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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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르반 4세, 데마시아의 귀감
Jarvan IV, The Exemplar of Demac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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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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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멀에서 즐기기 좋은 서폿 자르반

- 조여정(2015-02-09, 조회수: 3355)

이 좋은 챔프를 굳이 서폿으로 돌릴 이유는 없습니다.

그냥 친구들과 같이 하거나,

자르반을 연습하고 싶은데 노멀에서 다른사람에게 정글을 뺏기거나,

뭔가 특이한 걸 해보고 싶을때나 권장하지

서폿 자르반은 절대 op가 아닙니다.

저는 두번째 경우 때문에 어쩌다가 자주 써보게 되었습니다.
자르반 4세, 데마시아의 귀감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4) 2408 마나 300 (+55) 1235
공격력 64 (+3) 115 공격 속도 0.658 (+2.5%) 0.938
5초당 체력회복 8.18 (+0.7) 20.08 5초당 마나회복 6.5 (+0.45) 14.15
방어력 36 (+5.2) 124.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공격력 +2.25
    x1
  • 이동 속도 +1.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0.8
  • 방어
    +9
  • 쿨감소
    -4.98%
  • 마법 저항력
    +4.02
  • 이동 속도
    +3%
총 가격 : 11,674 IP
평범한 ad쿨감셋팅.

여기에 제 취향을 더해서 이속을 넣었습니다. 신발을 늦게 가기때문에

이속룬으로 어느정도 땜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적당히 쌔면서 어느정도 단단해야 합니다. 탑자르반과는 다르게

서폿 자르반은 2레벨부터 승부를 봐야 게임 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명상 3포인트는 잘 안풀렸을 경우(보통 이경우엔 터진거임) 어느정도 대응하는데

필요한 보험입니다.
서포터입니다.

여기서 정말 기분을 내고 싶으면 Ignite(점화)

가끔 상대 서폿이 힐이 있는 챔프면 정말 좋음.

하지만 노멀이기에 Exhaust(탈진)
전장의 군가 (Martial Cadence)
재사용 대기시간: 6/5/4/3초
자르반 4세의 첫 기본 공격은 적에게 추가 물리 피해를 줍니다. 이는 적이 보유한 체력의 7%만큼 추가 물리 피해(최소 20)를 입힙니다. 이 효과에 당한 목표는 짧은 시간동안 이 효과로 인한 피해를 다시 받지 않습니다.
용의 일격 (Dragon Strike)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자르반 4세가 창을 길게 늘려 창에 맞는 모든 적에게 80/120/160/200/240 (+1.4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방어력을 10/14/18/22/26% 낮춥니다.

창이 깃발에 맞으면 자르반 4세가 깃발이 있는 곳으로 이동하며 자르반과 부딪히는 적들을 모두 공중으로 날려버립니다. (사정거리: 770)
황금빛 방패 (Golden Aegis)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5초 동안 60/80/100/120/140 (+0.7 추가 AD) (+근처에 있는 적 챔피언 한 명당 최대 체력의 1.3%) 의 피해를 막아주는 방패를 만들고, 2초 동안 주변 적의 속도를 15/20/25/30/35% 늦춥니다. (범위: 600)
데마시아의 깃발 (Demacian Standard)
마나 소모: 55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20/22.5/25/27.5/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데마시아의 깃발을 근처에 던져 적들에게 80/120/160/200/24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깃발은 8초 동안 유지되며 자신을 포함한 주변 아군 챔피언의 공격 속도를 20/22.5/25/27.5/30% 올려줍니다. (사정거리: 860, 범위: 1200)
대격변 (Cataclys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적 챔피언을 향해 용감하게 뛰어들어 3.5초 동안 적을 지나갈 수 없는 벽으로 둘러 쌉니다. 벽 안의 적들은 200/325/450 (+1.8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벽을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50, 범위: 3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활용 팁

딱히 콤보는 없고, 그냥 잘 띄우고 잘 가두시면 되는데..


eq로 들어가실때는 각을 잘 재셔야 합니다.


e뎀과 q뎀을 다 넣으면서 상대 원딜과 서폿을 에어본 시키는 각이 정말 최상의 각이고, 이경우엔 거의 이깁니다.


상대 서폿은 에어본 시키고, 상대 원딜에게 eq뎀과 에어본을 같이 시키는 것도 좋은 각입니다.


보통은 하나에게 다 하는것도 참 어렵습니다. 잘된다면 그건 자신이 잘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가 자르반의 eq거리와 판정을 잘 모른다고 판단하는게 맞습니다.


eq로 선진입할때는 정말 신중하게 판단하셔야 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최종아이템은 그냥 예시일 뿐이고 유동적으로 가야합니다.

보통 서폿 자르반은 탱템 위주로 올리는 편으로,

무조건 선 시야석을 가시고 그 이후에는 무난하게 신발이나 란두인, 솔라리의 하위템을 올리는 편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자르반을 아는 쓰레쉬를 만나면, 초반에 이득보기 정말 어렵습니다.

