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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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나, 폭풍의 분노
Janna, The Storm's Fu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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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나의 능력 !!

- 말랑한푸우씨(2015-02-11, 조회수: 2450)

안녕하세요 잔나를 사랑하는 북미섭에서 활동중인 어느한 유저 입니다

저는 고티어의 유저도... 잔나의 장인도 아닙니다...

시즌2 일반게임을 시작으로 시즌3 북미섭 이전 등 많은 시련을 격으며 시즌2 모스트 픽이던 소나의 너프로 인해

아픔을 딛고 쓰래쉬와 레오나를 거치다 잔나 서폿한테 역갱에 맨탈, 영혼까지 털린 이후로 잔나깨기 연습을 위해

잔나를 시작했는데 하다보니 그세 정들어서 지금은 장인이 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잔나 서폿하면 원딜 재량에 커가는 서폿이라는 인식, 쉴드만 쳐주면 되는 서폿 이라는 인식이 강한탓에

롤챔에서 꾸준히 픽되는 상황에서도 랭겜에서 잔나 서폿을 하면 원딜유저분들의 따가운 눈초리가 느껴집니다.

하지만 누구든지 잔나를 한번이라도 해보신분은 다들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리신 만큼이나 손이 많이타고 계산적이여야 잔나 역활의 80%를 해낼수 있다 !!

잔나는 원딜 재량도 분명 포함되지 않는다고는 감히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확실히 렙4구간 전까진 잔나가 할수 있는 

능력이라곤 쉴드와 에어본 슬로우 묻히기뿐.. 짤짤이도 마음대로 놓고 하지 못하는 그런 부분들을 원딜혼자서 메꿔야

하니깐요. 하지만 4렙이후부터는 잔나의 재량에 따라 아군 생존과 동시에 적 진영 파괴능력을 발휘할수 있으니깐요..

이 공략을 보시기전 한번쯤 잔나에 대한 기본 인식들은 잠시 잊어주시고 잔나를 첨 접하시는 분들은 이공략을 보기전

잔나 장인분들의 공략을 먼저 보셨으면 합니다.

의미있는 테클은 받겠지만 닥베드/닥테클은 과감히 버리겠습니다.

이글 보시다가 궁금증이 생기셔서 물어보신다면 제가 경험한것과 아는 부분에 대해서 답변 드릴수가 있습니다.

거듭 강조하지만 전 잔나장인도 고티어의 유저도 아님을 기억해 주십시오.
잔나, 폭풍의 분노
소환사 주문 점멸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0 (+90) 2100 마나 360 (+50) 1210
공격력 47 (+2.5) 89.5 공격 속도 0.625 (+2.61%) 0.902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9 (+0.4) 15.8
방어력 28 (+4.5) 104.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 325 사정 거리 550 5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1
  • 방어 +0.91
    x1
  • 방어 +1
    x1
  • 체력 +8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마나 재생 +0.33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체력 +26
    x1
  • 방어 +4.26
    x1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13
  • 마법 관통력
    +0.62
  • 방어
    +6.17
  • 체력
    +58.12
  • 마법 저항력
    +4.346
  • 마나 재생
    +0.33
  • 주문력
    +4.95
총 가격 : 6,661 IP
룬설명에 앞서 룬셋팅은 개인 취향이니 굳이 이렇게 따라 안하셔도 될것 같아요

- 표식 : 쌍관 / 방어 / 고정공격 -
* 쌍관
쌍관은 주로 짤짤이 할때 딜을 더 꽂아 넣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저도 잔나 처음 시작할때 잔나 장이분들 룬셋팅을 많이 보면서 연구했는데요
대부분 쌍관을 쓰시더군요..
잔나 특성상 공격력과 주문력이 현저히 낮아서 평타 때리면 간지럽고 w때리면 그냥 슬로우고...
이룬 차고 딜 꽂아봣자 얼마나 더 들어가겠냐 하시는분들 굉장히 많습니다
제가 이룬 셋팅하고 w+평타짤 너으면 다른 룬 찬것보다 훨씬 더 들어갑니다.
체감상이 아닌 눈으로도 보이거든요 후반가면 그 딜량은 미미하지만 라인전구도에서 4렙전까진 확실히
딜교에서 이득을 보더군요

* 방어
방어는 제가 처음 잔나로 짤짤이 연습할때 썻던 룬이긴 합니다만
다른 좋은점은 없구요 잔나 연습용으로 쓰시면 될듯...

* 고정공격
고정공격은 평타짤 너을때 딜량 늘리려고 사용합니다.
하지만 그것도 3렙전 딜교에서나 이득볼뿐 적서폿이 힐을 보유한 챔프라면...
목숨걸고 한 평타짤 4~6방 힐한방에 다 차버립니다...
저는 이걸낄바엔 걍 방어룬들고 짤짤이 하라고 하고싶을정도로 효율 엄청 떨어집니다...

