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잔나 공략을 올린 "만월속잔나"입니다.
저는 원래 시즌3때 소라카를 보면서 너무 정이 안가서 계속 안하다가 시즌4때 리메이크가 되고 상대하는데 너무 사기처럼 느껴지고 왠지 저랑 맞을것 같아서 시작하게 되었고너무 좋다고 생각되서 현재 소라카 판수는 대략 150판정도 했네요ㅎ
[잔나 공략을 보셨다면 추가공략은 설명이 같습니다]
특히 롤인벤 공략에서 글로만으로는 설명 하기 힘든 요소가 있기 때문에
방송에 오셔서 궁금하신것을 질문하면 최대한 답변해드립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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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05 (+88) | 2101 | 마나 | 425 (+40.0) | 1105 |
공격력 | 50 (+3) | 101 | 공격 속도 | 0.625 (+2.14%) | 0.852 |
5초당 체력회복 | 2.5 (+0.5) | 11 | 5초당 마나회복 | 9 (+0.4) | 15.8 |
방어력 | 32 (+5) | 117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방어 +0.91x9
- 레벨당 체력 재생 +0.11x9
- 쿨감소 -0.83%x6
- 마법 저항력 +1.34x3
- 주문력 +4.95x3
- 방어+8.19
- 체력 재생+17.82
- 쿨감소-4.98%
- 마법 저항력+4.02
- 주문력+14.85
1.표식-방어/인장-성장체젠/문양-마저3,쿨감6/정수-주문
2.표식-방어/인장-성장체젠/문양-쿨감/정수-주문2,쿨감1
3.표식-방어/인장-성장체젠/문양-주문5,성장주문4/정수-주문
※원래 표식-방어/인장-성장체젠/문양-성장마저/정수-체젠인 체젠방어룬을 써줬는데 그렇게 가면 확실히 라인전이 편하긴 하지만 그렇게하면 너무 원딜에 의지할려는 마음이 강하고 버스를 탄다는 느낌이 많이 들고 캐리가 안되서 이제 이룬은 안쓰기로 했습니다.
#첫번째룬(표식-방어/인장-성장체젠/문양-마저3,쿨감6/정수-주문)
이룬은 상대 바텀 듀오를 모르는 일겜이나 무난하게 가고싶을때 가는 쿨감 AP룬 입니다.
우선 표식에는 공격룬,마관룬,쌍관룬을 넣어주신다면 초반 견제를 잘하시는 피지컬이 좋으신분이거나 소라카를 많이 안해본 초보일겁니다.
방어룬을 들어주는
표식에 방어룬을 안넣어주면 방어를 넣어줄 공간이 없기때문에
저는 아무래도 방어 스탯이 없으면 부담되기 때문에 방어룬을 추천드립니다.
(나머지 룬설명때 고정룬은 생략하겠습니다)
2)인장
#두번째룬(표식-방어/인장-성장체젠/문양-쿨감/정수-주문2,쿨감1)
상대 서포터가 쓰레쉬같이 초반 2렙에 딜교를 많이해서 을 지속적으로 줘서 이니시를 걸려도 초반 딜교에서 이득을 볼수 있게 세팅한 룬입니다.
아마 초반 딜교때 쿨감룬VS주문룬에서 고민하시는 분이 계실거고
저도 많이 실험했는데 쿨감룬이 좀더 유리하다고 체감이 됬지만 최소한의 주문력은 있어야 쿨감룬의 효율이 좀더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1)문양
확실히 마저가 없는게 부담되긴 하지만 라인전만 본다면 의 피수급도 있기에 견딜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올쿨감룬을 넣어줬습니다.
2)정수
쿨감 10%를 맞춰주기 위해서 쿨감룬을 1개 넣어줬고 쿨감룬의 효율을 극대화 하기위해서 남는 곳에 주문룬을 채워줬습니다.
#세번째룬(표식-방어/인장-성장체젠/문양-주문5,성장주문4/정수-주문)
무리만 하지않는다면 라인전과 중후반한타까지 이득을 볼수 있는 룬입니다.
특히 원딜이 나랑 호흡이 잘맞거나 폭딜이 강해서 원딜한테 모든걸 맡기고 을 최대한 해준다는 생각으로 들어도 좋습니다.
1)문양
정수부분을 포함해서 고정 주문룬은 20AP로 맞추고 나머지는 중후반과 의 효과를 최대화 하기 위해서 성장주문룬을 넣어줬습니다.
최근에 실험한 건데 AP 서포터는 문양부분에 성장주문룬 3개만 넣어도 체감이 됩니다.
2)정수
딱히 추가적인 설명은 필요 없겠죠?
예외적인 룬
마젠룬 - 바텀 라인전을 하다보면 소라카는 마나가 부족할 경우가 분명 생겨서 마젠룬을 넣을까 고민하시는 분이 계실수도 있는데
가 너무 체감되게 버프됬고 마나포션으로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고 그래도 부족하다면 에 포인트를 넣어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속룬 - 확실히 힐로밍이라는 용어가 있을정도로 을 다른 라이너한테 주거나 소규모 한타의 백업을 갈때 상대 서포터보다 먼저 합류해서 을 몇번 주면 걍 게임 터집니다.
그리고 최근 실험해본 결과 3개는 뭔가 올이속룬을 낀것만큼 체감이 들지않아서 2개만 껴주시는 것을 추천해드리고 몇번 쓰다가 현재는 안쓰고 있지만 나중에 다시 쓸 가능성이 제일 높은 룬이라고 생각됩니다.
골드룬 - 시즌3때는 가끔 썼는데 요즘은 초반 바텀싸움이 분위기를 잡아가기 때문에 잘쓰지 않는데 최근 알게된 소라카 장인분의 말을 들어보니까 괜찮다고 생각은 되더라고요.
그분 말씀은 돈룬으로 2분에 물약을 하나 더 산다고 치면
-2분에 체력 185 회복
-체젠룬으로 2분동안 회복되는 체젠룬은 2분간 194.4
-골드룬으로 2분간 더 생긴 돈으로는(물약) 약 190정도 회복,거기다 포션은 원하는 시간에 쓸수 있음
으로 큰차이가 없다고 볼수 없다고 이론을 하시던데
제가 설명을 좀더 붙이자면 체젠룬과 물약을 같이 쓰면 체젠은 더 좋긴해도
실제적으로 풀피일 경우를 생각하면
체젠룬은 발동이 되고 있어도 효율이 없는거고
골드룬은 체젠룬과는 다르게 꾸준히 이득이 발생되고 골드룬으로 인한 체젠 부족은 골드룬으로 얻은 물약으로도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다는 소리입니다.
