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100% (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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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 필트오버의 집행자
Vi, the Piltover Enforcer
21
9
0
미입력
1/1
[2200++] 정글 바이

- playthefou(2015-02-09, 조회수: 3210)


 글재주가 부족해서 저 편한대로 작성합니다

 BYM Haja 라는 아이디를 사용하고 있고

 시즌2부터 게임을 했는데 바이 판수는 100판을 넘지 않습니다

 이번시즌 우연히 바이라는 챔프를 발굴해서

 현재 14승 0패 기록중입니다

 




 이번 시즌 가장 정글을 잘 돈다고 생각되는 챔피언이 바이라고 생각함

 바이는 모든 스킬들이 정글을 도는데 특화되어있고 6이후에는 상당한 갱킹력을 가지고 있음

 강제 이니시에이팅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어떤 상황이건 무난한 픽이 될 수 있는 챔프임
 
 시즌이 지날수록 정글러들의 역할이 점점 중요해지는 것 같고 지금의 정글러는 충분히 캐리가 가능하다고 봄

 바이는 딜템의 효율도 좋아서 잘 성장하면 교전에서 정말 강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는 좋은 정글러임
바이, 필트오버의 집행자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2.8 (+99) 2335.8 마나 295.6 (+45.0) 1060.6
공격력 64 (+3) 115 공격 속도 0.644 (+2%) 0.863
5초당 체력회복 10 (+1) 27 5초당 마나회복 8.09 (+0.65) 19.14
방어력 30 (+4.2) 101.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6
    x1
  • 공격력 +0.95
    x1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공격력 +2.25
    x1
  • 공격 속도 +4.5%
    x1
  • 방어구 관통력 +3.2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4.8
  • 공격력
    +3.2
  • 방어
    +9
  • 쿨감소
    -4.98%
  • 마법 저항력
    +4.02
  • 공격 속도
    +4.5%
총 가격 : 9,218 IP

  빨강룬은 방관/고정데미지 취향
 
 노랑룬은 고정방어 고정
 
 파랑룬은 쿨감6고정마저3 고정
 
 왕룬은 공속/고정데미지/방관 취향
 
 솔직히 저는 룬은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많이 다르고

 룬보다는 챔프를 잘 다루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함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마스터리도 마찬가지로 취향이라고 생각함 어차피 같은 30레벨이면 크게 차이도 안남

 21/9는 무난한 선택지가 될 수 있음. 바이는 딜이 잘뽑히는 챔프이고 갱킹 성공률을 위해 오펜스에 21 이상은 투자해야함

 마술 쿨감 10% 채우기 위해 4개 줘야한다고 생각하고

 양날의 검 바이가 적 딜러를 무는건 어느 상황이건 손해보는 일이 아님 진입하고 피해를 줄이기 위해 꼭 찍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함

 파괴전차 바이 보호막은 최대체력의 영향을 받아서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함
 
 나머지는 설명할 필요 없는 것 같음

 다른거 들 이유가 전혀 없음 모든 정글러는 강타와 점멸 이상으로 스펠이 필요하지 않음

 샤코만 좀 특수한 경우인데 샤코가 점멸드는것도 아주 나쁜선택이라고 보기도 힘듬
폭발 보호막 (Blast Shield)
스킬로 적을 맞힐 때마다 3초 동안 바이의 최대 체력의 14%에 해당하는 보호막이 생성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6초~12초)
금고 부수기 (Vault Break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2/10.5/9/7.5/6초
강력한 한 방을 충전하여 바이가 전방으로 돌진합니다.

최초 시전 시: 1.25초 동안 이동 속도가 15% 감소하면서 공격력과 돌진 범위가 증가합니다.

두 번째 시전 시: 전방으로 돌진해 부딪친 모든 적에게 45/70/95/120/145 (+0.8 추가AD)에서 90/140/190/240/290 (+1.6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모든 적에게 찌그러뜨리기 효과를 적용합니다. 적 챔피언과 충돌하면 멈추며, 적을 뒤로 밀어냅니다.
찌그러뜨리기 (Denting Blows)
같은 대상을 3번 맞힐 때마다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5/7/8.5/10 (35 AD당 +1% )%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며, 4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을 20% 낮추며 바이의 공격 속도가 30/37.5/45/52.5/60% 상승합니다. (미니언과 몬스터에 대한 최대 피해량 300)