- 인장 : 방어 / 고정체력 / 성장체력 -
* 방어
방어는 서폿 기본룬이죠. 서폿 해보신분들은 알지만 물몸 서폿이 오면 서폿한테 더 짤짤이 들어옵니다.
심지어 적 서폿도 짤짤이 너어요... 젴일 ㅠㅠ 잔나는 정말정말 물몸이라 짤짤이 맞으면 많이 아프죠...
방어룬 너프먹긴 했지만 그래도 아직 꿀룬입니다.

* 고정체력
방어를 버리고 고정체력을 넣는건 조금 무모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서폿메타가 로밍을 많이 다니더군요.
잔나가 로밍간다는것 자체가 굉장히 어려운 판단이지만 로밍을 간다고 결정하였으면 방어보단
체력룬이 더 꿀룬입니다. 방어룬은 라인전에서나 효율을 많이 봅니다.
고정체력은 초반에 물몸인 잔나를 좀더 생존력을 강하게 만들어서 로밍이나 와드시 조금더 과감하게?
되게 버텨주고요. 원딜이 짤짤이 너무 많이 맞아서 타워에서 허깅할때 효율을 많이 발휘 합니다.

* 성장체력
성장체력도 고정체력과 똑같이 로밍이나 와드, 타워허깅시 효율을 많이 보는데 고정체력보다 좋은이유가
잔나는 스킬 자체가 적팀 딜러진의 딜로스가 가장 긴편에 속하구요 거기다 한타보다는 소규모 전투시에 스킬효율이
더욱 극대화 된다고 생각합니다. 소규모 한타가 발생하는 시점이 라인전이 끝날때쯤 첫용에서 소규모 전투나 한타가
이루어 지는데 그때쯤이면 7~10사이에서 많이 일어납니다.
고정체력보다 성장체력이 좋은이유가 여기에 있는데요 고정체력은 1렙부터 18렙까지 72 올려주고요
성장체력은 1렙때 12로 시작해서 렙당 12씩 올라갑니다. 7렙이면 72가 되는거죠. 10렙이면 당연히 120올라가겠죠 ?
그래서 소규모전투나 한타때 고정체력보다 생존력을 더 올릴수 있게 되겠죠.
미미한 수치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이 미미한 수치에 잔나는 1초라도 더 버티는 거랍니다 ㅠㅠ

- 문양 : 고정마방 / 성장마방 / 마나재생 -
* 고정마방
서폿 기본룬이며 상대서폿이 ap딜이 강할때 갑니다. 따로 설명드릴건 없네요.

*성장마방
이것도 서폿 기본룬이며 상대서폿이 ap딜이 약하거나 적 조합이 ap조합이 많을때 갑니다.

*마나재생
서폿을 처음 접하시거나 잔나 w짤짤이 중에 마나 관리가 힘드신분들은 이룬을 섞어 써도 됩니다.

- 왕룬 : 고정방어 / 고정주문 / 고정체력 -
*고정방어
방어력 수치를 좀더 올려서 라인전에서 원딜짤짤이를 조금더 버티기 위할때 사용합니다.

* 고정체력
물몸 서폿의 기본룬이며 방어룬과 섞어 쓰셔도 무방합니다.

* 고정주문력
잔나 e스킬(쉴드) ap계수를 조금더 늘려서 원딜한테 힘을 더 실어줄때 사용합니다.
이룬이 잔나 기본룬이며 w짤과 e계수 r의 회복량을 늘려주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룬셋팅은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개인취향이며 아래 룬셋팅은 제가 사용하면서 느낀걸 말씀드리는 겁니다.
태클은 사양할께요 ㅠㅠ


잔나 기본적인 룬셋팅입니다.
적 서폿이 ap딜이 약하거나 적 ap조합이 많을때 사용하구요 적 서폿이 ap딜이 강하면 성장마저대신 고정마저 껴도 무방합니다.


제가 애용하는 룬셋팅입니다.
소규모 전투에 힘을 조금더 실어 넣는데 가장 적합한것 같더라구요... 고정마방대신 성장마방 너으셔도 무방합니다.

적 봇라인이 공격적일 것알때 사용합니다.
이룬은 셋팅만 해놓고 잘 쓰지는 않지만 레오나 같이 평타기반 서폿에 베인/케틀 같은 상대에 적 정글이 판테온처럼
ad기반 일때 사용합니다.

잔나 처음하시는분이시라면 이룬셋팅 추천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잔나 마스터리 입니다.
0/9/21이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개인적인 취향입니다만은 저는 위특성이 가장 무난하더라구요.

