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 Katarina, By Katarina, For Katarina
안녕하세요 '카타리나 학생' 입니다
카타 공략글이라고는 하지만 사실 저도 배우고 의견을 받아보고자
적은 글입니다
딱히 누구를 알려드리고 가르치는 실력은 절대 아니기 때문에 감히
이래라 저래라 하지는 않습니다
제가 적는 글은 엄연히 제 생각을 적어 놓은 것이기 때문에 무작정 비판만
하시진 마시고 저에게 한 수 가르쳐 주신다는 느낌으로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 블로그도 열었습니다...아직은 쓴게 없지만 차차 추가해 나갈테니 많이 와주세요 ㅎㅎ
ps. 대장군 카타리나 언제 나와요?ㅜ------드디어 나왔다 ㅠㅠㅠ
2014/2/7 글 작성
2014/2/18 블로그 연계, 머리말, 템트리 추가, 카운터픽 수정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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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72 (+108) | 2508 | 마나 | 0 (+0.0) | 0 |
공격력 | 58 (+3.2) | 112.4 | 공격 속도 | 0.658 (+2.74%) | 0.964 |
5초당 체력회복 | 7.5 (+0.7) | 19.4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28 (+4.7) | 107.9 | 마법 저항력 | 34 (+2.05) | 68.85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마법 관통력 +0.87x1
- 방어 +1x1
- 레벨당 체력 +1.34x1
- 주문력 +1.19x1
- 마법 저항력 +1.34x1
- 마법 저항력 +4x1
- 이동 속도 +1.5%x1
- 주문력 +4.95x1
- 마법 관통력+0.87
- 방어+1
- 체력+24.12
- 주문력+6.14
- 마법 저항력+5.34
- 이동 속도+1.5%
1. 가장 무난한 룬(룬페이지 없을시)
빨 : 마관 / 노 : 고정 방어 / 파 : 고정 마저 / 정수 : 고정 주문력, 이속
왜 정수에 이속이 붙었나?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이속 1.5%...정말 적은 것 같아도 실제로 엄청난 차이를 만들 수 있는 룬입니다.
카타리나는 로밍을 통해서 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데 이 이속 1.5%는 로밍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써보신 분은 압니다;)
그리고 여러모로 죽을 것을 살릴 수도 있고 추노하는데도 이만한 룬이 없습니다.
아 물론 이속룬 3개를 박으라는 것은 아니고요. 1개만 박으셔도 무난합니다.
2. 상대 AD
빨 : 마관 / 노 : 고정 방어 / 파 : 주문력 / 정수 : 고정 주문력, 이속
솔직히 표식에 마관을 넣는 것은 누구를 상대하든 다 똑같습니다.
인장에는 당연히 고정 방어를 넣으셔야 합니다.(아주 가끔 성장 방어 넣으시는 분 있는데...써보니까 별롭니다.)
문양은 사람마다 다 다릅니다. 주문력 박으시는 분도 계시고...마관 넣으시거나 아니면 아주 가끔 쿨감 넣으시는 분도 계십니다. 카타한테 쿨감이 왜 필요할까요...? 카타는 우월한 패시브를 갖고 있습니다. 라인전에서 qwe쿨이 빨리 돌아와야 한다...? 쿨감보다 훨씬 좋은 주문력이나 마관이 있는데 불필요하다고 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주문력을 갑니다.(하지만 이것은 선호하기 나름입니다.)
3. 상대 AP
빨 : 마관 / 노 : 성장 체력, 고정 방어 / 파 : 고정 마저 / 정수 :고정 주문력, 이속 or 고정 마저
표식은 누굴 상대하든 무조건 마관입니다.
인장에는 성장 체력을...넣기도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고정방어 넣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물론 라인전에서 성장 체력이 있으면 더 편하긴 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상대는 AD원딜 정글or탑이 있기에 성장 체력보다는 방어가 좋은 것이 당연합니다. 이것은 사람 취향 나름대로라고 봅니다.(대신 고정 체력은 절대 안됩니다!!! 비교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성장 체력이 6렙만 돼도 고정체력 따라 잡습니다.)
문양은 궂이 짚고 넘어갈 필요는 없다고 보고요.
정수는 상대가등등등... 폭딜ap챔일때는 고정 마저도 정말 좋습니다...만 저는 룬페이지 부족하기도 하고 그냥 여러모로 그거 무시하고 주문력 이속 붙입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카타는 21/9/0이 가장 좋습니다.
물론 21/0/9나 21/8/1도 있습니다만...
저는 21/9/0이 가장 효능이 좋다고 봅니다.
21/9/0일때
이것은 자신도 포함시키는 것이므로 필수라고 봅니다.
이것을 왜 안쓰냐...겉보기에는 카타한테 정말 좋아보입니다만;; 카타 안그래도 물몸인데 더 물몸 만들 일 있을까요;
카타가 의외로 평타칠 일이 정말 많습니다. 필수라고 봅니다.
이것은 취향대로 찍어주시면 됩니다.
나머지는 딱히 설명 필요없다고 봅니다.
21/0/9일때
이것은 디펜스 대신에 유틸에 찍는 특성인데 개인적으로 정말 안좋다고 생각 됩니다.
앞서 말했듯이 가뜩이나 물몸인 챔을 더 물몸 만들 일 있읍니까;
굳이 찍어야 겠다면
찍으시면 됩니다.