찌그러뜨리기를 발동하면 폭발 보호막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50)
끈질긴 힘 (Excessive Force)
마나 소모: 26/32/38/44/50
재사용 대기시간: 1초
다음 기본 공격은 대상과 그 뒤의 적들에게 0/15/30/45/60(+1.2AD)(+1.0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바이는 12/11/10/9/8초에 한 번씩 새로운 한 방을 준비하며, 최대 2번의 충전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정지 명령 (Cease and Desist)
마나 소모: 100/125/15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대상 적 챔피언을 추격하여, 1.3초 동안 공중에 띄우며 150/275/400 (+0.9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추격 중인 바이를 멈출 수 없으며, 바이는 대상에 대한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또한 중간에 부딪히는 적들을 옆으로 밀치면서 피해를 입히고 0.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파랑팀이면 e 빨강팀이면 w 1렙에 찍음


 바이로 2레벨에 갱킹 가본적도 없고 바이는 스킬을 3개 다 찍어야 강하다고 생각함

 

 따라서 q를 가장 나중에 줌 

 


스킬 콤보

 바이는 스킬 사이에 평타를 섞어 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를 터뜨리는것만 생각하면 됨


 참고로 Excessive Force(과도한 힘)로 평타캔슬이 가능하기때문에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진입) - 평타 - Excessive Force(과도한 힘) 터뜨리기를 제일 많이 쓰게되는듯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궁은 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터뜨리는것도 좋지만 가능하면 가장 넣어야 할 대상을 넣어주는게 좋음.


스킬 활용 팁

  솔직히 바이는 챔프 자체가 쉬움 사용하는 스킬도 3개밖에 없고 논타겟팅은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하나임


 모든 정글러들에게 해당되는 말이지만 논타겟 스킬을 잘 넣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함


 Blast Shield(폭발 보호막) 정글을 돌면서 피관리를 해주는 유용한 패시브임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풀차징시 계수가 2배로 뛴다... 상당한 딜을 뽑아내는 스킬이고 6레벨 이전 갱킹의 핵심이기도 한 스킬


 맞추면 살짝 밀어내면서 0.5초정도 짧은 경직이 있음


 적정글러의 역갱을 맞거나 역갱을 칠때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를 못맞추면 선마스킬이라 딜로스가 상당히 많이남 


 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도 안묻고해서 항상 신중한 사용이 중요하고 가장 좋은 타이밍은 cc가 들어갔을 경우


 갱킹시 뒤로 돌아와서 살짝 밀어내기만 해도 유효타가 나오므로 꼭 풀차징을 할 필요는 없음


 물론 풀차징으로 들어가서 맞추면 킬 나올 확률이 매우 높음


 적 라이너가 Flash(점멸)이 없다면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 (차징) - Flash(점멸) -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로 확실하게 맞추는 것도 좋음


 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 탱템을 가도 상당한 딜량을 뽑게되는 이유 중 하나임. 다른 이유는 계수와 높은깡댐이고


 Excessive Force(과도한 힘) 거의 평캔을 사용하기 위한 스킬이고 나머지 경우는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Flash(점멸)(진입스킬)이 없을때


 멀리서 장풍맞추면 레드 묻음. 데미지로 킬 내도 되고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 타겟팅으로 적 최소 하나 1.25초 묶는 스킬임. 아군 딜러진이 진짜 우주괴물인데


 적팀에게 짤릴 위험이 있는 경우만 제외하면 적 딜러 묶어주는게 제일 좋음 전 거의다 딜러박음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바이는 대부분의 아이템들과 효율이 아주 좋음

 다만 (추적자의 검: 용사)는 정글러이기에 필수적으로 올려줌

 
 시작 아이템에는 이견이 없을 것이고 핵심 아이템은 방어템중 가장 효율이 좋다고 생각하는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마법저항 중에는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선택했음 바이는 대부분의 아이템들과 상성이 좋아서 아이템 선택지가 매우 넓음

 아이템 빌드까지는 고정인데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위치는 바뀔 수 있음

 이 아이템을 살 시기는 2번째 귀환인데 이 시기는 갱킹이 들어가거나 솔로킬이 나오거나

 하는 경우가 10판중 9판 이상임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는 백업에도 좋아서 아군 라인이 흥해서 역갱으로 지켜주기만 해도 되겠다

 하면 감. 아니라면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Long Sword(롱소드) 이런식으로 올림. 