9/0/21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이분들은 아마 장인은 되야 가능할듯 싶네요...
주문력에 쿨감5% 더해서 스킬에 좀더 힘을 실어 너을수 있으니깐요
나쁜건 아닙니다만 다만 물몸인 잔나가 버티만한 컨 실력이 되면 모를까 그외에는 힘들지 싶네요...
서폿 기본 스펠입니다.


Ignite(점화)

- 점화 - 
점화를 들때는 적 바텀조합이 힐을 보유한 서폿이나 신출귀몰한 원딜, 체력회복이 좋은 챔프가 있을때 갑니다.

예를들면
적 봇라인 : 월딜+소라카/나미/소나/타릭/알리스타 등
적 봇라인 : 이즈/루시안/코르키/드레이븐/베인 등 + 서폿
적 팀에 : 문도/워윅/노틸러스/가렌 등 회복률 쩌는 챔프

Heal(회복)

- 회복 -
회복은 우리 원딜이 정화/방어막/탈진 들었을때만 회복 들어줍니다.



Ghost(유체화)Clairvoyance(천리안)Revive(부활)Clarity(총명)Teleport(순간이동)Cleanse(정화)barrier(방어막)   <<<   그러지 마세요 ㅠㅠ

tip > 심해와 천상계의 스펠
천상계에서 스펠을 보면 상황에 따라서 틀리지만 대체적으로 점화와 탈진이 많습니다.
여기서 제가 드리는 tip은 유용할수도 유용하지 않을수도 있을수 있습니다.

스펠 고르는법

1. 적팀 픽된 조합을 본다.
2. 적 미드 딜러가 포킹형인지 누커형인지 확인한다.
3. 봇라인 서폿을 확인한다.
4. 스펠을 선택한다.


위 순서대로 확인하시고 스펠을 고르시면 됩니다.
원딜vs원딜 싸움 구도는 한타때 나오기 힘듭니다. 그래서 한타때 딜러는 항상 미드챔프를 확인합니다.
만약 미드 챔프가 누커형이면 지체없이 탈진을 듭니다. ex)제드/탈론 등
미드 챔프가 포킹형이면 봇라인을 봅니다.
봇라인데 나미/소나/소라카 등 힐량이 많은 챔프입니다. 그럼 지체없이 점화를 듭니다.
왜냐하면 적 원딜이 회복이면서 서폿에서도 힐이기 때문에 딜교에서 지는 구도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싸움이 시작하면 바로 점화 걸어주세요

Exhaust(탈진) 탈진 사용법

천상계에서 라인전 싸움은 2렙싸움이 가장 치열합니다. 그것도 서폿끼리 싸움이 치열하죠.
1렙때 짤짤이를 얼마나 잘 넣느냐 못 넣느냐에따라서 초반 주도권이 달렸으니깐요.
탈진을 사용하기전에 탈진 내용을 보면요
적 챔피언을 지치게 만들어 2.5초 동안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를 30%,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10 낮추며, 이 동안 가하는 피해량을 40% 낮춥니다.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자면 탈진을 적 원딜한테 쓰면 2.5초동안 이속 공속을 낮추고 2.5초동안 탈진이 걸린 대상의
방어력과 마저를 10낮추고 적원딜의 딜을 40% 낮춘는 겁니다.

탈진 사용에는 다음 몇가지만 기억하시면 사용하기 쉽습니다.
1. 라인전시 싸움에서는 적원딜한테 탈진을 건다.
2. 라인전시 적정글이 개입하면 적원딜한테 탈진을 건다.
3. 라인전시 적정글이 개입하였으나 적원딜과 거리가 있으면 적정글한테 탈진을 건다.
4. 라인전시 우리정글이 개입하면 적원딜한테 탈진을 건다.
5. 라인전시 우리정글이 개입하였으나 적원딜과 거리가 있으면 서폿한테 탈진을 건다.
6. 한타시 우리원딜한테 들러붙은 챔프중 누커챔프가 있다면 누커한테 탈진을 건다.
7. 한타시 우리원딜한테 들러붙은 챔프가 있다면 서폿을 제외한 챔프에게 탈진을 건다(1인 또는 1인+서폿일 경우)


Ignite(점화) 점화 사용법

점화도 마찬가지로 다음 몇가지만 기억하시면 사용하기 쉽습니다.
1. 라인전시 싸움발생하면 적원딜한테 점화를 건다.
2. 라이전시 적정글이 개입하면 점화를 사용하지 않는다.
3. 라인전시 우리정글이 개입하면 필킬각의 챔프한테 점화를 건다.
4. 한타시 적딜러한테 점화를 건다.
5. 한타시 회복량 높은 챔프가 있다면 무조건 회복량 높은 챔프에게 점화를 건다.
6. 점화는 항상 아낌없이 사용하되 위 조건이 안된다면 반듯이 원딜이 공격하는 챔프에게 점화를 걸어야 한다.