이론적으로 봤을때도 효율은 비슷하기때문에 일정한 이득을 볼수 있는 골드룬이 더 좋다고 말하시는 것같았는데
마지막은 결국 취향이라고 말씀하시던데 뭐...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아무리 이론적으로 해도 실전에서는 결국 오차와 자신의 피지컬에 따라서 손해&이득을 볼수도 있으니 참고용으로 생각해주세요ㅎ
방어룬&체력룬 - 상대가 쓰레쉬나 블리츠처럼 2렙에 이니시를 걸면서 을 당하시면 터지질수 있기 때문에 피지컬이 조금 부족하고 포지션을 잡는 것이 힘들다면 방어룬,체력룬을 들어시주는 것도 매우 좋은 선택입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인벤에서 특성이 리메이크된 부분을 수정 안해줬기 때문에 스샷으로 대체하겠습니다.
초반 의 쿨타임이 짧기 때문에 여기다가 쿨감을 더해주면 초반 라인전 싸움에서 사기적으로 을 계속 제공해 줄수 있고 의 쿨타임이 길기 때문에
4 5 21으로 특성으로만 쿨감 10%와 +룬으로 추가되는 쿨감으로 의 효과를 극대화 해줄수 있기 때문에 상대가 무난하거나 일겜일경우 많이 사용합니다.
이 특성은 최근에 쓰게된 것인데 소라카 자체는 물론 몸이 약해서 디펜스쪽에 포인트를 많이 줘야겠다고 생각하는 분이 많으신데 소라카의 제일 중요한 핵심은 물리지 않는 것 즉, "포지셔닝" 입니다.
그렇기때문에 포지션을 아직 잘 잡지못하시는 분은 무난한 4 5 21을 추천해드리고
포지션을 적당히 잘 잡을수 있다는 분은 이 특성을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상대가 블리츠크랭크가 아닐 경우는 이 특성을 쓰기도 하지만
상대 정글러같은 것도 보다보니 4 5 21을 자주 쓰게됬고 이 특성은 상대가 쓰레쉬같이 초반 딜교를 많이 하는 서포터일 경우 들어주기로 했습니다.
소라카는 체젠룬이기 때문에 디펜스에 포인트를 까지 투자해서 시너지를 극대화 해주시는 분이 계셔서 대표적으로 4 17 9를 많이 쓰시는데 저같은 경우는 그럼 너무 유틸성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아무리 힘들어도 4 5 21 or 0 9 21을 쓰는 편입니다.
저는 예전에 소라카를 하면서 를 들었습니다.
상대 원딜은 로 피를 빼면서 우리 원딜한테는 을 지속적으로 하는것이 더 좋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소라카의 핵심은 "포지셔닝"이기 때문에 자신이 만약 물려도 받는 딜을 최소화 하면서 상대의 추노에 방해가 슬로우를 가지고 있는 을 쓰기로 다시 바꾸게 되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적에게 별부름을 명중시키면 2.5초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부여받아 초당 60/75/90/105/120(+0.3AP)의 체력을 회복하고 적을 향해 움직이지 않을 때 이동 속도가 20/22.5/25/27.5/3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재사용 대기시간: 6/5/4/3/2초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구역이 사라질 때 아직 이 안에 서 있는 적들은 모두 1/1.25/1.5/1.75/2초 동안 발이 묶이고70/110/150/190/230(+0.4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925)
재사용 대기시간: 150/135/120초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우선 제일 확실한건 소라카는 부터 선마하는것이 라인전이나 후반한타를 봤을때 이득입니다.
가끔보면 견제를 위해서 을 선마해주시는 분이 계신데 소라카로 견제로 견제할 바에는 그냥 소나,나미 하시는 것이 더 좋으실 겁니다.
그리고 저는 다음에 을 마스터했지만 상대가 올 AD라면 을 3단계까지만 올려주고 선마를 해주기도 합니다.
구원(패시브)
아군의 체력이 40% 이하(챔프 위에 병원 십자가 모양뜸)일때 아군쪽으로 이속 증가
별부름(Q)
2초간 둔화효과를 입히고 둔화율이 올라감
알아야 하실점
1.을 가까이에서 쓸수록 빨리 떨어지고 멀리서 쓸수록 느리게 떨어집니다.
2.을 맞췄을때 체력이 치유가 되는건 을 배운 다음부터 가능
3.는 시야 확보가 가능하기 때문에 부쉬에 적군을 확인하거나 와딩할때 이용하시면 죽을 위험이 적어집니다.
4.부쉬(상대 시야가 안보이는 곳)에서 을 쓸 경우 는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투사체이기 때문에 상대 입장에서는 가 위에서 떨어지는 스킬모션은 보이지 않고 떨어졌을때의 스킬모션밖에 보지못하기 때문에 무빙을 예측안해도 되기에 더욱 맞추기 쉽니다.
은하의 마력(W)
을 적군한테 맞췄을때 소라카의 체력 치유(는 자신한테 치유X)
알아야 하실점
1.미니언한테 사용 가능-예전에 룰루 의 쉴드가 미니언한테 적용될처럼 상대 원딜이 파밍할때 방해할수 있습니다.
※어떤 프로분이 말씀하시기를 원딜이 대포 미니언을 3번이상 연속으로 못먹으면 멘탈이 터진다고 할정도이니 대포 미니언 위주로 견제를 많이 해주세요ㅎ
2. 맞췄을때 들어오는 치유량은 잃은 피해에 비례하기 때문에 죽을것같다고 포기하시지 마시고 최대한 을 여러명 맞추면 살아가는 경우가 은근 많더라구요.
3.이건 아직 실험 안해봤는데 소라카가 리메이크되기 전에는 자르반 에 이 됬었는데 지금도 그런지는 아직 실험을 안해봤네요.
별의 균형(E)
광역 사일런스존(침묵)을 생성, 사라질때 그 위에 있던 적군 속박
알아야 하실점
1.루시안 확실히 끊기는것을 확인했고 을 썼을때 풀리지 않았는데
이것을 봤을때 소라카 는 시전중인 스킬은 끊을수 없고 시전을 못하게 하는것은 우선 확실하고 나머지 스킬들은 또 시전중에 끊기는 스킬도 있기 때문에 한번 더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2.을 시전했을때와 사라지면서 속박을할때 총 2번의 데미지를 입힘
3.미니언한테 을 시전해도 데미지 적용X
기원(R)
모든 아군의 체력 치유
알아야 하실점
1.나 도트뎀같은 효과를 제거
2.체력이 40% 이하(십자가 모양)일때 치유량 증가 - 사정거리에 상관없이 체력이 40% 이하일때 챔프위에 십자가 모양이 뜸
스킬 쓰는 Tip
1.피와 마나가 여유가 된다면 을 미니언에 써줘서 상대 원딜이 막타 칠려는 것을 못먹게 해주세요.