 깡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를 올린 경우는 거의 없었음. 저거 나오려면 킬도 많이 내야하고..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를 모두 뽑았다면 이제 (경비대의 길잡이)를 (추적자의 검)로 바꾸고 (추적자의 검: 용사) 보석을 박아줌. 

 필자가 갱킹을 가는 타이밍은 유효타가 날 확률이 많을 경우에만 감

 갱킹 3.5 : 정글링 6.5  정도로 잡고 정글을 도는 편임 그러면 적 정글러가 라인 다 안터뜨려요? 할 수 있는데

 Sight Ward(투명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가격대비 최강 효율을 자랑하는 아이템으로 적 정글러 막을 수 있음. 

 적 정글러가 시야에 잡히면 역갱치는건 매우 쉽고.. 와드를 두번째 귀환시 최소 1개는 사야함 그 이후도 마찬가지고

 즉 시야를 통해 적 정글러가 아군 라인을 터뜨리는걸 최대한 막으면서 (경비대의 길잡이)로 빠르게 성장하는게 핵심

 장신구 또한 (상급 토템 (장신구))에서 (상급 렌즈 (장신구))로 조금 늦게 바꾸기도 함

 정글러는 포지션이 탱커이기 때문에 최소한의 골드로 최대한의 탱킹효율을 내야함

 아이템의 결정은 매 판마다 다른 것이 당연함. 어느 판은 미드가 터지고 어느 판은 바텀이 터지고

 어느 판은 적팀의 ap 비율이 높고.. 항상 다르기 때문임
 
 가장 무난한 아이템은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임. 탱킹효율은 방어력/마법저항력과 체력의 조화가 가장 중요함.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얘는 방어력과 체력을 골고루 올려주고 Warden's Mail(파수꾼의 갑옷) 공속감소는 적 원딜에게 가장 효과적인 무기임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얘는 방템이긴 한데... 가격이나 효과를 보면 딜템 느낌도 조금 남.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이후 빠르게 추가방어력과 체력을 올릴 경우에 사는 편임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포킹에 가장 좋은 효율을 보여주는 아이템이고 그 외에 상황은 안가는게 좋다

 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이지스와 솔라리는 아군 마저를 올려주기 때문에 적 ap가 광역딜링이 강한 챔프라면 좋은 효율을 보임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그 외에는 순수 탱템으로는 이놈이 좋고 Hexdrinker(주문포식자) 헥스드링커는 저렴하게 ap에 대항할 수 있음.

 근데 Hexdrinker(주문포식자)를 가는 경우는 필자만의 기준이 있음.

 적 마법 딜러가 2명이상 안 망한 경우임.  가끔 딜 좀 뽑는 서포터 / 미드 / 탑 AP

 이놈들 중 2명 이상 안 망하거나 흥하면 좋은 아이템이 될 수 있음
 
 Trinity Force(삼위일체) 딜템은 트포 말고 안가봤음. 정말 많이 흥했다면 트포 굉장히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있음

 Thornmail(가시 갑옷) 아까 설명했지만 방어력/마법저항력과 체력이 함께 올라가야 좋은 탱킹효율을 보여줌

 가시갑옷은 첫 코어로 뽑으면 안됨... 체력이 안붙어있어서 다만 후반에 원딜 물때 상당히 좋음

 Guardian Angel(수호 천사)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을 골고루 올려주고 굉장히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음

 체력이 안붙은게 흠이라 가시갑옷과 마찬가지로 늦게 올려줌

 (정당한 영광) 아직 사용해본적도 없고 액티브 효과를 제대로 본 적도 없어서 판단하기 어렵지만

 가격에 비해 탱킹효율이 좋다고 말 못하겠고 하위템도 카탈리스트는 라이너에게 더 도움이 된다고 느껴짐

 
 다른 아이템들은 이 아이템들보다 효율이 떨어짐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잔나

진입하는 챔프들에게 강한 잔나

Q차징도 끊고 밀고 딜러 물기 어렵긴 함
피들스틱

돌진>>>포킹>>>장판>>>돌진

바이는 돌진조합에 속합니다
자르반 4세

남은 하나 도저히 뽑을 챔프가 없어서

바이가 2레벨이 조금 약한데

요즘 2레벨에 아군정글 거의 안들어오는데 자르반하시는분들이 좀 들어와요

들어오는거 보이시면 버프 치지마시고 들어오는 부쉬에 숨어있다가 평E평 해주시면

자르반 다시 정글 밖으로 나갑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드레이븐

물기 쉬워요
신드라

바이는 미드갱이 상당히 좋습니다.. 얘도 도주기 없구요
야스오

마찬가지로 도주기나 확실한 생존기 없는 라이너들에게 강합니다

 

