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5 딩거와 모르가나로
다이아4 찍은
Gom 곰 이라고합니다.
모르가나 공략 대부분이 존야를 가라고 하던데요
전 절대 NEVER 모르가나 서폿을하면서 존야를 가본적이 없습니다.
단한번도!!! 제가 소개할 템트리를 저혼자 꿀빨아도 되지만
롤을 접게 되서 뭔가 발자취를 남기고 싶어 인벤에 공략글 올리게 됩니다.
그럼 왜 존야를 가지 말아야 하나?
이유 1. 존야의 창조 경제적인 가격
팔목 보호대 1200원 쓸모없는 지팡이 1600원 조합비용 500원
총비용 3300원을 모으는 동안 모르가나의 탬창에는 신발 시야석 물약 이걸로 서폿을 지킬 수 있을까요?
이유 2. 모르가나의 핵심 스킬은 궁극기 ? 아니야 아니야!!
모르가나의 핵심 스킬은 궁극기가 아닌 Q!!! 무려 2초가 넘는 속박 스킬입니다.
속박 스킬을 자주 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스킬 쿨타임이 제일 중요한데요
존야에는 스킬 쿨타임 기능이 전혀 없습니다.
이유 3. 아이고 서폿이 원딜지키기전에 녹아버렸어요
서폿이란 자고로 아군을 지켜주는 엄마같은 존재!!! BUT 존야를 가면?
아이고? 한타가 열리기전에 이미 죽어버렸어요ㅠㅠ 왜냐?
존야는 방어력 . 마법방어력을 올려주지 않아요
(팔목보호대 방어력은 무시하기로합시다)
그러면 도대체 무슨 템을 가야하나요?
지금 부터 심플하게 설명 들어가겠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29 (+104) | 2397 | 마나 | 340.8 (+60.0) | 1360.8 |
공격력 | 55.5 (+3.5) | 115 | 공격 속도 | 0.625 (+1.53%) | 0.788 |
5초당 체력회복 | 5.5 (+0.4) | 12.3 | 5초당 마나회복 | 11 (+0.4) | 17.8 |
방어력 | 25.38 (+5) | 110.38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450.0 | 450.0 |
- 마법 관통력 +0.87x9
- 방어 +1x9
- 쿨감소 -0.83%x6
- 마나 +11.25x3
- 이동 속도 +1.5%x2
- 주문력 +4.95x1
- 마법 관통력+7.83
- 방어+9
- 쿨감소-4.98%
- 마나+33.75
- 이동 속도+3%
- 주문력+4.95
룬은 개인 취향입니다만
정수에 이속룬 3%는 고급서폿이라면 당연히 해야할 로밍을 위한 것이구요
파란룬에 재사용대기시간5%와 마나33은 Q스킬과 W스킬을 자주사용하기위한 것입니다.
(전 블리츠와 쓰레쉬를 할떄도 이룬을 씁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특성도 개인 취향입니다만
오펜스에 마술 4개를 찍느니 유틸 지능에 2단계 찍는게 더욱더 효율 높습니다.
이 특성은 무조건!!!!!!!!! 따라하세요
전 모든 서폿을 이 특성으로 합니다. (딜 서폿 제외)
위와같은 특성을 찍으면
룬 쿨감 5% + 특성 쿨감 3.5%=8.5%의
쿨감을 1랩부터 얻게 됩니다.
아주그냥 W랑 Q를 마구마구 써주세요!!!
+5 +5 +5 의 쾌감!!!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영혼 흡수로 체력을 회복할 때마다 고통의 대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5%씩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7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50)
재사용 대기시간: 26/23.5/21/18.5/16초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영혼의 족쇄를 사용하는 동안 모르가나가 사슬로 묶은 적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10/35/60% 증가합니다.
모르가나는 영혼의 족쇄에 걸린 모든 적에 대해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600)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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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 18
로밍시 선 Q를 쓰지마시고 기동력 장화를 이용해서 빠르게 적 소환사에 접근후
선 궁(R) 을 쓰시고
궁으로 속박이 걸리면 그때 Q를 써줍니다. (점멸 빼면 이득)
그리고 로밍은 정글러와 같이가면
효율이 GIGA!!
서폿 모르가나는 Q-E-R- W순으로
마스터합니다.
먼저 제가 최근 사용했던 템트리 사진 첨부합니다
제가 공략에 올린 탬트리의 특징은 3가지입니다
1. 한타 점멸 궁 당신의 선택은?
2. 몰가님 거길 혼자 왜감?
