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의 마오카이 공략은
북미서버 TSM팀(Team Solo Mid)의 TheOddOne의 공략을 토대로
주관적인 견해 및 경험으로 작성한것 입니다.
AP딜러 역할이 아닌 정글러로써 2개의 CC기와 궁극기를 이용하는 탱키한 마오카이의 공략이며
원문을 참조하시려거든 아래의 링크를 따라주세요.
원문: http://www.solomid.net/guides.php?g=11784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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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65 (+109) | 2518 | 마나 | 377.28 (+43.0) | 1108.28 |
공격력 | 64 (+3.3) | 120.1 | 공격 속도 | 0.694 (+2.13%) | 0.945 |
5초당 체력회복 | 5 (+0.75) | 17.75 | 5초당 마나회복 | 6 (+0.45) | 13.65 |
방어력 | 35 (+5.2) | 123.4 | 마법 저항력 | 32 (+2.05) | 66.85 |
이동 속도 | 335 | 33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 속도 +1.7%x9
- 방어 +1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9
- 주문력 +4.95x3
- 공격 속도+15.3%
- 방어+9
- 마법 저항력+27.054
- 주문력+14.85
※ 빨강 - 공격 속도 1.7%
E-Q 스킬 콤보후 적은HP의 미니언 및 정글 몬스터를 정리하기 위한
최적의 룬입니다. 빠른 공격 속도를 제공해줌으로써
카운터 정글링을 당했을 시 최소한의 피해로 복구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 노랑 - 고정 방어 1.41
안정된 초반 정글링을 제공하는 최고 효율의 노랑색 룬입니다.
※ 파랑 - 성장 마법 방어 0.15 (18레벨 2.7)
딜러가 아닌 탱커이기에 어울리는 룬.
고정 마법 방어 룬과의 효율은 12레벨에 역전하기 때문에
고정 마법 방어 룬을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마오카이는 레벨상승에 따른 마법 방어 상승이 없으므로
아직 룬이 없으시다면 성장 마법 방어룬을 추천드리고 싶네요.
※ 보라 - 고정 AP 4.95
마오카이의 모든 스킬은 AP계수를 받기에
초반 정글링 및 갱킹에서 보다 좋은 데미지를 제공합니다.
※ 룬 셋팅은 필수가 아닌 선택 사항및 취향이므로 보다 효율이 좋은 룬이 있다면
사용하시면 됩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0/21/9의
탱커 역할에 걸맞는 마스터리입니다.
방어 마스터리중 저항력(마방)과 강건함(방어)은 취향대로 선택하시고,
소환사의 결의(강타시 10골드)는 추천드립니다.
질긴 피부와 칼날 갑옷, 불굴의 의지는 초반 수월한 정글링을 돕고
내구력, 고참병의 흉터, 선봉장, 깨우침, 파괴전차는
다른 특성에 비해 효율이 좋다고 생각하여 선택했습니다.
공격쪽에 9포인트를 하지 않고, 보조쪽에 특성을 투자한것은
정신력(주문력4), 마술(쿨감소4%), 태고의 지식(마법관통력10%)보다
정신 확장(레벨당 최대마나), 명상(마나리젠), 룬 친화력(버프지속시간)이
탱커 역할의 마오카이 운영에 보다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 마스터리 역시 자신의 취향에 알맞게 수정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스마이트 (강타)
빠른 정글링, 바론과 용의 스틸. 상대의 버프몹 스틸.
마스터리 투자시 사용시 10골드씩 추가.
정글러에게 최고의 스펠이라 생각합니다.
※ 게임 인터페이스에서 스마이트 스펠의 툴팁을 확인해보면 챔피언에 레벨에 따라
스마이트의 데미지가 바뀝니다. 정해진 공식에 따라 변화하지만,
중립몬스터(바론,용,버프몹 등) 사냥 혹은 스틸을 시도할 때
데미지 툴팁을 확인하여 확실하게 마무리 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 공식 = 420+(25x챔피언 레벨) 미니언이나 중립 몬스터에게 고정 대미지
플래쉬 (점멸)
생존 및 도주하는 상대를 추격하는등 다용도의 스펠입니다.
플래쉬-W-E-Q의 콤보로 추격하여 적의 생존에 대한 의지를 꺾어주세요.