21/8/1
아주 나쁘진 않습니다.
이 특성을 사용할 때는 빼시고 넣으시면 됩니다.
이 장신구 시전 거리 증가는 왜 필요한가?
카타 E하고 장신구 사거리하고 비교하시면 알 수 있습니다.
무조건 이겁니다.
이거 드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물론 상황에 따라서 들 수도 있습니다만? 이게 더 좋습니다.
뭐 이것까지는 아주 간혹 필요한때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저는 정말 필요없다고 봅니다.
그냥 뭐 트롤하겠다는 거죠 ㅎㅎ
점화는 카타를 좀 쓰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궁 너프로 인해 딜이 조금 모자랍니다... 점화를 제외한 킬각이 보일때는 상대가 당연히 알고 뺄 것이 분명하고요. 그러므로 필숩니다!
로밍력 좋은 카타가 굳이 텔 까지 들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카타리나가 단검을 다시 주우면 근처의 적을 모두 공격해 (1~18레벨) 68~240 (+0.65 추가AD)(+0.7/0.8/0.9/1.0AP)(1/6/11/16레벨)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땅에 떨어진 단검은 4초 동안 남아있습니다.
그 후 단검은 튕겨 나와 첫 대상 뒤쪽의 지면에 꽂힙니다. (사정거리: 625)
단검을 주우면 순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6/11/16레벨)78/84/90/96% 줄어듭니다. (사정거리: 725)
적 하나당 2.5초 동안 받는 총 피해량: 375/562.5/750 (+2.85 AP) (+2.4 추가 AD) (+추가 공격 속도 9당 270%)의 물리 및 마법 피해(단 검 1개의 15배 피해)
이 스킬은 피해량의 25/30/35%에 해당하는 적중 시 및 공격 시 효과를 적용하며 치명타나 생명력 흡수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범위: 550)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RQWE 선마 순이구요. 간혹 필요에 따라 W선마 순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음...이것에 대해서 정말 많이 고민했습니다.
다른 공략들을 보면 Q를 던지고 W를 가까이 가서 표식을 터뜨린 후에 E로 빠져나온다고 말씀하셨는데...
그 각을 상대가 쉽게 줄리가 없습니다.{물론등등 몇몇 챔과 같은 경우는 이게 좋습니다만...등등등등 같은 경우는 오히려 딜교 손해를 보는 느낌이 있습니다.(카타 장인분들 같은 경우는 다를 수 있겠습니다만...그런 분들이 이런 공략을 보실 리가...;)}
상대에 따라서 스킬 콤보가 달라지기 마련입니다. 자세한 것은 챔피언 공략으로 옮기겠습니다.
카타가 사기인 이유를 입증해주는 패시브입니다.
킬을 따든 어시를 따든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한마디로 궁을 제외한 모든 스킬을 바로바로 쓸 수 있습니다.)
던질 시에는 표식이 남습니다. 이것을 oror평타로 터뜨릴 수 있는데 터뜨리면 추가 데미지를 입게 됩니다. 카타한테 정말 중요한 스킬입니다(미니언 먹기, 상대 견제 등등 여러모로...)
상대 챔피언을 맞출 시에는 이속 증가도 붙죠. 상대를 추노할 때 정말 좋은 스킬입니다. W스킬 역시 광역 스킬이라 사정거리 계산을 잘 하셔야 합니다.
음...이 스킬이 카타를 만나보시면 상대 입장에서는 참 짜증나요. 추노, 도주 등등등 여러모로 정말 쓰기가 좋습니다. 이 스킬은 상대 챔피언, 미니언 말고도
등등에 탈 수 있습니다.
이 두개 같은 경우는 아군 팀 것만 탈 수 있습니다.
카타의 궁극기입니다. 이 궁극기 같은 경우는 3명만 맞출 수 있습니다. 이 점 유의하셔야 합니다 ㅎㅎ
아이템 빌드... 전 이것에 대한 공략이 왜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아이템 빌드는 상황에 따라서 매번 바뀌기 때문에 무조건 이거다! 라는게 없습니다.
상대가 AP가 정말 쌜때는 선 를 가는게 맞는 거구요.
그게 아니면 올리고 가시는게 좋습니다.
게임 후반기에 가면 갈 수록 상대 템 및 조합에 따라서 템이 매번 바뀌기 때문에 정확한 언급은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정말 중요한게 하나 있다면 와드 그리고 또 와드입니다.(돈 아깝다고 안 사지 마세요)
와드 하나가 바론 하나를, 또 용 하나를, 또 데스 하나를 결정합니다.
자세한 것은 추후에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뭘 해도 딜은 안박히고 맞딜하면 그냥 털리고 궁도 잘 끊기고 로밍력도 밀리고 그냥 힘듭니다.
왜 카운터인지 알기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상대해 보시면 압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추후에 업데이트 할께요.
아직 실험중인 것이 너무 많기에...
추후 업뎃 합니다.(아직 여러모로 실험중인 부분이 많습니다;;)
무작정 공략이 구리다고 욕하시진 마시고 저에게 조언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아 그리고 하나 정말 중요한데요.
요즘 카타가 정말 자주 벤 되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어떻게 살리냐...
하시면 됩니다.
카타 말고 벤해야 되는게 얼마나 많은데 이렇게 해두면 살 가능성이 조금은 올라가겠죠?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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