순풍 (Tailwind)
아군 챔피언이 잔나를 향해 움직일 때 이동 속도가 6% 증가합니다.

잔나가 적중 시 및 서풍으로 추가 이동 속도의 30%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1250)
울부짖는 돌풍 (Howling Gale)
마나 소모: 90/95/100/105/11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잔나가 3초에 걸쳐 점점 세진 후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회오리바람을 소환합니다. 회오리바람은 적중 시 55/90/125/160/19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1.25 (0.5 +0.75)초 동안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거리, 피해량, 띄워 올리기 지속시간은 회오리바람이 커진 정도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재사용하면 회오리바람이 더 일찍 날아갑니다.

회오리바람은 매초 커질수록 10/15/20/25/30 (+0.1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리는 시간이 0.25초 늘어나며 이동 거리가 20% 증가합니다. 또한 반드시 1.25초 안에 목표 지점에 도달합니다. (사정거리: 1000-1750)
서풍 (Zephy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기본 지속 효과: 잔나의 이동 속도가 6/7/8/9/10%(+0.02AP%) 증가하며 유체화 상태가 됩니다.

사용 시: 잔나의 원소가 적을 공격하여 2초 동안 20/24/28/32/36% (+0.06AP%) 둔화시키고 55/85/115/145/175 (+0.5AP) (+추가 이동 속도의 3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650)
폭풍의 눈 (Eye Of The Storm)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잔나가 4초 동안 아군 챔피언이나 포탑에 80/120/160/200/240 (+0.55AP)의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대상은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10/15/20/25/30(+0.1AP)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잔나가 사용 스킬로 적 챔피언의 이동을 방해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의 20%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800)
계절풍 (Monso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100초
주위 적을 밀쳐내며 치유 효과가 있는 바람을 일으켜 3초에 걸쳐 주변 아군의 체력을 초당 100/150/200 (+0.5AP)만큼 회복시킵니다. (범위: 7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상황에 따라 틀리지만 기본 스킬트리는 위에입니다.

먼저 스킬 설명부터 드립니다.

Tailwind(순풍) 순풍(범위 1000)

 모든 아군 챔피언의 이동속도를 5% 증가시킵니다.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 울부짖느 돌풍(사거리 1700, 쿨 14/13/12/11/10)

 회오리바람을 소환, 바람이 지나는 길목에 있는 모든 적에게 60/85/110/160(+0.3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동안 에어본 돌풍은 최대 3초까지 차징가능, 차징시간 1초마다 15/20/25/30/35(+0.1ap)추가피해, 에어본

 시간 0.25초 증가, 이동거리 20% 증가


Zephyr(서풍) 서풍(사거리 600, 쿨 12)

 기본지속효과 : 이동속도 4/6/8/10/12%(+0.02ap%) 증가, 유닛 통과 가능(Phantom Dancer(유령 무희) 유령무희 효과와 동일)

 사용시 : 적에게 60/115/170/225/280(+0.5ap) 마법피해, 3초동안 적 이동속도 24/28/32/36/40%(0.06ap%) 감소,

           사용시 기본 지속 효과 사라짐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 폭풍의 눈(사거리 800, 쿨 10)

 5초동안 아군 챔피언/포탑을 보호, 보호막은 최대 80/120/160/200/240(+0.7ap) 피해 흡수, 보호막 활성화후 사라지

 기전까지 14/23/32/41/50(+0.1ap) 공격력 부여


Monsoon(계절풍) 계절풍

 주위 적을 넉백, 3초에 걸쳐 주변 아군 체력을 초당 100/150/200(+0.6ap)만큼 회복



- 1렙 선스킬 찍는 상황 -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 : 인베 방어시 찍어줍니다.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를 먼저 찍었다면 라인 도착하면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로 라인을 빨리 밀어 2렙 먼저 찍어야 합니다.

Zephyr(서풍) : 상대 서폿이 이속중심 서폿일때 또는 이니쉬 거리가 짧은 서폿일때 찍어줍니다. 예를들면 알리스타/블리치/쓰래쉬 등입니다.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 : 기본적으로 1렙때 찍어줍니다.

스킬 콤보

 잔나에게 스킬콤보란 없으나 굳이 따지자면

Zephyr(서풍)+평

Flash(점멸)+Monsoon(계절풍)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


????...?????????????????????????????????????? 콤보라고 할수 있을려나 - _-..........

스킬 활용 팁

- 리쉬 -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먼저 찍었다면 정글한테 씨워줍니다.


