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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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무, 슬픈 미라
Amumu, The Sad Mum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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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무로 서폿을 간다면 이렇게 해보세요.

- 서폿유저메얀(2015-02-07, 조회수: 3079)

Only 재미로 써보는 공략입니다.

저도 아직 한 번도 안 써봤으니까 성능은 장담 못합니다.

오늘부터 일반에서 연습해볼까 생각중입니다.
아무무, 슬픈 미라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85 (+94) 2283 마나 287.2 (+40.0) 967.2
공격력 57 (+3.8) 121.6 공격 속도 0.638 (+2.18%) 0.874
5초당 체력회복 8.88 (+0.85) 23.33 5초당 마나회복 7.38 (+0.53) 16.31
방어력 33 (+4) 101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 +0.91
    x9
  • 체력 +8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20.97
  • 체력
    +72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13,218 IP
일단 룬은 이렇습니다.

이유를 설명해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선2렙을 위해 약간 무리해야하는 무무찡은 탱탱해야 합니다. 따라서 방어와 체력에 투자해줍니다.

파랑에 마저를 넣은 이유는 체력이나 방어를 올리기에는 다른 룬에 비해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그런 걸 올릴 바에야 초반 스킬딜을 줄이기 위해 마저를 올렸습니다. (적 봇듀오중 하나는 보통 1렙스킬에 마뎀 갖고 있습니다. 쓰레쉬라던가 블크라던가 나미라던가요.)

+초반도 초반이지만 봇라인이 궁찍기도 전에 적 미드가 궁찍고 오면 말이죠.

뚜벅이에,
cc기라고는 q하나뿐이고,
이동속도 증가 스킬도 없고,
치유 스킬 없는,
무무는 리얼 아무것도 못하기 때문입니다.
가장 좋은 건 로밍이든 갱이든 안당하는 게 좋은 거지만 당할거면 조금이라도 버티는 게 나으니까요.
혹시라도 모르죠. 적 스펠을 추가로 몇개 더 뺄 수도 있고, 팀의 합류로 살아남을 수도 있고, 원딜만이라도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최고의 상황으론 둘 다 살 수도 있고요.

만약 적 미드와 정글도 ad이고 상대 봇듀오에 ap 스킬이 없다면 파랑에 방어나 체력 또는 마관(…) 을 찍으셔도 무관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무무는 Tantrum(짜증내기)패시브가 꽤 좋아서강건함저항력을 동시에 마스터하셔도 좋습니다.막기꿋꿋함 같은 경우엔 오히려 효율이 떨어지죠. 0/16/14로 맞출 생각이 없었더라면 막기는 찍지 않았을 겁니다.

딜무무로 갈 것도 아니고 탱무무로 갈 것이라면 요즘 서폿 메타에 맞게 이렇게 특성을 잡는게 맞을거라 생각했습니다.
Exhaust(탈진)은 서폿의 기본 스펠임이 확정된 스펠이고,

Flash(점멸)없는 Amumu(아무무)은 가슴 없는Sona(소나)입니다.

Exhaust(탈진) 대신 Ignite(점화)를 들면 확실히 라인전에 강력하고 2렙 킬각도 더 재기 쉬워 스노우볼을 굴리기에 적합합니다.

그러나 후반되서 원딜을 지키기가 더 힘들어집니다. 최악의 상황엔 한타 때 물린 원딜 지키겠답시고 1인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을 쓰거나 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이 없어서 Bandage Toss(붕대 던지기)빼고는 아무것도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으니, 차라리 Exhaust(탈진)을 들어서 원딜을 무는 상대에게 걸고 자신은 좀 더 좋은 곳에 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을 쓰는 게 나을 겁니다.

거기에 Exhaust(탈진)이 없으면 안그래도 갱에 취약한 아무무가 더 취약해집니다.

그렇다고 갱 방지한답시고 Exhaust(탈진) 대신 Ghost(유체화)들어도 트롤입니다. 적 바텀은 보통 Heal(회복) Exhaust(탈진) 들텐데 님만 Ghost(유체화)들면 라인전 자체가 핵 고통이거든요.

Teleport(순간이동)또한 마찬가지입니다. 같은 팀 원딜이 이즈같이 그나마 cs 챙기기 쉬운 챔프가 아니라면 Teleport(순간이동)은 바텀라인을 버리고 시작하겠다는 의지가 담긴 스펠이 됩니다. 상대팀 바텀이 생각이 조금만 있다면 당신과 당신의 원딜은 평생 못 겪어본 극디나이를 당하실 수 있을 겁니다.