마오카이가 스킬을 사용하거나 적의 스킬에 적중당하면 마법 흡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줄어듭니다.
마오카이의 체력이 95%보다 많을 때 마법 흡수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대형 정글 몬스터에게 공격 당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몬스터의 기본 공격당 1.5초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몬스터에게 120/130/140/150/16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0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수풀에 설치된 묘목은 30(+마오카이의 추가 체력의 1.5%)초 동안 유지되고 더 강력한 폭발을 일으켜 맞은 적 모두에게 2초 동안 두 배의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45% (+주문력 100당 1%) (+추가 체력 100당 1%) 둔화 시킵니다.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는 최대 300의 피해를 입히며, 수풀에 설치될 경우 이 수치가 두 배로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0/90초
적 챔피언이 맞으면 마오카이가 2초에 걸쳐 감소하는 40/50/60% 추가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3000)
- 1
- 2
- 3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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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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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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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 18
[패시브] 활기의 주문 (Sap Magic)
[패시브] 마오카이 주변의 영웅들이 기술을 사용할 때마다 1스택씩 충전됩니다.
5스택이 되면 마오카이는 다음 공격으로 최대 체력의 7%를 회복합니다.
※ 좋은 성능의 HP회복 패시브 스킬입니다. HP의 손실이 1이라도 있다면
다음 일반 공격에 충전된 패시브를 소모하므로 유의하시고
한타시 굉장한 속도로 패시브가 충전되니까 스킬사이에 평타 잊지 마세요.
[Q] 아케인 스매시 (Arcane Smash)
[액티브] 마오카이가 충격파를 발생시켜 주변의 적을 밀어내며 마법 피해( 0.4 AP)를 주고,
2초간 이동속도를 감소시킵니다.
· 공격범위: 700
※ 첫 마스터하는 스킬입니다. 라인푸쉬, 정글링, 전투시 광역 CC기의 역할까지.
스마트 캐스트의 활용에 익숙해집시다.
마오카이의 스킬 중 가장 짧은 쿨타임을 가진 스킬이므로 팀 파이트시
아끼지 말고 사용하세요.
[W] 트위스티드 어드밴스 (Twisted Advance)
[액티브] 마오카이가 대상의 위치로 이동해 마법 피해( 0.8 AP)를 입히고
일정시간 뿌리로 묶어 움직이지 못하게 합니다.
· 사정거리: 650
※ 두번째 마스터하는 스킬. 사용시 적에게 돌진, 데미지와 함께 1~2초의 스네어를 제공.
단일타겟에게만 적용되지만, 팀 파이트시 아군의 캐리나 누커를 노리는
상대를 잡아주거나 적 캐리나 누커를 묶어두는 용도등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와드나 E스킬로 시야를 확보한 후, 벽 너머의 적대적 대상에게 W스킬을 사용하면
넘어갈 수 있습니다.
* 전투중 W스킬을 적에게 사용했을 때 상대가 플래쉬를 사용하게 된다면
W스킬이 그대로 플래쉬한 위치까지 추격이 가능하니까 참고하세요.
[E] 묘목 던지기 (Sapling Toss)
[액티브] 마오카이가 묘목을 던져 마법 피해( 0.4 AP)를 입힙니다. 묘목은 던진 위치에서
최대 35초까지 지속되며, 접근한 적을 추적해 폭발( 0.6 AP)합니다.
· 사정거리: 1100 · 폭발범위: 350 · 인식범위: 500 · 추적범위: 700
※ 마오카이의 마스코트 스킬. 만년삼을 투척합니다. 역시 스마트 캐스트 활용.
가장 마지막에 마스터하지만 초반 E스킬 2레벨의 투자는 빠른 정글링에 효과적입니다.
항상 투척데미지와 폭발데미지를 함께 대상에게 가할 수 있게 연습해주세요.
아래의 [묘목 던지기] 글을 참조해주세요.
[R] 복수의 소용돌이 (Vengeful Maelstrom)
[액티브] 대상 지역에서 아군이 입는 대미지를 20% 감소시키고 2% 만큼 흡수합니다. (터렛제외)
지속시간동안 마나가 계속 소모되며, 스킬 버튼을 한번 더 누르거나
모든 마나가 소진 되어 지속이 끝나면 흡수한 대미지를 방출해
범위 안의 적들에게 마법 피해( 0.5 AP)를 입힙니다.