- 라인전 -

우리 원딜 또는 적 원딜/서폿이 이 짤짤이 너을때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씨워줍니다

내가 평타짤 너을때도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씨우고 때립니다.

교전이 일어나면 우리 원딜한테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씨우고 적 원딜한테 Zephyr(서풍)+평타 때립니다.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로 이니쉬를 걸려고 하지마세요. 처음에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로 이니쉬 걸기란 참 힘듭니다.

적 원딜이 cc기 걸렸거나 Zephyr(서풍) 또는 Exhaust(탈진) 걸렸을대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로 에어본 입니다.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는 적 원딜 cs 챙길때나 적 정글이 봇라인에 합류하려고 할때 예측 이동거리 계산하셔서 차징시켜야 합니다.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차징하면 에어본이 길어집니다.(기본 0.5초 + 초당 0.25초, 3초차징 가능)

에어본 시간을 굳이 계산해 보자면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하면 에어본 0.5초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1초차징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 : 기본 0.5초 + 0.25초*1초 = 0.75초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2초차징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 : 기본 0.5초 + 0.25초*2초 = 1초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3초차징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 : 기본 0.5초 + 0.25초*3초 = 1.25초

되겠네요

싸움시 차징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는 맞추기도 어렵습니다. 물론 에어본 1.25초가 엄청난 수치이기 합니다만은...

장인분들도 차징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를 맞추는 분들은 별로 없어요... 다만 계획해서 차징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를 맞추시더군요... 대박 !

입롤을 잠깐 때리면 Monsoon(계절풍)넉백 사거리쪽에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 방향을 잡고 차징합니다.

그리고는 적 원딜 뒷쪽으로 Flash(점멸)+Monsoon(계절풍)로 넉백, 그러고는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또는 3초뒤 자동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 그럼 넉백에 에어본

의 딜로스 시간은 정확하게 모르겠지만 저도 딱 한번 맞춰봤는데 체감상 한 2초는 되는것 같더군요...

한타 라인전시 2초면 엄청난 딜로스...

Monsoon(계절풍) 쿨은 항상 점검에 또 점검, 그리고 사용전 2번 생각 하면서 쓰셔야 할게

워낙 변수가 많다보니 원딜 생존에 사용할건지 아님 봇진영 파괴로 쓸건지 생각하셔야 합니다.


- 한타&소규모 전투 -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선마 후 Zephyr(서풍)를 저는 마스터 합니다. 그 이유는 소규모 전투시에 빠른 이동력으로 최대한 참여 하려고 하기

때문이죠. 만약 우리팀 상황이 매우 않좋다고 한다면 Zephyr(서풍)보단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를 마스터 합니다.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차징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로 최대한 한타때 첫 이니시 진입을 늦춘다거나 간혹 적팀이 몰리는 현상이 발생해서 강제

이니쉬 할수 있는 상황이 발생하거든요... 

하지만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를 두번째로 마스터 하는건 

Yasuo(야스오)Wukong(오공)Jarvan IV(자르반 4세)Katarina(카타리나)Talon(탈론)Fiddlesticks(피들스틱)Zac(자크)Alistar(알리스타)Galio(갈리오)Nautilus(노틸러스)Diana(다이애나)Malphite(말파이트)Riven(리븐)등등...(쫌 많네 ?)

처럼 다중 cc가 있을때 사용합니다... 탈론 카타는 다중 cc는 없지만 카타 탈론 궁을 무시를 못하겠더라구요...

소규모 전투때도 라인전과 스킬 사용이 비슷합니다. 다만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누구한테 씨워줄건지 생각을 잘해야 합니다.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는 먼저 싸움 시작하자마자 도주경로로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차징 시킵니다. 3vs3 구도에서 우리가 딜교를 이기면 3명중1명은

차징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에 얻어 걸리니깐요.