-소라카를 할때 물리면 안되기 때문에 저는 포지션을 무조건 원딜이랑 위아래로 대치하거나 또는 뒤에 있습니다.
하지만 뒤에서만 아무것도 안하면 원딜한테 미안하기 때문에ㅎ
2.먼저 쓰시지 마시고 을 먼저 쓰신뒤 을 쓰세요.
-분명 저처럼 을 맞추는게 익숙치 않아서 못맞추시는분이 계실텐데
저도 이거 어떻게하면 잘맞출까 고민을 했었는데
을 쓰면 상대는 본능적으로 속박을 안맞기 위해 대부분 왼쪽,오른쪽으로 무빙하기 때문에 그후 을 맞추시면 더 맞추기 수월해지더라구요.
※대신 추노를 하거나 을 확실히 맞출만한 거리가 된다면 -을 쓰면 의 둔화때문에 의 속박을 걸기가 매우 쉬워집니다.
3.라인전하실때 우리 원딜한테 풀피를 유지할려고 을 주지마세요.
-저도 처음에 그랬는데 자신의 피를 무리하게 희생하면서 원딜의 피를 풀피로 유지하려는분이 계신데
원딜은 어차피 흡혈이 가능하고 소라카는 자신한테 을 줄수 없기 때문에 1~2칸의 여유를 주시는것은 괜찮습니다ㅎ
4.첫귀환때 미드,탑,정글러한테 가서 을 주세요.
-딱히 로밍을 강요하는것이 아니라 라이너들 입장에서 피가 없어서 집을 자주가면 경험치와 미니언을 놓치기 때문에
소라카가 을 2~3번만 줘서 풀피가 되면 집에 안가고 안정적인 라인전을 하는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적 입장에서는 보고도 못막는 로밍입니다ㅎ
5.를 배우는 시점부터 맵과 화면 왼쪽에 붙은 상태창을 꾸준히 확인해주세요.
-솔직히 바텀라인도 원딜과 서포터를 견제해야하기 때문에 다른 라인을 실시간으로 볼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를 잘쓸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봤습니다.
(1)우선 맵을 보시면 챔프 아이콘끼리 뭉쳐있으면 거의 싸움을 하거나 대치를 하는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맵에서 챔프 아이콘이 겹쳐있다면 화면 왼쪽에 상태창을 보시고 아군의 피가 급격히 줄어드는게 보인다면 거의 100% 싸우는게 확실하죠.
(3)여기서가 제일 중요한건 바로 를 쓰시지 마시고 아군의 피가 1/3정도 남았을때 직접적으로 싸우는 상황을 보세요.
(4)그후 아군 위에 십자가 표시가 뜨면 치유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그때 를 써주시면 흔히 말하는 낚시가 가능합니다.
※대신 상대 라이너가 폭딜을 넣는 챔프라면 순삭될수도 있기 때문에
반피정도부터 직접적으로 보시면서 타이밍을 맞추시는것을 추천하고 의 쿨이 은근 길기 때문에 어시용으로 쓰는것보다는 싸울때 쓰시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ㅎ
6.아군이 만약 ,도트뎀이 걸렸다면 를 쓴뒤 을 해주세요.
-에는 ,도트뎀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을하고 를 쓰는것보다 를써서 ,도트뎀을 풀고 을 해주시는것이 치유량을 더 높일수 있습니다.
7.한타때 는 많은 적군한테(는 미드라이너한테 넣어주시는것도 추천) 는 탱이나 원딜한테 지속적으로 해주시고 로 피수급을 계속 해주세요.
-저는 소라카를 하면서 한타때 물리지 않고 저의 피를 확인하면서 탱과 딜러들한테 지속적으로 피수급을 해주는 것이 포지션을 가장 잘 잡는거라고 생각합니다.
8.을 잘맞추고 싶으시다면 선을 쓰신뒤 바로 옆에 밴다이어그램모양으로 을 써주세요.
이런 식으로 을 미리 쓰시면 상대는 속박을 맞지않기 위해서 무빙을 거의 반드시 하게되는데 그 무빙하는 쪽으로 를 맞추시면 휠씬 맞추기시 쉬우실 겁니다.
아마 상대가 무빙을 한다면 거의 두가지 스킬이 만나는 쪽위주로 가 맞을거고 잘하면 의 속박까지 맞기도 합니다.
유동적으로 템가는법
1.가능하면 쿨감을 위해서 선을 자주 올려주는 편이지만 못커서 계속 돈이 안나온다면 에서 멈춘뒤 을 가주기도 합니다.
2.에서 VS중에 맨날 어떤것을 갈지 고민하시고 물어보시는분이 많이 계시는데
자체는 시야장악과 빠른 빽업을 해주는 것이 서포터의 의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어떤 서포터였던건간에 은 가격도 싸고 무척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하지만 소라카는 쿨감이 너무 중요하다보니 을 자주 갑니다.
을 가는 상황
1.상대 서포터가 너무 로밍만 다닐 경우
2.우리 바텀 포탑이 너무 빨리 터져버려서 지원을 위주로 플레이할 경우
3.상대가 올AD라 을 가지않아서 템트리가 바뀌어서 의 쿨감이 필요없다고 생각될 경우
3.상대팀이 2AP이상,같은 광역 AP 폭딜러가 있다면 무조건 을 가고 상대가 올AD라면 제일 우선적으로 생각해야될것이 어떤템으로 쿨감 30%이상을 맞춰야 한다는 것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라인전에서 을 올려줬다면 을 올려주고 라면 을 가주는데 쿨감템중에서 자신이 생각해서 최고의 효율을 볼수 있는 템을 생각하면서 자신한테 맞는 템을 가주세요ㅎ
※예전에는 를 선템으로 가주는데 취향에 따라서 AP템을 올리시는분도 계신데 저는 한타때 꾸준한 을 주는것이 더 좋다고 생각하고 을 계속 쓰다보면 자신의 피는 못보고 죽을때가 있기 때문에 저는 탱템을 많이 올려줬었는데 뭔가 힐량이 너무 적다고 생각이 들어서 버스용이라고 생각밖에 안들더라고요.
물론 의 하위템인 의 하위템이 으로 됬고 도 체젠이 있어서 효율이 있어서 효율도 좋고 은근 빨리 나오지만 선템으로는 뭔가 한타때 너무 부족한 느낌이고 가고 싶으시면 2~3코어로 가시면 될것 같습니다.
4.다음템으로 을 가주시면 거의 후반정도 될거고 마젠도 부족하기 때문에
까지만 가주면 진짜 죽어가던 아군도 이게 어떻게 계속 살지?하는 느낌으로 계속 을 주면서 살릴수 있습니다.