· 스킬범위: 575
※ 마오카이가 펼치는 결계안의 모든 아군은 20%의 데미지 감소 효과를 받습니다.
20%의 데미지 감소 효과는 팀 파이트시 모든 아군의 생존에 무척 도움이 됩니다.
팀 파이트가 발생시 항상 사용해주되 딜링용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아군쪽에 결계 위치를 잡아주어 아군 딜러 및 캐리의 보호용도로 사용해주세요.
초반 갱킹 및 소규모 전투시에는 W-E-Q 콤보 사이에 (어디든지!) 끼워넣어
딜링용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 쿨타임이 굉장히 짧은 궁극기이므로 라인푸쉬에 적극 활용하셔도 됩니다.
다만 초당 마나를 소모하기 때문에 마나관리에 유의 !!
(16레벨, 마스터시 디펜스 마스터리만으로 쿨타임은 18.56초)
묘목 던지기 스킬은 마오카이에게 초반의 데미지를 책임지는 역할과
와드의 기능을 겸비한 주요 스킬입니다.
(또한 만년삼이라 불리우는 마오카이의 마스코트 스킬이기도 합니다. 크리스마스 스킨의
마오카이는 만년삼 대신에 크리스마스 선물 상자에 숨어있는 만년삼을 던집니다!)
게임이 중후반으로 흘러갔을 때 상대의 위치파악을 할 수 없다면
가장 주의해야 할 행동중 하나가 페이스 체크(face check, 부쉬에 직접 들어가는 행동)인데
이럴때는 항상 E스킬을 사용해서 부쉬를 체크하여 움직이도록 합시다.
E스킬의 주요 옵션중 하나는 묘목을 던짐으로써 35초간 묘목이 떨어진 지점의 시야를
밝혀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이죠.
첫 스킬의 시작은 E로 합니다. 마오카이의 어느 스킬보다도
빠른 정글링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스킬 트리를 보시게 되면 E-Q-E-W-Q-R의 순서로 되어있습니다만,
(이후 R>Q>W>E의 순서)
3레벨 갱킹이 필요한 시점에서는 E-Q-W가 되겠지요.
(우리편이 탑솔로인데 2:1 상황이거나 라인에서 치열하게 초반 싸움이 진행중인경우)
Q스킬을 E스킬 2포인트를 먼저 투자하고 이후에 Q를 마스터하는 이유는
초반 2포인트가 투자된 E스킬은 향상되는 데미지가 충격데미지 40 -> 75
폭발데미지 80 -> 130으로 총 증가량 85로써 빠른 정글링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고스트와 늑대 캠프는 E-Q로 손쉽게 처리 가능합니다.
(살아있는 고스트와 늑대는 빠르게 제거해주세요. 2초안에 해결됩니다.)
Q스킬을 먼저 마스터하는 이유는 광역CC기로써 마오카이 자신의 주변(100)과
전방(700)의 적에게 데미지와 넉백, 2초간의 슬로우를 걸어주는 반면
W스킬은 마스터시 2초의 스네어를 제공하지만
단일 타겟 스킬이기 때문이죠.
또한 Q에 먼저 포인트를 투자하게 되면
미니언 정리 및 정글링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잊지마세요.
Q스킬은 전방의 적에게만 넉백과 슬로우, 데미지를 주는게 아니라
마오카이 자신의 주변(100의 사정거리)의 적에게도 해당됩니다.
마오카이의 W스킬을 제외한 모든 스킬들은 스마트 캐스트로 사용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스킬을 빠르게 사용하여 스킬의 딜레이를 최대한 짧게 잡아줌으로써
보다 빠르게 스킬 사이클을 돌릴 수 있으니까요.
게임의 초반 전투에서 W스킬로 적에게 스네어를 걸고 1초의 시간동안
E스킬을 던지고 적의 이동경로의 반대편으로 이동하여 Q스킬까지 사용하는데는
생각외로 숙련이 요구됩니다.
(궁극기 R스킬까지 배운 상황이라면 시간은 보다 촉박해지겠지요. 중간에 끼워 넣어야 하니까요)
마오카이를 보다 숙련된 모습으로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스마트 캐스트를 적극 활용해주세요.