만약 원딜찡이 barrier(방어막) 이나 Exhaust(탈진) 또는Ignite(점화)를 들었다면 Heal(회복)을 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3줄 요약: Ignite(점화)는 앵간하면 들지 마세요. (소나나 소라카가 적 서폿이면 들으셔도 무방합니다.)

          원딜이 Heal(회복)를 안들었으면 Heal(회복)을 들으셔도 됩니다.
          
          Ignite(점화)orExhaust(탈진)orHeal(회복) + Flash(점멸)외엔 그냥 트롤입니다.
저주의 손길 (Cursed Touch)
아무무의 기본 공격을 받은 대상은 3초 동안 저주에 걸려 마법 피해를 입을 때마다 10%의 추가 고정 피해를 받습니다.
붕대 던지기 (Bandage Toss)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스킬 가속에 영향 받지 않음)3초
아무무가 붕대를 던져 처음 적중한 적에게 붕대를 당겨 다가간 뒤 1초 동안 기절 시키고 70/95/120/145/170 (+0.8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스킬 충전 시간: 16/15.5/15/14.5/14초 (사정거리: 1100)
절망 (Despair)
마나 소모: 초당 8
재사용 대기시간: 1초
활성/비활성화: 아무무가 울부짖으며 근처 적들에게 걸린 저주를 초기화시키고 1초당 14 + 대상 최대 체력의 1/1.25/1.5/1.75/2% (+주문력 100당 0.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300)
짜증내기 (Tantrum)
마나 소모: 3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기본 지속 효과: 아무무가 받는 물리 피해를 5/7/9/11/13 (+0.03 추가 방어력) (+0.03 추가 마법 저항력) 감소시킵니다.

사용 시: 아무무가 주변의 적들에게 65/100/135/170/20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아무무가 공격 당할 때마다 짜증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씩 감소합니다.

50% 아래의 공격에는 피해량 감소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범위: 200)
슬픈 미라의 저주 (Curse of the Sad Mummy)
마나 소모: 100/150/2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25/100초
아무무가 주변 적을 옭아매며 200/300/40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저주를 내리며,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범위: 5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같은 건 다른 공략에 많을테니 넘어가도록 하고,

중요한건 라인전을 어떻게 풀어나가느냐죠.

1렙에 Tantrum(짜증내기)를 찍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Amumu(아무무)는 Malphite(말파이트)와 같이 궁이 없으면 서폿으로써는 0.5인분 밖에 안됩니다. Bandage Toss(붕대 던지기)기절도 1초 뿐이니까요.
대신 초반 Bandage Toss(붕대 던지기) 평 Tantrum(짜증내기)의 딜이 상당히 강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거기에 모든 것을 쏟아부을 필요를 봤습니다.
그래서 물리 피해 감소 패시브도 있고 라인 밀기에도 좋은Tantrum(짜증내기)로 초반 적팀 미니언들의 어그로와 상대팀 원딜의 견제를 다 맞아주면서 화끈하게 밀어버리기로 한겁니다. 물론 그렇다고 원딜 cs 쳐먹는 수준까지는 안되고, 적당히 미니언 피빼고 1~2마리정도 (고대유물 방패) 터뜨려주시고 Health Potion(체력 물약) 빨면서 나오시면 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게 있는데, 선2렙 찍는답시고 첫 웨이브를 전부 밀어버리면 골치 아파집니다.

첫 웨이브에서 원거리 미니언 한 두마리 정도는 남겨주셔야 두번째 웨이브를 적당한 라인에서 챙기실 수 있습니다.

그렇게 첫 웹 다먹고 두번째 웨이브에서 빠르게 Tantrum(짜증내기)로 미니언 피 빼놓으신 후 근거리 3마리를 챙기시면 2렙이 됩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알고리즘을 기억하시면 됩니다.

일단 Bandage Toss(붕대 던지기)를 찍습니다.

상대방이 2렙인가? yes-> 갱이 없다면 6렙까지 사린다.
                     no -> The time is now!

상대방이 안 째고 cs치거나 님을 견제하면 적 원딜한테 살포시 다가가서

(Exhaust(탈진)은 상황봐서 딸 것 같다면 쓰세요.)

Bandage Toss(붕대 던지기) 평 Tantrum(짜증내기) 하시면 우리팀 원딜이 호응만 잘해주면 따거나 스펠 하나를 빼거나 그정도는 못해도 딜교환에 큰 이득을 보게 됩니다.