5.다음템은 뭐...상황보시면서 유동적으로 가주세요ㅎ
※최근 AP 주문력템을 올려봤는데 상대조합이 암살,폭딜러가 없으면 그냥 쿨감탱으로 꾸준히 을 해주시는것이 좋고 암살,폭딜러,광범위 스킬이 많다면 한번의 이 더 중요할수 있기 때문에 AP 주문력템을 가는건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조합이 좋은 원딜
폭딜이 강하고 라인 클리어가 빠른 원딜
ex) 등이 있고 예외적으로 이랑 잘맞는다고 하더라고요.
#조합이 안좋은 원딜
도주기가 없거나 라인 클리어가 느린 원딜
ex)개인적으로 빼고 다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서포터
폭딜이 강하거나 그랩류가 있는 챔프 서포터
1.
2.
쓰레쉬는 그래도 역관광이 쉬운 편인데 블리츠크랭크한테 끌리거나
애니,벨코즈처럼 폭딜이 강한 얘들은 역관광하기가 힘듭니다.
#서포터의 성장&깨달음을 아는 과정
첫번째 성장
-서포터의 정의를 이해
-라인전의 원딜&서포터에 대한 상성을 이해
-룬특성에,챔피언에 대한 이해
두번째 성장
-라인전에서 딜교각&킬각을 이해
-시야확보에 대한 이해
세번째 성장
-챔피언을 이해함에 따른 팀조합의 구성을 이해
-시야활보 타이밍에 대한 이해
-기본적인 스펠체크,로밍&백업에 대한 이해
네번째 성장
-기본적인 라인전 뒤 로밍 타이밍&상황에 대한 이해
-전체적인 시야장악을 이해
-백업의 장점&중요성을 이해
-액티브 아이템&스펠사용하는 피지컬이 상승
다섯번째 성장
-한타때 진입하는 타이밍과 포지셔닝을 이해
-미니맵을 보는 것이 일상이되서 탑 와딩하는 것&라인 미아를 다 쳐줌
-라인전&로밍&백업을 아무리 잘해줘도 라이너가 못하면 캐리가 안된다는 서포터의 한계를 체감
-영상,롤챔스 등을 통한 매체로 얻은 센스&무빙을 극대화
여섯번째 성장
-한타때 cc 유무를 판단
-로밍&백업이 상대 서포터에 비해 1~2초만 늦어도 게임이 터진다는 것을 체감
(일곱번째 성장)
가로표시를 해준 이유는 저도 아직 여기까지 도달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 단계를 거치는 사람은 프로,아마추어,롤 매드무비에서 봤던 피지컬&센스&무빙을 똑같이 재현할수 있고 왜 그런가도 이해를 충분히 했고 자신과 프로들과의 차이점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이 위 단계를 가기 위해서 부족한 점&노력해야 할 점은
한타때 cc 유무를 판단하면서 미니맵을 같이 보는 제 3의 눈을 가지는 것입니다.
아마 상대 스펠&피통&cc 유무를 봐도 아무리 이길 것같아서 들어가는데
우리팀이 갑자기 백핑을 엄청 찍어대는 것이 보이다가 상대방이 갑작스러운 글로벌 궁이나 등으로 예상치 못하게 백업을 해서 게임이 터진적이 아마 몇번 있으실겁니다.
이런 백업을 위해서 소규모 한타때 미니맵을 계속 주시하라는 것인데 말이 쉽지...
한타 포지셔닝&(아군,적군)딜러의 위치,스펠 유무,cc 유무,궁 유무 기타 등등 이런 것들을 확인하는 것만도 눈이 모자를 정도인데 거기다 미니맵까지 같이 봐야 한다고 하는데 요즘 연습하고 있긴하지만 막상 한타가 되면 위에 적은 것들도 못하기 일수 이기 때문에 다들 실력을 늘릴려면 감각에 의존하지말고 연습도 많이 해야합니다.
우선 제가 지금까지 서포터를 해오면서 성장하게 되는 과정을 대략적으로나마 적어봤으니 자신이 이정도 과정이라고 생각되신다면 다음 단계로 가기 위해 노력해보시다보면 실력이 자연스럽게 올라갈겁니다ㅎ
#맵리딩 하는 방법
제가 쓰는 맵리딩 방법인데 딱히 방법이라고 해도 될런지는 모르겠는데...
그냥 2초마다 맵을 계속 보세요.
더 필요 없습니다.
저는 심할때는 한타를 하면서도 미니맵을 보면서 할때도 있기 때문에 그만큼 맵리딩은 중요한 것입니다.
#라인전에서 이니시를 할때 조건
바텀에서 이니시를 걸다가 분명 역갱을 당하셔서 죽으신 경험은 없을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이나마 그 역갱을 덜 당하게 할수 있는 상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상대팀에 2렙 갱을 올수 있는 육식 정글러&확정 cc를 가진 정글러가 있을 경우
가능하면 2렙 이니시를 걸기전에 위쪽에 와딩을 못할 경우
2.바텀 근처에 우리 정글러가 있을 경우는 조금 무리해서 이니시를 해도 바로 백업이 오기때문에 괜찮지만 상대 정글러가 맵에서 안보이고 우리 정글러도 바텀쪽에서 멀리있을 경우
3.자신한테 이동기+이 있다면 최소한 1가지를 남겨주세요.
그 이유는 당연하겠지만 역갱을 당했을때 최소한의 도주기가 있어야 상대방의 이득을 최소화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많겠지만 적어도 저 세가지 조건은 지켜주시면서 라인전을 하지면 아마 갱을 당하시는 상황이 매우 줄어드실겁니다.
#이니시를 할때 주의 해야할 점
라인전을 하시면서 가끔 자신은 이니시를 걸기 위해서 딜교를 했는데
원딜이 호응을 안했다면서 피가 다 빠지거나 킬을 따인 기억이 있을겁니다.
여기서 잘못한 사람은 누구일까요?
정답은 당신입니다, 흔히 말해서 무리하신거죠ㅎ
자신이 생각하기에는 분명 딜교를 하면 이기는 각이라고 생각했지만
원딜 입장에서 호응을 안하는 이유는 대략 3가지 입니다.(트롤 제외)
1.cs가 너무 많기때문에
2.피&마나가 없기 때문에
3.조합&상대팀의 백업&스펠의 유무
등등이 있는데 실제적으로 이런 이유때문에 호응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이니시를 걸때 제일 조심하셔야 할점을 이론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바텀 듀오의 체력바가 각각 100이라고 가정했을때
이니시를 걸려면 자신이 선으로 cc를 걸기위해 딜교를 해야하기 때문에
여기서 서포터는 거의 상대 원딜위주로 딜을 넣습니다.