첫 귀환에 <현자의 돌>과 <기본 신발>을 마련하도록 합시다.
돈의 여유가 된다면 <와드>
누구에게든지 와드는 코어아이템입니다.
절대 선택사항이 아니에요.
서포터에게만 와딩을 바라거나 강요하고
자신은 구입하지 않는 실수를 범해선 안되겠습니다!!
(탱키한 정글러에게는 거의 코어템이 되어버린 황금의 심장입니다.)
상대의 라인업을 살펴본 후 티어2의 신발을 선택합니다.
적군의 AD챔프가 많다면 <닌자의 신발>
AP챔프가 많거나 상대의 CC보유기가 많다면 <헤르메스의 발걸음>
이후 HP,쿨타임감소등 마오카이에겐 버릴 것이 하나도 없는
<슈렐리아의 몽상>을 구입합니다.
이 시간대가 bot라인에서의 드래곤 싸움이 시작되는 타이밍이므로
아군이 <비젼 와드>를 준비하지 못했다면 구입!
(팀원들에게 꼭 말해줍시다. 오라 아이템이니까요.)
상대 AD챔피언이 강력하고 베인이나 코그모같은
탱커를 먼저 잡아낼 수 있는 챔프이거나,
마오카이가 AD에게 먼저 공격을 받는다면 <란두인의 예언>
다른 아군을 먼저 공격하는 성향이라면 <얼어붙은 심장>
AP챔프가 강력하다면 <대자연의 힘>
<와드>는 항상. 후반부 바론 타이밍에는 <비젼 와드>
상대팀이 와딩을 아주 잘한다면 <오라클>
※ 아이템 트리는 항상 유동적이 되어야 합니다.
똑같은 상황이 항상 일어나는건 아니니까요.
코어 아이템을 맞춰가는 상황이라 하더라도,
상대의 AD가 강력하다면 <쇠사슬 조끼 아머45, 700골드>
상대의 AP가 강력하다면 <음전자 망토 마방48, 740골드>를 준비해주세요.
게임진행 시간상 1분 5초에 E스킬 (묘목 던지기)로
고스트 캠프 가운데에 정확히(노랑원) 묘목을 던져줍니다.
(1분 4초 보고 던져도 됩니다. 투척시간이 있으니까요. 다만 실패할 수 있습니다.)
E스킬의 쿨다운이 끝나자마자 2개까지 던져주세요.
(고스트가 나오는 1분 40초까지 3번째 묘목만 던질 수 있으면 됩니다만
1분5초에 던져주면, 소모한MP를 회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묘목유지시간: 35초)
2개의 묘목과 함께 E스킬을 준비하고 있다가 1분 40초에
고스트가 나오자마자 묘목을 던지고 공격을 시작합니다.
2초안에 캠프가 정리됩니다.
마오카이의 정글링 방식을 아는 상대는 묘목을 망치러 오기도 합니다.
미리 봇 라이너에게 부탁하여 (주황색원)에서 지키는 방법도 좋습니다.
(라이너가 지켜주지 않는다면 게임시간 50초에 (주황색원)에 묘목을 던져서 대비하셔도 좋습니다.)
2개의 준비된 묘목과 3번째 묘목(투척데미지&폭발데미지 다 입혀야함)
그리고 평타로 1분 42~43초에 고스트 캠프가 정리되는데,
블루가 나오는 1분 55초에 마오카이는 늑대 캠프 앞을 지나고 있을겁니다.
1분 58~2분쯤 블루에 도착할 수 있으니 미드라이너와 탑라이너(퍼플팀은 봇라이너)에게
미리 블루 리쉬를 시작해달라고 하세요.
(고스트 먼저 시작하는 이유는 고스트-블루-늑대-고스트로 빠른 3레벨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정리하자면
1. 고스트 - 2묘목준비, 1분40초에 3번째묘목+큰 고스트 일반공격2대. 정리 끝!