소규모 전투때 Tailwind(순풍) 활용을 잘해야 합니다. 추노발생시 Tailwind(순풍)패시브를 cc기 있는 아군챔피언한테 묻히시면서

같이 가줘야 합니다. 도망갈때는 Tailwind(순풍)를 당연히 딜러한테 묻혀야 겠죠.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다른 분들과 다르게 아이템 공략이 참 황당하시죠...
제가 북미에서 시즌2 일반게임 서폿을 시작을 Janna(잔나)로 시작해 Sona(소나)로 한번 갈아타고 시즌3때 매라신님 모방으로 Blitzcrank(블리츠크랭크)와 Thresh(쓰레쉬) 를거쳐 Alistar(알리스타)와 Leona(레오나)를 접하고 레오나 스킨중 풀파티 레오나에 꽂혀가지고 Leona(레오나)만 팔려고 장인이 되어볼려고스킨사고 애정가지면서 열심히 했더랬죠 Leona(레오나)만 130판 넘어가던 판에 Janna(잔나)를 만났습니다. 멘탈, 라인 Janna(잔나)하나에 다 부셔지고...아는지인이 Thresh(쓰레쉬)랜턴 슈퍼세이브 좋다고 꼬득여서 Thresh(쓰레쉬) 97판 넘어갈려는 찰나 Janna(잔나)만나 영혼까지
털렸습니다... 그래서 Janna(잔나)깨기 위해 Janna(잔나)를 했는데... 했는데... 제 맨탈이 나감 ㅠㅠ...
그래서 공략을 봤습니다. 다른 서폿 공략과 다를것 없더군요... 룬셋팅하고 일반겜에서 140판 넘어갈때쯤 Janna(잔나)를 뺏겨 어쩔수 없이 Leona(레오나)픽... opgg로 녹음하며 이번엔 깨고야 말리라는 다짐과 함께 시작하였지만... 결과는 참담...Janna(잔나) 봇과 소규모 한타에서 진영파괴 능력땜에 그냥 아주 키보드를 부셔버리고 싶더군요... Leona(레오나)로 궁을 Janna(잔나)한테 꽂아본 첫 경험이였습니다. 라인전 및 한타 소규모 전투에서 계속 진 이유를 나중에 솔선생 강좌로 알게 되었죠... 서폿은 시야장악이우선이였습니다. 최종아이템에 시야석을 들고도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와 Sight Ward(투명 와드)게 있는 이유가 그것 !! 차근히 설명
하시면 서폿을 하시던 유저분들은 공감하실꺼고 서폿유저가 아니더라도 이해하실껍니다.

모든 상황에서 맵을 장악하고 안하고의 차이가 엄청나게 납니다.

안보이는 상대와 보면서 상대하는게 어떤게 더 쉽게 할지 여러분들도 잘 알고 계실테니깐요...



첫 스타트는 상대 봇조합을 보고 갑니다.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포로 간식)(포로 간식)(와드 토템 (장신구))제가 주로 첫 스타트 갈때 이렇게 갑니다.
도란방패의 효율중 적 챔피언의 단일 대상 공격과 스킬 공격 피해량을 8만큼 막아주는게 물몸인 잔나가 평타짤짤이를
넣게 해주는 원심력이 된다고 생각해서이죠.

Cloth Armor(천 갑옷)(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Mana Potion(마나 물약)(와드 토템 (장신구))특수한 경우지만 이 셋팅은 적 봇라인과 정글조합이 강력할때 이렇게 갑니다.
예를들면 봇조합이 Kalista(칼리스타)Jinx(징크스)Draven(드레이븐)+Leona(레오나)Blitzcrank(블리츠크랭크)Thresh(쓰레쉬)이고 정글이 Pantheon(판테온)Hecarim(헤카림)Tryndamere(트린다미어)Rek'Sai(렉사이)같이 초반부터 딜을
뽑아내는 조합이라면 천갑옷 3포로 최대한 원딜한테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Zephyr(서풍)짤을 많이 넣으면서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는 최대한 아끼는 식의 플레이할 때에만이죠...

(고대 주화)또는(주문도둑의 검)(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Mana Potion(마나 물약)(상급 토템 (장신구)) 돈템을 먼저 가지는 않지만 이경우는 저희쪽 조합이 적팀조합보다 중반부
에서 힘을 발휘할때 가줍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고대 주화)를 선호합니다.

첫귀한타이밍은 6렙때 입니다. 돈템이든 돈템이 아니든 6렙되기 바로 직전에서 6렙 되고나서 첫 귀환햇을시에
(시야석)으로 가면서 (와드 토템 (장신구))(탐지용 렌즈 (장신구))로 교환합니다. 그리고 돈이 된다면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하나 사가지고 오구요. 만약 시야석 살
돈도 안된다 하시면 Sight Ward(투명 와드)Sight Ward(투명 와드)(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으로 라인전 버티시고 그보다 더 안되는 경우... 이정도 되기엔 힘들지만요...
(고대 주화)또는(주문도둑의 검)사는데 돈템 달랑 하나살 정도라면... 아마 3렙때 죽었단 소리겠죠... 그럼 라인전을 밀렷을테고 원딜
cs차이가 벌어지는 타이밍이니깐 저는 (주문도둑의 검)대신에(고대 주화)추천드리고 싶네요... 타워에서 허깅하면서 미니언 한대씩만
쳐줘도 돈이 수급되니깐요