하지만 서포터가 상대 원딜의 피를 70으로 만들었다면 서포터는 상대 바텀 듀오의 점사+미니언 딜이 들어오기 때문에
상대팀 원딜 70:서포터 90 - 우리팀 원딜 100:서포터 40~50
총 이런 체력바의 상황이 상황이됩니다.
여기서 이니시를 성공했다고해도 운이 좋다면 더블킬을 딸수 있지만 최악의 상황에는 이니시를 걸자마자 서포터는 죽게되고 원딜도 호응을 하다가 죽어버릴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당히 상황봐가면서 이니시를 해주시면 바텀 22싸움을 최대한 유리한 방향으로 끌어낼수 있을겁니다.
#롤에서 배울만한 추천 BJ
물론 저도 방송을 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저의 방송을 추천해드리고 싶지만
저는 공략을 쓰는 입장에서 저를 홍보하기 보다는 보시는 분의 실력이 많은 향상이 있으면 하는 마음이 크기 때문에 제가 지금까지 롤을 하면서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준 BJ분들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쿤냐앙 - 전반적인 서포터의 센스,피지컬,무빙
조이럭 - 게임의 전반적인 운영
인간젤리 - 잔나&알리스타&나미의 피지컬,전반적인 서포터의 도움이 되는 내용
개인팟 - 쓰레쉬 예측 그랩,로밍&백업 타이밍
개구멍 - 무빙&센스&피지컬
(올라이너지만 매드무비만 봐도 아마 무빙&센스의 중요성을 깨달으실 겁니다)
대표적으로 이분들이 저의 롤실력을 최대한으로 올려주는데 도움을 많이 주셨다고 생각합니다ㅎ
#예측&센스를 올려주는 방법(모바일은 출처를 눌러주세요)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9YnTW6KX52c
우선 이론도 중요하지만 위에 나오는 분들은 대부분 경험이 쌓여서 저런식으로 플레이가 가능한 만큼 많은 상황을 겪어보면 1~2번 비슷한 상황이 나오기 마련입니다.
이런식으로 실력을 올려주시면 결국 실력과 센스가 좋아지는 것이고 다른 챔프&라인을 해도 적용시킬수 있습니다.
#서포터가 평타 넣는 방법
제가 자주 쓰는 방법인데 우리 cs를 보면서 피가 막타를 때리는 정도가 되면 상대 원딜을 때리는데 이유는
상대 원딜은 당연히 파밍을 해야하는데 이때 cs를 때리면 평타가 cs를 때리거나 또는 저를 견제하다가 cs와 평타가 겹치면서 평캔이 될 확률이 높고 만약에 절 때렸다고 해도 cs를 놓치게 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어그로 관리" 입니다.
쉽게 말하면 치고빠지기 인데 초반에 제일 좋은건 상대 부쉬와 우리 부쉬를 왔다갔다면서 평타를 치면 부쉬를 나와서 시야를 초기화하는데 이런식으로 어그로 관리를 해주시면 상대 바텀듀오와 미니언의 어그로를 관리하시면서 평타 견제를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천상계에서는 제가 이름 붙친거지만 "Z자 무빙"이라고 상대쪽으로 가는데 뭔가 Z자를 그리면서 어그로를 초기화하는 무빙을 하는데 저도 아직 이 무빙을 익숙하게 하지못합니다...ㅠㅠ
#상대 정글이 은신 챔프일때 와딩하는법
아마 모든 서포터들의 고민거리라고 생각합니다.저도 물론 시즌3때는 핑와만 많이 샀으면 해결이 됬었지만 와드 제한이 생기고 나서 잘 대처를 못했는데 최근에 대처할수 있는 방법을 찾았기에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이블린,트위치,샤코정도 일겁니다)
1.자신이 아래 지형이라고 하면 상대 늑대와 큰레이스쪽에 와딩을 합니다.
2.자신이 위 지형이라고 하면 상대 작골과 레이스쪽에 와딩을 합니다.
(그렇다고 깊숙히 들어가서 완벽하게 부쉬에 하라는 소리는 아니고 정글몹이 보일 정도로만 와딩하시는게 갱도 안당하고 안전합니다)
알아보니 매우 간단한 해결책이었는데
이.유.는
은신 챔프라고 해도 정글을 먹는 모습까지 은신은 아니기 때문에
바텀쪽 정글몹들에 와딩을 해놓으면 대략 갱오는 경로가 보이고 다른 라인이나 정글도 은신 챔프의 위치를 파악하고 역갱을 안당할수 있기 때문에 을 늦게가는 한이 있어도 웨이브 마다 와드 2개씩은 들고 있어야 하고 용옆에 작은 부쉬 쪽에 핑와를 해준다면 미드와 바텀라인은 심리적으로 매우 안전하게 라인전을 하실수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매우 간단하지만 이러면 은신갱의 대부분을 방지할수 있고 상대 미드의 더티파밍을 하는것도 확인할수 있기 때문에 상대 로밍이나 동선도 확인할수 있습니다)
#로밍가는 타이밍(모바일은 출처를 눌러주세요)
#라인관리 하는법(모바일은 출처를 눌러주세요)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T21OZKQWAp8
아이템 설명부분에서 라인관리를 알려드리고 싶다했는데 저는 조이럭님,마타님의 영상으로 라인관리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이외에도 팁은 많이 알지만 글로 다 설명하기에는 너무 광범위하기 때문에 댓글이나 방송에 오셔서 물어보시면 되겠습니다ㅎ
서포터의 기본이 되는 행위겠죠?
시즌4가 되면서 서포터의 유틸성이 좋아지면서 와딩을 하는 존재가 조금 미미해졌지만
서포터한테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ㅎ
(모바일은 출처를 눌러주세요)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9-Qech1XlC8
저도 이 영상을 보고 예전에 와딩하는 법에 많은 도움이 되어서 올려봤습니다ㅎ
#와드의 밝기 차이점
혹시 각각의 와드의 시야가 다르다는 점을 아시나요?
현재 순서대로 올린 이미지인데 << 이런식으로 와드의 밝기가 다 다르기 때문에
시야를 먹을때 만약 좀더 넓고 밝은 시야를 먹었으면 하는 장소가 있다면 그곳에 를 박아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1.첫 귀환
첫번째 이미지처럼 저는 돈이 이나 이 바로 나오는 800원이 아니면 대부분 첫 귀환에 와드,핑와 그리고 포션을 사가지고 가는데 핑와를 사는
이.유.는
초반 라인전에서 자신의 라인도 물론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곳은 미드 라인이기 때문에
조금 부담스러워도 가능하면 용쪽 작은 부쉬에 핑와를 해주는데
가장 왼쪽으로 박은 이유는 조금이나마 상대쪽 정글이 밝아야 이득을 보는 상황이 많이 때문입니다.