2. 블루 - 스마이트 사용. (2레벨. Q스킬배움. 2분 10~15초)
3. 늑대 - Q 2번사용, E 1번사용 (Q-E-Q순서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4. 고스트 - Q 2번사용, E 1번사용 (3레벨. E스킬배움, 2분50초)
(미드 상황을보고 갱킹 가야한다면 W스킬 배움)
5. 레드 & 미니 골렘 (스마이트사용. 4레벨, 3분 30초)
(레드나 골렘 누가 먼저이든 상관은 없으나 아군이 블루팀이고 골렘을 봇라인에서
먼저 잡았다면 레드 먼저 가시면 됩니다. 스마이트 쿨타임은 약간 모자릅니다.)
6. 갱킹 or 고스트 (고스트는약간 대기해야 합니다. 4번에 고스트 잡을 때 시간체크 하시면 좋습니다.)
※ 꼭 이대로 정글링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처음 접하시는 마오카이 정글러에게
예제로 보여주기 위함이니까요.
시간에 구애받지 마시고 항상 카운터 정글에 유의하세요.
만약 첫 고스트 캠프를 상대가 망쳐놓으면 미련없이 버리세요.
4레벨이 약간 늦어지는것.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니까요.
※ 정글러에게 중립 몬스터의 리스폰 시간 체크는 필수입니다.
항상 채팅창에 다음 리스폰 시간을 체크하도록 합시다.
(ex. 7:15 우리 블루, 18:37 드래곤, 31:24 바론 등)
※ 중립몬스터 리스폰 시간
(각 캠프에 모든 몬스터를 죽인 후부터 카운트 시작됨.)
* 일반 중립 몬스터: 1분 (고스트 캠프만 50초)
* 버프 몬스터(레드,블루): 5분
* 드래곤: 6분
* 바론: 7분
※ 카운터 정글이란?
상대 진영의 정글에 진입하여 중립 몬스터를 빼앗거나
상대 정글러를 습격하는 등의 사냥을 방해하는 행위.
1. 적들의 카운터 정글 및 적 정글러의 카운터 정글
적이 단체로 카운터 정글을 왔을 때는 빠르게 판단해야 합니다.
아군의 챔피언들이 1레벨 싸움에 강한 광역CC기 및 데미지 스킬을 보유하고 있고,
현재 적이 침투한 위치에 빠르게 합류가 가능하거나 아군 멤버가 전원 함께 모여있다면
승부를 걸어볼만 합니다.
하지만 아군이 흩어져있거나 상대가 좋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역으로 상대가 1레벨 팀파이트에 강한 스킬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면
무리한 전투를 하는것보다 아군진영의 블루 골렘을 포기하는게 좋습니다.
※ 1레벨 팀 파이트에 강력한 챔피언
그레이브즈, 리븐, 모르가나, 럭스, 블리츠크랭크,
알리스타, 애니비아, 초가스 등
적들에게 카운터 정글로 블루를 빼앗길 위험에 처했을 때
역으로 상대 정글의 블루 골렘을 스틸하러 가도 좋습니다.
다만 위험한 상황에 처할 확률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아군의 긴밀한 협조와 더불어 아군에게 서머너 스펠인 CV(Clairvoyance, 천리안)가 있다면
보다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정글링을 하는 도중이라 하더라도
상대 정글러가 초반에 강한 스킬을 가진 정글러라면 (리신, 샤코, 트위치 등)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마오카이는 초반 블루 리쉬를 잘 받게되면
HP의 큰 손실없이 안정적인 정글링이 가능한 챔피언이지만,
정글러의 킬을 노리고 부쉬에 숨어있다가 급습하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안정된 플레이 및 상대 정글러의 경로를 예측해보도록 하세요.
(아군 서포터가 CV스펠을 보유했다면 요청해봅시다.
또한 이런 경우에는 자신의 정글에 와드를 필수로 사용합시다.)
그 밖에 상대의 정글에 침투해서 중립 몬스터를 다 잡아내거나,
리스폰 시간을 늦춰서 레벨링을 방해하게끔 1~2개체만 남겨놓는 카운터 정글이 존재하는데
이런 방식에 피해를 입었더라도 차분하게 정글링을 진행해서 풀어내시면 됩니다.
(우디르, 누누, 마스터 이 등
하지만 버프 몬스터는 빼앗기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2. 아군의 카운터 정글
적의 정글러가 블루 버프의 의존도가 높은 챔피언이거나, (람머스, 아무무, 피들스틱 등)
아군의 1레벨 스킬이 강력한 챔프들로 구성되어 있다면
카운터 정글을 가는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상대 정글러가 블루 버프를 얻지 못함에 따라, 늦어지는 정글링 속도와
그에따른 경험치 손실로 인하여 아군 라이너들은 갱킹의 위협을 덜 받게 되는것입니다.