3. 스킬을 자주쓰자
+
4. feat) 서리여왕 가지마
1. 한타 점멸 궁
If1) 만약 모르가나가 존야를 사서 적진 한복판에 점멸 궁을 썻을때 대부분의 경우 모르가나는 개피가 되어 생존하기 힘듭니다 (이 마저 궁이 제대로 들어갔을 경우에만!)
+ 프로게이머가 아닌 이상 완벽한 점멸 궁 존야를 사용하기 힘듭니다.
but) 하지만 위와 같은 탬트리를 간다면 모르가나가 점멸 궁을 썻을때 아군이 전투에 참여할때까지 절대로 죽지 않습니다. (90%생존률)
answer) 5:5의 확률로 죽기 or 살기로 점멸 궁 존야를 쓰겠습니까? 아니면 90%의 확률로 생존할수 있는 탱키한 점멸 궁을 쓰시겠습니까?
존야 2초동안 아무것도 못할때 살아서 움직이며 Q로 아군 딜러에게 달라붙는 탱커를 속박하고 E로 위험에 빠진 아군을 지켜 줍시다.
2. 몰가님 거길 혼자 왜감?
모르가나가 용앞 or 바론앞에서 허무하게 짤렸습니다 왜냐구요?
와드 하다가요......
서포터라면 시야장악 싸움이 정말 너무너무 중요합니다...
용앞이나 바론앞에 정글러나 다른 라이너와 함께 와드하러 가면 좋지만
혼자다닐 때가 정말 많지요
혼자서 용앞 와드를 하러갔는데 헉? 야생의 제드가 나타났다!!!
존야간 모르가나 : 존야!! 삐이이잉 ( 아군이 당했습니다)
우리팀 채팅 : 야이 모르가나 개** 혼자 거길 왜감? (이거 레알)
탱탬을간 모르가나: 와드를 박고 제드와 눈인사를 한 후 무사히 친구들 곁으로 돌아간다
or 궁과 속박을쓰고 근처 아군 라이널르 부른다 (제드사망)
우리팀 채팅: 몰가님 어시 ㄳ
3. 스킬을 자주쓰자
앞서 얘기한 쿨타임 8.5% 에 더불어 에는 쿨타임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얼어붙은 심장은 쿨타임과 더불어 아군 딜러에게 달라붙은
암살자의 딜을 조금이나마 감소시킬수 있는
아주아주 효율적인 아이탬입니다. (여기서 잠깐!! 서폿은 아군 딜러 옆에 붙어있기!! 이거 개꿀팁)
4. 서리여왕 가지마
서리여왕 추노할때 정말 좋은 아이탬입니다. 하지만 내가 못해서 그런건가요?
눈덩이 던지는거 잘 안맞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서리여왕 갈돈으로 빙하의장막 갑니다.
그래서 한 25분정도 되면 는 과감히 팔아줍니다 (물론 가난할땐 들고있어도 됩니다)
5. 상대 딜러가 AP가 많을경우 빙하의장막 까지만 가고 미카엘 그다음 정당한 영광을 올려준후 얼어붙은 심장을 가줍니다!!
탬은 유동적으로 가되 저는 로밍을 좋아하는 서폿이여서 시야석 보다
기동 신발을 먼저 갑니다
로밍 타이밍은 (로밍은 정글러와 함께가면 효율이 2배!)
1) 난 피가많은데 아군원딜이 집에간다
2) 적 봇듀오가 집에갔다
3) 우리 원딜이 혼자서도 버틸 수 있을 것 같다
초반에 유틸에 의해서 525원의 돈이 있습니다
와드 사지말고 물약4개 마나물약1개 사서 적극적으로
적 원딜과 딜교를 해줍니다
(우리 원딜이 맞을 딜을 제가 대신 맞아주는게 효과적인 딜교 입니다)
한타 대치시 적 서폿 or 몸약한 원딜이나 ap딜러에 속박(Q)를 맞춰주시고
적이 이니시 (ex 자르반 eq, 판테온 궁)할 경우 몸약한 원딜이나 딜러 옆에서 보호 해주거나
아군 딜러가 도주기가 좋을 경우 (이즈리얼 , 르블랑 등..)
과감한 점멸 궁으로 적 딜러(원딜)을 묶어주어 딜로스를 유도합니다.
제가 당분간 롤을 안할거라서 친추 관전은 안될 것 같구요
OP.GG 보시면 제가 모르가나 한 경기 누가 관전 녹화한게 몇개 있더라구요
찾아서 보시면 좋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질문있으시면 댓글로 받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 읽긴 읽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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