두번째 이미지는 만약 상대한테 첫번째 핑와 자리를 들켰을 경우 박는 위치인데
첫번째보다는 조금 안좋지만 그래도 왠만한 갱을 막아줄수 있습니다.
(핑와를 박는분 중에 꼭 들켜도 그자리에 다시 박는 분이 계신데 그러시면 너무 뻔하기 때문에 핑와자리는 들키면 바로 장소를 옮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레이스(새)
차이점을 아시겠나요?
이곳 와딩을 어떻게 해야 더 이득이신지 모르는 분이 많더라구요.
우선 첫번째 이미지는 그냥 적당히 박았을 경우인데 저런식으로 많이 그냥 가운데에 박으시는데
두번째 이미지처럼 가운데 가장 끝부분에 걸쳐야 레이스까지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3.블루 견제
상대 두번째 블루가 나올때 견제할때 하는 와딩인데 미리 해놓으시면
우리 정글이 카정을 가거나 블루를 먹고오는 미드 라이너도 짜를수 있고 블루를 주고 바텀으로 갱을 오는 정글러의 동선을 파악할수 있기
때.문.에
습관적으로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다이브가 의심될때
리신이나 피들처럼 뒤에서 갱을 오거나 상대 미드 라이너까지 와서 3~4인 다이브가 예상되신다면 저곳에 와딩,핑와를 해주시면 되는데
핑와를 가운데에 박지않고 아래에 박은 이유는 상대 서포터가 다이브를 준비하면 빽업을 예상해서 벽너머서 와딩을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시야적인 이득을 보기 위해서 저렇게 박았습니다.
(별차이는 없지만 세세한 차이가 가끔 결과를 바꿀수도 있더라구요)
두번째 이미지처럼 박는 경우는 상대의 경로를 좀더 확실하게 볼수 있지만 부쉬에 들어오면 확인이 안되므로
첫번째와 두번째 이미지 둘다 박아주시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ㅎ
5.상대 정글
맵은 어차피 대칭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이 두곳만 아신다면 맵시야를 장악하는 것이 더욱 쉬울것 입니다.
6.상대 라인 경로
이곳은 상대방의 미드,바텀의 길목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물론 깊숙하게 들어가면 짤릴 위험이 있어서 조금 부담되긴하지만
상대 정글이 탑으로 갱을 갔거나 상대 바텀 듀오가 집을 갔을때 설치해주시면 아주 도움이 되는 자리입니다.
7.바론
위쪽 부쉬가 확실히 시야적 이득을 더 볼수 있지만 너무 유명해진 자리이기 때문에 그 아래 부쉬에 박아주셔도 충분히 밝은 시야를 먹을 수 있습니다.
7.상대방 정글이 은신챔프 일때
다들 상대방 정글이 은신챔프여서 와딩을 하기 힘든 상황이 분명 있으실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갱을 방지해서 핑와를 깔아도 상대 서포터한테 지워지면 진짜 와딩하기 싫고 그렇다고 핑와를 안박으면 갱을 당하고 심하면 원딜한테 정치질까지 당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상대방 정글몹 위주로 시야를 밝혀줬었는데 아는 BJ분이 이 방법을 알려줘서 모르시는 분이 아시면 매우 유용할 것같아서 이렇게 적어봅니다ㅎ
우선 첫번째 이미지가 아는 BJ분이 알려주신 방법인데 설명을 드리자면 핑와의 범위만큼 은신 챔프가 보이는건 당연한 소리겠죠?
하지만 지금 보이는 위치에 핑와를 박아도 그 아래부쉬로 오는 은신 챔프는 보이지 않기 때문에 를 미리 박고 그 아래쪽 부쉬에 를 깔아준다면 의 범위만큼 은신챔프가 보입니다.
이 방법을 하시면 그냥 와드를 박으셔도 상대 은신챔프를 확인할수 있고 상대 서포터한테 지워질 걱정도 최대한 줄일수 있습니다.
저는 이 방법을 이용해서 두번째 이미지처럼 생각해보았는데 보통 정글러는 갱을 올때 자기 정글쪽에서 오기 때문에 최대한 삼거리부분을 밝힐수는 없을까 생각했는데
상대와 자신의 서포터 플레이를 생각해보시면 용쪽 앞에 와딩은 해도 그 안쪽까지는 와드를 확인하시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감하게
용 안쪽에 을 박아서 상대 삼거리 범위까지 은신챔프를 밝힐수 있는 시야를 만들어준 다음 평소처럼 상대 삼거리에 을 박아주었습니다.
상대 서포터가 핑와로 지울수도 있지만 그래도 저희는 와드 하나로 상대 은신챔프의 갱을 막는다고 하면 충분히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ㅎ
※그리고 와딩을 하실때 짤리시는 경우가 있으실텐데 예를들어 상대방의 2~3명이 탑에 있다고 가정했을때 그럼 봇쪽은 과감하게 들어가셔서 와딩을 할때 평소처럼 짤릴 위험이 그나마 최대한 줄이실수 있을겁니다.
1.게임이 로딩 화면이라면 op.gg또는 fow를 통해서 상대 바텀듀오 룬특성을 보세요.
이게 상대의 전략을 알수도 있고 다른 라인중에서도 특이한 룬특성이 있어서 알려주면 우리 라이너들도 조금은 편할수 있으니까 티어와 kda만 보지말고 룬특성을 확인해보세요.
2.시작하면 템을 빨리 사고 용근처까지 달려가서 1분와딩을 하세요.
이렇게 시작하자마자 와드를 박으면 인베도 막을수 있고 쿨도 바텀 2번째 웨이브 올때 쿨이 다 차기 때문에 2렙 싸움에 차질은 없습니다.
3.우리팀 정글이 피들이면 리쉬할때 큰것보다 작은거 위주로 때려주세요.
피들은 선 이라 작은걸 때려주는게 정글 돌기가 훨씬 수월하답니다.
(요즘은 두꺼비나 거북이로 시작을 많이 하지만)
4.상대에 블리츠가 있으면 버프안쪽에서 대기하면서 대신 끌려가 주세요.
괜히 버프 끌리면 다시 리쉬하면 봇 2렙늦고 안해주면 정글은 정글대로 리쉬를 제대로 못받아서 힘들답니다.
(요즘 선 두꺼비나 거북이로 시작해서 다시 서포터가 버프를 견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대 서포터가 특히 블리츠일 경우 라인에 오지않는다면 우리 정글 빽업할 준비를 해줍니다)
5.미드 라이너가 와딩을 안한다면 처음 귀환때 핑와를 사서 용쪽 작은 부쉬에 해주세요.