(시야석)이후에 바로 신발을 뽑습니다. 신발은 3가지가 있는데요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중에서 하나를 선택합니다.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는 거의 가지는 않지만 쿨감 낮추시고 싶으신 분들은 가셔도 무방하구요..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제가 가장 애용을 많이 하죠... 소규모 전투에 빠르게 합류하는데 좋습니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비추천 드립니다...헤르메스 효율에 대해서 누가 가끔 물어보시는데...잔나 cc기 걸리면 걍 죽습니다... 한타때든
소규모 전투든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능력 보기도 전에 회색화면... 물몸이라서요 ㅎㅎ;; 그리고 큰것은 Janna(잔나)애정과 사랑이지 고기방패가 아닙니다 !! 한번 제가 랭전에서 미드에 혼자 버팅기면서 탱커처럼 행동해봤는데요... Janna(잔나)앞에 있으면 웃습니다... 심지어 Taric(타릭)Teemo(티모)얘들도 와서 웃어요 !! 기분상하게 - _-
신발을 올리고 나면 돈이 남을때 (고대 주화)도 같이 올리구요 지속적인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구입 !!
평소대로 라인전 알말리면 이제 소규모 전투때 Philosopher's Stone(유목민의 메달)로 업글할때가 오는데요 그때 상황봐서 적 cc가 많고 원딜이 자주
물린다 싶으면 전Philosopher's Stone(유목민의 메달)보단 Malady(금지된 우상)를 먼저 올립니다. 그이유는 Malady(금지된 우상)로 올라가는 템중 서폿템이 무려 3개나 있기때문이죠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미카엘의 도가니)(불타는 향로)이렇게 되겠는데요 지속적인 소규모 한타가 맵 곳곳에서 벌어지면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 원딜이 cc에 자꾸 물린다 (미카엘의 도가니) 한타 대치상황이 많이 만들어진다 (불타는 향로)올립니다.
그리고 중간중간 용싸움을 위해서(강철의 영약)(마법의 영약)중 하나 꼭 구비하셔야 하는데요(마법의 영약)주문력과 마나재생효과를 받을땐
이걸 사용하시고 (강철의 영약)용젠타임을 모르거나 정비시간 놓쳤을땐 이걸로 가서 강철의길 효과로 아군과 빠르게 용싸움을
벌이는데 사용합니다.
이러다보면 어느새 후반부에 접어들게 될텐데요.. 롤챔에서 봐도 서폿은 코어템이 많이 나와도 3~4개 정도입니다.
(루비 시야석)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예언자의 렌즈 (장신구))두개와 렌즈코어는 필수구요 (미카엘의 도가니)(불타는 향로)(쌍둥이 그림자)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중 2개 택하시면 됩니다. 상황봐서요
그리고 남는 2칸을 항상 집 귀환때 마다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Sight Ward(투명 와드)Sight Ward(투명 와드)Sight Ward(투명 와드)구비하시고 (강철의 영약)지속적으로 흡입흡입흡입 !!
잔나는 항상 우리팀원과 같이 다니시고요 맵전체를 장악하려 하지마세요 혼자 와드 밖을수 있는 갯수는 Sight Ward(투명 와드)Sight Ward(투명 와드)Sight Ward(투명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이게 고작입니다. 핑와 하나를 드래곤이나 바론에 와딩했다면 Sight Ward(투명 와드)Sight Ward(투명 와드)Sight Ward(투명 와드)로 제한적이죠
와드 Sight Ward(투명 와드)Sight Ward(투명 와드)Sight Ward(투명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로 효율적인 와딩법은 youtube에서 나이스tv에 정글강좌를 보시면 와드하는 법을
확실히 아시게 될겁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마스터 이
마이는 정글에서 많이 출몰하는 충중 하나지만 어려운 챔프로 꼽는이유는
얜 정말 잔나 스킬의 카운터가 됩니다. 궁을 키면 cc면역 ㅠ
렉사이
렉사이는 나올당시 가장 핫하게 뜨다가 너프먹고나서 조금씩 자르반과 리신한테 다신 입지를 뺏기는 추세지만 렉사이 w로 땅속에 들어가서 e터널로 나오는 스킬이 잔나의 r과 q를 상쇄시킵니다.
칼리스타
칼리스타는 유저의 실력에 따라 최상 최하로 나뉘지만 챔프 자체로 따지고 보면 패스브를 이용한 평타 딜교가 정말 잔나와 우리 원딜을 무력화 시키기에 특화 되어 있는거 같더군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알리스타
알리가 상대 서폿이라면 한번 웃어줍시다 !!
카타리나
카타는 순간적이 순보로 들어와 q+w후 점화 궁콤보가 확실히 막강합니다.
하지만 잔나에게는 카타 순보+q이후 모든 콤보를 무력화 시키는데 탁월하죠~
카타가 분해하면 점멸까지 빼는 더블 이득을 누리게 됩니다
블리츠크랭크
블리츠는 그랩만 안끌려가면 아주 쉬운 서폿입니다
그랩 하도 안끌리면 얘가 빡쳐서 w 키고 막 달려올때 있습니다 그때 역갱을 쳐줍시다
챔피언별 공략법을 쓸려고 했으나 생각해보니깐 잔나는 그리 할께 별로 없는....