카운터 정글을 가서 블루 골렘을 성공적으로 잡을 수 있게
스마이트 스펠을 정확한 타이밍에 사용해서 확실한 마무리를 하도록 합니다.
(역으로 상대 정글러가 스마이트를 성공적으로 사용해서 버프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마오카이는 2개의 CC기(넉백&슬로우, 스네어)를 가지고 있는
높은 갱킹능력을 보유한 챔피언입니다.
성공적인 초반 정글링은 마오카이를 매우 빠르게 4레벨까지 만들어주며,
이 시간대의 4레벨은 가장 레벨업이 빠른 미드라인의 라이너조차
3레벨이거나 동급일것이므로 갱킹을 당한다면 상대는 굉장히 강력한 챔피언을 상대하게 됩니다.
(그것도 2:1 혹은 3:2로 숫적열세까지!!!!)
레드버프를 보유했고 포션으로 HP의 회복도 가능하므로
갱킹을 가야겠다고 판단한 라인에 핑을 찍어 미리 신호를 보내주세요.
(라인의 상황은 항상 정글링중에 탐색하시되 상대의 카운터 정글에도 유의하세요.)
항상 킬을 따내야만 좋은 갱킹이 아닌 상대의 생존 서머너 스펠을
사용하게끔 하는 갱킹도 충분히 성공적입니다.
다음에 진행되는 갱킹에 상대는 생존할 수 있는 스펠이 없으니까요.
다만 상대가 사용했다면 상대의 사용한 스킬을 아군에게 알리고
시간을 체크해서 쿨타임에 늦지 않게 다음 갱킹을 준비하는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상대의 HP를 소모시킴으로써 정글러가 라인을 떠나도
아군 라이너가 보다 유리하게 라인전을 진행시킬 수 있습니다.
갱킹 진입시 아군에게 재차 핑으로 알리고, 진입할 때의 스킬 순서는
W-E-Q입니다. 궁극기를 배웠다면 중간에 R을 끼워넣어
딜링용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초반 R의 데미지는 좋은편이나 마나소모에 유의.)
W로 상대에게 스네어를 걸고 곧바로 E를 사용하여 투척데미지&폭발데미지를
함께 입히는게 포인트이며, 그 이후에 Q스킬로 넉백&슬로우를 겁니다.
Q를 사용하실때는 항상 상대의 도주방향 반대에서 사용해주세요.
넉백효과가 있기 때문에(미세하지만) 도주경로로 사용하시면 상대의 도주를
도와주는 역활을 해줌으로써 아군이 한숨을 쉬게 만드는 상황이 연출됩니다.
갱킹을 가시기전에 항상 와딩이 되어있는지 물어보세요.
센스있는(경험많은) 아군이라면 미리 정글러에게 상대의 와드 위치를 체크해서
알려줌으로써 갱킹의 경로를 정하게끔 유도해줄 것입니다.
아군 라이너와의 호흡이 안맞아서 충분히 킬을 얻어낼 수 있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실패했다 하더라도 화를 내지 마세요.
다음에는 적으로 만날지여도 지금은 함께 힘을 합칠 아군이니까요.
1. 상대 와드의 유무
2. 자신의 현재 상황 파악 (HP, MP, 궁극기, 서머너스펠)
3. 아군 라이너, 적 라이너의 현재 상황 파악 (위와 동일)
정글러의 역할은 아군의 라인전을 보다 편하게 도와주는 것이고,
탱커는 항상 아군 진영의 선봉에 서서 적의 화력을 자신에게 집중시키고
아군의 주요 데미지 딜러(AP누커,딜러, AD 원거리 딜러)를
적에게서 보호하는 역할입니다.
지금의 정글러 공략으로 진행하는 아이템 빌드와 마스터리는
적에게 데미지를 퍼부어 무력화시키는 역할이 아닙니다.
아군 데미지 딜러에게 맡기세요.