  다른 포지션과는 다르게 정글러는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많이 달라요


 이건 제가 정글 운영하는 방법이고 다르게 플레이하셔도 좋아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저는 갱킹 3.5 : 정글링 6.5 잡고 정글 운영합니다 갱킹은 유효타가 반드시 나는 경우에만 가요


 쉽게 말하면 와드 없는 곳으로 가는거죠 적 라인을 유심히 살펴보면 와드를 박는지 안박는지 어디에 박는지 보임


 아, 와드를 제외하고 다른 경우가 있음

 지금은 생각나는게 Rumble(럼블) 밖에 없는데 얘는 4레벨에 열관리하고 들어오면 거의 킬을 뽑아내는 챔프임

 이건 럼블을 픽했다면 대부분이 아는 사실인데 이 타이밍에 갱가면 럼블이 거의 아군 라이너쪽으로 들어옴

 그럼 이제 라이너와 호흡 맞춰서 따면 됨.

 또 다른 경우는 라인을 꼭 풀어줘야 하는 경우에만 가요. 적 라이너가 극상성이라던가 하는 경우

 아군 라인전이 어떻게 흘러갈지 알면 갱킹하기도 편해요

 

초반 운영법

 정글러의 초반에 가장 영향을 끼치는건 갱킹이죠 정글러가 할 수 있는 최고의 성과이고


 우선 저는 바텀 5 : 미드 4 : 탑 1 정도로 라인을 중요시해요


 바텀을 가장 중요시하는 이유는 세가지 입니다


 1. 용과 가까운 라인이다


 2. 팀을 캐리할 딜러가 있는 포지션이다


 3. 유일하게 2명이 있는 라인이기 때문에 갱킹으로 한명을 잡는다면 남은 1명은 귀환 OR 디나잉이다.


 바텀 갱킹의 잦은 성공은 게임의 승리로 이어지는 지름길입니다.


 다음은 미드라인인데 이유는


 1. 용과 가깝다


 2. 어디든지 가장 빠르게 백업을 갈 수 있고 로밍을 통해 다른 라인에 영향을 미치기 가장 쉬운 라인이다


 탑라이너분들은... 용이랑도 멀고 요즘 탑에 탱커가 많이와서 다른 라인에 비해 잘 안갑니다.


 하지만 이걸 다 무시하고도 가장 중요한 것은 

 와드가 없으 면 갱가는겁니다. 어느 라인이든 갱킹 성공  은 정글러 최고 의 성과입니다


중반 운영법

 각 라인 1차 포탑이 밀리고 용싸움과 시야싸움을 시작하는 시기를 중반이라고 볼게요


 이 시기부터 가장 중요한건 당연히 시야장악입니다 짤리는 것은 롤에서 팀에게 가장 욕먹을 짓이니까요


 강제 이니시에이팅이 가능한 바이는 시야장악을 통해 이길 수 있는 싸움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스마싸움 잘하시는게 좋아요 저는 개인적으로 스마싸움을 정말 못해서

 

후반 운영법

 바이는 진입을 거의 확실하게 할 수 있는 챔프라 후반에 힘이 빠진다고 말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해요


 후반 바이의 역할은 중반과 같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최대한 궁으로 많이 건드려주시는게 좋지만 불가피할 경우 딜러 물고 늘어지세요 그 다음은 팀원분들의 몫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상대 원딜이 잘크고 미드가 못큰 경우라면 란두인을 올렸을 텐데


 란두인 탱킹 일단 믿으면서 미드 뭅니다 물론 이건 다른 상황을 베제한 경우이고


 포지셔닝 이상한 딜러 무는게 최곱니다 쉽게 말해 자신이 진입하면 딜러가 죽을 각이라면 바로 무세요

 

 

마치며

 제가 발견한 챔프들 중 이번시즌 가장 좋은 성적을 보여준 챔프가 바이입니다.  


 어느 정글러랑도 꿀리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항상 무난한 픽이 되는 좋은 챔프인것 같습니다


 언제까지 연승을 이어갈지는 모르겠지만 바이에 큰 변화가 없다면 계속 플레이할 생각입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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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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