Janna(잔나)잔나는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수비형 서포터 입니다. 공격적이지 않아요~
다만 저는 수비형 서포터의 상식을 깨고싶은 그런 스타일을 추구하다보니 로밍을 다니는 그런 구도지만 로밍도
원딜님들 잘하시면 로밍 가고 비슷하거나 못하면 로밍 포기합니다.

거듭에 거듭 강조드리지만 Janna(잔나)Janna(잔나)Janna(잔나)Janna(잔나)Janna(잔나)Janna(잔나)Janna(잔나)Janna(잔나)Janna(잔나)Janna(잔나)Janna(잔나) 수비형 서폿입니다.


 - p.s : 원딜님들 Janna(잔나) 싫어하지 마세요. 원딜 지킴이 최상급 챔프입니다. 원딜성향에 따라 Janna(잔나)틀려요 !




이렇게 끝내면 뭔가 되게 안좋을것 같아서 몇개 더 끄적여 볼께요...
Janna(잔나)와 효율이 좋은 챔들 나열해 볼께요.

-원딜 -
Graves(그레이브즈)Draven(드레이븐)Lucian(루시안)Vayne(베인)Ezreal(이즈리얼)Jinx(징크스)Caitlyn(케이틀린)Corki(코르키)
와 같이 공격에 특화되어 있는 원딜과 잔나Eye Of The Storm(폭풍의 눈)스킬과의 효율은 엄청나다고 볼수 있습니다.

-정글-
Rengar(렝가)Lee Sin(리 신)Volibear(볼리베어)Jarvan IV(자르반 4세)Khazix(카직스)
정글또한 마찬가지 공격에 틍화되어 있는 정글러 또한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스킬과의 효율은 엄청납니다.
하지만 Volibear(볼리베어) Jarvan IV(자르반 4세)는 공격에 특화 되어있다기 보단 팀원을 성장시키는데 특화 되어있습니다.
Volibear(볼리베어)얜 확실히 탱커이면서 딜이 어느정도 나오긴 합니다만 그보다 볼베의 패시브 덕에 좀더 생존이 높은편인데다가
광역 cc기보단 1인 하드cc가 있으며 이속중심의 정글러이다 보니 잔나Tailwind(순풍)와 효율성이 높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Jarvan IV(자르반 4세)얜 딜도 딜대로 탱도 탱대로 다증다제의 정글러입니다 자르반은 Dragon Strike(용의 일격)에 방관과 더불어 Demacian Standard(데마시아의 깃발)Dragon Strike(용의 일격)의 에어본
Golden Aegis(황금빛 방패)광역 슬로우 Cataclysm(대격변)광역 확정 cc까지 보유한데다가 요즘 정글러 op계로 떠오르고 있죠 자르반 스킬 전부다 잔나
와 효율이 좋은편이라 Cataclysm(대격변)으로 가두면 Monsoon(계절풍)넉백 끝자락에서 벽꿍 스턴, Demacian Standard(데마시아의 깃발)Dragon Strike(용의 일격)에어본시 Zephyr(서풍)슬로우후
슬로우 풀리면 Golden Aegis(황금빛 방패)또 슬로우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마지막 에어본 까지 더나위 할것 없죠

-기타-
Nasus(나서스)Nocturne(녹턴)Riven(리븐)Maokai(마오카이)Aatrox(아트록스)Yasuo(야스오)Udyr(우디르)Jax(잭스)Zed(제드)Jayce(제이스)Katarina(카타리나)Quinn(퀸)Talon(탈론)Trundle(트런들)Tryndamere(트린다미어)Pantheon(판테온)Fizz(피즈)Heimerdinger(하이머딩거)Hecarim(헤카림)
기타 타 챔프도 마찬가지 위와 동일하지만 특히 고효율을 내는 챔프라면 Pantheon(판테온)Jayce(제이스)Zed(제드)Riven(리븐)Nasus(나서스)Fizz(피즈)정도입니다. 한정적이긴 하지만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로써 많이 부족한 공략을 끝내고 저도 다른분들의 의견을 수렴도 하면서 좀더 알아가고 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잔나는 수비형 챔프입니다. 공격적으로 나가면 물몸인 잔나는 그냥 적 원딜의 엄청좋은 미니언이

될수밖에 없어요...



- p.s : 공략 쓰는거 되게 힘들고 시간이 많이 걸리내요 ㅠㅠ... 나중에 좀더 많이 알게 된다면 다른것들도 업데이트

        꾸준히 해야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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