물론 자신의 라인이 중요하긴 하지만 초반을 기준으로 봤을때 미드쪽 와딩이 제일 중요하기때문에 미드 라이너한테 말해도 안한다면 자신이 하는 감당을 해야합니다.
6.봇은 선2렙 싸움입니다.
라인을 밀던가 딜교 이득을 보고 선2렙을 찍으면 과감히 들어가고 선2렙을 뺐긴다면 cs 1~2개 놓치는 한이 있어도 빼야되요.
안빼면 적어도 스펠이나 목숨을 잃게됩니다.
7.선돈템이 라면 라인 도착하자마자 1개만 빨리 먹고 1개는 남겼다가 딜교를 하면서 피채우는데 쓰세요.
왜냐하면 라인에 도착하자마자 치면 대포미니언이 죽기전에 쿨이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8.핑와나 와드같은건 우리팀 방향으로 박으세요.
그래야 와드를 보호하기 쉽고 상대도 와드를 지우는것이 부담스럽습니다.
9.초반 싸움을 할대 싸움이 일어나면서 물약을 먹는건 아주 큰 차이를 불러올수 있으니 싸울때 물약 1~2개씩 먹는 습관을 길러주세요.
10.상대서포터와 내 스펠이 인데 상대가 선을 쓰고 들어온다면 타이밍을 살짝 늦게 해서 을 적 원딜에세 걸어주시면 작은 딜로스를 만들수 있습니다.
11.원딜이나 아군을 구한다고 너무 막들어가지마세요.
물론 서포터가 원딜을 지켜주는게 맞긴하지만 자살하러 들어가는건 안좋은 행위이고 적에게 1+1 행사를 하게 되는겁니다.
아무리 해도 못살렸다면 바로 자신을 신경써야합니다.
(서포터는 원딜을 도와주고 빽업해주는 존재이지 원딜 대신 죽어주는 라인이 아니랍니다ㅎ)
12.아래 지형이면 상대 다음 버프 시간을 알아두세요.
분명 7분 10초에서 오차는 약 5초정도 일거예요.정글러 입장에서는 블루를 주고 바텀을 한번 가보기 때문에 센스있게 한 6분 50초쯤이나 그전에 와드를 박아 놓으면 상대 정글 경로도 파악할수 있고 역갱을 치고 드래곤 이득도 가져올수 있습니다.
13.상대의 스펠여부를 항상기억하세요.
특히 은 신발 왜곡을 가지 않는한 쓰고 5분뒤에 쿨이 돌아오니 스펠여부를 알면 킬각을 잡기가 더 쉽습니다.
14.항상 맵리를 하면서 우리 정글이나 미드쪽에 막 3인갱같은게 왔거나 그런 경로가 파악된다면 바로 로밍을 가주세요.
가끔 맵리하는 법을 알려달라고 하시는분이 있는데 제일 좋은 방법은 3초마다 맵을 보세요.
제가 쓰는 방법인데 이렇게 하면 빽업이 진짜 빠르고 어느경우는 그냥 맵만 보고 다니는 경우가 있는데 맵리만 해도 골드 티어는 무난하게 갑니다.
15.요즘 로밍 서포터가 뜨는 추세인데 로밍 타이밍은 상대가 라인을 절반 이상 왔거나 우리원딜과 집귀환 타이밍이 다를때 가보세요.
(잔나는 로밍을 다녀도 이득을 취하기 힘든 서포터 이기때문에 상대 서포터가 로밍을 간다면 같이가 빽업을 해준다는 식으로 로밍을 가주시면 좋습니다)
16.파밍에 바쁜 라이너들을 대신해 정글과 같이 상황을 정리하면서 오더를 해주는것도 아주 좋습니다.
17.중반~후반 한타가 일어날것 같거나 마지막 한타일때는 뽑을려는 템을 잠시 멈추시고 을 가주세요.
천상계 게임을 많이 보다 보니 을 많이 가셔서 조그만한 이득이라도 더 보더라구요.
18.바텀 이니시를 걸때 미니언 상황을 봐주세요.
미니언 OP라는 말이 괜히 나온게 아닙니다.
19.라인을 당기고 유지하는 것은 뒤쪽에 자리 잡고 있는 원거리미니언이라는 것을 아시면 라인 관리를 하시는 것이 훨씬 좋으실겁니다.
20.바텀 라인전 싸움이나 다른 곳에서 한타를 하던지 부쉬를 활용하시면 평타 1~2대를 캔슬할수 있는데 이런 데미지가 쌓이면서 킬을 주는겁니다.
21.서포터를 하면서 분명 상대하기 힘든 서포터나 정글이 있을겁니다.
그럴때는 그 챔프를 한번 해보거나 다른 정글같은 라인을 한번 해보면 이해도를 더 높일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짜오나 이렐리아같은 돌진기는 사정거리를 알아야 예측해서 에어본 시켜 끊을수 있습니다.
22.봇이 망하거나 원딜이 진짜 나와 안맞는다면 그냥 로밍을 다니시는게 이득인데
이유는 원딜은 솔봇으로 라인 당겨서 파밍을 하면 경험치도 혼자 먹을수 있고 나는 나대로 로밍 다니면서 다른 라인이득을 보면서 클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잔나처럼 로밍력이 약하거나 상대 서포터가 레오나처럼 강제 이니시가 강할때는 가급적이면 라인전을 같이해주시는게 좋습니다.
23.이니시를 걸때 라인전이든 한타든 우리 원딜이나 아군의 피나 마나를 보고 들어가주세요.
괜히 혼자 이니시하고 왜 안들어왔냐고 물어보면 원딜이나 아군이 자신의 피와 마나좀 확인하라고 오히려 화를 낼것 입니다.
24.라인전을 할때 상대 서포터나 로밍을 갈때 상대 라이너의 템창을 확인해주세요.
서포터일 경우 의 와드 남은 숫자를 보면 대략 지형에 따라 어디에 와드를 박았는지 알고 있고 상대 라이너 같은 경우는 템창의 가운데가 비어있으면 물약이나 와드 자리입니다.
※그걸 미리 알고 템창 막끝부분에 와드를 사거나 와드를 박아면 바로 템을 옮기는 라이너들도 있이 때문에 우리 라이너한테 물어보거나 와드를 지우는것이 제일 좋습니다.
25.가끔 용을 잡을때 아군들의 피가 딸피일때가 분명있는데 그럴때는 용에 붙어서 거리를 좁히고 떨어지고를 반복하면 용이 아군과 나의 어그로가 계속 바뀌기 때문에 평타를 캔슬할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다른 버프몹에서도 쓸수 있지만 바론은 제외입니다.