자르반의 eq콤보를 e로 손쉽게 막을 수 있고, 궁으로 가둬도 랜턴으로 빼줄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라인전도 강력하게 이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기 나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컨대, 쓰레쉬의 e만 빼면

보다 편하게 eq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소라카
소라카 외 힐을 가진 챔프들입니다.(잔나 제외)

힐이 있는 서폿은 라인전 자체만 보면 대체로 어려우나 보통 생존기가 약하고, 로밍에서는

자르반을 따라올 힐챔프가 없습니다.

정글러를 불러서 이득을 취하거나, 발빠른 로밍으로 윗라인에서부터 이득을 보면 됩니다.

잔나
쉴드에 힐, eq도 막을 수 있고 로밍도 전혀 안꿀립니다. 라인전도 주도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정글러와 같이와도 못딸수도 있습니다.

로딩창에서 보면 제발 못하는 사람이길 비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애쉬
생존기가 없는 원딜은 대체로 자르반에 대한 부담을 감수해야합니다.
브라움
쓰레쉬를 제외한 왠만한 근접서폿들은 자르반에게 딜교환에서 한 수 접고 들어가야합니다.
벨코즈
자르반은 거의 레오나의 하위호환 급입니다. 힐이 없는 원거리 짤챔을 상대로

강력하게 압박을 줄 수 있습니다.
노멀에서는 간혹 피들서폿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잔나보다 더 까다롭고, 어찌보면 정말 쉬운 상대인데

피들서폿과는 수싸움을 잘하셔야 합니다.
초반 운영법

자르반의 eq가 아무리 좋다고해도 서폿으로 온 이상 어차피 근접서폿입니다.


상대가 만약 원거리짤서폿이면 선2렙 주도권을 내줬을 때, 힘들게 라인전을 풀어가야합니다.


1렙에 깃발을 원거리 미니언 세마리를 다 맞게 꼽으시고 고대유물방패를 터뜨리면서 라인푸쉬를


해야합니다. 만약 상황에 따라 선2렙보다 딜교환이 더 낫다고 판단이 된다면 1렙 q를 찍고 


미니언와 상대 챔프를 같이 맞추시면서 푸쉬해주세요.


선2렙을 찍었다면 이제 들어갈지 안들어갈지 결정해야하는데, 아군 원딜과 자신의 피, 아군 미니언의


수를 보고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안전한 방법으로는 q짤을 어느정도 넣어놓고 들어가는 것입니다.


초반에는 탑미드자르반을 운영하는 것과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마나포션 많이 사가서 졸렬하게 q짤만해도 됩니다.


그리고 끊임없이 상대를 잡을 수 있는 각과 로밍각, 갱킹호응각을 노리세요. 자르반은 한타페이즈로 가도


충분히 좋은 챔프이지만, 서폿 자르반은 한타보다 라인전페이즈에서 이득을 더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어두운 지역으로 맵장악을 할때는 반드시 깃발을 먼저 꽂아서 페이스체크가 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정글자르반도 물몸이지만, 서폿자르반도 물리면 그냥 죽는다고 봐야합니다. 탱템을 맞추면서,


끊임없는 시야확보와 유리한 한타를 위한 포지셔닝에 집중해야합니다.

 

후반 운영법

 라인전이 잘풀렸든 망했든, 여기까지 거의 오진 않습니다만 만약 온다면 탱커로써의 자르반으로


충분한 준비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보통 단단한 탱커와 이니시에이터로써 활약하며, 상대 딜러진을 가두어 아군으로 하여금 잡게하거나,


과감하게 파고들어가 상대의 진형붕괴를 일으키는 전형적인 자르반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서폿 자르반과 잘 어울리는 원딜

 자르반의 성능은 딱히 원딜들과의 궁합에 얽매이지 않을 정도로 정말 좋습니다. 다만, 만나본 원딜중에서


시너지가 조금 더 나는 것 같은 원딜을 정리해보았습니다.


Vayne(베인) : 선2렙 주도권을 자르반을 통해 극복하면서 저레벨에서의 딜교환, 6렙 때 대격변에 맞춰


최고의 시너지가 나옵니다. 대격변도 벽 판정을 받기 때문이죠.


Sivir(시비르) : 막강한 푸쉬력으로 라인 주도권을 언제나 쥘 수 있으며, 서폿 자르반의 로밍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Graves(그레이브즈)Corki(코르키) : 딜교환이 정말 미치도록 압도적입니다.

 

마치며

 자르반이 서폿으로 돌려도 정말 좋은 챔프인 건 맞지만 굳이 그렇게 돌리기엔 성능이 너무 아까운 챔프입니다.


랭겜에서는 꺼내지 마세요. 랭겜에서 꺼내서 만약 몇판 이기더라도 그건 상대가 몰라서 대응을 못하는 것입니다.


그래도 아군 정글이 초식정글이라면 써볼만한 여지는 있겠으나, 차라리 그사람에게 자르반을 쓰라고 스왑해주는게


낫습니다. 그냥 머릿말대로 재미로 쓰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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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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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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