(사실 가능하면 평 Tantrum(짜증내기) 평 Bandage Toss(붕대 던지기) 진입이 제일 좋습니다만, 그렇게 거리를 주지는 않겠죠. 만약 그런 거리를 준다면 쌈 싸드시면 됩니다.)


이렇게 시작하신다면 갱이나 로밍만 안당하면 초반 라인전의 주도권은 우리 것이 됩니다.




Tantrum(짜증내기)를 선마하는 이유는 패시브도 좋고 쿨타임도 상당히 짧아 Bandage Toss(붕대 던지기)로 접근한 후 적 원딜을 계속 물기에 더없이 좋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Tantrum(짜증내기) 다음 Despair(절망)를 마스터하는 이유는 탱을 간다면 W딜이 차라리 더 잘나오기 때문입니다.

물론 Bandage Toss(붕대 던지기) 선마를 하시면 쿨타임도 많이 짧아지고 딜도 세져서 갱호응에도 좋긴 합니다만, Bandage Toss(붕대 던지기)는 대충 스킬 렙3~4부터 한번 교전에 2번정도 쓸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Bandage Toss(붕대 던지기) 를 Tantrum(짜증내기)다음으로 마스터 하면 최소 9렙은 되야 그 진가가 나오게 되는데, 그 때 쯤 되면 라인전이 끝나게 되고 한타페이즈라서 차라리 Despair(절망) 가 딜이 더 잘 나옵니다.

뭐, 설명하자면 끝이 없으니 여기서 끝내죠.

요약: 탱무무는 왠만하면 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 Tantrum(짜증내기) Despair(절망) Bandage Toss(붕대 던지기) 순으로 마스터하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따로 원딜을 지키기보다는 강제이니시를 거는 유형의 타입이다보니, (산악 방벽) 보다는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 이 더 효율적입니다.

(고대유물 방패)에서 더이상 업그레이드 하지 마시고 적당한 타이밍에 바꿔주시고, 서폿이니 (시야석) 은 사야죠. 메인 탱은 아니니 초반에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가시는 게 맞고,  그 후로 탱템은 유동적으로 가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아무무 자체가 Bandage Toss(붕대 던지기)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을 쓰고 나면 cc없는 고기방패라서 무시당할게 뻔하니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나 (얼어붙은 건틀릿)을 사시는 게 낫습니다.

혹시 다른 궁금하신 점 있으면 댓글로 물어봐주세요.

 

 

라인 / 정글 운영법

 다른 서폿과 다를 바가 별로 없습니다. 3~5렙 귀환 타이밍에 미드 바텀사이 시야 장악해주시고 6렙에 라인 킬을 노리시거나 로밍을 다니세요.

 

초반 운영법

 쓰다보니 스킬 설명란에 다 써버렸네요. 그걸 참고하세요.

 

중반 운영법

 

 우리팀이 한타가 유리하다면 용쪽 시야장악을 하셔서 한타 유도를 하시는 게 낫지만, 도저히 가망없을 정도로 약하다면 차라리 바론 앞 시야장악을 하셔서 Bandage Toss(붕대 던지기)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을 이용해 탑미드를 오가는 탑솔러나 미드라이너를 짤라드시는게 낫습니다. (물론 혼자서는 안돼요.)

후반 운영법

한타에서 3인궁 이상하시면 왠만한 상황에서는 1인분이상 한겁니다.


그렇다고 주 딜러 없이 4:5 상황에서 들어가시면 트롤입니다.

 

혹시라도 적아이템에 (미카엘의 도가니) 같은 건 있나 없나 확인도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중요한 건 너무 궁 아끼다 주 딜러들이 거의다 죽거나 딸피되서 도망칠 때 궁넣고서는 "5인궁했는데 왜짐? ㅡㅡ" 하지 마시고 (물론 딜러님들이 상황판단을 잘하면 이기겠지만) 적당한 타이밍에 적 주요 딜러가 딜을 하러 올 때Bandage Toss(붕대 던지기)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해주시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Bandage Toss(붕대 던지기)Flash(점멸)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 후 순삭 시키고 싶은 놈 or 주 딜러 노리는 놈에게 Exhaust(탈진)똭하시면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아직 안해봐서 잘모르겠습니다.

마치며

 공략쓰는 거 정말 생각보다 힘드네요.


 어디까지 설명해야 될 지도 잘 모르겠고.


 혹 궁금하신 점 / 수정 바라시는 점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p.s 트롤용으로 작성한 건 아닙니다. 특정 상황에서 잘만 하면 쓸 만해보여서 작성한 거에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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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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