26.바텀에서 싸우는게 많아지면 우리 원딜은 cs 손실이 있을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상대와 우리 원딜의 cs를 보면서 싸움을 걸어주세요.
#포탑
1차 포탑
딱히 바뀐내용이 없습니다.
2차 포탑
포탑에 쉴드가 생기고 주변 아군한테 시간이 지날수록 중첩되는 쉴드를 주는데 물론 제한은 있습니다ㅎ
(포탑 쉴드가 깨져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시 생깁니다)
외각,쌍둥이 포탑
여기서부터 레이저형태로 둔화율을 주고 지속적으로 맞을 경우 추가 데미지가 있고 방어무시도 있기때문에 초반 20분정도면 다이브는 생각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둔화율때문에 그런것도 있지만 포탑 사정거리가 길어졌습니다)
#정글
아이템부분은 설명이 끝났고 정글몹 각각의 를 썼을경우 효과가 다르기 때문에 간단하게 적어보겠습니다ㅎ
(효과는 전부 90초동안 지속됩니다)
※2번 중첩되고 한번쓸경우 15초 쿨타임
1.돌거북(작은 골렘):첫번째,여섯번째 공격시 스턴(미니언,정글몹만)
-이번에 새로나온 바위게는 스턴,속박을 했을때 추가데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이 효과를 얻고 잡으시면 더 잡기 쉬울겁니다.
2.칼날 부리(레이스):주변에 와드가 있으면 오라클이 켜지면서 10초간 와드를 지움
-갱갈때 도 있긴하지만 이것으로 시야적인 이득을 본뒤 갱을 갈수있습니다.
3.어스름 늑대:시야를 보여주는 요정같은 빛이 우리 정글 불루옆 부쉬에 있다가 상대 챔프가 들어오면 따라가서 시야를 확보하고 조금 뒤 사라짐
-상대가 정글러가 카정오거나 서포터가 와드를 박으러 올때 상황을 볼수 있어 좋은것 같습니다.
4.심술 두꺼비(악령):같은 효과를 가진 독갑옷을 만들고 상대 챔프한테도 적용
-정글러들이 갱을 갈때 아주 좋은 버프라고 생각합니다.
5.붉은 덩굴정령(레드):체력 회복
6.푸른 파수꾼(블루):마나 회복
※여기서 알아줘야 하는점은 막타를 로 먹었을대 효과를 받는게 아니라 를 쓰는 순간부터 효과를 받습니다.
저는 그래서 여기서 의문점을 가진게 우리팀과 상대방의 정글러가 레드주변에서 싸울때 둘다 레드한테 를 써서 피를 회복할수 있나 생각해봤는데
정글몹을 자세히 보면 물방울 같은게 주변에 있는데 를 쓰면 이것이 없어지면서 버프를 받고 그 후에는 못받더라구요ㅎ
7.드래곤:총 5스택을 모으면 바론보다 좋은 효과를 얻을수 있고 보통 3중첩부터 버프가 확실히 좋아지게 됩니다.
8.바론:기존 버프에 미니언 강화,귀환시간 단축이 추가되서 운영하기 더 좋아졌습니다.
(대신 지속시간이 줄어들었습니다)
9.바위게:드래곤,용쪽에 1마리씩 있는데 2분 30초쯤부터 나와서 잡으면 75초동안 시야를 밝혀주는데 초반 방어력은 약하지만 잡을수록 방어력이 엄청 올라갑니다.
※스턴,속박이 걸렸을때 추가 데미지를 줍니다.
※서포터기준으로 봤을대 이정도만 알아도 충분히 대처할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더 자세하게는 적지않겠습니다.
원래는 다 쓸예정이었지만 서포터기준으로 봤을때 다적으면 조금 복잡할수도 있어서 무난하게 원딜,서포터 신챔프만 쓰도록 결정했습니다.
1.(칼리스타)
(계약 아이템):처음 계약한뒤 그 후 다른 챔프와 계약하는 모션은 할수 있지만 실제적으로 계약은 바꿀수 없습니다.
:카이팅 하는 방법과 비슷하게 도약을 합니다.
신발을 업글할 경우 도약거리가 늘어나서 더 두꺼운 벽을 넘을수 있습니다.
:길고 가느다란 투사체를 던집니다.
미니언,챔프가 한방에 죽는 피면 뒤로 관통하고 쓰고 를 발동하기 때문에 평타+로 평캔과 를 두번 쓸수 있습니다.
:액티브 효과는 유령을 보내서 주변을 정찰하고 패시브 효과는 칼리스타가 공격하면 그 대상에 무슨 표식(2초) 비슷한게 생기는데 계약된 챔프가 그 표식이 있는 대상을 때리면 추가데미지를 줍니다.
※유령한테 들켜도 어시가 들어갑니다.
:평타와 스킬로 꽂힌 창을 뽑아 데미지와 둔화를 주는데 많을수록 데미지가 늘어납니다.
한번에 죽으면 이 초기화되고 의 평타에도 적용이 되기때문에 광역딜을 넣기 편하기 때문에 코어템으로 많이 갑니다.
:계약한 챔프를 흡수한뒤 4초까지 무적상태가 되고 마우스 아무쪽으로나 클릭한 곳으로 돌진해서 에어본을 할수 있습니다.
※아셔야 하는점
1.원거리 계약챔프-지정된곳에 에어본한뒤 팅겨 나옴, 근거리 계약챔프-지정된곳에 에어본한뒤 팅기지않음.
2.돌진하고 싶은 곳을 클릭했는데 그 사이에 챔피언이 있다면 그 챔프한테 걸려서 그쪽으로 에어본됨
상대법:우선 를 이용한 도약때문에 투사체를 맞추는게 힘들고 딜이 초반에도 무척 아픕니다.
우리 원딜일때:의 패시브를 같이 잘 이용해주시고 을 쓸떄 바로 사정거리로 쓸수 있는게 아니라 흡수하고 사정거리가 쭉~길어지기 때문에 침착하게 써주시면 됩니다.
2.(바드)
이 서포터는 공략을 썼으니 그쪽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탐 켄치)
이 서포터는 공략을 썼으니 그쪽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만 마치면서
정말 긴 공략글 읽으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처음써보는 공략이라 제가 아는 거의 모든 내용을 적는다는 느낌으로 적었습니다.
꼼꼼하게 읽으신 분은 하나라도 알아가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ㅎ
※다른분들이 궁금해하시는것도 있을수 있기에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잔나,쓰레쉬,바드,탐 켄치 공략도 썼으니 구경와주세요ㅎ
(다만, 처음보는 분도 있을수 있기에 잔나 공략의 Tip들이 몇가지 첨부되었으니 양해부탁 드립니다)
엑셀 교환&닥베드는 사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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