부턴 천천히 라인을 밀며 3번째 유물방패 타이밍에 대포미니언을 먹을수 있도록 하며 상황을 봐서 봇삼거리부쉬나 용앞 물가 아래쪽에 와드를 해야합니다.

이후부터는 대포미니언만 유물방패 스택으로 먹으면서 기회를 보시면됩니다.

 

1-2 블츠에 평타와 스킬을 넣는 경우 : 미니언을 치더라도 상대에게 계속 맞으면서 치면안됩니다. 상대에게 평타 1대정도는 맞아도 상관이 없습니다. 그치만 계속 무리해서 미니언 정리를 돕다가 계속 맞으시면안됩니다. 일단 정적인 움직임이 아닌 때리고 무빙해주면 상대가 블츠에 평타를 쓰는 만큼 2렙타이밍을 먼저 가져올수 있습니다. 이경우 상대는 블츠의 2렙타이밍에 그랩거리에서 도주하는게 불가능하기 때문에 바로 들어가서 띄우기를 하든 도주하는 적을 그랩하든 하면됩니다. 이 경우 정말 그랩을 못하는게 아니면 최소 점멸을 뽑거나 딜교에서 매우 큰 이득을 봅니다. 킬을 내면 금상첨화겠지만 1렙이나 그전에 딜교가 진행되어있지 않다면 킬까진 나오진 않습니다. 상대의 스펠이나 체력을 상당히 많이 뺄수 있는 상황입니다.

 

특성이 방어특성이기 때문에 훨씬 유리한 딜교를 진행할수있습니다. 유물방패의 체력회복도 적극적으로 이용할수 있기에 훨씬 좋습니다.

 

2. 라인클리어 능력이 떨어지거나 라인도착이 늦거나 1렙에 어떤식으로든 일방적으로 딜교에서 망했을 경우

 

이경우는 할수있다면 근거리 미니언 하나를 유물방패를 이용해 유물방패 스택만 돌리고 원딜과 같이 사려야 합니다. 블츠가 그랩을 하기 가장 어려운 상황은 상대가 미니언 라인뒤에서만 위치하는경우입니다. 이게 라인이 당겨진 경우엔 상대 봇이 견제를 들어오지 않는한 초반에 상대에게 그랩을 할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이경운 상대의 스킬을 최대한 피한다는 생각을 하며 상대가 견제를 쉽게 하지 못하게 위치를 잡고 일단 3렙정도 까지 버티는 수밖에 없습니다. 보통 3렙정도에 미니언대치위치가 조금은 상대와 해볼만한 위치에 형성이 되기 때문에 그리고 렙도 맞춰 싸울수 있는 시간대이기 때문에 기회를 보며 상대의 견제를 최대한 막고 버티셔야합니다.

 

%서폿이 위치선정을 해주지 않는다면 원딜은 언제나 목숨내놓고 미니언을 먹거나 미니언을 포기해야 합니다. 딜교에서 일방적으로 진상황이 아니라면 언제나 위치를 버려서는 안됩니다. %

 

&3번째 유물방패 스택부터는 대포 미니언을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미니언은 24초였나에 한번씩 형성됩니다. 유물방패의 스택 쿨은 1분이죠.

그래서 최대한 대포만 먹는 편이 좋습니다. 원딜의 체력상황이 너무 암울하다면 어쩔수없지만 대포에만 쓰는 편이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공격 방어특성입니다. 공격력도 높고 미니언 정리에 적극 참여하면 2렙도 왠만해선 유물방패를 보유한 블츠쪽이 빠릅니다. 2렙갱만 조심한다면 라인주도권을 가지고 시작할수 있는 게임이 많습니다.

이후 싸움부터는 위치선정과 스킬의 사용여부에 달린겁니다. 2렙주도권을 가질수있는 특성과 템이기때문에 이점을 꼭 이용하세요.

첫귀환때 시야석을 사느냐 타곤산을 올렸냐에 따라서 조금 하는 방법이 달라집니다.

시야석이 나왔다면 너무 깊숙한곳이 아닌 미드와 봇사이에 물가를 바로 벽하나 넘는 위치들에 와드를 박고 라인에 복귀합니다. 미드 양쪽에 안하는 이유는 미드가 한쪽에 와드를 하면되기도 하지만 동선낭비가 너무 크기 때문입니다.