마오카이는 좋은 광역CC기를 보유하지 못했으므로
최고의 이니시에이터(initiator)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대신 방어적인 마스터리와 아이템 빌드로
탱커의 역할로서, 아군의 선봉에 서서 이니시에이터가 될 수 있습니다.
(☞ 이니시에이트 (initiate) 참조)
팀 파이트시 고려해야 할 요소로는 아군의 상황과 적군의 상황.
진입해야 할 타이밍과 적과의 전투시 적절한 위치선정입니다.
항상 좌측 상단의 아군의 궁극기 보유상황을 체크하세요.
아군이 좋은 성능의 CC궁극기를 보유한 챔피언이라면,
궁극기를 사용할 수 있을때까지 대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예외적으로 긴급을 요하는 상황이라면 어쩔 수 없지만요.
(ex. 모르가나, 오리안나, 갈리오, 아무무, 누누, 럼블, 갱플랭크,
애니, 오공, 자르반4세, 카서스, 카시오페이아, 피들스틱스 등)
이와 반대로 적이 위협적인 궁극기를 소모했다면 아군에겐 최적의 타이밍인거죠.
지금이 바로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입니다.
지금 이 순간 상대의 어느 챔피언이 우리에게 가장 위협적인가,
상대의 위협적인 챔피언에게 달려들어서 그를 방해할것인가
혹은 적의 탱커, 딜탱류 챔피언들이 아군 딜러에게 달려드는 상황을 보호해야 할것인가.
누구보다도 빠르게 상황을 파악해야 합니다.
1. 적극적인 팀 파이트
W로 진입하여 R,궁극기를 최대한 많은 아군이 유효범위에 위치할 수 있도록
사용해줍니다. Q스킬로 넉백과 슬로우 2초의 효과를 최대한 많은적에게 맞추도록 하되
적의 움직임이 후퇴하거나 화력을 나에게 쏟아내기보다 역으로 다른 아군을 노린다면,
아군을 노리는 적 챔피언으로 타겟을 빠르게 전환하여 아군을 보호합니다.
잊지마세요. 아군의 딜러 보호가 최선입니다.
(란두인의 예언과 슈렐리아의 몽상을 보유했다면 아낌없이 사용해주세요.)
2. 수비적인 팀 파이트
아군이 열세에 몰려서 수비적으로 어쩔 수 없이 팀파이트를 강제적으로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전투의 승패는 탱커의 역할로서 진입해오는 상대의 챔피언의 움직임을
얼마나 잘 봉쇄해내는지가 관건입니다.
적극적인 공세와는 달리 수비적인 입장에서 아군의 딜러들은 움츠려든 움직임을 보이고,
상대는 적극적으로 진입해오기 때문에 가장 먼저 들어오는 적 챔피언에게 W스킬을 사용하여
스네어를 걸어두고, R, 궁극기는 최대한 마오카이의 뒤쪽에 사용하되, 마오카이 또한
유효범위안에서 효과를 받게하여 받는 피해를 최대한 줄어들게 사용합니다.
Q스킬 역시 바로 사용하여 최대한 많은 적에게 맞추도록 하여, 슬로우로 진입속도를 늦추고
자신의 HP상황을 빠르게 파악하여 적에게 죽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란두인의 예언이 있다면 W스킬 시전 후, 사용하여 피해를 최대한 감소시키되
사용효과에 따른 공격속도 감소와 슬로우 효과를 최대한 많은적에게 적용시키도록 합시다.)
※ initiate : 개시되게 하다, 착수시키다
lol에서 팀 파이트를 시작하게 하는 일련의 행동을 일컫습니다.
적극적으로 상대에게 진입하여, 광역CC기등의 스킬들을 사용해서
적을 순간 무력화합니다.
좋은 CC기를 가진 챔피언, 적의 화력을 오랜시간동안 받아낼 수 있는
탱커 역할의 챔피언들이 담당하게 됩니다.
Ps. 진입하고 바로 상대에게 제압 당한다면,
그것은 이니시에이팅이 아닌 트롤링입니다..
(트롤링, Troling : 적에게 고의적으로 도움을 주는 행위)
2011-12-28
☞ 카운터 정글? 카운터 정글!! 추가
2012-01-02
☞ 팀 파이트
☞ 이니시에이트 (initiate) 추가
2012-02-07
※ 중립 몬스터 리스폰 시간 (고스트캠프 50초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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