 

중반 운영법

 

 부지런한 와딩으로 시야를 밝히시고 용시간 체크하셔서 1분30초전 부터는 용시야를 먹어두고 팀원들에게 알린후 상대보다 먼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합니다. 시야먹고 자리잡았다면 블츠의 세상입니다. 암만 불리한 상황이여도 솔랭에서는 미리 먹은 시야로 낚시를 하면 5명이 다같이 오는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성공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이게 서로 시야를 먹거나 먼저 모여서 하지 못하면 불리한 상황에서는 끌기 애매할수 있지만 미리 미리 준비한다면 거의 다 1명은 짜르고 할수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여전히 용 바론 시간체크해서 시야 먹는건 하셔야합니다. 35분이 넘어가게되면 팀원들과 어느정도 상의해서 어느라인을 밀고갈지 용시간인지 바론시간인지 아니면 우리가 불리해서 방어해야될 시점인지에 따라서 시야먹는 곳을 바꾸고 낚시를 하시면됩니다. 중요한건 팀원들에게 오더를 부드럽게 내려서 상대가 다음에 올법한 곳을 미리 생각해서 시야장악을 하고 모여서 낚시를 하는것입니다. 낚시에 성공한다면 이후 한타는 이기기 쉽습니다.

 시야를 먹을 수 있는 건 한정되어있습니다. 와드3개 핑와1개이기 때문에 어느곳을 장악할지 생각하셔야 합니다. 용이나 바론은 1분 30초전 최소 1분전에는 시야확보를 하고 시야석 와드충전후 대치하는것이 좋으며 불리할경우에는 상대 서폿이 주로 와드하러 다니는 위치의 시야를 확보하고 낚시를 하는게 좋습니다. 블츠에겐 언제나 한방그랩이 있고 솔랭서는 거즘 다 통합니다. 단지 팀원들을 너무 늦기전에 낚시에 참여시킬수있냐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보면 조합마다 핵심인 캐릭들이 있습니다. 시야장악을 한곳에서 대치를 하게된다면 왠만해선 이런 핵심캐릭들을 보면서 대치할수 있습니다. 가령 상대의 리븐만 잘컸고 우리 원딜이나 미드가 상대 리븐에게서 벗어나기 어려운 상항이라면 리븐에게 탈진과 띄우기 궁침묵정도를 넣는다 생각하고하셔야합니다. 하지만 보통은 제라스나 피들 내지는 미드라이너와 원딜이 상대조합에 핵심캐릭들일겁니다. 솔랭서는 보통 크게 뒷라인을 잡고 안정적으로 있는 애들은 많이 없습니다.

1~2대 맞을거 각오하면서 상대와의 스킬거리를 맞추세요. 그캐릭들을 점멸을 써서든 아니면 난전중에 cc를 넣든 왠만하면 핵심캐릭에 스킬을 넣고 죽는다는 생각으로 하면 (먼저 끌거나 cc를 먼저 넣으면) 대치중이라면 필승입니다.

1선에서 먼저 상대에게 타겟팅을 받지만 상대 핵심캐릭과 와딩할거 다하고 스킬 다쓴 서폿의 타켓팅이 1순위라면 이긴겁니다. 물론 이렇게 말로 하는게 쉬운것은 아니지만 낚시에 성공하지 못한 상황에 정식한타라면 블츠는 팀원을 지키는 무빙보단 상대핵심캐릭을 제대로 노리고 죽는 편이 낫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시비르 모르가나 앞에서 블츠 하지마세요. 정말 못하는 사람들은 라인전에서도 이길수있겠지만 못하는 사람기준으로 글쓰는게 아니자나요. 왠만해선 탈탈털립니다.

 

만약 당신이 봇듀오를 한다면 원딜과 이것 하나만 익히세요. 그렇다면 블츠는 무엇을 끌든 이득을 볼수 있습니다.

 

&&&&&&&&&&&블츠를 고르는 바텀듀오일경우 꼭 익혀야하는 기술&&&&&&&&&&&

 

블츠가 원딜보다 너무 뒤에 위치한상태서 상대근거리 서폿류를 끄는경우가 아니라면 (뒤에서 끌면 안됩니다.원딜이 상대 cc기를 피할 방도가없어요. 위치선정은 정말로 중요한겁니다.) 서폿을 끌시 원딜이 평q만하거나 아예 딜을 넣을 생각을 안하고 상대의 원딜의 무빙을 보고 대처하는겁니다. 블츠가 무언갈 끌면 답도없이 죽자사자 싸우는 원딜이 있습니다. 이건 완전 무식한거고 못하는겁니다. 기본기는 안드로메다에 가있는 행동이에요. 보통 보면 서폿은 끌각이 많이 나옵니다. 하지만 상대의 서폿은 단단하거나 서폿에 cc를 넣었기 때문에 먼저 쳤음에도 우리 원딜에 집중되는 cc와 스킬들로 원딜의 피가 심하게 나가거나 우리원딜의 앞무빙으로 우리편원딜이 죽어나가는 웃긴 상황이 간혹 나옵니다.

근데 사실 이건 원딜이 멍청한겁니다. 상대서폿이 견제를 상대원딜보다 많이 앞에서 할때 땡긴거라면 평스킬정도만 치고 뒤로빼면 원딜은 전혀 맞지 않고 뺄수있습니다. 딜교에서 엄청나게 유리한 상황이 만들어지는거죠.

비슷한 라인에 있는 서폿을 끌었더라도 상대서폿의 스킬이 블츠에게 빠지거나 아니면 상대원딜이 블츠를 타격하는 자세를 취한후에 아군원딜이 딜교를 진행해도 딜교에서 훨씬 유리하게 가져갈수있습니다.

 

블츠의특성이 뭐죠? 방어 특성입니다. 그리고 그랩을 이용한 데미지를 먼저 줬죠? 그렇기때문에 원딜이 굳이 무리해서 킬을 내려고만 하지 않으면 딜교에서 매우 많은 이득을 볼수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는 블츠의 그랩이 되는순간 평스킬평까지 넣습니다. 이후는 원딜이 상대서폿과 상대원딜에게 얻어터지는 상황이 나오는거죠. 또한 상대 서폿은 딸피이기때문에 잡으려 앞무빙을 합니다. 여기서 상대서폿이 물몸이라 잡으면 다행이지만 못잡으면 우리 원딜은 상대원딜에게 프리딜구도를 주고 떡실신 되는겁니다. 죽어나요. 서폿을 끌면 안된다가 아닙니다. 서폿을 끌수있으면 끄는게 좋지만 원딜이 못하면 망한다입니다. 상대서폿이 뭐든간에 미리 말해두세요. 서폿을 끌때 죽자사자 달려들지 말고 상대 원딜보고 딜넣으라고 최소 3번은 라인전 시작전에 애기하세요. 작은거지만 이게 라인주도권과 딜교의 우위를 확실하게 점할수 있게 해주는 놀라운 문장입니다.

 

블츠의 그랩은 힘의균형을 잃은경우가 아니면 언제나 딜교에서 거의 무조건적인 이득을 챙길수있는 스킬입니다.

서폿이라면 원딜에 이런 부분까지 케어해 주면서 플레이를 해야합니다. 솔랭에서 블츠가 서폿을 끌면 다 평큐평부터하는게 99프로입니다. 여기서 멈춘다면 상대서폿과 우리원딜의 피교환이지만 딸피잡겠다고 앞무빙까지 치면 상대서폿킬과 우리원딜킬의 교환이 될지도 모르는 두가지 상황다 그다지 좋지 않은 상황이 발생됩니다. 이런점을 원딜에게 잘 숙지 시켜준다면 일방적 딜교내지는 블츠의 피와 상대원딜+서폿의 피를 더많이 교환할수있는 매우 무시무시한 전략이 됩니다. 이건 꿀팁이에요. 단지 봇듀오하면서 지금 들간다 ㅇㅋ? ㅋㅋ 이런 수준으로만 게임을 하는게 아닌 실제로 캐릭의 특성과 이후 진행되는 합까지 맞추는게 진정한 봇듀오이지 않나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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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며

 블츠는 맵장악하고 상대 핵심 챔프의 전장 이탈만 이끌어내도 자연히 승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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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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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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